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성당 내 정면은 성화벽이고 십자고상은 지붕 위나 교회에 따라서 이콘과 함께 작게 놓인 곳도 있습니다. 단, 정교회 십자가의 모양은 일반적으로 우리가 아는 십자가에서 위아래 선이 하나씩 더 있는 형태를 띱니다. 예수 그리스도 못박힐 당시의 명판와 발판이죠.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유튜브에서 kabarnos- kyrie Eleison 노래 들어보세요. 신이시여 자비를 베푸소서. 정교회 촤고의 가수가 최고의 노래입니다. 그리고 그리고 그다음 명곡은 agni parthene by father nikodimos kabarnos입니다. 몇번 들어보면 그냥 빨려들어갑니다. 그리고 난 루마니아 정교회 가수들의 노래를 많이 듣습니다. 크리스마스 콘서트로 피아노가 겯들어있지만 in coliba- ntunecata- arhid. doru emanuel pantazi & arhid. lonut boanches. 이그룹 개인 노래가 참좋습니다. 정교회 개종후 클래식 팝을 끊게 되게되었어요. 영적 노래는 팝이나 클래식과 비교가 안되더군요. 정교회는 악기를 두지않아요.
내가 천주교 세례 받기 전에 정교회를 알았다면 정교회에서 하느님을 진심으로 찬미하며 살텐데.. 지금도 가끔 정교회에 나가 아름다운, 성스러운 전례를 통해 하느님을 찬미하고 감사를 드립니다. 특히, 정교회는 악기없이 하느님이 주신 아름다운 목소리로 영혼을 불사르는 찬미, 찬양은 천상의 소리입니다.
카톨릭에 의자와 조각상과 악기가 있어서 하느님을 진심으로 찬미하지 않고 사시나요?? 그러면 정교회로 가셔서 진심으로 찬미하고 사셔야죠. 카톨릭도 이콘이 있고, 수도원 같은곳에서는 악기 없이 아카펠라로 노래합니다. 그레고리안 성가도 아카펠라로 주로 하구요. 서방교회와 동방교회가 갈라진 이유는 거리상으로 너무 멀리 있어 초기교회때 같이 모이기도 힘들었던게 가장 큰 이유입니다. 따라서 동방은 동방지역 주교들끼리 따로 모여 회의했고 따라서 이콘 등 서방교회와 조금씩 서로 다르게 이해한 부분들에 대해 의견교환 등 협의 어려움이 있었지만 이런 부차적인 것들이 서로 갈라지는 큰 이유는 아닌 것입니다. 카톨릭과 정교회는 교리에 있어 별 차이가 없고요, 전통도 이 두교회만이 지켜오는 것이죠. 정교회도 예배가 아니라 미사라고 해야 더 적절한 표현일 것입니다. 그리고 아카펠라의 아름다운 소리는 소수의 노래 잘한사람들만이 가능한 것이지 전신자가 찬양하면 그리 아름답게 들리지 않습니다. 카톨릭의 미사에서는 특송을 제외한 모든 기도 전례곡을 신자 모두가 부르며 찬양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처음 음도 잡아줘야 되고 전례곡도 여러곡이 있어 반주로 넣어줘야 어느곡인지 신자들도 쉽게 따라 할수가 있는거여서 오르간 등이 꼭 필요하지요. 정교회는 카톨릭의 형제이지만 엄밀히 말해 예수님이 세우신 단 하나의 거룩한 교회는 카톨릭입니다.
@@juanakim5991 오히려 정교회 비잔틴전례에 의해 영향받아 로마전례가 발생된 것이니 미사가 아니라 리뚜르기아, 즉 성찬예배라고 해야 되겠죠? 그리고 성호긋는 것이나 성화사용이나 당신들 용어로 시간경이라고 하죠? 다 정교회 수도원전례가 동서방 마지막 공통성인인 베네딕도 성인에 의해서 정교회 수도원 전례들이 가톨릭에 전해진 것인데 가톨릭신부님들께 로마전례가 비잔틴전례에서 영향받아 유래된 것 맞냐고 물어 보세요.
