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실제 첫 직장을 선택한 방법 [미국 vs 한국 경영대생의 취업 이야기]

Поділитися
Вставка
  • Опубліковано 10 лис 2024

КОМЕНТАРІ • 12

  • @saramcanchange
    @saramcanchange  3 роки тому +2

    저희는 어떻게 첫 직장을 선택하게 되었을까요? 과연 이전에 저희가 꼽았던 좋은 첫 직장 Top 3 기준에 부합하는 선택이었을지, 확인해보세요! 한국과는 사뭇 다를 미국 경영대생의 취업 과정도 함께 담아 보았습니다!
    ⏭️다음 영상 예고
    이전 영상에 '열심히 산다고 하셨는데, 어떻게 열심히 살고 계시나요?'라고 남겨주신 고마운 댓글에 답변드리기 위해, 🔥저희가 현재 삶을 어떻게 살고 있는지 / 🔥어떻게 자기계발을 하고 있는지를 공유해드릴 예정입니다! 기대해주세요❤️
    [빨리 감기]
    0:25 상은의 첫 번째 인턴십
    1:59 상은의 두 번째 인턴십
    2:42 상은의 첫 정규직
    4:06 용우의 첫 인턴십/정규직
    7:00 화이팅 vs 포기하지 말자!?

  • @천지를모르고
    @천지를모르고 3 роки тому +1

    말이 됩니다
    그리고
    열심히 노력한 모습
    짱입니다
    ㅎㅎ

  • @user-vk2ei5ze4y
    @user-vk2ei5ze4y 2 роки тому +1

    안녕하세요! 미국에서 학교를 졸업한 상경계열 전공생인데요 (신분 문제 X), 몇 가지 질문이 있어 여쭙고 싶습니다
    1. 미국 대학을 다니시면서 컨설팅 club에 들어가셨었나요? 컨설팅 인터뷰(케이스 인터뷰)는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4학년 막바지에 컨설팅쪽에 관심을 갖게 돼서 동아리 경험이 없어가지고... 지금에야 부랴부랴 알아보는 중인데 잘 모르겠어서요 인터넷에 보면 수백 수천불 내고 받는 코칭/목인터뷰 등등이 있기는 하지만...... 꼭 필요한 건지도 모르겠고요ㅜㅜ 혼자서 인터넷 자료로 케이스 연습을 하려니 프레임워크도 너무 헷갈리고... 신입 입사 준비를 어떻게 하신 건지 여쭤봐도 될까요
    2. 영상이랑은 관련이 없는 질문이지만, 한국 외국계 회사들은 신입을 안 뽑는다고 보면 될까요? 공고가 너무 없어서...ㅜㅜ 인턴공고는 종종 보이는데 그마저도 전환형이라고 써있지도 않네요

    • @saramcanchange
      @saramcanchange  2 роки тому

      안녕하세요 J님! 문의 감사드립니다 :)
      1. 저는 컨설팅 클럽에는 안 들어갔고, 컨설팅 관련 자료가 많은 친구들에게 알음알음 자료를 받았는데요! 직접 안 들어가셔도 그런 컨설팅 클럽에 있는 친구들이 있으시면 자료 좀 달라고 부탁드려 보셔요 :) 보통 여러 경영대 컨설팅 케이스 자료집이 따로 있고 파일 형태로 공유되고 있을 겁니다.
      컨설팅 인터뷰는 그런 자료들과 Case in point 등의 유명한 컨설팅 케이스집을 참고하여 준비했어요. 인터뷰는 무조건 Mock interview입니다! 그렇다고 돈을 많이 들여서 하시라는 게 아니라, 경영대 친구들, 선배들, 학교 내 커리어 센터에서 제공해주는 무료 Mock Interview 세션을 활용하시라는 말입니다! 저는 mock interview에 돈을 지불하고 연습해본 적은 없었어요. 친구에게 해달라고 하는 것만으로 충분해요 :)
      또한 어떤 Framework가 있는지, 질문 유형별 활용할 수 있는 framework를 먼저 익히시고, 그 Framework를 기계적으로 쓰는 게 아니라 필요한 부분만 뽑아서 Follow-up 질문하고 답변하실 수 있을 정도로 연습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가장 위험한 게 Framework에 갇히는 것이기 때문에, 여러 케이스들 많이 풀어보시면서 익숙해지시는 단계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오히려 Framework가 어렵다면, 그런 거 무시하고 정말 logical thinking으로 답변하시면 충분해요. 당황하지 말고 MECE하게 생각해보면서, 문제를 풀기 위한 요소들을 물어가면서, J님만의 로직으로 답을 낼 수 있다면 그게 오히려 framework을 어설프게 활용하는 것보다 훨씬 우수한 답변입니다.
      2. 한국 외국계회사에서도 신입 채용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P&G, 아마존, 구글, 틱톡 등등 다 전환형 인턴이나 신입 채용 포지션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공채로 뽑는 게 아닐 수 있으니 수시로 커리어사이트에 들어가서 공고를 확인해보시고, 공고가 안 떴더라도 LinkedIn에 Recruiter를 찾아서 Cold 문의 넣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답변이 되셨기를 바라요 :)

