Church VS. TempleㅣArchitect Comparing the Spaces! *please don't get me wrong*

Поділитися
Вставка
  • Опубліковано 2 лют 2022
  • #Church #BuddhistTemple #Religion
    Architect compares spaces of churches and Buddhist temples!
    Korean religion and space

КОМЕНТАРІ • 634

  • @user-et4sl6uu6z
    @user-et4sl6uu6z 2 роки тому +518

    논란 안 만들려고 노력하시는 모습이 멋지시기도 하고 귀여우시기도 합니다.

    • @user-ez5et6bj7f
      @user-ez5et6bj7f Рік тому +22

      논란이할것도 없음 ㅋㅋ 종교에 목숨거는 것들은 이미 수준미달이라

    • @jaaj5290
      @jaaj5290 Рік тому +3

      ​​@@Musket_Ukraine건 거긴 이미 기독교가 먹었으니까 그렇고
      진심으로 대적해봐라 거기만큼 살벌한 데가 없다 ㅋㅋ

  • @user-ns8jg3gk1m
    @user-ns8jg3gk1m 2 роки тому +594

    예전엔 건축학이라면 건물학이라고 생각했는데,
    교수님을 알게 된 후엔 공간학이라고 생각하게됩니다.

  • @jiin9186
    @jiin9186 2 роки тому +321

    저는 무교임에도 유럽여행할때 참 좋았던 점이 성당이였어요! 여행자들에게도 열려있고 다리가 아프면 잠시 들어가서 앉아서 쉬면서 구경할 수 있다는 점이 참 좋았어요. 무교인 저도 들어가면 마음이 편해지는 느낌이었는데 아무래도 문이 열려있고 눈치를 보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었던 것 같네요. 한국의 교회나 성당들도 접근성이 좋아지면 좋을 것 같네요! 한국에선 저도 절만 구경다니고 성당이나 교회는 왠지 못가본 것 같아요 ㅋㅋ 오늘도 영상 잘 봤습니다!

    • @jhintomang2290
      @jhintomang2290 2 роки тому +42

      성당은 월요일 제외하고는 아침부터 저녁까지 열려 있습니다 ㆍ~~
      성당 안에 신부님과 수녀님들이 거주하고 계시고사무장 등 관리자도 근무하고 있어요ㆍ

    • @jiin9186
      @jiin9186 2 роки тому +18

      @@jhintomang2290 오오 그렇군요 첨 알았어요! 국내 여행 다니면서 예쁜 성당 있으면 둘러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

    • @sunnay3427
      @sunnay3427 2 роки тому +51

      생각해보니 이게 맞네요. 유명한 성당이어도 뭔가 입구를 들어서면 경건한데, 나를 막는 건 없는 느낌? 여기저기 마음껏 둘러봐도 뭐라 하는 사람 없고.. 마음이 깨끗해지는 느낌을 받았었어요.

    • @user-zb1nk6hh2n
      @user-zb1nk6hh2n 2 роки тому +39

      영화에서 보면 대체적으로 절이나 성당은 언제나 가서 감정선이나 복선을 이야기 하는 곳으로 묘사되는 반면 교회는 특정시간에 알리바이나 내부에 이해관계자가 있는 경우에 장소가 노출되는 경우가 많죠.

    • @user-deepbluesky
      @user-deepbluesky 2 роки тому +37

      교회 문이 닫힌건 음향시설등 비싼 것들이 지키는 사람이 없으니 도둑이 많이 들어서라는 설도 있어요.
      요즘 교회들도 카페같은 공간을 열어서 주중에 저렴하게 운영함에도 문열고 들어가기 쉽지않을거 같아요.

  • @user-dp3cx2pn3v
    @user-dp3cx2pn3v 2 роки тому +185

    세상이 한 백배쯤 재미있어 졌습니다......다시 태어나면 건축을 꼭 배워보고싶어요.
    교수님 컨텐츠를 보면, 건축이라는건 공간공학과 인문학의 접점을 공부하는 학문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 @jenykang3759
      @jenykang3759 2 роки тому +1

