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직접 만드는 것은 아닙니다. 고전 사활 책을 많이 참고 하고 있습니다. 프로기사는 금방 풀 수 있습니다. 그 만큼 수읽기 훈련이 많이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런 형태의 사활이 나올 가능성 있긴 하지만 낮습니다. 그 이유는 이렇게 되면 서로가 이 결과를 너무나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이런 모양을 만들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 만큼 프로는 대단한 분들입니다.
제갈찬님 안녕하세요. 아주 날카로운 질문이네요. 흑이 단수를 받지 않고 백의 수를 줄이면 백도 흑 한점을 잡는 것이 아니라 흑의 활로를 줄이기 위해서 1선에서 연결 7-1 자리에 두어서 수상전을 하게 되는데 결국에는 패가 되어 아쉽게 흑이 실패가 됩니다. 패 없이 백을 잡는 문제이기 때문에 정답도 외에는 모두 실패가 되게 됩니다.
익명님 그 수순으로 두면 흑이 패를 만들 수는 있습니다. 확실하게 백을 잡을 수는 없고 패는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패 없이 백을 잡는 수순은 정답 수순 밖에 없습니다. 다시 한번 천천히 확인 해 보시면 이해 하실 듯 싶습니다. 소중한 질문 남겨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화아..세상에! 지금 소등하고 취침하려는데 이런 황홀한 수를 ㅠ 나이롱바둑님 덕분에 좋은꿈 꾸겠어요 ㅎㅎ 🤠🤡
서정헌님 일찍 주무시네요. 정말 서정헌님 표현처럼 황홀한 수 입니다.
좋은 꿈 꾸세요^^
항상 감탄하게 만드는 수!
전에 배운 먹여치기 아들에게 시전하여 잘 써먹었는데...
이분은 어떻게 이런 수 를 생각해 내시는지 감탄만 나옵니다.
정만국님 안녕하세요. 먹여치기를 실전에서 그것도 아드님께 사용 하셨군요. 그럴 때 바둑 공부하는 묘미를 느끼죠.
소중한 댓글 남겨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나 바둑 별로 관심 없는데 묘수풀이 왜 이렇게 재미있지 ㅋ
바둑에 관심이 없는데 묘수풀이가 재밌다고 해주시니 더욱 제가 기쁘네요.
그 만큼 나이롱바둑이 매력이 있다는 뜻이겠죠? 너무 신납니다.^^
정답도에서 1과 3은 정말 상상하기 힘든 어마무시한 수네요. 감사합니다.
맞습니다. 패를 피하는 놀라운 수법이 숨겨져 있습니다.
유익한 강의 고맙습니다.
정말 어려운 사활을 보셨습니다. 신기한 묘수가 등장하는 문제였는데요.
이렇게 좋은 댓글까지 남겨 주시니 너무 감사합니다.
끼우는 수는 평소 즐기는 건데 다음 끊는 수는 꿈에도 생각 못한 수였네요 감사합니다
여환탁님 맞습니다. 끼우는 수까지는 감각적으로 발견 할 수 있는데 그 다음 수가 정말 생각하기 힘든 묘수입니다.
수읽기는 장난 아니에요. 잘 배웠습니다!
이번 사활의 수읽기는 정말 장난 아닌 수읽기였습니다. 정말 기가막힌 묘수가 숨겨져 있는 재밌는 사활이었습니다.
이렇게 소중한 의견 남겨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황금연휴 즐겁고 행복하게 보내세요.
오지구요 지리구요 ㄷㄷ 이런수가 있다니 ㄷㄷ
이런 칭찬 너무 좋아요. 정말 이번 문제의 정답 수순은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저하고 생각이 같으시네요.
이번문제.
아련한 기억속에 존재하네요.
흑이 끼우고 ㅡ> 백은 어쩔수가없을때 ㅡ> 맞끊는 묘수.
이문제의 난이도가 상급으로 책정했던걸로 기억함.
엄청난 묘수가 정답인데 이 문제의 정답을 알고 계시는 초급자님 정말 대단합니다. 얼마나 바둑 공부에 진심인지 더욱 느끼게 됩니다.
@@nailongbaduk 한참 시간이 흘렀어도 기억에 남겨져있는 문제들이 있어요.
그만큼 궁리를해가면서 해결하려고 노력해봤던 문제들이 기억에 오래남겨지는거겠죠.
멋진 수네요.
감사합니다
한비 김님 안녕하세요. 정말 멋진 수순이 숨겨져 있는 문제입니다.
이렇게 소중한 댓글 남겨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좋은 묘수 잘 배웠어요🥳
정말 엄청난 묘수 입니다. 수순이 정말 환상적이죠
@@nailongbaduk 이런 사활을 만드신 분은 얼마나 고심해서 만드셨을까 이런 생각으로 풀어보았네요
@@Kmj-e4z 정말 어렵습니다. 이 문제를 만든 분은 정말 천재중에 천재입니다.
