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교수님이 피해의식을 가질 필요가 없다고 한것과 일본제국이 우리 한국인들에게 부정적인 생각을 심어주려했다는점에 대해서 새로운 눈을 뜬것 같은 기분이네요. 저는 일본의 반인륜적이고 극악무도한 행동을 지지하지 않지만 피해의식을 끌고 가는것보다 현재 우리나라를 생각해서 더욱더 발전해나가는게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됬습니다.(물론 성노예에 관한 부분은 꼭 사과받아야지요)
@@OIOK7l 이게 팩트죠 반일 선동하는 정부와 민주당도 이젠 그만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한일 국교 정상화 된지도 오래됐고 지금은 한미일 경제 군사적으로 협력하며 동맹적으로 나아가는게 우리 국익을 위해 최선이죠. 특히 불매운동 보면 참 어이가 없는데 일본 제품 사지말라고 국민들 선동하지만 현실은 대일무역적자는 여전히 15조 가까이 되고 산업전반 핵심부품들은 여전히 일제를 쓸 수 밖에 없는게 현실입니다. 과거를 잊지말자라는건 당연하지만 그게 미래를 막아선 안되는거죠.
@@hiroono1 이게 왜곡된 일본 역사교육의 폐해다.오늘도 안심하고 간다. 어리석은 일본인아 너가 참 불쌍하다.일본 정부가 언론도 꽉잡고 있어서 언론의 자유도 없고,학교에서는 왜곡된 역사를 가르치고 그걸 그대로 믿고 여기까지와서 이러는게 정말 안쓰럽다.지금 때가 어느땐데 21세기에도 학교에서 왜곡된 거짓역사 수업을 하게 하는 정부나 그걸 믿는 일본국민들이나 정말 불쌍하다 이게 눈뜬 장님이랑 뭐가다르냐?ㅎㅎ 너네같은 일본인이 대다수라 정말 안심이된다 정말 진실을 바로알고 깨어있는 일본국민이 5프로만되도 걱정될텐데 이건 뭐ㅋㅋ너무 바보같아서 웃음만 나오네.
@@hiroono1 그래 너는 거짓말을 하는게 아니고 그냥 일본정부의 왜곡된 거짓 역사교육에 속은거다.그래서 불쌍하다는 거다 지금부터라도 정신차리고 똑바로 진실을 알길 바란다.그리고 이런짓거리는 더이상 하지말아라 그럴수록 더 비참하고 치졸한 일본을 드러내는 거다.니 선조들의 만행에 대한 미안한 마음은 갖지 못할지언정 진실을 똑바로 알고 인간이라면 적어도 이런 말도 안되는 글은 쓰지 말아라.
저는 현재 해외에 살고 있습니다. 부대찌게 만큼 한국의 아픈 현대사를 어떻게 우리가 극복하고 이를 모두가 즐길 수 있게 만들었는지를 보여주는 음식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외국인과 부대찌게를 먹을때마다 말씀하신 음식이 만들어진 배경을 설명해 주고 있죠. 그럴때면 모두 숙연해지면서도 더 새롭게 음식을 즐길 수 있게 됩니다. 교수님의 강의는 정말 좁았던 제 시각을 전혀새로운 관점으로 우리 근현대사 포함 삼국시대 이후 조선시대까지 바라볼 수 있게 해주어 정말 감사드립니다. 늘 건강하시고 많은 후배글에게 깊은 가르침 더해주시길 기도하겠습니다
팬데믹 이 시기가 힘든 시기이긴 하지만 한편으론 이 시기를 거치면서 교수님이 바라시는대로 우리가 어떤 민족인지, 어떤 저력을 지녔고 어떻게 위기에 대처하고 어떤 시민의식들을 가졌는지 다시 보게 되었습니다. 수 많은 사람들이 가졌던 '우리 스스로를 낮게 보던' 관점들이 변화되고 우리 역사와 우리 민족을, 우리 스스로를 자랑스럽게 여기게 되었습니다. 교수님의 채널도 저희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또 우리의 아픔을 함께 아파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우리 전 세대분들이 겪으셨던 어려움에 대해 모두 알지는 못하지만 그분들의 노력에 대해, 또 우리 나라를 지키려고 목숨을 걸고 싸워주셨던 수 많은 분들에 대해 정말로 감사한 마음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분들이 아니었다면 지금의 우리는 절대로 없었을테니까요.
@hiroono1 Dont spread that fake history. you make korean hate japan. Hatred is the most useless emotion. Especially when you want to solve diplomatic or historical problems around korea and japan.
교수님 강의를 듣다가 눈물이 납니다. 교수님은 이미 한국인이세요^^ 아버지 할아버지 세대들의 고통과 희생으로 이룩한 지금을 누리고 있지만, 앞으로도 저와 후손들은 쓰라렸던 역사들은 잊지말고, 찬란했던 문화들은 복원하고 계승해서, 한민족의 아름다운 문화와 정신을 끊임없이 지속시켜 가기를 진심으로 기도합니다.
@acd see 오히려 교수님도 어느 정도는 같은 내용들을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요...^^ 그러나 올리신 글은 너무 과한 국수주의 인듯..중국을 막아냈어도 점령 지배한 적은 없죠.^^ 일본에게 점령 지배당한 적은 있어도 우리가 지배 점령한 적은 없죠.^^ 꼭 강대국 선진국 약소국 이런 관점으로만 비교할 필요는 없을 것같습니다.^^
이분들 정말 사랑스럽지 않나요? 한글을 이해 하시면 꼭 패터슨 교수님 구독 해주세요. 교수님께서 대한민국을 찐사랑 하시며 한국을 알리려 많은 노력을 하십니다. 요즘에 많은 외국인들이 한국관련 유투브를 하지만 교수님같이 한국의 역사와 문화에 정하시고 교수님의 지인들, 제자들 모두 한국을 사랑하게 만드시고 그분들 모두 유튜브에서 열심히 활동 하세요. 저의 소견으로는 교수님이 하는일이 얼마나 의미있고 애국적인일인지 모르겠습니다. 주제 넘을지 모르겠지만 저는 저의 구독이 보잘것없는 것이지만 애국이라 생각합니다.
@@TheFrogOutsidetheWell Dear professor Peterson, Thank you so much for responding to my comments. I love you and your friends especially Chad(제자^^). Professor Peterson, I wish you stay healthy and happy for long time. You are my BTS. 감사합니다.
