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고 진학이 미대입시에 유리할까? 희망학과와 목표대학에 따라 달라지는 예술고등학교 진학

Поділитися
Вставка
  • Опубліковано 31 лип 2022
  • #미대입시 #입시미술 #예고진학 미대입시를 시작하려고 할때 예술고등학교를 가야하는지 고민하는 학부모님과 학생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1. 희망학과(순수계열, 디자인공예계열) 기준
    2. 목표대학 기준
    3. 현 학과 성적 기준

КОМЕНТАРІ • 28

  • @user-ns9dt1ln1p
    @user-ns9dt1ln1p Рік тому +5

    안녕하세요 예비고1 미술전공쪽으로 정하고 여기저기 정보 찾던중 장원장님 채널을 만났네요
    학원홍보용이 아닌 학부모학생을 위한 채널이라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목소리도 좋고 발음이 정확하고 속도도 적당해서 아나운서라고 해도 믿을것 같아요

    • @artjang
      @artjang  Рік тому +1

      좋게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예비 고1이면 천천히 미대입시를 준비하면 시행착오 없이 좋은 결과를 만들수 있을겁니다. ^^ 입시미술 을 준비할때 도움이 될수 있는 정보들을 객관적으로 전해드리려는 마음으로 시작한 채널이니 앞으로 전해드릴 내용들도 관심 부탁드립니다. ^^ 감사하겠습니다.

  • @user-lc3qm1pv7y
    @user-lc3qm1pv7y Рік тому +2

    중1남자 아이때문에 고민 중이었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감사합니다^^

    • @artjang
      @artjang  Рік тому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 자녀가 중1이면 어느정도 시간의 여유는 있으니 아이와의 대화시간을 많이 늘리시면 좋답니다. 아이가 정말 하고 싶어하는 분야가 어느쪽인지 관심사의 폭을 넓게 생각해보시고, 기회가 된다면 간접경험의 기회도 많이 열어봐주세요. ^^

  • @user-po2pg9oz4r
    @user-po2pg9oz4r Місяць тому +3

    선생님 저희 아이는 예고입시를 준비한지 4개월된 중2 여학생이예요. 미대 순수계열 서양화과 진학을 원해서 예고를 준비하고 있는데요 내신, 실기 두마리 토끼를 잡아야하니 정말 힘드네요. 중2 중간고사 처음 봤는데 내신이 평균 C정도 나와서요 입시를 준비하는게 맞는지 고민입니다. 저는 일반고 진학을 권하고 있고 아이는 예고를 희망하고 있어요. 순수계열이 디자인에 비해 모집인원도 적어서 더 어렵다고 보이구요. 예고에서도 상위 20~30%는 유지해야 상위권 미대 지원이 가능하다고 하셨는데요 저희 아이가 희망하는 예고도 선호도가 높은 학교여서 학과성적이 높은 학생들이 지원할듯 합니다. 순수계열 지원하는 학생이 일반고를 갔을때 어떠한지 선생님 조언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순수미술은 수시에서도 학종전형이 거의 없고 정시에 실기전형이 대부분이라고 들어서요 그러면 굳이 예고를 갈 이유가 없지않나하는 생각도 듭니다. 선생님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artjang
      @artjang  Місяць тому +3

