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테마 너무 좋습니다. 우리나라 자동차 자체개발 역사가 40년이 안됐는데 그때당시 현업에서 뛰던 분들 인터뷰 많이 부탁드립니다. 90년대를 풍미하던 미캐닉 분들이 퇴직하는 때가 왔네요. 대우 직렬 6기통엔진이나, 국내 최초 ECU를 개발하신 분이라던가 스토리가 무궁무진할 것 같습니다. 하나의 다큐멘터리이자 대한민국 자동차 역사를 담아주세요.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말 심금을 울리는 영상이었습니다. 사실 많은 분들이 베르나WRC를 흑역사 취급하시는데, 신짱님이나 책임님 말씀처럼 베르나WRC가 없었다면 지금의 N도 없었을 것입니다. 누구나 미약하던 시절은 존재하는 법이니까요. 저 역시 어린 시절부터 베르나WRC를 매우 좋아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란투리스모4에서도 매번 베르나WRC를 골라서 랠리트랙을 돌았고(패드에 막 진동도 오고 그랬는데 추억이네요 ㅋㅋ) 카비전이던가 자동차 생활이던가... 잡지 거의 뒷부분에 있는 모터스포츠 소식 섹션에선 현대차의 WRC 소식만 찾으려고 했었던 기억이 나네요 (나중가선 왠 씨트로엥과 로브라는 사람 이야기만 주구장창나와서 "현대는 어디있고 이 사람 이야기만 나오나?"했습니다 ㅎㅎㅎ;;) 이런 기억들이 하나씩 모여서, 지금 타고있는 XD스포츠를 구입하게 된게 아닐지...ㅋㅋ (사실 베르나 스포티, 클릭, 세라토처럼 레이스 헤리티지가 있는 애들 찾다가 매물이 없어서 차선책으로 구입한 것이지만요...ㅡㅡㅋ) WRC를 그야말로 정벌해버린 지금의 i20도 좋지만 역시 언더독 시절의 베르나가 저에겐 더더욱 마음이 가는 것 같습니다 ㅋㅎㅋㅎ... 정말 맛있고 좋은 영상이었습니다! WRD 싸랑해요!
제 첫차는 알파엔진의 엑센트였고. 베타엔진의 티뷰론이 운전의 즐거움을 안겨주었고. 결국 베타엔진의 투스카니(gts2)로 튜닝의 기쁨을 맛보게 되었죠. Gt2535bb. 할텍. 위세코. 파우터. 282. Rc 인젝터. Trd 서스. 하. 아직도 기억나네요. 참 좋은 추억이었습니다. Msd 가 같은 이름 다른 회사인가요. 튜닝 이그니션 코일 만드는 회사로 기억하는데. 노멀 베타 엔진은 다이노에 돌려보면 120마력 정도 나왔습니다. 튜닝해서 휠마력 480마력에 토크 46이던가 세팅했었는데. 어찌 보면 지금보다 그때가 더 하드코어 튜닝을 했던 시절이었습니다. 논터보 na 엔진을 터보 달고 출력을 올렸으니. 요즘은 터보차를 터보업글 하는 정도니까요. 당시 베타엔진에 트윈터보 단 차들도 있었으니. ^^ 그때가 그립습니다. ㅜㅜ
한국 모터스포츠의 태동기, 한국 자동차 기술 독립 역사에 큰 획을 그은 알파,베타 엔진 독자개발... WRD분들 못지 않은 열정을 가진 차쟁이 취준생으로서 그 당시 계셨던 분들을 꼭 현대차에 들어가서 만나고 싶었는데 이미 30년 전 이야기라 다들 이미 퇴직하셨으리라 싶어 어렵겠지 하고 있었는데 WRD가 대신 제 소원을 하나 이루어주시네요 ㅜㅜ 어려우시겠지만 이러한 분들을 더 찾아내서 인터뷰하는 컨텐츠 많이 부탁드리겠습니다 ㅜㅜ 이러한 컨텐츠를 올리는 채널이 우리나라에 존재한다는게 그저 감동스럽습니다 ㅜㅜ
영상에 나온 마북리 시절은 국내 모터스포츠가 오프로드 중심에서 온로드 중심으로 넘어가던 시기였습니다. 이 당시에는 콩코드와 스쿠프 터보가 최상위 클래스에서 치고받던 시기로 악명이 높았죠. 영상에 언급되는지 모르지만, 김동옥 책임님은 1995년 아시아퍼시픽랠리 챔피언십 태국전에 스페셜 종목인 S12(1.3X~1.6X) 클래스에 현대 마북리 팀으로 출전했다고 합니다.
오랫만에 댓글을 답니다, 나름대로 꼴에 마니아이고 WRD팀을 아는 사람이라고 해서 어찌보면 늘 눈팅만 했던 것 같아요. 지금 와서도 업계에 들러붙어 밥벌어먹고 살고 있는 저에게 아직도 전설이시던 드라이버, 김동옥 책임님은 제가 잡지에서나 보던 이름이였고 그 분의 목소리를 들으며 이런 얘기를 듣는건 나름대로 갈때까지 갔다고 생각했던 제 자신에게 주는 즐거운 채찍질이라 생각합니다. 그당시에는 꿈의 출력이라 생각했던 것들이 지금은 양산차나 EV에서 나와버리는 시대에 우리가 이런저런 고충을 겪는다며 지금의 차를 이야기 하는게 부끄러운것 인가 라는 생각도 듭니다. 그 덕분에, 책임님과 같은 꿈을꾸며 인생을 살아오신 선배님들과 WRC에 갔던 현대차 덕분에 저는 지금도 살아가며 선배님들이 꿈꾸시던 미래에 살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저 감사할 따름입니다!