제가 나이가 들었는지..( I was born in 1970) 교수님 말씀에 눈물이 찡 하네요~ 감사합니다 교수님 ~ 저 스스로 조차도 역사적 피해의식에 무의식적으로 길들여 있었던것 같네요~ 조선시대의 일반 민중의 삶은 양반의 그것과는 비록 차이가 있지만 그래도 우리 스스로를 좀 더 객관적 시선으로 보시는 모습 잘 지켜 보고 배울께요~ 멀리 볼 필요도 없이 일제시대에 태어난 저의 부모님만 보아도 우리 교육을 위해서 전쟁이후 그 가난한 시절에 어떻게 생존? 해 오시고 어떻게 일을 하셨는지 그리고 우리를 어떻게 교육시키기 위해서 자신을 희생했는지.. ㅠㅠ 잘 지켜 보았습니다. 그것이 지금 우리가 이자리에 있게 만드신 것..제 눈으로 보고 자랐습니다. keep it up! Korea ! 홍익인간의 이념처럼 한국뿐 아니라 세상 사람이 하나의 커뮤니티로 잘 사는 이상적인 세상이 한국에서부터 세계로 더 많이 뻗어 나가길 기대해 봅니다. 삼각지 전쟁박물관에서 얼마나 많은 젊은 군인들이 이 곳 동양의 이름도 모르는 나라에서 목숨을 바쳐서 지켜 냈는지 보았습니다. 우리도 이젠 세상을 향해 그 빚을 되돌려 주어야 할때가 되었고 실제로 정부 주관으로 그런일을 하는 것으로 알아요~ 우리 일반 대중이... 좀 더 이 부분에 대해서 인식하길 기대합니다. 한국 오시면 꼭 한번 뵙고 싶어요~ 광화문 근처에 삽니다~ 광화문 전씨라 불러 주세요~ just call me ! 광화문전씨~ : ) I can't wait~ to see u guys~
@@TheFrogOutsidetheWell ^^ 네 요즘은 거기가 "파리_크롸샹" 이 있어요~ ^^ 몇일전에 케익 사러 가 보았어요~ 맛있는 한식 따뜻한 한식 대접해 드리고 싶습니다~ 기회가 된다면요~ ^^ 그리고 방탄 블론드 레이디들에게 한글 읽는 컨텐츠 기대하고 있습니다~ Many thanks!
I enjoy the enthusiasm of the bangtan-blonds -- they really like Korea and enjoy learning more and more. Next time we'll do the han'gul lesson we talked about.
Professor Peterson was in tears while talking about Korea's sad history until just a moment ago, but that woman says she wants to go shopping in Korea. funny.
I remember reading about the Japanese prime minister publicly stating that the Korean War was God's gift to Japan for the resulting economic prosperity... apparently, taking everything from that country for 45 years was not enough. Although there is no need to dwell on or emphasize the sad portion of history, it's important to at least know about it.
HIs name was Yoshida Shigeru and his name shall live forever as a symbol of Japanese abuse of Koreans. (He was also a WWII war criminal the Mac Arthur allowed to go without punishment. If he had been German, he probably would have been executed.
@@banray6258 this hiroono dude is everywhere lmao 🤣 not making it any better for the rest of Japanese and their history hahaha I personally think this dude was hired by someone to spread false history of Japan. I don't hate Japanese at all but hate the ones that spread false history and the ones that don't admit their past.
@@hiroono1 The history of imperialism still distorts Japan, and it has not escaped the modern Nazis. Your opinion, which expresses that it is Japan that saved Korea while being deprived of all authority by Maruta experiments, war crimes, and the United States and Allied forces, proves how ignorant Japan is.
우리는 역사적 피해의식이 있는것이 아닙니다. 우리에게 역사란 자랑스러운 업적도 많지만 때로는 희생, 헌신, 아픈기억입니다. 자랑스러운 역사를 배우면서 한국인이라는 자긍심과 애국심이 생길때도 있지만 희생과 헌신의 역사를 배우면서 말로 표현하기에는 너무도부족하지만 크나큰 감사함을 느끼고 긍정, 부정의 모든 역사를 똑바로 마주보고 아픔의 역사를 되풀이 하지않기 위해서 나아갈뿐입니다... 그리고 좋은 영상과 한국에 대한 애정에 너무 감사합니다.
피터슨 교수님 저는 한국에 있는 대학의 사학과에 진학중인 학생으로 교수님 영상 잘 시청하고 있습니다. 제 장래희망은 교수인데 교수님같이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는 교육자로서의 교수가 되고 싶습니다. 물론 연구도 당연히 중요하겠지만요. 한국 근현대사를 전공하고 있는 학생으로서 교수님의 설명을 들으며 배울 점이 더 있고 공부하고 싶은 욕구가 더 생기는 하루네요. 감사합니다 교수님 좋은 강의 더 많이 해주세요! Professor Peterson, I am a student who is going to the Department of History at a university in Korea and I am watching your video well. My future dream is to be a professor, and I want to be a professor like you who explains easily to students. Of course research is important. As a student majoring in modern and contemporary Korean history, I have more things to learn and more desire to study while listening to your explanation. Thank you professor, please give me more good lectures!
한국이 안 좋은 역사를 강조한다는 것에 공감해요! 안 좋은 역사를 배우고 반복되지 않도록 하는것도 중요하겠지만 좋은 역사를 배우고 자부심을 갖는 것도 매우 중요하니까요!!! 저는 해외의 세계적으로 유명한 여러 위인분들에게 우리나라의 이순신 장군님도 뒤지지 않는다고 생각하거든요. 하지만 세계적인 인지도는 확연히 떨어지죠ㅠ 우리나라의 위인들을 알리려면 먼저 우리가 자부심을 갖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가난과 부와는 상관없이 한국을 사랑한다고 말하시는 교수님의 목소리와 표정을 보면서 눈물이 왈칵 터져나오려는 것을 간신히 참았습니다.. 최근 한국에 대한 애정을 보여주는 많은 외국인분들의 리액션 영상들을 자주 접하게되어 참 뿌듯하고 고마움이 느껴지는 순간들이 많았는데, 왜인지 모르겠지만 교수님이 그 말씀을 하실때 느껴지는 감정은 그것과는 다른 정말 뭐라 설명할 수 없는 따듯함?이라고 해야할까..처음 느껴보는 감정이었습니다. 교수님의 말씀들을 들으며 내 나라의 대한 자부심과 고마움을 다시한번 느끼게되는 것 같습니다. 교수님께 정말 감사드린다는 말씀 꼭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정말 감사해요, Professor Peterson. What you said about victimisation in this video , it made my feeling so much more comfortable with this sad history because now i know it shows the power of Korea. So! Now i really wonder how you got to know all these! To be honest, this is my first time to see your UA-cam. 관련 영상이 있을련지 찾아봐야겠어요! 항상 건강해주시고, 한국에 꼭 와주시길!
@@hiroono1 너넨 지긍도 어린 학생들이 파파만남으로 성매매 하잖아. 그라비아 모델, av 배우들이 한해에 겁나게 많이 나오는데 개네들 궁극적인 목표가 돈 믾은 남자랑 또박또박 성ㅁㅁ 하는게 소원이라더라. 당사자들이 일본 잡지에 인터뷰 했었음. 니들이나 좀 어캐 해봐. ㄷㅅ아!
