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하세요.^^ 저는 방수처리를 하는 경우도 있고 안하는 경우도 있는데 일반적으로 작은것은 하지 않고 최대한 자연에 가깝게 하는 편이고 좀 크고 어느정도 유목의 모양을 오래 보존 하고 싶은 경우에는 방수처리를 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장단점이 있습니다. 사실 방수처리를 하지 않는것이 착생도 잘되고 식물이 살아가는데는 더 좋습니다. 하지만 유목이라 해도 오랜시간 두면 어쩔 수 없이 나무가 썩어 들어가게 됩니다. 방수처리를 하면 착생이 잘 않되거나 좀 늦어지는 경향이 있지만 유목은 더 오래 보존되어 유목과 더블어 감상을 원하시면 처리를 하시는게 나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장단점이 있으니 어느 부분에 중점을 두고 하실지에 따라 판단하시면 될듯 합니다. 편안한 밤 되세요.
우와!! 멋진 작품이 완성됐네요~ 늘 시청만 하고 궁금한게 있어 댓글 남깁니다 아트스톤 화분에 흙으로 키우던 박쥐란이 갑자기 뿌리와 줄기가 만나는 부분이 검게 변하고 잎들이 시들어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과습 같아서 물을 말리는 중이에요 겨울철이라 분갈이 하기에도 그렇고 흙을 걷어내고 목부작으로 할까 고민중인데 병든 박쥐란도 가능할까요?
안녕 하세요. ^^ 말씀하신데로 아랫부분이 검게 혹은 누렇게 변하면 살짝 잡아당겨 보면 힘없이 쑥 빠집니다. 그러면 과습입니다. 개체가 좀 크다면 하시는것 처럼 우선 말리면서 관리에 좀 더 신경을 쓰시면 다시 새순들이 나오고 세력이 회복될겁니다. 한가지 걸리는게 잎이 시들어 떨어진다면 이미 뿌리의 상당부분이 썩어들어갔을 수 도 있습니다. 좀 번거롭더라도 이런경우에는 화분 쏟아서 확인하고 썩은 부분들 다 제거해서 정리하신 다음 분갈이 하시는게 좀 더 확실히 살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말씀하신것 처럼 겨울철에는 분갈이 잘 안하지만 실내에서는 해야될 경우 하셔도 문제가 안됩니다. 그리고 목부작은 어느정도 기력이 회복된 다음에 하시는게 좋습니다. 급격한 환경변화로 고사할 수 있습니다. 아! 그리고 제꺼 변한 모습은 다른 영상들을 통해서 기회가 될때마다 한번씩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박쥐란 변화된 모습은 쇼츠영상에 보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ua-cam.com/users/shortsfyueD3DJ4j4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주세요. 행복한 하루되세요.
@@-homegardening 빠른 답변 감사드립니다 쑥 빠질 정도는 아니고 일단 잎 한장만 떨어지고 10가닥 중에 절반이 검게 변하고 나머지는 그런데로 상태가 좋은것 같아그냥 지켜보고 있는데 지켜봤다가 분갈이 해야 겠네요 뿌리쪽 물은 말리더라도 이파리에 스프레이 해줘도 괜찮겠죠? ㅎㅎ~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착생식물은 화분에 키우면 놀라울 정도의 성장력을 보여줍니다. 유목에 고정시킨 후 물주기는 가장 손쉬운 방법이 겉수태가 마르면 샤워기나 물조리등을 이용하여 흠뻑 주시면 됩니다. 샤워기를 이용할때 수압을 약하게하여 부드럽게 흠뻑주시고 식물상태를 봐서 한달에 한번정도 물조리에 액비를 1,500~2,000배 희석해서 물주시는것 처럼 흠뻑 뿌려주시면 됩니다. 크기가 아주 크지 않을경우 큰물통에 물을 받아 통째로 충분히 담궈 주셨다가 건져 주시면 됩니다. 이때도 마찮가지로 식물의 상태를 봐서 한달에 한번정도 물통의 물에 액비를 희석하여 담궈 주시면 좋습니다. 물을 어느 방법으로 주시든 줄때 흠뻑주시고 물을 충분히 빼주셔야 잘 자랍니다. 물을 좋아하지만 과습상태로 있으면 썩어버립니다. 참고로 저는 스프레이는 하지 않지만 실내가 건조할경우 물주기와는 별도로 잎에 가끔 스프레이 해주셔도 됩니다. 너무 자주하시는것은 않한것 보다 못합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행복한 하루 되세요.
