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인도 놀랐다!! 우리가 몰랐던 재일교포의 모든 것!!知らなかった在日コリアンのいろんなこと!!
Вставка
- Опубліковано 9 лют 2025
- #재일교포 #파칭코 #在日コリアン
자막에 오타가 있습니다. 죄송합니다ㅠㅠ
20:54 자세(✕)→제사(〇)
여러분 안녕하세요!!
이번 영상은 일본에서 유튜브를 통해 재일교포의 여러 정보를 전하고 있는 타무라 히카루채널과의 콜라보 영상입니다.
제 주변에도 재일교포 분들이 많이 있는데 함께 시간을 지내도 일본인과 별 다른점은 못 느꼈어요.
이번에 평소에는 잘 이야기 못했던 조금 복잡하고 자세한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재미있게 봐주세요~♡♡♡
타무라히카루채널 보러가기
/ @tamurahikaru_kwang
각종 문의 : tomomin109@gmail.com
(일본어 레슨 문의도 편하게 주세요♡)
Instagram 팔로우 부탁드립니다!!!
/ yomi_teacher
저는제일교포3세입니다
어머니에게 무러본적이있는데
식민지 시기 일도없고 희망이
없어서 일본땅에 온것입니다
제가늘생각하는것은 자기조국
이면 얼마나좋을가?
여기서생활 기반이있고 형제나
아이들이있고 여기서살아가야
합니다 저는3세이지만 늘
조국이구립고 일본에서살지만
한국인이라는 궁지를가지고
살아있어요
교포들은 복잡한 환경에서
살지만 우리도한국인입니다
한국인으로 태어나 무조건적인 반일교육에 의문이 들어 일본에 15년 이상 살았고 재일교포 관련 석사논문도 썼습니다. 차별은 무지나 무관심에서 나오죠. 공부하지 않고 무조건 배운 반일, 혐한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이 불쌍합니다. 당시 태어나 살지 않은 것에 감사하며 살아가야겠습니다. 일본이 조선을 합병한 후, 조선이 일본이 된 것이고 아무것도없는 조선에서 생활고로 일본에 이주한 일반인이 대부분이었죠. 당연히 살아야 하니까 열심히 일해서 일본에 적응하고 살아왔고, 재일교포 2,3세 만나도 차별이 있다고 말하는 사람은 없었습니다. 열심히 일해서 더 잘 사는 재일교포들이 많아요. 물론 차별은 어느 나라나 있죠. 일본은 보이는 차별을 하지 않는 나라고 한국은 보이게 차별하는 나라죠. 서로서로 이웃으로 미래 지향적으로 발전하기를 바랍니다. 이전에는 어느나라에도 속하지 않았다고 부정적인 이미지였지만, 양국을 모두 아는 재일교포는 더 멋지지 않나요!
저는 조선학교에 다니는 재일교포 4세 입니다.
조선학교 학생들은 차별을 받으면서도 조선의 문화를 열심히 배워 민족의 자부심을 가지고 자랍니다.저희 같은 존재를 조금이라도 더 많은 사람들이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예전 2000년대 초반 조선학교 다큐멘터리를 kbs에서 방영한적이 있지요 참으로 인상깊게 봤고.. 조선학교가 설립된 배경(투쟁). 북한에서의 지원 등을 알게 되었지요 초반 학교설립과 운영에 남한에서는 관심도 없던 시기에 북한에서 많은 지원이 있엇던것도 알게 되었지요.. 우리말 .글. 역사를 가르치는건 댜단한데 너무 북한 교육과정은 좀 시대에 맞게 재고해야 할 것 같습니다
@@고마하자-j8w 확실히 그렇네요. 저의 아버지 세대나 언니 세대와 현재를 비교해 보면 교육 방법도 많이 바뀐 것 같긴 하지만...