제가 어려서 동경했던 전설 이셨네요. WRC 캐스트롤 베르나 제가 대학생때 너무 좋아해서, 국내에서 해외뉴스 찾아보며 항상 아쉬운 성적에 우리나라는 언제 저 클래스 평정이 가능할까라고 꿈처럼 생각 했습니다. 당시 모터쇼에 전시된 목업이 너무 멋있어서, 당시 외제차들도 눈에 안들어 왔습니다. 지금은 미국이민와서 살고 있는데, 아주 가끔 3도어 엑센트 모델들이 보이고, 엘란트라N, 코나N은 심심치 않게 보이는게 격세지감을 느낍니다. 영상으로나마 뵈어서 너무 반갑습니다.
20대 중반의 나이에 베타 엔진에 14지 자그맣게 올려서 300마력 찍고 다니고 있습니다. 돈 많이 퍼붓긴 하는데.. 그냥 20대 포트폴리오라고 생각하고 취미생활 즐기니까 재미있네요. 가끔 이런 영상이나 베타엔진에 추억 있는 분들과 담소 나누면 벅차오르곤 합니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지금도 베타엔진 차량을 한대 가지고 있습니다. 08년도부터 가지고 있었고 셋팅을 하다보니 T67-25g 8cm 터빈까지 올려서 500마력 중반 셋팅까지 오게 되었네요. 나이가 들고 타기 힘들다고 느껴서 주차장에 세워만 두고 있지만 참.. 추억도 많고 고생도 많이했기에 버리기엔 아까운차라.. 요즘 엔진들에 비할바가 안되지만 8160rpm까지 돌리는 시니컬한 베타엔진이 참 좋습니다..ㅎ
우리나라 모터스포츠 및 튜닝 과 차쟁이 문화에 베타엔진이 얼마나 튜닝포텐셜이 넓었고 튜닝빨 잘 받는 엔진인지는 그시절을 살아보지 못한 분들은 체감자체가 안되실겁니다. 상상이상에 튜닝과 파츠 마력 부품들이 많았었고 그 드래그 시절이 짧았기에 지금 친구들부터는 많이 모르지만 그시절 영상과 정보와 카페마저 없어지면서 어떠한 일화가 잇엇는지 활약은 어땟는지 어떤 튜닝들을 주로 햇는지 이런게 유튜브에서는 찾아보기 힘들기때문에 지금 친구들이 티뷰론 투카보면 썩차 똥차 무시하는일이 지금 이시간에도 벌어지고잇는 현실이 참 안타깝습니다. 그시절을 겪은 세대분들에게는 지금 튜닝하는거보면 정말 손장난 수준이니까요 다들 가정이 잇고 나이가 잇어서 알려지지 않을뿐이죠. 저희나라 올드카 자체가 나름 자부심을 가져도 되는 차 이기도하고 엔진이기도 하고 그당시 튜닝샾들이 날밤을 보내면서까지 얼마나 튜닝에 진심이었는지 모를겁니다. 지금은 그런 열정 없이 칼퇴근하고 정비도 정도것만 해주고 고객이 호갱이 되는 시대로 바뀌었죠. 90년대 부터 2013년도까지 튜닝에 길을 걸어오신분들이 전부 올드하거나 닭장속에 잇는 닭이 아니었다는걸 아셔야합니다. 지금 베타엔진 튜닝을 요즘식으로 튜닝하더라도 예전에 햇었던 튜닝기반은 어느정도는 깔고 가야되기때문에 그분들이 수없이 엔진깨먹으면서 만든 ecu 데이터들이 얼마나 소중하고 값어치가 잇는지 언젠가는 인정받는날이 왔으면 합니다. 튜닝도 한때 말도안되는 시절이 잇엇다는걸 댓글을 통해서라도 느끼지는 못하지만 1세대 2세대분들의 엄청난 노력과 노고에 시대가 존재했었다는것을 알아주시는 분들이 더욱더 많아지기를 바래봅니다. 대한민국 올드카들이 다른 선진국나라에 비하면 한없이 초라할수도 있고 하지만 그래도 어쨋든 우리나라 자동차이잖아요. 국썩 썩차 라고 놀리지 마시고 사랑으로 봐주시고 그 유지하시는분들을 생각해서라도 존중 해주시면 좋을거같습니다.
현대차의 상세한 역사와 그 당시 인물들의 이야기를 듣다보면 아무것도 없이 시작하는 소년만화 주인공의 기백이 떠오름. 어떻게 보면 원수이지만 자신을 키웠고 또 더 크지 못하게 하던 미쓰비시를 추월해버리는 대목에서는 카타르시스가 느껴지고... 그러나 빈 손에서 시작해 이뤄낸 엄청난 성공에 안주하지 않고 계속 도전하는 것이 현대의 정신이다. 세계 1위라는 멋진 엔딩을 써내기를.
당시 케이블채널 e채널이였나 스타스포츠였나 가끔해주던 랠리중계에 나오던 캐스트롤 리버리 베르나를 처음 보고 꿈을 키운 랠리 키즈 중 한명입니다 콜린2.0에 레이서즈에서 다운 받은 베르나 스킨넣어서 각안나오던 로지텍 빨갱이로 겜하던 생각도 나고, 플스2 정발될때 나온 그란 도쿄서울에 나오던 베르나wrc 보면서 감격했던 생각도 나네요. 몇년전에 작은 메인터넌스를 직접 지켜봤는데 클러치팩이 상당히 귀여웠습니다. 상세한 차량 이야기 감사합니다!
영상속 주인공입니다..다들 재미있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값진 인터뷰 정말 감사드립니다!!
