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60
- 192 196
오지훈 국어정원
South Korea
Приєднався 13 гру 2018
본격 국어 공부 방송!! 이유를 알면 핵꿀팁이 보인다!
Відео
AI는 어떻게 고대의 숨겨진 비밀을 풀고 있는가 -데이비드 몽고메리 / 지문 해설
Переглядів 2721 день тому
AI는 어떻게 고대의 숨겨진 비밀을 풀고 있는가 -데이비드 몽고메리 / 지문 해설
천재(노미숙) 중학교 2학년 1학기 3-1 단원 담화의 개념과 특성 (02)
Переглядів 426 місяців тому
천재(노미숙) 중학교 2학년 1학기 3-1 단원 담화의 개념과 특성 (02)
천재(노미숙) 중학교 2학년 1학기 3-1 단원 담화의 개념과 특성 (01)
Переглядів 616 місяців тому
천재(노미숙) 중학교 2학년 1학기 3-1 단원 담화의 개념과 특성 (01)
현재 12월 16일 오전 3시 10분.. 시험보기 5시간 전
서술어! 서술어를 기준으로 판단해주세요!
아이스크림은 딸기맛 초코맛 등으로 나뉜다.는 예시가 될 수있을 까요?
네 맞습니다. 예시가 될 수 있습니다.
각별한 빼고 다 틀렸네요... 어렵다..
선생님 밝혀졌다는 이중피동의 예 아닌가요?
안녕하세요. 좋은 질문입니다. 우선 '밝히다'는 형용사 '밝다'를 사동사로 만든 것입니다. 사동접사 '-히-'가 붙어서 만들어진 것이죠. 이렇게 만들어진, 새로운 단어 '밝히다'에 '-어지다'라는 피동접미사를 붙여서 다시 피동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이중피동이 아닙니다. 다시말해, 형용사 '밝다'가 사동사(동사)로 바뀐 후에 다시 피동 표현으로 바뀐것이죠. 추가 질문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감사합니다.
이해가 쏙쏙 잘 되네요!
감사합니다!
미쳤네요, 거의 3일동안 머물러 있던걸 한번에 주파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혹시 명사절 서술절은 안 알려주시나요?? 관형절 부사절 말고 명사절 서술절도 어려운데..ㅠㅠㅠ
안녕하세요. 고통받고 계시는군요 ㅜㅜ 요 영상을 보시고 추가 질문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감사합니다. ua-cam.com/video/qhasiDkRLl4/v-deo.htmlsi=bE04ahVEa641ZmGi
기말2일전최고의선택
감사합니다! ㅎㅎ
관형절 부사절 명사절 이런거 구분하는게 너무어려워요 ㅠㅠ
안녕하세요ㅠㅠ 공부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군요. 품사, 문장성분부터 다시 공부하시면 내용 이해가 쉬워질 겁니다. 질문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시면 자세하게 설명해드릴게요.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hunhun76 어제 이것만 주구장창 외워서 시험봤는데 지금 알고보니 시험범위가 아니더라구요 78점 잘 받고갑니다ㅋㅋㅠ
수행평가도 완벽하게 끝내고 시험도 이걸로 국어 100 유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그 여자는 아는 것도 없이 말했다 이 문장에서 ‘그’는 관형어 아니에요?? 진짜 문법은 배울수록 너무 헷갈려요ㅜㅜ
‘그’는 관형사이자 관형어 맞습니다. 관형절은 아니고요.
@@hunhun76 아하 감사합니다!!
후크선장은 손이 악어에게 잘렸다를 악어입장에서 보면 악어는 후크선장의 손목을 잘랐다. 악어는 후크선장을 손목을 잘랐다(어색). 이처럼 2번째가 어색한데 혹시 목적어하고 서술어를 합쳐서 서술어구처럼 보이는 무언가로 표현하니 악어는 후크선장을 손자르기 했다. 가 나오는데 "손자르기"는 잘못된 표현일까요?