요즘엔 한국 몽당연필 분들을 비롯한 여러 분들이 저희를 지원해주셔서 너무 고맙게 느낌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조선인 아이 귀엽다 😊
힘내세요 😄😄😄😄👍👍👍👍👍
울컥하네요. 언어와 문화는 자신의 정체성이죠. 지켜나가고자 하는 의식에 응원을 보탭니다
한일 양국에서 한국인도 일본인도 아닌 대접을 받아가면서... 그래도 한국 국적을 유지하고 계신 재일동포님들께 늘 존경하는 마음을 갖고 있습니다. 저 같았으면 귀화했을 겁니다.
우리나라가 잘 되어서 여러분들을 기억하고 시름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렸으면 좋겠습니다.
너무 따뜻한 댓글이네요~(*^-^*)
재일동포 x
조총련 빨갱이 o
한국의 좌파언론들은 보통 조선어학교 같은 곳의 조총련 빨갱이들을 재일동포라고 포장해서 부름 그러니 한국 국적의 재일동포들이 오해 받는거임
조총련의 빨갱이들은 재일동포와는 완전히 다른 사람들 알 필요도 부를 가치도 대화할 필요도 없는 쓰레기들임
최고네요!! 재일교포의 현실을 알게 됐네요!
今大阪に住んでいますが、ものすごく勉強になりました^ ^😷
よかったです(^^♪コメントありがとうございます!!
자식에게 한국어 안 가르친게 생각이 없어서 혹은 시간이 없어서가 아니라 밖에 나가서 갑자기 한국어 튀어 나온다거나 해서 차별 받을까봐 일부러 그랬다는 얘기도 들었습니다
너가 모르는게 있는데, 나는 국가를 위해 군대에서 복무하는게 나를 위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적이 없다. 나는 그렇게 희생하고 고통을 받아야 한국이라는 사회가 유지된다고 생각했을 뿐이다. 나와 같이 생각한 재일교포들이 입대했을거라고 생각한다. 그대는 말을 하기전에 생각하는 버릇을 가지길 바란다.
오 멋지다
YOMIさん、はじめまして❣️
タムラさんのところから参りました😊
11:56 職業選択の自由が無かった(差別があった) というのがどういう事なのか分からなかったので、昨日、おばあちゃん(日本人)に聞きました。
「当時、在日の人たちが新聞を賑わすような事件(破壊行為や殺傷)が多くあって、とても怖かった」
「自分たち(日本人)の職場に、このような紛争が持ち込まれたら たまらないと考える人は当然いたと思う」
日本で一生懸命に仕事をしてがんばろうとしていた善良な方々も多くいたはずなのに、「在日だから」という理由だけで排除されていた事実は本当に悲しいですし、現代に引き継ぎたくない汚点です。
けれども、「日本人だから」という理由で、タムラさんのお父様と結婚できなかった日本女性がいたことも、タムラさんの動画で知りました。
(「関わらんといてくれ」という、おじいさまのご意向との事)
日本人と在日の方々が、お互いに敬遠しあっていた歴史は変えられません。
でも、これからの未来は素晴らしいものにしていけるよう、私も一日本人として担(にな)っていけたらいいなと思っています✨
박광형이라는분
말씀 참 시원시원하게 잘하시네...
9:50 그분들 저도 만나보고싶네요...
햄버거에 잼발라먹은 감상은 어떨지 ㅋㅋ
タムラさんのチャンネルから来ました‼️
お二人の動画、楽しく拝見しました👍
永住の在日の方々に対し、日本国は「在留カード」を発行しています。
1947年当時、カードには「朝鮮籍」と表記していました。
その後、大韓民国ができ、任意(本人による手続き)で「韓国籍に表記変更可能」となりました。
つまり、現在の在留カード表記は「朝鮮籍」と「韓国籍」の2パターンがあります。
朝鮮籍表記のままの方がいますが、「朝鮮籍=北朝鮮国籍の人々ではありません」
パスポート(旅券)は「大韓民国が 大韓民国の国籍保持者に対して発行するもの」ですので、以下、タムラさんのおっしゃる通りです。
わん太いつもフォローありがとうございます!
