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인페 50종 성능 비교 차트: blog.naver.com/mazechannel/223113114315 스트리머분들 실제 장비 및 세팅: blog.naver.com/mazechannel/223081287069 영상에서 얘기를 못했는데, 제품의 드라이버 안정성이나 사후 지원도 고려하는게 좋습니다😊 (추천했던 Mtrack SOLO는 사지마세요! 드라이버 설치 시 소리가 튀는 현상이 있습니다!!)
@@monours 어떤 ASMR인지는 모르겠지만 마이크 입력잭이 2개 이상으로 있는 제품을 구입하는게 좋습니다. XLR잭이 하나만 있는 제품은 좌우 입체음향을 구성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프리앰프가 좋은 제품을 구매하는게 좋습니다. ASMR은 보통 작은 소리를 녹음하기 때문에, 프리앰프가 안 좋다면 거슬리는 노이즈가 심하게 생깁니다. 가격대별로 성능이 천차만별이여서 정확히 뭐가 낫다 딱 골라서 추천은 어렵지만, 저렴이 중에서는 Arturai minifuse 2, ID14 MK2 정도가 쓸만합니다. 오디언트 Evo 시리즈는 전원부가 안 좋아서 노이즈가 좀 올라와요. 당연하지만 마이크도 고감도 콘덴서 마이크를 연결하는게 좋습니다. (NT1A 같은)
@@monours개인적으로 volt 276 추천드립니다. 루프백도 있고 2채널에 오인페에 기본으로 달려있는 vintage 프리앰프 에뮬레이트가 고음쪽 소리를 조금 더 쫀득(?)하게 만들어주는 특유의 사운드가 asmr에 좋다고 봅니다. 다만 가격대가 조금 있기 때문에 충분히 고려 후 구매를 추천드립니다.
@@ksm1433 투컴 세팅용 말씀하시는 거면 두 제품 모두 목적에는 맞지 않습니다. 물론 PC 사운드를 오인페가 아닌 컴퓨터 내장 사운드 잭으로 받는다면 얘기가 달라지긴 합니다만, 마이크와 라인 인풋 모두 받아낼 수 있는 제품군을 알아보시는게 좋습니다. 일반적인 오인페는 라인 인풋이 있다고 해도 모노로만 들어가서 투컴용으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오디언트 ID14 MK2같이 광입력을 지원하는 제품 찾아보는것도 좋습니다.
스칼렛을 거르는 이유는 물론 루프백 문제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CPU, 메인보드 빨을 굉장히 심하게 타서 지터 노이즈가 유발되는 경우가 많아 무조건적으로 거르는 게 좋습니다. 미니퓨즈2는 잘 모르겠으나 미니퓨즈1은 마찬가지로 CPU, 메인보드 의존도가 굉장히 높아 구매 후 지터 노이즈 체크를 필수로 하셔야 하며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오인페는 u22 xt나 오디언트 사 오인페 대부분을 추천합니다.
그렇군요.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저는 오인페 자체로 인한 지터 노이즈 문제는 겪지 못했으나 특정 USB케이블에서 낮은 버퍼로 작업할때 지터 노이즈가 매우 심하게 발생하는 현상을 겪었습니다. (심지어 오인페 번들 케이블) 이후로 케이블은 무조건 신뢰할 수 있는 회사 제품만 따로 구매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햐 설명도 상세하고 젊은분이 훌륭하네요. 저도 69세의 보컬트레이너 입니다. 녹음실 구상중인데 정식으로 음반 제작 할 녹음실을 올 초에 제작 준비 중입니다. 오디오 인터페이스 고민 하다가 선생님 영상을 보고 감동 받습니다. 저렴한 인터페이스는 있습니다만 음반 제작 녹음실이기에 선생님께서 추천 도움 받고싶습니다.🙏
와~ 이 분야에 1도 모르는 문외한인데... 뭔가 정리를 엄청 잘해주신듯^^♡ 감사합니다. 틱톡 1인 음악방송을 하고 있는데 시청자가 믹서를 사라고하면서조이트론을 추천해주셨어요. 저는 현재 노트북과 마이크와 브루투스 스피커만 있는 상태입니다. 세팅에 대한 조언을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안녕하세요 🙇♀️ 혹시 어디로 연락을 드려야 준비를 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요..? 라이브를 진행하는 유튜버인데 인터페이스를 구매했는데 지직거리는 소리가 나고 마이크 소리를 높이니 음악 소리가 작게 들리고 음악 소리를 높이니 마이크 소리가 작게 들리고.. 이어폰을 연결하고 볼륨을 조절하려고해도 너무 크게 들려서 어찌해야 할지를 모르겠습니다.. 혹시 연락이 닿는다면 직접 방문을 해주시는건지 해서요 절실합니다ㅜㅜ
이 영상을 일주일만 빨리봤다면..... 첫 오인페로 zoom p8 을 중고로 업어왔는데 진짜 가격만 비싸고 쓰래기중에 쓰래기라는 말이군요...ㅠㅠㅠ 이거 다시 중고로 보내고 다른거 가져오는게 낫겠네요 하.... 아직 오인페 다루는게 너무 어려운게 많아서 영상 열심히 보고있습니다 ㅠㅠㅠ
메이즈님ㅠㅠ 도와주세요.. 답변 부탁드립니다ㅜㅜ 로데 NT1 5세대 마이크를 구매 했는데요 .. 지금 오디오인터페이스 AG03 사용 중 이고 투컴 방송중이라 두대 컴퓨터를 마이크 하나로 사용하고 싶어서 USB->XLR 단자로 바꿨거든요 근데 마이크 잡음이 너무 심하더라구요.. 그래서 메이즈님 방송에서 알려주신 [OBS 마이크 잡음 제거]를 보고 따라해보려 했지만 여기서 또.. (방송용 컴퓨터 소리 + 마이크 소리)가 OBS에서 따로 분리가 안되고 같이 나오더라구요(Line Ag03으로 녹음/재생 둘다..) 그리하여.. 게임소리도 같이 잡음 제거 효과가 적용 되더라구요.. 혹시 마이크, 게임소리가 OBS에서 따로 분리가 되는 오디오인터페이스(방법이..)가 있을까요..? 아니면 투컴 방송은 마이크 2개를 사용해야 되는 걸까요?
@@메이즈한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가장 저가형 모델 추천중에 ESI나 미니퓨즈의 경우 DAW를 통해 목소리만 플러그인을 건채 다른 프로그램으로 송출하는 방식의 루프백이 제대로 지원이 되나요? 제가 주변분들과의 소통에서 제일 힘들었던 것이 MOTU식 루프백이 되는 모델을 '루프백' 이름만 듣고 구매해서 세팅해줄때 정말 힘들었거든요 오디언트 제품군은 그게 잘 되는걸 아는데 저 두 제품도 확실하게 그게 된다면 주변에 많이 추천하려고 합니다... 특히 미니퓨즈는 정말 이쁘니까요!
ESI 같은 경우는 RME와 유사하게, 윈도우나 DAW에 표시되는 모든 녹음 채널을 루프백 채널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UI도 굉장히 직관적이여서 드라이버 열고 원하는 인풋과 아웃풋을 선으로 이어주면 됩니다. 특이한 점은 ASIO로 나오는 사운드와 WDM으로 나오는 사운드를 구분한다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루프백 자유도 자체는 RME 토탈믹서보다 더 높습니다.
