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셔요?블루베리는 나무(가지)를 키운다는 개념보다 뿌리를 키운다는 개념으로 접근하는 것이 이해가 쉽습니다. 즉 뿌리가 갈 수 있는 용토의 양으로 머리 정리 하시면 되구요. 가로 방향: 블루베리 뿌리는 가로로 약 1~1.5m까지 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뿌리가 아주 섬세하고 미세뿌리가 주로 발달합니다. 세로 방향 (깊이): 블루베리는 천근성 작물로, 뿌리의 깊이는 주로 20~50cm 범위 내에서 발달합니다. 이 때문에 과도한 깊이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뿌리가 갈 수 있는 용토의 양 순서 토경재배=이랑재배=두둑재배 가두리재배=화단재배=단재배 화분재배 =부직포백=차광막백 실제 뿌리의 용적이 100-150리터 정도면 충분히 뻣기 떄문에 60파이 화분도 충분한 넓이이긴 하지만 실제 키워보면 잔 뿌리가 계속 죽고 새로 나오고 해야 양분흡수를 할 수 있는데요. 화분재배는 그 부분에 한계가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중간지점인 가두리재배로 추세가 옮겨가고 있는 거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잠깐 제 소견을 올려볼까합니다. 블루베리 초보입문자들이 가장 많이 생각하는 부분 피트모스를 사용하지 않고 유기물로 재배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신중히 생각하고 접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뿌리가 약한 품종과 강한 품종 한번 잘못식재하면 나중에 다시 식재하는 비용과 돈이 더 많이 들어갑니다. 초보자들이 안전하고 실패하지 않는 방법이 나중에는 이득이 됩니다. 그것은 여러농가들 견학이 중요합니다. 저도 블루베리 접한지가 15년이상 되었습니다. 수많은 실패 수확철 장마로 인한 열매 열과 발생 그로 인하여 수십종 교체 수많은 유기물 혼합재배 부엽토. 상토. 수피. 땅콩껍질 결국 피트모스 위주로 식재한 나무들이 건강하게 잘 자랐고 다수확. 고품질 재배가 가능했습니다. 블루베리 농가들이 앞으로 살아남기 위해서는 고객이 어떤 것을 원하는가 저는 거의 10년이상 100퍼센트 직거래를 해 왔기 때문에 고객이 얼마나 까다로운지 항상 생각하고 있습니다. 만족할 만한 열매를 생산하지 못하면 다시 폐업 이전으로 되돌아갈수 있다는 것을 농가들은 명심해야됩니다. 고객 대부분 단단하고 단맛이 강한 열매였습니다. 새콤달콤한 것은 10명중에 1-2명이였습니다. 앞으로 양위주보다 질이 좋은 열매를 생산하도로 노력해야합니다. 특히 중간납품을 하시는분들이 좋은열매와 그렇지 않은 열매 가격 차별화를 해야합니다. 그래야 농가분들이 더 좋은 열매를 만들려고 노력합니다. 최근 3년간 전국 각지에서 블루베리를 많이 식재를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크고. 단단하고. 단맛이 강한 열매를 생산하는 농가들은 살아남을것입니다. 그것이 고객이 원하는 질 좋은 열매입니다.
좋은 조언 감사합니다! 저도 블루베리 전념한지 15년차 되었습니다. 남산 블루베리님 아시는 분이실듯 하네요 ^^강의중간에 보시면 다름과 틀림에대한 설명을 길게 하시더라구요. 말씀대로 현재는 블루베리 식재가 포화 상태에 이르렀습니다. 열매의 질도 중요하지만 초기 비용도 무시 할 수 없는 시기가 되었지요. 저 개인적으로도 리스크 보다는 안정성을 중요시 하기에 피트머스를 포기 할 생각은 없습니다. 다만 블루베리 토양에서 가장 연구를 많이 하신 김홍림 박사님도 토양조성에 대해서는 김관후 마이스터님과 의견을 같이 하십니다. 다름과 틀림!!! 행복한 주말 보내세요!!