잘생겨써요
영상 잘봤습니다
고생했다
차에 미쳐있던 사람의 내공이 팍팍 느껴져서 좋았습니다.
선배님 나오셨네요 현대 N브랜드에서 일하는 연구원입니다 선배님 항상 존경합니다!!!
반갑습니다! 😁
진짜인지 구라인지를 떠나서 줄서기하는거야? ㅋㅋ
베타엔진..이후 세타가 나왔고 그 이후 가솔린엔진에도 들에 가는 압축피스톤에 인써트링을 넣고 가공해서 디젤만큼 고성능 휘발류 엔진 만들자는걸 해본게....15여년전😂
현대차가 지금까지 크는데는 이런분들의 노고가 있었다고 봅니다.
ㅎㅎ 맞습니다!
7:29 박정룡 드라이버도 기아의 전설이셧죠…전설의 콩코드
당시 현대 연구원분을 섭외하다니 WRD 섭외력이 대단합니다 😮
ㅎㅎㅎ 맞습니다. 좋게 봐주셔서 감사해요!
아주 머나먼 선배님 이시네요. 북미 현대 연구소에 베르나 점프하는 사진이 아직 대문짝 만하게 걸려있습니다!! 제가 자동차에 미쳤다 하니 남양 연구소 주재원분 께서 입사 동기중 같이 일하다가 모터스포츠 쪽으로 가신분 얘기를 해주셨는데 아마 책임님 얘기지 않을까 싶네요ㅎㅎ
ㅎㅎ 말씀하신 그 분이 김동옥 책임님이신가봅니다!
이런 테마 너무 좋습니다. 우리나라 자동차 자체개발 역사가 40년이 안됐는데 그때당시 현업에서 뛰던 분들 인터뷰 많이 부탁드립니다. 90년대를 풍미하던 미캐닉 분들이 퇴직하는 때가 왔네요. 대우 직렬 6기통엔진이나, 국내 최초 ECU를 개발하신 분이라던가 스토리가 무궁무진할 것 같습니다. 하나의 다큐멘터리이자 대한민국 자동차 역사를 담아주세요.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정말 심금을 울리는 영상이었습니다.
사실 많은 분들이 베르나WRC를 흑역사 취급하시는데,
신짱님이나 책임님 말씀처럼 베르나WRC가 없었다면 지금의 N도 없었을 것입니다.
누구나 미약하던 시절은 존재하는 법이니까요.
저 역시 어린 시절부터 베르나WRC를 매우 좋아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란투리스모4에서도 매번 베르나WRC를 골라서 랠리트랙을 돌았고(패드에 막 진동도 오고 그랬는데 추억이네요 ㅋㅋ)
카비전이던가 자동차 생활이던가... 잡지 거의 뒷부분에 있는 모터스포츠 소식 섹션에선 현대차의 WRC 소식만 찾으려고 했었던 기억이 나네요
(나중가선 왠 씨트로엥과 로브라는 사람 이야기만 주구장창나와서 "현대는 어디있고 이 사람 이야기만 나오나?"했습니다 ㅎㅎㅎ;;)
이런 기억들이 하나씩 모여서, 지금 타고있는 XD스포츠를 구입하게 된게 아닐지...ㅋㅋ
(사실 베르나 스포티, 클릭, 세라토처럼 레이스 헤리티지가 있는 애들 찾다가 매물이 없어서 차선책으로 구입한 것이지만요...ㅡㅡㅋ)
WRC를 그야말로 정벌해버린 지금의 i20도 좋지만
역시 언더독 시절의 베르나가 저에겐 더더욱 마음이 가는 것 같습니다 ㅋㅎㅋㅎ...
정말 맛있고 좋은 영상이었습니다! WRD 싸랑해요!
ㅎㅎㅎ 진심이 느껴지는 덧글 감사드립니다!
지금의 N 브랜드의 혼이죠 베르나 wrc
그리고 지금까지 그 혼이 이어져서 탄생한 2018년도 벨로스터N 일상에서의 랠리카 기질...
아 그란에 베르나도 있고 티뷰롱도 있고 젠쿱380도 있지참.전 6하고있습니다.ㅋ
땡기네요 켜야겠습니다ㅋㅋ
아 베르나렐리 500,000 이였나 돈모아야겠네요 .헐750,000네요
근데 흑역사인건 맞는게 중간에 런한걸 흑역사 아니라고 할 순 없잖슴 ㅋㅋ
말이 필요없는 것입니다 ^♡^
ㅎㅎ감사합니다
제 첫차는 알파엔진의 엑센트였고. 베타엔진의 티뷰론이 운전의 즐거움을 안겨주었고. 결국 베타엔진의 투스카니(gts2)로 튜닝의 기쁨을 맛보게 되었죠. Gt2535bb.
할텍. 위세코. 파우터. 282. Rc 인젝터. Trd 서스. 하. 아직도 기억나네요. 참 좋은 추억이었습니다.
Msd 가 같은 이름 다른 회사인가요. 튜닝 이그니션 코일 만드는 회사로 기억하는데.
노멀 베타 엔진은 다이노에 돌려보면 120마력 정도 나왔습니다. 튜닝해서 휠마력 480마력에 토크 46이던가 세팅했었는데.
어찌 보면 지금보다 그때가 더 하드코어 튜닝을 했던 시절이었습니다. 논터보 na 엔진을 터보 달고 출력을 올렸으니. 요즘은 터보차를 터보업글 하는 정도니까요. 당시 베타엔진에 트윈터보 단 차들도 있었으니. ^^
그때가 그립습니다. ㅜㅜ
우와 베타에 트윈터보라니 ㅎㅎ 그 시절은 참 낭만 넘치던 시절이었던 것 같습니다
파우터... 지금 달러로사면 150이 넘는 부속... CP피스톤이 아니였다는건 보어업도 되있는 차량이군용....
