퉁퉁마디 세덤(함초)을 샀다 5포트에 12500원... 소금끼를 머금고 있는 해안식물... 나는 염분공해로 병들어가는 바다가 너무 고통스러워보여서, 화장실에서 오줌싸는 것에 포함된 염분이 바다로 흘러들어가는 게 좀 거시기해서... 대야에 오줌싼 물 받아서 키울려고 함초를 샀다 조금이라도 바다가 인간의 똥오줌으로 병들지 않았으면... 사우디도 담수화하면서 해안가에 염분투성이라던데 퉁퉁마디 세덤이나 대량으로 해안가에 키우면서 염분이나 좀 줄이고 공기를 새좁쌀만큼이라도 더 개끗하게 만들었으면.. 중동전체가 담수화문제로 병신화되어간다던데.... 퉁퉁마디세덤(함초) 를 바닷가에서 키우면 해안가 공기질이 약간이나마 좋아질 듯...
나무와 나무 심기가 인류 생존을 위한 길인 것을 잘 보여주셔서 고맙습니다 탐욕으로 자연을 무분별하게 이용하고 파괴하는 것을 멈추고 자연과 공존, 공생하는 것만이 인류가 존속할 수 있는 유일한 길임을 다시 깨닫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Kbs 를 응원합니다 이 위기의 시대에 이런 공익적 방송 많이 만들어 주세요 더불어 Kbs가 나무심기 프로젝트를 주도해 주실 수 있을까요?
와~, 정말 기적입니다~! 한여인이 피와 땀으로, 황량한 죽음의 사막을, 초록의 오아시스로 바뀌어 버렸네요~! Wow, this is truly a miracle! A woman with blood and sweat, The desolate desert of death has been transformed into a green oasis!
4:44 아내는 내몽골 사람인 것 같아요.몽골어로 "Нэг гарагт нэг удаа ирж түүдэг. Гэрээсээ энд ирэхэд цаг гаруй явж ирдэг." 일주일에 한 번 캐러 오는데 집에서 1시간이걸려요" 라고 했어요. 저는 몽골사람이로써 다 이해가 되네요. 야생 사막파는 몽골어로 Хөмөл (humul) 후물이라고 하고, 몽골 고비사막 지역에 사는 상람들이 캐서 소금에 절여서 음식 반찬으로 사용해요.
나무 심기는 오아시스에서 부터 하는건 한계가 있구요. 저 황사지역은 너무 넓기에 나무심기 시작 할려면 각 계절별 고기압 만나 모래폭풍 발생하는 지점 찾아 그 가장자리부터 차근차근 심어와야 합니다. 물론 수종 연구와 지리적으로 뿌리 깊게 내리는 모종을 육종해서 시작해야 하는 초 대규모 사업이죠. 그리고 나무 껍질은 물론 뿌리 까지 먹는 염소나 양을 방목하지 못하게 해야 하는데...........그럼 난리가 나겠죠? 잡풀도 안착이 되어야 수분을 묶어두는데 ... 생착되고 수분을 유지 할 수 있는 방법을 꾸준히 제공해야 합니다. 심는 것과 초기 수분 제공은 자동화 하면 가능함. 중국 경제력상 할려면 충분히 가능한데 엄한 짓만 하고 있죠. 저런건 별로 치적, 자랑거리가 안된다 생각하는거죠. 전형적인 독재자 마인드. 사실 황사는 우리에겐 무조건 나쁜 것만은 아니죠. 많은 광물이 섞여 와서 토양에 도움이 되지요. 문제는 중국 인구 밀집구역, 공업지대를 거쳐 심각한 오염물질이 되어 오기에 문제가 되는거죠. 우리도 줄이고 있긴 하지만 우리나라 내에 있는 석탄발전을 막아야 합니다. 특히 충청도 같은데, 태백산맥 안쪽 골짜기에 허가해주는 미친 짓들을 계속 하고있죠. 원주 같은 곳은 강원도임에도 공기질이 안좋죠. 물론 그건 대부분 우리 서쪽 내륙과 중국에서 만든 오염물질이죠.
