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장요근의 경우 고관절(다리와 골반이 만나는 부분의 관절)이 움직이는데 강한 힘을 내는 근으로, 배꼽 아래 자체를 명치쪽으로 끌어올리는 동작은 복근을 통해서도 가능하나, 대부분 아랫배를 움직이기 위해서 다리를 크게 굴곡시키는 동작을 함께 하기 때문에 해당 동작을 피해주시면서 운동을 진행하시면 장요근의 별 다른 무리 없이 복근 강화 운동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아침 저녁중에 언제하면 좋으냐에 대한 대답은 상황별로 다를 수 있을듯 합니다. 주로 아침에는 밤사이 움직이지 않은 굳어진 근육을 풀기 위해 하는 스트레칭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고양이 스트레칭과 같이 전신 근육을 자극하는 스트레칭을 추천드리고, 직장생활을 하는 도중, 대부분의 직장인이 컴퓨터로 일을 하기에, 뭉친 어깨와 등, 목을 자주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권해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저녁에는 낮동안 걸어다니면서 뭉친 다리를 풀어줄수 있는 스트레칭이 좋을 수 있겠죠 하여, 스트레칭은 무조건 아침이 좋다, 저녁이 좋다가 아닌, 상황별로 본인의 생활루틴에 맞추어 많이 사용하는 근육들을 풀어주거나, 또는 밤사이 사용하지 않아 굳어진 근육을 깨우는 스트레칭을 하거나 하는 상황별 지혜가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퇴행성 디스크 관련해서 질문을 주셨습니다. 우선, 환자분의 퇴행 정도를 서면으로 파악하기에 한정된 점이 있어서 답변에 제한이 있을 수 있다는 점말씀드리겠습니다. 환자분의 생활습관, 요추의 영상검사상으로 보는 퇴행정도, 통증정도, 양상에 따라서 치료의 계획이 달라질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디스크가 없어진다라는 말에 대해서는 디스크의 퇴행이 많이 진행되었다는 말로 이해를 하겠습니다. 주로 컴퓨터/스마트폰을 장시간 보거나 잘못된 수면 습관, 높은 베개를 사용하는 경우 등의 잘못된 생활습관이 누적되어 허리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연세가 있으셔서 퇴행성으로 인한 추간판탈출증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퇴행성 디스크의 경우 3~6개월 이상의 보존적치료로도 나아지지 않는 통증, 심한 통증과 신경학적 증상, 마미증후군 등과 같은 디스크를 동반한 수술적응증이 아니라면 보존적치료를 먼저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상태를 알고 치료를 위해서 가까운 척추관절 의료기관에 내원하셔서 정확한 검사와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유 드립니다. 혹시나 가지고 계신 검사 결과(X-ray, MRI, CT)가 있다면 내원 시 지참해 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빠른 쾌유를 바랍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답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5년도 4월 허리디스크로 대전 재생한방병원에 한달 입원 했었지요. 걸을수 없는 상태 엄청난 통증으로 입원했는데 한달동안 많이 호전되어 퇴원해서 걷기운동 매일하며 두달여만에 통증 없이 되었답니다 빨리 회복된 케이스 같아요. 그때 진료해주신 여러 선생님들께 감사드립니다.