김관후 마이스터의 강의는 그냥 참조로 듣는게 좋을듯 합니다. 예를 들어서 화분재배에서 가두리 재배로 트렌드가 바뀌고 있다고 하는 점이나, 이런 내용들은 본인의 선호도나 경험을 합리화 하다보면 다른사람에게는 맞지 않는 방법을 권하게 되는 케이스가 될수도 있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접근할 필요가 있을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예를들어 도저히 용토를 맞추기 못해서 피트모스로 화분재배시 현재의 Berry의 아버지 이시고 원예학자인 James Hancock이나, Nesmith박사의 설명으로는 100L정도의 용량정도면 성목까지 충분히 키울수 있다고 했었고 관련자료만 해도 무더기로 쏟아져 나온답니다. 차라리 화분재배도 괜찮고, 노지/시설 두둑재배도 괜찮고, 가두리도 나름대로의 특성이 있다고 설명하시는게 가장 모범적인 답안이 아닐까 생각을 합니다.
안녕하셔요?찰스강님^^ 그 자료 링크 부탁 드릴께요~~저도 보고 싶어요. 100리터이면 화분이 60파이면 성목으로써 충분하다는 말씀 이셔요.근데 성목까지 키우는 것은 문제가 없는 데 그 다음에 수확량이 줄어 드는게 문제 라서요 ㅠㅠ 그 부분을 핸콕박사님 자료로도 확인하고 싶습니다!! 만약 비료 플랜이 잘못 되어서 못 키우는 것일 수도 있을까 해서요. 가온하우스 하시는 블루베리 농장주들은 분재배 연한을 7년~10년 정도로 알고 계신 것이 현실이거든요 ^^
저도 여러 고수님들의 다양한 강의를 많이 접해보지 못했지만, 이번 김관후 마이스터님 강의내용은 기존에 통상적으로 흔히들 이야기하는 내용과는 사뭇 다른것 같았습니다. 일반적으로 블루베리학교 카페나 농장주들이 우려하는 내용들을 어느정도 포함한것 같았습니다. 물론,,,제 개인적 경험이나 줏어들은 내용들에 비교해서 그런다는 것이고, 김관후 마이스터님의 강의내용이 좀 더 돈을 잘 버는 고수님들의 비법일수도 있을것입니다. 실제로 피트모스 없이 비용 아끼고, 하우스를 통해 고수익을 창출하고 있어서 그걸 알려주는데, 남들은 그걸 안된다고 비판할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하긴...어느 업계에서는 남들 하는 똑같은 방식으로 하는 사람들이 선두권에 있지는 않더라구요..남들과는 다른 기발한 아이디어나 남들은 어려워서 못하는걸 극복하는 노하우가 있는 사람이 성공하는 거죠.. 그래서..결론은...한두시간의 강의로는 김관후 마이스터님의 재배방식을 제대로 습득하기에는 부족했고, 다른분들이 우려하는 내용에 대해서 서로 충분히 상호설명과 토론과 실증들을 보여주는 후속 기회가 있으면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가두리재배나 두둑재배 그리고 토경재배 차이점이 뭔지 궁금해지네요
거진 비슷한 것 같은데요^^
안녕하셔요?블루베리는 나무(가지)를 키운다는 개념보다 뿌리를 키운다는 개념으로 접근하는 것이 이해가 쉽습니다.
즉 뿌리가 갈 수 있는 용토의 양으로 머리 정리 하시면 되구요.
가로 방향: 블루베리 뿌리는 가로로 약 1~1.5m까지 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뿌리가 아주 섬세하고 미세뿌리가 주로 발달합니다.
세로 방향 (깊이): 블루베리는 천근성 작물로, 뿌리의 깊이는 주로 20~50cm 범위 내에서 발달합니다.
이 때문에 과도한 깊이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뿌리가 갈 수 있는 용토의 양 순서
토경재배=이랑재배=두둑재배
가두리재배=화단재배=단재배
화분재배 =부직포백=차광막백
실제 뿌리의 용적이 100-150리터 정도면 충분히 뻣기 떄문에
60파이 화분도 충분한 넓이이긴 하지만
실제 키워보면 잔 뿌리가 계속 죽고 새로 나오고 해야
양분흡수를 할 수 있는데요.