왕 타이 항상 따라 감사합니다
@@tamurahikaru_kwang さん
こちらこそ、いつもタムラさんの動画で勉強させて頂いております!
ありがとうございます😃
この対談、いつも以上に「タムラさんが日本人にしか見えない動画」で、若干、頭が混乱しました(笑)
わん太さん 見に来て下さってありがとうございます(^^)/
分かりやすい説明で勉強になりました!!
요미센세 같은 분들 덕분에 오늘도 한일-일한 양국간 우호관계는 더욱 좋아집니다. 감사합니다^^
자도 감사합니다~😊
재일교포 자이니치 조선인 괴롭히니 자살허개만들고 옷을 찢으니깐 일본인과결혼해서 일본인으로 살아가고있다 그때부터인간대접을받았다 저이니치제일교포 조선인이라함 결혼도파토나고 헤어졌다
일본에 산지도 25년째 우리 아이들교육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구독하고 갑니다
너무
좋네요.몰랐던 얘기
듣게되서 감사했습니다.
요미 선생님 오늘도 영상 잘 봤습니다
새로 시작되는 한 주도 즐거운 시간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俺だってアメリカに移民してから子供に韓国語を教えようとすごく努力したがダメだったです。韓国語学校に送ったり教会に通ったりしてたけど俺が韓国語で喋ったら英語で返事してくる。
ちなみにすんとうふチゲはロスのBCD tofu house が韓国よりも有名になってます。
バイリンガルに育てるのって思ったよりすごく難しいことなんですね。
アメリカでもスントゥブチゲが有名だなんてビックリです(^^♪
韓国より美味しいって話しです。日本人も多くてカリフォルニアに20ヶ所くらいありますね。
일본 여자가 재일 남자에게 한국의 군대 기피자의 심리를 설명할 때 정말 웃겼어요
ㅋㅋㅋㅋㅋ 살짝 당황했는데 제가 한 설명 맞는거죠~??
자막까지 달아주셔서 많은 공부가 되었습니다
일본국적으로 바꾸면 훨씬 유리한게 많을텐데, 그럼에도 오늘날까지 한국국적을 유지하거나 그냥 예전 조선으로 국적을 유지하고 있는 분들이 많다는걸 알고 놀랐읍니다..소설 파칭코를 읽어봐야겠네요.
오늘 올림픽에서 첫 동메달을 딴 유도 안창림 선수도 재일교포인데 일본의 귀화권유를 거절하고 대한민국마크를 달고 뛰겠다고 하고 국가대표가 되었다고 하시네요ㅠㅠ
@@thgml7257 스케이트선수 빅토르 안 씨는 어떻게 생각하세영?
@@hyeon261 그 러시아 사람요?
yomi channel 요미채널 ごんばんわきょすけてcおろなゔぃらうあs😷🇰🇷🇯🇵🇺🇲
일본어를 못해도 요미짱이 한국어로 해주어서 마국에서 잘보고 있어요 파친코는 파친코라는 소설을 읽고 알게되었네요.. 재미교포가 영어로 쓴소설인데 재일교포 한가정을 그린 소설이예요.. 잘배우고 갑니다!
18:00 通名だけで報道するというのは朝日新聞のことですね。
すごい勉強になりました。(ちなみに僕アメリカ人です)
わ!!アメリカからありがとうございます🇺🇸
중국과한국에게 마루타 실험쥐처럼 실험했다
🇯🇵 에만 있는 호칭인걸 인제야 알았어요.오늘 많은걸 아고 갑니다.고맙습니다😁
저도 이번에 "조선적"이라는걸 처음 알았어요~!!
