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박살이 났지요 ... 윤가네였나 교직원들 무료로 밥 배달해주시던 김밥집도 있었고, 바른생활 샌드위치라고 저렴한 샌드위치 집도 있었는데 이제는 다 밀어버리고 아파트 들어서니 참 안타깝더라고요. 학생시절에 다 추억이었는데 이제는 그냥 아파트 숲에 가려진 고등학교같은 규모의 대학교 ...
대학교 크기는 그닥 중요하지 않아요~ 일본의 최고 명문 중 한곳인 게이오대학도 도쿄캠퍼스는 한성대 정도의 규모밖에 안됩니다. 물론 학년별로, 단과대별로 다른 캠퍼스가 5~6개나 여기저기 흩어져있긴 하지만... 여튼 수도 도쿄의 캠퍼스는 매우 작고 건물도 다닥다닥입니다.. 중요한건 그 안에서 어떤 공부를 하고, 어떻게 스스로를 발전시켜나가느냐 이거 아닐까요.
게다가 한성대 캠퍼스는 주변에 주요 명문대학의 광활한 캠퍼스와 도보로 25~35분, 전기자전거 같으면 10분대에 도달할 수 있어서 다른 대학의 캠퍼스를 경험하고 싶으면, 경우에 따라 교환강의를 듣게 되면, 그냥 운동삼아 찾아 가 보면 됩니다. 저 내용에 해당되는 대학은 서울대 연건캠, 성균관대학교 인사캠, 고려대학교, 성신여자대학교 정도고요 (대략 2km 약간 더) 한성대입구 전철역 인근에서 연세대까지는 버스로 20분, 기타 대중교통으로 30~40분정도에 끊어지는 곳에 대학교만 10여개가 넘습니다. 서울 시내 지도 깔고, 주요 대형 인서울 대학 위치를 찍어본 후, 그들 대학들의 위치 정 가운데에 한성대학교가 있다고 보면 됨. 아, 그리고 서울에서 건물이 들어찬 부분의 캠퍼스 넓이, 즉 접근 불가능 야산이지만 학교 면적에는 포함되는 것 제외한 실 캠퍼스 넓이로 보면 한성대학교보다 더 작은 대학들은 몇 개가 더 있습니다.
거리는 가까운데 그게 좀 급경사라서 생각보다 다니기 어려움. 보통은 종로03을 이용하지요. 언제 학번인지는 모르겠으나 쌍용아파트에 엘리베이터가 생긴 후 학번이면 그럭 저럭 다닐만 했을 것입니다. 예전에는 그걸 계단으로 다녀야 해서 쌍용아파트로 들어가는 수고 말고 센트레빌 옆의 계단을 이용하는 것이 그나마 나은데 그것 또한 한 15년쯤 , 센트레빌 부지가 그냥 달동네였을 적에는 그 계단의 1/3 넓이에, 좀 으스스해서 여학생들은 절대 안갔슴. 한성대의 특징 중 하나가, 주변이 갈수록 좋아진다는 것. 서울 구시가지라 해방 이후부터 20세기 후반까지 거의 변화가 없던 동네였다가 21세기 들어 여기 저기 주변 재개발로 길도 넓어지고 지름길, 엘리베이터 등도 생긴다는 것. 주변의 아파트들은 모두 달동네 아파트로, 지금의 성곽 주변 장수마을과 상태가 거의 같았다고 생각하면 됨. (단, 5구역 제외. 여기는 괜찮은 주택가였슴) 그 시절에는 학교도 학교지만 주변 분위기가 정말 X 같았다고 보면 됩니다. 이제 5구역까지 개발되면 주변 아파트 조경 공간까지 학교와 연담화 됨. 여담으로, 이 지역에 아주 오래전 살았던 사람들이나 아는 사실. 당연 한성대 교수들도 모름. 지금 6호선 창신역에서 보문역으로 90도 꺾인 방향으로 놓여 있는 터널, 원래 1970년대 도시계획은 지붕로에서 일직선으로 북상하는 것임. 지도를 보면 알겠지만 그렇게 하면 한성대 정문 부근, 지금의 5구역 중간에서 터널이 끝나고 이후부터는 지상 도로, 한성대입구역까지 도달합니다. 그리고 그 도로는 성북동을 거쳐 지금 있는 북악스카이웨이와는 별도로 평창동 방향으로 직진. 지금의 상명대 인근 신영삼거리까지 감. 즉 삼거리가 사거리가 됨. 애당초 그러려고 삼거리를 만들고 구기터널도 만든 것임. 만일 이 계획대로 되었다면 대로변에서 학교 정문까지가 훨씬 더 가까와졌을 것임. 하지만 1970년대 중반부터 강남의 집중 개발로 인해 더 이상 강북에 도로개설을 안하는 분위기가 되어 백지화됨. 이 사실은 1978년 무렵의 신문기사를 뉴스라이브러리 등에서 찾아 보면 찾을 수 있슴.
총신대같은 경우는 이수역에 있는게 아니라 남성역에 있습니다. 그게 개신교 예장합동교단에서 환승역에다가 총신대역명붙이겠다고 난리쳐서 그렇게 된거라고 합니다. 심지어는 그걸로 모자라서 이제는 개신교 예장합동교단이 위례과천선을 총신대 내부까지 끌고 들어오겠다는 최악의 핌피를 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거의 민폐일으키는 개신교중 가장 최악의 빌런은 예장합동이라고 보시면 될 거 같아요. 개신교 예장합동교단이 왜 저짓거리하냐면 총신대가 개신교 예장합동측에서 지네들 목사 양성하기 위해 만든 신학교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지들에게 돈벌이 되니깐 환승역에다 지네 신학교 이름을 걸어놓은 거라고 합니다. 물론 나중에 다른 영역까지 커졌지만요. 참고로 가톨릭교회는 성소식별해서 사제 양성하는 신학교가 따로 있으며 서울의 경우 가톨릭대학교 성신교정이 그런데라고 합니다. 그래서 가톨릭같은 경우는 환승역 이름 고집할 필요가 구지 없다고 보시면 될거 같아요.