교수님 항상 영상 잘 보고 있습니다. 언젠가 남명 조식 선생에 대해서도 한번 다뤄주시면 좋겠습니다. 남명 조식이 강조한 경의사상은 선비정신의 정수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정치에 관여하는 것을 꺼리고 후학 양성에 더 힘을 쏟아서 그런지 그의 이름은 정치사를 위주로 교육하는 역사 교육과정에 잘 등장하지 않습니다. 임진왜란 당시 전국에서 의병이 56군데에서 일어났는데, 의병장 53명이 남명의 제자들이었다고 합니다. (정확한 숫지는 틀릴 수도 있습니다.) 선비들 중에는 글쓰는 사람만 있었던 것이 아니라, 문무를 겸비한 사람들도 많았습니다. 그리고 선비들 중에는 관직에 오르는 것을 목표로 하지 않고, 각 지역의 경제적/생산적 활동에 참여하며 지역사회의 리더가 되어 바람직한 사회를 만드는 데에 집중한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대외활동으로 선비문화연구원에 견학을 다녀온 후 개인적으로 공부를 하다가 알게 된 사실들입니다.
@@TheFrogOutsidetheWell 너무너무너무 좋습니다! 저는 한국 20대 청년인데, 남명 조식 선생님을 알게 된 이후로 꿈이 생겼습니다. 그것은 바로 21세기의 선비가 되는 것이죠! 아참 그리고 제가 알기로 선비의 영어 표기는 sunbi도 쓰이고 있지만, 공식적으로는 seonbi를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I have forgotten our history. And I have remind this thanks to one of professor who leaves in the united states ironically. Thank you very much indeed.
@@Miles_Link 공자의 7대손 공빈(孔斌)이 지은 동이열전(東夷列傳)에서 그에 대해 언급합니다. 동방에 동이란 나라가 있으며, 신인(神人) 단군이 구이를 통합하여, 요임금과 병립하였다고 전합니다. 삼국유사만이 아니라, 기원전 중국인들도 당대의 "동이"가 요순 시대에 성립된 자시들과 시초가 비슷한 국가란 인식을 가지고 있었단 뜻입니다. 우리가 흔히 쓰는 동방예의지국이란 말도 이 동이열전에서 나옵니다. "그 나라는 비록 크나 스스로 교만하지 아니하며 그 병력은 비록 강하나 남의 나라를 침범하지 않으며, 풍속이 순후(淳厚)하여 길을 가는 사람이 양보하고 먹는 사람은 밥을 상대에게 권했었고 남녀가 처하는 곳을 달리하여 앉은 자리를 함께 하지 않으니 동방예의의 군자국(東方禮儀之君子國)이라고 할 만 하다." "은나라 태사(太史)였던 기자(箕子)가 주(周)나라 조정에서 신하 노릇하지 않으려는 마음이 있어서 동이(東夷)의 땅에 피해 가서 거처하였고 우리 선대 어른(공자)께서 동이에 거처하고자 하셨으며 누추하지 않다고 여기셨다. 내 친구 노중련(魯仲連) 역시 동쪽 해안 지방을 답사할 뜻을 가지고 있고 나도 역시 동이에 거처할 뜻이 있었는데 왕년(往年)에 동이의 사절이 위(魏)나라에 입국하는 것을 살펴보니 그 몸가짐이 대국인(大國人)의 금도(衿度)가 있었다.(공빈이 살던 시절 공자의 고향 곡부가 속해 있던 노나라는 멸망하여 위나라에 점령당함) 동이는 대개 천 여 년 이래로부터 우리 중화(中華)와 서로 우방의 의리가 있어서 나라 사람들이 서로 와서 거처하고 가서 사는 경우가 끊임없이 이어져 왔던 것이다. 우리 선대 어른께서 동이가 누추하지 않다고 여기신 것은 그 뜻 역시 여기에 있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나 역시 깊이 느낀 바가 있어 이 진상을 기록함으로써 후인들에게 보이는 것이다." 아울러 기자조선이 실재했든 아니든, 유학자들이 조선의 정통으로 보았던 기자조선의 이론적 근거 역시 이 동이열전에서 유래합니다.
교수님께 정말 감사드려요. 한국인들은 피해의식이 있다고 하셨는데 그럴 필요없이 한국은 강국이다라고 하시는 것 보고 많이 느끼고갑니다. 외국인과 한국인 분들 중에 한국사 뿐만아니라 세세하게 족보부터 한자, 자세한 문화적 부분, 생활상 등등 통달하신 분이 얼마나 있을까요. 교수님, 한국 문화를 연구해주시고 또 후진양성에 힘써주셔서 감사합니다. 존경합니다
Your knowledge of Korea is amazing furthermore you are really understanding Korea. So many people have big respect for you Teaching truth and different culture to others are most valuable life.
I listened to the professor. I agree that there is a sense of historical harm in Korea. In fact, in Korea's long history, the painful history is only a small part. We have good news. Recently it has also become a thing of the past. Perhaps cultural strength has healed the wounds of the past. Culture is truly a mystery.
제가 75년생이니 10살이 되던 85년 그때도..상황은 그리 좋지 않았습니다. 아버지가 그당시 삼성보다 더 월급이 많은 오일 회사 다녔음에도 불구하고.. 도시락에 밥과 김치가 전부였고 고기 반찬은 매일 먹기가 힘들었죠. 반찬이 김치,멸치볶음..계란 후라이 이게 전부였죠. 좀 신경쓰면..계란이 밥위에 올려졌고요. 밀가루 함량이 높은 가짜 소시지 나오는 날이면 특식입니다. 스팸은..구경조차 하기 힘들었어요.너무 고급음식이라.. 그리고 그 도시락을 학교에서 친구들과 같이 먹는데.. 그게 너무 부끄러워서 도시락 뚜껑을 여는게 무척 두려울 정도였네요 그리고 88 올림픽 이후..1년이 지날수록 한국이 계속 달라지기 시작했죠. 지금도 어릴때 추억을 생각하면..가난에 대한 슬픔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일날 바나나 1개를 선물로 받았는데.. 그 바나나 1개는 정말 큰 선물이었습니다. 바나나조차 마음대로 먹기 힘들었거든요. 가난에 대한 기억은..70년대 생들도 뼈저리게 느겼기에..많은 공감을 할겁니다. 아마 부모의 가난함을 똑같이 느꼈을 마지막 세대 일겁니다. 이후 80년대 생들은 크게 고생 안했고요. 가난이란건...정말 괴롭습니다...
그때의 부대찌개가 생각이 나서 못드신다는 말씀을 들으니 가슴 한 구석이 아립니다..ㅠㅠ 봄에 한국에서 건강한 모습으로 강연 하시는 모습을 보고 싶습니다...!! 건강하십시요!!
가난하던 부자건 한국을 사랑한다는 교수님 말씀에 코끝이 찡해지네요
60대인 저희 세대는 사실 친일파에 의해 식민사관의 역사교육을 받아 역사에 대해 피해의식이 있었지만, 열심히 노력하고 일한 결과로 내 자식 세대에게 선진국 한국을 물려줄수 있어 자랑스럽습니다
저는 교수님이 피해의식을 가질 필요가 없다고 한것과 일본제국이 우리 한국인들에게 부정적인 생각을 심어주려했다는점에 대해서 새로운 눈을 뜬것 같은 기분이네요. 저는 일본의 반인륜적이고 극악무도한 행동을 지지하지 않지만 피해의식을 끌고 가는것보다 현재 우리나라를 생각해서 더욱더 발전해나가는게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됬습니다.(물론 성노예에 관한 부분은 꼭 사과받아야지요)
@@OIOK7l 이게 팩트죠 반일 선동하는 정부와 민주당도 이젠 그만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한일 국교 정상화 된지도 오래됐고 지금은 한미일 경제 군사적으로 협력하며 동맹적으로 나아가는게 우리 국익을 위해 최선이죠.
