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 행동불안장애,우울증...정신과 치료 소년범 급증(KBS 22.12.13)

Поділитися
Вставка
  • Опубліковано 28 вер 2024
  • [시사기획 창 '6호시설 아이들' 중에서]
    "줄 서. 뒤로 줄 서. 줄 서세요."
    이 시설에서 정신과 치료를 받는 입소자는 20명, 20%가 넘는 수치입니다.
    "아까 보니까 그 자리에서 뜯어서 주시고 먹는 거까지 다 확인하시더라고요."
    "사실 약을 뒤로 빼는 아이가 있을 수도 있고 그걸 약을 가지고 다른 아이들을 준다거나 아니면 과다하게 복용을 한 번에 한다거나, 또 이게 저희가 보시면 혀 안도 확인하고 물컵도 확인하잖아요."
    "물컵에 가끔 먹는 척하면서 물컵에 뱉어서 가져가는 경우도 있고, 아니면 혀 밑이나 이런 데 숨겨서 가져가는 경우가 있어서 그런 부분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서 저희가 그렇게 조치를 하고 있는 거죠."
    최승진(가명) 16세
    "우울증, ADHD, 행동 불안장애, 뭐 이런 기타 등등이 있는 거예요. 중학교 1학년 때부터 치료를 받았어요. 지금까지 하면 3년, 4년 거의 다 됐죠."
    "약 먹는 게 좀 도움이 돼요?"
    "그런데 그 약을 안 먹으면 살짝 판단력이 좀 떨어져요. 집중력이랑."
    "어떻게 돼요?"
    "그러면 이제.. 만약에 그 약을 안 먹었어요. 그런데 그날에 약을 한 2일치 안 먹었는데 그날에 어떤 애가 갑자기 저 보고 뭐 돈이 없었는데 뭐 돈 버는 범죄를 하자고 그래요.
    그러면 저는 거기에서 이제 고민을 하는 거죠. 원래 같았으면 그냥 안 된다 해야 되는데 저는 이제 고민을 하는 거죠. 이게 맞는 판단인가 아닌 판단인가 이러면서 고민을 하게 되는 거예요."
    사실상 화학적 거세와 같은 억제 효과가 있습니다.
    문제는 추세입니다.
    김현 신부/효광원(6호시설) 원장
    "일단은 정신과 진료를 필요로 하는 아이들이 매년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정도도 점점 더 심해지고 있습니다.
    현행법상 이런 아이들은 7호 즉 의료 처분을 받아야 합니다. 7호 처분이 의료 소년원이거든요. 거기에 대한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 정신질환이 있는 아이들이 많은데 수용할 수 있는 인원은 한정적이고, 그런데 그런 아이들이 이제 재범을 하다 보면 이제 다른 곳에 갈 수 없다는 거죠.
    그런데 사실 이거는 되게 복잡한 문제이기도 한데요. 제 개인적으로는 이제 그런 아이들을 6호 시설에서 잘 케어할 수 있으면 가장 그게 제일 좋습니다.
    하지만 이제 그 아이들이 얌전하게 또 공동체 생활을 어느 정도 할 수 있다면 그게 가능한데, 또 그런 아이들이 다루기가 쉽지 않거든요."
    효광원 입소자/16세
    "저는 ADHD랑 불안장애랑 수면유도제 이렇게 약을 먹고 있었는데, 충동적인 면이 있는 거 같다고 판사님이 7호 처분 내리셔서 7호 (시설) 다녀왔습니다."
    다시 범죄를 저질렀지만 무슨 이유에선지 더 낮은 6호 처분이 내려졌습니다.
    "지금은 어때요?"
    "지금은 뭐 병적인 건, 정신적인 병은 없는데, 수면유도제 약 성분을 좀 올렸는데 다음날까지 일어나기가 좀 힘들어서 누워있었는데 제가 구타한 친구가 옆에서 비아냥거리면서 ‘역시 7호. 오늘도 또 약 기운 때문에 누워있는 거지?’ 이런 식으로 비아냥거려서 화를 못 참고 좀 잠결에 구타를 한 거 같아요.
    저녁에 기분이 또 안 좋은 일이 있었어서 가만히 있는데 와서 부모님 욕을 갑자기 하는데.. 화가 그때는 못 받아주겠더라고요. 그만하라고 했더니 욕을 더 해서 2차적으로 화나고."
    이완식/ 효광원(6호시설) 교사
    "몇몇 애들은 약을 먹어도 그걸 이겨낼 정도의 감정 폭이 격하기 때문에 그럴 경우에는 ‘얘는 6호 시설에 오면 안 되는 애지 않나’ 생각이 많이 들죠. 판사님은 그걸 정확하게 딱딱 캐치 못하시니까."
    "저희가 솔직히 걱정하는 건 저희가 힘든 건 모르겠는데 그 애가 주변 애들한테 미치는 영향이 좀 걱정되는 거거든요. 저희가 사회복지시설이라 어쨌든 애들을 다 품어주고 있긴 하지만 그 한 명을 위해서 주위를 다 희생시킬 수 없는 거잖아요."
    "주변 애들이 너무 힘들어해요. 얘가 막 뜬금없이 화를 내고 같이 얘기하다가도 갑자기 삘 받아서 화를 내고 그러니까 주위 애들이 선생님 쟤 너무 이상해요, 너무 힘들어요 이러면서 저한테 너무 곤란하단 말을 하니까. 주위에서도 걔가 툭 건드리면 확 반응이 오니까 더 건드는 거예요. 재밌으니까 어린애들은."
    시스템이 추세를 따라가지 못하다 보니 다들 발등에 불이 떨어졌습니다.
    현경수 수사/살레시오청소년센터(6호시설) 센터장
    "7호 시설이 있습니다. 대전에 있는데 다 찼습니다. 하나밖에 없고요. 국립 정신병원이 다섯 군데 있는 걸로 아는데 폐쇄병동이 있었어요. 옛날에는. 지금은 코로나, 아동 인권 신장 이런 거 때문에 폐쇄병동이 이제 기능을 못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 아이들이 결국은 몰리는 데가 소년원, 6호 시설 이런데 몰리는 거예요."
    "저희가 지난달에 서울가정법원과 인천가정법원에서 기관장들 회의를 했어요. 그런데 주 내용이 정신과 질환에 대한 내용입니다. 소년원에서는 정신과 질환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 케어가 안 되니 7호 시설로 보내겠다, 근데 7호 시설은 꽉 찼잖아요. 그러면 다시 7호 시설에서는 얘는 그냥 일반 시설에서도 수용할 수 있는 앤데 왜 보내냐 이런 문제들."
    "보호 치료시설에서도 마찬가지로 그런 아이들이 많기 때문에 처분 내릴 때 좀 신경 써달라, 우리도 힘든 것이 있으니. 어떤 시설에서는 솔직히 말해서 판사님이 필로폰을 복용했던 아이들을 보호 치료시설에 보낸 경우도 있어요. 그게 감당이 안 되니까 다시 분류심사원에 다시 보내고 이런 해프닝도 있었습니다"
    #소년범 #소년 범죄 #비행 청소년 #소년보호처분 #소년 재판 #6호 처분 #6호 시설 # 청소년 정신질환#소년원 #촉법소년
    방송일시 : KBS 1TV 2022년 12월 13일(화) 밤 10시
    '시사기획 창' 홈페이지 bit.ly/39AXCbF
    유튜브 bitly.kr/F41RXC...
    페이스북 / changkbs
    WAVVE '시사기획 창' 검색