      안녕하세요. 장원장입니다.
      디자인계열은 시각디자인, 산업디자인, 공간디자인 등 같은 대학 안에서도 모집학과가 다양한 반면 순수계열은 서양화과(회화과) 또는 동양화과 등 실기유형별로 한가지 학과만 모집합니다. 물론 학과가 적은 대신 준비하는 학생들의 숫자도 디자인계열에 비해서 적답니다.
      제가 영상에서 말씀드렸던 내용 중 "예술고등학교 안에서 내신성적 상위 20~30% 이내를 유지해야 상위권 미술대학 입시에서 유리하다"라고 전한 부분은 수시모집 중 학종전형으로 선발하는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진학시 적용되는 내용입니다. 예술고등학교에서 서양화를 전공하는 학생 중 내신교과성적이 2~30% 이내 들어오면서 미술활동을 자기주도적으로 열심히 한다면 홍익대 회화과 학종전형에서는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에 비해 매우 유리해집니다.
      하지만 타 미술대학 중 홍익대 처럼 학종전형으로 선발하는 서양화과가 많지 않다보니.. 학종전형만으로 입시를 준비하기엔 매우 불안할 수 있답니다.
      참고로 수도권 소재 미술대학들의 26학년도 입학계획안을 분석하여 제가 운영하는 학원에서 재원생 고1,2 학부모님들만 모시고 오늘 낮에 2시간 30분동안 비공개로 입시설명회를 진행했었습니다.
      이화여대 미술대학의 경우 전체모집 인원 중 약 30%를 수시모집에서 학종전형으로 선발하고, 나머지 모집인원인 70%를 정시모집에서 수능+실기전형으로 선발하고 있는데요. 26학년도 모집부터는 이화여대에서는 조형예술학부(서양화, 동양화, 조소, 도자)와 섬유패션학부(섬유예술,패션디자인)의 수시모집 학종전형이 폐지됩니다. 수시모집에서 선발하는 학종전형을 폐지하고 모집인원 100%를 정시모집에서 [수능+실기]로 선발할 계획입니다.
      자녀가 중2 여학생이라고 하셨기에 서양화를 전공할 경우 이화여대를 목표대학 중 한 대학으로 생각하신다면 정시모집에서 입학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수능성적관리와 실기를 잘 병행해야 합니다.
      원래 이화여대의 경우 수시모집의 학종전형에서는 예술고등학교 학생들이 많이 합격했었는데, 이제 이 학종전형이 폐지되기 때문에 서양화과 진학을 염두하고 있다면 수시모집에서는 홍익대 서양화과만 예고생에게 유리한 대학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편하실 것 같습니다.
      예술고를 진학하지 않고 일반고를 진학한 후 미술대학 서양화과에 진학하는 것이 어떤지 질문 주셨는데요.
      중학생때부터 회화 전문 입시미술학원을 다니면서 인문계고등학교에 진학한다면 홍익대를 제외하고 나머지 모든 미대 서양화과를 지원함에 예술고를 다니는 상황보다 불리한 점이 없게 됩니다.
      예고생들이 회화과 입시에서 유리한 이유는 예중, 예고입시를 준비하며 실기기간이 길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예중, 예고입시의 실기과목이 미대 서양화과 실기과목과 유사하다 보니 그러한 점도 있답니다. 그래서 혹시 예고진학을 하지 않고 미대 서양화과에 진학하는 방법을 결정하시게 된다면 회화입시 전문 미술학원을 잘 알아보시고 지금부터 꾸준히 다니는 걸 권장합니다.
      자녀가 예고 진학을 희망하고 있다고 하니 자녀가 예고진학을 희망하는 가장 큰 이유들이 무엇인지 마음속 얘기도 잘 들어보시면서 대화를 많이 해보세요.
      입시전략과 방향도 매우 중요하지만 방향이 정해진다면 결과적으로 입시를 진행하는 것은 학생 본인입니다. 그래서 자녀의 생각과 의지를 잘 읽으신 후 좋은 방향으로 정하시길 권장합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이만 줄입니다.
      장원장 드림

    • @user-po2pg9oz4r
      @user-po2pg9oz4r Місяць тому

      @@artjang 원장님 글을 읽고 울컥했습니다. 세세하게 짚어주시면서 하나하나 조언해주셔서 감동입니다! 쉽지않은 결정이지만 아이와 깊이 대화 해보고 결정을 해야겠네요. 중학생 시기부터 너무 힘든 길을 가는게 마음에 걸리지만...아이가 선택하고 경험해보고 싶다면 그 또한 지지해줘야 할것 같네요. 원장님 진심을 다해 조언해주시고 컨텐츠 만들어주셔서 정말 정말 감사합니다!!!!

  • @second2none296
    @second2none296 Рік тому +1

    서울 선화는 학과성적이 낮으면 입학 자체가 힘들어요. 성적이 낮으면 예고 안가는게 낫다라는거는 아주 낮은 예고의 경우겠죠?
    성적이 낮으면 탑예고는 안가는게 아니라 못가요.