라오바우씨 가족의 삶이 진정한 인간의 순수한 삶의 모습이다. 문화와 문명이 왜 필요한가? 그것은 인간을 사악하고 신이주신 순수성을 빼앗아 가는 암이다. 나에게 그들과 같은 환경이 주어진 다면 적응할 수 있을까? 자신이 없다. 순수의 삶으로 돌아간 그들의 삶이 부럽기까지 하다.
전세계 죄지은자들에게 세상을 구할 기회와 죄을 참회하는 방법으로 저곳으로 보내 나무를 심으라고 하면 단번에 녹색화 될듯 합니다. 인간의 위대함은 감동입니다. 세상을 지탱하는 힘 정말 대단합니다. 인위쩐 부부는 인류사에 기록될것 같습니다. 예수님이 기록되듯이 .지구를 살린 가장 훌륭한 분으로 기록될수도 있습니다.
제가 서울 맨 위쪽에 살거든요, 경기도 바로 옆이에요, 그리고 집도 지하철하고 거리가 멀어서 한 10~15분은 걸어가야되요 버스타도 되고요 그래서 저희 집이 바로 숲옆에 붙어있는데, 직장은 강남입니다. 우리 여름에 서울 강남거리 완전 쩌죽잖아요? 막 사우나에 있는거 같고 근데 저희 집주변가면 공기가 서늘~~~~합니다. 뭐라고 말해야되지? 덥긴 더운데 온도 차이가 장난아니에요, 그 산에가면 서늘~~~한 느낌아세요? 강남이랑 딱 온도차이가 느껴집니다. 그때 제가 깨닳은게 나무들이 온도를 낯춰준다는걸 깨닳았어요, 그 여름바람이 시원하게 부는데 진짜 시원합니다. 그래서 땡볕오후에 산책도 가능해요 우리나라도 나무 더 심었으면 좋겠네요
몽고의 수도 (capital) 울란바트로에서 한발짝만 나가도 끝없는 사막이 펄쳐진다. 20여년전 그곳을 방문할 기회가있었고 게르라는 몽고사막 사람들이 사는 텐트에서 그들과 함께 지내기도했다. 20여년전. 양젓 양고기 치스가 입에 안맞아 먹을게 없어 고생을 많이했다. .화장실이 따로 없으니 텐트밖은 말똥 염소똥 사람똥으로 범벅. 한달도 못 살고 철수했다. 빙산눈이녹아 콸콸소리내며 흐르는 냇물덕에 물부족은 모르고 사는 유목민. 양고기 양젓을 잘 먹던 남편은 별 불편함이 없어보였다. 이젠 다시 가 보고싶어도 내 나이가 허락을 안한다.
세상에나 진짜 이런분들이 있구나 대단하다. 응원합니다.자자손손 영원 하세요!
중국돈은 "원"이 아니라 "위안"이다. KBS 다큐도 참 한심하게 방송한다. 좀 더 세밀하게 방송하라.
내나라땅도 아니면서 협력하는 한국 기업과 시민단체에게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후대에는 황사없는 세상이 되기를...
협력이라니, 없음
아무리 협력해도 중국이 망하지 않으면 우리는 중국이 일으키 먼지속으로 지구가 좌전하면서 들어가기 때문에 중국이 발전하면 발전할수록 중국의 먼지를 뒤집어 쓸수밖에 없습니다.
무븐별한 댐건설이 오아시스를 없애고 사막화가 급격히 진행된거라..막을수있을까요....
댐을 물부족 만들어서그런거라면 더만이만들어 여기저기공급해야하지많을까요?
⤴🔥
인류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지구를 위해 희생하고 고생하시는 분들께 감사의 뜻을 표합니다 !
사막화방지 노력에 지지와 찬사를 보냅니다.🎉🎉🎉
사막에 나무심기는 정말 훌륭한 일이다.
중국인구면 멏주만 다모여서 나무심기프로젝트하면 끝날거같은데.