미니퓨즈는 EVO4랑 유사한 루프백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EVO4는 루프백 믹서를 가지고 있는데 반해, 미니퓨즈는 루프백 믹서가 없으며 오로지 루프백 채널로 출력되는 소리만 루프백 입력으로 들어갑니다. 어쨋든 DAW로 마이크 세팅을 할 수 있냐고 하면 ESI나 미니퓨즈나 둘 다 문제없이 가능합니다. (ESI가 훨씬 자유롭지요)
@@메이즈 정말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결국 지금 별 붙은 친구들은 다 윈도우소리 동시에 집어넣는 억지 루프백 방식이 아니니까...된다는거군요! 저는 현재 오디언트 ID4를 사용중인데 큐베이스 소리를 OBS에 넣으려면 루프백 믹서쪽에서 만져줘야하는 경우가 발생하던데 미니퓨즈는 이 조절이 안된다는 말씀이시고 나머지들은 다 된다는 말씀이실까요? 질문의 자세한 답변에 추가적인 질문을 하나 더 드리게 되어 죄송합니다 ㅠㅜ
야마하 믹서형 오인페는 방송용 으로 부적합 일지라도 반대로 생각하면 공연용이나 daw로 일렉기타 레코딩 용으로 좋은거 같아요. 보조배터리와 아이폰 만 있으면 길거리에서 즉석 잼을 할수도 있고 합주때 보컬 키보드 라인을 바로 컴터 없이 아날로그 믹스 할수 있으니까요 올려주신 차트에서도 가성비추천 한 오인페도 쓰임새에 따라 달라지는거 같아요.
넵 인프라소닉 계열은 DAW에서 ASIO로 마이크를 잡아준 다음에, 드라이버 패널에서 FX 버튼만 눌러주면 이펙트 걸린 소리가 WDM에 적용되는 간편한 구조입니다. 다만 해당 제품은 윈도우 10까지만 드라이버가 제공되어 있어, 최신 윈도우 버전에서 잘 돌아갈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인프라소닉은 제 경험상 항상 드라이버 안정성이 별로였습니다. 윈도우 11까지 지원하는 U22XT도 고려해 보세요
엥 댓글 수정하셨네.. Neva Uno 제품은 6만원대 저가형이다 보니 프리앰프가 좋지 않습니다. 콘덴서 마이크는 애초에 프리앰프 성능을 거의 쓰지 않기 때문에 티가 덜 나는데, 다이나믹 마이크는 감도가 매우 낮아 프리앰프 성능을 100% 활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Neva Uno 오인페에 다이나믹 마이크를 끼워서 쓰시면 노이즈가 매우 심해 정상적인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하단 영상 참고하시면 바로 이해하실겁니다 ua-cam.com/video/TY6VRJTbzC4/v-deo.html&ab_channel=Ejim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리듬게임쪽이 asio를 지원한다 하지만 대중화 된게 얼마 되지 않은 일이라서 음악이나 방송쪽에서 추천하는 오인페를 따라가는 경향이 있더라고요(스칼렛 솔로, ur12, evo4 등등) 왜 이 제품들을 추천하는지 잘 모르겠어서 자료 찾아보다 영상을 보게 되었는데 덕본에 저 친구들을 추천하는 이유중 하나가 입력감도 때문인걸 알게 되었어요. 제 용도로는 입력감도가 상관 없겠다 싶어서 neva uno 구매했습니다. 나중에 기회가 되면 후기 댓글 남겨보겠습니다
네 입력단 안 쓰시고 리듬게임용으로만 쓰신다면 Esi Neva Uno가 가성비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레이턴시도 굉장히 적은 제품이고, 10만원대 미만에서 루프백도 지원하는 유일한 제품이죠. 다만 4극 이어폰을 쓰신다면 4극->3극 변환젠더를 사용해야 소리가 제대로 들립니다.
배송 와서 4일정도 써봤습니다 기존 세팅: 보이스미터 가상 asio 버퍼 256 신규 세팅: neva uno asio 버퍼 32 측정 장비가 따로 없어서 정확히 레이턴시가 이렇다~ 하는수치까진 적지는 못하고 이지투온 기준 판정선이 5ms정도 올라갔습니다(= 오디오 레이턴시가 줄었다) 다만 대부분의 사람은 체감하지 못할 수준의 레이턴시라 오인페를 사라고 추천은 못드리겠네요. 본인이 "사운드가 느리다고 느껴지는데 싱크는 키음과의 위화감때문에 조절 못하겠다" 하시는 분들이면 고려할만 합니다
표에서 직접 사용한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있길래 첨언해봅니다. Scarlett 4i4: 드라이버 안정성 이슈 있음 (Thunderbolt로 연결 안하면 블루스크린이 잦아지는 현상이 있습니다) Minifuse 1: 현재 드라이버 이슈가 해결되어 평범하게 라우팅 가능 (심지어 영상 올리신 기점으로부터 최소 6개월 전에 이미 해결된 문제입니다) U22XT: 루프백 기능이 오디오에 무지한 사람에게 접근성이 떨어지며, 케이스가 접지가 안 되어 전기가 샐 수 있음.(이게 마이크 및 오디오의 잡음에 영향을 줄 때도 있었습니다) 자주 추천되는 중저가형 제품의 드라이버 안정성은 Focusrite
ASIO=>WDM이나 WDM=>ASIO가 되지 않는다고 하셨는데 펌웨어 1.0.5부터는 개선이 되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U22XT를 추천하는 것은 저도 동의하는 바입니다.(저렴하잖아요) 블랙라이언 레볼루션 2X2는 구하려면 현재 신품 60만원입니다 추가로 추천드리는 중형 오디오 인터페이스는 SSL 12도 있습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사실 제가 오인페 50종을 다 써보는것은 불가능하고, 실제로는 10개 정도만 사용해봤고 나머지는 제품을 실제 사용하시는 스트리머나 BJ분들한테 의견을 받아 비교 차트를 만들었습니다. 가능하다면 저도 최대한 많은 장비를 써보고는 싶네요. 일단 말씀하신 내용에 대해서는 1. 스칼렛 4i4 안정성 문제 -> 이거는 제품은 시켰고 조만간 써보고 영상 제작할 예정입니다. 제가 쓸때 스칼렛 솔로는 문제가 없었는데 4I4 드라이버만 불안정한건가요? 2. Minifuse 1 -> 라우팅 되는거 맞나요..? 실제로 사용하시는 분한테 여쭤보니 펌웨어 업데이트 해도 ASIO 출력 사운드가 루프백으로 안 들어간다고 합니다. ASIO 소스는 DAW가 아니라 리듬게임(이지투온)이고요. 수입사에서도 ASIO 소리는 캡처 안된다고 못박아 놔서 공식적으로도 안 되는 상태입니다. (옛날 자료인듯) samamusic.co.kr/article/%EC%9E%90%EB%A3%8C%EC%8B%A4/7/10636/ 제가 실 기기를 사용해 보거나 미니퓨즈 1에서 ASIO->WDM 으로 설정에 성공하는 영상을 찾으면 해당 사항은 수정하겠습니다. 3. U22XT -> 진짜로 샤시 그라운드가 안 잡혀 있네요 ㅋㅋㅋㅋㅋ 방금 테스터기로 측정한 결과 샤시가 그라운드와 연결되어 있지 않습니다. 당연히 될 줄 알았는데 안되어 있으니까 신기하네요. 그래도 샤시끼리는 전부 등전위로 접지되어 있어서(패러데이 새장 효과) 플라스틱 외장으로 된 M-audio Mtrack solo보다는 노이즈가 적게 들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제가 스마트폰을 오인페 위에 올려두고 녹음을 해도 딱히 노이즈가 타던지 하는 현상은 없었습니다. 케이스가 그라운드에 연결되어 있지 않아서 누설전류가 샐 수는 없고, 오히려 절연되어 있어서 문제일수는 있는데 큰 이슈는 아닌 듯한 느낌입니다. 10만원대 제품에서 이거보다 라우팅이 잘 되는 제품은 없기 때문에..