    • @artjang
      @artjang  Рік тому +1

      안녕하세요 장원장입니다.
      서울에서는 서울예고와 선화예고, 부산에서는 부산예고 등 선호도가 높은 예고를 입학하기 위해서는 학과성적도 뒷받힘이 되어야 합니다.
      적어주신 내용처럼 중학교때의 학과성적이 낮으면 선호도가 높은 예술고등학교 입학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학과성적이 낮은 상황에서의 예고 진학이 미술대학 입시에서 역으로 불리한 상황을 만들 수 있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예고 진학 후 예고 안에서의 학과성적이 상대적으로 낮은 경우도 포함)
      각 지역에서 선호도가 높은 예술고등학교를 진학할 경우도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요. 예고진학 후 예고 안에서의 학생부 교과등급은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그러다 보니 입학한 예고 안에서의 학과성적 경쟁에서 중하위권으로 위치하게 된다면 수시모집에서 미술대학을 진학함에 있어서 예술고등학교 재학생으로서의 유리한 경쟁력을 갖지 못하게 됩니다.
      수시모집에는 크게 교과전형, 실기전형, 학생부종합전형 이렇게 세가지의 전형이 있는데 학생부종합전형이 대표적으로 예고생들에게 유리한 전형입니다. 예고생들이 유리한 이유는 비교과활동의 종류와 양이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장점도 입시에 적용되기 위해서는 고교내에서 상대평가로 받게되는 교과목의 내신등급이 일정 성적 이상 나와야 하는데 인문계고등학교와는 다르게 예술고등학교는 입학정원이 적습니다. 250~300명 중에서의 내신 등급관리와 100여명 또는 50여명 안에서의 내신 등급관리는 차이가 크죠. 그리고 예중과 예고진학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진 높은 실기력이 수시모집에서 빛을 발하기 위해서는 역시나 국영사 등 학과목들의 교과등급이 일정 성적 이상 나와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들 때문에 예술고등학교를 진학을 고민할 때는 학생이 입학하고자 하는 예술고등학교 안에서 과연 어느 정도 학과 성적의 우위를 유지할 수 있을 지를 꼭 고민해봐야 합니다.
      본인이 입학하고자 하는 예고에 진학한 후 학과성적을 예고안에서 상위 20~30% 이내 유지할 수 있다면 상위권 미술대학 입시에서 좋은 결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장원장 드림.

  • @user-xc8lb4hr5z
    @user-xc8lb4hr5z 6 місяців тому

    일반고에 진학하면 미대입시 준비를 별도로 ,개인적으로 해야하지 않을까요?미대란 실기에 뛰어난 학생들이 들어가는 대학이 아닐까요?학종은 사실 별 의미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수학의 미분 적분이 별 의미가 없듯이.

  • @user-nq7se6nt1u
    @user-nq7se6nt1u Рік тому +9

    지금 예고 준비하고 있는 일반중 중3입니다. 실기는 오랫동안 해서 좋은 편이고 공부는 스스로 잘하는 편이라 생각하지만 내신이 어려운 학교라 내신을 애매하게 받아 제 실기 실력+내신으로는 서울예고,선화가 둘다 간당간당한 정도에요. 저는 디자인으로 미대를 가고 싶어 시작한 예고입시였는데 엄마가 미술 때문에 공부를 쉬엄쉬엄 하는 걸 안좋아하셔서 친구들 미술 할 때 저는 공부+미술을 시간을 쪼개 하였고 앞으로는 더 바빠져서 몸이 남아날 것 같지 않고 이도저도 못할 것 같단 생각이 들었어요..내가 이렇게 힘들게 해서 예고를 가면 어떤 이익이 있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1년동안 공부를 챙기지 못하고 예고를 가는 것도 원하지 않기 때문에..요즘은 오랫동안 준비했던 예고를 포기할까 하는 마음이 들고 있네요..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저희 어머니와 제가 선생님 영상 보며 입시에는 많은 방향이 있단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덕분에 싸우기만 했던 엄마와 미래 진로에 대해 대화도 해보고 몸도 지치고 울기만 했던 저에게 큰 위로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artjang
      @artjang  Рік тому +2