매우 어색한 문장들이네요. 의미는 어떻게 통할지 몰라도, 일반적인 국어 어법을 기준으로 보았을 때는 어색해보입니다. 위와 같은 식으로 문장을 구성하면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안녕하세요~ 선생님께서 알려주신 방법대로 분석하고 있는데, 적용이 안되는 문장 두개가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1. 사장은 피곤하다는 눈치를 "보였다" 2. 반격의 기회가 "보이자", 대포가 먼저 발사되었다 이 두문장의 " " 는 사동/ 피동구분을 어떻게 해야하나요?
안녕하세요. 1. 사장은 피곤하다는 눈치를 "보였다" 이 문장은 사동표현입니다. 이유는 사장이 대상에게 자신의 피곤함을 보게 했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피곤함을 보게 시켰습니다) 표준국어대사전에도 비슷한 예문이 있습니다. 「3」 대상의 내용이나 상태를 알기 위하여 살피게 하다. ‘보다’의 사동사. 회의 분위기가 이상해지자 회장은 그만하자는 눈치를 보였다. 2. 반격의 기회가 "보이자", 대포가 먼저 발사되었다 이 문장은 피동 표현입니다. 이유는 처음에는 반격의 기회가 보이지 않았는데 어떤 것에 의해서 반격의 기회가(주어) 보임을 당한 꼴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표준국어대사전에도 비슷한 예문이 있습니다. 「2」 대상의 내용이나 상태가 짐작되다. ‘보다’의 피동사. 기회가 보이다. *** 중요한 것은 문장의 내용으로 판단하는 것입니다. 주어가 당하는 내용이면 피동이고 주어가 시키는 내용이면 사동입니다. ^^
@@hunhun76 아!! 이해했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hunhun76 아!! 이해했습니다!!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16:14 왤케 귀여우시지 진지하게 셤공부하는 와중에 피식 웃었네 ㅋㅋ
감사합니다 😂❤
지금까지 시험 준비하면서 뭐라하는지 하나도 이해 못했는데 이거 하나 보니까 문장의 성분이랑 그냥 다 이해한 거 같아요 ㅠㅠ 넘 많이 감사합니당 😢
감사합니다. 서술어가 지닌 의미를 기준으로 모든 것을 판단해주세요. 서술어가 지닌 의미가 모든 것을 결정합니다! ㅎㅎ 🙏🏻🙏🏻🙏🏻
선생님 이해가 잘 되서 안은 문장 안긴 문장 설명 영상 보고 쭉쭉이어서 다 보고있습니다 30초 만에 구독했네요 ”동생은 장난꾸러기가 아니다 “ 라는 문장에서 되다,아니다 는 보어로 배웠습니다 그런데 이 문장은 서술절을 포함한 안은 문장으로 볼 수 없나요? 동생은 + (장난꾸러기가 + 아니다) 주어와 서술어가 관계가 몇번 나오는지를 묻는 문제였는데 답지에서 이 문장은 주어 서술어 관계가 1번만 나타난다고 합니다. 제가 생각한대로 서술절을 포함한 안은 문장이라면 2번이 나타나야하는 것이 아닌가요? 보어 일때는 좀 더 다른가요? 답지 해설이 자세하지 않아 여쭤봅니다 바쁘시겠지만 답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서술절이든 명사절이든 ‘절’이 되려면 주어와 서술어가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예문 ‘장난꾸러기가 아니다’는 서술어와 보어만 묵여 있기 때문에 절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위 문장은 ‘아니다’라는 서술어 하나와 그에 따른 주어 ‘동생은’이 주어와 서술어 관계를 맺고 있는 홑문장입니다.
추가 질문이 있으시면 추가 댓글 달아주세요.
시험치기전 2시간전 선택❤
어이쿠... 서술어가 제일 중요합니다!! 서술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모든 것을 분석하고 판단해주세요! 감사합니다!!
이거 덕에 분류 구분의 차이를 더 알게되었어요
감사합니다😍
두번째 문장에서 ‘책이다’는 서술어인데 왜 관향절이 되나요??
내가(주어)+읽은(서술어)가 책(명사)을 꾸며주기 때문에 내가(주어)+읽은(서술어)이 관형절입니다.