      (주님을 사랑하는 사람은) 들을귀 있는자는 들을지어다
      지금 자신의 교회가 참진리를 가졌는지
      자신이 섬기는 교회의 목사가 진리를 전하는 참목자인지 거짓목자인지 잘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믿음은 자신이 지켜야합니다. 하나님과 나와의 관계는 일대일인것입니다.
      마태복음7장21절-23절:“나에게 ‘주님,주님.’ 이라고 말하는 사람 모두가 하늘나라에 들어가는 것은 아니다.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사람만이 하늘나라에 들어갈 것이다. 그날에 많은 사람이 나에게 이렇게 말할 것이다. ‘주님, 주님, 우리가 주님의 이름으로 예언하고, 주님의 이름으로 귀신을 내쫓고, 주님의 이름으로 많은 기적을 베풀지 않았습니까?’ 그때 내가 분명하게 그들에게 말할 것이다. ‘나는 너희를 모른다. 악한 일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썩 물러나라.’”
      1)입술로 예수를 시인함으로서 하나님을 믿게되면 우리는 구원을 받았고,
      그것을 확신으로 굳게 붙들며 구원을 받았다며 확신을 주는 목사
      2)하나님께 무엇이든지 물어보고 행동하라고 하는 목사
      3)장로나 권사 그 외에 직분을 주면서 일정한 돈을 요구하는 목사
      4)심방이나 어떤 행사를 핑계로 돈봉투를 요구하는 목사
      5)교회 예배나 설교때 정치적인 사람을 세우거나 좌파우파를 편파적으로 두둔하며
      하나님의 뜻이나 심판이라고 말하는 목사
      6)추도예배나 장례예배를 가르치고 주도하는 목사
      (지옥의 소리에서 장례예배나 추도예배, 십일조를 빼먹어서 목사들 지옥에 떨어진 간증하는 교회는 그 영이 하나님의 영이 아닙니다.
      그 또한 지옥을 빙자한 사단의 올무입니다.
      왜냐면 그 영이 정죄와 심판을 말하지만 진정한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로 들어갈수 있는 성령의 열매가 될수 없도록 사단이 지옥을 통체로
      열어서 보여주는것입니다.그래서 장례예배나 추도예배가 잘못된것은 맞지만 그것을 소리내는 덕정사랑교회나 그 교회에서 파송된교회나 목사들 또한 삯꾼목사입니다 그 이유는 그 영이 사단의 영이기때문입니다.
      자신들 교회 다녔던 사람은 천국에 있다고 하는것도 그렇치만 온전한 십자가를 모르기때문입니다)하나님의 방법이 아닙니다.
      7)다른종교와 연합하는 wcc에 가담한 목사나 교회
      8)각종헌금봉투에 제목이 달린 봉투가 있는교회 그리고 주보에 명단과 금액을 적어놓는 교회
      9)십자가를 잘못전하는 목사나 교회 (이미 우리 죄를 예수님이 다 지셨기에 우리는 감사히 은혜로 받아 믿음으로 성화되어가는 것이다 라고말하는목사)
      10)죄에 대하여 회개에 대해 성령으로 거듭나는 것을 모르는 목사는 하나님이 부른 목사가 아닌 삯꾼 목사
      11)자신이 꿈이나 예언을 해주어서 어떤 문제를 하나님께 기도해보고 말해주는 목사
      12)교회에 온갖 행사나 일을 만들어 성도들을 자신의 일꾼이라 교회에 맹목적으로 부리는 목사
      13)광화문이나 세상에 나아가 하나님의 이름으로 기도회나 데모를 주장하는 목사나 교회
      14)이 시대에 어떻게 믿어야되는지 온전하게 풀어내지 못하는 목사
      15)밤마다 교회에서2-3시간씩 목청껏 기도시키는교회, 기도제목을 가져오고 그것을 놓고 하나씩 부르며 함께 중보하는교회
      수험생을 위한 기도회등
      16) 은혜받았으면 무조건 신학교나 선교사가 되어야한다고 말하는 목사
      병고침받거나 은혜받아서 목사가 된 사람은 삯꾼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직접부르시고 직접 훈련하시고 자신을 드러내시기 때문입니다
      반드시 십자가의 훈련을 통하여 그 능력이 나와야합니다. 성령의 능력은 자신의 병도 고쳐주지만 다른사람도 고쳐주십니다.
      그리고 미혹된 목사와 교재할수도 없으며 설교는 더더욱 들을수 없습니다.
      17)교회에서 성령춤이라며 화려한 옷을 입고 워십을 하거나, 회심한 가수들을 치켜세우는 목사나 교회,
      하나님은 속성을 보시는 하나님이십니다. 겉모습만 변하고 화려하게 춤추고 찬양하는것을 받지 않으십니다.
      예배는 신령과 진정으로 성령충만함으로 드리는 예배입니다. 한주간 자신이 세상에 속한 죄와 즐기던 모든것들을 회개한후에 드리는예배입니다.
      십자가의 삶이란?
      자신의 죄{ 미움, 시기, 질투, 정죄 ,속임수, 탐욕, 거짓말, 오해, 남탓, 비난,비판,욕짓거리, 헌담, 자랑, 권력, 모함,눈이 즐거운것.-티브이보는것.연극이나영화-. 이기심.)등등 매일매일 드러남과 함께 회개하며
      예수님의 속성인 (이해, 긍휼, 자비, 하늘에 소망. 희생, 믿음이란 -하나님말씀에순종-,인내. 공의, 공평, 신실함, 하나님이 기뻐하는성령으로 인한기도, 죄를 다 회개한후에 드리는 감사와 찬양) 이렇게 변화되게하는것이 십자가의 삶입니다.
      십자가를 잘못가르치는 목사또한 삯꾼목사입니다.
      모두가 곁길로 나아가 넒고 보기 좋은 소리와 그 길을 택하여 양의 탈을 쓴 늑대가 지금의 교회를 포섭했기 때문입니다.
      좁고 협착하고 사람이 가지 않으려는 길 십자가의 삶 그 길을 가지 않으면 결코 천국으로 갈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좁고 협착한 십자가의 삶을 어떻게 살아가야하며 하나님의 말씀은 시대가 변해도 한터럭도 변하지 않았다는 것을
      말씀을 통하여 증명하며 삶에 적용할수 있도록 이해하기 쉽게 사복음서의 말씀들을 풀어갈것입니다.
      만약에 지금까지 써내려온 내용이 마음에 와 닿는분은 끝까지 읽주시기를 바랍니다
      (신천지 하나님어머니교회. 천주교. 불교. 통일교,여호와 증인과 같은 이단이나
      하나님을 믿지 않는 불신자나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는것은 다 똑같이 무서운일입

    • @sodafloat
      @sodafloat 2 роки тому +34

      @@jenykang3759 ㅋㅋㅋ좋은영상 좋은댓글 다망쳐놨네..

