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어10] 태풍 '산산' 덕에 아침저녁으로 선선해진 날씨? / YTN
Вставка
- Опубліковано 9 лют 2025
- ■ 진행 : 박석원 앵커, 엄지민 앵커
■ 전화연결 : 반기성 케이웨더 예보센터장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퀘어 10AM]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아침저녁 공기가 제법 선선해진 가운데10호 태풍 '산산'은일본을 향해 북상 중입니다. 자세한 날씨 전망은 기상 전문가와 알아보겠습니다. 반기성 케이웨더 예보센터장 연결돼 있습니다. 나와 계시죠?
[반기성]
안녕하세요?
[앵커]
아침저녁으로 선선해진 날씨가 반갑기는 한데 왜 갑자기 이렇게 시원해진 겁니까?
[반기성]
지난 주말을 기점으로 서울지방에 발생했던 2018년 역대 최장 기간의 열대야 26일을 깨고 35일 열대야 최장 기록을 세웠죠. 서울 같은 경우 1994년에 여름 열대야 최고 일수 기록도 깼습니다. 올여름에 우리나라 상공 기압배치를 보면 티베트고기압과 북태평양고기압 2개의 고기압이 우리나라 상공에 위치하면서 2개의 이불을 덮는 겹이불 형태로 많은 기간 위치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기온도 높고 열대야도 많이 발생했는데요. 그런데 현재 우리나라에 영향을 줬던 티베트고기압은 중국 중부 쪽으로 이동해서, 서쪽으로. 북태평양고기압은 일본 남부 해상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러니까 올여름에 우리나라 상공에 위치했던 두 개의 이불에 틈이 생기면서 더위가 한풀 꺾인 거죠. 여기에다 어제 약한 기압골이 통과하면서 중층바람이 북서풍으로 바뀌었습니다. 이럴 경우 차고 건조한 바람이 내려오거든요. 이 영향으로 오늘 아침 서울지방 최저기온이 23도로 여름 내내 기록했던 최저기온보다 거의 3~4도 이상 낮았던 겁니다.
[앵커]
지금 서울 지역의 열대야는 사라진 상황인데 제주도는 여전히 밤에도 덥다고 합니다. 제주 전 지역에서 역대급 열대야 현상 나타나고 있는데 제주도는 왜 이렇게 계속 덥습니까?
[반기성]
제주도 오늘 아침 최저기온이 27도로 여전히 열대야가 발생하고 있죠. 올여름 앞에도 말씀드렸지만 두 개의 고기압이 우리나라 상층을 덮는 이런 형태가 유지가 많이 되면서 거의 전국적으로 열대야 기록을 다 깨고 있는데요. 올해 열대야 일수를 보면 제주시가 52일, 서귀포가 46일, 성산이 44일, 고산이 38일로 제주지역 평균 열대야 일수는 44.5일입니다. 제주도는 실제로 기후가 아열대 기후의 영향을 받고 있고요.
또 북태평양고기압 중심에서 가까운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여기에다 제주 인근 해수 온도도 평년보다 거의 4도 이상 높은 고수온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 제주도는 바다는 인근에 있기 때문에 습도가 높아서열대야가 더 잘 발생할 수 있는 곳이죠. 현재 열대야 발생일수를 보면 올해는 지금까지 제주시에서 기록했던 역대 최고 일수 56일을 깨고 신기록을 세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앵커]
열대야 조금 더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셨는데 그러면 언제까지 이어질지도 알 수 있을까요?
[반기성]
일단 아침 습도가 낮아지고 북서풍이 유입되고 상층 고기압이 틈새를 보인 영향으로 아침 기온은 한풀 꺾였어요. 그러나 낮기온은 여전히 평년보다 3~5도 이상 높은 기온을 지금 보이고 있거든요. 여기에는 현재 역대 대기의 기온이 가장 높은 영향이 있고요. 또 지금 일사가 굉장히 강합니다. 또 여기다 10호 태풍 산산이 북상을 하면서 우리나라는 동풍이 불고 있습니다. 동풍이 불게 되면 동해안 지방은 기온이 낮고 비가 내리지만 태백산맥 서쪽 지역, 수도권이라든가 이쪽 지역은 푄현상 영향으로 기온이 2~3도 이상 높아집니다. 이런 영향 등으로 서... (중략)
▶ 기사 원문 : www.ytn.co.kr/...
▶ 제보 하기 : mj.ytn.co.kr/m...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goo.gl/Ytb5SZ
ⓒ YTN 무단 전재, 재배포금지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2018년 8월 26일 북동풍 저녁때 비슷
일본으로 태풍이 몇개나 간거냐.
저 중 하나만이라도 한반도에 오지 ...
습하고 덥고 미치긋네
일본의 피해가 최소이길 기원합니다
뭐가시원해저녁에도덥다
하지 + 2개월 = 선선시작
산산아! 일본열도 산산이 부숴버려라~
에휴.. 진짜 한심하다 이런 딸피들 보면
여기 서쪽지방 저녁에 엄청 덥다
선선하긴 뭐가 선선하다는지~~
더위가 꺽이긴 뭐가 꺽여 불갛이넙네
여기 성남은 밤 새벽에 에어컨 켜면 추운데요...
지금은 32도지만 지난2주 동안 처럼 사우나가 아니라 그런지 그늘에 들어가면 많이 덥게는 느껴지지 않음...
윤석열 , 니나라에 임성근 사단장 장갑차 주어서 일본 구조하러 안가니? 안타갑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