예 맞습니다.유목하고 한몸이라 보시면 됩니다. 유목에도 물을 먹어 가며 오래되면 부식이 되면서 착생이 됩니다. 그게 정석이지만 저는 유목이 썩는것이 싫어서 다이소 가시면 바니쉬 아주작은 용량 있습니다. 그거 작업전에 유목에 칠해주시거나 발수 스프레이 뿌려 주셔도 됩니다. 이 작업은 유목상태에서 처음에 딱 한번만 하시는거고 일단 박쥐란을 붙이시면 죽을때까지 한몸으로 그데로 키우시고 유목에는 더이상 손대지 않습니다. 단, 일반 난 종류등은 착생형태에 따라 정석을 따라야 하는 종류도 있으니 참고 하시면 좋겠습니다. 박쥐란은 일반 목부작과 좀 차이가 있습니다. 쉽게 생각해서 나무에 심는다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나무종류나 특성도 덜타고 바니쉬나 발수코팅이 가능한것이구요. ^^
시청 감사드립니다. 저대로 그냥 계속 키우시는겁니다. 쉽게 말해 나무화분개념이 아니라 착생식물이라 나무에 붙이는 개념입니다. 흙과 수태는 착생될때까지만 임시로 살게해주는 보조수단 입니다. 영양옆이 커지면서 수태부분을 다 덮어 감싸버리면서 결국 나무를 감싸버립니다. 너무 비대해 지면 상황을 봐서 포기나누기 하듯 영양엽채로 잘라 다른 나무에 번식시켜줍니다. 착생식물이라 흙보충이나 수태보충 이런거는 별도로 해주지 않습니다. 물만 잘주시고 아주가끔 물주실때 액비 약하게 타서 한번 주시고 수태보충은 번식을 위해 잘라내고 난 부분이 파였거나 할때 메꿔주는 정도만 하시면 됩니다. 추후 기회되면 변화된 모습 한번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 드디어 하셨군요. ^^ 흙은 완전히 털어내지 않으시고 뿌리에 방울처럼 남겨 놓으셔도 됩니다. 말씀한신데로 수태볼을 만들어 작은 화분위에 올려 키우는 형태도 있습니다. 수태볼을 만들어 나무에 붙이셨으면 나무 모양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나무면과 박쥐란을 감싼 수태볼이 많이 들떠 있지 않게 해주시면 됩니다. 그래야 나중에 영양엽이 자라서 수태를 감싸고 더 커지면 나무를 감싸면서 나무에 착생 됩니다. 한가지 틀린건 아니지만 박쥐란과 수태를 낚시줄로 감싸신거는 아주 조금은 아쉬운 부분이긴 합니다. 참고로 나무와 박쥐란을 고정시킨 낚시줄은 착생되고 잘라서 제거해 주시면 됩니다. 결론적으로 작업하신게 마음에 드신다면 잘 된것입니다. 방법이 틀리진 않았으니까요. 물 잘 주시고 적응기 좀 보내면 꼼짝 않고 있다가 폭풍성장 합니다. 아무 변화가 없어도 인내를 갖고 기다리셔야 합니다. 더 궁금하신점 있으시면 글 주세요. ㅎㅎ
하이그레이드와 레이쇼가 좀 차이는 있습니다. 질소ㅡ인산 ㅡ칼륨 비율이 하이그레이드가 좀 더 높긴합니다. 나름 장단점은 있지만 사용하시는데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고 오히려 박쥐란에는 레이쇼가 더 좋을 수 있습니다. 만든이들은 이것저것 차이가 크다하지만 사용하는 이는 별 차이를 못느낀다는 그런 느낌. ㅎㅎ 하지만 하이포넥스 시리즈 좋은 비료 인건 맞습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
지금 유묘상태의 박쥐란을 들였는데 조금 더 크면 목부작을 하고싶어요. 처음부터 영상처럼 큰 나무에 부작하긴 부담스러운데 작은 나무에 붙였다가 나중에 옮길 수도 있을까요? 박쥐란도 작으니 영양엽이 나무를 감쌀 정도로 성장하는건 오래걸리겠죠..?감쌀만큼 자라기 전에 큰 나무로 옮길 수 있을까 싶어서요. 잎이 자라서 감싸는 모양, 성장단계와 속도를 잘모르겠어요 ㅠㅠ;