언제 몇명동원해서 가꿀건데
😅😅😅😅😅😅😅😅😅
나무가 있어야 심지
퉁퉁마디 세덤(함초)을 샀다 5포트에 12500원... 소금끼를 머금고 있는 해안식물... 나는 염분공해로 병들어가는 바다가 너무 고통스러워보여서, 화장실에서 오줌싸는 것에 포함된 염분이 바다로 흘러들어가는 게 좀 거시기해서... 대야에 오줌싼 물 받아서 키울려고 함초를 샀다 조금이라도 바다가 인간의 똥오줌으로 병들지 않았으면...
사우디도 담수화하면서 해안가에 염분투성이라던데 퉁퉁마디 세덤이나 대량으로 해안가에 키우면서 염분이나 좀 줄이고 공기를 새좁쌀만큼이라도 더 개끗하게 만들었으면.. 중동전체가 담수화문제로 병신화되어간다던데.... 퉁퉁마디세덤(함초) 를 바닷가에서 키우면 해안가 공기질이 약간이나마 좋아질 듯...
댓글에 부정적인 패배자들 많네
지금은 물이 마르지나 않았을지 걱정입니다. 잘 유지되고 있다면 너무 감격스러울꺼같아요
나무와 나무 심기가 인류 생존을 위한 길인 것을 잘 보여주셔서 고맙습니다
탐욕으로 자연을 무분별하게 이용하고 파괴하는 것을 멈추고 자연과 공존, 공생하는 것만이 인류가 존속할 수 있는 유일한 길임을 다시 깨닫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Kbs 를 응원합니다
이 위기의 시대에 이런 공익적 방송 많이 만들어 주세요
더불어 Kbs가 나무심기 프로젝트를
주도해 주실 수 있을까요?
KBS 수신료 받기위해, 과거영상 우려먹기하고 있구만.
요즘 촬영한것 가져와보라고해라... 아마 한개도 없을껄.
그
😊😊😊😊😊
43:32 43:32
한편에 영화네요.인간승리에 찬사를 보네요.감동했습니다^^
진정한 영웅들입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와우~저래야지 지구가 삽니다 사막이 없어져야 하지요~
케바케인게 ...예컨대 사하라 사막이없어지면, 아마존 밀림이 사라진답니다.
제가 한국인인 입장에서는 당연 중국쪽 사막은 좋아하지 않습니다
어떤 학자가 하는 예기를 들었는데.
사하라 사막이 생긴 이유가. 인류가 화전을 하려고 숲에 불을 지르면서 생겼다는 가설을 얘기 하더군요.
이런분들이 계시니 중국은 아직까지 존재합니다. 탐관오리들은 탐욕을 버리고 미래의 후손들에게 모범적인 삶을 되풀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868158868158315039❤❤
20년 이상을 사막에서 나무를 심어오신 노력, 너무나 소박한 태도에 많이 반성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한국기업과 한국봉사단체
분들 감사합니다 .
낯짝 줜나 두껍네 . 뭘 한게 있다고 숟가락을 얹어
나무를 심는 사람.. 멋지네요
그래서 내일 지구의 종말이 와도 한그루 사과나무를 심겠다고 했던 사람이 있었지...
스피노자 잉
😮😮😢ㅋ
와~, 정말 기적입니다~! 한여인이 피와 땀으로,
황량한 죽음의 사막을, 초록의 오아시스로 바뀌어 버렸네요~!
Wow, this is truly a miracle! A woman with blood and sweat,
The desolate desert of death has been transformed into a green oasis!
인위쩐 ~ !
# 그대는 진정으로 살아있는 보살 입니다
나무아미타불 관세음 보살 👍👍👍👏👏👏🥰🥰🥰🙏🙏🙏😄😄😄
대단하신분.감사합니다.
4:44 아내는 내몽골 사람인 것 같아요.몽골어로 "Нэг гарагт нэг удаа ирж түүдэг. Гэрээсээ энд ирэхэд цаг гаруй явж ирдэг." 일주일에 한 번 캐러 오는데 집에서 1시간이걸려요" 라고 했어요. 저는 몽골사람이로써 다 이해가 되네요.