그들은 예수님 십자가 돌아가시고 동로마.서로마 나눌때 서로 원조라고 할때 부터 굉장히 보수적이지요 모형은 없는게 맞습니다 성경말씀에 예수님은 광채 때문에 볼수없다고. 고후4ㅡ4. 히브리서.사도행전(사울아 사울아 )등 여러곳에 말씀 나옵니다 하나님의 영광 은 보이지 않습니다 ❤
잘 모르시니 이런 소리 하십니다. 뿌띤이 전쟁을 하는 이유 중 하나가 신앙을 지키기 위해서입니다. 우크라이나는 나치군대입니다. 신앙을 거부하고 정교회 사제를 잡아 투옥시키고 신자들을 내쫓고 교회에 우상을 세워 이단 신앙을 표방합니다. 글을 다 적을 수 없음이 아쉽네요. 비난하시기 전에 공부를 좀 해 보시면 아시게 됩니다.
한국에 있는 그리스정교회, 러시아 정교회 보면 부패랑 독선이 엄청 심합니다. 직접 가 보시면 독선과 부패, 그리고 내부 따돌림도 엄청 심해요. 이러니까 정교회 한국선교가 답이 없는거죠. 설령 자본이 들어온다해도 한국인들 마음을 감동시키지 못하면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특히 러시아정교회는 전쟁 옹호까지 하며 푸틴 옹호나 하고 앉았으니까요...
본래 가톨릭 성당도 의자와 악기가 없었는데, 악기는 중세후기부터 오르간만 허용했고(지금도 공식 악기는 오르간), 의자도 중세시대까지는 없었음.
가톨릭도 본래 그랬군요. 관심 주시고,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몰랐던 정보 대단히 감사합니다. 목소리에 매료되어 계속 듣고 있습니다
@@yongxualbe5702 정보도, 목소리도 마음에 드셨다니 저도 감사드립니다! ^^
오. 그렇군요. 의자, 악기, 성상.
다 나름대로의 지혜가 있는것 같습니다.
그 노력들이 하느님 보시기에 "좋았다"하실 것이십니다.
축복 전합니다.
정교회 성당에 들아가면 공간이 주는 울림이 있죠. 영상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선배님 글에서 겸손함을 배웁니다
세르비아정교회도 마찬가지입니다. 디바인 리터지는 처음부터 끝까지 주님께 찬미입니다.
세르비아 정교회도 그렇군요. 영상 시청 감사합니다!
의자가 없는 이유는 구약에 나오는 성막에 없는 성물이 의자이기 때문입니다. 정교회 성당을 이해하시려면 이 성막 구조를 먼저 이해하셔야 합니다.
성막 구조에 그 답이 있었군요. 시청해주시고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고해소도 없답니다. 이코노스타시스 중앙 임금문 앞 구세주 그리스도 이콘 앞에 무릎 꿇고 죄를 고백하니까요
맞습니다. 이콘 앞에서 죄를 고백하고 간절한 마음으로 기도하죠. 시청 감사합니다:)
그럼 러시아 정교회는 고해성사를 안하나요?
@@Pwirhfh 대면고해입니다
원수도 사랑하라 하사 ... 모든 만물의 주인이고 인자하신 하느님께서 인간이 앉자서 예배드린다고 노여워 하거나 인간을 미워하지 않는다 진리를 잧아 하느님을 믿기를 ..
맞는 말씀이네요. 믿음으로 드리는 예배만큼은 하늘에 온전히 드려지길 바랍니다. 시청 감사합니다!
물론 미워하시지는 않겠지만, 그런 마음으로 흠숭의 예를 바치는 양들을 더 기꺼워하실 것임에 틀림없습니다. 마음 가짐에서부터 차원이 다르지요.