한국 모터스포츠의 태동기, 한국 자동차 기술 독립 역사에 큰 획을 그은 알파,베타 엔진 독자개발... WRD분들 못지 않은 열정을 가진 차쟁이 취준생으로서 그 당시 계셨던 분들을 꼭 현대차에 들어가서 만나고 싶었는데 이미 30년 전 이야기라 다들 이미 퇴직하셨으리라 싶어 어렵겠지 하고 있었는데 WRD가 대신 제 소원을 하나 이루어주시네요 ㅜㅜ 어려우시겠지만 이러한 분들을 더 찾아내서 인터뷰하는 컨텐츠 많이 부탁드리겠습니다 ㅜㅜ 이러한 컨텐츠를 올리는 채널이 우리나라에 존재한다는게 그저 감동스럽습니다 ㅜㅜ
ㅎㅎ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인터뷰 컨텐츠도 계속 노력해볼께요!
아니 설마!!!!!!! 이런 엄청난 분의 이야기를 듣다니 너무 영광입니다.
ㅎㅎㅎ 감사합니다!!
WRD 채널 볼때마다 느끼는건데 진짜 이 분들은 찐찐 차쟁이십니다 ㅎㅎ
이렇게 귀한분 모시고 인터뷰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더 열심히 하겠습니다!
영상에 나온 마북리 시절은 국내 모터스포츠가 오프로드 중심에서 온로드 중심으로 넘어가던 시기였습니다. 이 당시에는 콩코드와 스쿠프 터보가 최상위 클래스에서 치고받던 시기로 악명이 높았죠.
영상에 언급되는지 모르지만, 김동옥 책임님은 1995년 아시아퍼시픽랠리 챔피언십 태국전에 스페셜 종목인 S12(1.3X~1.6X) 클래스에 현대 마북리 팀으로 출전했다고 합니다.
3분 47초 부터 이후 계속 나오는 하얀색 엑센트 영상이 어렵게 구한 95년 당시 APRC 6전 태국 랠리때 영상입니다. 프론트 펜더에 S12 클래스 데칼도 붙어있네요.
ㅎㅎㅎ 모터스포츠에 진심이던 시절...
잘 모르던 역사를 담아내는 WRD채널이 더 흥하길 바랍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정말 좋은 자료 만들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ㅎㅎㅎ 감사합니다.
베르나 랠리카 어릴적에 본 기억이 나네요... 랠리카 특유의 알록달록하면서 스폰서가 덕지덕지 붙은 디자인을 정말 좋아했는데 엄청난 분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서 정말 유익했습니다!!
ㅎㅎ 빨간색 초록색 리버리가 정말 이뻤죠! 감사합니다!
오랫만에 댓글을 답니다, 나름대로 꼴에 마니아이고 WRD팀을 아는 사람이라고 해서 어찌보면 늘 눈팅만 했던 것 같아요.
지금 와서도 업계에 들러붙어 밥벌어먹고 살고 있는 저에게 아직도 전설이시던 드라이버, 김동옥 책임님은 제가 잡지에서나 보던 이름이였고 그 분의 목소리를 들으며 이런 얘기를 듣는건 나름대로 갈때까지 갔다고 생각했던 제 자신에게 주는 즐거운 채찍질이라 생각합니다.
그당시에는 꿈의 출력이라 생각했던 것들이 지금은 양산차나 EV에서 나와버리는 시대에 우리가 이런저런 고충을 겪는다며 지금의 차를 이야기 하는게 부끄러운것 인가 라는 생각도 듭니다.
그 덕분에, 책임님과 같은 꿈을꾸며 인생을 살아오신 선배님들과 WRC에 갔던 현대차 덕분에 저는 지금도 살아가며 선배님들이 꿈꾸시던 미래에 살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저 감사할 따름입니다!
ㅎㅎ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와~ 귀하디 귀한 영상이네요.ㅎㅎ 저도 그 자리에 있는것처럼 너무 재미있게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즐겁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세상 좋아졌음을 새삼 느낍니다. 이런 영상을 클릭 한번으로 그냥 볼 수 있다는 사실이;; 어릴땐 카비전/자동차 생활 사모으면서 랠리카들이 움직이는 걸 상상만 했었는데요 ㅋㅋ
ㅎㅎ 좋게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편 너무 좋네요!!
감사합니다!!
여릴때 TV에서 Accent WRC 보면서 참 뿌듯했는데. 자랑스럽습니다. 감사합니다
ㅎㅎㅎ 맞습니다
ありがとうございます。質問がとてもプロフェッショナルで、貴重なお話が聞けました!WRカーを作る際、アクセントの方が取回しが良かったのかもしれませんが、当時の私は、ティブロンをWRカーにして欲しかったのを思い出しました(^^) インプレッサWRCとの並びを見たかったですね!
それhわかります!4区のティブロンみたかったですね
이런 맛진 영상 정말 감사합니다! 저 는 항상 현대 랠리 경주의 역사에 대해 더 알고 싶어서요! 😊
Super awesome and informative!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멋지십니다
🎉
이영상을 보고 구독 누르게 되었습니다
ㅎㅎ 구독 감사드립니다!
와 세상에
오늘도 소름돋고 갑니다 👍👍
ㅎㅎㅎ 감사합니다!
조은. 팟츠로. 샛팅. 됀. 베타는. 겉만. 번질르르한. 외재차. 부럽지. 안씁니다....조은. 영상. 잘. 봐씁니다.