야생 사막파는 몽골어로 Хөмөл (humul) 후물이라고 하고, 몽골 고비사막 지역에 사는 상람들이 캐서 소금에 절여서 음식 반찬으로 사용해요.
구독자가 2000명이나 되시네요
경이롭다 중국에도 저런분이 있다니
존경스럽다
중국이 탐욕 가득한 일대일로의 정책을 즉각 포기하고 지네 나라의 사막화를 방지하는 녹화사업에 전력추구 할 것을 촉구한다!!
참.말잘달린다.멋진.말타기.최고의.기수가.될듯싶다.
중국은 지금이라도 사막화에 힘써야 하는데 정부가 망가트리고 타국가에 기대는것은 합당치 안아요~
중국 자국 영토를 다른나라에 의존하고 정작 중국 정부는 나몰라라 경재성장만 추구 하고 있고 영유권 어쩌구 저쩌구 하지말고 가지고 있는 영토나 잘 관리 하는게 답일것 같은데요
중국이야 남의 땅 뺐는게 쉽지
힘든거 하겠어요?
인간의 탐욕과 욕심이 얼마나 큰지를 자연이 이를 증명하는거임! 그나마 정부와 민간이 합동하여 다시 자연을 살리는 저 모습이 참 아름답게 보입니다!! 탐욕에 찌들은사람도 있지만 자연을 숭배하듯이 지구를 살리고자 노력하는 사람들도 있다는걸ᆢ!!
나무심는도대단하고사막에심울수있는나무를선정하는거도대단합니다또한나무모묙은어떻게구해오는지의심이너무많네요황사만불어도한국우리나라는황사바람분다고난리인데참으로훌륭한분이네요어려운환경에도불구하고사막에나무심기시작한여장부님대단한분이십니다.제주여자분들갇네요.꿈을꾸면꿈은이루어집니다.영원히꿈을꾸어주세요응원합니다물은흔하면서도귀한존재입니다.
도시에 태어나 풀 한포기 제 손으로 심어본 경험이 없는 저로서는 다른 인간들의 노력으로 환경개선이 가능하다는 것이 참으로 감사하고 다행인 일입니다(__)!
당신의 행동에 찬사를 보냅니다
저래서 국가지도자 1명의 생각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여실히 보여주는 겁니다
그래서 박정희 대통령 이 위대하다는 겁니다.
박정희는 그 시대에 살던 사람은 이해를 하는데, 요즘 교육받은 애들은 여자 밝히는 악질 독재자로만 기억하죠.
윤석열도 대단해요
@@화산섬-f4p 도대체가 뭐가 대단한데 관심받고 싶어서 일부러
윤석렬대단하다고 입놀리나??ㅋㅋㅋㅋㅋ
?
국가서 이런분을 좀 도와줘야지 공헌자다.
영상 초반에 나무 심는 여자분 대단하시다 ...
이분들 정말대단하시고 존경스럽다 ᆢ
몽골의 황사 때문에 한국이 황사로 힘들어 하는 것을 아이디로 시작한 사람들은 주변 국민을 위한 위대한 개척자이면서 영원한 한국의 애국자들이다. 모든 범죄자들은 사막에 파견해서 나무심기를 해야 한다.
이분 오래전부터 계속 나무심는거 화면에서 봣습니다.
기적입니다. 한국도 지원하는걸로 유한킴버리 에서요😂
대단합니다
존경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욕이생깁니다
건강하세요
지구의 환경을 위하는 일은 언제나 옳다. 멋진 분들이구먼.
감사드리며 환절기 건강하시길..............
앞을 보지않고 물을 막 썼으니~~
그래도 한국의 도움과함께 나무심기시작해서
다행입니다 저여자분 정말 대단하군요
옛날에 보았는데 이렇게 성공하시다니~
10년이 넘은 방송이 다시 보여지나니! 현재의 몽골 사막이 궁금하다!
