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형 당뇨가 오래되면 인슐린 저항성으로 췌장이 무리해서 인슐린을 만들어내는 일을 지속하다 보니 기능이 떨어져 오히려 인슐린 분비가 안될 수 있고요, 당뇨 경구약 중에서는 췌장이 과하게 일을하게 해서 인슐린을 많이 분비하게 하는 약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초반에는 혈당이 조절이 잘 되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결국은 췌장기능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고요. 이런 경우 1형당뇨가 된다기 보다는 1.5형 당뇨가 된다고 생각해주시면 되고요. 1형당뇨는 췌장의 베타세포가 파괴되어 인슐린이 아예 분비가 되지 못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1.5형은 베타세포가 아예 없지는 않으나 2형으로 보기에는 인슐린이 적게 나오는 경우를 말합니다. 2. 이 경우 C 펩타이드 수치를 확인해보면 되겠습니다. C펩타이드 수치상 0.6미만이면 제 1형당뇨, 0.6~1 사이 는 인슐린 치료 가 필요 할 수 있는 1.5형 당뇨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얼마전에 우연히 고혈당이 발견되어 1형당뇨 진단을 받았습니다.. 만9세이고, c펩타이드 0.3(당화혈색소 6.9)이라고 하는데, 검사 당시 코로나와 마이코플라즈마 폐렴도 함께 나왔어요.. 8월 한달 내내 녹용이 들어간 한약을 먹었고요.. 이 때문에 일시적으로 c펩타이드 수치가 낮아질수도 있나요?.. 지금 인슐린 주사를 맞고 있는데, 맞는 도중에도 C펩타이드 수치를 3개월후 다시 해볼수도 있나요?.. 제발 답변 부탁합니다..
씨펩타이드(C-peptide)는 전사, 번역을 통해 인슐린을 생성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부산물로써, 인슐린 1개 만들어질 때 씨펩타이드도 1개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인슐린 분비가 정상 범위에 있다면 비당뇨인과 2형당뇨인의 씨펩타이드 수치는 비슷하게 나올 수 있습니다. 2형 당뇨는 인슐린의 분비문제가 아닌 받아들이는 민감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질문하신 인슐린 분비가 2형 당뇨병 기준이라면 식후 혈당의 포인트는 인슐린 분비가 아닌 인슐린 저항성 또는 민감성에서 찾으셔야 합니다.
1형이 아닐 수도 있느냐는 질문이신가요? 인슐린 주사는 필요한 경우 2형 당뇨인에게도 처방할 수 있습니다. 1형인지 2형인지에 대해서는 처음 진단할 때 씨펩타이드 및 몇가지 항체 검사를 했을 겁니다. 궁금하시다면 처음 진단 받았던 병원가서 문의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마른당뇨이냐 비만당뇨이냐는 당뇨인을 체형에 따라 나눈 것에 불과합니다. 1형 당뇨에도 마른당뇨, 비만당뇨 둘다 있고, 2형 당뇨에도 마른당뇨, 비만당뇨 둘다 있습니다. 1형당뇨인지 2형당뇨인지를 나누는 건 C-peptide 등의 검사이기에 주치의선생님과 상의하셔서 관련 검사를 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안녕하세요. 1형 당뇨인은 인슐린이 분비되지 않는 것을 진단받은 단계로 반드시 인슐린로써 혈당을 낮추셔야 합니다. 그러나 2형 당뇨인은 인슐린은 분비되지만 내 몸에서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단계, 즉 인슐린 저항성으로 혈당 조절이 잘 되지 않는 것인데요. 대부분의 성인은 2형 당뇨로 진단되오니 너무 염려하지 마시고요. 처음 당뇨를 진단받으시다면 먼저는 내 몸 스스로가 혈당을 조절하는 기능을 회복하는 치료인 근본치료도 고려해보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제가 중학교 1학년인데 한달 전부터 계속 배가 빨리 고파지고 설사도 자주하고 소변도 자주 싸고 물도 계속 찾게 되요 제가 살이 잘 찌는 체질이 아닌데 체중이 일년도 안되서 3kg가 늘은 상태에요 평소에 밥보다 군것질거리나 단 음식을 굉장히 좋아하고 예전부터 틈만나면 설사를 싸서 2형당뇨를 의심 하고 있어요 2형이 맞을까요?
