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 보건당국 '김정남 VX 중독사' 공식 확인 / 연합뉴스TV(YonhapnewsTV)

Поділитися
Вставка
  • Опубліковано 24 вер 2024
  • 말레이 보건당국 '김정남 VX 중독사' 공식 확인
    [앵커]
    말레이시아 보건당국이 김정남의 사망 원인이 신경작용제, VX 중독이라는 부검결과를 확인했습니다.
    신경작용제가 심각한 마비를 일으켜 절명했다는 건데요.
    자세한 소식 보도국 연결해 들어봅니다.
    진혜숙 PD.
    [리포터]

    네, 말레이시아 보건당국이 김정남의 사망 원인이 신경 작용제 VX 중독이라는 부검 결과를 확인했습니다.
    사타시밤 수브라마니암 말레이 보건장관은 "김정남의 시신을 부검한 결과 신경작용제가 매우 심각한 마비를 일으켜 피해자를 아주 짧은 시간 내 사망케 했음을 보여주는 증거들이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또 "이런 부검 결과는 김정남 시신에서 VX가 발견됐다는 말레이 과학기술혁신부 화학국의 보고서와 일치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말레이 당국은 오늘 새벽 공항 청사에 남아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VX를 제거하기 위해 대대적인 제독 작업에 나섰는데요.
    현재까지 아무런 유해물질도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그렇다면 VX가 어떻게 김정남 암살에 사용됐는지 밝히는게 말레이시아 경찰의 과제일텐데요.
    추가로 들어온 소식이 있습니까.
    [리포터]

    말레이시아 경찰은 VX 신경작용제가 자국 내에서 제조됐을 가능성을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더스타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셀랑고르 지방경찰청장은 "VX가 해외에서 밀반입됐는지 아니면 국내에서 제조됐는지를 조사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말레이시아 경찰은 쿠알라룸푸르 시내 한 콘도를 수색해 화학물질 샘플과 이를 취급하는 데 쓰인 것으로 보이는 다수의 장갑·신발·주사기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현지에서는 이미 체포된 북한 국적 화학전문가 리정철의 거처와 멀지 않은 이 장소가 김정남의 목숨을 앗아간 VX가 제조된 곳일 수 있다는 관측이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습니다.
    [앵커]
    김정남 피살 사건과 관련해서 말레이시아 경찰이 용의자로 지목한 북한 외교관에 대해 강제 수사 의지를 밝혔다고요.
    [리포터]

    네, 그렇습니다.
    압둘 사마 맛 셀랑고르 지방 경찰청장이 이번 사건의 핵심용의자로 지목된 북한대사관의 현광성 2등 서기관에 대해 체포영장을 신청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수사에 협조하지 않으면 "규정에 따라 출석통지서를 발송하게 된다"고 말한 건데요.
    만약 통지서를 받고서도 나타나지 않을 때는 법원에서 체포 영장을 발부받아 다음 단계를 밟을 것이라고 덧붙였는데요.

    외교관은 면책특권으로 인해 체포 가능성이 크지 않지만 수사에 비협조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있는 북한대사관 측을 압박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지금까지 보도국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www.yonhapnewst...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연합뉴스TV / Yonhap News TV
    ▣ goo.gl/VuCJMi 연합뉴스TV 유튜브 채널 구독

КОМЕНТАРІ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