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해금솔로이스츠 (Seoul Haegeum Soloists) Project Ⅰ. 윤이상 / ③ 중국의 그림 中 1번 암자의 방문객 · 2번 물가의 은둔자

Поділитися
Вставка
  • Опубліковано 8 лют 2025
  • ③ 중국의 그림 中 1번 암자의 방문객 · 2번 물가의 은둔자
    해금독주 김수민
    이 작품은 본래 리코더 독주곡으로, 1993년 6월 독일 하르츠(Harz) 지방의 호에가이스(Hohegeiss)란 곳에서 작곡되었다. 윤이상 부친의 옛집에 걸려 있던 그림에서 영감을 받아 작곡된 작품이며, 총 네 개의 악장으로 구성된다. 윤이상은 작품 안에서, 동아시아 지역에 전해지고 있는 피리의 음악 어법을 미분음과 음고 변화(Pitch Bending)로 표현하고 있다. 또한 네 개의 악장은 두 개 또는 세 개의 음들로 이루어진 작은 단위에서 선율을 전개하고 변주와 대비의 음악적 기법을 통해 확장 진행되는 모습을 보인다. 오늘 공연에서는 1번 곡 짧은 암자의 방문객과 2번 곡 물가의 은둔자, 4번 곡 양치기의 플루트를 해금 독주에 적합하게 재해석하여 연주한다.
    중국의 그림 1, 2악장은 대조적인 모티브를 갖고 표현된 명상적인 악장이다. 1악장은 긴 싱글 톤이 돋보이는 악장이며 악보상의 음고 변화(pitch bending)를 시김새 중 추성과 퇴성으로 효과적으로 보이도록 표현하였다. 2악장은 해금의 중현(안줄) 사용으로 좁은 간격으로 나열된 음들을 통해 흐르는 물의 모습을 표현해 보았다.

КОМЕНТАРІ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