레그레이즈와 윗몸일으키기는 장요근 수축으로 인해 허리에 부하를 줄수 있습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이러한 운동을 하고 있어도 통증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해당 운동에 대해 말씀드리는 중요한 포인트는 이러한 운동을 "정확하지 않은 자세로 시행하는 경우", "과도한 세트와 횟수로 허리에 부담이 지속적으로 가는 경우", "나중에 근육이 약해지거나, 허리에 퇴행이 진행되었을 때에도 지속적으로 해당 운동을 시행하는 경우"입니다. 해당 운동을 지속적으로, 정확하지 않은 자세로, 무리해서 세트, 횟수를 지속하게 되면 허리에 부하를 줄 수 있으니 운동시 주의해주시고 되도록이면 데드버그 운동과 같이 허리에 부하가 가지 않는 운동을 찾아서 진행해주시면 허리건강에 더욱 좋다고 말씀드릴수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강직성 척추염을 앓으시면서 고생이 정말 많으신데 관련해서 적절한 운동 방법에 대해서 문의를 주셨군요. 강직성 척추염은 척추에 염증이 비교적 오랜 시간 지속되고 나서 관절의 움직임이 둔해지는 것이 주증상이고, 흔히 엉덩이쪽의 천장관절이나 척추관절에 만성적으로 염증이 침범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염증성 허리통증은 아침에 심해지면서 몸이 뻣뻣하게 굳는 느낌이 들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운동 후에 좋아지는 경향이 있어서 레그레이즈 스트레칭을 하시고 나서 몸이 풀리는 듯한 느낌을 드신 것으로 보입니다. 레그레이즈 운동은 일반적으로 하복부의 근력을 기르는 데에 많이 활용되는 운동인데요. 레그레이즈 운동 자체가 양다리를 높게 드는 동작을 포함하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순간적으로 허리나 하복부에 큰 부담을 줄 수도 있습니다. 관절에 염증이 침범하면서 몸이 뻣뻣하게 굳는 상황에 강한 압력을 주는 것은 순간적으로는 풀리는 느낌이 들 수 있지만 추후에 다른 이상을 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제가 강직성척추염에 효과적인 좀 더 부드러운 운동을 추천하겠습니다. 우선, 척추의 유연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꾸준히 운동하고 스트레칭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가볍게 엎드린 상태에서 양 손바닥을 바닥에 대고 상체를 천천히 일으키는 맥킨지 허리 신전 운동을 추천합니다. 한 번에 30초에서 1분 정도 유지하면서 5세트 정도 가볍게 진행한다면 허리와 골반에 큰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스트레칭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으로, 수영도 허리와 골반의 통증과 뻣뻣함을 해소하고 유연성을 기르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물 속에 움직이는 특성상 운동 시에 몸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여줄 수 있고, 수영 자체가 목, 허리, 어깨 등 몸의 전반적인 관절을 유연하게 운동시켜주고 호흡운동을 촉진하며, 자세의 변형이나 관절의 운동 감소를 예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추천합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오늘도 운동하면서 조금은 덜 아프게, 그리고 힘차게 하루를 보내시길 바랍니다!
영상 잘 봤습니다. 그런데 제목이 수정돼야 할 거 같아 보이는데요. 최악의 스트레칭이 아니라 복근 운동이 명시돼야 맞는 거 같네요. 저는 스트레칭 관련인 줄 알고 봤거든요. 뭐 물론 데드 버그가 스트레칭으로 볼 수도 있긴 하지만요. 아무튼 참고는 됐습니다. 여기서 궁금증이 생겼는데요. 저는 가위차기(?) 복근 운동을 하는데요. (정확한 명칭인지 모르겠네요...) 그러니 누워서 다리를 쭉 편 채 서로 번갈아 가면서 휘젓는다고 해야 할까요... 체조 선수가 하는 것을 보고 따라하는데 자극이 많이 오고 힘들더라고요. 각도로는 60~70도 정도 올리는 거 같은데 이 동작도 허리에 안 좋은 영향이 있을까요? 답변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복근운동을 할때, 정확한 자세가 보장되지 않는 상황에서 다리를 차는 행동은 오히려 허리에 해가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질문자분께서 숙련된 상황이어, 완벽한 자세에서 허리가 과신전되지 않은 상태에서 운동을 하시면(체조선수와 같은 정도로), 또는 질문자분의 현재 몸상태가 해당운동을 진행하여도 큰 무리가 없는 건강한 상태여서 현재 증상이 없으실 수는 있겠지만, 의학적인 관점에서 보았을때는 정확한 자세가 담보되지 않은 해당 운동은 허리가 과신전되어 디스크에 부담이 되는 행동일 수 있어, 위험할 수 있습니다. 하여 복근 운동을 하고 싶으시다면, 철봉에 매달린 상태에서 진행할 수 있는 레그레이즈나, 플랭크와 같은 운동을 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해당운동을 하신다면, 주변 정확한 트레이너 혹은 유튜브채널등을 검색하시어 주의사항이나 정확한 자세를 익힌 후 진행해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데드버그 동작을 할때마다 고관절에서 나는 소리에 대해서 질문주셨습니다. 