조선족들에 비하면 재일교포들은 동포가 맞죠. 본국에 대한 열정과 기억을 가지고 있으니까요
요미상은 항상 귀엽고 아름다워요 오늘영상이 참좋으네요^^재일교포에 대하여 잘알았어요
캬캬~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재일한국교포님으로부터 잘 몰랐던 얘기들을 많이 들었네요.... 이해가 어렵고 복잡하긴합니다만 그래도 차별이 생각보다는 덜하다는 게 다행이네요... 요미님 너무 좋아요~^
맞아요~조금 복잡하지만 재미있는 이야기였어요~^^
한인동포들이 남북한 통일 변화를 위해 들고 일어나셨으면 좋겠습니다. 하늘님 정의로 동의하나요?
조선적이지만 여권대신에 여행허가증 같은 여권 비슷한 걸로 한국 대사관에서 허가 받아서 가시는 분도 있긴해요. 일본 재류카드에 조선적이라고 쓰여있어요. 그리고 조선적=북한이라고 생각하는거는 예전에 대부분 교포들이 조선학교 다녔었고 조선학교가 북한에 지원을 받아서 그렇게 오해를 북러일으킨게 가장 크다고 생각해요.
留学生時代、在日コリアンと仲良くなったのをきっかけで「在日」について調べたことがありますが、ヨミ先生が見せていただいたのと同じリアクションを私もした覚えがありますね。
ヨミチャンネルの動画を通じて日本語のいろいろなポイントを学べたのでいつもありがたい気持ちですが、今回も在日コリアについてちゃんと分かるので勉強になりました!
インタビュー形式の動画もとても楽しく見ましたので、たまにインタビューの動画を投稿していただけますか?
私も今回、初めて知ったことも多くてビックリでした!!また、こんな感じでインタビュー動画も準備してみますね😀
아베외할아버지지시대부터 북과짜고 북송사업이일어닜고 자이니치 재일교포 조선인을 잘재낸다거 일본세금으로 잘산다거 신문으로는 내보내고 천치곤란이니일본세금으로잘생활한다일본쌀을4배나먹는다해서 북과 짜고 북송사업하자해서 북으로보내지고 일제 괴롭힘에 고향간다좋다했는대 왠걸 굶어죽고 마쳐죽었다 그래서 우편은 검열당하니 우표뒤에다작게편지써서 보냈다 오지마시오라고 일본인 따라간사람은 가치있을수없고 최하에외국인인종으로불류되어따로 살게되었다
한국여권 북한여권 두개 다 받았던 축구선수 정대세씨
재일한국인이라기보다 일본인으로 살고 있어서 차별을 못 느끼지 않나 싶네요. 차별 많아요!
이야~~~ 감사합니다 많이 배웠습니다👍😄
저도 감사합니다~^^
요미님 한국에 오래 계셔서 일본어도 한국인처럼 변하는 것 같아요....😋😋
이런 영상이 많아져 양국의 불협화음이 좀 좁혀졌으면하는 바램입니다. 일본분들도 우리가 현재 적대적이라 인식하는 이유는 정치적이지 사람이 아니란걸 이해해주시고 문화적교류는 중단하는일이 없었으면 합니다. 정치적으로 우리는 중국과 북한 러시아라는 공동의 이해관계에 얽혀있는것도 사실이고 과거사문제가 양국의 정치적이해관계에 얽혀있지만 대한민국 어디에도 혐일시위는 없습니다. 다만 정치적일 뿐입니다. 대한민국에 오셔서 현장을 보시면 일본인이라고 차별하는이는 찾을수 없을겁니다. 많이들 놀러오세요.
굿! 입니다
이분 한테는 한국이란 나라의 존재는 여권을 받기위한 수단에 불과하고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것 같군요. 요즘 한국에 관심이 많아서 자기 돈 들여서 한국어 공부하고 요미 선생님처럼 유창하신 분들도 많은데 이분은 한글이 오뎅처럼 보인다니 충격 이네요 그 먼거리 호주는 거봤어도 2시간 비행거리 한국은 가본적이 없다네요. 코로나 상황이 낳아지면 한번 가볼까도 생각 한다니 황송할따름
아이고 한국에 관심 가져주시고 돈까지 들여서 한국어 공부를 하신다니 너무너무 감사할 따름.........이라고 말해달란 거죠?