시청 감사드립니다. 옮기셔도 됩니다. 하지만 말그데로 부작이기때문에 한번 붙이면 옮기지 않는것이 더 좋긴합니다. 붙어서 자리잡는데 오래걸려서 그래도 박쥐란은 다른 종류보다는 좀 빨리 붙는 편이긴한데 박쥐란도 종류에 따라 좀 다르긴합니다. 보통 부작을 하면 생육속도가 화분에서 키우는것보다는 상대적으로 늦어집니다. 그래서 배양분에서 어느정도 키우시고 부작을 하시던지 아니면 처음에 좀 큰데 하셔서 계속 포기나눔을 하여 큰 나무에 계속 붙여 나가도 되고 말씀하신데로 작은데 했다가 옮기셔도 됩니다. 무명님께서 정을갖고 늘 보기 좋은 형태로 하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그래야 식물도 정이가서 한번이라도 더보거든요. 환경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겠으나 일단 목부작 하시고 적응하는데 까지 3~4개월. 그때까지는 거의 얼음 상태였다가 적응하면 폭풍성장합니다. 영양엽이 급성장하여 생각보다 금방덮어버립니다. 그 적응기간만 물 말리지 마시고 인내하시면 멋진 작품이 될겁니다. 그리고 옮기실때는 감싼다음에 옮기시는게 좋고 비정상적으로 나무가 작아 다 감싸도 그또한 나름의 멋이겠죠. ^^ 즐겁고 행복한 명절되세요.
@@-homegardening 아 어딜가도 정보를 들을 수 없어 여쭸는데 자세히 설명해주셔서 명쾌해졌어요~ 아직 뿔도 안 난 리들리 유묘인데, 느긋히 기다렸다가 좀 더 어엿해졌을 때 넉넉한 크기로 목부작해야겠어요.. 정말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징가이버님 명절 즐겁게 보내세요~
안녕하세요. 통상 박쥐란은 뿌리가 목부에 붙는것보다 영양엽이 목부를 감싸버리게 됩니다. 유목크기가 상대적으로 아주 작은 경우면 나무를 바꾸셔야되지만 조금 작다면 그냥 두시면 나무를 감싸게 됩니다. 영양엽을 자르는것은 말 그데로 영양을 뺏앗는 경우지만 어차피 또 나오기 때문에 조금은 자르셔도 됩니다. 갈색으로 말라들어가도 또 새잎이 나오기때문에 걱정 않하셔도 됩니다. 결론적으로 해도 됩니다. ㅎㅎ
시청 감사드립니다. 저도 유목은 좀 미리 준비해두었다 사용합니다. 가장 쉽고 저렴하게 구하시는법은 초록창에 (수족관 유목)검색하시면 쉽게 찾을 수 있지만 인조로(마블재질) 만든것인지 잘 확인하고 천연목을 구매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수족관을 이용하는 이유는 비슷한 수준의 유목도 원예용은 생각보다 비쌉니다. 창고형 아쿠아 매장 가셔도 됩니다. 늘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
영상보는것만으로도
박쥐란 목부작을 집안에
들인 느낌입니다
감사합니다😊😊😊
좋게 봐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즐거운 오후 보내세요.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요즘 계속 재생목록보면서 몰랐던부분,알지만 잊고있었던 부분 되짚고 좋습니다.감사합니다.새해ㅇ복 마니 받으세요.
저도 감사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건강하세요.
잘 봤습니다
쪼그만 박쥐란을 구입했거든요
감사합니다 ^
시청 감사합니다.
저도 최근에 아주작은거 하나 사서 행잉 하면서 얼마전 영상에 올렸습니다.
작은것도 작은데로 매력이 있는듯 합니다. ^^ 행복한 주말되세요.