간혹 고관절을 움직일때(주로 걷거나, 스트레칭) 고관절에서 소리가 난다고 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우리 고관절은 골반뼈와 대퇴골의 결합으로 주로 공이 소켓에 들어가있다고 비유를 하는 관절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주변에는 근육과 탄탄한 인대들이 관절 주변에 분포하여 동작과 지지를 도와주고 있습니다. 이때, Snapping Hip Syndrome이라고 하는 발음성 고관절이 나타나는데요, 통증의 유무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먼저 장요근이라는 근육의 긴장이 커져 팽팽해지면서 골반의 특정부위와 마찰을 일으키면서 소리가 날수 있고, 장요근과 뼈의 마찰을 완화시켜주는 점액낭의 염증이 있을수 있습니다. 세번째로 대퇴근막장근이라고하는 근육의 긴장, 고관절 구조의 병변등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우선 통증을 느끼지 않는다면, 스트레칭과 자세교정을 통해 우선 치료를 해볼 수 있으나, 지속적인 소리와 함께 통증까지 나타난다면, 반드시 병원에 내원하시어, 전문의와의 진단을 통해 소리가 나는 이유에 대한 정확한 원인을 찾고 치료를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하복근 운동으로 인해 장요근 수축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아시고 일반인의 운동 가능 여부에 대해서 문의를 주셔서 답변 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대로, 레그레이즈와 윗몸일으키기는 장요근 수축으로 인해 허리에 부하를 줄수 있습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이러한 운동을 하고 있어도 통증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해당 운동에 대해 말씀드리는 중요한 포인트는 이러한 운동을 ""정확하지 않은 자세로 시행하는 경우"", ""과도한 세트와 횟수로 허리에 부담이 지속적으로 가는 경우"", ""나중에 근육이 약해지거나, 허리에 퇴행이 진행되었을 때에도 지속적으로 해당 운동을 시행하는 경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이 운동을 해도 허리통증이 느껴지지 않는다하여 운동을 진행해도 되는지에 대해서는 답변이 조심스럽습니다. 따라서 질문자님께서 문의하신 일반인이라는 범위룰 ""허리가 아프지 않은, 환자가 아닌 사람""으로 본다하더라도, 해당 운동을 지속적으로, 정확하지 않은 자세로, 무리해서 세트, 횟수를 지속하게 되면 허리에 부하를 줄 수 있으니 운동시 주의해주시고 되도록이면 데드버그 운동과 같이 허리에 부하가 가지 않는 운동을 찾아서 진행해주시면 허리건강에 더욱 좋다고 말씀드릴수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디스크가 터져서 수술을 했는데, 허리 근육을 강화 해야 한다해서 개인 PT를 끊었어요... 그런데 그때 트레이너 쌤이 허리 근육을 강화한다고 레그레이즈와 윗몸일으키기 등 운동을 했어요...;; 허리가 계속 아프고 해서 말했더니 그냥 마사지 잠깐 하고 매일 반복해서 했었는데... 그게 잘못된 방식이었던걸까요...? ㅠㅠㅠㅠ 트레이너 쌤이 사정이 있어 중간에 쌤이 바뀌었었는데 두분다 같은 방법으로 운동을 했었어요...ㅠㅠㅠㅠ
안녕하세요! 수빈님, 자생한방병원 유튜브 채널 관리자입니다. 허리디스크환자용운동과 일반인용운동이 따로 있어요. 트레이너 선생님께서 일반인용 운동을 참고해서 전달해주신 상황인 것 같아요. 많이 아프시다면 '자생력스트레칭' 책을 한번 참고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앞으로도 자생한방병원 채널 자주 방문해주세요! 좋은 스트레칭 영상 많이 업로드 할게요!
안녕하세요! 자생한방병원 유튜브 채널 관리자입니다 :) 근력운동... ㅠㅠ 으로 느껴질 정도의 파워있는 루틴이었죠?! 혹시라도 스트레칭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자생한방병원에서 엄선한 스트레칭 영상들을 공유 드립니다! 여유가 있으실때 한번 체크 부탁드립니다 :) ua-cam.com/video/7pQKwW3cJSU/v-deo.html
하하. 말씀처럼 근력운동 또는 근력운동에 가까운 운동치료 입니다. 또한, 생활치료법을 아는 자로 말하자면 하체유연성 운동이 좋다고 첨 말한자가 저 입니다. 예전에 생활치료법이 상식같고 하도 답답해 보여 치료4단계에 3단계 치료인 유연성회복운동이 좋다 말했죠. 그 당시 경험자분들이 1차,2차 치료는 네이버에 답변하는 상황이니 3차가 상황상 중요해 말한 겁니다. 하지만 웃기게도 첨에 해보고 악화된다고 하더니 좋아졌다는 분들 늘어 유연성운동 좋다고 하더군요. 하여간...저 운동 따라하는건 치료에 재활마지막 재활 과정이나 후가 되니 보통은 악화겠네요. 치료가 상태를 기준으로 한다는 것을 아는 전문가로 이런 쓰레기 정보 많이 봅니다. 생활치료법을 알고나니 상식이나 다들 모르니 돈되는 정보라 숨기게 된다 보는 생각과 환자의 고통을 아니 맘이 항상 찔립니다. 생활치료법은 현재로는 완치법으로 상태가 심한분은 호전유지치료 이더군요. 수술한 몸으로 10년 넘게 하던 일을 했고 의사는 이런 사실 알면 악화되여 수술할 것처럼 말하지만 큰 문제 없이 살아가고 있습니다. 자식들이나 잘 살아야 할텐데...ㅎㅎ. 못배워 몸쓰는 일을 오지게 하고 나이도 50줄에 들어서니 걱정만 느네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즐거운시간 되세요
데드버그 동작할때 등을 바닥에 붙이는지 띄는게 좋은지를 알려주셔야죠
중요한걸 놓치셨네요
당연히 등을 땅에 붙여야죵
정말 그런것 같네요. 저도 다리들기하면 허리안쪽에서 삐걱거리는소리가 들렸거든요!