동유럽 문화에 막연히 관심 많았었는데, 편안한 목소리와 함께 이 채널 참 좋네요! 구독자 한명 추가요-
러시아는 동유럽과 비슷한듯 하면서도 또 다른 매력이 있죠. 시청해주시고 구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자가 없네. 그리스 정교회는 있어서 러시아 정교회도 있는 줄 알았는데... 그리스 정교회도 기도할 때는 무릅을 꿇고 기도를 해야 해서 좌석 앞에 무릎용 쿠션을 필수 있게 되어 있죠. 러시아 할머니들 맨날 세번 두드리는게 아직도 기억나네요.
그리스 정교회에는 의자가 있군요. 어쨌든 경건한 마음으로 임하는 건 동일한 마음일것 같습니다.
그렇군요~신기하네요~
여행갔을 때 들어가서 봤었는데 그걸 모르고 봤었나봐요~
여행 영상보다보니 이 영상이 떴어요~
구독하고 좋아요로 응원합니다~😊😊😊
@@Sungha55 오와 그러셨군요. 이지는 알게 되셨으니 다음에 러시아 성당 가시면 다시 보이실 거에요. 영샅 봐주시고 관심 가져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잘 봤습니다 🙏
@@성지순례함께걷다 감사합니다!🙏
@@travelnthought 감사합니다 🍂🌾
평화로운 밤되세요 🌙
십자고상(十字苦像)도 없나요?
일반적으로 성당 내 정면은 성화벽이고 십자고상은 지붕 위나 교회에 따라서 이콘과 함께 작게 놓인 곳도 있습니다. 단, 정교회 십자가의 모양은 일반적으로 우리가 아는 십자가에서 위아래 선이 하나씩 더 있는 형태를 띱니다. 예수 그리스도 못박힐 당시의 명판와 발판이죠.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번째 악기없는데도 음 맞는건 부럽네요.
성당도 악기가 없는 미사시간이 있는데 절대 남과 아니 악기와 안맞추고 멋대로 부르는 사람 있거든요.
기도문 할때도 개판되게 지혼자 막 빨리 읽어대고 몇년을 봐도 안바뀌더라고요.
아아 그렇군요. 아카펠라가 음악으로 듣기 정말 멋진데, 연습은 많이 필요한가 봅니다. 시청 감사합니다^^
8%😅~😢
의자가 없다면 서 있지 못하는 노인들과 환자들은?
오르간이 있으면 미사가 더 거룩해진다.
침략자 푸틴에게 아부하는 러시아 정교회.
@@JayChoi1118 노인과 환자들을 위해 앉을 의자는 한쪽에 따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유튜브에서 kabarnos- kyrie Eleison 노래 들어보세요. 신이시여 자비를 베푸소서. 정교회 촤고의 가수가 최고의 노래입니다. 그리고 그리고 그다음 명곡은 agni parthene by father nikodimos kabarnos입니다. 몇번 들어보면 그냥 빨려들어갑니다. 그리고 난 루마니아 정교회 가수들의 노래를 많이 듣습니다. 크리스마스 콘서트로 피아노가 겯들어있지만 in coliba- ntunecata- arhid. doru emanuel pantazi & arhid. lonut boanches. 이그룹 개인 노래가 참좋습니다. 정교회 개종후 클래식 팝을 끊게 되게되었어요. 영적 노래는 팝이나 클래식과 비교가 안되더군요. 정교회는 악기를 두지않아요.
@@jkeagle8349 정교회 신자시군요. 추천 감사드립니다!
헐 나처럼 허리아픈이는구경만해야겠네
@@푸른바다-h7e 몸이 불편하신 분들을 위한 자리는 한쪽에 따로 마련되어있기도 합니다~
@travelnthought 아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
시청 감사합니다🙂
추천영상 잘 봅니다 감사합니다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기독교 잘모르지만 정교회성당이 카톨릭보다 더 정통이라는 느낌이 드네요...