@@nailongbaduk 그러게여..대단하신 분이시네요
이런 문제는 직접 만드시는 건가요?? 대단하네요..
그리고 프로들은 금방 풀 수 있나요?
프로 실전에서 이 정도의 사활이 나오는지.. 모두 궁금합니다
제가 직접 만드는 것은 아닙니다. 고전 사활 책을 많이 참고 하고 있습니다.
프로기사는 금방 풀 수 있습니다. 그 만큼 수읽기 훈련이 많이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런 형태의 사활이 나올 가능성 있긴 하지만 낮습니다. 그 이유는 이렇게 되면 서로가 이 결과를 너무나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이런 모양을 만들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 만큼 프로는 대단한 분들입니다.
이건 정말 예상도 못했네요 멋진수입니다
저도 처음에는 너무 황홀해서 몇 번이고 바둑판에 놓아 보았던 적 있습니다. 정말 엄청난 수읽기가 따라줘야 맞힐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이건 대박이네요 첫수는 일감인데 다음수는 도저히
정말 엄청 대박 사활입니다. 한 수 마다 감탄이 절로 나옵니다.
이번 문제 꽤 어렵고 길게 수읽기를 해야 되는 문제로군요. 자꾸 패를 만드는 수순만 보이네요. 모양이 실전에서 충분히 나올 법한 모양이라 알아두면 좋을 거 같습니다.
그렇습니다. 엄청 복잡하고 환상적인 묘수가 숨겨져 있는 사활입니다. 실전에 자주 볼 수 있는 형태이기도 한데 이런 연습 없이 실전에서는 무조건 그냥 넘어가기 쉬워 제가 영상으로 만들었습니다.
2분 49초에 흑이 단수 받은걸 연결하지말고 수상전을 줄여나가면 백을 잡을 수 있지 않을까요
제갈찬님 안녕하세요. 아주 날카로운 질문이네요. 흑이 단수를 받지 않고 백의 수를 줄이면 백도 흑 한점을 잡는 것이 아니라 흑의 활로를 줄이기 위해서 1선에서 연결 7-1 자리에 두어서 수상전을 하게 되는데 결국에는 패가 되어 아쉽게 흑이 실패가 됩니다. 패 없이 백을 잡는 문제이기 때문에 정답도 외에는 모두 실패가 되게 됩니다.
좋은수네요
매화산님께 칭찬 받았네요. 너무 기분 좋아요^^
우와 조런수가있다니
한섭님 안녕하세요. 엄청난 묘수가 숨겨져 있는 문제였습니다.
흑이 끊어갔을때 일선에 입구자로 응수하면 백 석점은 떨어지지만 그래도 패가 나는것 아닌가요?
안녕하세요. 몇 분 몇 초대를 이야기 하시는건가요? 그 부분 알려 주시면 제가 자세하게 답변 드릴 수 있습니다.
절묘하네요
보리뱅뱅님 안녕하세요. 정말 절묘한 수순이 정답입니다. 이 문제는 보고 또 봐도 신기합니다.
1번수는 감각적으로 알 듯 한데 3번수가 어렵네요 ㄷㄷ
맞습니다. 1번까지는 생각이 나죠. 하지만 그 이후 수순이 정말 환상적입니다. 진짜 생각하기 힘든 묘수가 숨겨져 있습니다.
이렇게 소중한 댓글 남겨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저녁 식사 맛있게 드세요.
오우 이건 좀 급수가 되야 알듯요 ㅎㅎ
네 맞아요. 이번 문제의 경우 상당히 난이도가 높은 문제입니다. 그래서 실력이 높아야 맞힐 수 있는 문제였습나다.
이번 문제는 못 풀었네요!
이 문제는 엄청 어려운 문제입니다. 못 푸시는 것이 당연할 정도입니다.
혹시 2분2초에 두어진1번수를 그대로 두고 왼쪽 백을 그냥 수상전으로 잡을 수 있지않나요. 백이 두집을 막아오면 흑이 바로 1.4로 잡으러 들어가면 수가 백이 하나 부족한 거 같은데요 1선을 이어서 잡아야되가지고... 제가 먼가 착각하고있나요?
익명님 그 수순으로 두면 흑이 패를 만들 수는 있습니다. 확실하게 백을 잡을 수는 없고 패는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패 없이 백을 잡는 수순은 정답 수순 밖에 없습니다. 다시 한번 천천히 확인 해 보시면 이해 하실 듯 싶습니다.
소중한 질문 남겨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기가 막히네.....
정말 기가막힌 묘수풀이를 공부하셨습니다. 소중한 댓글 너무 감사합니다.
그렇군요
엄청난 묘수 황홀한 묘수가 등장하는 문제였습니다.
우와.
이렇게 감탄까지? 사실 엄청난 수순이 정답인 문제입니다.
이 문제를 푸시고 감탄하시는 것을 봐서는 엄청난 고수 같은데요.