'데드버그' 열심히 해 보겠습니다.
구독합니다^^🤩👍
안녕하세요! 자생한방병원 유튜브 관리자입니다.
구독구독 감사해용♥
최악의 스트레칭인 윗몸일으키기와 레그레이즈는 피해야겠네요..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고맙습니다~~
아~~제가 운동후 고관절톰증ᆢ 원인을 알았으니 알려주신 운동으로 할께요.👍
감사합니다 허리디스크 수술하고나서 허리강화운동이라고 이것저것 햇는데 더 아플때가많아 갈등잇엇는데 등바닥에 붙이고하니 복근도 생기고 열심히 할께요
원장님 메인화면 카메라 보시면서 설명해주심이 좋을듯해요
혹시 배꼽아래 아랫배를 명치쪽으로 끌어당기는게 장요근수축인가요?? 장요근수축이 허리가 안좋다는 답변을 봐서 물어봅니다..
네 장요근의 경우 고관절(다리와 골반이 만나는 부분의 관절)이 움직이는데 강한 힘을 내는 근으로, 배꼽 아래 자체를 명치쪽으로 끌어올리는 동작은 복근을 통해서도 가능하나, 대부분 아랫배를 움직이기 위해서 다리를 크게 굴곡시키는 동작을 함께 하기 때문에 해당 동작을 피해주시면서 운동을 진행하시면 장요근의 별 다른 무리 없이 복근 강화 운동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리들어올리는데 뚜두둑 소리가 나서
찾아왔죠~
누워서 하기 딱 좋은 스트레칭 소개 감사합니다
응원합니다
잘배워읍니다
넘 소중한 정보 감사합니다 👍👍👍👍
당근님 안녕하세요 ~! 자생한방병원 유튜브 관리자 입니다.
구독 좋아요도 꾹~! 부탁드릴게용!
유익한 영상 감사합니다 훈남 훈녀 이시네요
바른 스트레칭법 감사합니다~
스트레칭은 아침,저녁중 언제하면 더 효과적인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아침 저녁중에 언제하면 좋으냐에 대한 대답은 상황별로 다를 수 있을듯 합니다.
주로 아침에는 밤사이 움직이지 않은 굳어진 근육을 풀기 위해 하는 스트레칭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고양이 스트레칭과 같이 전신 근육을 자극하는 스트레칭을 추천드리고,
직장생활을 하는 도중, 대부분의 직장인이 컴퓨터로 일을 하기에, 뭉친 어깨와 등, 목을 자주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권해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저녁에는 낮동안 걸어다니면서 뭉친 다리를 풀어줄수 있는 스트레칭이 좋을 수 있겠죠
하여, 스트레칭은 무조건 아침이 좋다, 저녁이 좋다가 아닌, 상황별로 본인의 생활루틴에 맞추어 많이 사용하는 근육들을 풀어주거나, 또는 밤사이 사용하지 않아 굳어진 근육을 깨우는 스트레칭을 하거나 하는 상황별 지혜가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제가 퇴행성허리디스크라 척추간격이 많이낮아져 있는데요,만약에 디스크가 없어져 척추와척추사이가 붙어버리면 큰일나는건 아닌가 걱정이네요.디스크가 낡아없어지면 수술해야되나요?
안녕하세요 퇴행성 디스크 관련해서 질문을 주셨습니다.
우선, 환자분의 퇴행 정도를 서면으로 파악하기에 한정된 점이 있어서 답변에 제한이 있을 수 있다는 점말씀드리겠습니다.
