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의궤 정말 소중하고 대단한 기록이네요. 기록의 나라 조선 다시 한 번 실감해요. 이렇게 자세하게 적고 그린 의궤의 존재로 조선시대 문화와 행사 자세하게 알 수 있어서 좋은 거 같아요. 이런 자료의 존재가 사극의 퀄리티 더 높여줄 수 있는 거 같아요. 그리고 이런 기록의 존재가 문화 도둑 중국에게 좋은 방패이자 무기 같아요. 오랜 세월 문화 강국으로 살아 온 대한민국의 저력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당시 의궤 제작에 참여했던 수많은 우리 조상님들 정말 감사드려요.
의식의 모범이 되는 책. 영상을 통해 의궤의 의미를 잘 알게 되었습니다. 차분하지만 지루하지 않은 설명이 너무 좋습니다. 예를 중시하던 조선의 통치철학이 담겨있었던 의궤를 145년이나 찾아오지 못했었다니 가슴이 아픕니다. 노력 끝에 의궤를 되찾아오신 박병선 박사님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한국사 공부를 하다보면 우리 조상들의 기록에 대한 많은 책들이 있어요, 그중에 조선왕조의궤는 너무 소중한 기록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국가의 중요행사에 대해 준비과정부터 내용이 글 뿐만 아니라 그림으로도 그려놓은 것을 보며 이런 기록이 제대로 남아있는 나라가 얼마나 될까 다시 돌아보게되었습니다. 이런 기록은 당연히 우리나라 품으로 돌아와야하며 세계기록유산으로 남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해요 이렇게 중요한 역사적 자료를 제대로 보관하여 후손에게 잘 전달해주는 것도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후손들에게 잘 물려주기위해 노력하시는 분들 너무 존경합니다!!
고국으로 돌아온 조선왕실의 보물! 외규장각 의궤가 다시 한국에 돌아올 수 있었던 게 고 박병선 박사님 덕분이었군요. 의궤가 무엇이며 의궤의 종류, 또 프랑스 박물관에 외규장각 의궤가 있게 된 이유 등 종합적으로 알 수 있어 유익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직접 방문하기가 어려운데 이렇게 영상을 통해 국립중앙박물관의 소장품을 소개해주시니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 진짜 기회가 된다면 가족들과 함께 방문하여 다양한 소장품들을 보면서 이야기 나눠보고 싶습니다.
고 박병선 박사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을 표합니다. 영상을 보는데 진짜 제가 박물관에 있는 것 같은 AR같은 랜선감상이였어요 ♪(^∇^*) 박물관에 가더라도 이렇게 자세히 알지는 못하는데 집이 박물관보다 더 박물관처럼 느껴지는 영상이라고 생각해요. 유새롬 선생님께서 목소리도 차분하시고 설명도 꼼꼼하게 잘 해주셔서 박물관에 못가는 아쉬움이 줄었습니다. 역사공부를 하고 역사왜곡없는 역사드라마를 찾아보고 있는데 박물관 방문은 그중 단연코 최고의 역사공부라고 생각합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바깥출입을 자제하고 있는데 국립중앙박물관 유튜브를 통해 오랜만에 많이 즐거웠습니다. 올려주신 영상 아껴가면서 하루에 1개씩 보려고요. 유튜브를 통한 소통에 감사드립니다!
외규장각 의궤에 나오는 그림만 보면 귀여운 그림체와 세세하게 기록된 내용때문에 흐믓하기만 했는데 145년만에 돌아왔다는 사실을 알게되네요. 병인양요 때 프랑스의 침략과 약탈이 없었으면 더 많은 보물을 볼 수 있을텐데 한 국가의 국력이 문화예술에도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다시 깨닫게 되네요. 박병선 선생님 아니었으면 이 귀한 보물을 못봤을수도 있다고 생각하니 아찔하네요. 선생님 감사합니다! 그시절 우리 조상님들은 이 방대한 내용들을 어떤 방식으로 기록했는지 궁금해지네요. 색채도 예쁜 그림은 어떤 분들이 그렸는지 궁금하고요. 요즘 한류가 대세지만 우리민족은 오래전부터 뛰어난 문화를 만들어내고 향유하고 있었으니 한류는 이미 그때부터 시작되었을 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잔잔한 배경음악과 차분하고 선명한 발음덕분에 몰입해서 봤어요.
외규장각 의궤에 관해서는 다시 돌려받을 때 큰 이슈라 알고는 있었지만 자세한 내용까지는 몰랐는데... 이번 영상을 통해 외규장각 의궤에 대해 자세히 알아가네요! 조선시대 국가나 왕실의 중요한 의식과 행사를 개최 한 후 그 전 과정을 기록한 일종의 종합보고서가 바로 의궤네요. 의궤를 통해 당시의 통치 철학과 운영체계를 알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의미 있는 기록물이네요. 이런 소중한 기록물인 의궤가 다시 돌아와서 무척 다행입니다.
