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크고있는뱅갈고무나무에 시커몋게된 바나나를 썰어서 윗흙을 조금파고 묻어주었더니 잎이 검은반점이 생겨서 분갈이용 흙을사다 얼른 분간이를 해주었죠. 뽕나무뿌리처럼 노랗고 붉으스름한 뿌리가 뒤엉켜 그것도 많이가위로 잘라서 심어줬어요. 그런후 뱅갈아기잎들이 반득반득 하게 솟더군요 그런데 잠깐! 오늘 아기고무잎에서 아주 죄그만 검은 반점이 보였어요 이거 혹시 아직도 그 바나나 후유증이 뿌리에 남아있는걸까요? 당시에 손가락으로 후벼파서 기존 흙들을 모두 제거하였고 뿌리도 거의 반을 잘라서 심었는데 걱정됩니다. 수형도 예쁘고 노랑연두빛 잎사귀가 아기손바닥 같이 다닥다닥 나오는데 걱정 안해도 될까요? 만약긴급처방이 있다면 어떻게할까요? 도와주세요. 참고로 나무 수령은 이십년이 되서갑니다. 정이 많이 들었거든요
일단 벵갈고무나무의 상태를 확인해봐야겠지만 잎에 검은 반점은 바나나를 잘라 넣어줬다고 해서 생긴 것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바나나를 넣은지 얼마나 되었는지 확인도 안되지만 분갈이 당시의 뿌리의 상태와 잎의 반점 등도 확인이 되어야 할 부분이구요. 그리고, 뿌리를 많이 잘라내서 심었다면 분갈이 후 스트레스를 상당기간 겪으면서 잎이 누렇게 되면서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뿌리에 붙은 흙을 거의 털어내고 심었다면 60~70% 이상은 분갈이 후유증으로 인해서 시들다가 죽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무나무 종류들이 생육이 왕성하고 분갈이 스트레스를 덜 겪는다고 하지만 뿌리에 붙은 흙까지 털어서 심었다면 기존 생육컨디션에 따라서는 상당기간 스트레스로 제대로 생육이 회복 안될 수도 있습니다. 현재 상태와 기존 식물 상태 사진, 잎의 반점이 생겼을 때의 사진 등이 있으시다면 '네이버 지식인'에서 '꽃누리농원 팜TV' 찾으셔서 질문에 사진 첨부해서 올려주시면 상태사진 보고 답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저희 화원이 6차선 도로에 바로 접해있다보니 차량 소음이 너무 심합니다. 그래서 BGM을 넣었었는데 호불호가 많이 갈리시네요. 목소리가 묻혀서 잘 들리지 않으신다는 의견이 있으셔서 자막을 넣기 시작했고, 소음이 심해서 음악 등을 넣어달라시는 의견이 있어서 넣어봤었습니다. 주신 의견 수렴해서 다음 영상 제작시에는 개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혹시 아기 뱅갈고무나무는 물 주는 주기가 어떻게될까요? 키가 채 50cm도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겉흙이 마르는 시점이라는 게 흙 색이 밝게 변하는 정도까지 말라야 하는건가요? 아니면 그냥 흙 색은 어둡고 살짝 촉촉한데 마른 느낌인 정도일까요? 초보 식집사라 애기 죽을까봐 걱정이 태산입니다ㅠㅠ
댓글 알람이 오지 않아서 질문을 주신지 몰랐네요. 죄송합니다. 우선 50cm 정도의 크기라면 크지 않은 것으로 보이는데 화분 내 토양이 어떤 토양으로 심겨진 것인지, 화분의 크기는 얼마만한 것인지 등을 봐야할 듯 합니다. 보통 소형 화분에서 키우는 경우에는 겉흙에서 손가락 한마디 정도의 흙이 마르기 시작하는 시점에서 일주일 내에 주시면 되고, 중대형 화분에 심겨진 큰 고무나무인 경우에는 열흘~보름 정도 더 경과 후 주시면 되는 편입니다. 일단 화분의 크기나 상태 등을 볼 수 없으니 네이버 지식인에 kin.naver.com/profile/index.naver?u=5sR6Ow0QsgKtvZcJf2m%2Bw%2FcwxoIzNT5A01wtMXhTwJw%3D 에게 1:1 질문으로 사진과 함께 질문 주시면 상태 확인 후 답변드리겠습니다.
화분은 기존 화분에 비해서 30~50% 이상 큰 것이면 이상적이라고 봅니다. 그런데, 해당 분갈이의 경우 의뢰인께서 화분이 너무 커지는 것을 꺼려하셔서 적정선에서 절충한 사이즈 입니다. 기존 화분에 비해 아주 큰 것은 아니지만, 워낙 기존 화분 내에 흙이나 뿌리 상태를 감안해서는 2~3년 정도는 생장하는데 큰 무리가 없도록 배수층을 적게 넣고 가급적 흙을 많이 포설하는 방향으로 진행을 했습니다.