    • @user-vw5cu7yr2y
      @user-vw5cu7yr2y 2 роки тому +1

      @@jenykang3759 지금 살고 있는 이곳이 천국이라는 생각은 안드시나요?

    • @namchangp.1721
      @namchangp.1721 2 роки тому

      @@jenykang3759 3줄요약좀

    • @thor8086
      @thor8086 Рік тому

      건축적사견이라지만 우리나라만의 절과 교회라고 봐야겠군요.
      외국의 절은 당연히 시내에있고, 우리나라도 조선시대 이전엔 시내에 궁전옆에 있었지요. 황룡사처럼.
      우리나라 초대교회는 조선말에 유럽같이 상권과 떨어진 교육시설과같이 지어졌지요. 상권건물교회는 80년대부터 생겨난 현상이지요. 건축적으로 아주짧은 기간입니다.
      특히목사님과 주지스님의 권위는 절대반대이군요. 교회는 대체로 교인들의 투표로 결정진행돼지만 절은 투표로 결정되나요?

  • @ckchoi6617
    @ckchoi6617 2 роки тому +274

    미술관, 박물관 같이 artifact/arts를 모아두는 공간에 대한 내용도 해주세요. 어떤 박물관의 구조가 관람에 영향을 주는지, 오래된 건물에 신축 공사를 할때 새 디자인이 주는 영향, 이런 내용이 떠오릅니다.

    • @psych_nrs2130
      @psych_nrs2130 2 роки тому +13

      저도 이번 연휴에 국립중앙박물관 다녀오면서 유현준 교수님은 이 건물 속에서 어떤 생각을 하실까 궁금했어요. 제가 대학시절 완공 되었는데 개관 하고 느꼈던 감동이 아직도 생생하거든요. 17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감탄하며 관람하고 왔습니다. 좋은 의견에 저도 동참합니다-^^

    • @울산눈썹대통령
      @울산눈썹대통령 2 роки тому

      오..재밋겠어요

    • @papakim2
      @papakim2 2 роки тому +1

      박물관 건축은 건축가에 의해 영향을 미치며 건축설계전에 고려할 요소가 많이 있지만 다양한 전문가 그룹중에 전시디자이너 라이팅디자이너 뮤지엄 마케터등은 참여하지 못했고 관람객 중심의 공간으로도 부족한 점이 많지요.
      개인적으로 저자 미쿤다의 제3의 공간 내용이 궁금증에 도움이 되며 장소로는 일본 하코네 포라뮤지엄을 추천합니다. 이 박물관은 전시연출과 디자인 세계최고의 라이팅 기법 그리고 마케팅의 힘을 느끼는 공간입니다.특히 지진발생시 건물안이 더 안전하다고 하는 곳 추천합니다.

  • @dal_hobby
    @dal_hobby 2 роки тому +44

    저도 교회 다니는 사람인데 절과 교회의 개방성의 차이에 대해 교수님이 말씀하신 것들을 많이 느꼈었어요. 이곳저곳 다니다보면 들어가보고 싶은 교회, 성당, 절들을 보게 돼요. 그런 때 가장 편하게 들어갈 수 있는 곳이 절이고, 성당도 슬며시 구경이 가능한데 교회 건물은 참 들어가기 힘든 게 있어요. 교회 건물은 그 교회를 다니는 사람이거나 주일에 예배를 그 교회로 가지 않는 이상은 들아가보기가 힘들더라고요. 한편으로 이 영상을 보고 나니 매주 1번 이상 모이는 공간에 대한 귀속감과 공동체 의식, 애착이 강해서일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저부터가 제가 다니는 교회의 공간에 대해 애착이 강한데 그만큼 다른 교회의 교인분들이 자신들의 교회에 대해 갖는 애착을 무의식적으로 알기 때문인 것 같기도 해요. (다른 교회 그냥 구경하고 싶을 때 문득 '내가 예의없이 다른 분들의 소중한 공간을 침범하는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거든요.)
    또 한편으로는 그 공간을 소유 또는 사용하는 사람의 규모에 따라 다른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어요. 개인적인 견해로 절은 국가에서 관리하는 문화재라는 개념이 좀 강하게 박혀 있어요. 불교 종파들이 사용하고 관리하지만 실제 문화재로 지정된 공간이나 유물들도 있어서 누구나 볼 수 있는 관광지라는 생각이 들거든요. 그래서 절을 향유하는 사람의 범위가 전 국민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더 편하게 들어갈 수 있는 것 같아요. 성당 같은 경우는 한 교구에서 관리하고 교인들도 이사를 갈 경우 자신들이 이사한 지역의 교구로 적을 옮겨서 그곳의 성당에 가는 걸로 알고 있어요. 그러다보니 이사를 다니면 경험하게 되는 성당의 갯수가 많아지고 그만큼 '이 성당만이 내가 꼭 가야하는 곳이야'라는 생각을 하지 않는 것 같아요. 그리고 다른 교구와의 교류도 더 편하게 하는 것 같고요. 하지만 교회는 절과 성당에 비하면 굉장히 국소적이에요. 한 구역 내에 교회가 여러 군데 있어도 자신이 다니는 곳만 '내 교회'라는 생각으로 애착을 가지니까요. '내 교회'라는 생각을 가지면 아무리 멀리 이사를 가더라도 그 교회만 다니게 되죠. 그러다보니 '다른 교회'와의 교류가 마냥 쉽지만은 않은 것도 있고요.
    결국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의 관계와 그 밀도에 따른 차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지금껏 '왜 그럴까' 하고 막연하게 생각했던 부분이 교수님의 생각을 듣고 다르게 생각해볼 수 있었어요. 항상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 @user-by9xj7cg2u
      @user-by9xj7cg2u Рік тому +4