1. 4i4 드라이버와 AMD와 사이가 안 좋은 거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본 문제는 1~2개월동안 장기적으로 사용했을 때 눈치를 챘었습니다. 컴퓨터가 CPU를 꽤 요구하는 작업(특히 게임)을 하면 녹음 중간에 소리에서 투툭거리며 터지는 소리가 나거나, 갑자기 블루스크린이 나오거나 했거든요(이건 덤프까지 확인하면서 원인을 찾았습니다). 구버젼 드라이버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본 문제 때문에 현재는 Minifuse 4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2. Minifuse ASIO와 리듬게임 관련해서는 잘 모르는 지점이라 이야기하는 데 조심스럽지만, 실제 사용해본 입장에서는 DAW의 ASIO 루프백 출력을 WDM 루프백 입력으로 내보내거나 WDM 루프백 출력을 ASIO 루프백 입력으로 내보내는 건 여전히 됐습니다. 실 사용 시 에코나 잡음제거 등의 VST 이펙트를 거는 덴 충분했고요. 사용하던 DAW는 Reaper입니다. 라우팅 증명 영상이 필요하다면 드리고 싶긴 한데 중고로 보내버린 터라 현재 Minifuse 1은 수중에 없네요... 2-1. 아마 Minifuse1/2의 루프백 시스템에 대해서 오해가 생겨서 그런 거 같은데, Minifuse1/2의 루프백은 EVO4의 루프백과 비슷합니다. 즉, 루프백에 넣는다고 해서 모니터링이 바로 되지는 않는 물건입니다(믹서 프로그램이 없습니다). "리듬게임의 출력을 루프백으로 설정했는 데 헤드폰으로 소리가 들리지 않아!(Minifuse 1과 2는 메인 출력과 루프백 출력을 믹스해서 들려주지 않으며 아니라 메인 출력만 들려줍니다)" 나 "OBS 루프백 출력 캡쳐를 했는데 게임 소리가 안나!(OBS 출력 캡처는 ASIO 출력을 내보내지 않습니다. 입력 캡쳐가 맞습니다)" 같은 말이면 당연히 안 되고 안 들립니다... 루프백 모니터링은 윈도우 설정에서 이 장치로 듣기를 쓰거나, DAW를 또 별개로 틀어서 Loopback 입력을 Main 출력에다 연결하는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후자로 세팅할 때가 낫더군요) 3. 실은 말씀하시는 대로 U22XT의 누전은 그 가격과 가성비 때문에라도 그렇게까지 큰 문제는 아니긴 합니다. 장비를 여러 대 올려놓고 랙처럼 사용하고 있는 게 아니면 말이죠... 저도 동사의 Maya22를 함께 병행해서 쓰는 입장에서 "아니 그 가격에 이 정도 성능과 라우팅인데 그냥 감안하고 쓰지 뭐!" 하는지라, 전기 오르는 게 너무 신경쓰이거나 민감한 고가 장비를 같이 쓰고 있는 게 아니면 택하는 데 큰 문제는 없긴 합니다. 저렴한 콘덴서/다이나믹 마이크를 가리지 않고 물리기 아주 딱 좋은 물건이기도 하고요. 답글 감사합니다. U22XT의 누전 문제 때문에 만듦새가 더 나은 Minifuse 1을 추천했었고 지인들의 세팅도 도와주고 다녔던지라 오해가 있는 건 아닐까 했거든요. 무례했다면 사과드립니다.
아닙니다 전혀 무례하지 않습니다 ㅎㅎ 좋은 의견과 깊은 지식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조만간 U22XT 리뷰를 할 생각인데 섀시 튜닝까지 같이 찍어야겠네요 ㅋㅋㅋㅋ 말씀하신 대로 랙에 여러장비 물려서 쓸 때는 전위차 발생 우려 때문에 섀시 그라운딩 안 된 것이 문제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안 그래도 최근에 외장 프리가 생겨서 U22XT후면 라인 인풋에 연결해서 쓰려고 하거든요. 그리고 저가형이라 당연한 얘기겠지만, 전원부도 좀 민감하더라고요. 기타 레코딩처럼 임피던스 높은 장비를 연결했을때, 가정집 엘리베이터 등에서 올라오는 고주파 노이즈가 유입될 때가 있긴 했습니다. 스테레오 크로스토크도 조금 있어서 마스터링 시 공간감이 좁게 느껴지는 문제도 있고요. ESI 에서 고성능 버전의 U22XT MK2를 내줬으면 좋겠네요! Neva Uno 같은 저가 모델만 내고 있는 상태라 ㅠㅜ
둘이서 대화하는 팟캐스트를 하고 있는 채널입니다. 목소리 크기 차이를 프리미어 멀티밴드 컴프레서로도 한계가 있는 것 같아서 컴프레서가 달려있는 야마하 mx10xu로 구매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콘덴서 마이크 두개를 사용하고 둘 다 컴프레서 쓰려고 하면 최선의 선택일까요?
오인페 50종 성능 비교 차트: blog.naver.com/mazechannel/223113114315
스트리머분들 실제 장비 및 세팅: blog.naver.com/mazechannel/223081287069
영상에서 얘기를 못했는데, 제품의 드라이버 안정성이나 사후 지원도 고려하는게 좋습니다😊
(추천했던 Mtrack SOLO는 사지마세요! 드라이버 설치 시 소리가 튀는 현상이 있습니다!!)
@@monours 어떤 ASMR인지는 모르겠지만 마이크 입력잭이 2개 이상으로 있는 제품을 구입하는게 좋습니다.
XLR잭이 하나만 있는 제품은 좌우 입체음향을 구성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프리앰프가 좋은 제품을 구매하는게 좋습니다.
ASMR은 보통 작은 소리를 녹음하기 때문에, 프리앰프가 안 좋다면 거슬리는 노이즈가 심하게 생깁니다.
가격대별로 성능이 천차만별이여서 정확히 뭐가 낫다 딱 골라서 추천은 어렵지만,
저렴이 중에서는 Arturai minifuse 2, ID14 MK2 정도가 쓸만합니다. 오디언트 Evo 시리즈는 전원부가 안 좋아서 노이즈가 좀 올라와요.
당연하지만 마이크도 고감도 콘덴서 마이크를 연결하는게 좋습니다. (NT1A 같은)
@@monours개인적으로 volt 276 추천드립니다. 루프백도 있고 2채널에 오인페에 기본으로 달려있는 vintage 프리앰프 에뮬레이트가 고음쪽 소리를 조금 더 쫀득(?)하게 만들어주는 특유의 사운드가 asmr에 좋다고 봅니다. 다만 가격대가 조금 있기 때문에 충분히 고려 후 구매를 추천드립니다.