시험 일주일 전인데 진짜진짜 제 구원자십니다 국어샘께서 설명이 넘 어러우셔서 필기를 하고 복습을 막 해도 안됐는데 이거 보고 한번에 이해했습니다...너무 감사합니다... 제 친구들한테 공유해야게ㅛ습니다...
감사힙니다. 서술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문장성분을 파악하면 쉽게 분석이 가능하죠. ㅎㅎ 문제를 충분히 풀어보고 가시기 바랍니다. 문제 푸시다가 궁금한 점이 생기거나 문제가 부족하면 댓글로 연락주시면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시험 잘 보고올게요❤
감사합니다. 화이팅입니다!!
비가와서 땅이 젖었다 종속적 이어진 문장 땅이 비가와서 젖었다 부사절 안은 문장 이런데 이거 구분 쉽게 하는 법 좀
예문 둘 모두 '의미'로만 보았을 떄는 둘 다 같은 의미입니다만 형태로 보았을 때는, 하나는 문장이 이어진 형태(이어진 문장) 하나는 인은문장, 안긴문장이죠(절)
저의 은인이세요 감사합니다 ㅠㅠ
진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와 헷갈렸는데.. 감사합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그는 훌륭한 예술가다" 이문장도 그는 훌륭하다 , 그는 예술가다 두문장을 합친 겹문장으로 볼수있나요?
네 맞습니다.
질문이 있습니다. 비가 오더라도 내가 꼭 마중을 가겠다는 왜 종속절 - 양보 인건가요 ?
일단 '양보'라는 뜻에 '그럼에도 불구하고 ~을 한다'는 의미가 들어있죠. 예를 들어서 제가 먼저 줄을 섰음에도 불구하고 뒤에 있는 분이 저보다 먼저 무엇인가를 할 수 있게 해준다는 거죠. 그래서 이와같은 의미가 들어 있다면 모두 양보절이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제시해주신 문장을 분석해보자면 비가 오는 일이 있으면 마중을 나가지 않는데 비가 오는 일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나는 꼭 마중을 나가겠다는 얘기가 되므로 양보절로 볼 수 있습니다. 형태적으로 분석하면, 비가 온다(주어+서술어) + 내가 꼭 마중을 나간다(주어+서술어)이므로 이어진문장이 됩니다.
안긴문장과 안은문장의 차이점은 뭔가요??
안긴문장은 안은문장 속에서 구체적인 내용을 드러내는 데에 사용하는 문장입니다. 예를 들어서 '나는 그가 거기 있었음을 알았다.'라는 문장은 나는 알았다 라는 문장 속에서 주어가 무엇을 알았는지 구체적으로 나타내주고 있죠. 그리고 안은문장은 안긴문장의 상대적인 의미로 사용하는 이름으로 안긴 문장의 내용이 어떤 주어와 어떤 서술와 연관이 있는지 보여주죠.
감사합니다ㅠㅠㅠ 헷갈렸는데 덕분에 이해가 됐어요 !!
감사합니다!
❤
그 여자는 아는 것도 없이 말했다 에서 " 아는" 은 관형절이라고..분석해야하나요?
관형절은 아니고 관형어입니다.
만약에 관형절이라면 것이(주어) 안다(서술어)가 되어야하는데 의미상 '것'은 무엇인가를 알 수 있는 주어가 될 수 없기 떄문에 관형절이 아니라 단순 관형어입니다.
@@hunhun76 아!! 이해했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친절한 해설강의 감사합니다! 제가 준비하고 있는 약술형 논술 시험에서, 수능특강과 수능완성에서 지문은 똑같이 발췌되어 나오는데 문제가 변형되어 나와서... 지문 이해를 완벽하게 하는 게 가장 중요한 것 같은데 사회문화나 경제 지문이 너무 헷갈려요 ㅠㅠㅠ 혹시 어떻게 대비해야할지 한 말씀 부탁드려도 될까요? 비문학 지문들 정리히고 여러 번 읽어보는 게 좋은 방법이 맞을까요? 불안해요 ㅠㅠㅜㅜ
안녕하세요. 지문을 외울 정도로 여러 차례 정리 하시고 읽어 보시고 해당 지문의 변형 문제들도 풀어 보시는 게 좋습니다. 손으로 적으면서 정리하는 게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질문 있으시면 하세요. 지문 해설 필요하시면 요청하시고요.