한성대입구역은 한성대 입장에서는 참 재미있는 역임. 대부분의 대학이름 붙은 역은 대학이 생기고 오래 운영된 상태에서 지하철이 생기자 역명 가져가고, 역명이 바뀐 것이 홍보효과 정도 말고는 그 대학의 운명에 큰 영향은 없는데 한성대입구역은 홍보효과는 물론 대학의 운명까지도 바꿔 놓은 이름임. 역 이름 바뀌기 전 까지는, 한성대학은 현재의 한성여고 위치에 있는 건물 하나짜리 초 미니 대학이였슴. 아마 여자 단과대학이였을 듯. 그래서 그 동네 사람들조차 대학의 존재를 모를 정도임. 그러나 역명이 바뀐 1985년 즈음, 이름만 바꿀게 아니라 대학교 답게 키우자 해서 지금의 영상속 한성대학교가 된 것임. 한성여고는 옛 한성대학 건물 한개 있는 곳으로 이사(쫒겨) 가고, 한성여중도 구석으로 가고 한성여고, 여중 체육관 및 건물 등을 한성대학교가 접수, 이후의 대학본관도 이 무렵 완공, 그 외 각종 건물 신축 시작. 80년대 초반의 한성대학교와 90년대 초반의 한성대학교는 정말 엄청나게 업그레이드 되었고, 지금도 현재진행 입니다. 반면에 1972년 개교 후 1980년대 초반, 즉 4호선 공사할 무렵까지는 그냥 쭉 건물 하나짜리로 끝.
수치상으론 서울에서 가장 작을 순 있어도 서울은 워낙 땅값이 비싸서 학교가 작은 학교들이 은근 많아서 저정도몇 체감상 다른 인서울권 작은 학교들과 비교해서 심하게 작다는 느낌이 덜할듯? 인서울 학교 많이 가봤는데 작았던 학교가 숭실대, 성신여대, 한국외대, 숙명여대, 서경대 이정도가 작은 학교인데 그런 학교들과 크게 차이나지 않는 규모인 것 같네요
진리관도 오래된 건물인데 공사중인가요? 한성대 의상디자인과 시절 숙식하던 진리관이 빠졌네요. 한성대는 뒤로 낙산공원이 캠퍼스랑 이어져 있어서 봄 가을에 캠퍼스 낭만 즐기기는 충분했어요. 낙산에서 밥도 먹고 했는데 20년 전이네요. 기숙사건물도 생기고 건물도 많이 리뉴얼되었네요. 20년전에는 기숙사가 앞에 빌라 몇개 지정해서 썼던것 같아요
그 빌라 몇개가 영상에 잠깐 보인 삼선5구역 재개발구역 포함이라 없어졌는데, 학교에서 개발 당시까지 매각하지 않았다면 아예 밀어버리고 아파트 지을 때 학교 몫으로 아파트 입주권 나오는 것이며, 나중에 어떻게 활용할 지는 불명입니다. 일단 기숙사 형태의 초소형 아파트는 도면을 보면 안 들어 오는것 같아 25평 이상의 일반 아파트가 들어오는데, 만일 이게 배정되면 이걸 방마다 나눠서 기숙형 쉐어하우스를 할 지, 교수연구실 교직원 숙소로 할 지, 아예 매각할지는 가 봐야 알겠습니다.
여기 댓글 다신 분들 공부를 얼마나 잘 하시길래 잡대니 3류대니 말을 합니까? 80년대 중반 고등학교 졸업했는데 당시에도 가보지 못할 학교 평가하고 나중에 대학 못가면서 마음에 안들어 못갔다는 변명을 하는 이들도 있었지요. 다들 고등학교 때 공부 열심히 하지만 원하는 학교 못가는 게 현실이고 4년제 학부를 공부해서 간다는 건 우리나라 현실에서는 쉽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원래 고등학교였슴. 지금의 한성대 및 여중, 여고 부지가 1945년부터 한성대 개교(1972) 이전까지는 모두 한성여자중학교 한성여자고등학교 였슴. 본관 오른쪽 몇 개 건물은 한성대 개교 이전, 한성여자고등학교 시절 고등학교 건물을 개조해서 쓰고 있는 것임. 한성대학이 개교한 후에도 수년간 지금의 한성여고 위치에 있는 7층인가 하는 건물 딱 하나가 한성대학 건물이였슴. 한성대학교 과학관 등의 부지는 원래 한성여고 부속 수영장으로, 일반에도 개방해 지역에 오래 산 주민들에게는 명물이였습니다. 1980년대 초반 수영장이 없어지고 건물을 세웠죠.
한성대 졸업생인데요. 분야마다 다릅니다. 제가 볼땐 미대 예대는 한성대, 인문, 사회과학, 의료는 삼육대가 우세한 것 같아요. 제 주변 공대생들 중견 대기업 취업한 경우가 많아서 공대는 한성대 손을 들어주고 싶은데 요곤 잘 모르겠네요. 학교 재단 규모는 삼육대가 커서 메리트가 있긴한데 종교재단이란거와 학식에 고기가 안나와서 저는 좀 ㅎㅎ..;
한성대 근처에 20년 넘게 살고 있는데요. 저기는 주민들도 운동 목적으로 걸어서 가는 곳입니다 ㅋㅋㅋㅋㅋ 학생들 진짜 끔찍하겠다 생각 여러번 했어요. 그리고 영상 초반에 나온 모습은 아마 2000년대 정도 모습인 것 같고 2010년대부터 상권이 하나둘씩 생기기 시작하더니 지금은 술집도 많고 꽤 상권들 많이 들어섰습니다. 덕분에 대학생은 아니지만 젊은 대학생들 노는 거 보면 학생 때 생각도 나고 활기차고 좋은 것 같아요.