@@안치용-j1d 에구... 저희는 강원도 춘천입니다. 다양한 식물을 구경하시면서 구매하시고 싶다면 안산에서 바로 인접한 시흥시 화훼단지 방문해보시면 좋을 것입니다. 저희는 인터넷 판매는 하지 않고 있어요. 예전에는 했었는데 아무래도 식물들이 힘들어해서 택배 배송은 하지 않게 되더라구요. 시흥화훼단지는 경기 시흥시 신천동 507-1 가 주소입니다.
분갈이용토의 배합성분이 뭔지에 따라 좀 다릅니다. 분갈이용토 중에도 부숙토나 모래 등이 섞여있는 것은 같은 용량이더라도 무게가 좀더 나갑니다. 그러나, 일부 분갈이용토의 경우 코코피트나 피트모스 성분이 주성분이고, 펄라이트가 많이 섞여있는 경우에는 무게가 적게 나가기 때문에 식물을 식재했을 때 식물체를 초기에 지지해주는 것은 좀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식재할 식물에 따라서 사용하는 용토도 잘 구매를 하셔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물론, 한번 식재한 후 위치 변경을 자주 하지 않는 경우에는 큰 화분에 가벼운 용토를 사용하셔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배수층 포설 및 식재식물의 습성에 따라 배수/보수성 확보를 위해 다른 용토를 추가적으로 배합해서 사용하시면 될 것 것입니다.
네. 분갈이하셔도 됩니다. 분갈이 후 그늘 통풍 잘 되는 장소에서 2~3주 정도 잘 관리하시면 분갈이 몸살도 줄여줄 수 있습니다. 꽃집에서는 사시사철 분갈이를 하면서 적절한 장소에 배치해서 분갈이를 하고 있지요. 고무나무는 늦봄~초가을까지는 생육이 왕성한 상태이므로 분갈이 후 관리장소 및 물관리 등을 잘해주시면 큰 문제 없습니다.
위 영상은 흙갈이 의뢰하신 분께서 배수층은 적게, 흙을 좀더 많이 넣길 원하셔서 그렇게 식재를 해드린 것이고, 직접 분갈이하실 때 무게가 부담되신다면 경량플라스틱화분을 사용하시거나, 배수층을 경질스티로폼 등을 이용해서 가볍게 식재하셔도 됩니다. 그건 식재하실 분들의 요구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부분입니다. ^^
차분히 자세한 설명 너무감사드립니다
다음주 주말에는 뱅갈고무나무 분갈이 해야겠어요^^
도움이 되셨다니 감사합니다
영상 감사합니다.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내용전달이어서 좋습니다. 큰 도움 되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정말정말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런 댓글 하나에 힘을 얻게 되네요. ^^
공수나무 분갈이 영상 고마워요 😄💕🙏😊
도움이 되셨다면 보람입니다. ^^
오래전 영상인데 어쩌다보니 들오게 되었습니다 목소리도 멋지신데 정말 섬세하게 분갈이를 하시고 설명도 귀에쏘옥 들오네요 가까이에 사시는분들은 참 좋으시겠습니다 구독 좋아요 누르고 응원하고 가겠습니다
아이쿠... 과찬이십니다. 힘이 나네요. 또 열심히 제작할 에너지가 되네요. 감사합니다.
잘 배울수 있도록 가르쳐주셔서 참 좋 습니다🌈🌈🌈
감사합니다. 다른 영상 만드는데에도 힘이 되네요. ^^
영상 감사합니다 그대로 따라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저도 보람입니다.
자세하게 알려 주셔서 도움 되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저도 기분 좋습니다. ^^
분갈이 하려다가 들렸습니다 오래키우다보연
가정에서 분갈이 어렵습니다 잘배워갑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다행입니다.
잘크고있는뱅갈고무나무에 시커몋게된 바나나를 썰어서 윗흙을 조금파고 묻어주었더니 잎이 검은반점이 생겨서 분갈이용 흙을사다 얼른 분간이를 해주었죠. 뽕나무뿌리처럼 노랗고 붉으스름한 뿌리가 뒤엉켜 그것도 많이가위로 잘라서 심어줬어요.
그런후 뱅갈아기잎들이 반득반득 하게 솟더군요 그런데 잠깐! 오늘 아기고무잎에서 아주 죄그만 검은 반점이 보였어요 이거 혹시 아직도 그 바나나 후유증이 뿌리에 남아있는걸까요?