투컴 방송용으로 사용할 오인페 찾고 있었는데 메니즈님 영상보고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혹시 오디언트 evo4 제품과 esi u22xt 중 추천 하나만 해주실수 있으실까요?! 마이크는 다이나믹 마이크를 사용할 예정입니다.
@@ksm1433 투컴 세팅용 말씀하시는 거면 두 제품 모두 목적에는 맞지 않습니다. 물론 PC 사운드를 오인페가 아닌 컴퓨터 내장 사운드 잭으로 받는다면 얘기가 달라지긴 합니다만, 마이크와 라인 인풋 모두 받아낼 수 있는 제품군을 알아보시는게 좋습니다.
일반적인 오인페는 라인 인풋이 있다고 해도 모노로만 들어가서 투컴용으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오디언트 ID14 MK2같이 광입력을 지원하는 제품 찾아보는것도 좋습니다.
@mazepc 게임용컴퓨터에는(디스코드용)기존에 사용하던 베링거UM2, 송출용에는 추천해주신 Esi u22xt를 구매하여 다이나믹 마이크1개를 XLR 분배 케이블을 통해 2개의 오인페에 연결후 사용하려고 합니다...혹시 이방법도 잘못된 방법일까요? ㅠ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잘보고 갑니다!
오 대타맨
음향에 관심 없다가 이제 생겨서 찾아왔네요
추천 감사합니다!
시청 감사합니다!
이 정도 정보면 기부받아야 합니다
와! 고생하셨습니다
이건 유명해 져야 되는데 진짜..
많이들 보면 좋겠네요 제발 ㅠㅜ
여태까지 이런 디테일한 비교는 없었다. 최고!
아니 하나부터 열까지 싹다 정리해서 엑셀표까지 만드셨네 ㄷㄷ 너무 고생하셨습니다. 이 영상으로 오인페 선택은 종결이네요 ㅇㅅㅇb
진짜 양심상 좋아요 한번씩 누릅시다 ㅠ
감사합니다 ㅎㅎ
내가 본 리뷰중에 단연 최고다..
evo4 처음 나왔쓸때 사서 아직 잘쓰고 있습니다.다 좋은데 단점 딱 2가지 정도.
헤드폰 꽂으면 스피커 라인은 뮤트됨.
헤드폰 모니터 볼륨이랑 마스터 볼륨이랑
개별 조정불가.
슬슬 교체시기도 온거 같고 엔트리급으로는 당연히 mk2로 가는게
맞는거겠죠?
최근에는 토핑도 괜찮은거 같은데.. 일단 주문했고 오면 리뷰예정이에요
@@메이즈 오 기대 할께요
오디언트 ID4 MK2가 가성비 끝판왕.
오래전부터 지적했던 내용이네요. 상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스칼렛을 거르는 이유는 물론 루프백 문제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CPU, 메인보드 빨을 굉장히 심하게 타서 지터 노이즈가 유발되는 경우가 많아 무조건적으로 거르는 게 좋습니다. 미니퓨즈2는 잘 모르겠으나 미니퓨즈1은 마찬가지로 CPU, 메인보드 의존도가 굉장히 높아 구매 후 지터 노이즈 체크를 필수로 하셔야 하며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오인페는 u22 xt나 오디언트 사 오인페 대부분을 추천합니다.
그렇군요.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저는 오인페 자체로 인한 지터 노이즈 문제는 겪지 못했으나 특정 USB케이블에서 낮은 버퍼로 작업할때 지터 노이즈가 매우 심하게 발생하는 현상을 겪었습니다. (심지어 오인페 번들 케이블) 이후로 케이블은 무조건 신뢰할 수 있는 회사 제품만 따로 구매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와 큰일 하셨습니다! 엄청난 정리 파일이네요. 감사합니다.
인방용 오인페에 대한 리뷰는 이 영상이 제일 좋은 것 같습니다. 정말 깔끔하게 정리하셨네요.
감사합니다😃
오~다음엔 컨덴서 마이크 50종 비교 보고싶습니다 마이크스펙에서도 모르는게 많기때문에..
와우 이건 진짜 대단하네요 고마워요 좋은 정보를 주셔서
햐 설명도 상세하고 젊은분이
훌륭하네요.
저도 69세의 보컬트레이너 입니다.
녹음실 구상중인데 정식으로 음반
제작 할 녹음실을 올 초에 제작 준비
중입니다. 오디오 인터페이스 고민
하다가 선생님 영상을 보고 감동 받습니다. 저렴한 인터페이스는
있습니다만 음반 제작 녹음실이기에
선생님께서 추천 도움 받고싶습니다.🙏
마이크 어느정도 쓰시는지 모르겠지만 RME 제품으로 구축하세요.
오 역시 루프백에도 채널이 존재할거같더라니 ㅜㅠ 스푼에서 플레이리스트만 다채널 루프백 방송 해보려고 싼거 몇가지먼 리뷰를 써봤는데 표좀 보고 다시 구입해봐야겠네요👍🏻
작년에 ag03사서 지금까지 쓰다가 불만족스러워서 좀 알아보려고 보다 영상봤는데....갑자기 오열하게 되는...크흑...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완전 유익정보네요.
왕따봉 백만개 드려용 기계치 버튜버를 위한 최고의 영상👍
와~ 이 분야에 1도 모르는 문외한인데... 뭔가 정리를 엄청 잘해주신듯^^♡ 감사합니다.
틱톡 1인 음악방송을 하고 있는데
시청자가 믹서를 사라고하면서조이트론을 추천해주셨어요.
저는 현재 노트북과 마이크와 브루투스 스피커만 있는 상태입니다.
세팅에 대한 조언을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와 이런정보는 진짜 돈주고 들어야팔정도네요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알고갑니다ㅎㅎ 오디언트 쓰고 있었는데 다행이네요ㅎㅎ
안녕하세요 🙇♀️ 혹시 어디로 연락을 드려야 준비를 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요..? 라이브를 진행하는 유튜버인데 인터페이스를 구매했는데 지직거리는 소리가 나고 마이크 소리를 높이니 음악 소리가 작게 들리고 음악 소리를 높이니 마이크 소리가 작게 들리고.. 이어폰을 연결하고 볼륨을 조절하려고해도 너무 크게 들려서 어찌해야 할지를 모르겠습니다.. 혹시 연락이 닿는다면 직접 방문을 해주시는건지 해서요 절실합니다ㅜㅜ
제가 구매한 인터페이스는 오디언트 id4 와 야마하 ag06 입니다
방문 세팅 하는 업체 많습니다. 닥터고블린 등등
@@메이즈 메이즈님께서는 하지 않으시나여? ㅜㅜ
@@메이즈 블로그 보니까 원격으로 해주신다고 보아서 이렇게 여쭤봅니다..
오우 대단합니다 오늘도 한수 배워갑니다 선생님
완벽한 흑우 구제 영상 ㄷㄷ..
더이상의 흑우는 없다!!
감사합니당 음향장비가 너무 어려워서 블러그 타고 들어왔엉ㅅ 유튜브도 하시네영
참고가 많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목소리가 많이 들어본 거 같다 했더니 예전에 컨설팅 해주셨던 분이 였군요!!! 열심히 활동 하시는 모습 멋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오인패 결정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ㅠㅠㅠ 정말 감사합니다. :)
시청 감사합니다 ㅎㅎ
일주일 전에 EVO4 제품 구매했는데 이 영상 보고나니 기분 째지네요 ㅎㅎ
EVO4 좋죠!
