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트램, 2층에서 본 홍콩야경 / "Nighttime view from the upper deck of Hong Kong tram"

Поділитися
Вставка
  • Опубліковано 25 вер 2024
  • #홍콩여행 #트램 #hongkong #hongkonglife #hongkongtram #hongkongtramride
    홍콩트램, 2층에서 본 홍콩야경 / "Nighttime view from the deck of Hong Kong tram"
    홍콩 섬의 북쪽 지역을 동서로 횡단하는 노면전차 입니다.. 식민지 초기인 1904년 개통되었고 직류 550V에 1067mm 궤간을 쓴다. 홍콩 최초의 도시철도로 명성을 갖고 있으며 퇴물 내진 고물 취급을 받는 현재에도 많은 사람이 애용합니다. 영국 본토에서조차 2층버스는 몰라도 2층 전차는 보기 어려워진 현재까지 운행하고 있는 세계적으로 드문 2층 전차입니다. 과거 런던에서 2층 트롤리버스를 운영하다 그만둔 적이 있기 때문입니다ㅏ.. 구 영국령 중에서도 2층 전차가 있는 곳은 홍콩뿐입니다 참고로 똑같은 구 영국령인 호주의 멜버른에 다니는 트램은 쌩쌩 달리는 알스톰제 최신차량이고 애들레이드 트램은 관광열차나 마찬가지로 한정된 구간에 구형 전차가 다니고 있습니다.
    1979년에 이 트램이 안 닿던 구룡반도의 교통편의와 홍콩 섬과 구룡반도 간 연계를 위한 새 도시철도인 홍콩 지하철이 등장하고, 뒤이어 1982년 홍콩 섬 내부에도 홍콩 지하철 홍콩섬선이 생기고 셩완역부터 샤우케이완역까지 사실상 전차노선을 그대로 따라가면서 엄청난 속도로 끊어주게 되자, 트램의 장거리 수요가 고스란히 새로 생긴 빠르고 쾌적한 지하철로 가버리고 트램에 한 차례 위기가 찾아오기도 했습니다. 이 때 차장 제도 또한 폐지되고 뒤에 다는 1량도 모두 없앴습니다. 그 대신, 트램은 지하철보다 느리고 불편하기는 하지만 올드 홍콩을 느낄 수 있다는 장점과 사실상 거의 유일하게 남은 2층 전차라는 점 덕에 관광자원으로 탈바꿈하게 됩니다.
    두말할 것 없이 좁은 도로에서 온갖 차들이 끼어드는지라 속도 면에서는 당연히 트램이 느리지만, 당시 기술의 한계로 심도가 깊어진 홍콩섬의 지하철은 타러 내려가는 시간이 한참 걸리기 때문에 홍콩 섬 안의 지하철 한 두 역 정도의 단거리 이동에서는 오히려 전차 쪽이 빠릅니다. 사실상 그냥 길에서 횡단보도만 건너서 중앙차로 정류장에서 바로 탈 수 있는지라 느린 속도에 비해 단거리 이용객과 관광객들에게는 지금도 사랑받고있습니다.. 예를 들어 센트럴/셩완-완차이 구간이나 완차이-코즈웨이베이, 샤우케이완-노스포인트 구간 정도는 바람 쐴 겸 트램을 많이들 타는 편입니다.
    영국령 홍콩 초창기인 1904년부터 홍콩의 분주한 도로를 누비고 있는 이 2층 전차를 타보는 것은 저렴하고 재미나게 홍콩을 여행하는 방법입니다. 최고의 전망을 누리려면 2층 창가에 자리를 잡으세요. 서쪽 지구인 셩완-센트럴, 완차이, 해피밸리, 코즈웨이베이, 노스포인트 등을 지나며 홍콩에서 가장 화려한 경관을 만끽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초이
    - 자료출처, 나무위키

КОМЕНТАРІ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