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ar sound 곰소리
Вставка
- Опубліковано 11 лис 2024
- 박호영의 거미줄영어 Voca Story 시리즈 영어 어원 강의는 영어 어근 어원, 즉 뿌리말을 이용하여 누구나 아는 쉬운 단어로부터 아무나 알 수 없는 필수 단어까지 약 30여 단어를 하나의 Voca Family를 만들어, 이것을 VOCAWEB에 엮여서 설명해 드리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한번만 보더라도 이들은 여러분들에게 잊으려고 해도 잘 잊혀지지 않는 하나의 의미가 될 것입니다.
[출처: 거미줄영어 제1권 인간과 사람 제1편 나는 인간이다]
거미줄영어는 콘텐츠 컨텐츠가 있는 영어입니다. 마인드맵, 스토리텔링의 영어 공부방법을 소개합니다. 영어 교사뿐만 아니라 학생 일반인에게도 도움이 되는 영어 교수법입니다. 영어 어원과 더불어 단어 속에 숨은 이야기를 한 보따리 풀어 놓는 거미줄영어에 많은 관심 바랍니다. 거미줄영어는 아주 쉽게 영어를 읽힐 수 있는 쉬운 영어 이며 여러분의 속을 시원하게 풀어줄 영어 입니다. 영어에 대한 초보자를 위해서도 도움이 되고 영어를 전공하신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영어입니다.
==============
Story 2. 유머와 불쾌지수
'습도'(humidity)와 '온도'(temperature)가 모두 높게 되면 '불쾌지수'가 높아지게 된다. '불쾌지수'는 영어로 discomfort index(DI), temperature-humidity index (THI), humidex 등으로 쓰인다.
예전엔 '웃으면 복이 와요'라는 TV 코메디 프로그램이 있었다. 방송 시간만 되면 온 동네가 웃음바다가 되었다. 웃으면 웃을수록 건강이 좋아지고 오래 산다고 한다. 웃으면 우리 몸에서 엔돌핀(endorphin[endɔ́:rfin]) 분비가 촉진되기 때문이다.
우리는 '유머가 넘치는'(humorous) 사람에게 호감을 갖는다. 이들의 유머(humor[hjú:mər])는 너무 재미있어서, 웃다가 '눈물, 콧물'을 다 흘리기도 한다. 속된 말로 '(우스워서) 오줌 싸겠다'고 하면서 웃는 아주머니들도 있고, 혹시 웃다가 배꼽이 빠지지나 않을까 싶어 배를 움켜쥐고 떼굴떼굴 구르는 사람도 있다. 이를 한자성어로 포복절도(抱腹絶倒)라고 한다. '배를 안고 넘어질 정도로 몹시 웃는다'(to convulse with laughter; to throw one into convulsions)는 의미다. 같은 의미로 "to split/burst one's sides (with laughter)"라는 표현이 있다. '옆구리가 터질' 정도로 우습다는 표현이 더 우습네요. 한편 "to keep one in stitches"라는 표현도 있는데, 여기서 stitch는 '바느질 바늘땀'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많이 달리거나 웃어서 몸이 결리거나 쑤시는 상태'를 뜻한다.
원래 humor[hjú:mər]는 '체액'(體液)이라는 의미였다. 그런데 '우스운 이야기나 행위'를 보게 되면 인간은 생리적으로 체내에서 몸에 이로운 체액(humor)을 많이 분비한다. 그래서 아예 '우스운 이야기, 익살' 자체도 humor라고 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