환자분의 생활습관, 요추의 영상검사상으로 보는 퇴행정도, 통증정도, 양상에 따라서 치료의 계획이 달라질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디스크가 없어진다라는 말에 대해서는 디스크의 퇴행이 많이 진행되었다는 말로 이해를 하겠습니다.
주로 컴퓨터/스마트폰을 장시간 보거나 잘못된 수면 습관, 높은 베개를 사용하는 경우 등의 잘못된 생활습관이 누적되어 허리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연세가 있으셔서 퇴행성으로 인한 추간판탈출증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퇴행성 디스크의 경우 3~6개월 이상의 보존적치료로도 나아지지 않는 통증, 심한 통증과 신경학적 증상, 마미증후군 등과 같은 디스크를 동반한 수술적응증이 아니라면 보존적치료를 먼저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상태를 알고 치료를 위해서 가까운 척추관절 의료기관에 내원하셔서 정확한 검사와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유 드립니다. 혹시나 가지고 계신 검사 결과(X-ray, MRI, CT)가 있다면 내원 시 지참해 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빠른 쾌유를 바랍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답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허리를 바닥에 딱 붙히고 하면 괜찮다길래 계속했는데요, 대안을 소개해주시니 그걸로 갈아탈게요
안그래도 허리안좋은데 레그레이징은 매일하다가 허리 아프면 며칠 쉬고 했거든요
진짜 꿀 정보네요 저한테😆 감사해요~~
이 동작을 할 때도 허리가 아프면 안 해야 되는 거죠?ㅠ
유익한 내용 감사합니다~
진작 알았으면, 제인생이 달라 졌을건데ᆢ하는 안타까움이 듭니다.
지금부터라도 알게 된것을 행운으로 알고, 노력.
감사 합니더ᆢ
세상에
다리들어올리면서
허리에 뚝뚝 소리까지
나는 사람인데 이거ㅠ계속햇ㅇ어요
큰일날뻐뉴햇네요
감사합니다
응원합니다
스트레칭이 정말 중요한것 같아요!!!
2015년도 4월 허리디스크로 대전 재생한방병원에 한달 입원 했었지요. 걸을수 없는 상태 엄청난 통증으로 입원했는데 한달동안 많이 호전되어 퇴원해서 걷기운동 매일하며 두달여만에 통증 없이 되었답니다 빨리 회복된 케이스 같아요. 그때 진료해주신 여러 선생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자생한방병원 유튜브 관리자입니다.
자생에서 치료 받으시고 통증 많이 좋아지셨군요 ~!
이렇게 유튜브도 찾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척추건강정보 많이 올리고있으니 구독 좋아요 눌러주세요!
정확한 설명 감사 드립니다~~
턱걸이에 매달려서 행잉 레그레이즈업도 안좋나여 다열근에?
레그레이즈와 윗몸일으키기는 장요근 수축으로 인해 허리에 부하를 줄수 있습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이러한 운동을 하고 있어도 통증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해당 운동에 대해 말씀드리는 중요한 포인트는 이러한 운동을 "정확하지 않은 자세로 시행하는 경우", "과도한 세트와 횟수로 허리에 부담이 지속적으로 가는 경우", "나중에 근육이 약해지거나, 허리에 퇴행이 진행되었을 때에도 지속적으로 해당 운동을 시행하는 경우"입니다.
해당 운동을 지속적으로, 정확하지 않은 자세로, 무리해서 세트, 횟수를 지속하게 되면 허리에 부하를 줄 수 있으니 운동시 주의해주시고 되도록이면 데드버그 운동과 같이 허리에 부하가 가지 않는 운동을 찾아서 진행해주시면 허리건강에 더욱 좋다고 말씀드릴수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도마찬가지~~~
저거 운동센터에서 맨날 했던건데ᆢ
허리가 아파서 진짜 힘들게 했었어요
인제 다시는 안해야겠네요ᆢ후유
방금 해봤는데 왼쪽다리와 오른쪽 팔을 내리면 허리? 에서 뚝 소리가 나네요. ㅠㅡㅜ 팔을 안 들고 다리만 내리면 괜찮은데...ㅠㅡㅜ
강직성척추염 환자인데 레그레이즈로 스트레칭하는데 몸이 풀리는 느낌이 들긴하는데 하면 안되나요?
안녕하세요:)
강직성 척추염을 앓으시면서 고생이 정말 많으신데 관련해서 적절한 운동 방법에 대해서 문의를 주셨군요.