나무에 방수처리는 안해도 괜찮은가요?
안녕 하세요.^^
저는 방수처리를 하는 경우도 있고 안하는 경우도 있는데 일반적으로 작은것은 하지 않고 최대한 자연에 가깝게 하는 편이고 좀 크고 어느정도 유목의 모양을 오래 보존 하고 싶은 경우에는 방수처리를 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장단점이 있습니다.
사실 방수처리를 하지 않는것이 착생도 잘되고 식물이 살아가는데는 더 좋습니다.
하지만 유목이라 해도 오랜시간 두면 어쩔 수 없이 나무가 썩어 들어가게 됩니다.
방수처리를 하면 착생이 잘 않되거나 좀 늦어지는 경향이 있지만 유목은 더 오래 보존되어 유목과 더블어 감상을 원하시면 처리를 하시는게 나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장단점이 있으니 어느 부분에 중점을 두고 하실지에 따라 판단하시면 될듯 합니다.
편안한 밤 되세요.
유목 예쁜거 구하고 싶었는데 정보 감사합니다!!
저도 감사드립니다. ^^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저도 한번 도전 해 봐야겠어요~~
도움이 되셨다니 감사합니다.
막상 해보면 그리 어렵지 않으니 꼭 해보세요. ^^
박쥐란 구매했는데 나중에 목재 갈라지거나 떨어지게 되면 저 방법으로 다시 옮겨주면 되겠네요 감사합니다!
시청 감사드립니다. ㅎㅎ
우와!! 멋진 작품이 완성됐네요~
늘 시청만 하고 궁금한게 있어 댓글 남깁니다
아트스톤 화분에 흙으로 키우던 박쥐란이
갑자기 뿌리와 줄기가 만나는 부분이 검게 변하고
잎들이 시들어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과습 같아서 물을 말리는 중이에요
겨울철이라 분갈이 하기에도 그렇고
흙을 걷어내고 목부작으로 할까 고민중인데
병든 박쥐란도 가능할까요?
앗! 그리고 선생님 작품의 목부작 현재 상태도 궁금해요
박쥐란 뿐만 아니라 다른 식물들도 그 이후의 상태가 궁금하더라구요 ㅎㅎ~
안녕 하세요. ^^
말씀하신데로 아랫부분이 검게 혹은 누렇게 변하면 살짝 잡아당겨 보면 힘없이 쑥 빠집니다. 그러면 과습입니다.
개체가 좀 크다면 하시는것 처럼 우선 말리면서 관리에 좀 더 신경을 쓰시면 다시 새순들이 나오고 세력이 회복될겁니다.
한가지 걸리는게 잎이 시들어 떨어진다면 이미 뿌리의 상당부분이 썩어들어갔을 수 도 있습니다.
좀 번거롭더라도 이런경우에는 화분 쏟아서 확인하고 썩은 부분들 다 제거해서 정리하신 다음 분갈이 하시는게 좀 더 확실히 살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말씀하신것 처럼 겨울철에는 분갈이 잘 안하지만 실내에서는 해야될 경우 하셔도 문제가 안됩니다.
그리고 목부작은 어느정도 기력이 회복된 다음에 하시는게 좋습니다.
급격한 환경변화로 고사할 수 있습니다.
아! 그리고
제꺼 변한 모습은 다른 영상들을 통해서 기회가 될때마다 한번씩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박쥐란 변화된 모습은 쇼츠영상에 보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ua-cam.com/users/shortsfyueD3DJ4j4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주세요.
행복한 하루되세요.
@@-homegardening
빠른 답변 감사드립니다
쑥 빠질 정도는 아니고 일단 잎 한장만 떨어지고 10가닥 중에 절반이 검게 변하고 나머지는 그런데로 상태가 좋은것 같아그냥 지켜보고 있는데 지켜봤다가 분갈이 해야 겠네요 뿌리쪽 물은 말리더라도 이파리에 스프레이 해줘도 괜찮겠죠? ㅎㅎ~
아! 그렇군요. ^^
그럼 말씀하신데로 그렇게 하시면 됩니다.