이 영상을 일주일만 빨리봤다면..... 첫 오인페로 zoom p8 을 중고로 업어왔는데 진짜 가격만 비싸고 쓰래기중에 쓰래기라는 말이군요...ㅠㅠㅠ 이거 다시 중고로 보내고 다른거 가져오는게 낫겠네요 하.... 아직 오인페 다루는게 너무 어려운게 많아서 영상 열심히 보고있습니다 ㅠㅠㅠ
통짜 루프백과 라우팅 루프백의 차이를 명쾌하게 설명해주는 영상이 거의 없는데 너무 좋습니다. 방송하는 분들은 라우팅 필수..
음악 방송에는 라우팅 정말 중요하죠👍
요즘 업로드가 없어서 슬프므니다. 최근 중국사인 토핑 ex2x2 otg? 라는게 뜨던데 이거 괜찮은지 다뤄보시는 것도? (그냥 내가 귱금함)
이미 1년전부터 토핑 오인페 썼었는데. 그가격대 최고입니다
새해 복 많이 아주 많이 받으세요 ^^
행복한 연말 보내시길 바랍니다
요즘 일렉기타에 관심이 챙겨서 여기저기 정보 찾아보고 있었는데, 유용한 정보들 감사드립니다.
시청 감사합니다.
오인페 사기 전에 이 영상을 봤다면! 나중에 바꿀 때 참고해서 골라봐야겠어요^^ 블로그 링크 눌러보니 정성이 가득하네요. 좋아요 누르고 갑니다!!!
시청 감사합니다 ㅎㅎ
나중에 오인페를 구입하기 위해서 공부를 하고 있었는데
좋은 정보였습니다. ^^ 고마워요
와 정리 되게 잘해주셨네요.
저도 예전에 오인페 살떄 고생고생하면서 저런거 다 찾아보고 구매했었습니다.
저는 motu M2 가 해외구매 25만원할때 사서 잘 쓰고있어요.
다른분 오인페 고민하거나 새로 살때 이 영상 보여줘야겠네요.
감사합니다.
그렇죠. 처음 구입하시는 분들은 많이 어려울것 같아서 제가 최대한 쉽게 설명을 해 봤습니다 ㅎㅎ
메이즈님 항상감사드립니다
내용도 좋지만 영상자체가 감동적입니다. 어떻게 이렇게 제작 편집이 가능한건지 궁금합니다.
보잘것 없는 영상에 감동적이라니 감사합니다..ㅋㅋㅋ
설명과 정리가 너무 좋네요. 다른 유뷰브 영상들은 시간날린 느낌... 첨부터 이 영상 볼껄 그랬네요! 😊 이영상에서 결국 구독을 박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
시청 감사합니다!
이게 진정한 오인페 선택할수 있는 좋은 영상이네
참고 잘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우와~~~~~~~~~값진 정보 감사드려요^^ 로더 프로2는 라우팅 방식일까요?🍀🍀🍀
아투리아 미니 내요 마이크 하고 악기 하나 이렇게 즉 2개 연결 가능한게 좋은대 아투리는 얼마인가요 죄다 1개 연결 가능한거내요 저는 믹서 겸용도 좋을것같은대 비싸겟죠 님께서 거르실꺼 걸러내시고 그렇게 된다면 많이 비싸겟죠
십여년전 돈없을때 편의점에서 야간에 바코드찍으면서 샀던 엠오디오 패스트트랙2가 아직도 기억에 생생하다,, 진짜 주머니사정 힘든 미디인들의 빛과 소금인 회사였는데..
와.. 한 15년전에 오인페 살때 그냥 단순한 제품도 가격이 꽤 했는데 종류도 엄청많아졌고 가격도 엄청 좋아졌네요..
그렇죠~ 개인 방송에서는 오인페가 구매 후 후회하는 1순위 제품일 겁니다
2대의 pc에서 하나의 모니터 스피커로 동시에 사용하려면 오인페 + 믹서가 있으면 가능한가요? 오인페만으로는 불가능한가요?
투컴 세팅 가능한 오인페면 다 가능합니다
@@메이즈 혹시 그게 되는 오인페 추천해주실 수 있을까요? 음악 감상 + 보컬 홈 레코딩 주로 하는데 가격대 10~100 정도인 오인페 부탁드립니다!
블로그 글에 별 2개인 오인페는 다 투컴 세팅 가능합니다.
오디언트 ID14, 24, 44 전부 가능
RME BabyFace Pro FS 가능
SPDIF 광출력을 오인페에 연결해서 서브 컴퓨터 사운드를 불러옵니다
아트리아 오디오퓨즈 스튜디오 제품은 어떤가요? 말씀하신 항목들을 다 적용되는 모델인가요?
메이즈님ㅠㅠ 도와주세요.. 답변 부탁드립니다ㅜㅜ
로데 NT1 5세대 마이크를 구매 했는데요 ..
지금 오디오인터페이스 AG03 사용 중 이고
투컴 방송중이라 두대 컴퓨터를 마이크 하나로 사용하고 싶어서 USB->XLR 단자로 바꿨거든요
근데 마이크 잡음이 너무 심하더라구요..
그래서 메이즈님 방송에서 알려주신 [OBS 마이크 잡음 제거]를 보고 따라해보려 했지만
여기서 또.. (방송용 컴퓨터 소리 + 마이크 소리)가 OBS에서 따로 분리가 안되고 같이 나오더라구요(Line Ag03으로 녹음/재생 둘다..)
그리하여.. 게임소리도 같이 잡음 제거 효과가 적용 되더라구요..
혹시 마이크, 게임소리가 OBS에서 따로 분리가 되는 오디오인터페이스(방법이..)가 있을까요..?
아니면 투컴 방송은 마이크 2개를 사용해야 되는 걸까요?
오디언트 ID14, 24, 44, RME 베페 등등
투컴 원마이크 되는 오인페는 널렸습니다.
세팅 업체에 잘 문의해보심이.
르윗도 투컴 원마이크 되는 오인페 대놓고 나와 있고.
좋은내용 감사합니다.
시청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그런데 아투리아 미니퓨즈1 드라이버 문제는 개선 된 거 아닌가요??
ASIO 소리가 WDM으로 캡처 안되는거는 아직도 해결 안된 상태입니다.
장난감용서브로 3년째ag03을 가지고 놀면서 게임이나 디코에서 라이브,가이드 녹음용으로도 써보려 했지만 정말 공감 돼는 말들 이네요 화이트 노이즈가 아주 대박입니당
복받으세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기다리고 기다리던-
ㅠㅜ 오래 기다리셨습니다
와 최고에요.. 중고 4만에 원가 11만에 루프백이 빵빵하게.. ㄷㄷ 영상진짜 최고에요 블로그도 하시는군요 유익한 영상 너무 감사합니다.
시청 감사합니다 ㅎㅎ
일렉기타 용으로 쓴다면 m audio가 나을가요 아니면 uno가 나을까요?
방송 송출을 안한다면 엠오디오가 나을거같아요
정말 제가 주변분들에게 이야기할 때 답답한걸 한영상에 잘 정리해주셨고
특히나 오인페 루프백관련한 부분도 너무나 잘 설명하고 정리해주셨네요 감사합니다
시청 감사합니다.
@@메이즈한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가장 저가형 모델 추천중에 ESI나 미니퓨즈의 경우 DAW를 통해 목소리만 플러그인을 건채 다른 프로그램으로 송출하는 방식의 루프백이 제대로 지원이 되나요?