안녕하세요. 당뇨의 객관적인 진단기준은 당화혈색소(6.5%이상 당뇨)라고 하는데요, 이는 혈액검사를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진단은 내과에 방문하셔서 혈액검사 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당뇨로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은 다음, 다뇨, 다식, 체중감소가 나타날 수 있는데요. 증상만으로는 현재 당뇨인지 아닌지 확답을 드리기는 어려우나, 질문자님의 경우 불규칙적이고, 영양적으로 좋지 못하는 음식을 많이 섭취한 이유로 잦은 배탈과 체중이 증가된 것으로 보입니다. 생활습관 개선으로 건강한 성장하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정상인의 경우 c펩타이드 1.3~3.5 사이로 나옵니다. 정상범위는 실험실 기기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습니다. 정상인과 2형 당뇨 모두 인슐린 분비에 문제가 없으면 c펩타이드 수치가 1.3~3.5 사이로 나오는 것이구요. 1형 당뇨는 인슐린이 분비되지 않고 부족하므로 수치가 낮은 것입니다.
[궁금한 게 있다면 물어보세요!]
이혜민한의사에게 카톡 문의하러 가기 → goo.gl/2Eh3Po
[이혜민한의사의 당뇨치료사례집 출간!]
신청하는 방법 → ua-cam.com/video/B8V65NNrxDQ/v-deo.html
알기 쉽게 잘설명해주시네요 감사합니다
C펩타이드가 뭔지몰랐는데 잘 알겠네요
의사선생님 질문있습니다.
질문1. 2형에서 관리못하면 췌장기능떨어져서 인슐린주사를 맞아야한다고했는데,
그말은 즉 1형이 됐다고보면 되는건가요?
췌장이 이미망가져서 당뇨수치가 정상수치로돌아와도 결국 인슐린주사만으로 치료를 해야하는상황인가요?
질문2. 췌장이 망가지는 수치가따로있나여? 저는당화혈색소가 7.5에 공복130인데 췌장이 망가질수있는 위험한상황인가요?
부탁드립니다ㅜㅜ
1. 2형 당뇨가 오래되면 인슐린 저항성으로 췌장이 무리해서 인슐린을 만들어내는 일을 지속하다 보니 기능이 떨어져 오히려 인슐린 분비가 안될 수 있고요, 당뇨 경구약 중에서는 췌장이 과하게 일을하게 해서 인슐린을 많이 분비하게 하는 약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초반에는 혈당이 조절이 잘 되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결국은 췌장기능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고요.
이런 경우 1형당뇨가 된다기 보다는 1.5형 당뇨가 된다고 생각해주시면 되고요. 1형당뇨는 췌장의 베타세포가 파괴되어 인슐린이 아예 분비가 되지 못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1.5형은 베타세포가 아예 없지는 않으나 2형으로 보기에는 인슐린이 적게 나오는 경우를 말합니다.
2. 이 경우 C 펩타이드 수치를 확인해보면 되겠습니다. C펩타이드 수치상 0.6미만이면 제 1형당뇨, 0.6~1 사이 는 인슐린 치료 가 필요 할 수 있는 1.5형 당뇨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이해하기쉽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이번6월말에 2형당뇨진단을 받았는데..현재 27세입니다. 검사방법은 혈액검사로 2형을 진단받았는데 혈액검사로도 1형과 2형당뇨가 구분이 가능할까요?
C-peptide, GAD 항체 등을 검사해서 구별하는데요. 혈액검사, 소변검사 등을 통해 검사하고, 종합적으로 판단해 결론을 내립니다. 다니는 병원의 주치의 선생님과 상의해보시길 바랍니다.
아이가 얼마전에 우연히 고혈당이 발견되어 1형당뇨 진단을 받았습니다..
만9세이고, c펩타이드 0.3(당화혈색소 6.9)이라고 하는데, 검사 당시 코로나와 마이코플라즈마 폐렴도 함께 나왔어요..
8월 한달 내내 녹용이 들어간 한약을 먹었고요.. 이 때문에 일시적으로 c펩타이드 수치가 낮아질수도 있나요?..
지금 인슐린 주사를 맞고 있는데, 맞는 도중에도 C펩타이드 수치를 3개월후 다시 해볼수도 있나요?..