초기 교회 정통을 지키고자 하여 '정교'라 칭합니다.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정교회는 바른 신앙, 바른 전통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기독교 신앙의 바른 가르침을 지키려고 합니다.
맞습니더. 그래서 정통성을 지키고자 '정교'라 칭한 것이겠지요. 시청 감사합니다!
바른 신앙, 바른 전통을 지킨다는 정교회는 왜 WCC를 탈퇴를 안 합니까?
왜 Sergianism을 못 버립니까
왜 Ecumenism을 못 버립니까.
내가 천주교 세례 받기 전에 정교회를 알았다면 정교회에서 하느님을 진심으로 찬미하며 살텐데..
지금도 가끔 정교회에 나가 아름다운, 성스러운 전례를 통해 하느님을 찬미하고 감사를 드립니다.
특히, 정교회는 악기없이 하느님이 주신 아름다운 목소리로 영혼을 불사르는 찬미, 찬양은 천상의 소리입니다.
시청과 댓글 감사드립니다. 정교회 성당에 울려펴지는 찬양은 영혼의 울림으로 다가오죠. 악기 없이도 그토록 아름다운 선율이 나올 수 있다니 놀라웠습니다.
카톨릭에 의자와 조각상과 악기가 있어서 하느님을 진심으로 찬미하지 않고 사시나요?? 그러면 정교회로 가셔서 진심으로 찬미하고 사셔야죠.
카톨릭도 이콘이 있고, 수도원 같은곳에서는 악기 없이 아카펠라로 노래합니다. 그레고리안 성가도 아카펠라로 주로 하구요.
서방교회와 동방교회가 갈라진 이유는 거리상으로 너무 멀리 있어 초기교회때 같이 모이기도 힘들었던게 가장 큰 이유입니다. 따라서 동방은 동방지역 주교들끼리 따로 모여 회의했고 따라서 이콘 등 서방교회와 조금씩 서로 다르게 이해한 부분들에 대해 의견교환 등 협의 어려움이 있었지만 이런 부차적인 것들이 서로 갈라지는 큰 이유는 아닌 것입니다.
카톨릭과 정교회는 교리에 있어 별 차이가 없고요, 전통도 이 두교회만이 지켜오는 것이죠. 정교회도 예배가 아니라 미사라고 해야 더 적절한 표현일 것입니다.
그리고 아카펠라의 아름다운 소리는 소수의 노래 잘한사람들만이 가능한 것이지 전신자가 찬양하면 그리 아름답게 들리지 않습니다. 카톨릭의 미사에서는 특송을 제외한 모든 기도 전례곡을 신자 모두가 부르며 찬양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처음 음도 잡아줘야 되고 전례곡도 여러곡이 있어 반주로 넣어줘야 어느곡인지 신자들도 쉽게 따라 할수가 있는거여서 오르간 등이 꼭 필요하지요. 정교회는 카톨릭의 형제이지만 엄밀히 말해 예수님이 세우신 단 하나의 거룩한 교회는 카톨릭입니다.
@@juanakim5991 오히려 정교회 비잔틴전례에 의해 영향받아 로마전례가 발생된 것이니 미사가 아니라 리뚜르기아, 즉 성찬예배라고 해야 되겠죠? 그리고 성호긋는 것이나 성화사용이나 당신들 용어로 시간경이라고 하죠? 다 정교회 수도원전례가 동서방 마지막 공통성인인 베네딕도 성인에 의해서 정교회 수도원 전례들이 가톨릭에 전해진 것인데 가톨릭신부님들께 로마전례가 비잔틴전례에서 영향받아 유래된 것 맞냐고 물어 보세요.
아멘 ❤ 🙏 ❤
그래도 제 생각에는 예수님의 가르침을 이어받은 사도들의 믿음을 가장 잘 지키고 있는교회가 가톨릭이라 생각합니다 저역시 가톨릭 신자구요 좋은 선택 하셨어요~
아니 의자가 없으면 다리 약한 사람은 오지 말라는건가 ㄷㄷㄷ
노약자를 위한 자리가 일부 마련되어 있던 걸로 기억합니다.