@@도타-d2y 아니선생님.... 나머지는 다 거기서 거기라뇨....무슨 말도안되는 그런 이상한 말을;;; 그리고 지금은 대학가기 쉽다는 그런 또 말도안되는 이상한 말을..... 나참 너무하시네 ㅋㅋㅋ 원서만 넣으면 얻어걸린다고 하셨는데 그럼 그렇게 원서만 넣어서 얻어걸리는 학교들과 성균관대 한양대 서강대 경희대 등 이런 네임드 학교들이 거기서 거기인겁니까??? 어휴.... 본인 말에 어패가 상당하군요. 어디 밖에서 이런학교들하고 한성대랑 가기서 거기다 비슷하다고 해보세요 ㅋㅋㅋ 한성대 훌리 소리 듣습니다 ㅋㅋㅋㅋ
저 타대생인데요 인천 사람이면 인천대 가시면 되고 서울 사람이면 한성대 가시면 될 것 같아요, 집에서 멀리 갈만큼의 차이가 있는 학교는 아닌 것 같습니다 그리고 경기도나 타지역 사람이면 개인적으론 인천대를 추천합니다 한성대생들에겐 안 좋게 들릴 수 있으나… 인설 하위권보단 수도권 국립대 타이틀 가져가는 게 더 좋다고 봅니다
뭐 딱히 건물이 없는게 아니라....땅이 좁아서 건물들이 따닥 붙어있는거네 학교 건물은 있는건 다 있구만...오히려 작아서 좋은듯 바로 옆에 붙어있어서 수업 받으러 갈때 더 좋은 느낌....캠퍼스 큰데는...건물 다르면 한참 걸어다니고 힘듬
학교 가보면 건물이 세련되고 깔끔하고 최첨단 이미지가 물씬나더군요.....
근데 알차게 다 있는 느낌..?
70년대 창신동 낙산 달동네 살면서 중딩때 동네형들이랑 한성대 수영장 자주 갔었는데..돈암초등학교,삼선중학교 등하교를 한성대 옆길로 등산하듯이 다녔는데 옛추억이 새롭게 나네요
건물 옮겨다니며 수업 듣는 대학생 입장에선 캠퍼스 작은 게 훨씬 좋은 것 같습니다 ㅠㅠ 작다고 느껴지기보다 아늑해서 좋네요
근데 문제는 건물이 안이뻐
@@김세훈-x8c 건물 이쁘면 취업 잘 되니?
ㅋㅋㅋ@@나라만만세
@@나라만만세 네 잘됩니다
@@예능-g2l ㅋㅋㅋㅋㅋ
한성대가 위치만 보면 서울에서도 ㅆㅅㅌㅊ입지인데... 학교 규모가 좀더 컸어도 더 떡상했을 학교
..학교티어 올리기는 졸업생들 사회진출에따라 형성됨.
그역할을 대부분 의.법..약간의 경상 동문들이 하게됨.
의.법있어도 기존학교들도 짱짱해서 티어상승 어려움.
21세기 들어서 티어상승 성공한 학교는 성대가 유일함.
@@abcdefghi446건국대도 있음
학교 규모가 작으니 저 정도 위치가 가능한 것
아님 뭔 요즘 대학교는 그냥 서울에 입지로 따져 ㅋㅋ 이건 진짜 학교로 취급도 안했는데 ㅋㅋ 부동산이냐? ㅋㅋㅋ 이름 바꿔 래미안 대학교로 ㅋㅋㅋ
@@hakbxjwkshn2213근데 그게 현실임 예전엔 어땟을지 몰라도 위치로 인해 선호도가 높아서 학생수가 늘어나면 지원사업도 활발해지고 입결도 올라가면서 전체적인 학생 수준도 높아져서 옛날에는 대학도 아니였다 이런말이 무의미함
영상 잘 봤습니다. 근데 공학관과 기숙사 뒤에 위치한 낙산정원을 통해 남문쪽으로 가보셨더라면 더 좋았을텐데요. 낙산정원은 캠퍼스 안에 있는 나무가 우거진 숲으로 넓고 경치가 좋아요. 그리고 서울성곽이 있는 낙산공원이 남문에서 걸어가면 10분 정도입니다.
그 정보는 몰라서 못가봤네요 T T 다음에 기회가 되면 한 번 다시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패디과들 깡패, 양아치 포스로 맨날 한 가운데에서 옹기종기 담배 피우던 그 정자 아직 있나 모르겠네요 ㅎㅎ
@@감자튀김-d3c 정자 아직 있어요
여기는 캠퍼스가 뒤에 언덕으로 있어요 ㆍ올라가보면 엄첨큼
지금보는 건물크기 만큼 캠퍼스임
단ㆍ올라가기가 귀찮을뿐
깍아서 건물로 만들수는 없는 부지 인것 같음
호그와트 백두산마트 주변이 봉구스도있고 세트메뉴 지어내서 저렴하게 끼워파는 중국집도 있었고 조그만 테이크아웃 커피점, 저렴한 술집등 찐 대학가였는데 싹 밀려서 한성대에 낭만이 사라진거같아요 ㅠ 디자인과 학생들과 갈등빚던 복사집도 있었고 ㅋㅋㅋㅋ
다 박살이 났지요 ... 윤가네였나 교직원들 무료로 밥 배달해주시던 김밥집도 있었고, 바른생활 샌드위치라고 저렴한 샌드위치 집도 있었는데 이제는 다 밀어버리고 아파트 들어서니 참 안타깝더라고요. 학생시절에 다 추억이었는데 이제는 그냥 아파트 숲에 가려진 고등학교같은 규모의 대학교 ...
서울 캠퍼스로만 보면
경기대가 가장 작음.
혹은..
각종 신학대들 중 작은학교 많음....
한성대 작은건 맞으나.굳이 도토리 키재기 하자면.. 서울에서 가장 작지는 않음.
- 경기대 서울 캠퍼스
- 감리교신학대학교
- 한국성서대학교
(전문대 제외)
맞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신학대와 캠퍼스를 제외한 크기입니다!
경기대 서울캠생입니다 연강 개꿀입니더 😊
서강대도 만만치 않게 작을걸요??
@@bigcat4959 서강대는 의외로 커서, 서울시내에 서강대보다 더 작은 대학들이 서강대보다 더 큰 대학보다 많을 것입니다.
본관에서 전체 구도가 한눈에 보이고, 또 인근 연세대학교가 워낙 커서 작다고 느껴질 뿐.
@@bigcat4959 사람들 인식보다 서강대 의외로 커요 한성대 몇 배는 되는걸로 아는데
학교가는 길 예쁘고 학교도 예쁘다.