КОМЕНТАРІ • 12

  • @콤파스-i8g
    @콤파스-i8g Рік тому +8

    무서운 아저씨들 만나면 감정조절도 잘하고 예의 바른아이들이 될텐데.. 옛날에는 무서운 선생님들 덕분에 애들이 그래도 컷는데.. 요즘은 그것도 안되니..

    • @KJH53241
      @KJH53241 Рік тому

      기억상실이라고 모국어를 까먹는 걸 보셨나요? 아마 작품이든 현실이든 없으실 겁니다 기억과 언어를 맡는 신경은 전혀 다르니까요
      마찬가지로 감정의 흐름이나 외부 위협의 대한 공포도 다른 신경회로에요
      공포를 통한 제압은 치료가 아닙니다 그저 우리가 바라보는 순간의 행동만 얌전해보일 뿐, 힘 쎈 형님들의 시선을 한순간이라도 벗어나는 순간 더 난폭해지겠죠

  • @긍정의힘-l6e
    @긍정의힘-l6e Рік тому +3

    큰일이구나...애들이...ㅠㅠ

  • @나두목사님
    @나두목사님 Рік тому +5

    아이들의 단체 생활이 문제인 듯 싶네요 저곳은 치료 시설이 아니고 양성 시절로 보여요

  • @M4D4F4K4.
    @M4D4F4K4. Рік тому +5

    거의강제수용시설이네 ㅋㅋㅋㅋㅋㅋㅋ미쳣다 ㅋㅋㅋㅋㅋㅋㅋㅋ 저기잇는애들 불쌍하네; 저런안정제먹을바에야 걍 몇년 학교생활 버티고 사회나가서 선만지키며 살면되는데 그게그렇게어렵나? 근데 저 수용시설도 뽕쟁이는 못가두나보네 ㅋㅋ

  • @mirr_9
    @mirr_9 Рік тому +1

    인간이기 이전에 동물적인 면모가 있다고 들었는데 과거시절 매로 다스리며 훈육하던 것은 다 이유가 있었나봅니다
    지금은 그럴 수도 없으니 장단점이 있어 보여요 그런 부분을 악용하는 것도 인간이고 아이들 입니다

  • @소주먹지마뇌출혈머리

    신경안정재 는 더 병자를. 만더러

    • @소주먹지마뇌출혈머리
      @소주먹지마뇌출혈머리 Рік тому +1

      머리시리고아파서 약먹어서 정신신경안정제 먹고. 까스불. 음식하는데. 까스불켜이서고. 까스불앞에서. 깊은잠이오더라구요 💊약국가서. 신경안정제. 때문에. 불날뻔해서. 불나면큰일나요

    • @M4D4F4K4.
      @M4D4F4K4. Рік тому

      네 님보니까 맞는말인듯

  • @01710F
    @01710F Рік тому

    나라 망했다.

  • @dksjdfksjdfkjsdasdkfjskdfj9807

    솔찍히 20살까지는 깜빵안가게 만들고 뭐든 사면 해주저

  • @손노유
    @손노유 Рік тому

    저정도면 보내주는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