임성공씨 감사합니다.
@@wrdworld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wrdworld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젠 하나의 밈이 되어버린 mr.석세스
언더독 베타 화이팅
인텍,,,오딧니 ㅠㅠㅠ
한때 같이 근무하고 자주 담배도 피고했는데
제가 알지 못했던 많은 얘기가 더 있었네요~~
이렇게 대단한 분이 셨다니!!
영상으로나마 이렇게 얼굴보니
옛생각이 잠시 나네요
ㅎㅎㅎ 함께 일하셨었군요!
좀 찾아보니 한때는 튜익스 담당자셨네요. 뜬금없이 카탈로그 한쪽 조그맣게 고가의 튜닝 부품들을 출고시에 장착할수 있다 해서 뭐지? 싶었던 기억이 납니다 ㅎㅎ
ㅎㅎ 아! 그 기억 나네요 ! ㅎㅎㅎ
너무 멋지시네요 영상 감사합니다 ㅎㅎ
ㅎㅎ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어려서 동경했던 전설 이셨네요. WRC 캐스트롤 베르나 제가 대학생때 너무 좋아해서, 국내에서 해외뉴스 찾아보며 항상 아쉬운 성적에 우리나라는 언제 저 클래스 평정이 가능할까라고 꿈처럼 생각 했습니다. 당시 모터쇼에 전시된 목업이 너무 멋있어서, 당시 외제차들도 눈에 안들어 왔습니다. 지금은 미국이민와서 살고 있는데, 아주 가끔 3도어 엑센트 모델들이 보이고, 엘란트라N, 코나N은 심심치 않게 보이는게 격세지감을 느낍니다. 영상으로나마 뵈어서 너무 반갑습니다.
ㅎㅎ 미국에서 엑센트 3도어 모델이아직 다니는군요!
아.. 이번 내용 너무 알차네요ㅠㅠㅠ 이 영상 보고 제 티뷰론 팔려다가 참았습니다. wrd 최고👍🏻👍🏻
ㅋㅋㅋㅋㅋㅋ왜 이 영상 보고티뷰론을 팔아욬ㅋㅋㅋ
@@wrdworld ‘보고 나서 ’참았습니다 ㅋㅋㅋㅋㅋ
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08년식 i30 fd 베타 수동을 끌고있는 대학생입니다!!
제목 보자마자 바로 키고 끝까지 멈추지않고 봤네요 ㅎ
이런 이야기도 있다는게 참 신기하고 흥미롭습니다.
베타엔진 처럼 옛날 엔진에 대해서 올려주시고, 이야기를 다뤄주셔서 감사합니다 ^^
ㅎㅎ 재미있는 차 운행중이시네요! 재미있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구독 안했는데 그동안 구독한줄알고 계속 봤네요
그만큼 재밌습니다👍
허어억!! 지금이라도 구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ㅋㅋ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ㅎㅎㅎ 감사합니다!
진짜 너무 재미있게 보고 있어요,,,,,, 감사합닏 ㅜㅜ
재미있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말 대단한 열정을 가지신 분인거 같습니다 존경합니다
ㅎㅎ 맞습니다.
돈내고 봐도 아깝지 않은 영상이었습니다.
드릴 게 좋아요밖에 없어서 좋아요 드립니다.
ㅎㅎ 좋아요와 덧글까지남겨주시니 감사할 따름입니다!
베르나 예전에 집에서 탔었는데 추억돋는군요 영상 잘 봤습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20대 중반의 나이에 베타 엔진에 14지 자그맣게 올려서 300마력 찍고 다니고 있습니다. 돈 많이 퍼붓긴 하는데.. 그냥 20대 포트폴리오라고 생각하고 취미생활 즐기니까 재미있네요. 가끔 이런 영상이나 베타엔진에 추억 있는 분들과 담소 나누면 벅차오르곤 합니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ㅎㅎㅎ 베타라이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검사는 대행맡겨야되죠?
베르나 랠리카 버전이 그란투리스모6에 나왔었죠. 게임으로나마 봐도 멋지더군요 ㅎㅎ 베타가 아직도 그립습니다. 초기형 i30 탔었는데 그 자연흡기의 감성은 잊혀지지가 않네요 ㅠ ㅠ
ㅎㅎ 출력의 목마름이 있지만, 그래도 NA특유의 쭉 밀어주는 느낌은 참 좋은 것 같습니다.
국내 마지막 베타 i30 fd 베타2 터보타는데 이 베타만의 질감 나중에 다른차사도 못있을꺼 같아요
ㅎㅎㅎ대체불가한 그 시절 베타감성 ㅎㅎ
모토gp f1 wrx wec까지 다챙겨보는 극성 모터츠포츠 팬으로써 진짜 돈주고도 봐도ㅜ아깝지않는 영상이네요. 이런 기획 너무좋아요. 감사합니다 영상
ㅎㅎㅎ 감사합니다!
어렸을때 베르나 은색에 캐스트롤스폰서 라인이 녹색,빨강색 데칼이 그게 너무 이뻤는데 흡사 솔직히 스바루 느낌이 난다 그래야 해나 오래간만에 봐도 너무 이쁘네요!
옛날에 일본해설자가 03년도인가? 미쓰비시에서 다만들어준거다라는 이야기에 반일 감정에 빡쳤던 기억이 있네요ㅎ
ㅎㅎ 맞습니다 저 캐스트롤 리버리가 참 이쁘죠!