강직성 척추염은 척추에 염증이 비교적 오랜 시간 지속되고 나서 관절의 움직임이 둔해지는 것이 주증상이고, 흔히 엉덩이쪽의 천장관절이나 척추관절에 만성적으로 염증이 침범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염증성 허리통증은 아침에 심해지면서 몸이 뻣뻣하게 굳는 느낌이 들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운동 후에 좋아지는 경향이 있어서 레그레이즈 스트레칭을 하시고 나서 몸이 풀리는 듯한 느낌을 드신 것으로 보입니다.
레그레이즈 운동은 일반적으로 하복부의 근력을 기르는 데에 많이 활용되는 운동인데요. 레그레이즈 운동 자체가 양다리를 높게 드는 동작을 포함하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순간적으로 허리나 하복부에 큰 부담을 줄 수도 있습니다. 관절에 염증이 침범하면서 몸이 뻣뻣하게 굳는 상황에 강한 압력을 주는 것은 순간적으로는 풀리는 느낌이 들 수 있지만 추후에 다른 이상을 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제가 강직성척추염에 효과적인 좀 더 부드러운 운동을 추천하겠습니다.
우선, 척추의 유연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꾸준히 운동하고 스트레칭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가볍게 엎드린 상태에서 양 손바닥을 바닥에 대고 상체를 천천히 일으키는 맥킨지 허리 신전 운동을 추천합니다. 한 번에 30초에서 1분 정도 유지하면서 5세트 정도 가볍게 진행한다면 허리와 골반에 큰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스트레칭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으로, 수영도 허리와 골반의 통증과 뻣뻣함을 해소하고 유연성을 기르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물 속에 움직이는 특성상 운동 시에 몸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여줄 수 있고, 수영 자체가 목, 허리, 어깨 등 몸의 전반적인 관절을 유연하게 운동시켜주고 호흡운동을 촉진하며, 자세의 변형이나 관절의 운동 감소를 예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추천합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오늘도 운동하면서 조금은 덜 아프게, 그리고 힘차게 하루를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쌤고맙습니다
쌤 ! 감사합니다 너무중요한 의미를 가르쳐주시네요
선생님의 시선에 시청하는사람의 시선이 갑니다..온전하게 운동포지션에 두고 집중해서 설명해주시면 좋을듯
영상 잘 봤습니다.
그런데 제목이 수정돼야 할 거 같아 보이는데요.
최악의 스트레칭이 아니라 복근 운동이 명시돼야 맞는 거 같네요.
저는 스트레칭 관련인 줄 알고 봤거든요.
뭐 물론 데드 버그가 스트레칭으로 볼 수도 있긴 하지만요.
아무튼 참고는 됐습니다.
여기서 궁금증이 생겼는데요.
저는 가위차기(?) 복근 운동을 하는데요. (정확한 명칭인지 모르겠네요...)
그러니 누워서 다리를 쭉 편 채 서로 번갈아 가면서 휘젓는다고 해야 할까요...
체조 선수가 하는 것을 보고 따라하는데 자극이 많이 오고 힘들더라고요.
각도로는 60~70도 정도 올리는 거 같은데 이 동작도 허리에 안 좋은 영향이 있을까요?
답변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복근운동을 할때, 정확한 자세가 보장되지 않는 상황에서 다리를 차는 행동은 오히려 허리에 해가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질문자분께서 숙련된 상황이어, 완벽한 자세에서 허리가 과신전되지 않은 상태에서 운동을 하시면(체조선수와 같은 정도로),
또는 질문자분의 현재 몸상태가 해당운동을 진행하여도 큰 무리가 없는 건강한 상태여서 현재 증상이 없으실 수는 있겠지만,
의학적인 관점에서 보았을때는 정확한 자세가 담보되지 않은 해당 운동은 허리가 과신전되어 디스크에 부담이 되는 행동일 수 있어, 위험할 수 있습니다.
하여 복근 운동을 하고 싶으시다면, 철봉에 매달린 상태에서 진행할 수 있는 레그레이즈나, 플랭크와 같은 운동을 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해당운동을 하신다면, 주변 정확한 트레이너 혹은 유튜브채널등을 검색하시어 주의사항이나 정확한 자세를 익힌 후 진행해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디ㅣ
데드버그 동작 할때마다 고관절에서 소리가 나는데 계속 하면 되는 건가요?
안녕하세요 데드버그 동작을 할때마다 고관절에서 나는 소리에 대해서 질문주셨습니다.