호그와트없으진거 아쉽다😢
이런 느낌 받기 힘든데 학교가 디게 힙하네요 일반적인 대학교가 아니라 번화가 일부분 같아요
건물이 다닥다닥 붙어서 그런느낌이 날수도..
이런 캠퍼스가 학생들 생활하기는 편리하다고 하더라고요.
서울에서 태어나 35년 살다가 부산으로 온 지 1년 되었습니다. 한성대입구역 주변에서 중고교 시절과 20대를 보냈기에 추억이 있는 곳이네요. 한성대 캠퍼스에는 축구하러 몇 번 갔었는데, 캠퍼스 크기가 아담하지요. 저 동네도 재개발이 되네요.
영상 잘 봤습니다. ^^
오.. 저도 주변 고등학교 나왔는데.. 선배님이실수도 있겠네요
@@i_m_protagonist 홍대부중 홍대부고 나왔어요. ^^
서울에서 태어나서 21년 살다가 이번에 부산으로 갑니다 ㅋㅋ
삼선중이신줄 ^^
부산 인구는 상경 때문에 줄어들고 있는데 반대로 서울 살다가 부산에 내려가셨군요.
부산외대보단 크네요^^
근데 학교 생활 하기에는 작은 게 더 좋아요. 너무 넓은 곳보단...
대학교 크기는 그닥 중요하지 않아요~ 일본의 최고 명문 중 한곳인 게이오대학도 도쿄캠퍼스는 한성대 정도의 규모밖에 안됩니다.
물론 학년별로, 단과대별로 다른 캠퍼스가 5~6개나 여기저기 흩어져있긴 하지만... 여튼 수도 도쿄의 캠퍼스는 매우 작고 건물도 다닥다닥입니다..
중요한건 그 안에서 어떤 공부를 하고, 어떻게 스스로를 발전시켜나가느냐 이거 아닐까요.
게다가 한성대 캠퍼스는 주변에 주요 명문대학의 광활한 캠퍼스와 도보로 25~35분, 전기자전거 같으면 10분대에 도달할 수 있어서
다른 대학의 캠퍼스를 경험하고 싶으면, 경우에 따라 교환강의를 듣게 되면, 그냥 운동삼아 찾아 가 보면 됩니다.
저 내용에 해당되는 대학은 서울대 연건캠, 성균관대학교 인사캠, 고려대학교, 성신여자대학교 정도고요 (대략 2km 약간 더)
한성대입구 전철역 인근에서 연세대까지는 버스로 20분, 기타 대중교통으로 30~40분정도에 끊어지는 곳에 대학교만 10여개가 넘습니다.
서울 시내 지도 깔고, 주요 대형 인서울 대학 위치를 찍어본 후, 그들 대학들의 위치 정 가운데에 한성대학교가 있다고 보면 됨.
아, 그리고 서울에서 건물이 들어찬 부분의 캠퍼스 넓이, 즉 접근 불가능 야산이지만 학교 면적에는 포함되는 것 제외한 실 캠퍼스 넓이로 보면
한성대학교보다 더 작은 대학들은 몇 개가 더 있습니다.
저희 학교는 진짜 걸어다니기 겁나 빡샜는데 캠퍼스가 커봤자 걸어다니기 겁나 빡샘~ 접근성 가깝고 캠퍼스 어중간한 크기가 최고!
정신자위 그만
한성대를 들어서 건대 일감호에 놓으면 그대로 빠진다는..
일감호보다 작은학교 ㅎㄹㄹ
건대 일감호는 매년 한명씩 .....
오..
지름길로 가면 금방인데 ㅋㅋ 그리고 무엇보다 다음수업 가기 정말 좋음 ㅋㅋ 작아서
한성대 이번에 추가합격했네요 ^^ 한성대 너무 오고싶어서 이 영상만 5번넘게 본것같아요 ㅋㅋㅋㅋㅋ
수고하셨어요! 그리고 합격 축하드립니다! 5번 넘게 보시다니 간절함이 닿았나봅니다! ㅎㅎ
즐거운 캠퍼스 라이프 되시길!
오 저도 추합했는데 저랑 같은 신입생이시네여 반가워여 ㅎㅎ
@@다나트 감사합니다 ㅋㅋㅋ 열심히 공부할게요
예비10번입니다...제발...
그딴대왜감
서성한성대를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나트님 비니와 울프컷의 뒷머리 매치가 정말 이쁘네요
한성대 다니면서 신입생 시절 한두 달 정도만 한성대입구역 이용했지 그 이후로는 쭉 창신역에서 내려서 쌍용아파트로 다님.
위치가 좋아서 다양한 역에서 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보였습니다 ㅎㅎ
거리는 가까운데 그게 좀 급경사라서 생각보다 다니기 어려움. 보통은 종로03을 이용하지요.
언제 학번인지는 모르겠으나 쌍용아파트에 엘리베이터가 생긴 후 학번이면 그럭 저럭 다닐만 했을 것입니다.
예전에는 그걸 계단으로 다녀야 해서 쌍용아파트로 들어가는 수고 말고 센트레빌 옆의 계단을 이용하는 것이 그나마 나은데
그것 또한 한 15년쯤 , 센트레빌 부지가 그냥 달동네였을 적에는 그 계단의 1/3 넓이에, 좀 으스스해서 여학생들은 절대 안갔슴.
한성대의 특징 중 하나가, 주변이 갈수록 좋아진다는 것.
서울 구시가지라 해방 이후부터 20세기 후반까지 거의 변화가 없던 동네였다가
21세기 들어 여기 저기 주변 재개발로 길도 넓어지고 지름길, 엘리베이터 등도 생긴다는 것.
주변의 아파트들은 모두 달동네 아파트로, 지금의 성곽 주변 장수마을과 상태가 거의 같았다고 생각하면 됨. (단, 5구역 제외. 여기는 괜찮은 주택가였슴)
그 시절에는 학교도 학교지만 주변 분위기가 정말 X 같았다고 보면 됩니다.
이제 5구역까지 개발되면 주변 아파트 조경 공간까지 학교와 연담화 됨.