      안녕하세요. 장원장입니다.
      미대를 진학하는 과정에는 다양한 길이 있고 학생들마다 상황이 다르기에 각 학생들이 본인에게 가장 유리한(적합한) 입시전략을 세우고 입시를 준비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작년 가을 쯤 유튜브를 시작했습니다. 미대입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많이 힘들었던 학생과 학부모님께 큰 위로가 되었다는 학생의 댓글을 읽으며 마음이 뭉클했습니다. 그리고 미대입시를 함께하는 선생으로서 사명감을 갖고 초심을 잃지 말아야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11월부터 2월까지 제자들의 정시모집 입시를 함께하며 바쁜 일정으로 지내다 보니 유튜브에 영상을 올리지 못했습니다. 이제 23학년도 모든 입시일정이 마무리 되었고 24, 25학년도 입시를 준비하는 일정으로 3월을 시작합니다. 학생을 포함한 많은 수험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미대입시 관련 컨텐츠를 제작해서 찾아뵐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학생이 어머니와 함께 진로에 대해 대화를 해봤다니 정말 잘하셨습니다. 그리고 학생이 멋지고 즐겁게 살아갈 미래의 모습들을 상상하며 입시를 즐겼으면 좋겠습니다. 그 과정에는 다양한 길이 존재 합니다. 학생 스스로 그 과정들을 즐긴다면 좋은 결과는 자연스럽게 따라온답니다. 화이팅하세요!!!
      참,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고 하죠? 저도 학생의 댓글에 큰 힘을 얻었습니다. ^^ 감사합니다.
      장원장 드림

    • @user-nq7se6nt1u
      @user-nq7se6nt1u Рік тому +3

      @@artjang점점 일이 정리되며 새롭게 일어날 일들에 대한 제 맘이 두려움에서 기대감으로 바뀌었고 요즘은 맘이 정말 많이 편해졌습니다. 장원장님께 도움 받은 만큼 열심히 하여 꼭 좋은 결과 가지고 오겠습니다!! 소중한 말씀 너무나 감사드리고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추신-저희 어머니가 채널 정말 좋아하십니다ㅎㅎ

    • @artjang
      @artjang  Рік тому

      @@user-nq7se6nt1u 두려움이 기대감으로 바뀌었다니... 너무 좋네요 ^^ 저도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어머니께도 감사하다고 꼭 전해주세요 ^^

  • @user-dg2sk7lv2r
    @user-dg2sk7lv2r Місяць тому +1

    안녕하세요. 너무 쏙쏙들어오는 정보주셔서 항상 감사드립니다.
    저희 아이는 현 중3입니다. 서양화쪽 생각하고 있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예고를 진학한다는 전제에서 예고마다의 레벨이 있을텐데, 서울권이 아닌 지방의 잘 알려지지않은 예고에서 1~2등급의좋은 성적을 받더라도 학종에서 감점요소가 작용되지않을까 걱정됩니다.
    또 하나는 27년부터 학종이 거의 없어진다는 말도 있던데요. 이렇게 보면 궂이 예고가는것이 유의미한지 궁금합니다.