제가 주변분들과의 소통에서 제일 힘들었던 것이 MOTU식 루프백이 되는 모델을 '루프백' 이름만 듣고 구매해서 세팅해줄때 정말 힘들었거든요 오디언트 제품군은 그게 잘 되는걸 아는데 저 두 제품도 확실하게 그게 된다면 주변에 많이 추천하려고 합니다...
특히 미니퓨즈는 정말 이쁘니까요!
ESI 같은 경우는 RME와 유사하게, 윈도우나 DAW에 표시되는 모든 녹음 채널을 루프백 채널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UI도 굉장히 직관적이여서 드라이버 열고 원하는 인풋과 아웃풋을 선으로 이어주면 됩니다.
특이한 점은 ASIO로 나오는 사운드와 WDM으로 나오는 사운드를 구분한다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루프백 자유도 자체는 RME 토탈믹서보다 더 높습니다.
미니퓨즈는 EVO4랑 유사한 루프백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EVO4는 루프백 믹서를 가지고 있는데 반해, 미니퓨즈는 루프백 믹서가 없으며 오로지 루프백 채널로 출력되는 소리만 루프백 입력으로 들어갑니다.
어쨋든 DAW로 마이크 세팅을 할 수 있냐고 하면 ESI나 미니퓨즈나 둘 다 문제없이 가능합니다.
(ESI가 훨씬 자유롭지요)
@@메이즈 정말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결국 지금 별 붙은 친구들은 다 윈도우소리 동시에 집어넣는 억지 루프백 방식이 아니니까...된다는거군요!
저는 현재 오디언트 ID4를 사용중인데 큐베이스 소리를 OBS에 넣으려면 루프백 믹서쪽에서 만져줘야하는 경우가 발생하던데
미니퓨즈는 이 조절이 안된다는 말씀이시고 나머지들은 다 된다는 말씀이실까요?
질문의 자세한 답변에 추가적인 질문을 하나 더 드리게 되어 죄송합니다 ㅠㅜ
좋은영상 감사합니다! 오디언트 ID4 MK1 은 혹시 어떤가요?
용도를 알려주셔야죠. 인방용으로는 추천하지 않지만 기타나 레코딩 용도로는 쓸만합니다.
우와 영상이 기가막힙니다!! 저는 노래방송을 해보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되는지 방법을 모르겠습니다. 도와주십시오 ㅠㅠ
세팅 업체를 찾아가세요~
진심 네이버에 리뷰 좋고 많은 순으로 검색해서 산 아리스노보 제품 라이브때 화이트노이즈 잔뜩 껴서 환경 문제일거다 뭐 이런 얘기만 잔뜩 해놓고 막상 영상보고 스펙 보니 그럴 이유가 있네요.. 사기전에 이 영상 볼걸 ㅠ
M-AUDIO에서 나온 M-GAME SOLO라는 제품이 있는데, 11번가 아마존에서 10만원 정도 합니다. 컨텐츠를 만들지 않더라도, 앱별 믹서로 써도 충분히 좋은 제품같습니다.
르윗 마크가 보여서 신나서 달려왔지만 아쉽게도 기종이 다르더군요. 방송 용도를 고려하지 않았어서 르윗 커넥트2를 샀었습니다.
다음에 오인페를 바꿀 기회가 생긴다면 무척 도움이 될 유익한 영상이었습니다.
르윗 커넥트도 DAW세팅이랑 사운드 분리 다 되던걸로 기억합니다.
Focusrite Scarlett Solo 4 어떤가요 ??
야마하 믹서형 오인페는 방송용 으로 부적합 일지라도 반대로 생각하면 공연용이나 daw로 일렉기타 레코딩 용으로 좋은거 같아요. 보조배터리와 아이폰 만 있으면 길거리에서 즉석 잼을 할수도 있고 합주때 보컬 키보드 라인을 바로 컴터 없이 아날로그 믹스 할수 있으니까요 올려주신 차트에서도 가성비추천 한 오인페도 쓰임새에 따라 달라지는거 같아요.
맞습니다. 기준에 따라 다르죠.
AG03은 그런 용도로 쓰기 최적화된 믹서입니다.
안녕하세요^^ 모바일 라이브방송 음악방송용 오인페도 추천 해주실 수 있을실까요?
투컴 용 오인페 추천가능한가요???
블로그 참고
알리에서 판매하는 저가 중국산 오디오 인터페이스도 비교해서 추천좀 해주세요
오디오 믹서도 이 기준을 따라야 할까요..? SNR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믹서들이 많은것같네요..
정말 종은 내용으로 영상을 만들어주셔서 감사힙니다. 돈을 모아서 구매를 해야겠네요. 혹시 마오노 AU-AM200-S1 와 같은 제대로된 루프백 기능이 없는 오인페가 투컴 설정하는 그런 방법도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수고 많으십니다.
혹시 포커스라이트 4i4 4젠 사려고 하는데, 괜찮을지요
슈어sm57 다이나믹 마이크를 사용중인데 저가형 오인페를 찾다가 Neva Uno가 눈에 들어오는데 괜찮나요?? (Daw로 에코 넣을겁니다!)
넵 인프라소닉 계열은 DAW에서 ASIO로 마이크를 잡아준 다음에, 드라이버 패널에서 FX 버튼만 눌러주면 이펙트 걸린 소리가 WDM에 적용되는 간편한 구조입니다. 다만 해당 제품은 윈도우 10까지만 드라이버가 제공되어 있어, 최신 윈도우 버전에서 잘 돌아갈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인프라소닉은 제 경험상 항상 드라이버 안정성이 별로였습니다. 윈도우 11까지 지원하는 U22XT도 고려해 보세요
엥 댓글 수정하셨네.. Neva Uno 제품은 6만원대 저가형이다 보니 프리앰프가 좋지 않습니다. 콘덴서 마이크는 애초에 프리앰프 성능을 거의 쓰지 않기 때문에 티가 덜 나는데, 다이나믹 마이크는 감도가 매우 낮아 프리앰프 성능을 100% 활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Neva Uno 오인페에 다이나믹 마이크를 끼워서 쓰시면 노이즈가 매우 심해 정상적인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하단 영상 참고하시면 바로 이해하실겁니다
ua-cam.com/video/TY6VRJTbzC4/v-deo.html&ab_channel=Ejim
친절하게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드디어 내맘을 해결해주실분이다 이분이ㅜㅜ
전 노래랑 전혀관련이없는 사람인데
다이나믹 마이크좀 바꿀까하는데 참고로 유튜브 실시간을합니다
오디오인페가있어야 다이나믹 마이크씌는건가요?아니면 그냥사서꼽고쓰면되는건가요?
XLR잭을 쓰는 마이크면 오인페가 있어야 합니다
@@메이즈 아하 그러면 xlr잭말고 바로 컴에쓸수있는 다이나믹 마이크써야 하나보군요^^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리듬게임쪽이 asio를 지원한다 하지만 대중화 된게 얼마 되지 않은 일이라서 음악이나 방송쪽에서 추천하는 오인페를 따라가는 경향이 있더라고요(스칼렛 솔로, ur12, evo4 등등) 왜 이 제품들을 추천하는지 잘 모르겠어서 자료 찾아보다 영상을 보게 되었는데 덕본에 저 친구들을 추천하는 이유중 하나가 입력감도 때문인걸 알게 되었어요. 제 용도로는 입력감도가 상관 없겠다 싶어서 neva uno 구매했습니다. 나중에 기회가 되면 후기 댓글 남겨보겠습니다
네 입력단 안 쓰시고 리듬게임용으로만 쓰신다면 Esi Neva Uno가 가성비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레이턴시도 굉장히 적은 제품이고, 10만원대 미만에서 루프백도 지원하는 유일한 제품이죠. 다만 4극 이어폰을 쓰신다면 4극->3극 변환젠더를 사용해야 소리가 제대로 들립니다.