여담으로, 이 지역에 아주 오래전 살았던 사람들이나 아는 사실. 당연 한성대 교수들도 모름.
지금 6호선 창신역에서 보문역으로 90도 꺾인 방향으로 놓여 있는 터널, 원래 1970년대 도시계획은 지붕로에서 일직선으로 북상하는 것임.
지도를 보면 알겠지만 그렇게 하면 한성대 정문 부근, 지금의 5구역 중간에서 터널이 끝나고 이후부터는 지상 도로, 한성대입구역까지 도달합니다.
그리고 그 도로는 성북동을 거쳐 지금 있는 북악스카이웨이와는 별도로 평창동 방향으로 직진. 지금의 상명대 인근 신영삼거리까지 감.
즉 삼거리가 사거리가 됨. 애당초 그러려고 삼거리를 만들고 구기터널도 만든 것임.
만일 이 계획대로 되었다면 대로변에서 학교 정문까지가 훨씬 더 가까와졌을 것임.
하지만 1970년대 중반부터 강남의 집중 개발로 인해 더 이상 강북에 도로개설을 안하는 분위기가 되어 백지화됨.
이 사실은 1978년 무렵의 신문기사를 뉴스라이브러리 등에서 찾아 보면 찾을 수 있슴.
원래 멀쩡히 있던 삼선교역의 역명을 바꿔놓은 대학교(..)
수도권 전철 4호선을 타다 보면, 성신여대입구역, 한성대입구역(심지어 2개 역 연속이다..), 숙대입구역, 총신대입구역이 있는데, -왜 이렇게 많은지는 모르지만- 4호선 대학 투어도 하는 건 어때요?
총신대같은 경우는 이수역에 있는게 아니라 남성역에 있습니다. 그게 개신교 예장합동교단에서 환승역에다가 총신대역명붙이겠다고 난리쳐서 그렇게 된거라고 합니다. 심지어는 그걸로 모자라서 이제는 개신교 예장합동교단이 위례과천선을 총신대 내부까지 끌고 들어오겠다는 최악의 핌피를 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거의 민폐일으키는 개신교중 가장 최악의 빌런은 예장합동이라고 보시면 될 거 같아요. 개신교 예장합동교단이 왜 저짓거리하냐면 총신대가 개신교 예장합동측에서 지네들 목사 양성하기 위해 만든 신학교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지들에게 돈벌이 되니깐 환승역에다 지네 신학교 이름을 걸어놓은 거라고 합니다. 물론 나중에 다른 영역까지 커졌지만요. 참고로 가톨릭교회는 성소식별해서 사제 양성하는 신학교가 따로 있으며 서울의 경우 가톨릭대학교 성신교정이 그런데라고 합니다. 그래서 가톨릭같은 경우는 환승역 이름 고집할 필요가 구지 없다고 보시면 될거 같아요.
한성대입구역은 한성대 입장에서는 참 재미있는 역임.
대부분의 대학이름 붙은 역은 대학이 생기고 오래 운영된 상태에서 지하철이 생기자 역명 가져가고,
역명이 바뀐 것이 홍보효과 정도 말고는 그 대학의 운명에 큰 영향은 없는데
한성대입구역은 홍보효과는 물론 대학의 운명까지도 바꿔 놓은 이름임.
역 이름 바뀌기 전 까지는, 한성대학은 현재의 한성여고 위치에 있는 건물 하나짜리 초 미니 대학이였슴. 아마 여자 단과대학이였을 듯.
그래서 그 동네 사람들조차 대학의 존재를 모를 정도임.
그러나 역명이 바뀐 1985년 즈음, 이름만 바꿀게 아니라 대학교 답게 키우자 해서 지금의 영상속 한성대학교가 된 것임.
한성여고는 옛 한성대학 건물 한개 있는 곳으로 이사(쫒겨) 가고, 한성여중도 구석으로 가고
한성여고, 여중 체육관 및 건물 등을 한성대학교가 접수, 이후의 대학본관도 이 무렵 완공, 그 외 각종 건물 신축 시작.
80년대 초반의 한성대학교와 90년대 초반의 한성대학교는 정말 엄청나게 업그레이드 되었고, 지금도 현재진행 입니다.
반면에 1972년 개교 후 1980년대 초반, 즉 4호선 공사할 무렵까지는 그냥 쭉 건물 하나짜리로 끝.
심지어 가톨릭대가 훨신 더 가까움
그래도 인서울이다.
수치상으론 서울에서 가장 작을 순 있어도 서울은 워낙 땅값이 비싸서 학교가 작은 학교들이 은근 많아서
저정도몇 체감상 다른 인서울권 작은 학교들과 비교해서 심하게 작다는 느낌이 덜할듯?
인서울 학교 많이 가봤는데 작았던 학교가 숭실대, 성신여대, 한국외대, 숙명여대, 서경대 이정도가 작은 학교인데 그런 학교들과 크게 차이나지 않는 규모인 것 같네요
여기 다녔던 사람이 수학과 나왔다고 하고 강사도 했다는데 수학과가 있나요? 이과 기준 평균 몇등급이면 가는 학교 인가요?
4등급이요 ㅎ
@@상동역뭐 본인이 실력이 뛰어나지 않으나 가르치는건 잘 하는 사람도 가끔 있으니까?
수학과 없어요
4등급대는 아닌데요…
3등급대 정도 됩니다
너무 후려치네
@@사인역한성대 작년 입결 2.9에서 끊기는데 뭔소리에요
4학년때 상상관 완공돼서 1년 사용했었는데 좋았어요
확실히 가장 웅장해 보였습니다 ㅎㅎ
진리관도 오래된 건물인데 공사중인가요? 한성대 의상디자인과 시절 숙식하던 진리관이 빠졌네요. 한성대는 뒤로 낙산공원이 캠퍼스랑 이어져 있어서 봄 가을에 캠퍼스 낭만 즐기기는 충분했어요. 낙산에서 밥도 먹고 했는데 20년 전이네요. 기숙사건물도 생기고 건물도 많이 리뉴얼되었네요. 20년전에는 기숙사가 앞에 빌라 몇개 지정해서 썼던것 같아요
진리관은 공사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아래 부분이 진리관입니다 ㅎㅎ
ua-cam.com/video/SplGFWrIDC4/v-deo.html
그 빌라 몇개가 영상에 잠깐 보인 삼선5구역 재개발구역 포함이라 없어졌는데, 학교에서 개발 당시까지 매각하지 않았다면
아예 밀어버리고 아파트 지을 때 학교 몫으로 아파트 입주권 나오는 것이며, 나중에 어떻게 활용할 지는 불명입니다.
