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시위가 한국사회의 건강함을 보여준다고 하였는데 저의 생각은 한국사회가 정치적선동에 얼마나 취약한가 하는 것과 정치권과 언론이 얼마나 자신들의 기득권과 정치적이념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사악한 집단인가하는 것을 느꼈습니다. 또한 이 프로를 보면서 사회의 명문대학을 졸업했다는 사람들과 오피니언리드들이 얼마나 세상을 편견을 가지고 바라보고 있는가하는 것을 느끼게 되네요.
고전 속 민주주의 시리즈 중 가장 탁월한 내용이었습니다. 마지막에 언급되는 "공공성보다 물질적 이익을 추구하는 위험성 있는 사회로 변질할 수 있다"는 토크빌과 교수님의 논평이 이번 21대 총선 서울의 일부 지역 결과에서 그대로 보여졌습니다. 공공성이 아니라 당장 우리집 집값이 오르고, 세금 덜 내고, 계속 부동산 투기를 할 수 있는 환경을 주어지기만 하면 상관없다는 식의 결과라고 해석되고 있기 때문이다. 민주주의가 잘 정착되어 가는 모습에 칭송하면서도 그 이면의 모습을 통찰하고 비판했던 토크빌이 당시 시대적 한계에도 불구하고 대단한 통찰력이 있다고 평가받는 게 이해가 갑니다.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자유는 도덕성 없이 세워질수 없고 도덕성은 신앙 없이 세워질수 없다 토크빌
이 시대에 꼭 필요한 영상입니다. 중앙선관위의 탁월한 혜안이 느껴지네요
되게 어려운책이라 독후감에 애먹고있었는데 정말 쉽게 핵심을 짚어주시네요 감사해요~
⁰⁰⁰00000000ㅔㅔㅔㅔㅖ9ㅔ9ㅔㅔㅔㅖㅖ99ㅔㅖㅔ0ㅖㅔㅔㅔㅔ00⁰ㅂ
ㅂ
영상 덕분에 더 잘 이해가 갔어요. 감사합니다 :)
촛불시위가 한국사회의 건강함을 보여준다고 하였는데 저의 생각은 한국사회가 정치적선동에 얼마나 취약한가 하는 것과 정치권과 언론이 얼마나 자신들의 기득권과 정치적이념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사악한 집단인가하는 것을 느꼈습니다.
또한 이 프로를 보면서 사회의 명문대학을 졸업했다는 사람들과 오피니언리드들이 얼마나 세상을 편견을 가지고 바라보고 있는가하는 것을 느끼게 되네요.
문제는 평등과 개인의 자유와 공공성을 함께 추구할 성숙한 국민이 하루 아침에 만들어지지않는다는 것이다.
토크빌
고전 속 민주주의 시리즈 중 가장 탁월한 내용이었습니다.
마지막에 언급되는 "공공성보다 물질적 이익을 추구하는 위험성 있는 사회로 변질할 수 있다"는 토크빌과 교수님의 논평이 이번 21대 총선 서울의 일부 지역 결과에서 그대로 보여졌습니다.
공공성이 아니라 당장 우리집 집값이 오르고, 세금 덜 내고, 계속 부동산 투기를 할 수 있는 환경을 주어지기만 하면 상관없다는 식의 결과라고 해석되고 있기 때문이다.
민주주의가 잘 정착되어 가는 모습에 칭송하면서도 그 이면의 모습을 통찰하고 비판했던 토크빌이 당시 시대적 한계에도 불구하고 대단한 통찰력이 있다고 평가받는 게 이해가 갑니다.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사진~>자신
25:54
25:00
미국의 민주주의 핵심은 자유와 평등...그리고 타운십제도와 교회 등의 풀뿌리 민주주의를 통한 위대한 시민의 등장....대한민국의 민주주의는? 자유와 평등의 균형, 그리고 지방자치와 교회 등 시민사회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개인의 자유와 공공성의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정권이 바뀌지 않았다면 전제정으로 갈 뻔 했는데 역시 우리 민족은 참 똑똑해요~
토크빌ㆍ사상가란 말부터 말그대 사상가 개혁의 사상가아닐까요
촛불은 민주주의의 과정이라기보다는 쿠테타적/비이성적/폭력적인 국가 시스템및 정체성에 대한 부정 사태라고 보아야합니다..
저와 같은 생각을 하시는군요.
위에 댓글을 달았습니다만 영상에 나오는 분들이 좋은대학에 훌륭한 직업을 가졌고 역사를 잘 설명하는 지식은 가졌지만 세상을 바라보고 옳바를 판단을 하는 것은 저가 다니는 이발소 사장님보다도 못하군요.
@@TV-rq2ki올바른도 제대로 못 써, 제가도 아니고 저가..ㅋㅋㅋㅋ 님이 무식해서 저분들의 의견이 더욱 돋보이네요!
안타까운 분이네여!
미국은 자본주의 탈을 쓴 제구주의에 불과하다.
그리고 2010년대 중반의 미국의 민주주의는........ 극단주의에 의해 폭크망하고 있음. 유럽이 그나마 버티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