나이롱바둑 보시고 소중한 댓글까지 남겨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nailongbaduk 왕초보입니다. 많이 배우고 갑니다. 강의가 너무 깔끔하고 좋아서 잘 보고 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
이런수도 있었네 ㄷㄷ
그렇습니다. 엄청난 묘수가 숨겨져 있습니다. 패 없이 백을 잡는 멋진 묘수 감상 하셨네요. 이렇게 소중한 댓글 남겨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이선에 뻣치고 삼선에 끼우면 한수가 늘어 잡음.
순간 너무 당당하셔서 놀랐습니다. 정답 맞힌 줄 알았네요. ㅋㅋ
@@nailongbaduk 한잔의 위력 이랄까!
@@베드로-b2z 5연승 하셨으면 한잔 하셔도 됩니다.
두점으로 키워서 한 수를 벌어야 하는거징...
안녕하세요. 이렇게 소중한 댓글을 남겨 주시고 너무 감사합니다.
어? 아니넹!
이제 정답을 아시겠죠?
요거 많이 배웠는데 생각도 안하고 둬서 죽나! 답답!
정말 어려운 사활로 유명하죠. 사실 배워도 기억하기 힘든 수순이 정답이라서 정말 까다롭습니다.
웃겨 백돌 열받았음 😇👍👍👍👍👍👍👍👍👍👍👍👍👍👍👍👍👍
ㅋㅋㅋ 이 정답 수순으로 잡히면 정말 열받죠. ㅋㅋ
이런 문제는 의외로 쉽다.
문제는 이거 보다 낮은 급수의 문제를 잘 틀림.
실전도 엉망이고~
한 번씩 수 읽기를 잘하면 뭐함.
기본이 안된 하수인데~
그러니까
쉬운문제는 99프로 맞춰놓고도 착각으로 안된다고 생각하죠.
이미 상대돌은 죽어있는상태인데도..
내돌이 자충이라고 생각하는거죠.
그래서 쉬운문제가 답이 안보일때는 다시금 검토를 해봐야죠.
이건 안되니까 다른것도 해보고..
결국은 정답 99프로 또는 100프로 해결했으면서도 안된다고 착각하는거죠.
해설들으면 분명히 해봤던 진행대로 정답을 진행시킬때도 있거든요.
실패한 진행이었는데..
앗차차. 이미 상대돌은 죽어있었구나.
단수당해 있는것도 안보일때도있는 요상야릇한게 바둑이죠.
부산아제님 이 문제가 쉬우셨나요? 이 문제는 정말 어려운 문제입니다.
정말 대단하십니다.
이것 또한 바둑의 매력입니다.
뭔가 홀려서 갑자기 이상한 수읽기를 하기~ 지는 수순만 골라서 두다가 질 수 없는 바둑 역전패 등등 바둑은 참으로 우리는 힘들게 하지만 그것이 바둑의 재미라고 생각이 듭니다.
@@nailongbaduk
이문제는 백4수 흑3.5수라고 읽고 흑이 4.5수를 만든다고 생각하면 답이 보입니다.
푸신 분들은 모두 그렇게 생각하셨겠지만~
백이 이런 모양에서 흑이 2집을 만들게 두는 하수라 면 이런 모양 자체가 안 나오겠지요. ^^
햐
해결TV님 안녕하세요. 정말 멋지고 신비로운 묘수가 숨겨져 있죠. 정말 엄청난 수순이 정답이었습니다. 감탄해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어렵잖아요
왕자탄백마님을 위해 준비해 보았습니다. 어떠신가요? 매번 쉽다고 하셔서 약간 유명하면서 어려운 문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캬~
정말 멋지죠^^ 저도 이 문제는 감동입니다.
꺼꾸로 뒀구나.
ㅋㅋ 베드로님 이번 문제는 까다롭죠? 그래서 약간 틀려도 괜찮습니다. 아버님을 잘 뵙고 오셨나요?
@@nailongbaduk ㅎㅎ 오늘 날씨가 안좋다 해서 못가고 다음주에 가기로 했네요.
그럼 모했냐고요?
기원에 가서 5판 뒀는데 그냥 다 이겼네요.
사람들이 너무 못둬서 연구생 출신 사범 한테 다음부턴 치수고치기 하자 선전포고 하고 한잔들 했네요
@@베드로-b2z 정말 베드로님 삶은 최고의 삶입니다. 오늘 5연승 ~~ 멋지다 베드로님^^
요즘 최근 젊은 세대에서 많이 쓰이는 말입니다. 멋지다 000
@@nailongbaduk 감사 감사!🤣😍
@@nailongbaduk 기료 5천원씩 따서 다시 그분들 기료 내주고 술값은 후배가 내고 저는 성당분들 모임 하시길래 제가 내드리고 했음.
요건 실전에 꽤 나오는 형태다.
그렇죠. ㄱ냥 실전에서는 정말 이 문제의 정답을 발견 하는 것은 정말 불가능에 가까울 듯 싶습니다. 그래서 미리 준비하는 자세로 사활을 공부해야 합니다.
소중한 의견 남겨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