일단 기숙사 형태의 초소형 아파트는 도면을 보면 안 들어 오는것 같아 25평 이상의 일반 아파트가 들어오는데,
만일 이게 배정되면 이걸 방마다 나눠서 기숙형 쉐어하우스를 할 지, 교수연구실 교직원 숙소로 할 지, 아예 매각할지는 가 봐야 알겠습니다.
패디과들 깡패, 양아치 포스로 맨날 한 가운데에서 옹기종기 모여서 담배 피우던 그 정자 아직 있나 모르겠네요 ㅎㅎ 그 시절에 거기 애들 분위기 뭔가 무섭고 어두워보여서 쫄아서 못 가겠고 빙 돌아서 통학 했었는데 ㅎㅎㅎ
@@감자튀김-d3c몇학번이시길래 패디과에 깡패 양아치가 있었을까요ㅋ 문신돼지국밥육수충 스타일은 전혀 없고 비쩍마른 조우재 같은 놈들이나 폭탄머리 양동근 같은 놈들만 많았는데
이학교 엄청 크겠는데... 전체 리모델링이네
오 다른 대학들도 부탁드리겠습니다!
꾸준히 업로드 하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작지만 예쁘고 알차게 구성되어 있네요.
제목에서 뼈맞고 들어왔어요..
그래도 아기자기하고 예쁜 캠퍼스...!
구로구에 오류IC 쪽에 가면 서울한영대학교라고 한성대 면적에 반만한 곳도 있습니다.
여기 댓글 다신 분들 공부를 얼마나 잘 하시길래 잡대니 3류대니 말을 합니까? 80년대 중반 고등학교 졸업했는데 당시에도 가보지 못할 학교 평가하고 나중에 대학 못가면서 마음에 안들어 못갔다는 변명을 하는 이들도 있었지요.
다들 고등학교 때 공부 열심히 하지만 원하는 학교 못가는 게 현실이고 4년제 학부를 공부해서 간다는 건 우리나라 현실에서는 쉽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올해 한성대 정시로붙은 학생입니다 한성대 잡대 맞는거 같고😅 그래서 재수합니다
@@affp2469어디가요?
@@kkkk13138 저또한 한성대 학생이기에 할 말은 아니지만 학생들 수준이 참..처참합니다
그렇군요... 그래도 인 서울이라 어느 정도는 할 줄 알았는데 ㅜㅜ
인서울권으로 치면 최하위인 한서삼에 속합니다만.... 그래도 썩어도 준치 아닐까요(참고로 현역 수험생입니다)
서울기독대학교가 전국에서 가장 작은 대학교임.
세종대생인데 한성대도 또한 학교 작은 대학이라 반갑네요 ㅋㅋㅋ
모두 가본 결과 세종대가 체감상 2배 정도 컸던 거 같습니다! ㅎㅎ 자세한 내용은 세종대편 참조를...
ua-cam.com/video/CBmZdiozOvI/v-deo.html
슬쩍 나세종대다~이러고 싶었겠으나 세종대도 인서울이라하기엔ㅋㅋㅋㅋ
@@이름이-l9e한성대보단 훨 낫지 왜그럼....
@@이름이-l9e 한성대 생인데 세종대 보내준다 하면 신장까지 팔 자신 있습니다!!
@@lbook2929 그정도 ㅋㅋㅋㅋㅋㅋ?
처음 듣는 학교인데..
그래도 서울에 있어서 지방 보다는 입결 높겠네요
주간은 전남 충남정도 됩니다. 간판학과는 명지급
@@이바보-c6pㄴㄴ 야간이 충남이랑 같음
@@wjdgnsgksㄴㄴ 야간은 충북
굳이 힘들게 계단으로 오실 필요 없는데......
저만 걷고 대부분 버스를 많이 타는 것 같더라고요...
있을건다있네 ㄹㅇ알짜배기다
외대보다 작나요?
한성대 면적은 48,726㎡ 한국외대 면적은 82,291㎡ 로 한성대가 더 작습니다 ㅎㅎ
학교가 무슨… 대학교처럼 안보이고 규모가있는 고등학교 같네
딱 그느낌임
원래 고등학교였슴.
지금의 한성대 및 여중, 여고 부지가 1945년부터 한성대 개교(1972) 이전까지는 모두 한성여자중학교 한성여자고등학교 였슴.
본관 오른쪽 몇 개 건물은 한성대 개교 이전, 한성여자고등학교 시절 고등학교 건물을 개조해서 쓰고 있는 것임.
한성대학이 개교한 후에도 수년간 지금의 한성여고 위치에 있는 7층인가 하는 건물 딱 하나가 한성대학 건물이였슴.
한성대학교 과학관 등의 부지는 원래 한성여고 부속 수영장으로, 일반에도 개방해 지역에 오래 산 주민들에게는 명물이였습니다.
1980년대 초반 수영장이 없어지고 건물을 세웠죠.
지방 안가려고 발버둥친 인서울의 막장이 한성대 아닌가요? 진짜 궁금해서 그런데 한성대랑 삼육대 중 어디가 그나마 좀 나은가요? 둘 다 도토리 키 재기지만.
한성대 졸업생인데요. 분야마다 다릅니다. 제가 볼땐 미대 예대는 한성대, 인문, 사회과학, 의료는 삼육대가 우세한 것 같아요. 제 주변 공대생들 중견 대기업 취업한 경우가 많아서 공대는 한성대 손을 들어주고 싶은데 요곤 잘 모르겠네요. 학교 재단 규모는 삼육대가 커서 메리트가 있긴한데 종교재단이란거와 학식에 고기가 안나와서 저는 좀 ㅎㅎ..;
보건계열이나 약대아니면 한성대가 좋은듯
한성대 한표 삼육대 ㅋㅋ 이름부터촌스러워서ㅋㅋ
세종대보다 작은 학교도 있구나
지방에서 큰 학교 대구대 부탁합니다.