안녕하세요 혹시 영상에 나온 교사용 피디에프는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요..? ㅠㅠ
네이버 기출비 카페에 가면 찾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 문장은 인용절이 될수없나요?
그 여자가 뭔가를 말한 게 아니라 단지 아는 것이 없는 상태에서 말했다는 내용이기 때문에 인용절은 아닙니다.
만약 공부가 부족했다면, 더 열심히 해야 한다. 에서 부족했다면은 문장 성분중 무엇인가요?
서술어입니다. 주어는 ‘공부가’이고요.
혹시 "다시 열어 볼수 있는 한페이지가 될수있게" 란 문장에서 한페이지는 목적어 인가요? 부사어인가요 보어인가요?
'되다'의 활용형인 '될'이 서술어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한 '페이지'는 보어입니다. 목적어도 부사어도 아닙니다.
@@hunhun76 으악 보어 했는데 정답이에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질문있는데요 나는 언니가 만든 모자를 썼다 이문장은 어떻게 분석하나요?
안은문장의 서술어가 '썼다'이고 그 의미에 따른 주어가 '나는'이고요 안긴문장의 서술어가 '만든'이고 그 의미에 따른 주어가 '언니가'입니다. 그리고 '언니가 만든'이라는 안긴문장이 뒤에 있는 '모자를'이라는 목적어를 꾸며주고 있군요. 그러므로 관형절을 안은 문장입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예문: 정민이는 아주 헌 책을 꺼냈다에서 부사어가 무엇인가요?
‘아주’가 헌(기본형: 헐다(동사))를 꾸며주기 때문에 부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안은문장과 이어진문장 구분 어떻게 하나요?
3번째 문장에 아는 것도 에 아는 는 서술어가 안되나요?..
안녕하세요. 만약에 '아는' 이 서술어라면 그에 걸맞은 주어가 '것'이 되어야하고 <것이 안다>라는 문장이 되게 되는데 이는 뜻이 통하지 않는 문장입니다. 그러므로 '아는 것도'에 쓰인 '아는'은 서술어가 아니라 관형어라고 생각합니다.
@@hunhun76 아~ 감사합니다🙏🏻🙏🏻😊😊
강물은 쉬지 않고 흐른다. 이런 표현은 활유법으로 볼 수 있나요 쉬다. 이 단어가 쓰여서요
말이나 개도 한참 돌아디니면 힘들어서 쉬는 때도 있죠. 그래서 활유법입니다.
감사합니다
너무 ㄱㅅ해요 중간고사 잘볼거 같아요!! 보고 점수 쓸게여
감사합니다. 시험 잘 보고 오세요.
선생님 저기서 그는 관형어로 표현안하신 이유가 뭔가요?
시험D-48h56m
소리 재생이 안 되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으시기 바랍니다. 링크를 통해서 파일을 내려받으신 후에 윈도우즈에 기본으로 깔려 있는 '윈도우미디어플레이어'에서 재생하시면 소리가 잘 나옵니다. 곰플레이어는 안됨. drive.google.com/file/d/13ymyWzEpa67MmJQLaEG8XyP7cARyLdlf/view?usp=drive_link
소리가 녹음이 안됐어요😅
소리 재생이 안 되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으시기 바랍니다. 링크를 통해서 파일을 내려받으신 후에 윈도우즈에 기본으로 깔려 있는 '윈도우미디어플레이어'에서 재생하시면 소리가 잘 나옵니다. 곰플레이어는 안됨. drive.google.com/file/d/13ymyWzEpa67MmJQLaEG8XyP7cARyLdlf/view?usp=drive_link
관형절이랑 부사절 차이가 뭐죠?
관형절은 문장 내에 있는 체언(명사, 대명사, 수사)을 꾸며주고요 부사절은 문장 내에 있는 용언(동사, 형용사)를 꾸며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