특히 불매운동 보면 참 어이가 없는데 일본 제품 사지말라고 국민들 선동하지만 현실은 대일무역적자는 여전히 15조 가까이 되고 산업전반 핵심부품들은 여전히 일제를 쓸 수 밖에 없는게 현실입니다. 과거를 잊지말자라는건 당연하지만 그게 미래를 막아선 안되는거죠.
@creatyourgoogleaccount tocontinuetoyoutube 한국말로 답글 달거 아니면 말걸지마세요^^
@@바람처럼스쳐가는-j6r 친일도 하지말아야지 불매가 필요하면 하는거고 친일하는게 무슨좋은 미래라고!!!
@@lch6544 불매 하는데 대일 적자는 더 커지는게 레전드 이유는? 당신이 지금도 사용하는 전자제품엔 일제 부품이 들어가기 때문임 지금부터 댓글도 달지말고 컴퓨터도 쓰지마세요 애국하려면
부대찌게를 여전히 못드신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뭔가 뭉클해지네요.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상황이 좋아져서 봄꽃이 필 때 한국에서 강의하시는 모습 뵙고싶어요. 건강하세요.
네, 만납시다.
@@hiroono1 이게 왜곡된 일본 역사교육의 폐해다.오늘도 안심하고 간다.
어리석은 일본인아 너가 참 불쌍하다.일본 정부가 언론도 꽉잡고 있어서 언론의 자유도 없고,학교에서는 왜곡된 역사를 가르치고 그걸 그대로 믿고 여기까지와서 이러는게 정말 안쓰럽다.지금 때가 어느땐데 21세기에도 학교에서 왜곡된 거짓역사 수업을 하게 하는 정부나 그걸 믿는 일본국민들이나 정말 불쌍하다 이게 눈뜬 장님이랑 뭐가다르냐?ㅎㅎ 너네같은 일본인이 대다수라
정말 안심이된다 정말 진실을 바로알고 깨어있는 일본국민이 5프로만되도 걱정될텐데 이건 뭐ㅋㅋ너무 바보같아서 웃음만 나오네.
@@hiroono1 역사를 왜곡하는 일본인 특징 : 꼭 영어로 말하며 한국과 일본이 아닌 '외국인'에게 어필함ㅋㅋㅋㅋㅋㅋㅋㅋ
떳떳하다면 자국어로 증거를 가져오면 될 텐데🤭
@@hiroono1 그래 너는 거짓말을 하는게 아니고 그냥 일본정부의 왜곡된 거짓 역사교육에 속은거다.그래서 불쌍하다는 거다 지금부터라도 정신차리고 똑바로 진실을 알길 바란다.그리고 이런짓거리는 더이상 하지말아라 그럴수록 더 비참하고 치졸한 일본을 드러내는 거다.니 선조들의 만행에 대한 미안한 마음은 갖지 못할지언정 진실을 똑바로 알고 인간이라면 적어도 이런 말도 안되는 글은 쓰지 말아라.
@@hiroono1 ㅋㅋㅋㅋㄱㅋㅋㅋㄱㅋㅋㅋㄱㅋㅋㅋㅋㅋㅋㅋㄱㅋㅋㅋㄱ What a pity.
저는 현재 해외에 살고 있습니다. 부대찌게 만큼 한국의 아픈 현대사를 어떻게 우리가 극복하고 이를 모두가 즐길 수 있게 만들었는지를 보여주는 음식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외국인과 부대찌게를 먹을때마다 말씀하신 음식이 만들어진 배경을 설명해 주고 있죠. 그럴때면 모두 숙연해지면서도 더 새롭게 음식을 즐길 수 있게 됩니다.
교수님의 강의는 정말 좁았던 제 시각을 전혀새로운 관점으로 우리 근현대사 포함 삼국시대 이후 조선시대까지 바라볼 수 있게 해주어 정말 감사드립니다.
늘 건강하시고 많은 후배글에게 깊은 가르침 더해주시길 기도하겠습니다
팬데믹 이 시기가 힘든 시기이긴 하지만 한편으론 이 시기를 거치면서 교수님이 바라시는대로 우리가 어떤 민족인지, 어떤 저력을 지녔고 어떻게 위기에 대처하고 어떤 시민의식들을 가졌는지 다시 보게 되었습니다.
수 많은 사람들이 가졌던 '우리 스스로를 낮게 보던' 관점들이 변화되고 우리 역사와 우리 민족을, 우리 스스로를 자랑스럽게 여기게 되었습니다.
교수님의 채널도 저희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또 우리의 아픔을 함께 아파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우리 전 세대분들이 겪으셨던 어려움에 대해 모두 알지는 못하지만 그분들의 노력에 대해, 또 우리 나라를 지키려고 목숨을 걸고 싸워주셨던 수 많은 분들에 대해 정말로 감사한 마음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분들이 아니었다면 지금의 우리는 절대로 없었을테니까요.
교수님의
한국사랑이
제가슴을
찡하게하네요
감사합니다
@@hiroono1 hey guys this is totally bullshit. ignore it
@hiroono1 Dont spread that fake history. you make korean hate japan. Hatred is the most useless emotion. Especially when you want to solve diplomatic or historical problems around korea and japan.
@@hiroono1 우아 진짜 또라이네
교수님 강의를 듣다가 눈물이 납니다. 교수님은 이미 한국인이세요^^ 아버지 할아버지 세대들의 고통과 희생으로 이룩한 지금을 누리고 있지만, 앞으로도 저와 후손들은 쓰라렸던 역사들은 잊지말고, 찬란했던 문화들은 복원하고 계승해서, 한민족의 아름다운 문화와 정신을 끊임없이 지속시켜 가기를 진심으로 기도합니다.
thank you for your note.
@acd see 오히려 교수님도 어느 정도는 같은 내용들을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요...^^ 그러나 올리신 글은 너무 과한 국수주의 인듯..중국을 막아냈어도 점령 지배한 적은 없죠.^^ 일본에게 점령 지배당한 적은 있어도 우리가 지배 점령한 적은 없죠.^^ 꼭 강대국 선진국 약소국 이런 관점으로만 비교할 필요는 없을 것같습니다.^^
이분들 정말 사랑스럽지 않나요? 한글을 이해 하시면 꼭 패터슨 교수님 구독 해주세요. 교수님께서 대한민국을 찐사랑 하시며 한국을 알리려 많은 노력을 하십니다. 요즘에 많은 외국인들이 한국관련 유투브를 하지만 교수님같이 한국의 역사와 문화에 정하시고 교수님의 지인들, 제자들 모두 한국을 사랑하게 만드시고 그분들 모두 유튜브에서 열심히 활동 하세요. 저의 소견으로는 교수님이 하는일이 얼마나 의미있고 애국적인일인지 모르겠습니다. 주제 넘을지 모르겠지만 저는 저의 구독이 보잘것없는 것이지만 애국이라 생각합니다.