화분재배는 그 부분에 한계가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중간지점인 가두리재배로 추세가 옮겨가고 있는 거 같습니다.
@blueberryschool 네에~ ^^
쎔 감사해요
안녕하세요
잠깐 제 소견을 올려볼까합니다.
블루베리 초보입문자들이 가장 많이 생각하는 부분 피트모스를 사용하지 않고 유기물로 재배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신중히 생각하고 접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뿌리가 약한 품종과 강한 품종
한번 잘못식재하면 나중에 다시 식재하는 비용과 돈이 더 많이 들어갑니다.
초보자들이 안전하고 실패하지 않는 방법이 나중에는 이득이 됩니다.
그것은 여러농가들 견학이 중요합니다.
저도 블루베리 접한지가 15년이상 되었습니다.
수많은 실패
수확철 장마로 인한 열매 열과 발생 그로 인하여 수십종 교체
수많은 유기물 혼합재배
부엽토. 상토. 수피. 땅콩껍질
결국 피트모스 위주로 식재한 나무들이 건강하게 잘 자랐고
다수확. 고품질 재배가 가능했습니다.
블루베리 농가들이 앞으로 살아남기 위해서는 고객이 어떤 것을 원하는가
저는 거의 10년이상 100퍼센트 직거래를 해 왔기 때문에 고객이 얼마나 까다로운지 항상 생각하고 있습니다.
만족할 만한 열매를 생산하지 못하면 다시 폐업 이전으로 되돌아갈수 있다는 것을 농가들은 명심해야됩니다.
고객 대부분
단단하고 단맛이 강한 열매였습니다.
새콤달콤한 것은 10명중에 1-2명이였습니다.
앞으로 양위주보다 질이 좋은 열매를 생산하도로 노력해야합니다.
특히 중간납품을 하시는분들이 좋은열매와 그렇지 않은 열매 가격 차별화를 해야합니다.
그래야 농가분들이 더 좋은 열매를 만들려고 노력합니다.
최근 3년간 전국 각지에서 블루베리를 많이 식재를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크고. 단단하고. 단맛이 강한 열매를 생산하는 농가들은 살아남을것입니다.
그것이 고객이 원하는 질 좋은 열매입니다.
좋은 조언 감사합니다! 저도 블루베리 전념한지 15년차 되었습니다. 남산 블루베리님 아시는 분이실듯 하네요 ^^강의중간에 보시면 다름과 틀림에대한 설명을 길게 하시더라구요. 말씀대로 현재는 블루베리 식재가 포화 상태에 이르렀습니다. 열매의 질도 중요하지만 초기 비용도 무시 할 수 없는 시기가 되었지요. 저 개인적으로도 리스크 보다는 안정성을 중요시 하기에 피트머스를 포기 할 생각은 없습니다. 다만 블루베리 토양에서 가장 연구를 많이 하신 김홍림 박사님도 토양조성에 대해서는 김관후 마이스터님과 의견을 같이 하십니다. 다름과 틀림!!! 행복한 주말 보내세요!!
@@blueberryschool 블루베리 발전을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고 계신것에 대해 응원하고 있습니다.
물건이 없어서 못팔정도로 양질의 열매를 만드는 것이 우리 농가들이 앞으로 살길입니다.
수고하세요
김관후 마이스터의 강의는 그냥 참조로 듣는게 좋을듯 합니다.
예를 들어서 화분재배에서 가두리 재배로 트렌드가 바뀌고 있다고 하는 점이나, 이런 내용들은 본인의 선호도나 경험을 합리화 하다보면 다른사람에게는 맞지 않는 방법을 권하게 되는 케이스가 될수도 있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접근할 필요가 있을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예를들어 도저히 용토를 맞추기 못해서 피트모스로 화분재배시 현재의 Berry의 아버지 이시고 원예학자인 James Hancock이나, Nesmith박사의 설명으로는 100L정도의 용량정도면 성목까지 충분히 키울수 있다고 했었고 관련자료만 해도 무더기로 쏟아져 나온답니다.