      그래서 교회는 이기적,배타적~~ 제발 다른사람한테 우리 교회 나오라고 집요하게 강요하지 마세요.. 민폐..^^

    • @user-kq4cr6ds4v
      @user-kq4cr6ds4v Рік тому

      그러한 입장제한을 어느정도 푼 사례가 경동교회라 할 수 있죠. 교회 옥상에 지붕이 뻥 뚫린 채플이 있어 누구나 가서 기도드릴 수 있었는데 최근에 막아서 안타깝습니다..

  • @Soooo-ht8ck
    @Soooo-ht8ck 2 роки тому +93

    제목보고 '도시는 무엇으로 사는가'에 있던 내용이 떠올라 기쁜 마음으로 영상 봤습니다! 저도 교회다니는 1인으로써 교수님 시각에 고개를 끄덕이게 됩니다. 모이기에 힘쓸 수 있는 구조인 것 까진 좋으나 막상 다른 이들을 쉽게 받아들이기는 힘들고, 남보다 위에 있지 말라고 가르치지만 권력이 생기기 쉬운(권위는 있어야 겠지만 권력이 생기면 악용될 우려가 있기에) 아이러니한 구조.. 교회 건축도 변화가 있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종교-건축-권력에 대한 고찰 재밌게 봤습니다!

  • @minus_Life
    @minus_Life 2 роки тому +196

    교수님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건축의 인과관계에 대해서 정말 새롭게 느끼게 되네요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thor8086
      @thor8086 Рік тому

      건축적사견이라지만 우리나라만의 절과 교회라고 봐야겠군요.
      외국의 절은 당연히 시내에있고, 우리나라도 조선시대 이전엔 시내에 궁전옆에 있었지요. 황룡사처럼.
      우리나라 초대교회는 조선말에 유럽같이 상권과 떨어진 교육시설과같이 지어졌지요. 상권건물교회는 80년대부터 생겨난 현상이지요. 건축적으로 아주짧은 기간입니다.
      특히목사님과 주지스님의 권위는 절대반대이군요. 교회는 대체로 교인들의 투표로 결정진행돼지만 절은 방문교인들 투표로 결정되나요?
      구글의 추천으로 몇영상을 봤지만, 건축영상은 배우는점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종교나 정치적 건축해설은 많은 노력이 필요할것 같습니다. 전문가는 전문분야만 집중하시길 바랍니다.

    • @yongwanjeon7229
      @yongwanjeon7229 Рік тому +1

      @@thor8086 한국에 사니 한국의 절과 교회를 비교하는게 맞죠. 혹시 어디 미국이라도 사세요? 아님 혹시 개독이심?

  • @tree9456
    @tree9456 2 роки тому +27

    공간구조에 대해 관심이 있는데 늘 쉽게 풀어주셔서 잘 경청하고 있답니다.
    '이단은 열심한 사람에서 나온다.'는 농담이 연상되어 재미있게 시청했습니다^^

  • @DutGi
    @DutGi 2 роки тому +49

    조심스러운 주제를 다루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다양한 시각에 대해 듣게 되서 좋았습니다

  • @euphorim
    @euphorim 2 роки тому +41

    예민한 주제를 심도 있으면서도 젠틀하게 다뤄주시는 게 정말 재미있고 멋져 보이십니다 ㅎㅎ

  • @whshshssjs4053
    @whshshssjs4053 11 місяців тому +4

    박사님! 어떤 면에서는 이런 재미 있고 좋은 영상도
    하나의 권력형성이 되겠네요. 감사합니다

  • @user-sf1ce3xy9u
    @user-sf1ce3xy9u 2 роки тому +57

    주거환경을 공부하는 학생인데 교수님 영상을 보면서 배운것을 더 심층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거 같아서 너무 즐겁게 보고있습니다!! 유익한 영상 올려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 @user-wm6hz2tv7g
    @user-wm6hz2tv7g 2 роки тому +13

    늘 공간에 대한 깨달음을 주는 강의.
    그렇기에 새 영상 올라오기를 눈 빠지게 기다려요~^^

  • @user-gw9go5vz3b
    @user-gw9go5vz3b 2 роки тому +17

    늘 좋은 내용의 영상 감사드립니다.