한성대와 비교하면 깜짝 놀랄 듯.
대구 투어도 한 번 가보겠습니다 ㅎㅎ
대구대 출신인데 학교 안 가본 곳이 더 많아요^^
한성대 글로벌패션학부는 알아주는 학과임 댓글 후려치기 ㅈㄴ심하네 ㅋㅋ
한성여중고 이전하면 캠퍼스가 어는 정도 확장 가능하죠.
걸어서 50배속 ㅎㄷㄷ 걍 집에 갈래용 한양이나 한성이나 한글자 차이인데... 왜 이럴까요
여기 노땅들 향만옥에서 꿔바로우랑 소주 한잔씩 걸치고 탐구관 지하1층 쉅들었던거 안비밀 ㅋㅋㅋㅋ
서울대생들이 학교 다니기 참 힘들지 ㆍ서울대입구역에서 내려서 버슫나고 한참 가야하고 또한 캠퍼스내에서 이동할려면 장난 아니지
여기가 명지대 설캠보다 훨 큰거 같은디요?ㅋ
명지대학교 55,486㎡, 한성대학교 48,726㎡로 명지대가 조금 더 큽니다! ㅎㅎ
명지대 문과캠퍼스가 문/이과 모두 있는 한성대, 동덕여대 보다 좀 더 큽니다. 게다가 곧 명지전문대 흡수하면 크기는 훨씬 더 커집니다.
명지전문대 부지는 부채상환을 위해 매각 추진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문동 한국외대보다 작다니요?...ㅋㅋ(외대 중퇴생~)
역도 역명그대로 한성대로 들어가는 입구에 위치해있네요
-한성대앞역이 아닌게 어디야-
-앞이라는 이름값하는역은 외대앞역이 유일-
추계예술대가 더 작은 것 같은데요
@@hufsld24헐..서울 예대인데..
거긴 종합대학이 아니니 ㅎㅎ
와 내가 사는 동네다ㅋㅋㅋ
0:27 동네 고양이님 등장
한성대 ㅎㄱ학과에 김*수 남자친구 군대에 있을 때 한성대 올해 졸업한 준*[이**즈] 얘랑 바람폈잖아 ㅋㅋ
혜화주민인데 한성대를 처음봤어요ㅋㅋ
테니스코트가 사라졌네요
그옆 성신여대도 보여주세요
한성대 근처에 20년 넘게 살고 있는데요. 저기는 주민들도 운동 목적으로 걸어서 가는 곳입니다 ㅋㅋㅋㅋㅋ 학생들 진짜 끔찍하겠다 생각 여러번 했어요. 그리고 영상 초반에 나온 모습은 아마 2000년대 정도 모습인 것 같고 2010년대부터 상권이 하나둘씩 생기기 시작하더니 지금은 술집도 많고 꽤 상권들 많이 들어섰습니다. 덕분에 대학생은 아니지만 젊은 대학생들 노는 거 보면 학생 때 생각도 나고 활기차고 좋은 것 같아요.
한성대 하향으로 하나 썼는데 가고 싶네요ㅠㅠㅠㅠㅠ
합격 기원하겠습니다!
이제 서경대 국민대 차례인가요! 상명&한성 주변입니다
말씀하신 곳 중 한 곳은 조만간 업로드 예정...!
저 지방에서 4점후반대인데 한성대 못가나요…. 그래도 인서울인데 댓글들 왜케 좀 심각하시죠
못가요 정시해요. 야간도 4초반이 들어와요.
@@blkproke2736 한성대식 3.8인데 it안될까요? 일단은 기초생활수급자라 기회균형 되긴하는데
@@서민석-z5e 한성대식이면 거의다 3점대입니다 넣어보세요.
큰기대는 하지마시고요
뭔 한성대가 서울에서 가장 작아 ㅋㅋㅋㅋ 좀 알고 영상 올리자
한성대는 보통 정시로 몇등급 정도 되나요?
3등급 중후반이면 무조건 들어갑니다
@@blkproke2736 그냥 공장다니는게 나을듯 ㅠㅜㅜ
@@예능-g2l ㅋㅋㅋㅋ 5이하도 꽤나 많습니다
@@user_q10rgt7sk 정시추천등급:33345 24533 정도
@@blkproke2736어디에요ㅋㅋㅋ
동덕여자대학교
가주세요 ~~~~~
서울 명지대가 한성대보다 훨씬 작습니다.
한성대학교는, 48,726㎡ 명지대학교는 55,486㎡로 명지대가 근소하게 더 큽니다! ㅎㅎ
명지대 문과캠퍼스가 문/이과 모두 있는 한성대, 동덕여대 보다 좀 더 큽니다. 게다가 곧 명지전문대 흡수하면 크기는 훨씬 더 커집니다.
한성대다니는
내친구딸
강남8학군출신인데
공부꽤잘했어요
한성대갔는데 그걸 공부잘했다고 할수가있음?? ㅋㅋㅋ 그냥 잘 하는거처럼 보였겠지 ㅋㅋ
서울대연대고대
좋은과빼면나머지는다
거기서거기더라
지금은대학가기쉽잔아
원서만넣으면어디라도얻어걸리니까?
대학안나온사람들은대학가기쉬은지알더라
서울서삼류대학나온나도
나름공부잘했다.
@@도타-d2y 아니선생님.... 나머지는 다 거기서 거기라뇨....무슨 말도안되는 그런 이상한 말을;;; 그리고 지금은 대학가기 쉽다는 그런 또 말도안되는 이상한 말을..... 나참 너무하시네 ㅋㅋㅋ 원서만 넣으면 얻어걸린다고 하셨는데 그럼 그렇게 원서만 넣어서 얻어걸리는 학교들과 성균관대 한양대 서강대 경희대 등 이런 네임드 학교들이 거기서 거기인겁니까??? 어휴.... 본인 말에 어패가 상당하군요. 어디 밖에서 이런학교들하고 한성대랑 가기서 거기다 비슷하다고 해보세요 ㅋㅋㅋ 한성대 훌리 소리 듣습니다 ㅋㅋㅋㅋ
@@도타-d2yㅋㅋㅋㅋㅋㅋ 이분 웃기네 ㅋㅋ 본인 기준 쩐다 ㅋㅋ
인서울이면
공부잘한거라며요?