Thank you for your support.
@@TheFrogOutsidetheWell
Dear professor Peterson,
Thank you so much for responding to my comments. I love you and your friends especially Chad(제자^^). Professor Peterson, I wish you stay healthy and happy for long time. You are my BTS. 감사합니다.
교수님. 감사합니다. 한국인으로써 자긍심을 가져도 된다는 그 말씀. ㅜㅜ
우물 안 개구리같이 한국 안에 살면서 제 나라의 위상, 한국이 오늘날같은 발전을 이루기까지의 과정조차 잘못 인식하는 사람이 많은데, 우물 밖에서 애써 주시는 교수님께 머리 숙여 감사드립니다.
저도 곱사리 끼워서, 감사함을 표합니다.
교수님 덕분에 오히려 제가 한국인이라는 자부심이 더 생기네요!! 감사합니다.
한국이 부자던 가난하던 좋아하신다는 말씀이 너무 감동적이에요. 좋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실은 현대 한국 보다.........
제가 나이가 들었는지..( I was born in 1970) 교수님 말씀에 눈물이 찡 하네요~ 감사합니다 교수님 ~ 저 스스로 조차도 역사적 피해의식에 무의식적으로 길들여 있었던것 같네요~ 조선시대의 일반 민중의 삶은 양반의 그것과는 비록 차이가 있지만 그래도 우리 스스로를 좀 더 객관적 시선으로 보시는 모습 잘 지켜 보고 배울께요~ 멀리 볼 필요도 없이 일제시대에 태어난 저의 부모님만 보아도 우리 교육을 위해서 전쟁이후 그 가난한 시절에 어떻게 생존? 해 오시고 어떻게 일을 하셨는지 그리고 우리를 어떻게 교육시키기 위해서 자신을 희생했는지.. ㅠㅠ 잘 지켜 보았습니다. 그것이 지금 우리가 이자리에 있게 만드신 것..제 눈으로 보고 자랐습니다. keep it up! Korea ! 홍익인간의 이념처럼 한국뿐 아니라 세상 사람이 하나의 커뮤니티로 잘 사는 이상적인 세상이 한국에서부터 세계로 더 많이 뻗어 나가길 기대해 봅니다. 삼각지 전쟁박물관에서 얼마나 많은 젊은 군인들이 이 곳 동양의 이름도 모르는 나라에서 목숨을 바쳐서 지켜 냈는지 보았습니다. 우리도 이젠 세상을 향해 그 빚을 되돌려 주어야 할때가 되었고 실제로 정부 주관으로 그런일을 하는 것으로 알아요~ 우리 일반 대중이... 좀 더 이 부분에 대해서 인식하길 기대합니다. 한국 오시면 꼭 한번 뵙고 싶어요~ 광화문 근처에 삽니다~ 광화문 전씨라 불러 주세요~ just call me ! 광화문전씨~ : ) I can't wait~ to see u guys~
Beautiful comment -- 감사합니다 -- 네, 관화문에서 교보빌딩 파리 바게트에서!!!!
@@TheFrogOutsidetheWell ^^ 네 요즘은 거기가 "파리_크롸샹" 이 있어요~ ^^ 몇일전에 케익 사러 가 보았어요~ 맛있는 한식 따뜻한 한식 대접해 드리고 싶습니다~ 기회가 된다면요~ ^^ 그리고 방탄 블론드 레이디들에게 한글 읽는 컨텐츠 기대하고 있습니다~ Many thanks!
진심을 느끼게 해주신 교수님 순순한 마음으로 좋아한다는 말에 감동입니다 사랑합니다
존경하는 교수님 ! 항상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 사랑합니다 !!!!!!!
감사드립니다^^미국교수님께한국사를 배울줄이야ㆍㆍㆍ많은분들의 한국사랑부탁드립니다
피터슨 교수님 감사합니다. 내 의부님도 하버드에서 동양역사를 가르치셨는데 한국에서 배운 것보다 더 많은걸 알려주셨지요. 인류 암흑기에 찬란한 횃불을 두번이나 들어올려 빛을 가져다준 나라라구요.
What was your uncle's name? Do I know him?
20세기 격동의 한국을 온몸으로 보신분이네요 감사합니다.
한국은 대단한 나라니까 역사적 피해의식을 가질 필요없다는 말에 감사합니다 교수님!
교수님 코로나 끝나면 꼭 한국 오세요. 대 환영입니다!! 날씨가 무척 무더운데 건강하시구요
교수님과 아름다운 학생들께 감사드립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
정말 좋은 내용이였습니다. 그 때의 역사의 이야기는 들을대마다 먹먹해집니다
:(
저도 그때를 생각하면 울분이 터져요.
교수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제가 막 테어났을때 오신거네요..항상 건강 하시고.행복하세요..기리고.고맙습니다..🤗🤗🤗😁😁😁😁😁
교수님 항상건강하셔야해요!! !!
I enjoy the enthusiasm of the bangtan-blonds -- they really like Korea and enjoy learning more and more. Next time we'll do the han'gul lesson we talked about.
@@hiroono1 에효 한심한 색히
@@hiroono1 방사능 효과 쥑이누 ㅋㅋ
@@hiroono1 이게바로 일본극우세력입니다. 사실상 나치와다름이없죠
@@hiroono1 여기서도 이러고 다니네. 같은말만 반복하고 팩트들고 오면 반박도 못하는 앵무새놈
@@hiroono1 나도 사실을 쓰고있을뿐인데. 당신은 일본제국주의 추종자가 맞아요. 전범의역사를 추억하는것이죠.
I hope to have all of you soon. :)
제 캐내디언 짝꿍에게 한국역사 설명해 줄때마다 속이 터졌는데 (language barrier + cultural difference), 이 채널 보게 해야겠네요. 앞으로도 좋은 영상 많이 부탁드려요
Professor Peterson was in tears while talking about Korea's sad history until just a moment ago, but that woman says she wants to go shopping in Korea. funny.
Sad one minute, and funny the next!!!! That makes a good video!!!!!
@@hiroono1 false information
@@hiroono1 just say it you are jealous of Korea.
I remember reading about the Japanese prime minister publicly stating that the Korean War was God's gift to Japan for the resulting economic prosperity... apparently, taking everything from that country for 45 years was not enough. Although there is no need to dwell on or emphasize the sad portion of history, it's important to at least know about it.
HIs name was Yoshida Shigeru and his name shall live forever as a symbol of Japanese abuse of Koreans. (He was also a WWII war criminal the Mac Arthur allowed to go without punishment. If he had been German, he probably would have been executed.
@@hiroono1 i think japanese people doesnt like to know there history. like you!
@@hiroono1 i think you are japanese far-rightist.