재미있게 잘 봤습니다 내용이 너무 좋을것 같습니다
신짱님도 일본 랠리에서 코드라이버 시작 했다는 내용도 더 보고 싶네요
ㅎㅎㅎ 감사합니다. 신짱님 코드라이버 이야기도 풀어볼께요
아 저희 ‘전직 코드라이버가 알려주는 랠리!’ 영상도 봐주세요!
이야!!!
흰머리 조금 난거 빼고
그대로시네
그당시 우상이였는데
영정도 비포장 경기
잘봤습니다
건강하시고요
ㅎㅎ 지금처럼 오래오래 건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베타엔진 친구들이랑 뚝딱거리면서 타고 다닐때의 낭만이 그립네요
ㅎㅎㅎ 그리운 추억입니다
어릴때 잡지에서 보던 아저씨 기억나네요
영상 감사합니다
기회가 된다면...
호주 웨인 벨 아저씨 인터뷰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ㅎㅎ 저희도 너무 하고 싶네요!
저의 목표이자 꿈인 현대자동차 N브랜드의 연구원분을 이렇게나마 만나게 되어 영광입니다! 나중에 꼭 저의 선배님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ㅎㅎ 응원하겠습니다!
96티뷰론 저의 첫차 그때당시 영끌해서 구입해서 지금 50이 넘어서 보니 옛생각이 나는군요
춘천 오프로드 경기장에서 뵌듯한대 지금보니 엄청난분이셨군요 좋은 영상 잘보고 갑니다 ^^
ㅎㅎㅎ 감사합니다!
2000년대 초반 WRC에 현대가 나온다는것 자체가 큰 즐거움 이었습니다.
ㅎㅎㅎ 맞습니다
크흐 그때의 이야기를 들어서 좋습니다
언제나 응원합니다 :)
응원 감사합니다! 😊
이분 N _performance 브랜드와 고성능제품에 핵심역할 하신분 입니다~^대단한분!!
ㅎㅎ대단하신 분입니다
하이 퀄리티 인터뷰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모터스포츠 불모지에서 꽃을 피우려고 노력했던분... N은 아니지만 기아에서 만든 준중형 GT차량을 모는데 운전의 재미가 엄청 좋아 즐겁습니다. 연구진의 성과로 나온 결과라 감사합니다!
ㅎㅎ 맞습니다. 모든게 처음이던 시절 앞장서셨던 ㅎㅎ
유익한 영상이네요.어릴 때 콜린 맥 렐리 였던가.. tv 비디오 게임으로 즐겼던 랠리에서 나온 베르나 랠리카~ 개발 과정을 알 수 있었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너무 잘봤습니다
자 다음 박정룡 드라이버 ~~
박정룡 드라이버님, 연락 주세요! ㅋㅋ
지금도 베타엔진 차량을 한대 가지고 있습니다. 08년도부터 가지고 있었고 셋팅을 하다보니 T67-25g 8cm 터빈까지 올려서 500마력 중반 셋팅까지 오게 되었네요. 나이가 들고 타기 힘들다고 느껴서 주차장에 세워만 두고 있지만 참.. 추억도 많고 고생도 많이했기에 버리기엔 아까운차라.. 요즘 엔진들에 비할바가 안되지만 8160rpm까지 돌리는 시니컬한 베타엔진이 참 좋습니다..ㅎ
500마력 중반 셋팅이라뇨! 게다가 8160rpm이라니... 엄청나네요 ㅎㅎ
제차엔진의 어버이들중 한분이시군요 ㄷㄷ
ㅎㅎ 그렇네요!
이런 밀도ㅜ높은 컨텐츠라니😂 꼭꼭 씹어먹겠습니다
ㅎㅎ감사합니다❤
투스카니 랠리크로스였나 awd투카 있었는데 히스토리르 정확히 모르겠네요. 처음 보는 사륜 드리프트 투카의 모션이 담긴 크으..
맞습니다. ㅎㅎ 현재 스바루 USA 랠리팀 운영하고 있는 미국 Libra Racing에서 만든 차였죠. X게임에서 스바루랑 붙었던 영상이 기억나네요. 아마 란에보 3기 디프런셜을 썼던걸로 기억하는데 당시 제작 사진 가지고 있습니다!
@@suhwanmoon3506 오오 빌드 과정 사진들 어디서 볼수 있을까요 나중에 투카 사륜 스왑 할려고 해서 ㅋㅋ...
@@zenkp1058 간간히 제 인스타에 올렸는데 완전체는 제 하드에 있네요... ㅎㅎ 나중에 기회되면 이 차도 한번 다루겠습니다
@@suhwanmoon3506 오오옹 감사합니다!!!:)
어디가서 돈주고도 보기힘들 현대 모터스포츠의 산증인분의 인터뷰라니 정말 뜻깊은 21분입니다. 너무나 재밌게 잘봤어요.
재미있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나라 모터스포츠 및 튜닝 과 차쟁이 문화에 베타엔진이 얼마나 튜닝포텐셜이
넓었고 튜닝빨 잘 받는 엔진인지는 그시절을
살아보지 못한 분들은 체감자체가
안되실겁니다.
상상이상에 튜닝과 파츠 마력 부품들이
많았었고 그 드래그 시절이 짧았기에
지금 친구들부터는 많이 모르지만
그시절 영상과 정보와 카페마저
없어지면서 어떠한 일화가 잇엇는지
활약은 어땟는지 어떤 튜닝들을
주로 햇는지 이런게 유튜브에서는
찾아보기 힘들기때문에 지금 친구들이
티뷰론 투카보면 썩차 똥차 무시하는일이
지금 이시간에도 벌어지고잇는 현실이
참 안타깝습니다.