당분간 뿌리쪽은 좀 말리더라도 잎은 가끔 분무 해주시는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즐거운 점심시간 되세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는 화분에서 키우고 있는데 넘 커져서 유목에 착생시키고 싶은데 물은 어떻게 줘야하나요?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착생식물은 화분에 키우면 놀라울 정도의 성장력을 보여줍니다. 유목에 고정시킨 후 물주기는 가장 손쉬운 방법이 겉수태가 마르면 샤워기나 물조리등을 이용하여 흠뻑
주시면 됩니다. 샤워기를 이용할때 수압을 약하게하여 부드럽게 흠뻑주시고 식물상태를 봐서 한달에 한번정도 물조리에 액비를
1,500~2,000배 희석해서 물주시는것 처럼 흠뻑 뿌려주시면 됩니다. 크기가 아주 크지 않을경우 큰물통에 물을 받아 통째로 충분히 담궈 주셨다가 건져 주시면 됩니다.
이때도 마찮가지로 식물의 상태를 봐서 한달에 한번정도 물통의 물에 액비를 희석하여 담궈 주시면 좋습니다.
물을 어느 방법으로 주시든 줄때 흠뻑주시고
물을 충분히 빼주셔야 잘 자랍니다.
물을 좋아하지만 과습상태로 있으면 썩어버립니다. 참고로 저는 스프레이는 하지 않지만 실내가 건조할경우 물주기와는 별도로 잎에 가끔 스프레이 해주셔도 됩니다. 너무 자주하시는것은 않한것 보다 못합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행복한 하루 되세요.
@@-homegardening 이렇게 자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유목에 붙은 상태로 유목에도 물을 줘도 되는 건가요?
예 맞습니다.유목하고 한몸이라 보시면 됩니다. 유목에도 물을 먹어 가며 오래되면 부식이 되면서 착생이 됩니다. 그게 정석이지만 저는 유목이 썩는것이 싫어서 다이소 가시면 바니쉬 아주작은 용량 있습니다. 그거 작업전에 유목에 칠해주시거나 발수 스프레이 뿌려 주셔도 됩니다. 이 작업은 유목상태에서 처음에 딱 한번만 하시는거고 일단 박쥐란을 붙이시면 죽을때까지 한몸으로 그데로 키우시고 유목에는 더이상 손대지 않습니다.
단, 일반 난 종류등은 착생형태에 따라 정석을 따라야 하는 종류도 있으니 참고 하시면 좋겠습니다. 박쥐란은 일반 목부작과 좀 차이가 있습니다. 쉽게 생각해서 나무에 심는다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나무종류나 특성도 덜타고 바니쉬나 발수코팅이 가능한것이구요. ^^
@@-homegardening
너무 감사드립니다.
자세한 설명에 감동 그자체네요.
말씀하신대로 잘 키워볼께요.^^
궁금한신점 있으시면 언제든 글 주시면 아는범위에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렇게하면, 나중에 박쥐란뿌리가 나무에 뿌리내린다하던데, 그렇게되면, 흙보충이라던지 이런건 어떻게 해줘야되나요??? 박쥐란을 더 크게 키우고싶으면 그냥 감싼 수태를 걷어내고 그위에다 흙보충한다음 수태로다시덮어주면되는지 궁금해요,
시청 감사드립니다.
저대로 그냥 계속 키우시는겁니다.
쉽게 말해 나무화분개념이 아니라
착생식물이라 나무에 붙이는 개념입니다.
흙과 수태는 착생될때까지만 임시로 살게해주는 보조수단 입니다.
영양옆이 커지면서 수태부분을 다 덮어 감싸버리면서 결국 나무를 감싸버립니다.
너무 비대해 지면 상황을 봐서 포기나누기 하듯 영양엽채로 잘라 다른 나무에 번식시켜줍니다. 착생식물이라 흙보충이나 수태보충 이런거는 별도로 해주지 않습니다.
물만 잘주시고 아주가끔 물주실때 액비 약하게 타서 한번 주시고 수태보충은 번식을 위해 잘라내고 난 부분이 파였거나 할때 메꿔주는 정도만 하시면 됩니다.
추후 기회되면 변화된 모습 한번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그렇군요 ㅎ, 그럼 ㅎ 물줄때 비료만 조금씩첨가해서 주면 되겠네요, 답변주셔서 감사해요~~^^
예. 비료도 아주가끔 조금씩 주셔야 합니다.