벽을 따라 접이식 의자가 있어요
원래 사막미신 수준이 그래요. ㅎ
권력자들이 백성들 옭아매려는 수작질
정교회의 기독교 문화는 좋아요.ㅎㅎ
정교회 문화는 또 다른것 같죠? 감사합니다:)
@@travelnthought 네.ㅎㅎ 참고로 가톨릭의 성체빵이랑 정교회랑 달라요.
동방 정교회
블라디보스톡
😊 의자가 없다
의자,강대상,피아노를 못 봣엇고
성경책도 없다
초.벽화 성화가 죽 ㅡㅡ둘러 잇다
맞습니다~ 러시아 정교회 성당에 가보셨군요! 초기 교회의 정통을 지키려는 모습이라 하네요. 시청 감사합니다.
그들은 예수님 십자가 돌아가시고 동로마.서로마 나눌때 서로 원조라고 할때 부터 굉장히 보수적이지요
모형은 없는게 맞습니다
성경말씀에 예수님은 광채 때문에 볼수없다고. 고후4ㅡ4. 히브리서.사도행전(사울아 사울아 )등
여러곳에 말씀 나옵니다
하나님의 영광 은 보이지 않습니다 ❤
맞습니다. 시청해 주시고 추가 설명도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푸틴은 정교회 믿는데 우크라이나와 전쟁을 고수하는지 슬프기도 하고요 야 푸틴아 그렇게 넓은 땅 좀 양보하면 어떻겠는가? 꼭 그런 신조로 끝까지 나가려 하다니 참 서글픈 심정이야 알간?😮
어서 전쟁이 끝나고 평화가 찾아오길 간절히 바랍니다🙏
어느 국가도 자기 영토를 양보하는 나라는 없음.
그리고 지금 특수군사작전은 우크라이나 영토가 탐나서 벌이는 것이 아님.
잘 모르시니
이런 소리 하십니다.
뿌띤이 전쟁을 하는 이유 중 하나가
신앙을 지키기 위해서입니다.
우크라이나는 나치군대입니다. 신앙을 거부하고 정교회 사제를 잡아 투옥시키고 신자들을 내쫓고 교회에 우상을 세워 이단 신앙을 표방합니다.
글을 다 적을 수 없음이 아쉽네요.
비난하시기 전에 공부를 좀 해 보시면 아시게 됩니다.
단순하시니 아런 말하지. 좀 알고 떠듭시다. 만약 누군가 도적이 당신 집 앞에 망류를 세우고 호시탐탐 당신을 노린다면 당신은 당신 집 앞마당을 내줄 것인가?
@@배달의기수-w7e맞아요. 전쟁의 복잡한 원인과 배경을 잘 아시는 분이시네요. 러시아 푸틴을 악마화하는 미국과 서방언론과 국내언론에 세뇌된 무지한 사람들이 참 많아요... 쯧쯧
러시아 정교회..푸틴도 정교회 신자더군요.
참.....
그렇기는 합니다. 종교를 잘 활용하기도 하죠.
찬송에 드럼 전자기타 극혐합니다
@@Johnny-wf2xi 목소리로만 이루어지는 정교회 찬송을 들으면 정말 경건해집니다.
근데.. 푸틴은 왜 싸가지??
왜 그런놈에게 한표??
그 성당을 보면 자유국가가 되어야하는데..
악랄한 공산주의 독재국가..