    • @artjang
      @artjang  Місяць тому

      안녕하세요. 장원장입니다.
      먼저 제 채널들의 정보들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니 감사합니다.
      첫번째 질문에 대한 조언을 먼저 드리겠습니다.
      몇년전까지만 해도 학종전형의 서류 중 생기부를 제출하면 출신고등학교의 이름이 공개되었기에 말씀하신 내용처럼 지방의 유명하지 않은 예고 출신 학생들이 조금이라도 불이익을 받았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생기부가 블라인드 처리되면서부터는 불이익이 전혀 없어졌습니다. 반대로 내신의 교과등급 관리가 상대적으로 어어려울 수있는 유명 예고학생들이 상대적으로 불리해졌다고도 볼수 있습니다. 서울에 소재한 모 학교의 경우도 블라인드처리 이전까지만 해도 학종전형에서 상위권 미대 진학률이 낮았지만 블라인드 처리 이후부터는 진학률이 눈에 띄게 올라가기도 했습니다.
      그러니 지방의 잘 알려지지 않은 예고라서 받게 되는 불이익은 없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두번째 질문에 대한 조언을 드리겠습니다.
      27학년도 입시부터 학종이 많이 줄어든다는 내용은 25년 4월 말에 각 대학에서 발표하는 27학년도 입학계획안을 확인해봐야 정확히 알수 있습니다.
      자녀가 중3이고 서양화과 진학을 고려하고 있다고 하셨는데요.
      참고로 이화여자대학교의 26학년도 입학계획안에는 서양화전공이 포함되어 있는 조형예술학부의 수시모집 학종전형 모집은 폐지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수시모집의 학종전형을 폐지하고 모집인원 100%를 정시모집에서 수능성적과 실기성적을 합산하여 선발할 예정입니다.
      홍익대학교의 경우는 26학녀도에 학종전형을 지금과 동일하게 유지할 계획입니다.
      서양화과 진학을 목표하는 학생이 서울소재 상위권 미대에 진학하려 한다면 서울대, 홍익대, 이화여대, 서울과기대, 건국대 등 많은 대학들이 있습니다. 26학년도 입시부터는 서양화과에서 학종전형으로 모집하는 미대는 위 5개 대학 중 홍익대 뿐입니다. 25학년도 입시까지만 해도 홍익대와 이화여대를 학종전형으로 함께 준비할수 있었는데 26학년도 입시부터는 그렇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예술고등학교를 다니면서 상위권의 교과등급을 받으면서 미술관련 비교과활동을 학생이 주도적으로 즐겁게 만들어 갈 수 있다면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서양화과) 수시모집의 학종전형에서는 일반고 학생보다 유리한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위에 말씀드린 내용처럼 홍익대를 제외한 나머지 상위권 미술대학(서양화과)들이 정시모집에서 수능+실기전형으로 선발하기 때문에 예고를 진학해서 수시모집의 홍익대 학종전형을 준비하더라도 정시모집의 수능+실기전형을 꼭 함께 준비해야 하는 점을 자녀와 함께 얘기 나눠보시길 권장합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이만 줄입니다.

  • @pianopiano5273
    @pianopiano5273 2 місяці тому +1

    아직
    방향성을 정하지 못한 중2 학부모 입니다
    내신은 잘 받아놓아서
    예고로 진학했으면 하는데
    방향 및 진로를 정하지 못 해서 고민입니다
    아무래도
    미술하면서 인문계를 가게되면 교과 성적 따라가기 힘들것 같아 그부분도 우려되는데
    이번에 옮긴 미술 학원은
    입시방향이 예고는 지향하지 않더라구요
    그러나 기초부분은 튼튼히 해 주는것 같아서 선택했는데
    혹여라도 중3때 예고반으로 준비하려면 시기적으로 많이 늦나요?

    • @artjang
      @artjang  2 місяці тому

      안녕하세요. 장원장입니다.
      적어주신 답글을 읽어보니 학부모님의 큰 고민에 공감합니다.
      고등학교를 진학할 경우 어떤 고등학교에 배정 받느냐에 따라 내신관리의 수월성이 달라지니 더욱 고민이 깊으실 겁니다.
      예고도 거주하시는 지역에 따라 목표하는 예고가 달라지는데요. 특정 예고에 진학한 후 그 안에서 받게 될 교과등급을 확정할 수 없으니 더욱 고민 되실 겁니다.
      먼저, 예고 진학을 결정할 때는 학생의 교과등급 성취도와 학생의 성향, 실기수준 그리고 목표대학과 학과 등을 고려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어떤 학생들에게는 예고 진학이 약이 될 수 있지만 간혹 독이 되는 경우도 있답니다. 이 점은 현재 다니고 있는 미술학원의 원장님과 깊게 상담 받아 보시고 자녀를 최대한 객관적으로 보신 후 결정하시길 권장합니다.
      마지막으로 중3때 예고반에 들어가서 준비를 하는 것이 시기적으로 늦게 되는지에 대한 답은 학생이 지원하고자 하는 예고가 어디인지와 현재 자녀의 실기수준에 따라 달라집니다. 늦다 또는 늦지 않았다 라는 명쾌한 답을 드리고 싶지만 답을 드릴 수 없는 점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현재 다니고 있는 미술학원에서는 예고진학을 지향하지 않는다고 하셨으니 댁 주변에 있는 예고입시 학원 두세곳에 상담을 받아보시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이만 줄입니다.
      장원장 드림