@@banray6258 this hiroono dude is everywhere lmao 🤣 not making it any better for the rest of Japanese and their history hahaha
I personally think this dude was hired by someone to spread false history of Japan. I don't hate Japanese at all but hate the ones that spread false history and the ones that don't admit their past.
@@hiroono1 The history of imperialism still distorts Japan, and it has not escaped the modern Nazis.
Your opinion, which expresses that it is Japan that saved Korea while being deprived of all authority by Maruta experiments, war crimes, and the United States and Allied forces, proves how ignorant Japan is.
정말 연륜이 느껴지는 교수님의 강의네요… 같은 외국인이라 더 외국인 눈높이에맞게 강의를 할수있는것같아서 멋집니다
다른 나라의 문화와 역사에 대해서 이렇게 공부하는 모습이 참 보기 좋습니다. 저도 나라 밖의 세계와 사람들에 대해서 더 많이 관심을 갖고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역사 얘기보다 역시 먹는얘기가 즐거운? 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 다들 건강하게 지내시길.....
교수님!
존경합니다.
항상 건강하시기를...
참 한국의 자부심을
다른 나라 사람에게서 듣는다는게 왠지 더 뿌듣함.
더 객관적인 평가라서 그런가...어쩄든 감사합니다.
교수님 너무 감사드립니다.
우리는 역사적 피해의식이 있는것이 아닙니다.
우리에게 역사란 자랑스러운 업적도 많지만 때로는 희생, 헌신, 아픈기억입니다.
자랑스러운 역사를 배우면서 한국인이라는 자긍심과 애국심이 생길때도 있지만 희생과 헌신의 역사를 배우면서 말로 표현하기에는 너무도부족하지만 크나큰 감사함을 느끼고 긍정, 부정의 모든 역사를 똑바로 마주보고 아픔의 역사를 되풀이 하지않기 위해서 나아갈뿐입니다...
그리고 좋은 영상과 한국에 대한 애정에 너무 감사합니다.
내년 4월이 기다려지내요.
건강하세요~
피터슨 교수님 저는 한국에 있는 대학의 사학과에 진학중인 학생으로 교수님 영상 잘 시청하고 있습니다. 제 장래희망은 교수인데 교수님같이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는 교육자로서의 교수가 되고 싶습니다. 물론 연구도 당연히 중요하겠지만요. 한국 근현대사를 전공하고 있는 학생으로서 교수님의 설명을 들으며 배울 점이 더 있고 공부하고 싶은 욕구가 더 생기는 하루네요. 감사합니다 교수님 좋은 강의 더 많이 해주세요!
Professor Peterson, I am a student who is going to the Department of History at a university in Korea and I am watching your video well. My future dream is to be a professor, and I want to be a professor like you who explains easily to students. Of course research is important. As a student majoring in modern and contemporary Korean history, I have more things to learn and more desire to study while listening to your explanation. Thank you professor, please give me more good lectures!
감사합니다. 같이 공부 합시다.
하... 그 당시에 오셨다면.... 우리나라의 미래발전(현재의 한국)을 상상하기 힘드셨을텐데 당시 어떤 점을 보시고 현재까지 한국에 대한 연구를 이어오실 수 있었는지, 그리고 그 동기를 무엇으로 부터 받으셨는지 궁금하네요. 정말 존경합니다 교수님..
공부는 힘들었지요. 그당시, 지금과 반대로, 한국에 나오는 연구비는 없어요. 마침 학교에서 장학금, 미정부에서 (Fulbright) 연구비, 와이프 직장, 나도 여름방학 직장, 학교 다닐때에 시간적 직장 등등, 쉽치는 안에요. 박사학위는 늦어, 직장타니면서 논문을 썼지요. 쉽치는 안에요. 지금은 연구비 많어.
한국의 미래을 기대 했고, 희망 있었지요, 그러나, 언제는가는 현실 인정 해야되고 한국학 그만두고 법대 가든지, 자동차나 부동산이나 파매원 해야한다고 염려 했지요. 항상 염여했어요. 그러나, 한거름한거름 했다가 앞길에 계속 문을 열고.....
@@TheFrogOutsidetheWell 와 연구비가 안 나왔군요ㅠ 그럼에도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해요 더 자세한 얘기를 듣고싶은데 언젠가 영상으로 만들어주셨으면 좋겠어요
한국이 안 좋은 역사를 강조한다는 것에 공감해요! 안 좋은 역사를 배우고 반복되지 않도록 하는것도 중요하겠지만 좋은 역사를 배우고 자부심을 갖는 것도 매우 중요하니까요!!! 저는 해외의 세계적으로 유명한 여러 위인분들에게 우리나라의 이순신 장군님도 뒤지지 않는다고 생각하거든요. 하지만 세계적인 인지도는 확연히 떨어지죠ㅠ 우리나라의 위인들을 알리려면 먼저 우리가 자부심을 갖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항상 감사합니다☺️
한국에서의 강의 뜻깊고 기대됩니다 ㅎㅎㅎ
너무 좋은 내용입니다. 많은이들이 봤으면 좋겠어요. 미국에서도 건강하시고 오래 활동 부탁드려요!
교수님 항상 건강하시고 코로나 조심하시구여
영상 마지막 부분에 한국이 가난한 나라던 부자 나라던 사랑 하신다는 말씀에 왠지 모르게 울컥했습니다.교수님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I'm korean.63years old man.
Sometimes I think about my childhood.
Thank you for teaching Korean history properly.
가난과 부와는 상관없이 한국을 사랑한다고
말하시는 교수님의 목소리와 표정을 보면서
눈물이 왈칵 터져나오려는 것을 간신히 참았습니다..
최근 한국에 대한 애정을 보여주는 많은
외국인분들의 리액션 영상들을 자주 접하게되어
참 뿌듯하고 고마움이 느껴지는 순간들이 많았는데,
왜인지 모르겠지만 교수님이 그 말씀을 하실때
느껴지는 감정은 그것과는 다른 정말 뭐라 설명할 수 없는 따듯함?이라고 해야할까..처음 느껴보는 감정이었습니다.
교수님의 말씀들을 들으며 내 나라의 대한 자부심과 고마움을 다시한번 느끼게되는 것 같습니다.
교수님께 정말 감사드린다는 말씀 꼭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댓글 쓰신것 감사합니다. 많이 응원 해주세요.
교수님 참으로 존경합니다.
대부분의 한국인보다 한국을 더 잘 아시는 것은 우리에겐 축복입니다.
무엇보다 긍정적으로 봐주셔서 참 감사드리고요.
언젠간 교수님의 그런 인생스토리도 담담하게 자서전처럼 쓰시거나 얘기해주신다면 그또한 먹먹함과 동시에 저희 한국인들한텐 감동일것 같습니다
오래오래 사셨으면 좋겟습니다 건강하세요!
정말 감사해요, Professor Peterson. What you said about victimisation in this video , it made my feeling so much more comfortable with this sad history because now i know it shows the power of Korea. So! Now i really wonder how you got to know all these! To be honest, this is my first time to see your UA-cam. 관련 영상이 있을련지 찾아봐야겠어요! 항상 건강해주시고, 한국에 꼭 와주시길!