당시 보았던 기억이 저 작은 소녀를 보니 오롯이 떠오르는군요.
소녀가 많이 커서 어엿한 숙녀가 되어 결혼하지 않았을까??
야생 파라니... 우리의 고기 먹을 때 파세리를 떠올리게 하는군요.
계란에 바위치기? ㅎㅎ 바위에 계란 치기라고 해야 맞아요.
나무 심기는 오아시스에서 부터 하는건 한계가 있구요.
저 황사지역은 너무 넓기에 나무심기 시작 할려면 각 계절별 고기압 만나 모래폭풍 발생하는 지점 찾아 그 가장자리부터 차근차근 심어와야 합니다.
물론 수종 연구와 지리적으로 뿌리 깊게 내리는 모종을 육종해서 시작해야 하는 초 대규모 사업이죠.
그리고 나무 껍질은 물론 뿌리 까지 먹는 염소나 양을 방목하지 못하게 해야 하는데...........그럼 난리가 나겠죠?
잡풀도 안착이 되어야 수분을 묶어두는데 ...
생착되고 수분을 유지 할 수 있는 방법을 꾸준히 제공해야 합니다. 심는 것과 초기 수분 제공은 자동화 하면 가능함.
중국 경제력상 할려면 충분히 가능한데 엄한 짓만 하고 있죠.
저런건 별로 치적, 자랑거리가 안된다 생각하는거죠. 전형적인 독재자 마인드.
사실 황사는 우리에겐 무조건 나쁜 것만은 아니죠.
많은 광물이 섞여 와서 토양에 도움이 되지요.
문제는 중국 인구 밀집구역, 공업지대를 거쳐 심각한 오염물질이 되어 오기에 문제가 되는거죠.
우리도 줄이고 있긴 하지만 우리나라 내에 있는 석탄발전을 막아야 합니다.
특히 충청도 같은데, 태백산맥 안쪽 골짜기에 허가해주는 미친 짓들을 계속 하고있죠.
원주 같은 곳은 강원도임에도 공기질이 안좋죠.
물론 그건 대부분 우리 서쪽 내륙과 중국에서 만든 오염물질이죠.
감사함니다 훌륭하십니다
감사함니다
저분 다른 방송에서 본적이 있네요. 당시 방송은 겨울이었던것으로 기억하는데 아이가 많이 자랐네요.
중국이 전투함등 군수물자를 구입하는 돈의 10%만 투자해도 엄청난 사막이 옥토가 될 듯 싶다
우리나라 국방비 10%만 복지에 쓰자라는 애기랑 똑같다
하나 마나 하는 소리 ㅋㅋㅋ
너내 나라나 잘하라고해
@@김승호-q9g 시진핑이 주머니속에 들어가는돈 10퍼만 투자해도 될 듯
@@marine3834😅😅😅😅😅😅😅😅😅😅😅😅😅😅😅😅😅😅😅😅😅😅😅😅😅😅😅😅😅😅😅😅😅😅😅😅😅😅😅😅😅😅😅😅😅😅😅😅😅😅😅😅😅😅😅😅ㅣ
할말이 없다,,,,,,몽골 독립이 먼져 아닌가?
라오바우씨 가족의 삶이 진정한 인간의 순수한 삶의 모습이다. 문화와 문명이 왜 필요한가? 그것은 인간을 사악하고 신이주신 순수성을 빼앗아 가는 암이다.
나에게 그들과 같은 환경이 주어진 다면 적응할 수 있을까? 자신이 없다. 순수의 삶으로 돌아간 그들의 삶이 부럽기까지 하다.
웨대한 여인이다 존경스럽니다
사막이 숲이 되고 옥토가 되면 중국에도 엄청난 이득이고
세계 사람들에게도 크게 기여하는 일이다
10여년전에 한국인들이 중국과 몽골에 나무심기하던것이 기억나네
와 수박보니 눈물이 나네요. 내몽골은 국가적으로 농업을 잘 육성하면 좋을것 같아요.