  • @user-xo1cq6jw5o
    @user-xo1cq6jw5o 2 роки тому +8

    와 오늘도 보석같은 강의 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

  • @user-yb3ne6ep8l
    @user-yb3ne6ep8l 2 роки тому +17

    저도 개신교도라서 재미있게 봤어요! 어렸을때는 할머니따라 절에도 많이 다녔고 가끔 국내 관광할때 유명한 사찰에 가보기도 해요. 아무래도 종교를 떠나 한국인이라서 그런지 한국적 건축인 절이라는 공간을 편하게 느끼는건 어찌보면 당연한거네요 ㅎㅎ 재밌게 잘 봤어요!!

  • @2jaewoo
    @2jaewoo 2 роки тому +77

    메카를 향해서 기도하라가 그렇게 강력한 힘을 가진 메시지였군요. 건축을 공부한 이들 모두가 공간과 시간에 대한 고찰을 그렇게 하는 것도 아닐텐데 참 신기합니다. 오늘도 많이 배워 갑니다.

  • @jinho6346
    @jinho6346 2 роки тому +21

    종교 건축에 대한 이야기 신선하고 재밌네여 ㅎ
    교수님은 현재 31만의 권력을 가지고 계셨네요 ㅋㅋ

  • @tvt5959
    @tvt5959 2 роки тому +5

    항상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아ㅠ

  • @user-hr4mz3ot6h
    @user-hr4mz3ot6h 2 роки тому +541

    종교에 대해서 조심스럽게 얘기하시면서도 다양한 시각을 보여주시는 점이 너무 좋아요 ㅎㅎ 교회와 절은 항상 위치(도시와 자연)에 대해서만 생각해봤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나 권력에 대해서는 생각해본적이 없어서 이번 영상도 너무 재밌었네요! 저도 다른 종교를 가지고 있지만 절이 가지고 있는 웰컴하는 분위기가 좋아서 휴가 때 항상 절을 들리거든요. 이렇게 교수님이 풀어주시는 이야기들 들을 때마다 삶에 건축이 참 많이 녹아들어있구나 그런 생각이 들어요! 시공간을 공유하면 공동체 의식이 생긴다는 점도 이렇게 들으니 더 좋았어요! 오늘도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thor8086
      @thor8086 Рік тому +3

      건축적사견이라지만 우리나라만의 절과 교회라고 봐야겠군요.
      외국의 절은 당연히 시내에있고, 우리나라도 조선시대 이전엔 시내에 궁전옆에 있었지요. 황룡사처럼.
      우리나라 초대교회는 조선말에 유럽같이 상권과 떨어진 교육시설과같이 지어졌지요. 상권건물교회는 80년대부터 생겨난 현상이지요. 건축적으로 아주짧은 기간입니다.
      특히목사님과 주지스님의 권위는 절대반대이군요. 교회는 대체로 교인들의 투표로 결정진행돼지만 절은 투표로 결정되나요?
      구글의 추천으로 몇영상을 봤지만, 건축영상은 배우는점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종교나 정치적 건축해설은 많은 노력이 필요할것 같습니다. 전문가는 전문분야만 집중하시길 바랍니다.

    • @user-kq4cr6ds4v
      @user-kq4cr6ds4v Рік тому

      ​@@thor8086 교수님께선 그저 역사적인것, 종교적인것을 떠나 말 그대로
      기독교와 불교의 신자들이 와서 기도드리는 '공간'에 대한 그 종교의 특성에 특징들을 설명하시는데...
      이거야 말로 건축가 교수님이 건축에 대해서 말씀하시는것 아닐까요?

  • @jsuttle6198
    @jsuttle6198 2 роки тому +16

    조형물에 대해서 다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간혹 흉물스럽거나 이해할수없는 세금루팡같은 조형물들도 많은데 국내국외로 성공적인 사례의 조형물이나 랜드마크적인 의미를 갖으려면 필요한 조건 등 짚어주시면 좋을것같아요

  • @user-io3ey8ck5b
    @user-io3ey8ck5b 2 роки тому +5

    오늘도 정말 유익한 건축이야기 감사합니다!!! 너무너무 재밌어요!!

  • @user-jy3jo8sq1i
    @user-jy3jo8sq1i 2 роки тому +1

    흥미로운 주제였어요
    늘 기대되는 다음 이야기~~^^ㅎㅎ

  • @1y__r
    @1y__r 2 роки тому +3

    오늘도 유익한 강의였어요!!

  • @user-jq3en6xb8g
    @user-jq3en6xb8g 2 роки тому +6

    통찰력 있는 강의 감사합니다

  • @chongyi3548
    @chongyi3548 Рік тому

    매번 유익한 정보의공유 함께 생각할수있는 영상
    만들어주심에 감사합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 @sutbuldakgalbi3437
    @sutbuldakgalbi3437 2 роки тому +14

    가톨릭 신자인데 이번 영상 굉장히 흥미롭네요ㅎㅎ 늘 감사히 잘 보고 있습니다:)

  • @user-zd5ss7en8k
    @user-zd5ss7en8k 2 роки тому +9

    너무 오랜만에 들어왔네요… 교수님 강의를 유튜브에서 들을 수 있는 것에 항상 감사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못 봤던 것들 정주행하러 가겠습니당!! 늦었지만 설날 복 많이 받으세요!!