안타깝습니다.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려언 나라지만, 잘 회복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지금 러시아는 공산국가가 아닙니다. 그냥 독재국가죠. 소련은 91년도에 무녀졌습니다
@@이상호-l5c1z 일부러 공산주의를 덮어버리고 싶은 사람들이 독재라고 우기지.. 🤣🤣🤣🤣🤣
@@succeed450 아니 저 공산주의반대하는 사람이고 지금 러시아는 공산주의랑 아무 상관이 없다는 말을 하는겁니다. 공산주의의 기본 시작이 종교의 부정인데, 지금 러시아는 정교회가 사실상 국교이거든요 공산당은 야당이고요
@@이상호-l5c1z 아니요. 정교회는 정교회고, 하늘에 가려봤자. 공산주의 입니다.ㅎㅎ 악랄하면 독재로 씌우고, 공산주의를 숨기려하져 ㅎㅎ
공산주의가 더 순수하다는 의미로ㅋ
그런사람들이 선동질..
정치와 종교가 분리되지못하고 정권의 하수인 노릇하며 푸틴의 정치에 이용당하고있는 러시아정교회를보면 하나님도 슬퍼하실듯...
저도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어서 나라도 상황도 제자리로 돌아왔으면 좋겠습니다! 평화를 바라는 국민들의 기도 하나하나는 하늘에 닿기만을 바랍니다.
하느님, 자비를 베푸소서 !
한국에 있는 그리스정교회, 러시아 정교회 보면 부패랑 독선이 엄청 심합니다. 직접 가 보시면 독선과 부패, 그리고 내부 따돌림도 엄청 심해요.
이러니까 정교회 한국선교가 답이 없는거죠. 설령 자본이 들어온다해도 한국인들 마음을 감동시키지 못하면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특히 러시아정교회는 전쟁 옹호까지 하며 푸틴 옹호나 하고 앉았으니까요...
Христос Воскрес
(크리스토스 봐스끄레스)라고
사제가 외치
Воистину Воскрес
(봐이스띠누 봐스크레스)
라고 화답합니다
전자는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셨다 이고
후자는 참으로 (그가) 부활하셨습니다.
입니다.
예 맞습니다. 화답은 영상에 안 들어갔네요~ 감사합니다.
또 천주교와 다른 것은 제일 중요한
성모승천을 믿지 않고 기념일이 없습니다.
마리아 역시 그냥 인간이다 라는 점을 강조합니다.
그래서 정교회에는 마리아상이 없는 거겠죠. 감사합니다.
대신 성모안식을 기념하죠
너무 지나친 의식이라 여겨집니다. 공동체 니눔이 즐거워야 하느님도 기뻐하실텐데요.
그렇게 보일 수도 있겠네요. 정교회는 초기교회 전통을 지키다보니 다소 엄격한 느낌도 좀 듭니다.
정작 예수님은 내게로 나아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하리라 하셨는데.. 왜 이리 무겁게 느껴지는지요 ㅜㅜ
@@고드림-f5r
그러게 말입니다. 의식이 짐이 될 때가 많아요. 현대인들의 바쁜데 많은 시간을 빼앗기더라고요.
@@고드림-f5r단순한 의식이 아니라 '성사'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제정하신, 하느님의 비감각적인 은총의 감각적인 표징. (예 : 세례 등)
푸틴이정교회신자인데왜그렇게 표독스렇습니까
자기 권력을 위해 정교회를 활용한 면도 많죠. 안타깝습니다.
참 한심한 질문입니다. 너는 부모님한테 배운게 그거니 하는거랑 마찬가지에요. 배우고 알고 거기속했다고 그걸 실천하는건 오롯히 개인의 자유의지에 달린거 초등정도면 알꺼 같은데?
@@idbrave아~ 개인 자유니까 맘대로 집어삼켜도 되는구나??
정교회 신자인척 하는건데요. 푸틴은 유대교 랍비랑도 자주 만나고, 기독교인 인 척 위선을 부리기 때문입니다.
밑에 푸틴뽕 댓글들은 거르세요.
러시아 사람들은 잘한다고 다 박수치고 좋아하는데
다 이단예요
기독교가 1054년 분열되어 서방교회(로마가톨릭)와 동방교회(정교회)로 갈라진 결과라 할 수 있겠습니다.
다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