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신 준비용 미적분 고난도 문제 [2004 교토대]

Поділитися
Вставка
  • Опубліковано 20 вер 2024

КОМЕНТАРІ • 6

  • @카르비젤
    @카르비젤 24 дні тому +1

    확실히 입시류 문제에서 '다항함수가 아닌 적당히 지저분한 식(함수)'의 최대,최소를 구하는 경우의 70% 이상은 치환해서 4차 이하의 다항함수(주로 2차)로 변환하고 변환 시의 정의역,치역에서의 최대,최소를 구하는 것 같습니다. 뭔가 정리가 될거는 같았지만 4θ보고 겁먹고 그래프 그려서 풀면 되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미분하고 주어진 범위에서 그래프 그려서 풀어봤는데 상당히 시간이 많이 걸렸습니다.. 그래서 저는 다항함수가 아닌 함수의 최대최소 구할 때 어떨 때 치환이고 정석인가에 대해 조금 고민해봤는데 (단, 평범한 내신 및 입시 내외에서)
    i) 식이 삼각함수로만, 로그함수로만, 지수함수로만 이루어져 있을 때
    ii) 이루어진 식에서 한 문자로 치환할 수 있도록 식을 변형할 수 있을 때, 가령 cos,sin / tan,sec / (lnx)^2,ln(x^2) / θ,nθ의 삼각비 변환 (각변환) 등
    의 경우는 범위와 함수를 치환하고 구해서 최대,최소를 구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다만, 다양한 종류의 함수가 섞여있거나 미분 시에 식이 너무 깔끔하다면 원함수 그대로 정석대로 풀어야하는 경우일 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오류가 있거나 조언해주실게 있다면 알려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좋은 풀이 감사합니다.

    • @poiecis
      @poiecis  22 дні тому

      재미있고 타당한 (그리고 상당부분 유효한) 해석입니다만, 문제의 외형을 보고 그 기준에 따라 문제를 유형별로 딱 잘라 정리하고, 분류하는 것은 그리 좋은 사고 방향이 아니라는 입장입니다. 4θ에 관련하여 그래프 그린 것을 좀 구체적으로 알려주시겠어요? ㅎㅎ

    • @카르비젤
      @카르비젤 22 дні тому

      @@poiecis 맞습니다. 지나친 분류는 진정한 실력 향상을 저해하고 사고의 시야를 좁힌다고 생각합니다. 어 일단 처음에 쌩으로 문제를 풀었을 때를 복기해보면
      '그래프를 그려보자!'라는 방식으로 접근한 것이기에 미분하면 f'(θ)= -4sin4θ-8sinθcosθ가 되고 sin4θ=2sin2θcos2θ, 2sinθcosθ=sin2θ이므로 f'(θ)를 sin2θ로 묶어서 정리하면 f'(θ)=-4sin2θ(2cos2θ+1) , f'(θ)=0을 만족하려면 sin2θ=0 or cos2θ=-1/2 이고 0≤θ≤3/4π 에서 이를 만족하는 θ는 0, π/3, π/2, 2/3π 이고 이때의 f(θ)의 값은 각각 1, -7/2, -3, -7/2이며 f(0)=1, f(3/4π)=-3 입니다. 여기서 "범위 끝값들의 함숫값,극값을 구했으니 이 안에서 최대,최소 값이 있으며 1, -7/2이다"라고 생각했지만 왜 그런지 확신이 없어서 기왕 그래프를 그려보고 싶었습니다. 더 나아가 f'(θ)=0이 되는 값들 사이의 f'(θ)의 부호를 조사해야하거나 f''(θ)에서 변곡점을 구해야할 수도 있겠지만 일단 위에 상황만 놓고 그래프에 찍어봐도 인과관계가 명확해서 극값을 기준으로 ↘↗↘↗의 형태로 그려지게 됩니다. ( 좀 더 정확히 개형을 설명드리자면 f(0)에서 f(π/3)로 가는 첫↘가 길고 나머지는 짧게 짧게 그어집니다. 대충 치아모양 ) 다만 변곡점을 구하지 못해서 곡선의 형태를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이제 그래프에서 f(0)=1이 최댓값이고 f(π/3)=f(2/3π)=-7/2이 최솟값이 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시도한 이계도함수 : f"(θ)=-16cos4θ-8cos2θ=-16(2cos^2(2θ)-1)-8cos2θ=-8(4cos^2(2θ)+cos2θ-2) , f"(θ)=0을 만족하려면 4cos^2(2θ)+cos2θ-2=0 , cos2θ에 대한 이차방정식으로 풀면 cos2θ=(-1±√33/8) , 특수각이 아니므로 일단 보류

    • @카르비젤
      @카르비젤 22 дні тому

      @@poiecis 추가적으로 한가지 여쭤보고 싶은게 있는데, 그래프를 찾아보면 cos4θ-4sin^2(θ)는 주기가 π인데 cos4θ는 주기가 π/2이고 sin^2(θ)는 주기가 2π인데 (주기함수)±(주기함수)의 주기는 랜덤일까요? 혹은 주기를 몰라도 항상 주기를 가질까요?

    • @poiecis
      @poiecis  19 днів тому

      @@카르비젤 오우 정말 고생하셨네요 ㅎㅎ 충분히 좋은 풀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계산기가 없으면 설명할 수 없는 지점이 좀 많이 생기겠네요. 재미있는 풀이 잘 봤어요!

    • @poiecis
      @poiecis  19 днів тому

      @@카르비젤 (주기함수)±(주기함수)의 주기는 두 함수의 주기의 최소공배수가 될 것 같습니다 ㅎㅎ 몇 가지 적어보시면 쉽게 아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정리하는 것은 크게 의미 없겠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