  • @sungharyu3115
    @sungharyu3115 2 роки тому +6

    시간에 제약을 주며 신심을 키운다는 말씀에 감탄했어요. 해외 사는 여친과 영상통화 할 때 제가 딱 그 모양이었거든요 ㅋㅋㅋ
    하루에 두 세번씩 한시간 통화를 핸드폰 모니터를 보면서 합니다. 제가 유목민이었거 여친이 제 종교였네요

  • @mam1552
    @mam1552 2 роки тому +2

    말씀들 늘 감사합니다 .

  • @마티니
    @마티니 2 роки тому +1

    항상 새로운시각 감사합니다~~~

  • @user-su4iz2ww1k
    @user-su4iz2ww1k Рік тому +1

    어제부터 여러 편 쭉 듣고 있는데 여러모로 유익하네요. 감사합니다 ~

  • @likeU777
    @likeU777 2 роки тому +1

    이런 주제 너무 좋습니다!!!

  • @goodluck3269
    @goodluck3269 2 роки тому +7

    교수님 의 건축이야기는 긴의자에 가운데 앉아서 쭉 들을수 있겠어요 😂😂😍🙏 교수님 오늘도 감사합니다🙋🏼‍♀️또 기다리겠습니다

  • @andreashim5738
    @andreashim5738 2 роки тому +30

    그래서 난 불교신자가 아닌데도 산에 가면 절에 편하게 방문했던 거구나...

  • @eugenieshin721
    @eugenieshin721 2 роки тому +12

    영상으로 보면서 직접 교수님 설명 들으니 책에서 처음 읽었던 때의 감탄이 되살아나는거 같아서 좋아요~^^

  • @happyeveryday2918
    @happyeveryday2918 2 роки тому +3

    정말 좋은 컨텐츠입니다!!

  • @user-cn3br1tl1g
    @user-cn3br1tl1g Рік тому +1

    좋은 분석 감사합니다👍 시간 가는줄 모르고 영상 봤어요^^

  • @hss8031
    @hss8031 2 роки тому

    계속보게됩니다~ 느끼고 배웁니다

  • @seonyeonglee5877
    @seonyeonglee5877 11 місяців тому +4

    건축에 대해 알아갈수록 새로운 시야가 보이는 것 같아요

  • @user-je8qi2hp5b
    @user-je8qi2hp5b 2 роки тому +23

    공간으로 절과 교회를 비교하니 더 새롭습니다. 시선을 집중시키거나 제약을 가하는 존재가 권력을 갖는다는 사실을 확실히 알아갑니다. 교수님 강의는 계속 듣고 싶습니다. 집단지성을 형성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강의 감사합니다.

  • @shung0209
    @shung0209 2 роки тому +20

    절과 교회는 일상생활 속에도 많이 있는 건물인데 이 두 건물을 건축의 시선으로 바라본건 처음이네요. 잘 봤습니다.

  • @user-py4fn4te8v
    @user-py4fn4te8v Рік тому +1

    참 좋은 강의- 잘 들었습니다.

  • @TV-ji5ev
    @TV-ji5ev 2 роки тому +10

    인테리어 현장에서 일하면서 여러 가지 생각을 많이 해 보게 됩니다. 공간에 따른, 실은 그 공간을 통해 무엇을 이루고 원하려는지에 대한 생각들을 잘 설명해 주신 것 같네요. 유익하고 재미있게 봤습니다.

  • @user-bq8kk9hs7q
    @user-bq8kk9hs7q 2 роки тому +4

    민감한 주제를 알기쉽고 재밌게 풀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유익한 영상이네요

  • @Jamong_cake
    @Jamong_cake 2 роки тому +2

    너무 재밌네욬ㅋㅋㅋㅋㅋㅋㅋㅋ늘 신선한 주제 감사합니당

  • @Squirreltaylor85
    @Squirreltaylor85 2 роки тому +1

    내용 감사합니다

  • @user-pr2eg2nf7f
    @user-pr2eg2nf7f 2 роки тому +70

    정치와 종교 얘기야말로 금시 되지 않고 자유롭게 다양한 의견을 말하고 들을 수 있는 건강한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ㅎㅎ 건축학적 시각에서의 종교 이야기 너무 재밌었어요!!

    • @thor8086
      @thor8086 Рік тому +1

      금시되지 않고 말하는 당연하지만, 사전조사는 좀 철저히 하는게 좋을듯 하군요.
      건축적사견이라지만 우리나라만의 절과 교회라고만 봐야겠군요.
      외국의 절은 당연히 시내에있고, 우리나라도 조선시대 이전엔 시내에 궁전옆에 있었지요. 황룡사처럼.
      우리나라 초대교회는 조선말에 유럽같이 상권과 떨어진 교육시설과같이 지어졌지요. 상권건물교회는 80년대부터 생겨난 현상이지요. 건축적으로 아주짧은 기간입니다.
      특히목사님과 주지스님의 권위는 절대반대이군요. 교회는 대체로 교인들의 투표로 결정진행돼지만 절은 방문교인들 투표로 결정되나요?
      구글의 추천으로 몇영상을 봤지만, 건축영상은 배우는점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종교나 정치적 건축해설은 많은 노력이 필요할것 같습니다. 전문가는 전문분야만 집중하시길 바랍니다.