얕은 역사 지식에 외규장각 영상을 보다가 문득… 외규장각과 조선시대 4대 서고의 차이가 뭔가 찾아 보게 되었습니다. 말 그대로 사고는 왕조실록을 분산 보관하던 4군데 사고였고, 외규장각은 영구 보존 가치가 있는 왕실 자료 등을 분산 보존하기 위해 궁 밖에 두었던 것이군요. 덕분에 이것 저것 공부했습니다. 의궤의 발견이나 귀환은 마치 한편의 드라마 같네요. 박병선 박사님의 고마운 노력이 없었다면 존재 조차 묻힐 뻔 했습니다.
박병선 박사님이 프랑스 유학가서 이 의궤를 가져오기까지의 고충과 노고를 담은 글을 읽은 적이 있어요. 그 옛날 타국에서 혼자 힘으로 그걸 다 해내셨다는 것이 지금하기에도 대단한 일인데 이렇게 그 결과물을 보니 여러 감정이 겹치네요.참으로 아름다운 유산입니다.
박병선 박사님 ! 훌륭한 한국인에 의해 다시 찾게된 외규장각 의궤 ~
설명이 참 차분하고 조리있네요 ! 감사합니다 !!
조선시대 의궤 정말 소중하고 대단한 기록이네요.
기록의 나라 조선 다시 한 번 실감해요.
이렇게 자세하게 적고 그린 의궤의 존재로
조선시대 문화와 행사 자세하게 알 수 있어서 좋은 거 같아요.
이런 자료의 존재가 사극의 퀄리티 더 높여줄 수 있는 거 같아요.
그리고 이런 기록의 존재가 문화 도둑 중국에게 좋은 방패이자 무기 같아요.
오랜 세월 문화 강국으로 살아 온 대한민국의 저력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당시 의궤 제작에 참여했던 수많은 우리 조상님들 정말 감사드려요.
의식의 모범이 되는 책. 영상을 통해 의궤의 의미를 잘 알게 되었습니다. 차분하지만 지루하지 않은 설명이 너무 좋습니다. 예를 중시하던 조선의 통치철학이 담겨있었던 의궤를 145년이나 찾아오지 못했었다니 가슴이 아픕니다.
노력 끝에 의궤를 되찾아오신 박병선 박사님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고 박병선 박사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을 표합니다.
조선시대 기록문화의 꽃이라할수있는 외규장각 의궤 오랜세월 아픈시간을 보내고 돌아왔지만 프랑스의 소유란것이 가슴아픕니다
국민 모두 관심갖고 우리의것으로 완전히 돌아올수있도록 노력해야할것입니다
좋은 영상 정말 감사히잘봤습니다
한국사 공부를 하다보면 우리 조상들의 기록에 대한 많은 책들이 있어요, 그중에 조선왕조의궤는 너무 소중한 기록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국가의 중요행사에 대해 준비과정부터 내용이 글 뿐만 아니라 그림으로도 그려놓은 것을 보며 이런 기록이 제대로 남아있는 나라가 얼마나 될까 다시 돌아보게되었습니다. 이런 기록은 당연히 우리나라 품으로 돌아와야하며 세계기록유산으로 남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해요
이렇게 중요한 역사적 자료를 제대로 보관하여 후손에게 잘 전달해주는 것도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후손들에게 잘 물려주기위해 노력하시는 분들 너무 존경합니다!!
고국으로 돌아온 조선왕실의 보물! 외규장각 의궤가 다시 한국에 돌아올 수 있었던 게 고 박병선 박사님 덕분이었군요. 의궤가 무엇이며 의궤의 종류, 또 프랑스 박물관에 외규장각 의궤가 있게 된 이유 등 종합적으로 알 수 있어 유익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직접 방문하기가 어려운데 이렇게 영상을 통해 국립중앙박물관의 소장품을 소개해주시니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 진짜 기회가 된다면 가족들과 함께 방문하여 다양한 소장품들을 보면서 이야기 나눠보고 싶습니다.
국사시간에 배웠던 외규장과 의궤에 대한 생생한 영상자료 잘 보았습니다 역사적 가치의 위대함을 한 번 더 느껴보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좋은 영상 감사드립니다
설명해 주시는 분이 조곤 조곤 설명해 주셔서 이해도 쉬웠어요. 감사합니다.
고 박병선 박사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을 표합니다.