    • @pianopiano5273
      @pianopiano5273 2 місяці тому +2

      @@artjang 와...
      정말 감사합니다~~~!!!!!!

  • @user-rs4hc5rj5n
    @user-rs4hc5rj5n Рік тому

    수시전형 학종에서
    인문계, 예고, 특성화고 의 구분을 하나요?

    • @artjang
      @artjang  Рік тому

      지선님 안녕하세요 장원장입니다.
      수시모집의 학종전형에서는 출신고교에 대한 구분을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수시모집의 교과전형에서는 예고 출신과 특성화고교 출신 학생들은 지원하지 못한는 지원자격이 있는 대학도 있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이만 줄이겠습니다. 장원장 드림

    • @user-rs4hc5rj5n
      @user-rs4hc5rj5n Рік тому +1

      @@artjang 네~ 답변 고맙습니다.

  • @apricotja
    @apricotja Рік тому +5

    학교에 따라 예고가서 상위, 중상위권 이상해야 서울대,홍대,이대,국민대 갑니다. ㅎㅎ
    예고에서 공부는 스스로 잘 한다면~ 공부보다 전공 실기에 강점이 있는 예고 추천합니다.

    • @artjang
      @artjang  Рік тому +1

      안녕하세요 장원장입니다. 적어주신 댓글 크게 공감합니다. 예고 안에서의 성적이 뒷받힘 되지 못하면 상위권 미대 진학이 어려워지고, 실기전형에서의 합격을 만들 수 있는 실기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학교인지도 너무나 현실감 있는 내용입니다.
      현실감 있는 댓글 감사합니다! 장원장 드림

  • @user-gf8rk9uj4g
    @user-gf8rk9uj4g Рік тому +5

    예고준비중인데,
    입시 미술 학원에서는 예고가 답인것처럼
    말씀해주시지만,
    중2,중3시기임에도 실기에 시간을 쏟아붓느라 교과목 학습에 투자할 시간이 상대적으로 많이 부족해져서 심각하게 고민중이었는데, 선생님의 유튜브가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artjang
      @artjang  Рік тому +1

      그림찬송님 안녕하세요. 장원장입니다.
      미대입시를 진행함에 예고진학이 답이 되지는 않습니다. 자녀의 관심사, 학과 성취도, 성격, 희망학과, 목표대학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미대에 진학할 수 있고 다양한 방법 중 한가지가 예고진학입니다.
      예고 진학이 미대입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학생도 있고 아닌 학생도 있답니다. 부모로서 고민하시던 내용에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올해 입시가 끝나는 2023년 2월쯤 부터는 "중3학생들의 미대입시 가이드" 컨텐츠도 여러편으로 기획하고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만 줄이겠습니다. 장원장 드림

  • @liiliiliiliiliilii
    @liiliiliiliiliilii Рік тому

    예고 2 올라가는데 이제서 이 영상을 보다니 ㅜㅜ

    • @artjang
      @artjang  Рік тому

      영상으로 통해서 전해 드렸듯이 학생들의 학과성적과 실기 그리고 성향에 따라 미대를 진학할 때 전형별로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예고 2학년에 올라간다고 하셨으니 위기 보다는 기회로 생각하세요. 본인의 장점을 차분하게 생각한 후 목표 대학을 준비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부분들을 정리한 후 남은 2년을 적극적으로 준비한다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을 겁니다.
      좋은 결과는 좋은 과정 뒤에 따라옵니다.
      학생의 좋은 과정을 응원하며 이만 줄입니다.
      장원장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