  • @kimkejangmania3708
    @kimkejangmania3708 2 роки тому +1

    정말 유익해요!!

  • @fromthekayumanis
    @fromthekayumanis 2 роки тому +3

    교수님 이번 영상도 너무 잘 봤습니다. 볼 때 마다 생각해보지 못한 것들을 이야기 해주시네요. ^^

  • @cakebytheocean4784
    @cakebytheocean4784 Рік тому +2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solh9871
    @solh9871 2 роки тому +2

    항상 넓고 깊은 지식의 진수를 보여주셔서 감탄하고 갑니다.

  • @2uke
    @2uke 2 роки тому +2

    너무 흥미롭게 잘 봤습니다 :)

  • @JJ-eg5qw
    @JJ-eg5qw 2 роки тому +28

    이렇게 짧은 시간 안에 깊이 있는 내용의 강의를 듣게 되다니 영광입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

  • @Yi_Ryeong
    @Yi_Ryeong 2 роки тому +4

    알고자 함에 조심스러워할 필요는 없지 않겠습니까! 오늘도 감사합니다, 교수님.

  • @o_neul_0
    @o_neul_0 Рік тому +3

    진짜 넘나 재밌어요
    어찌 이리 똑똑하시고 말씀도 잘 하시나요

  • @su_a1227
    @su_a1227 2 роки тому +36

    우와~
    전 무교라 한 번도 생각해 본 적 없는데...
    생각해보니
    교회보단 절에서 편안함과 안정감을
    느꼈던 게 공간적으로 오픈되어 있고
    개인 활동이 편해서 였군요~
    역시~

  • @user-jb7dw5ek7k
    @user-jb7dw5ek7k 2 роки тому +18

    이런 강의를 어디서나 볼 수 있는게 참 좋네요! 교수님 좋은 강의 잘 들었습니다!

  • @mycleanskin
    @mycleanskin 2 роки тому +5

    종교를 떠나서 절에 들어가면 마음이 편해져요. 나 자신을 비우고 자연, 나아가서는 우주와 교감하는 느낌도 듭니다. 조용히 내 소망을 빌게 되죠. 절이 겸손하게 지어져있다는 생각이 들고 나도 같이 겸손해져요. 절 신도가 아니어도 조용히 가서 절하고 오기에 부담이 없어요. 아무도 신경쓰지 않는 느낌이죠. 교회에 들어가면 앗 그동안 내가 죄를 짓지는 않았는지 나를 돌아보게 되는 것 같아요. 작게나마 중압감이 느껴지고 말씀하신 대로 권력이 느껴지는 부분도 있어요. 그리고 그 교회에 소속이 되어 있지 않으면 이방인 같은 느낌이 듭니다. 누군가 나를 발견하고 다가오지 않을까 자꾸 두리번거리게 되네요.

  • @henrycoxx2266
    @henrycoxx2266 2 роки тому +1

    진짜 좋은 통찰이 있는 영상입니다.

  • @wemakemusic2078
    @wemakemusic2078 2 роки тому +1

    유투브 채널 보다 궁금해서 저자 책도 사서 읽어봤습니다. 책은 큰 흐름에 따라 지식을 전수해 주셔서 좋았고, 채널보면 항상 통찰력, 인간에 대한 이해가 인상깊습니다.👍🏻 감사합니다.

  • @0423kimsk
    @0423kimsk Рік тому +2

    와우!!😲😲😲😲😲 유익합니다

  • @dobyungrhee3577
    @dobyungrhee3577 Рік тому +4

    종교와 공간의 상관관계를 알 수 있는 유익한 정보네요. 감사합니다.

  • @user-ip7ne8cz7o
    @user-ip7ne8cz7o 2 роки тому +26

    분명 불탈 제목인데 그렇지 않은 내용 ㅋㅋㅋㅋㅋㅋㅋㅋ

  • @user-te5zg5yd4s
    @user-te5zg5yd4s Рік тому +1

    공감!! 완전 공감!!👏👏👏👏👏

  • @holygroove7467
    @holygroove7467 Рік тому +4

    기독교인으로서 참 좋은 내용이라 생각합니다. 생각할 거리를 많이 던져주셔서 감사해요.

  • @user-uq5zz5jf8b
    @user-uq5zz5jf8b Рік тому +5

    1부 예배 끝나고 2부 예배 기다리면서 영상 보는데 공간적으로 보는 종교가 유익한 시간이였어요:) 교회 다니는 한 청년으로써 교회를 이해하는 부분이 되는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jtknmh1421
    @jtknmh1421 2 роки тому +2

    항상 재밌는 영상이네용

  • @myboo4655
    @myboo4655 2 роки тому +3

    언제나 재밌는 관점입니다

  • @user-yn4cs8kg7u
    @user-yn4cs8kg7u 2 роки тому +2

    영상 잘 봤습니다 교수님을 알고 부터 세상을 보는 눈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다음 영상도 기대하겠습니다

  • @SH-lm1ol
    @SH-lm1ol 2 роки тому +2

    큰 가르침 감사합니당

  • @mvpstar2913
    @mvpstar2913 Рік тому +1

    감사합니다 🙏

  • @shortkoreatravel
    @shortkoreatravel 2 роки тому +3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보게 되어서 정말 재밌었습니다!