당시에 손가락으로 후벼파서 기존 흙들을 모두 제거하였고 뿌리도 거의 반을 잘라서 심었는데 걱정됩니다. 수형도 예쁘고 노랑연두빛 잎사귀가 아기손바닥 같이 다닥다닥 나오는데 걱정 안해도 될까요? 만약긴급처방이 있다면 어떻게할까요? 도와주세요. 참고로 나무 수령은 이십년이 되서갑니다. 정이 많이 들었거든요
일단 벵갈고무나무의 상태를 확인해봐야겠지만 잎에 검은 반점은 바나나를 잘라 넣어줬다고 해서 생긴 것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바나나를 넣은지 얼마나 되었는지 확인도 안되지만 분갈이 당시의 뿌리의 상태와 잎의 반점 등도 확인이 되어야 할 부분이구요.
그리고, 뿌리를 많이 잘라내서 심었다면 분갈이 후 스트레스를 상당기간 겪으면서 잎이 누렇게 되면서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뿌리에 붙은 흙을 거의 털어내고 심었다면 60~70% 이상은 분갈이 후유증으로 인해서 시들다가 죽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무나무 종류들이 생육이 왕성하고 분갈이 스트레스를 덜 겪는다고 하지만 뿌리에 붙은 흙까지 털어서 심었다면 기존 생육컨디션에 따라서는 상당기간 스트레스로 제대로 생육이 회복 안될 수도 있습니다.
현재 상태와 기존 식물 상태 사진, 잎의 반점이 생겼을 때의 사진 등이 있으시다면 '네이버 지식인'에서 '꽃누리농원 팜TV' 찾으셔서 질문에 사진 첨부해서 올려주시면 상태사진 보고 답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수형이 너무 이뻐서 탐나네요 아 춘천이시군요. 구독하고 기억했다가 그쪽에 가면 들릴께요
벤자민 나무를 30년정도 길러서 키가 제키보다 더크고 분갈이 한지도 15년 넘게된것같아요
흙이 떡이지고 뿌리가 꽉찬것같은데 어떻해야하나요 화분을 깨고 흙을 다 털어내야하는지 ???
뿌리를 가급적 그대로 뽑은 후 뿌리 상태를 봐가면서 일부를 정리할 수 있지만 뿌리에 붙은 흙을 다 털어내는 것은 위험합니다.
화분에서 뿌리 모양 그대로 뽑을 수 있다면 좋겠지만 화분이 둥근 모양이라 뽑히지 않는다면 아까워도 화분을 깨서 분리해야할 수도 있죠.
@@flower_nuri 답변감사합니다. 용기내서 함 시도해볼께요
@@뒤뚱오리-v3k 네. 잘 분갈이하시길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집에서 뱅갈고무나무 분갈이 하려고 하는데 경질스티로품은 판매가 없던데, 일반인이 구마하기 어려울까요..?
아파트 분리수거장에서 스티로폼 잘 찾아보세요. 좀 두껍고 단단한 스티로폼(말랑거리지 않아야 함)을 깍뚝썰기처럼 커터칼로 반듯하고 큼직하게 재단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대립난석을 이용하셔도 되는데 난석 값이 배수층용도로맠 사용하기에는 저렴하진 않아서요.
@@flower_nuri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영상.참고해서 잘 분갈이 해보겠습니다.^^ 좋은 밤 되세요
화분갈이 좋은 영상을 잘 보여주시어 감사합니다 ~!💗
그런데 배경음악이 너무 산만하게 시끄러워서 내용 설명에 집중해서 듣는데 방해가 됩니다 ! 그냥 조용하게 방송하면 왜 안되나요 ~?
죄송합니다. 저희 화원이 6차선 도로에 바로 접해있다보니 차량 소음이 너무 심합니다.
그래서 BGM을 넣었었는데 호불호가 많이 갈리시네요.
목소리가 묻혀서 잘 들리지 않으신다는 의견이 있으셔서 자막을 넣기 시작했고, 소음이 심해서 음악 등을 넣어달라시는 의견이 있어서 넣어봤었습니다.
주신 의견 수렴해서 다음 영상 제작시에는 개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혹시 아기 뱅갈고무나무는 물 주는 주기가 어떻게될까요? 키가 채 50cm도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겉흙이 마르는 시점이라는 게 흙 색이 밝게 변하는 정도까지 말라야 하는건가요? 아니면 그냥 흙 색은 어둡고 살짝 촉촉한데 마른 느낌인 정도일까요?
초보 식집사라 애기 죽을까봐 걱정이 태산입니다ㅠㅠ
댓글 알람이 오지 않아서 질문을 주신지 몰랐네요. 죄송합니다.
우선 50cm 정도의 크기라면 크지 않은 것으로 보이는데 화분 내 토양이 어떤 토양으로 심겨진 것인지, 화분의 크기는 얼마만한 것인지 등을 봐야할 듯 합니다.
보통 소형 화분에서 키우는 경우에는 겉흙에서 손가락 한마디 정도의 흙이 마르기 시작하는 시점에서 일주일 내에 주시면 되고, 중대형 화분에 심겨진 큰 고무나무인 경우에는 열흘~보름 정도 더 경과 후 주시면 되는 편입니다.