그럴 수도 있죠. 이민 1세대도 아니고 2대를 넘어 3세대까지 가면 솔직히 한국인이 아닌 외국인이나 마찬가지이고 본인이 특별히 관심을 가지지 않는 이상 한국에 관심이 없는 것도 이상한게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6.25 이후 한국에 많이 남은 화교(대만계 중국인)들도 대만에 큰 관심없이 한국에서 계속 지내는 분들도 많고 한국인과 통혼으로 본인 부모 중 한쪽이 대만계인 걸 전혀 모르고 지내는 사람들도 있는 걸로 알아요. 이렇게 예전부터 한국에 정착한 화교분들하고, 얼마전부터 한국으로 많이 넘어 오는 혈통만 북한계 중국인인 조선족 중국인들하고 비교해보면 사고방식부터 생활양식까지 대만계 화교분들이 오히려 훨씬 더 한국인에 가깝습니다.
미국으로 이주한 재미교포들도 2세대 3세대까지 가면 Asian American, Korean American 으로서 정체성이 더 강하지 Korean이란 정체성은 없다고 보면 됩니다. 저도 미국에 살았던 적이 있어서 그쪽 커뮤니티에 대해서 좀 아는 편인데 한국에서 만나는 교포 친구들 보면 다른 미국인들이 겪는 culture shock 똑같이 겪어요. 하와이나 서부에 많은 Japanese American들도 일본 가면 마찬가지로 culture shock 겪는 걸로 알고 있고요.
한국 국적을 취득하는 걸 두고 왠지 부정적인 뉘앙스를 포함한 '수단'이라고 하셨는데 이것도 전혀 문제 없다고 봅니다. 저분들이 앞으로도 일본에서 평생 살 것이고, 장기적인 생활을 생각하면 일본국적을 취득할 수도 있을텐데, 한국 국적을 취득한 분들은 오히려 한국에 애정이 있는 분들이겠죠.
자이니치 분들은 오히려 온갖 불편함을 감수하면서도 한국이나 일본으로 국적을 변경하지 않고 계속 조선적을 유지하시는 분들을 조심해야죠. 조총련이나 북한에 호의적인 사람이라는 증거니까요. 본인들은 민족을 우선시한다고 생각하겠지만 그 말은 자유민주주의보다 민족을 더 중시한다는 상당히 과격하고 무서운 사고방식이 기저에 깔린 거나 마찬가지 거든요. 물론 한국 국적 취득하고 문제일으키는 분들도 없지는 않지만요.
@@EnzoGorlomi 혐한에 재일교포도 많아요. 모순된 감정을 가지고 있죠. 일본내 그들을 보는 차별 편견의 시선은 여전하고 저도 일본 살면서 재일교포에 대해서는 경험상 좋은 이미지를 가질만한 경험은 없었군요. 70년대 80년대 한국 정서에 머물러 있고 일본인도 아닌 한국인도 아닌 그 사이에서 살아가는 사람들만의 거리감.
타무라군, 목소리에 힘이 있고 똑똑한 분이네요.
엣~~요미센세 오랫만이에요
이 사람 재일이라고는 하나 그닥 한국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아보이네요.
계속 한국이랑 선긋고 한국남자 병역기피한다고 망언하고 ㅋㅋㅋㅋㅋ
해방후 한국은 스스로 먹고 살기 바쁘니까 재일동포들 외면하고 그 틈을타서 북한이 손 내밀며 학교 지어주니까 조총련이 자리잡는거죠.
재일교포도 범위가 너무 넓어서.... 성인이 다 되어서 할아버지가 한국인이라는걸 안 사람도 있고 몇대가 되어도 한국식을 고집하는 분도 계시고...!!
화이팅입니다^^
그래도 한국어는 배워야 하지요.
전 7년 살면서 몇 번 당한적 있는데 역시 지역에따라 다른건가 싶네요. 도쿄는 좀 심한편 였네요.