영상을 보는데 진짜 제가 박물관에 있는 것 같은 AR같은 랜선감상이였어요 ♪(^∇^*)
박물관에 가더라도 이렇게 자세히 알지는 못하는데 집이 박물관보다 더 박물관처럼 느껴지는 영상이라고 생각해요. 유새롬 선생님께서 목소리도 차분하시고 설명도 꼼꼼하게 잘 해주셔서 박물관에 못가는 아쉬움이 줄었습니다. 역사공부를 하고 역사왜곡없는 역사드라마를 찾아보고 있는데 박물관 방문은 그중 단연코 최고의 역사공부라고 생각합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바깥출입을 자제하고 있는데 국립중앙박물관 유튜브를 통해 오랜만에 많이 즐거웠습니다. 올려주신 영상 아껴가면서 하루에 1개씩 보려고요. 유튜브를 통한 소통에 감사드립니다!
의궤가 '의식의 모범이 되는 책'이라는 사실부터 통과의례부터 악기 제작까지 정말 폭넓은 분야를 다룬다는 것까지 전혀 몰랐네요...굉장히 많은 역사와 정보를 알차게 담은 유익한 영상이었습니다~
외규장각 의궤에 나오는 그림만 보면 귀여운 그림체와 세세하게 기록된 내용때문에 흐믓하기만 했는데 145년만에 돌아왔다는 사실을 알게되네요. 병인양요 때 프랑스의 침략과 약탈이 없었으면 더 많은 보물을 볼 수 있을텐데 한 국가의 국력이 문화예술에도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다시 깨닫게 되네요. 박병선 선생님 아니었으면 이 귀한 보물을 못봤을수도 있다고 생각하니 아찔하네요. 선생님 감사합니다!
그시절 우리 조상님들은 이 방대한 내용들을 어떤 방식으로 기록했는지 궁금해지네요. 색채도 예쁜 그림은 어떤 분들이 그렸는지 궁금하고요. 요즘 한류가 대세지만 우리민족은 오래전부터 뛰어난 문화를 만들어내고 향유하고 있었으니 한류는 이미 그때부터 시작되었을 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잔잔한 배경음악과 차분하고 선명한 발음덕분에 몰입해서 봤어요.
이해가 쏙쏙 쉽게되는 화면과 해설입니다. 감사합니다♡
외규장각 의궤에 관해서는 다시 돌려받을 때 큰 이슈라 알고는 있었지만 자세한 내용까지는 몰랐는데... 이번 영상을 통해 외규장각 의궤에 대해 자세히 알아가네요!
조선시대 국가나 왕실의 중요한 의식과 행사를 개최 한 후 그 전 과정을 기록한 일종의 종합보고서가 바로 의궤네요.
의궤를 통해 당시의 통치 철학과 운영체계를 알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의미 있는 기록물이네요.
이런 소중한 기록물인 의궤가 다시 돌아와서 무척 다행입니다.
선명하고 자세한 영상 화면에 자세하고 차분한 설명을 통해 의궤에 대해 잘 이해할 수 있었어요
아이들과 강화도박물관에 가서 의궤에 대해 접한 적이 있었는데 영상을 통해 역사적 의미를 되새겨 보게 됩니다. 박물관에 가서 보다 많은 자료들을 살펴보고 싶어지네요. 감사합니다.
목소리가 차분하고 설명이 이해하기 쉽네요 ^^
Good~
건승하기를♡♡
얕은 역사 지식에 외규장각 영상을 보다가 문득…
외규장각과 조선시대 4대 서고의 차이가 뭔가 찾아 보게 되었습니다. 말 그대로 사고는 왕조실록을 분산 보관하던 4군데 사고였고, 외규장각은 영구 보존 가치가 있는 왕실 자료 등을 분산 보존하기 위해 궁 밖에 두었던 것이군요.
덕분에 이것 저것 공부했습니다. 의궤의 발견이나 귀환은 마치 한편의 드라마 같네요. 박병선 박사님의 고마운 노력이 없었다면 존재 조차 묻힐 뻔 했습니다.
언니 여기서 뵙네요!! 동영상 잘 봤습니다:) 귀에 쏙쏙 들어와요~ 조카들한테도 추천해줘야겠어요
병인양요 때 강화도에 있는 의궤을 프랑스가 약탈해 간 것으로 알고있어요. 아직 우리나라에 반납은 되지 않고 수십년(?) 임대로해서 우리나라에 가져온 걸로 알고있어요. 학교 다닐 때 글로만 알던 내용을 이얼게 화면으로 직접 자세히 내용을 알 수 있어서 좋네요.
아직 보러가지 못했는데 꼭 보러가고싶어요.🥰👍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