Welcome to my channel! 잘 부탁합니다.
@@hiroono1 The reason why Japan is collapsing can be found in this comment.
Why are these people desperate to deny and distort history?
@@hiroono1 너넨 지긍도 어린 학생들이 파파만남으로 성매매 하잖아. 그라비아 모델, av 배우들이 한해에 겁나게 많이 나오는데 개네들 궁극적인 목표가 돈 믾은 남자랑 또박또박 성ㅁㅁ 하는게 소원이라더라. 당사자들이 일본 잡지에 인터뷰 했었음. 니들이나 좀 어캐 해봐. ㄷㅅ아!
@@hiroono1 반년전에도 이렇게 댓달고 다녀서 내가 링크 걸어서 팩폭했는데도 또 이래 구라치고 다니누.
그렇게 니네 나라의 민낯이 드러나는게 부끄럽니? 진짜 하등해서리. ㅋㅋ
@@hiroono1 okok, as soon as i start reading the first sentence, don’t even feel like to read. Thank you tho for your hard working
교수님 정말 한국을 사랑하는마음이 느껴집니다. 밖에서 우물을 보실때 비판의 시선이 아닌 존중과 사랑의 마음으로 보시니 정말 감사드립니다.
Thank you for writing!!!
제국주의, 공산주의, 독재 정권, 가난, 그리고 끝없는 외세의 도발 등 모든 것들과 맞서 싸워야 했던 한국의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는 다시 봐도 정말 경이롭기 그지없습니다.
존경합니다. 교수님 그리고 감사합니다. 하루 빨리 한국에 오시길 기대할께요.
보면서 가슴도 찡하고 눈물 났어요 ㅠㅠ 교수님 감사합니다. 건강하시고, 한국에서 꼭 만나요🙏💕
한국을 이렇게 아껴주시는 교수님과 같은 분들이 계셔서 이 나라가 더 잘 될거라고 봅니다. 그리고 더욱 잘되서 우리를 도와준 많은 나라가 뿌듯함을 느꼈으면 합니다.^^
교수님 항상 영상 잘 보고 있습니다. 언젠가 남명 조식 선생에 대해서도 한번 다뤄주시면 좋겠습니다. 남명 조식이 강조한 경의사상은 선비정신의 정수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정치에 관여하는 것을 꺼리고 후학 양성에 더 힘을 쏟아서 그런지 그의 이름은 정치사를 위주로 교육하는 역사 교육과정에 잘 등장하지 않습니다. 임진왜란 당시 전국에서 의병이 56군데에서 일어났는데, 의병장 53명이 남명의 제자들이었다고 합니다. (정확한 숫지는 틀릴 수도 있습니다.) 선비들 중에는 글쓰는 사람만 있었던 것이 아니라, 문무를 겸비한 사람들도 많았습니다. 그리고 선비들 중에는 관직에 오르는 것을 목표로 하지 않고, 각 지역의 경제적/생산적 활동에 참여하며 지역사회의 리더가 되어 바람직한 사회를 만드는 데에 집중한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대외활동으로 선비문화연구원에 견학을 다녀온 후 개인적으로 공부를 하다가 알게 된 사실들입니다.
네, 저도 남병 조식 선생 존경해요. 네, 영상을 하나 준비 할까요?
@@TheFrogOutsidetheWell 너무너무너무 좋습니다! 저는 한국 20대 청년인데, 남명 조식 선생님을 알게 된 이후로 꿈이 생겼습니다. 그것은 바로 21세기의 선비가 되는 것이죠! 아참 그리고 제가 알기로 선비의 영어 표기는 sunbi도 쓰이고 있지만, 공식적으로는 seonbi를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Troglo Dytes 기회가 되신다면 책을 한번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건강하세요!
한국에 하루 빨리 오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역사를 배우는데 왜 눈물이 나는지~
한국이 가난하든 안하든 한국을 사랑한다는 교수님의 말씀에 감명 받았습니다. 오래오래 건강하십시요~
맞아요. 한국을 소개할때 항상 20세기초부터 (가장 암울한 시기) 시작해서 최근의 부흥만 이야기하는데, 길고 화려했던 역사를 통째로 빼먹고 시작하는 셈이죠. 교수님 말씀대로입니다~!
우리 당감이네!!!
I have forgotten our history. And I have remind this thanks to one of professor who leaves in the united states ironically. Thank you very much indeed.
부대찌개를 못드신다는 말씀 가슴찡하네요ㅠ
존경과경의를 표합니다
항상 한국을 아껴주시고 사랑해주시는 교수님의 마음의 감명 받았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합니다!!!!!!
9:30 교수님의 진심
호사카 유지 교수님이나 마크 피터슨 교수님 같은 분들은 한국이 잘 살고 주목을 받기 전부터 한국에 대한 애정이 있었고 좋은 점이건 나쁜 점이건 다 알고 있었고
꾸준히 한국을 연구해본 분들이라는 게 핵심
영상을보면서 교수님과 다른의견을 갖고있는 사람입니다.
재미있게 보고있습니다.
꼭 건강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행복하세요
한국인으로서 다른 나라 사람의 시점에서 보는 한국역사에 대해 들으니 정말 좋네요 ㅎㅎㅎ
앞으로도 오랬동안 좋은 강의, 영상 만들어주세요. 감사해요 !!!😊😊😊👍
오늘 나는 미국에서 공부하는딸이 우물밖 개구리.피터슨교수님유튜브
을 보라고해서보는데.어쩜
인자하신 할아버지인상에 소녀들에게 한글가르쳐 주신 모습에 웃음과 감동을받고 계속시간가는 줄 모르게 역사얘기며 시청하게됩니다.애청하는 팬이됐습니다.늘 건강하시고 좋운영상 기다리겠습니다.역사을 전공한 여동생한테도 시청하라고 할거에요.피터교수님의 역사강의가많은 새로운 울림을 받습니다.감사합니다.
한국에서 존경을 담아 보내드립니다. 항상 건강해 주시고 행복이 함께 하시길~
I rarely comment on UA-cam. But I wanna say that I really want to see you guys in Korea next year~!! :) Thanks for your LOVE for Korea
선생님 늘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공감이라는건 역시 상대를 존중하고 이해하는 마음이 깔려 있어야 합니다 ~ 교수님 감사합니다 ~ 🙏🙂
부대찌개 얘기 듣고 누물이 글썽했습니다. 항상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건강하세요!
교수님, 고맙습니다~ 저도 눈물이 핑돌았어요. 항상 건강하세요~~
슬픈 이야기지요.
이 채널은 흥해야 한다 ㅠㅜ
This is a trasure! 저도 꼭 강의 직접 만나서 듣고싶어요 늘 건강하세요!
좋은 기획입니다 이시리즈 더 보고싶어요 ㅎ
교수님은 한국인의 마음을 너무 잘 이해하시는 분 같습니다~! 부대찌개에 눈물이 고입니다~!ㅠ 대한민국을 좋은 나라로 소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하세요.