배송 와서 4일정도 써봤습니다
기존 세팅: 보이스미터 가상 asio 버퍼 256
신규 세팅: neva uno asio 버퍼 32
측정 장비가 따로 없어서 정확히 레이턴시가 이렇다~ 하는수치까진 적지는 못하고 이지투온 기준 판정선이 5ms정도 올라갔습니다(= 오디오 레이턴시가 줄었다)
다만 대부분의 사람은 체감하지 못할 수준의 레이턴시라 오인페를 사라고 추천은 못드리겠네요.
본인이 "사운드가 느리다고 느껴지는데 싱크는 키음과의 위화감때문에 조절 못하겠다" 하시는 분들이면 고려할만 합니다
노래라이브랑 추후에 피아노까지 연주하려하는데 오인페추천부탁드려요 목소리에 효과음도너무가지고싶어요 ㅠ
라우팅 되는 오인페 사신 다음 아트머그에 돈 내시고 세팅 받으시는게 나으실겁니다
오디언트 Evo8, ID44, rme babyface 등등
마이크랑 피아노 동시 연결 가능
스칼렛은 괜찮나요?
아뇨
형 스칼렛솔로 4세대 어때 .. 디스코드문제가 있다고 적어둔걸 봤는데 디코 안하는데 문제없으려낭 루프백 채널이 많으면 좋다는건 알겠는데 이건 얼마나있는지 모르겠어 ㅠㅠ (이미 구매해서 오는중인데 반품할까;;)
모투식 루프백이고 디코에서 못쓰는 구조.
반품하세요
@@메이즈 그럼 그거 사야겠다 갠방송끝판왕이라고했던거
@@메이즈 ㄳㄳㄳㄳ
esi amver i1 형 이거 u22xt 업글버전이래 나 이걸루 산당~~ 형 고마워 구독누르고 갈게 앞으로도 좋은정보 많이알려줭~~~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혹시 방송셋팅은 더이상 진행하지않으실까요? 블로그가서 글남겨도 따로 말씀이 없으셔서 댓글남깁니다~
배그방송용 오인페로는 뭐가 좋을까요?
혹시 스트림댁 같은....
에버미디어의 NEXUS AX310 이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완전 오인페라고 보긴 좀 뭣한데... 그래도 오인페 기능을 포함하고 있어서요...
ASIO도 안되는걸 오인페라고 할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혹시 아포지 심포니 데스크탑 제품은 어떤지 알려주세요^^
기타 레코딩만 하려고 하는데 입문용 오인페 추천 부탁드립니다 🙏🏻
스칼렛 4세대
EIN도 보면 좋아요. ㅎㅎㅎ
프리앰프 퀄리티 확인하는것도 좋죠! 다만 공개하지 않는 제조사가 많아서 🥲
루프백이 기능이 도대체 뭐가 다른 건지 몰라서 맨날 헤맸는데 이제 뭔지 좀 알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문의좀 드립니다. 베링거 X1222 USB 는 asio드라이버나..라우팅? 등 오디오인터페이스로 평가는 어떨까요?
해당 제품은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아닌 믹서이며, ASIO 드라이버도 제공되지 않습니다.
믹서와 오인페 구분을 할 줄 아셔야 합니다.
@@메이즈 네.감사합니다
표에서 직접 사용한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있길래 첨언해봅니다.
Scarlett 4i4: 드라이버 안정성 이슈 있음 (Thunderbolt로 연결 안하면 블루스크린이 잦아지는 현상이 있습니다)
Minifuse 1: 현재 드라이버 이슈가 해결되어 평범하게 라우팅 가능 (심지어 영상 올리신 기점으로부터 최소 6개월 전에 이미 해결된 문제입니다)
U22XT: 루프백 기능이 오디오에 무지한 사람에게 접근성이 떨어지며, 케이스가 접지가 안 되어 전기가 샐 수 있음.(이게 마이크 및 오디오의 잡음에 영향을 줄 때도 있었습니다)
자주 추천되는 중저가형 제품의 드라이버 안정성은 Focusrite
ASIO=>WDM이나 WDM=>ASIO가 되지 않는다고 하셨는데 펌웨어 1.0.5부터는 개선이 되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U22XT를 추천하는 것은 저도 동의하는 바입니다.(저렴하잖아요)
블랙라이언 레볼루션 2X2는 구하려면 현재 신품 60만원입니다
추가로 추천드리는 중형 오디오 인터페이스는 SSL 12도 있습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사실 제가 오인페 50종을 다 써보는것은 불가능하고, 실제로는 10개 정도만 사용해봤고 나머지는 제품을 실제 사용하시는 스트리머나 BJ분들한테 의견을 받아 비교 차트를 만들었습니다.
가능하다면 저도 최대한 많은 장비를 써보고는 싶네요.
일단 말씀하신 내용에 대해서는
1. 스칼렛 4i4 안정성 문제 -> 이거는 제품은 시켰고 조만간 써보고 영상 제작할 예정입니다. 제가 쓸때 스칼렛 솔로는 문제가 없었는데 4I4 드라이버만 불안정한건가요?
2. Minifuse 1 -> 라우팅 되는거 맞나요..? 실제로 사용하시는 분한테 여쭤보니 펌웨어 업데이트 해도 ASIO 출력 사운드가 루프백으로 안 들어간다고 합니다. ASIO 소스는 DAW가 아니라 리듬게임(이지투온)이고요.
수입사에서도 ASIO 소리는 캡처 안된다고 못박아 놔서 공식적으로도 안 되는 상태입니다. (옛날 자료인듯)
samamusic.co.kr/article/%EC%9E%90%EB%A3%8C%EC%8B%A4/7/10636/
제가 실 기기를 사용해 보거나 미니퓨즈 1에서 ASIO->WDM 으로 설정에 성공하는 영상을 찾으면 해당 사항은 수정하겠습니다.
3. U22XT -> 진짜로 샤시 그라운드가 안 잡혀 있네요 ㅋㅋㅋㅋㅋ 방금 테스터기로 측정한 결과 샤시가 그라운드와 연결되어 있지 않습니다. 당연히 될 줄 알았는데 안되어 있으니까 신기하네요. 그래도 샤시끼리는 전부 등전위로 접지되어 있어서(패러데이 새장 효과) 플라스틱 외장으로 된 M-audio Mtrack solo보다는 노이즈가 적게 들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제가 스마트폰을 오인페 위에 올려두고 녹음을 해도 딱히 노이즈가 타던지 하는 현상은 없었습니다. 케이스가 그라운드에 연결되어 있지 않아서 누설전류가 샐 수는 없고, 오히려 절연되어 있어서 문제일수는 있는데 큰 이슈는 아닌 듯한 느낌입니다. 10만원대 제품에서 이거보다 라우팅이 잘 되는 제품은 없기 때문에..