제발 답변 부탁합니다..
녹용 떄문에 일시적으로 c펩타이드 수치가 낮아지진 않았으리라 여겨집니다. 오히려 치료 할 때 쓰기도 하는 한약재이기도 하고요. 인슐린 주사를 맞는 중에도 검사는 가능합니다. 다만, 1형 당뇨이기 때문에 수치가 개선되는 것이 쉽지는 않으리라 예상됩니다.
안녕하세요!
씨펩 정상수치가 2형 이나 비당뇨인 모두 1.3~3.5 이라 하셨는데 그러면 씨펩이 정상인데 2형 당뇨가 될 수 있다는 건가요?
그러면 인슐린 분비가 제대로 되고 있는데도 식후 혈당이 높아져 당뇨가 되는 원인은 뭘까요?
씨펩타이드(C-peptide)는 전사, 번역을 통해 인슐린을 생성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부산물로써, 인슐린 1개 만들어질 때 씨펩타이드도 1개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인슐린 분비가 정상 범위에 있다면 비당뇨인과 2형당뇨인의 씨펩타이드 수치는 비슷하게 나올 수 있습니다.
2형 당뇨는 인슐린의 분비문제가 아닌 받아들이는 민감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질문하신 인슐린 분비가 2형 당뇨병 기준이라면 식후 혈당의 포인트는 인슐린 분비가 아닌 인슐린 저항성 또는 민감성에서 찾으셔야 합니다.
항상 좋은 강의에
감사와 도움 많이 받고있습니다
저는 58세 여성인데요
몇일전 건강검지시
공복혈당 98
당화혈색소 6.3
인슐린 1.88이하
C-peptide 0.68이하로
나왔어요
검진병원에서는 별다른 설명없이
딱 두마디해주셨어요
당뇨전단계인거같고
3개월후 다시검사해보자구요
선생님의 지금 유튜브강의로보자면
저는 인슐린이제대로 분비가
안되는것같은데..맞나요?
인슐린 분비가 충분히 되지는 않는 상황인데요~ 몸 상태가 좋아지면서 C-peptide 수치도 정상화 되는 경우를 봤기에 우선 운동, 식습관, 수면 등의 관리에 집중하셔서 6개월 정도 후 재검사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당부하검사(OGTT)해보시면 확실합니다.
@@diabetes.school
감사합니다원장님
@@나는도깨비
감사드립니다
한번해보겠어요
당뇨병ㅜㅜ이후에 진단받으셨나요?? 아니면 전단계이신가요..저랑 같으셔서 궁금합니다
당뇨 진단받은적 없는데 씨펩수치가 0.62가 나왔어요.. 병원에서는 공복혈당과 당화혈색소 수치가 정상이라 언급도 안하신거같은데 일시적으로 낮을수도 있는건가요? 높아지기도 하나요?
c-peptide 수치는 변동할 수 있습니다.3개월 후 혈액검사를 다시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너무 염려하지 마시고 꾸준히 건강한 생활요법을 실천해보세요.
2년동안 인슐린주사 맞고 잇는대 아닐수도 익나요그럼?
1형이 아닐 수도 있느냐는 질문이신가요? 인슐린 주사는 필요한 경우 2형 당뇨인에게도 처방할 수 있습니다. 1형인지 2형인지에 대해서는 처음 진단할 때 씨펩타이드 및 몇가지 항체 검사를 했을 겁니다. 궁금하시다면 처음 진단 받았던 병원가서 문의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영상잘봣습니다
씨펩수치가 0.7에서 1.2사이는 그럼 어떤유형인가요?
저는 1.0으로 나왔어요
안녕하세요. 2형당뇨 해당합니다. 씨펩타이드는 0.6 미만일 경우 1형으로 진단합니다. 감사합니다.
빠른답변주셔서 감사합니다^^
0:53
1,2형 당뇨 구분하는 검사 명은 C-peptite(펩타이드) 검사
1:15 인슐린 전구물질 : 프로인슐린
2:47
현미가 당뇨환자에게....
랑크.
며칠전 피 검사 결과 입니다.
공복혈당83
당화혈색소5,1
C-Peptide 0.85 (참고치0.78-5.19)
정상인가요? 1형 당뇨인가요?
참고치를 봤을땐 정상인데 헷갈리네요.