    • @user-vk2ei5ze4y
      @user-vk2ei5ze4y 2 роки тому +1

      @@saramcanchange 자세한 답변 너무 감사드립니다!ㅜㅜ 혹시 케이스 인터뷰 준비 (책으로 공부, 클럽 케이스 자료집, 등등 다 합쳐서) 는 얼마나 하셨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한달, 세달 등등...)
      그리고 한국 컨설팅펌에서도 일했다고 하셨는데, 신입 레벨로 들어가신 건지도 궁금합니다!!(아님 경력자 포지션으로 들어가신 건지)

    • @saramcanchange
      @saramcanchange  2 роки тому

      ​@@user-vk2ei5ze4y 케이스 인터뷰 준비는 1~2개월 바짝 했습니다. 다른 친구들은 길게 준비하는 사람들도 많았는데 사실 그 기간 안에 밀도있게 준비하느냐의 차이인 것 같아요 :) 기간보다는 모의 면접을 얼마나 많이 해보는지의 차이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한국 컨설팅펌은 미국 컨설팅펌 경력 1년 인정 받고 경력으로 입사하였습니다!

    • @user-vk2ei5ze4y
      @user-vk2ei5ze4y 2 роки тому +1

      @@saramcanchange 답변 너무 감사드립니다. 목인터뷰 제외하고 순수하게 혼자 공부한 것만 따지자면 어느정도 공부하셨는지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예를 들어 케이스인포인트 한권 정독 + 컨설팅클럽 케이스북 파일 서너개 이런 식으로요...!! 아니면 한두달동안 하루에 케이스문제 n개씩은 꼭 풀어보는 식으로 하셨다던가... 수치화된(?) 공부량이 궁금해요!) 구글링해보면 많이 푼다고 될 게 아니라는 사람도 있고 반대로 무조건 많이많이 풀어보는 게 답이라는 사람도 있어서요... 제가 컨 쪽 인맥도 없고 얼마전에 졸업한 상태라 리소스가 부족해서 mock인터뷰보다는 대부분 혼자서 준비해야할 것 같아서 질문드립니다ㅠㅠ

    • @saramcanchange
      @saramcanchange  2 роки тому

      ​@@user-vk2ei5ze4y J님 저는 한 달 반 정도가 순수하게 혼자 공부한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목 인터뷰는 일주일에 두세 번 한 것이기 때문에 나머지는 다 자기 공부입니다. 잘 아시다시피 정답은 없습니다. 케이스 많이 풀지 말라는 뜻은 너무 프레임워크만 생각하다가 갇히게 될까 봐 하는 말이고 실제로 맞는 말입니다. 그러나 준비가 안 된 상태라면 새로운 문제를 받으면 당황합니다. 어떤 문제 유형이 나왔을 때 어떤 접근 방법을 쓰면 되는지가 바로 바로 생각나서, 자신있게 풀 수 있을 때까지 공부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jasminebkkim
    @jasminebkkim 3 роки тому +1

    빛용우 갓상은 사랑해요♥️

  • @금호산장
    @금호산장 3 роки тому +1

    빛용우, 당신은 참 멋진 남자입니다.

  • @금호산장
    @금호산장 3 роки тому +3

    빛용우, 당신은 참 멋진 남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