간혹 고관절을 움직일때(주로 걷거나, 스트레칭) 고관절에서 소리가 난다고 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우리 고관절은 골반뼈와 대퇴골의 결합으로 주로 공이 소켓에 들어가있다고 비유를 하는 관절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주변에는 근육과 탄탄한 인대들이 관절 주변에 분포하여 동작과 지지를 도와주고 있습니다.
이때, Snapping Hip Syndrome이라고 하는 발음성 고관절이 나타나는데요, 통증의 유무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먼저 장요근이라는 근육의 긴장이 커져 팽팽해지면서 골반의 특정부위와 마찰을 일으키면서 소리가 날수 있고,
장요근과 뼈의 마찰을 완화시켜주는 점액낭의 염증이 있을수 있습니다.
세번째로 대퇴근막장근이라고하는 근육의 긴장, 고관절 구조의 병변등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우선 통증을 느끼지 않는다면, 스트레칭과 자세교정을 통해 우선 치료를 해볼 수 있으나, 지속적인 소리와 함께 통증까지 나타난다면, 반드시 병원에 내원하시어, 전문의와의 진단을 통해 소리가 나는 이유에 대한 정확한 원인을 찾고 치료를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허리 뿌술뻔 했네요 레그레이즈 열심히~ㅠ.ㅠ
병원장님이 훈남이시네.. 촬영도 셀프로 하시고 멋져요~~
그럼 윗몸일으키기와 레그레이즈의 옳바른 자세를 알려주세요.어떤느낌으로 어디에 힘을주고 호흡을 어떻게 해야하는지등을요
안녕하세요! 수경님,
자생한방병원 유튜브 채널 관리자입니다.
다음번 영상 제작때 주신 의견도 반영해서 제작해보겠습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저의 허리를 살리셨어요!ㅎ
찐하늬사네여
👍
잘한다 잘한다
데드버그 3:37
자막이 두개나되니
동작이안보여요
님이 자막 설정을 켜둔거니 끄세요 필요할때만 키고
하복근운동을 하기위해선 하복근을 말아야하는데 그럼 장요근수축이 불가피하자나요~ 일반인은 해도대는거죠?
안녕하세요
하복근 운동으로 인해 장요근 수축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아시고 일반인의 운동 가능 여부에 대해서 문의를 주셔서 답변 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대로, 레그레이즈와 윗몸일으키기는 장요근 수축으로 인해 허리에 부하를 줄수 있습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이러한 운동을 하고 있어도 통증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해당 운동에 대해 말씀드리는 중요한 포인트는 이러한 운동을 ""정확하지 않은 자세로 시행하는 경우"", ""과도한 세트와 횟수로 허리에 부담이 지속적으로 가는 경우"", ""나중에 근육이 약해지거나, 허리에 퇴행이 진행되었을 때에도 지속적으로 해당 운동을 시행하는 경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이 운동을 해도 허리통증이 느껴지지 않는다하여 운동을 진행해도 되는지에 대해서는 답변이 조심스럽습니다.
따라서 질문자님께서 문의하신 일반인이라는 범위룰 ""허리가 아프지 않은, 환자가 아닌 사람""으로 본다하더라도, 해당 운동을 지속적으로, 정확하지 않은 자세로, 무리해서 세트, 횟수를 지속하게 되면 허리에 부하를 줄 수 있으니 운동시 주의해주시고 되도록이면 데드버그 운동과 같이 허리에 부하가 가지 않는 운동을 찾아서 진행해주시면 허리건강에 더욱 좋다고 말씀드릴수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허리에 좋은 운동은 머가 있나요?
안녕하세요!
자생한방병원 유튜브 관리자입니다 :)
ua-cam.com/video/wjtqC8C_CGc/v-deo.html
ua-cam.com/video/G-S7vA2lgRE/v-deo.html
허리통증에 좋은 스트레칭과 운동을 추천 드립니다!
재미있게 따라해보시고 건강한 허리 되찾아보세요!
@@jasengkorea 감사합니다
디스크가 터져서 수술을 했는데, 허리 근육을 강화 해야 한다해서 개인 PT를 끊었어요... 그런데 그때 트레이너 쌤이 허리 근육을 강화한다고 레그레이즈와 윗몸일으키기 등 운동을 했어요...;; 허리가 계속 아프고 해서 말했더니 그냥 마사지 잠깐 하고 매일 반복해서 했었는데... 그게 잘못된 방식이었던걸까요...? ㅠㅠㅠㅠ 트레이너 쌤이 사정이 있어 중간에 쌤이 바뀌었었는데 두분다 같은 방법으로 운동을 했었어요...ㅠㅠㅠㅠ
안녕하세요! 수빈님,
자생한방병원 유튜브 채널 관리자입니다.