그시절을 겪은 세대분들에게는 지금
튜닝하는거보면 정말 손장난 수준이니까요
다들 가정이 잇고 나이가 잇어서
알려지지 않을뿐이죠.
저희나라 올드카 자체가
나름 자부심을 가져도 되는 차 이기도하고
엔진이기도 하고 그당시 튜닝샾들이
날밤을 보내면서까지
얼마나 튜닝에 진심이었는지 모를겁니다.
지금은 그런 열정 없이 칼퇴근하고
정비도 정도것만 해주고 고객이 호갱이 되는
시대로 바뀌었죠.
90년대 부터 2013년도까지
튜닝에 길을 걸어오신분들이 전부
올드하거나 닭장속에 잇는 닭이 아니었다는걸
아셔야합니다.
지금 베타엔진 튜닝을
요즘식으로 튜닝하더라도
예전에 햇었던 튜닝기반은
어느정도는 깔고 가야되기때문에
그분들이 수없이 엔진깨먹으면서 만든
ecu 데이터들이 얼마나 소중하고
값어치가 잇는지 언젠가는
인정받는날이 왔으면 합니다.
튜닝도 한때
말도안되는 시절이 잇엇다는걸
댓글을 통해서라도 느끼지는 못하지만
1세대 2세대분들의 엄청난 노력과 노고에 시대가
존재했었다는것을 알아주시는 분들이 더욱더 많아지기를 바래봅니다.
대한민국 올드카들이 다른 선진국나라에
비하면 한없이 초라할수도 있고 하지만
그래도 어쨋든 우리나라 자동차이잖아요.
국썩 썩차 라고 놀리지 마시고
사랑으로 봐주시고 그 유지하시는분들을
생각해서라도 존중 해주시면 좋을거같습니다.
ㅎㅎ감사합니다
와 전설적인 분들 뵙네요. 랠리팬으로서 너무 소중한 영상입니다.
ㅎㅎ감사합니다!
니무 짧아서 아쉽네요. 더 많은 썰 풀어주세요 ㅎㅎ
ㅎㅎ 짧다고 말씀해주시니 감사할 따름입니다.
베르나스포티......거의 1호차로 출고해서 타고 다녔었는데.....
울산공장에 컴터수리하러 들어 갔다가 시제차보고 3개월 기다려서 구매 했었네요....
계약 코드도 뜨기전에 영업사원한테 계약 넣어 달라고 했었네요,,,,,
우와! ㅎㅎ 신기하네요
이분 유튜브 하셔야 할것 같은데 현대가 여태까지 노력한걸 N이라는 결과물로 사람들이 알고 보지만 이런 노력이 있었다는걸 이야기 해줄 사람이 없었던거같은데 브랜드 이미지 향상에 엄청나게 도움될 컨텐츠가 만들어질것 같아요
ㅎㅎㅎ 맞습니다
구독 들어갑니다.
김동옥 형님! 방가방가
ㅎㅎ 구독 감사합니다!
캬 역시 WRD 😂
감사합니다❤
이 영상을 봐도 되나 싶을 정도로 갚진 영상이었습니다..👍
ㅎㅎㅎ 감사합니다!
찐한 사골마냥
너무 좋습니다~크❤
ㅎㅎㅎ 감사합니다!
아이고 이형님 여기서도 뵙네요 ㅋㅋㅋ
N은 형님 아니 였으면 시도도 못했어요
ㅎㅎㅎ 아시는 분이군요!
현대차의 상세한 역사와 그 당시 인물들의 이야기를 듣다보면 아무것도 없이 시작하는 소년만화 주인공의 기백이 떠오름. 어떻게 보면 원수이지만 자신을 키웠고 또 더 크지 못하게 하던 미쓰비시를 추월해버리는 대목에서는 카타르시스가 느껴지고... 그러나 빈 손에서 시작해 이뤄낸 엄청난 성공에 안주하지 않고 계속 도전하는 것이 현대의 정신이다. 세계 1위라는 멋진 엔딩을 써내기를.
ㅎㅎㅎ 영화 한 편 나오는 씨나리오네요!
@@wrdworld 말 나온 김에 아스팔트 사나이 현대 협찬으로 넷플릭스에서 까리하게 리메이크 해줬으면 좋겠네요ㅎㅎ 그때 사장까지 올라간 이병헌이 더 높은 역할로 등장하는것도 재밌을거같고요ㅋㅋㅋ
살아 있는 역사책 이라는 표현이 적절할지 모르겠네요 👍
ㅎㅎ 적절한 것 같은걸요?
베르나 랠리카 어릴때 모터쇼에서 처음 봤는데 멋있었어요
ㅎㅎ 실물로 또 보고 싶습니다.
これはWRDさんと元ヒョンデ自動車研究員の対談ですね。ヒョンデのNブランドも最高ですからね。特に92年度のヒュンダイエラントラとスクープいいですね。私はヒュンダイエラントラとヒュンダイスクープのデザインが大好きです。
ヒョンデはヒョンデの昔なりのデザインがあってかっこいいですよね
저 당시에 베타엔진에 마이티 터보가 꽤나 유행했다고...
엔진 내구력 하나는 끝내줘서 어지간히 과급 때려도 엔진이 버텨준다고 그렇게 세팅하는 사람들이 있었드랬죠.
ㅎㅎㅎ 그래서 다들 400마력 오버 셋팅을 하고 그랬나봅니다
아직까지 타고 있습니다...이젠 정리하고 기변할 예정인데...아직 놓고 싶지 않네요.
오랫동안 정든 차는 헤어지기가 너무 어렵죠ㅜㅜ
전설의 레전드 잘봤습니다
ㅎㅎ감사합니다!
