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20년 만에 새 지폐 발행…“경제 침탈 주역 얼굴도” / KBS 2024.07.03.
Вставка
- Опубліковано 9 лют 2025
- 현금 사용이 많은 일본에서 20년 만에 새 지폐의 유통이 시작됐습니다. 디자인을 바꿔 위조를 막고, 소비 진작이란 경제 효과도 기대하는 건데요. 만 엔권에는 일제강점기 경제 침탈의 주역으로 평가받는 인물의 얼굴이 실렸습니다. 도쿄 지종익 특파원 보도입니다.
[리포트]
일본은행이 디자인을 바꿔 찍어낸 지폐를 시중 은행으로 반출하기 시작합니다.
천엔 권과 5천엔 권은 20년 만에, 만엔 권은 40년 만에 교체됐습니다.
[우에다 가즈오/일본은행 총재 : "1조 6천억 엔(한화 약 13조 7천3백억 원)의 새로운 일본은행권을 세상에 내보낼 예정입니다."]
새 지폐는 최첨단 홀로그램 기술을 적용해 지폐 인물의 얼굴이 입체적으로 움직이게 만들었습니다.
위조를 막기 위해섭니다.
일본 정부는 새 지폐가 유통되면 현금인출기 교체 등으로 13조 원 이상의 경제효과를 기대합니다.
이와 함께 고령층이 집에 보관해온 현금, 이른바 '장롱 예금'이 시중에 풀려 소비로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기시다 후미오/일본 총리 : "국민 여러분이 새 지폐를 친숙하게 사용해 일본 경제에 활기를 불어넣을 것을 기대합니다."]
새 만엔 권에 실린 얼굴은 시부사와 에이이치.
메이지 시대 경제 관료를 지낸 일본 자본주의의 아버지로 불립니다.
하지만 일제강점기 한국전력의 전신인 경성전기의 사장을 맡아 경제 침탈의 주역으로 평가받는 인물입니다.
당시 한반도에서 지폐 발행을 주도하고 지폐에 자신의 얼굴을 넣었습니다.
[이상현/안중근의사숭모회 이사 : "제일은행권을 한국에서 무단발행함으로써 우리 경제권이 침탈되는 계기를 마련했고..."]
일본 언론에서는 현금 사용에 대한 수요가 줄고 있어 새 지폐 발행 효과는 크지 않을 것이란 분석도 나옵니다.
도쿄에서 KBS 뉴스 지종익입니다.
영상편집:사명환/자료조사:문종원
▣ KBS 기사 원문보기 : news.kbs.co.kr/...
▣ 제보 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 전화 : 02-781-1234
◇ 홈페이지 : goo.gl/4bWbkG
◇ 이메일 : kbs1234@kbs.co.kr
#일본 #일제강점기 #지폐
국가가 침탈을 해놓은상태라서 시장중 하나인데 그걸 경체침탈이랜다 ㅋㅋㅋㅋㅋㅋㅋㅋ
우리나라 지폐도 조선>근대화 인물로 변경되었으면 좋겠습니다
Auszubildung keinfleisch sistem technig lachen kein kaniebal technig
과거사 반성은 커녕, 조롱을 하고 있는거지.
그래도 좋다고 친일 하는 그 것들!!
2024년 대한민국의 수준. 경제침탈주역이란 단어를 부끄러움 없이 쓴다는거 자체가 나는 열등하고 여전히 피해자라고 못박는걸 왜모를까. 그걸 알고 쓰면, 우매한 군중들 흥분해라고 쓰는건가. 불쌍한 인생들
朝鮮にこんな凄い人おらんやろ
우리도 10만원권 이승만, 5만원권 박정희 , 1만원권 전두환으로 바꾸는거 적극 찬성한다.
이 세분의 지도자가 있었기에 오늘날의 빛나는 대한민국이 있을수 있다는건 누구도 부정할수 없는 팩트다.
니기미다 다친일압잡이 아닌가
@@하지연-s7r 정신상태가 아직도 조선시대에 머물러 있는가부네.. 21세기에 반일은 정신병이라고...쯧쯧..
정신차려 지금은 조선이 아니고 대한민국이야.
한강끊고 도망간 런승만, 일제 괴뢰국 만주국 장교 남로당 다까끼 마사오, 평화로운 비폭력집회에 최루탄 던지고 땅크 몰고 온 땅크보이
에효~~~반일로 포장해서 사랑 받으면 기분 좋아? 그만 쫌 우려먹어라..총 한방 쏘지 않고 나라 빼긴걸 부끄러워 하는것이 순서 아닌감?..
댓글에도 반일하면 애국자로 대우해주니 우쭐하겠지?
다음 신권에는 윤석렬사진 넣어주세요.
일본을 위해 정말로 애쓰신 분입니다.
윤석열은 조만간 일본으로 망명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