거기나와서
독일유학까지갔어요.
경기대 서울 캠이 더 작은거 아닌가여
가톨릭대 성의교정이 젤 작습니다..
외대보다 큰거 같은데? 근데 역이랑 한참 먼데 왜 한성대역임?
한성대가 샀을걸
경희대 와줘용
인천재능대도 한번 알아봐주세요
한성대 호그와트
홍익대보다는 크네요
홍대가보고 너무작아서 진짜 놀람요..
홍익대 서울캠퍼스의 경우 대학로캠퍼스와 함께 면적이 112,653㎡ 입니다.
서울캠퍼스의 정확한 크기는 알 수 없지만 대학로 캠퍼스의 경우 단일 건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서울캠퍼스만 보더라도 48,726㎡인 한성대학교 보다 더 클 것으로 보여집니다! ㅎㅎ
처음 들어본 대학이네요...
인제한성대 대학생2학년올라가는데ㅠㅠ
성대가 더 작은 거 같은데요
한성대학교는 48,726㎡, 성균관대학교는 154,104㎡로 꽤 차이가 납니다! ㅎㅎ
성대는 문화재도 있고 산도 끼고 있어서 실제 생활하는 공간은 매우 좁슴니다.
성균관대 명륜캠 정말 작아요
그것도 국가땅 세들어 살지요
옆 성균관은 성균관대와 같은 사립대와 전~~~혀 관계없는 별개랍니다
도대체 어떻게 되먹은게 대학교가 공대 과 4개에 자연과학 과 0개인데 위치만 서울에있다고 이런취급을받네
꼬우면 어쩔건데 ㅋ
대학교가 아니라 그냥 빨간 벽돌 빌라촌 같음
오잉 홍대 아니었나 이위에가 홍대인가? ㅋㅋㅋ
학식 맛있다던데
서성한성대라인
안경 쓴 릴보이
나 인천 사람인데 한성대 vs 인천대?
인천대가 높죠
@@uehwhs81내신 2.9인데 한성대 인천대 둘 다 적정인데 고딩 인식은 비슷해요 둘 다
@@놀놀-o7o 많이차이나는 학교는 아니라 과에 따라 다르고 가까운데 가는 게 맞는 것 같네요
그래도 조금이라도 높은 건 인천대죠
@@uehwhs81 맞아요 !
저 타대생인데요
인천 사람이면 인천대 가시면 되고
서울 사람이면 한성대 가시면 될 것 같아요, 집에서 멀리 갈만큼의 차이가 있는 학교는 아닌 것 같습니다
그리고 경기도나 타지역 사람이면 개인적으론 인천대를 추천합니다
한성대생들에겐 안 좋게 들릴 수 있으나… 인설 하위권보단 수도권 국립대 타이틀 가져가는 게 더 좋다고 봅니다
중대 서강대는 저기 대면 큰 편이었네
서잡대 3,4와리가리면 가던데
요새는 3도 아니라 ㅎㄹㄹ
서잡대 지잡대 표현은 삼가합니다..100세시대 사람일 아무도 모르죠 .열심히 노력해서 얼마든지 성공합니다..마지막 웃은자가 누귤지..아무도 몰라요..
김동연 경기지사도 한서삼라인인 서경대학교 출신이시죠
ㅇㅇ정시기준 딱 3 4등급
@@affp2469올3이면 국숭세단 찔러보고 33444면 갈듯
명지대보다 작은학교가있나
한성대 48,726㎡ 명지대 55,486㎡로 명지대가 근소하게 더 큽니다! ㅎㅎ
명지대 문과캠퍼스가 문/이과 모두 있는 한성대, 동덕여대 보다 좀 더 큽니다. 게다가 곧 명지전문대 흡수하면 크기는 훨씬 더 커집니다.
한성젓갈
학종넣었는데 붙고싶다
1빠
지잡😂
ㅋㅋㅋㅋ이젠 건동홍 미만은 싹다 지잡😊
저게 대학이가?
초등학교도 아니고 왜 건물을 저딴식으로 지엇지.. 대학교가 아니라 초등학교네 이거완전 꾸지네 가지마셈 저런대학은
국민대는 안저러던데
ㅋㅋㅋㅋㅋㅋㅋ
명문대가 아닌곳들은 비슷해
@@blkproke2736 좀 이상하네요.. 건동홍까진 안그러는데 국숭으로 내려가면 좀 떨어져보이는
@@바통령신 저도 극공감~~
그래서 하는말이 건동홍이상 웬만하면 무조건 가라하죠
실력이되어야 ?가는거조ㅡ?그나마 인 서울인데?요
그다지 좋은학교는 아니네요 ㅜ 왜건동홍이상이 명문대인지 알거같은 ..
주변 인프라도 한양대 서울캠의경우엔 엄청 좋은데 인프라부터 떨어지네 비주류4년제라
굳이 그런댓글을 달아야할까요 스스로 생각해요. 팩트긴하지만
재학생이 볼수도 있으니 그리고 위치로는 레전드급입니다. 주변 성신여대 고려대 접근가능합니다
@@blkproke2736 대학을 누가 만든건가요? 학교마다 왜케 차이가 심한지 어떤학교는 정말 좋고
여대말고 남녀공학은 누가?
@@바통령신 크크
삼류 잡대
글쎄요.
살아보니...잡대출신 장관 차관 장성 기업회장이 굉장히 많아요..잡대표현은 스스로 망가집니다.
엥ㅋㅋ 입결 보시다시피 2후에서 3초에 끊김,
저기도 공부아예안하면 못가요 ㅋ
5류수준의 학교를 3류인 홍동건숙이 들으면 대게 기분나쁘겠어요
홍대 보다 큰 것 같은데...아닌가?
그리고 설치학과를 보니 졸업하고 취업할 수 있는 과가 거의 없다.
졸업하고 취업할 수 있는 과는 어떤게 있나요?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