일단 화분의 크기나 상태 등을 볼 수 없으니 네이버 지식인에 kin.naver.com/profile/index.naver?u=5sR6Ow0QsgKtvZcJf2m%2Bw%2FcwxoIzNT5A01wtMXhTwJw%3D 에게 1:1 질문으로 사진과 함께 질문 주시면 상태 확인 후 답변드리겠습니다.
저 화분은 분갈이용토 몇리터짜리 구입해야할까요? 20리터면 충분할지..
분갈이 작업한지 꽤 되어 장확히 기억은 안나지만 40L 분갈이흙 2/3 포 정도 사용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화분이
좁은건상관없나보죠?
화분은 기존 화분에 비해서 30~50% 이상 큰 것이면 이상적이라고 봅니다. 그런데, 해당 분갈이의 경우 의뢰인께서 화분이 너무 커지는 것을 꺼려하셔서 적정선에서 절충한 사이즈 입니다.
기존 화분에 비해 아주 큰 것은 아니지만, 워낙 기존 화분 내에 흙이나 뿌리 상태를 감안해서는 2~3년 정도는 생장하는데 큰 무리가 없도록 배수층을 적게 넣고 가급적 흙을 많이 포설하는 방향으로 진행을 했습니다.
뱅갈고무나무 분갈이 잘보고갑니다.
유친해요
3일후 놀러오세요
네. 방문가겠습니다.
영상 잘 봤습니다.
혹시 크로톤,금전수,석화,파카라 파시나요.
크로톤, 금전수, 파키라는 수시로 입고되고 매진되고 반복중입니다. 석화는 요즘 물량이 좀 끊긴 편이구요
@@flower_nuri 네 혹시 농원이 어느 지역이신지요.
가까우면 방문해 보고 싶습니다.
저는 안산입니다.
제품 인터넷 구입이 가능하면 해당 사이트 좀 알려주십시요.
@@안치용-j1d 에구... 저희는 강원도 춘천입니다. 다양한 식물을 구경하시면서 구매하시고 싶다면 안산에서 바로 인접한 시흥시 화훼단지 방문해보시면 좋을 것입니다.
저희는 인터넷 판매는 하지 않고 있어요.
예전에는 했었는데 아무래도 식물들이 힘들어해서 택배 배송은 하지 않게 되더라구요.
시흥화훼단지는 경기 시흥시 신천동 507-1 가 주소입니다.
@@flower_nuri 감사합니다.
큰나무엔 분갈이용토 훍이 가벼워서 안좋다고 들었는데 아닌가요
분갈이용토의 배합성분이 뭔지에 따라 좀 다릅니다. 분갈이용토 중에도 부숙토나 모래 등이 섞여있는 것은 같은 용량이더라도 무게가 좀더 나갑니다.
그러나, 일부 분갈이용토의 경우 코코피트나 피트모스 성분이 주성분이고, 펄라이트가 많이 섞여있는 경우에는 무게가 적게 나가기 때문에 식물을 식재했을 때 식물체를 초기에 지지해주는 것은 좀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식재할 식물에 따라서 사용하는 용토도 잘 구매를 하셔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물론, 한번 식재한 후 위치 변경을 자주 하지 않는 경우에는 큰 화분에 가벼운 용토를 사용하셔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배수층 포설 및 식재식물의 습성에 따라 배수/보수성 확보를 위해 다른 용토를 추가적으로 배합해서 사용하시면 될 것 것입니다.
ㄱ
^^
뱅갈 고무나무를 선물 받았는데, 장마철을 앞두고 분갈이를 해줘도 괜찮을까요?
가지도 잘라 줘야 할거 같은데, 고민입니다!
네. 분갈이하셔도 됩니다. 분갈이 후 그늘 통풍 잘 되는 장소에서 2~3주 정도 잘 관리하시면 분갈이 몸살도 줄여줄 수 있습니다. 꽃집에서는 사시사철 분갈이를 하면서 적절한 장소에 배치해서 분갈이를 하고 있지요. 고무나무는 늦봄~초가을까지는 생육이 왕성한 상태이므로 분갈이 후 관리장소 및 물관리 등을 잘해주시면 큰 문제 없습니다.
노인들은무거워흙으로만은쫌ㅡ
위 영상은 흙갈이 의뢰하신 분께서 배수층은 적게, 흙을 좀더 많이 넣길 원하셔서 그렇게 식재를 해드린 것이고, 직접 분갈이하실 때 무게가 부담되신다면 경량플라스틱화분을 사용하시거나, 배수층을 경질스티로폼 등을 이용해서 가볍게 식재하셔도 됩니다. 그건 식재하실 분들의 요구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부분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