  • @user-ge5nh9vt5z
    @user-ge5nh9vt5z 2 роки тому +3

    정말 이해가 잘 되도록 가르치시네요

  • @user-qg8mb5tp4h
    @user-qg8mb5tp4h 2 роки тому +2

    교수님 오늘도 감사합니다

  • @user-zz4mj3gl3d
    @user-zz4mj3gl3d 2 роки тому +2

    감사합니다.

  • @hoiksdn
    @hoiksdn 2 роки тому +1

    이야기 너무 신기하고 재미나요😆

  • @namenick2469
    @namenick2469 Рік тому

    너무 재밌어요!

  • @user-ld1hy7vb6e
    @user-ld1hy7vb6e 2 роки тому +1

    와..진짜 너무너무재밌어요

  • @user-jm9cs7oj1s
    @user-jm9cs7oj1s 2 роки тому +1

    와..우 좋아요 부터 박고 듣습니다 슨생님

  • @user-bp4ij9gi6q
    @user-bp4ij9gi6q 2 роки тому +1

    공부 많이 했네요 감사합니다...

  • @jihookim7905
    @jihookim7905 2 роки тому +1

    교수님 재밌는 강의 잘 들었습니다~^^ 많은 영상 앞으로도 부탁드려요, 교수님 유투브로 하루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 @charleskim1080
    @charleskim1080 2 роки тому +3

    교수님 너무 재밌으십니다 ㅎㅎ 정주행 중이네요! 내용이 가장 좋지만, 목소리랑 어조가 좋아서 아무 내용이어도 듣고 싶습니다~

  • @dhk4684
    @dhk4684 Рік тому +1

    교수님! 내용도 내용이지만
    목소리가 너무너무너무너무 좋아요 ㅎ

  • @user-pw8dv5hc7c
    @user-pw8dv5hc7c Рік тому +1

    관심도 없었는데 재밌네요👍👍👍

  • @user-xl1xl6qv9b
    @user-xl1xl6qv9b 2 роки тому +2

    너무너무 재미있어요

  • @0oo0o00o0
    @0oo0o00o0 2 роки тому +1

    진짜 너무 재밌어요

  • @hyejinchoi1480
    @hyejinchoi1480 2 роки тому +3

    시공간의 틀에서 시계태엽처럼 루틴하게 흘러가는 일상의 익숙함을 해체하여 객관적인 시각으로 해석해주실때마다 세상을 보는 시각이 조금씩 넓어지는 느낌입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

  • @user-we9zf3hu4r
    @user-we9zf3hu4r 2 роки тому +1

    몽글몽글한 베이지 배경과 셔츠까지. 이런느낌 조아요 ^^

  • @vicstone777
    @vicstone777 2 роки тому +2

    정말 재미있고 탁월하신 분석입니다. 교수님.. ㅎㅎ

  • @user-pv2ml5cg4l
    @user-pv2ml5cg4l Рік тому +3

    3:37 흥미롭네요

  • @user-fw3qj3kp2d
    @user-fw3qj3kp2d Рік тому +7

    가끔 생각해보면 이 채널은 건축의 탈(?)을 쓴 철학 강의 같아요... 항상 같이 생각을 해보게 만드네요

  • @mjseo7256
    @mjseo7256 2 роки тому +1

    오늘도 샘 강의듣고 똑똑해진 기분이예요

  • @Haru-up6im
    @Haru-up6im 2 роки тому +1

    흥미롭네요~^^

  • @오예감
    @오예감 Рік тому +4

    와 공간을 중심으로 종교를 바라본 건 처음인데 너무 신선하고 설들력 있네요!! 요즘 알게되어 영상 많이 찾아보고 있는데 유익한 영상과 편집 감사합니다!

  • @ileilo1215
    @ileilo1215 2 роки тому +13

    교수님 덕분이 라퓨타 보고 있어요. 절벽에 붙어있는 집이라던지, 성이라던지.. 시대를 알 수 없는 건축 배경이 궁금했고요. 언제 한번 영상으로 소개해주시면 어떨까, 심히 궁금해집니다☺️

  • @user-no9or8ct5j
    @user-no9or8ct5j 2 роки тому

    와 정말 새로운 관점에서 많이 깨달았습니다! 친구가 추천해준 영상인데 좋은내용 감사합니다!

  • @user-wd3di9uq6h
    @user-wd3di9uq6h 2 роки тому

    와! 재밌어요 ㅎㅎㅎ

  • @벼슬
    @벼슬 Рік тому +2

    1.셜록현준이 본 절과 교회. 1:03
    2.종교라는 공동체. 4:59
    3.무슬림의 기도와 공간. 9:35
    종교의 건축물들중 교회, 절, 무슬림의 시간적제약과 공간적 제약 등의 특성에 대한 설명 잘 들었습니다.
    시간적 제약이 자유로운 절은 그대신 권력과 유대감이 낮은편이고
    시간과 공간적 제약이 둘다 있는 교회는 자유롭지 못하는 편이지만 권력과 유대감이 높은편이고
    무슬림은 시간적 제약을 크게 높이고 보이지 않는 공간적 제약 또한 지켜야한다는 점들이 흥미를 돋구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