최고입니다
감사드립니다
대단한분들입니다.
저런 분이 애국자가 아닐까요?
세상을 구하는 사람이기도 하고요.
양떼을키우면 점점 사막화가 넒어지지 나무가 업으면 사람도 몿살아
나머지 사막 그걸 언제 나무를 심을수 있을까요 온나라가 가서 한구루씩이라도 심었다면 아마 사막은 없었을거다 그래도 대단해요 한여인이 프르게 나무가 자라놨잖아요 👍 👍
우리나라에서 비닐하우스를 지어서 채소를 재배하듯이 땅을 비닐로 덮으면 온도와 수분을 좀더 보존하여 원예 작물은 물론 나무도 자라게 할 수있을 것으로 생각 됩니다.
와....우공이산! 우공이산! 대단하다! 저런사람한테 노벨나무상 하나줘야된다.
나라에서 전 인력동원해서 지금이라도 심어라 기적을 봤으면 빨리 시행 했어야지
사막에 나무를 심으면 물이 자동으로 나옴. 이유는 나무가 모세관 현상을 갖고 있기 때문에 온도차에 의하여 수분이 응집 되면 이것을 나무가 빨아들임. 따라서 땅밑에 물이 생김.
고마워요 과학요정
다만 과거에 나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지 않아 대홍수가 났다고 보면 됩니다. 이것만 조심하면 이곳이 목성이 되는것 입니다.
자연의 대재앙은
인간의 악에서 비롯
자연을 원망하지말고
악은 어떤 모양이라도
버려야...
와 대단해 중국사람들 저 사막을 푸르게 만들다니 와 놀랍다
너무너무 훌륭합니다
대단하네요
사막화도 인간의 노력 에는 젖과 꿀이 흐를 수 밖에. 엄청난 일이다 .
인간승리 감사합니다
모스사막 그곳 고구리 북부 땅에서 거란족과 쟈무카부족이 발흥했었다. 사람들은 잊었어도 땅은 알고 있을 것이다...
정말 좋은 방송 잘봤습니다.
감사합니다.
건강을사랑하는 모임 건사모 에서 다녀갑니다 화이딩 ❤❤❤❤❤❤❤
원유 수송관 말고 물 수송관을 만들어라... 홍수지역에서 물가져오면 홍수도 막고 좋잖아!!!
Korean& China 인간승리 태권도 가족도 동참함니다.
당과 권력, 타국과의 경쟁에 보다 자국민 삶을 우선하는 나라가 되길
온실 식물원을 조성❤
대단. 감탄
인위쩐 아주머니는 진짜 레전드다..
사막에서도 나무가 자라네요
인간에게 식물은 소중한 생명체
입니다
계속 나무를 심어 초록의 숲을 만든다면 황사바라또 없어지구 물부족도 사라질거라 봅니다. 파이팅!!
생산 분배 소비가맞아야한답니다❤
똑똑하네😊
사막화를 막으려면 가축을 사육하지 않으면 해결이 될것 입니다
정말 좋은사업 입니다.
해발 몇미터일까요?
전세계 죄지은자들에게 세상을 구할 기회와 죄을 참회하는 방법으로 저곳으로 보내 나무를 심으라고 하면 단번에 녹색화 될듯 합니다.
인간의 위대함은 감동입니다.
세상을 지탱하는 힘
정말 대단합니다.
인위쩐 부부는 인류사에 기록될것 같습니다.
예수님이 기록되듯이 .지구를 살린 가장 훌륭한 분으로 기록될수도 있습니다.