동방예의지국!
즉 중국의 공자께서 또는 그 후예가 왜 우리나라를 그렇게 말하셨고, 공자는 왜 동이의 나라 현재의 대한민국에 살고 싶어하셨는지(공자 후세 자료에 있음)를
더 알려주시면 진심으로 바랍니다.
교수님 대한인으로서 감사하고 존경합니다.
이건 처음 듣는 이야기네요. 혹시 그것에 대해 어느정도 아시면 이야기 해주실 수 있을까요? 궁금하네요?
@@Miles_Link
유투버 Peachy님의 오늘자 영상에 보면 중간쯤, 이 내용이 간략하게 나옵니다.
자세한 자료를 못보더라도 흥미있는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공자의 후손 공빈의 기록을 인용했더군요.
@@Miles_Link 공자의 7대손 공빈(孔斌)이 지은 동이열전(東夷列傳)에서 그에 대해 언급합니다. 동방에 동이란 나라가 있으며, 신인(神人) 단군이 구이를 통합하여, 요임금과 병립하였다고 전합니다. 삼국유사만이 아니라, 기원전 중국인들도 당대의 "동이"가 요순 시대에 성립된 자시들과 시초가 비슷한 국가란 인식을 가지고 있었단 뜻입니다. 우리가 흔히 쓰는 동방예의지국이란 말도 이 동이열전에서 나옵니다.
"그 나라는 비록 크나 스스로 교만하지 아니하며 그 병력은 비록 강하나 남의 나라를 침범하지 않으며, 풍속이 순후(淳厚)하여 길을 가는 사람이 양보하고 먹는 사람은 밥을 상대에게 권했었고 남녀가 처하는 곳을 달리하여 앉은 자리를 함께 하지 않으니 동방예의의 군자국(東方禮儀之君子國)이라고 할 만 하다."
"은나라 태사(太史)였던 기자(箕子)가 주(周)나라 조정에서 신하 노릇하지 않으려는 마음이 있어서 동이(東夷)의 땅에 피해 가서 거처하였고 우리 선대 어른(공자)께서 동이에 거처하고자 하셨으며 누추하지 않다고 여기셨다. 내 친구 노중련(魯仲連) 역시 동쪽 해안 지방을 답사할 뜻을 가지고 있고 나도 역시 동이에 거처할 뜻이 있었는데 왕년(往年)에 동이의 사절이 위(魏)나라에 입국하는 것을 살펴보니 그 몸가짐이 대국인(大國人)의 금도(衿度)가 있었다.(공빈이 살던 시절 공자의 고향 곡부가 속해 있던 노나라는 멸망하여 위나라에 점령당함)
동이는 대개 천 여 년 이래로부터 우리 중화(中華)와 서로 우방의 의리가 있어서 나라 사람들이 서로 와서 거처하고 가서 사는 경우가 끊임없이 이어져 왔던 것이다.
우리 선대 어른께서 동이가 누추하지 않다고 여기신 것은 그 뜻 역시 여기에 있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나 역시 깊이 느낀 바가 있어 이 진상을 기록함으로써 후인들에게 보이는 것이다."
아울러 기자조선이 실재했든 아니든, 유학자들이 조선의 정통으로 보았던 기자조선의 이론적 근거 역시 이 동이열전에서 유래합니다.
So grateful for learning not only my history but also the emotion that my grandparents had back then! 정말 감사히 잘봤습니다!
내년 4월에 오시게 된다면 너무 기대됩니다.
건강하시고 꼭 오실 수 있으시면 너무 좋겠습니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이 시리즈 너무 재미있어요.
오늘도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이렇게 한국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시고 전파해주셔서 🙏
About some korean people using Victimization Card... you are so right about it... I totally agree with you.... Mr 🐸 outside the well..
That depends on the generation.
한국에 다시 오시는 그 날 까지 건강하세요 교수님.
I love you 교수님 !
Stay safe and God bless you!
내년에 꼭 강의하시길 빌께요
교수님께 정말 감사드려요. 한국인들은 피해의식이 있다고 하셨는데 그럴 필요없이 한국은 강국이다라고 하시는 것 보고 많이 느끼고갑니다. 외국인과 한국인 분들 중에 한국사 뿐만아니라 세세하게 족보부터 한자, 자세한 문화적 부분, 생활상 등등 통달하신 분이 얼마나 있을까요. 교수님, 한국 문화를 연구해주시고 또 후진양성에 힘써주셔서 감사합니다. 존경합니다
교수님 언제나 건강하세요~ 한국오셔서 만들어주실 영상이 벌써 너무나 기다려집니다♡
교수님 말씀에 더 감동했습니다
감사하고 존경합니다 ~~^^
박사님 감사합니다. 내년에 한국강연 꼭 보고싶습니다. 👍
Your knowledge of Korea is amazing furthermore you are really understanding Korea.
So many people have big respect for you
Teaching truth and different culture to others are most valuable life.
오늘 처음 알게되었는데
한국을 사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국인보다 한국을 사랑하는게 느껴지네요 ㅠㅠ 감사합니다 교수님
🇺🇸❤️🇰🇷
🇺🇸❤🇰🇷🇺🇸❤🇰🇷🇺🇸❤🇰🇷
오늘도 좋은 역사수업 감사합니다. 진정 내년엔 모두 한국에서 봤으면 좋겠습니다~!
I listened to the professor. I agree that there is a sense of historical harm in Korea. In fact, in Korea's long history, the painful history is only a small part.
We have good news. Recently it has also become a thing of the past. Perhaps cultural strength has healed the wounds of the past. Culture is truly a mystery.
제가 75년생이니 10살이 되던 85년 그때도..상황은 그리 좋지 않았습니다.
아버지가 그당시 삼성보다 더 월급이 많은 오일 회사 다녔음에도 불구하고..
도시락에 밥과 김치가 전부였고 고기 반찬은 매일 먹기가 힘들었죠.
반찬이 김치,멸치볶음..계란 후라이 이게 전부였죠.
좀 신경쓰면..계란이 밥위에 올려졌고요.
밀가루 함량이 높은 가짜 소시지 나오는 날이면 특식입니다.
스팸은..구경조차 하기 힘들었어요.너무 고급음식이라..
그리고 그 도시락을 학교에서 친구들과 같이 먹는데..
그게 너무 부끄러워서 도시락 뚜껑을 여는게 무척 두려울 정도였네요
그리고 88 올림픽 이후..1년이 지날수록 한국이 계속 달라지기 시작했죠.
지금도 어릴때 추억을 생각하면..가난에 대한 슬픔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일날 바나나 1개를 선물로 받았는데.. 그 바나나 1개는 정말 큰 선물이었습니다.
바나나조차 마음대로 먹기 힘들었거든요.
가난에 대한 기억은..70년대 생들도 뼈저리게 느겼기에..많은 공감을 할겁니다.
아마 부모의 가난함을 똑같이 느꼈을 마지막 세대 일겁니다.
이후 80년대 생들은 크게 고생 안했고요.
가난이란건...정말 괴롭습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항상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