안녕하세요. 아직까지는 1형당뇨는 아니지만 인슐린 분비가 조금 적은 상태입니다. 6개월에 1번씩 C-peptide 검사를 해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더불어 건강한 생활요법을 실천해주세요. 감사합니다.
@@diabetes.school 친절한 답변 감사 드립니다.
그럼 52세부터 몸이 마르기 시작했는데 마른당뇨는 1형인가요? 2형인가요? 요즘 당뇨약 먹기시작했음
마른당뇨 원인이 뭐냐했더니 소아성 이라던데 1형인가요? 👩💻꼭 답변부탁드립니다
마른당뇨이냐 비만당뇨이냐는 당뇨인을 체형에 따라 나눈 것에 불과합니다. 1형 당뇨에도 마른당뇨, 비만당뇨 둘다 있고, 2형 당뇨에도 마른당뇨, 비만당뇨 둘다 있습니다. 1형당뇨인지 2형당뇨인지를 나누는 건 C-peptide 등의 검사이기에 주치의선생님과 상의하셔서 관련 검사를 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전 마르지도 않고 비만도 아닌 표준체중 20대입니다 현재 1형인지 2형인지 결과를 기다리고 있고 약을 먹고있는데요 수치가 공복에는 오락가락안하고 빕먹을때만 50~80정도 오르는데 2형일까요,,? 사실 1형일까봐 너무 불안해요,,
1형도 약효과가 드나요?? 든다면 이게 1.5형인건가여??
안녕하세요. 1형 당뇨인은 인슐린이 분비되지 않는 것을 진단받은 단계로 반드시 인슐린로써 혈당을 낮추셔야 합니다.
그러나 2형 당뇨인은 인슐린은 분비되지만 내 몸에서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단계, 즉 인슐린 저항성으로 혈당 조절이 잘 되지 않는 것인데요. 대부분의 성인은 2형 당뇨로 진단되오니 너무 염려하지 마시고요. 처음 당뇨를 진단받으시다면 먼저는 내 몸 스스로가 혈당을 조절하는 기능을 회복하는 치료인 근본치료도 고려해보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제가 중학교 1학년인데
한달 전부터 계속 배가 빨리 고파지고 설사도 자주하고
소변도 자주 싸고 물도 계속 찾게 되요
제가 살이 잘 찌는 체질이 아닌데 체중이 일년도 안되서 3kg가 늘은 상태에요 평소에 밥보다 군것질거리나 단 음식을 굉장히 좋아하고 예전부터 틈만나면 설사를 싸서 2형당뇨를 의심 하고 있어요 2형이 맞을까요?
안녕하세요.
당뇨의 객관적인 진단기준은 당화혈색소(6.5%이상 당뇨)라고 하는데요, 이는 혈액검사를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진단은 내과에 방문하셔서 혈액검사 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당뇨로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은 다음, 다뇨, 다식, 체중감소가 나타날 수 있는데요. 증상만으로는 현재 당뇨인지 아닌지 확답을 드리기는 어려우나,
질문자님의 경우 불규칙적이고, 영양적으로 좋지 못하는 음식을 많이 섭취한 이유로 잦은 배탈과 체중이 증가된 것으로 보입니다.
생활습관 개선으로 건강한 성장하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궁금한게 잇습니다. c펩타이드 1.3~3.5 사이를 2형당뇨라고 한다 하셧는데 정상인의 c펩타이드 수치는 어느정도 나오나요?
정상인의 경우 c펩타이드 1.3~3.5 사이로 나옵니다. 정상범위는 실험실 기기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습니다. 정상인과 2형 당뇨 모두 인슐린 분비에 문제가 없으면 c펩타이드 수치가 1.3~3.5 사이로 나오는 것이구요. 1형 당뇨는 인슐린이 분비되지 않고 부족하므로 수치가 낮은 것입니다.
식후 씨펩분비량에 대해서도 알려주실수 있을까요?
@@diabetes.school 인슐린 저항성이 있을 경우 초과적인 c-peptide 수치가 예상되는데요^^;
음악좀 줄이시오
C펩타이를 어디서 해봐요?
씨펩타이드 검사가 가능한지 주변 내과에 물어보신 후 내원하시거나, 번거롭다면 종합병원으로 가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