기아도 당시에 콩코드랑 프라이드로 모터스포츠에 참가 했다던데.. 캐피탈이나 슈마 , 세피아도 그렇고 그때 기아차가 스포티한 느낌이 좀 있었나보네요 ㄷㄷ
포텐샤로 드리프트도 했다던데
ㅎㅎㅎ 레이스카 기질이 다분한 차들이었나봅니다
인터뷰 더 합시다! 레전드 인터뷰 치고 20분 분량 너무 짧아요!
인터뷰 풀 버전으로 만들기엔 내용이 너무 깁니다 ㅜㅜ
이 영상을 보니 갑자기리차드번즈 랠리키고 베르나로 한번 달리러 가고 싶네여 ㅎㅎ
ㅎㅎ다녀오시죠!
와...그당시 티뷰론으로 알피엠 8250 이라니... 지금도 현대에 그런 고회전 엔진이 없는데 ㄷㄷㄷ
ㅎㅎ 양산과 레이스용은 다르긴하지만, 그 당시 기술로도 고회전을 돌렸다는게 참 대단한 것 같습니다.
당시 케이블채널 e채널이였나 스타스포츠였나 가끔해주던 랠리중계에 나오던 캐스트롤 리버리 베르나를 처음 보고 꿈을
키운 랠리 키즈 중 한명입니다
콜린2.0에 레이서즈에서 다운 받은 베르나 스킨넣어서 각안나오던 로지텍 빨갱이로 겜하던 생각도 나고,
플스2 정발될때 나온 그란 도쿄서울에 나오던 베르나wrc 보면서 감격했던 생각도 나네요.
몇년전에 작은 메인터넌스를 직접 지켜봤는데 클러치팩이 상당히 귀여웠습니다.
상세한 차량 이야기 감사합니다!
ㅎㅎ 오! 메인테넌스를 지켜보다니! 부럽습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좋은차 좋은엔진.....이였죠!!
ㅎㅎ 맞습니다
자동차 전문지를 보는것같은 재미…엑설런트 합니다
ㅎㅎ감사합니다
우리나라는 랠리강국 🎉🎉
이 되는 그 날 까지!
관련없는 예기 지만 현대 뮤 2.7엔진이 정말로 기깔 났었는데
아아 뮤도 좋죠 ㅎㅎ 델타도 그렇고....
제 첫차가 이 모델 베르나 스포티 3도어 였었는데 ㅋ
랠리카 기질이 넘치는 차를 타셨군요! ㅎㅎ
베타엔진은 최고명기..
투스카니 30r 얹고 400마력오바뜰때
토크스티어 와다다다 땅파면서 미친듯이
나가던 그느낌 아직도못잊음
와우 투스카니 400마력 ㅎㅎ 엄청난 머신을 타셨었네요
@@wrdworld 하이튜닝 시절이죠ㅎ
구아방 프로엑센트 티뷰론 투카 등등 베타하나로
드래그 롤링 막뛰던..그립네요
지금은 잡혀갈듯요ㅋㅋ
ㅎㅎ 그러게요. 그 시절이니 가능했던 낭만의 시대...
혹시 어디 방송국 출신 편집자가 있나요? 영상 퀄리티가,, 상당하네요 ㄷㄷ
ㅎㅎㅎ 감사합니다
베르나 렐리 참 좋아했었는데요 ... 로또 되면 중고차 업어와야겠네요(?)
ㅎㅎㅎ화이팅입니다!
이거보고 눈물살짝 흘림 ㅠ 현대차 람디가지고 gt3 한번 나가주라
람다!!
이러니깐 사람들이 티비를안보고 유튜브를보는건가
저희는 수신료를 구독과 좋아요로 받습니다.
02년 중사진급하고 처음 풀할부로 구매했던 차가
베르나 1.5 SD모델이였습니다.
베르나 초기형 끝물이였는데.
그당시에 아반떼XD월드컵 모델과 고민하다
베르나를 구매했던 이유는 그당시 이니셜D보고
란에보의 매력에 빠져서 베르나로 랠리아트 2단스포일러 달고
엔케이휠 어렵게 구해서 한국타이어 벤투스K104 195/50/15
꽂고휴가 나와서 남산이랑 북악 많이갔던데가 생각나네여.
맞아요 ㅎㅎ 그 시절 베르나는 란에보 느낌이 나서 참 이뻤었네요!
베르나 스포티..크으.....랠리카...크으...죽음....후배한테 베르나.스포티..폼뿌 넣어서 사게.햇던 기억이.....2천만원.안되는.소형차엿지만 워낙 레어템이라....휠하고...엔드 머플러만.바꿧는데도....엄청.주목을 받앗던 기억이....
ㅎㅎㅎ 베르나 스포티! 너무 이쁜 차죠 ㅎㅎ
현대자동차는 의외의 곳에서 혁혁한 활약을 보였던 브랜드였습니다.
ㅎㅎ 맞습니다!
와 아반떼도 랠리를 뛰었구나 너무 재밌다
ㅎㅎ 네 맞습니다!
베르나 랠리카.. 기억난다..
기억속에 숨어있던 베르나 ㅎㅎ
옛날 티뷰론에 T3터보 올려탓던 기억이 새록새록 ㅋ ㅋ ㅋ
ㅎㅎ 옛 추억이 가득한 차죠~!
잘보고갑니다. 현재 21년째 시티레이서가 떠올랐습니다. 시티레이서에서 베르나gt,베르나evo모델이 떠오르더라구요.지금도있습니다.
ㅎㅎ 지금도 시티레이서에서 운전해볼 수 있군요
@@wrdworld 현재21년째 서비스중이어서요. 신규차량이 꾸준히나오고있습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