허리디스크환자용운동과 일반인용운동이 따로 있어요.
트레이너 선생님께서 일반인용 운동을 참고해서 전달해주신 상황인 것 같아요.
많이 아프시다면 '자생력스트레칭' 책을 한번 참고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앞으로도 자생한방병원 채널 자주 방문해주세요!
좋은 스트레칭 영상 많이 업로드 할게요!
저도 디스크 환자인데 정말 위험할뻔하셨네요.
의사쌤이 허리 근육 강화라는 말에 너무 집착한 나머지 허리에 무리를 주는 운동을 하는것을 주의하라셨어요.
정말 이게 운동이 될까싶은 재활운동하고 생활이 편해졌어요.
허리디스크 재활 운동 검색해서 따라하세요
제가 스트레칭 하다가 뚝뚝 소리 나은거 여러번 들었어요
그래서 그런지 오히려 허벅지가 굵어졌어요
......울고 싶어요
허리도 아프고요~~
뉴욕에 있어서 병원에 가기도 힘들어요
좋은 영상 감사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자생한방병원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이에요 앞으로도 좋은 콘텐츠 제공을 위해 힘쓰겠습니다 :)
안되는운동
윗몸일으키기
다리올리기
데드버그- 대안운동
3:46
5:33
배드버그 동작은 초보자들에게 좋은 동작인가보네요.해보니 자극이 하나도 안되네요.
허리가뜨면 자극이없음..
아니 이게 왜 스트레칭이에요...? ㅋㅋ 근력운동이지
안녕하세요!
자생한방병원 유튜브 채널 관리자입니다 :)
근력운동... ㅠㅠ 으로 느껴질 정도의 파워있는 루틴이었죠?!
혹시라도 스트레칭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자생한방병원에서 엄선한 스트레칭 영상들을 공유 드립니다!
여유가 있으실때 한번 체크 부탁드립니다 :)
ua-cam.com/video/7pQKwW3cJSU/v-deo.html
하하. 말씀처럼 근력운동 또는 근력운동에 가까운 운동치료 입니다.
또한, 생활치료법을 아는 자로 말하자면 하체유연성 운동이 좋다고 첨 말한자가 저 입니다.
예전에 생활치료법이 상식같고 하도 답답해 보여 치료4단계에 3단계 치료인 유연성회복운동이 좋다 말했죠.
그 당시 경험자분들이 1차,2차 치료는 네이버에 답변하는 상황이니 3차가 상황상 중요해 말한 겁니다.
하지만 웃기게도 첨에 해보고 악화된다고 하더니 좋아졌다는 분들 늘어 유연성운동 좋다고 하더군요.
하여간...저 운동 따라하는건 치료에 재활마지막 재활 과정이나 후가 되니 보통은 악화겠네요.
치료가 상태를 기준으로 한다는 것을 아는 전문가로 이런 쓰레기 정보 많이 봅니다.
생활치료법을 알고나니 상식이나 다들 모르니 돈되는 정보라 숨기게 된다 보는 생각과 환자의 고통을 아니 맘이 항상 찔립니다.
생활치료법은 현재로는 완치법으로 상태가 심한분은 호전유지치료 이더군요.
수술한 몸으로 10년 넘게 하던 일을 했고 의사는 이런 사실 알면 악화되여 수술할 것처럼 말하지만 큰 문제 없이 살아가고 있습니다.
자식들이나 잘 살아야 할텐데...ㅎㅎ.
못배워 몸쓰는 일을 오지게 하고 나이도 50줄에 들어서니 걱정만 느네요.
손에 카메라 도대체 왜 들고 하시는지...운동방법에 시선이 가는게 아니라 손에 시선이 가서 집중이 안됩니다...
The cumbersome insect strangely disappear because drake analogously increase athwart a hurt snow. whimsical, voracious storm
헐,,, 저 윗몸일으키기랑 레그 레이즈하다가 그 다음날 샤워하다가 숙였다 허리펴는데 삐끗함...지금 3일쨰 잘 못움직이고 움직일때마다 허리 뜨끔뜨금함...ㅜㅜ
갑자기 허리가 뜨끔거려서 많이 놀라시고 많이 불편하시겠습니다 :(
ua-cam.com/video/Wyf4gwH7YS0/v-deo.html
혹시라도 위의 영상과 같은 허리디스크 증상이 있다면 내원하셔서 정확한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유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