과하면 썩고 약하게 자주 주시면 온집안이 박쥐란 천지가 될 수 도 있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오늘 목부작 첫시도, 이렇게해도 되나요?? 흙다털어내지않고 어느정도 있는 상태에서 수태볼만들어. 수태볼을 낚시줄로 한번 고정시킨다음 나무에 다시한번 낚시줄로 고정시켜놨는데요,
이렇게해도 될까요?? 꼭 흙을 어느정도 털어낸다음 작업해야하나요??
아 드디어 하셨군요. ^^
흙은 완전히 털어내지 않으시고 뿌리에 방울처럼 남겨 놓으셔도 됩니다.
말씀한신데로 수태볼을 만들어 작은 화분위에 올려 키우는 형태도 있습니다.
수태볼을 만들어 나무에 붙이셨으면 나무 모양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나무면과 박쥐란을 감싼 수태볼이 많이 들떠 있지 않게 해주시면 됩니다. 그래야 나중에 영양엽이 자라서 수태를 감싸고 더 커지면 나무를 감싸면서 나무에 착생 됩니다. 한가지 틀린건 아니지만 박쥐란과 수태를 낚시줄로 감싸신거는 아주 조금은 아쉬운 부분이긴 합니다. 참고로 나무와 박쥐란을 고정시킨 낚시줄은 착생되고 잘라서 제거해 주시면 됩니다. 결론적으로 작업하신게 마음에 드신다면 잘 된것입니다. 방법이 틀리진 않았으니까요. 물 잘 주시고 적응기 좀 보내면 꼼짝 않고 있다가 폭풍성장 합니다. 아무 변화가 없어도 인내를 갖고 기다리셔야 합니다. 더 궁금하신점 있으시면 글 주세요. ㅎㅎ
멋져요^^ ~따라 해 봐야겠어요 ^^구독 하고갑니다~앞으로도 좋은영상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행복한 주말 되세요. ^^
목부작 저렴하게 구하는곳 좀 소개 해수세요~^^
안녕하세요.^^
주변에 창고형 수족관 있으시면 그런곳이 저렴하고 대형마트 수족관 코너도 구할 수 있습니다. 원예용은 구하기도 어렵고 가격도 비쌉니다. 인터넷 보다는 직접 보고 사시는게 좋습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하이포넥스 레이쇼원액은 안되나요?
하이그레이드와 레이쇼가 좀 차이는 있습니다. 질소ㅡ인산 ㅡ칼륨 비율이 하이그레이드가 좀 더 높긴합니다.
나름 장단점은 있지만 사용하시는데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고 오히려 박쥐란에는 레이쇼가 더 좋을 수 있습니다. 만든이들은 이것저것 차이가 크다하지만 사용하는 이는 별 차이를 못느낀다는 그런 느낌. ㅎㅎ
하지만 하이포넥스 시리즈 좋은 비료 인건 맞습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
네,감사합니다 ~^^
어쩌면 이렇게 상세히 설명을 잘 하시는지 초보자에게는 백과사전 입니다. 큰도음 감사합니다.
긍정적 으로 잘 봐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편안한 밤 되세요.^^
음.. 박쥐란은 난 종류가 아니라 고사리괴로 알고있어요 저 비료 써도되나요?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맞습니다. 그래서 번식방법도 다르죠.
액비 물 줄때 가끔 한번씩 희석해서 주면 굉장히 잘 자랍니다. 제것도 지금 잘 자라고 있습니다. 편안한 밤 되세요.
액비를 어떤걸 주시나요?
저희집에 하이포넥스가 있는데 이것도 되나요?
안녕하세요. 식물 기능에 따라 주는 액비 종류가 다르긴하지만 일반적으로 폭넓게 사용 하는 것은 하이포넥스 하이그레이드원액을 사용합니다. 하이포넥스도 종류가 많아서
...
아래링크 참고해보세요.
coupa.ng/cbu6GD
행복한 하루 되세요. ㅎㅎ
좋은정보 감사합니다.좋은 하루 되세요~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지금 유묘상태의 박쥐란을 들였는데 조금 더 크면 목부작을 하고싶어요. 처음부터 영상처럼 큰 나무에 부작하긴 부담스러운데 작은 나무에 붙였다가 나중에 옮길 수도 있을까요?