영상 감사합니다. 재미 한국 교포입니다. 정말 많이 배웠습니다.
와~!! 미국에 사시나봐요~재미 교포분들의 이야기도 궁금하네요~^^
Hiroshima remember 1945 forever
20:54 자세라고 나왔어요~ 수정부탁드립니다~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한번 올리면 수정이 어려워서 설명란에 추가해놓겠습니다!!
한글이 오뎅닮았다는 얘기에 박장대소를 하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야~~~ 신박한 뇽넝 ^^ ㅒ쿠ㅣ데스네~~~ ㅋㅋㅋㅋ
일본어는 지렁이 쳌ㅋㅋㅋㅋㅋ
뭐라냐 조선족은 중국인임
오뎅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듣다보니까 비슷한 것 같기도....ㅎㅎㅎ
오뎅ㅋㅋㅋㅋㅋ
소중한 자기 나라글을 오뎅 취급하다니 참 한심히다. 한국인이라면 5살짜리도 한글을 안다. 한글 공부 좀 해라.
일본에 살면 거의 99%는 일본인이지. 걍 아직 국적만 바꾸지 않은것 뿐이라고 봐야지. 그런 사람이 굳이 한글을 왜 배워. 그런대 왜 일본국적을 얻지 않는거지? 일본국적이 한국국적보다 최소한 20%는 더 좋잖아
하여턴 한국인이군ㅋㅋ 진짜 필요없는 서론이 많네요 ㅋ
2:24 조선적이 아니라 조선족이겠죠
조선족에서 족이 민족(民族)할때 쓰이는 족(族)이에연
민족 (民族): 일정한 지역에서 오랜 세월 동안 공동생활을 하면서 언어와 문화상의 공통성에 기초하여 역사적으로 형성된 사회 집단.
인종이나 국가 단위인 국민과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조선적(朝鮮籍) 맞습니다. 일본이 2차 대전 패망하기 전 식민지 시절 조선반도(=한반도)에서 일본에 건너간 사람들을 조선적이라고 하는데, 도일(渡日)할 때는 법적으로 일본인이었고 국내 이동이었지만, 패망 후 미 군정 하의 일본 정부가 식민지 주민의 일본 국적을 일제히 박탈해버리고 외국인 취급(엄밀히 말해 '외국'인도 아닌 무국적자)을 해버립니다. 이게 1947년의 일인데, 숫자는 훨씬 적었지만 청-일 전쟁 이후 일본의 식민지였던 대만 출신인도 일본 국적을 박탈하면서 대만적(台湾籍)이라고 임시로 부여합니다.
당시 일본의 입장은 조선적을 가진 한반도 출신자들이 일본으로 귀화(일본 국적 취득)하거나 출신지(조선반도)로 돌아가든가 선택하라는 것이었는데, 해방 이후 혼란스러운 정국과 분단, 전쟁 등으로 인해 현실적으로 돌아가기 어려운 점도 있었고, 당시에는 한국과 수교를 한 상황도 아니기 때문에 일본에 거주하려면 까다로운 조건을 맞춰 일본인으로 귀화하거나 '무국적' 불법 체류자로 남아있거나 하는 수밖에 없었습니다.
엄청나게 복잡한 이야기라서 더 구체적으로 들어가면 한도 끝도 없으니 여기서 줄이겠습니다. 요약하면 조선적(朝鮮籍)이라는 단어가 맞게 쓰인 것이고, 일본에서 공식적으로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朝鮮籍 조선적이 맞아요~^^ 아래 링크 참고해주세요~!!
terms.naver.com/entry.naver?docId=928200&cid=43667&categoryId=43667
@@yomichannel1551 한국에선 조선적이란 말을 안쓰니까 몰랐었는데...
답글 보고 알아보니
적(籍)이 문서,호적등에 등록된 소속 신분이란 의미로 쓰이네연
뭘 좀 알고 지껄여 제발 찾아보고
조선족은 중국에있는민족중하나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