차라리 화분재배도 괜찮고, 노지/시설 두둑재배도 괜찮고, 가두리도 나름대로의 특성이 있다고 설명하시는게 가장 모범적인 답안이 아닐까 생각을 합니다.
안녕하셔요?찰스강님^^ 그 자료 링크 부탁 드릴께요~~저도 보고 싶어요. 100리터이면 화분이 60파이면 성목으로써 충분하다는 말씀 이셔요.근데 성목까지 키우는 것은 문제가 없는 데 그 다음에 수확량이 줄어 드는게 문제 라서요 ㅠㅠ 그 부분을 핸콕박사님 자료로도 확인하고 싶습니다!! 만약 비료 플랜이 잘못 되어서 못 키우는 것일 수도 있을까 해서요. 가온하우스 하시는 블루베리 농장주들은 분재배 연한을 7년~10년 정도로 알고 계신 것이 현실이거든요 ^^
유익한 영상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정보 많이 알려드릴게요.
가두리 만들면서 제초매트를 사용한다는 것은 차후 문제가 생깁니다.
안녕하셔요? 어떠한 문제가 발생하는 지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시면 시작 하니는 분들께 도움 많이 주시는 겁니다~~
저도 여러 고수님들의 다양한 강의를 많이 접해보지 못했지만, 이번 김관후 마이스터님 강의내용은 기존에 통상적으로 흔히들 이야기하는 내용과는 사뭇 다른것 같았습니다.
일반적으로 블루베리학교 카페나 농장주들이 우려하는 내용들을 어느정도 포함한것 같았습니다.
물론,,,제 개인적 경험이나 줏어들은 내용들에 비교해서 그런다는 것이고, 김관후 마이스터님의 강의내용이 좀 더 돈을 잘 버는 고수님들의 비법일수도 있을것입니다.
실제로 피트모스 없이 비용 아끼고, 하우스를 통해 고수익을 창출하고 있어서 그걸 알려주는데, 남들은 그걸 안된다고 비판할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하긴...어느 업계에서는 남들 하는 똑같은 방식으로 하는 사람들이 선두권에 있지는 않더라구요..남들과는 다른 기발한 아이디어나 남들은 어려워서 못하는걸 극복하는 노하우가 있는 사람이 성공하는 거죠..
그래서..결론은...한두시간의 강의로는 김관후 마이스터님의 재배방식을 제대로 습득하기에는 부족했고, 다른분들이 우려하는 내용에 대해서 서로 충분히 상호설명과 토론과 실증들을 보여주는 후속 기회가 있으면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안녕하셔요? ^^ 말씀대로 토론과 실증을 할 수 있는 후속기회 만드는 일을 머리속에 쏘옥~~저장해 두도록 하겠습니다. 평안한 일요일 되셔요~~
1뚱~!~! ㅋㅋ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1뚱~!~! ㅋㅋ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도 있지만 새겨들어야 할 부분이 생각보다 많네요. 다른분이 올려주신 영상도 봤는데 잘못된 내용도 포함되어 있어요. 초보 농사꾼들이 그대로 따라하면 안될텐데요...
안녕하셔요? 정확하게 잘못된 내용을 꼭 짚어 주시면 김관후 마이스터님 의견말고 제 의견도 드려 볼께요~ 그리고 혹시 다른 채널은 어디일까요? 알려 주시고 확인하고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초보농부는 강사강의는 대충그렇구나하고 10년넘는경험 있는농가방문하여 배워라
안녕하셔요? 저도 15년차 블루베리 농부이고 김관후 마이스터님도 15년넘으신 블루베리 농부이고 아드님께 대 물림까지 하셨다고 해요. 이번 강의는 대충 그렇구나~라기 보다는 생각해야 할 부분이 많은 강의 였었다고 평가 해 봅니다. 고맙습니다!!
@blueberryschool 논에심을때 본논에흙을 석으라 사는데서 거스렸음 논흙을 석으면안되고 마사는 석어야 올은줄 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