박쥐란도 작으니 영양엽이 나무를 감쌀 정도로 성장하는건 오래걸리겠죠..?감쌀만큼 자라기 전에 큰 나무로 옮길 수 있을까 싶어서요.
잎이 자라서 감싸는 모양, 성장단계와 속도를 잘모르겠어요 ㅠㅠ;
시청 감사드립니다.
옮기셔도 됩니다. 하지만 말그데로 부작이기때문에 한번 붙이면 옮기지 않는것이 더 좋긴합니다. 붙어서 자리잡는데 오래걸려서 그래도 박쥐란은 다른 종류보다는 좀 빨리 붙는 편이긴한데 박쥐란도 종류에 따라 좀 다르긴합니다.
보통 부작을 하면 생육속도가 화분에서 키우는것보다는 상대적으로 늦어집니다. 그래서 배양분에서 어느정도 키우시고 부작을 하시던지 아니면 처음에 좀 큰데 하셔서 계속 포기나눔을 하여 큰 나무에 계속 붙여 나가도 되고 말씀하신데로 작은데 했다가 옮기셔도 됩니다. 무명님께서 정을갖고 늘 보기 좋은 형태로 하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그래야 식물도 정이가서 한번이라도 더보거든요.
환경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겠으나
일단 목부작 하시고 적응하는데 까지 3~4개월. 그때까지는 거의 얼음 상태였다가 적응하면 폭풍성장합니다. 영양엽이 급성장하여 생각보다 금방덮어버립니다.
그 적응기간만 물 말리지 마시고 인내하시면 멋진 작품이 될겁니다. 그리고 옮기실때는 감싼다음에 옮기시는게 좋고 비정상적으로 나무가 작아 다 감싸도 그또한 나름의 멋이겠죠. ^^
즐겁고 행복한 명절되세요.
@@-homegardening 아 어딜가도 정보를 들을 수 없어 여쭸는데 자세히 설명해주셔서 명쾌해졌어요~ 아직 뿔도 안 난 리들리 유묘인데, 느긋히 기다렸다가 좀 더 어엿해졌을 때 넉넉한 크기로 목부작해야겠어요.. 정말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징가이버님 명절 즐겁게 보내세요~
도움이 되셨다니 저도 기쁘네요.^^
박쥐란 목부작에 고정할때 혹시 초록 영양잎 가위로 다듬어도 되나요? 영양잎이 준비해둔 목부작보다 살짝 커요
안녕하세요.
통상 박쥐란은 뿌리가 목부에 붙는것보다 영양엽이 목부를 감싸버리게 됩니다.
유목크기가 상대적으로 아주 작은 경우면 나무를 바꾸셔야되지만 조금 작다면 그냥 두시면 나무를 감싸게 됩니다. 영양엽을 자르는것은 말 그데로 영양을 뺏앗는 경우지만 어차피 또 나오기 때문에 조금은 자르셔도 됩니다. 갈색으로 말라들어가도 또 새잎이 나오기때문에 걱정 않하셔도 됩니다. 결론적으로 해도 됩니다. ㅎㅎ
안녕하세요~~
박쥐란 목부작 너무 멋있습니다.
저도 박쥐란 목부작 해보고 싶습니다. 영상 너무 쉽게 설명 해 주셔서 저도
잘 할 수 있을것 같아요.
감사드립니다.
유목 넘 멋있는데 살수 있는곳
연락처 알려 주실수 있나요?
시청 감사드립니다.
저도 유목은 좀 미리 준비해두었다 사용합니다. 가장 쉽고 저렴하게 구하시는법은 초록창에 (수족관 유목)검색하시면 쉽게 찾을 수 있지만 인조로(마블재질) 만든것인지 잘 확인하고 천연목을 구매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수족관을 이용하는 이유는 비슷한 수준의 유목도 원예용은 생각보다 비쌉니다.
창고형 아쿠아 매장 가셔도 됩니다.
늘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
답글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유목이 너무 멋져서 여쭤봤습니다~~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