1. 4i4 드라이버와 AMD와 사이가 안 좋은 거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본 문제는 1~2개월동안 장기적으로 사용했을 때 눈치를 챘었습니다. 컴퓨터가 CPU를 꽤 요구하는 작업(특히 게임)을 하면 녹음 중간에 소리에서 투툭거리며 터지는 소리가 나거나, 갑자기 블루스크린이 나오거나 했거든요(이건 덤프까지 확인하면서 원인을 찾았습니다). 구버젼 드라이버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본 문제 때문에 현재는 Minifuse 4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2. Minifuse ASIO와 리듬게임 관련해서는 잘 모르는 지점이라 이야기하는 데 조심스럽지만, 실제 사용해본 입장에서는 DAW의 ASIO 루프백 출력을 WDM 루프백 입력으로 내보내거나 WDM 루프백 출력을 ASIO 루프백 입력으로 내보내는 건 여전히 됐습니다. 실 사용 시 에코나 잡음제거 등의 VST 이펙트를 거는 덴 충분했고요. 사용하던 DAW는 Reaper입니다. 라우팅 증명 영상이 필요하다면 드리고 싶긴 한데 중고로 보내버린 터라 현재 Minifuse 1은 수중에 없네요...
2-1. 아마 Minifuse1/2의 루프백 시스템에 대해서 오해가 생겨서 그런 거 같은데, Minifuse1/2의 루프백은 EVO4의 루프백과 비슷합니다. 즉, 루프백에 넣는다고 해서 모니터링이 바로 되지는 않는 물건입니다(믹서 프로그램이 없습니다). "리듬게임의 출력을 루프백으로 설정했는 데 헤드폰으로 소리가 들리지 않아!(Minifuse 1과 2는 메인 출력과 루프백 출력을 믹스해서 들려주지 않으며 아니라 메인 출력만 들려줍니다)" 나 "OBS 루프백 출력 캡쳐를 했는데 게임 소리가 안나!(OBS 출력 캡처는 ASIO 출력을 내보내지 않습니다. 입력 캡쳐가 맞습니다)" 같은 말이면 당연히 안 되고 안 들립니다... 루프백 모니터링은 윈도우 설정에서 이 장치로 듣기를 쓰거나, DAW를 또 별개로 틀어서 Loopback 입력을 Main 출력에다 연결하는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후자로 세팅할 때가 낫더군요)
3. 실은 말씀하시는 대로 U22XT의 누전은 그 가격과 가성비 때문에라도 그렇게까지 큰 문제는 아니긴 합니다. 장비를 여러 대 올려놓고 랙처럼 사용하고 있는 게 아니면 말이죠... 저도 동사의 Maya22를 함께 병행해서 쓰는 입장에서 "아니 그 가격에 이 정도 성능과 라우팅인데 그냥 감안하고 쓰지 뭐!" 하는지라, 전기 오르는 게 너무 신경쓰이거나 민감한 고가 장비를 같이 쓰고 있는 게 아니면 택하는 데 큰 문제는 없긴 합니다. 저렴한 콘덴서/다이나믹 마이크를 가리지 않고 물리기 아주 딱 좋은 물건이기도 하고요.
답글 감사합니다. U22XT의 누전 문제 때문에 만듦새가 더 나은 Minifuse 1을 추천했었고 지인들의 세팅도 도와주고 다녔던지라 오해가 있는 건 아닐까 했거든요. 무례했다면 사과드립니다.
p.s 가끔 U22XT의 가상 채널이 그리워(...) 그냥 U22XT 뜯어서 섀시랑 그라운드 연결해 쓸걸 할 때가 있습니다...
아닙니다 전혀 무례하지 않습니다 ㅎㅎ 좋은 의견과 깊은 지식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조만간 U22XT 리뷰를 할 생각인데 섀시 튜닝까지 같이 찍어야겠네요 ㅋㅋㅋㅋ
말씀하신 대로 랙에 여러장비 물려서 쓸 때는 전위차 발생 우려 때문에 섀시 그라운딩 안 된 것이 문제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안 그래도 최근에 외장 프리가 생겨서 U22XT후면 라인 인풋에 연결해서 쓰려고 하거든요.
그리고 저가형이라 당연한 얘기겠지만, 전원부도 좀 민감하더라고요.
기타 레코딩처럼 임피던스 높은 장비를 연결했을때, 가정집 엘리베이터 등에서 올라오는 고주파 노이즈가 유입될 때가 있긴 했습니다. 스테레오 크로스토크도 조금 있어서 마스터링 시 공간감이 좁게 느껴지는 문제도 있고요. ESI 에서 고성능 버전의 U22XT MK2를 내줬으면 좋겠네요! Neva Uno 같은 저가 모델만 내고 있는 상태라 ㅠㅜ
안녕하세요 메이즈님 현재 esi neva uno 를 현재 고민중인데 방송용으로 괜찮을까요?
u2 xt 투컴 사용가능할까요?
놉
토핑 E2X2 otg 오인페 어때요?
좋아요
방송할 건 아니고 딜레이 없이 투컴 소리만 하나로 합치고 싶은데 어떤 제품을 사야될까요?
토핑 e1x2
둘이서 대화하는 팟캐스트를 하고 있는 채널입니다. 목소리 크기 차이를 프리미어 멀티밴드 컴프레서로도 한계가 있는 것 같아서 컴프레서가 달려있는 야마하 mx10xu로 구매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콘덴서 마이크 두개를 사용하고 둘 다 컴프레서 쓰려고 하면 최선의 선택일까요?
최고의 영상 감사합니다. 오디언트 id4 mk2로 좁혀지는 중에 스칼렛 4세대가 나왔네요.. 스칼렛 솔로 4세대와 비교하면 어떨지..
스칼렛 4세대는 가격도 많이 올랐고 AD 성능도 별 차이 없고 오토게인이랑 클립 세이프터, 루프백만 추가됐는데
이마저도 스칼렛 솔로는 모투식 루프백에 클립세이프터도 미지원이네요.
스칼렛은 오디언트 대체하려면 아직 멀었습니다.
드라이버 불안정 이슈 고쳐졌다는 가정 하에 방송용이 아니라면 괜찮을지도..
@@메이즈오오 답변 너무 감사합니다. 오디언트로 가즈앗!!!!
혹시 신디사이저 음악방송용 추천 오인페 있으신가용!? 감사합니당ㅋㅋ!
arturia minifuse 4
통기타 녹음하려고 합니다
스테인버그 IXO22 어떤가요?
음악용으로도 괜찮은 부분인가요
방송용으로 전혀 사용하지 않을거라면, 영상에서 루프백 설명하는 부분만 빼고 들으시면 됩니다.
귀한정보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영상보고 도움많이 받았습니다!! 혹시 투컴용 오인페는 추천할만한게있으실까요??
광입력 되는 ID14..
@@메이즈 답변 감사합니다! 죄송하지만 io44추천도받았는데
Io44와id14차이는 어떤게있을까요?
io44는 광입력 안되서 AUX잭으로 꽂아야 하는데 케이블로 노이즈 많이 타고 들어옵니다. 음질에 신경을 쓴다면 사운드는 무조건 광단자로 받는게 돟습니다
@@메이즈 너무너무 감사합니다!ㅜㅜ
안녕하세요. 설명해주신거에 따라서 찾아보고있는데 goxlr 이제품 (미니말고) 은 어떤가요? 설명해주신거에 대해서 나와있는게 없어서 ㅠ-ㅠ
오디언트evo4 3년넘게사용중인데 가성비 갑입니다
음질, 기능 모두 다 잡은 가성비 오인페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