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적 대전략으로 보면 존버타다가, 혼란을 틈타 영혼의 한타로 가는게 맞긴합니다. 한고조도 저 대전략으로 존버타다가 한나라 세운거죠. 다만 촉한 입장에서 그게 언제가 될지 기약이 없을뿐;;; 결국 훗날 역사적으로 보면 반드시 기회는 오는데, 사람의 수명은 한계가 있고 입지와 기반이 불안하면 존버를 못타기때문에 망하는 테크를 답습하게 된 것이죠. 우리가 주식을 하면 돈을 잃는 이치와 비슷하다고 할까요?(눈물)
댓글 분위기가 좀 이상하네요. 무능한 인물을 보통 바보(?)라고 하지 않나요? 바보를 꼭 지적 능력 문제가 아니라, 여기 글쓴이들도 군대 고문관이니, 회사나 학교 단체 발표에서 짐짝이 있었지 않나요? 그 사람들도 그냥 안건드리면 조용히 무난하게 잘 사는 사람들 천지입니다. 자기 능력에 맞게 자기 자리를 찾아가니까요. 유선은 자기 능력에 안맞는 자리에서, 전기엔 유능한 신하의 도움을 받고, 후기엔 끓는 물 속 개구리처럼 서서히 나라의 문을 닫았으니 망국의 군주..무능한 군주..바보가 아니겠습니까?
아빠만한 능력은 없지만 적어도 유비나 제갈량이 남긴 이들을 쓸 줄은 알았고, 제갈량의 죽음을 모욕한 이막같은 자를 패 죽일 정도로 옳고 그름을 알았으니, 촉한의 험한 지세에 의지해 40년을 버틴 능력 정도는 인정해 줘도 좋지 않겠나 합니다.
유선이 황제로 있는동안
반란도 없었고, 궁궐내 내분도 없었음.
오래동안 왕권을 유지한거 보면
손권,조비보다 유선이 똑똑한 황제라고 봐야지.
강유의 무리한 북벌과 황호의 내부간섭만 없없다면
성군에 기질도 있었을꺼임
솔직히 무당이 친 점괘 결과로 국방 부분을 넘겨버린 걸 보면 성군의 자질이 잇다고 하긴 좀...
난세가 아녔으면 그냥저냥 무난한 황제였을듯
사마소한테 촉으로 돌아가고 싶다 연기하며 경계심 없앤거 진짜 미친급임
촉은 생각도 안나고 지금이 좋다고 한거아님? ㅋㅋㅋ
난세의 평범한 군주였음
바보? 절대아님
유선을 생각하면 일단은 난세를 패권을 다투는 군주상은 아닙니다. 난세 패권 다툼 군주로써는 역시 유비와 조조를 뽑지요.
손찬이형 말씀대로 금치산자가 40년 제위를 유지할 수는 없죠 ㅎㅎ 청화수님 말씀대로라면 야심 없는 능구렁이형 인물 같기도 하고요.
유선이 바보라서가 아니라 강유의 무리한 북벌이 촉이 망한 지름길이였지. 북벌할 인력과 자원 모아두고 익주, 한중 틀어막고 있었으면 사마염 사후 지리멸렬한 진때에 기회 한번 있었을듯
강유 입장에서는 무리를 해서라도 북벌을 진행했어야 했음. 애초에 자기의 쓸모가 북방의 강족을 끌어들이는 용도인데 북벌없이 멍때리다가 위나라가 강족에대한 장악력이 튼튼해지면 촉에서 그냥 나가리 되는거임.
비의도 강유에게 많은 병력을 지원하지 않았음.
비의을 생각에는 위나라가 약할때 칠려고 했을뿐, 무리하게 북벌하지는 않았음
국가적 대전략으로 보면 존버타다가, 혼란을 틈타 영혼의 한타로 가는게 맞긴합니다.
한고조도 저 대전략으로 존버타다가 한나라 세운거죠. 다만 촉한 입장에서 그게 언제가 될지 기약이 없을뿐;;;
결국 훗날 역사적으로 보면 반드시 기회는 오는데,
사람의 수명은 한계가 있고 입지와 기반이 불안하면 존버를 못타기때문에 망하는 테크를 답습하게 된 것이죠.
우리가 주식을 하면 돈을 잃는 이치와 비슷하다고 할까요?(눈물)
무능 보단 평범의 군주가 어울리는 인물
무능한 임금이지만 바보는 아니라고 봐야죠. 촉한 멸망전에 죽었으면 지금보단 평가가 더 나았을지도
댓글 분위기가 좀 이상하네요.
무능한 인물을 보통 바보(?)라고 하지 않나요?
바보를 꼭 지적 능력 문제가 아니라, 여기 글쓴이들도 군대 고문관이니, 회사나 학교 단체 발표에서 짐짝이 있었지 않나요?
그 사람들도 그냥 안건드리면 조용히 무난하게 잘 사는 사람들 천지입니다.
자기 능력에 맞게 자기 자리를 찾아가니까요.
유선은 자기 능력에 안맞는 자리에서, 전기엔 유능한 신하의 도움을 받고, 후기엔 끓는 물 속 개구리처럼 서서히 나라의 문을 닫았으니 망국의 군주..무능한 군주..바보가 아니겠습니까?
유선은 잘먹고 잘살얐습니다 처신술 정치적 능력이 없으면 멸망이죠
이연, 이종, 이명복보다는 나은 군주
유선이형 뭐해
유비가 던져서 바보됐다는게 트루?
연의의 창작입니다 ㅎㅎ
선조지 뭐
촉을 망하게 한건 제갈량과 강유입니다..결과론이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