이는 한 나라의 문제가 아니다
전세계가 동창해야 된다
제가 서울 맨 위쪽에 살거든요, 경기도 바로 옆이에요, 그리고 집도 지하철하고 거리가 멀어서 한 10~15분은 걸어가야되요 버스타도 되고요 그래서 저희 집이 바로 숲옆에 붙어있는데, 직장은 강남입니다. 우리 여름에 서울 강남거리 완전 쩌죽잖아요? 막 사우나에 있는거 같고 근데 저희 집주변가면 공기가 서늘~~~~합니다. 뭐라고 말해야되지? 덥긴 더운데 온도 차이가 장난아니에요, 그 산에가면 서늘~~~한 느낌아세요? 강남이랑 딱 온도차이가 느껴집니다. 그때 제가 깨닳은게 나무들이 온도를 낯춰준다는걸 깨닳았어요, 그 여름바람이 시원하게 부는데 진짜 시원합니다. 그래서 땡볕오후에 산책도 가능해요 우리나라도 나무 더 심었으면 좋겠네요
건조기후대에서는 유목을 금지해야 한다. 식물의 뿌리까지 뜯어먹는 양과말... 이들을 대체할 생계수단을 제공해줘야 한다.사막화의 근본 원인은 이산화탄소 배출, 그리고 원천적으로 인간이다.
👨👩👦👦ㅡ그녀애게 녹화사업 노벨상 주어라.👨👩👦👦👨👩👦👦👨👩👦👦👨👩👦👦👨👩👦👦
세상에! 길이 없는 사막을 자동차가 달리네요
우리나라금수강산 에 있는나무 베어내지말고 후손에게 물려줍시다 다같이잘사는 지구를 가꿉시다
유목민이 없어지면 초원이 되돌아 옵니다 염소나 양 특히 양은 뿌리까지 먹기 때문에 사막이 되는겁니다 유목민들이 나무한그루 심는것 봤나요?
무한도전.....대단했다
농사를 져야 뿌리가 수분을 머금는데.... 모래로는 증발만 될뿐이고. 식물이 돌아와야 물도 순환합니다.
인간승리네요.
탐욕스린 인간이 가진것들을 자연은 모두 모래로 바꿔버린다는걸 교훈으로 삼아야한다.
원래 나무가 있었고 풀들이 자랐던 곳일텐데 욕심과 안이함으로 양, 염소에게 한포기 남은 풀마저 뜯어먹게해 흙이 바람에 날려 모래만 남아 더이상 풀조차 자랄수 없게된것이겠지.
모든원인은인간들의욕심에서오고지구멸망도인간들이창조하여나가고잇지
와, 인위쩐? 내 모든 존경을 보내고 싶다, Spinoza의 철학을 그녀의 삶에 그냥 풀어 놓네! 내 자신이 부끄럽다, 편히 살기에만 힘 쓴 것같아.
양털이 1kg에 7, 8원이라니. 중간에 얼마나 뗘먹는거야?
그 부분을 안봤지만.. 중국돈 7~8원 일듯.. 그래봐야 1300원 정도지만..
몽고의 수도 (capital) 울란바트로에서 한발짝만 나가도 끝없는 사막이 펄쳐진다. 20여년전 그곳을 방문할 기회가있었고 게르라는 몽고사막 사람들이 사는 텐트에서 그들과 함께 지내기도했다.
20여년전.
양젓 양고기 치스가 입에 안맞아 먹을게 없어 고생을 많이했다. .화장실이 따로 없으니 텐트밖은 말똥 염소똥 사람똥으로 범벅.
한달도 못 살고 철수했다.
빙산눈이녹아 콸콸소리내며 흐르는 냇물덕에 물부족은 모르고 사는 유목민.
양고기 양젓을 잘 먹던 남편은 별 불편함이 없어보였다. 이젠 다시 가 보고싶어도 내 나이가 허락을 안한다.
양털도 깨끗하게 세척하고 다시 옷감으로 만드는 작업을 해 쓸모를 찾겠죠
어쨌든 양모 만원어치가 있다해도 옷이 되는건 아니니까
과실수심기❤
염소가 사막화를 가속화 시키는 것..
양은 입만 뜯어 먹지만, 염소는 뿌리까지 작살 냄..
사막을.숲으로.만드는.운동은.참.소중한.미래.사업이다.
소나무를 심을 수 있으면 1년 내내 증산을 하기 때문에 자원이 만들어짐.이는 병목으로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