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들 보니 CIWS 관련 반박하시던데 그 사업은 LIG가 수주한 것 맞습니다. 21년 8월에 언론보도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었다고 한거만 보시고 아직도 우선협상대상자라고 생각하셔서 단일판매 공급계약(=수주)는 안됐다, 한화시스템이랑 아직도 경쟁중이다 이렇게 생각하시는 것 같은데, 그 해 11월에 계약 체결되었습니다. 2021-08-06 LIG넥스원 전자공시 "근접방어무기체계(CIWS)-II 체계개발사업" 우선협상대상업체 선정" - 당사는 방위사업청 주관으로 "근접방어무기체계(CIWS)-II"를 국내 연구개발로 확보하는 사업에 대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었습니다. 상기건의 계약은 2021년 연내 체결 예정입니다. 2021-11-10 LIG넥스원 전자공시 "단일판매ㆍ공급계약 체결 근접방어무기체계(CIWS)-II 외 15항목" - 계약금액 304,003,800,000, 계약기간: 2021-11-10~2030-12-31 1) 본 계약은 근접방어무기체계(CIWS)-II 개발 및 양산에 대한 계약임 2) 상기 2항의 계약금액은 부가가치세를 포함한 금액을 기재함 3) 상기 2항의 매출액은 2020년 연결재무제표 기준임 4) 본 계약의 계약금액 및 계약기간 등은 진행과정에서 변동될 수 있음 23년에 공급 물량 늘어난 것으로 한번 더 갱신되었습니다 녹색경제신문 - "이와 함께 LIG넥스원도 방사청에 근접방어무기체계 CIWS-II를 추가로 납품할 계획이다. 본 계약은 지난 2021년부터 진행되던 계약으로 물량 증가에 따른 계약 체결이다. 계약 금액은 3551억여원으로 LIG넥스원 매출액의 22% 규모다. 계약 기간은 2030년 말일까지다. " 애초에 협상이 안끝나면 후속단계인 SRR, PDR, CDR 등등 설계 및 설계검토 진행을 못합니다
더 자세히 말씀드리면 도입할 무기체계에 대해 합참에서 작전운용성능(ROC)를 설정하면 방사청은 이를 검토한 후 제안요청서(RFP)를 업체들에게 보내고, 업체들은 제안서를 제출하면 방사청은 이를 평가하여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합니다. 무기체계 연구개발사업 제안서평가 및 협상지침 中 ① 방위사업관리규정 제108조 및 제109조에 따라 제안서 평가 및 협상대상업체를 선정한다. ② 제1항에 의하여 결정된 협상 우선순위에 따라 우선 협상 대상업체와 협상을 실시하고 협상결과에 따라 차순위 순으로 협상하여 연구개발사업 주관업체 또는 시제업체를 선정한다. 여기서 주계약자가 우선협상대상자 말고 다른 업체로 바뀌는 경우는 KDDX 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 고소전마냥 업체끼리 서로 죽일듯이 방사청에 결과 불복하고 법적 소송제기하면서 걸고 넘어지거나, 가격협상에서 파토나거나 해야되는데 그런 경우는 거의 없고, 보통 그대로 연말까지 수주 계약 진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런 가격협상 및 주관업체/시제업체 선정이 끝나야 SRR-PDR-CDR-TRR-DT/OT-전투용적합판정-FCA/PCA-규격화로 이루어지는 무기체계 연구개발로 진입할 수 있는건데, 현재 CIWS는 이미 연구개발 본 단계중에서도 본궤도에 거의 올라온 CDR 단계에 있고 한화시스템이랑 경쟁중이라는건 이미 3년전에 끝난 일이라 맞지 않는 말입니다.
그리고 만약 LIG가 연구개발단계에서 개발에 실패하면 어떻게 되냐? 하면, 입찰 때 LIG 다음이었던 한화 그대로 갖다주는게 아니고, 맨 처음으로 돌아가서 사업공고부터 시작해서 제안서도 다시 제출하는 식으로 별개 건이 되어버립니다. 그럴 경우 LIG는 페널티는 먹겠지만 제안서 다시 제출할 수 있긴 하고요.
kind.krx.co.kr/common/disclsviewer.do?method=search&acptno=20211110000232&rcpno=20211110000232&orgid=G&tran=Y&langTpCd=0 네 확인했습니다. 제가 잘 못 알고 있었네요. 보통 업체에서 자기네들이 공급계약 체결하면 했다고 보도를 하는데 이거까지는 확인 못했거든요. 그래서 여태껏 우선협상대상자로 계속 질질끄느라 CIWS-2 개발이 늦어진다고 생각했었습니다. 이 부분 정확하게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jojong_SMA1 공급계약 보도가 따로 없더라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는것 자체가 사실상 수주로 보는 게 맞습니다(KDDX같이 경쟁업체가 결과에 불복하는 등의 추가 소식이 없는 이상). 무조건 언제까지는 개발 마쳐야된다고 사업 기간이랑 연구개발 예산 집행하는 회계연도 등 이미 다 정해져있는데, 계약 직전에 우선협상자도, 차순위 업체도 못하겠다고 뻐팅기면 사업 자체가 중단되어버리지 3년간 우선협상이라는건 말이 안되는 거죠.
재밌게 보셨다면 좋아요와 구독 멤버쉽 가입까지 부탁드립니다 10:44 CIWS-2는 LIG가 우선협상대상자로만 질질 끌고 있는줄 알았는데 단일 판매 공급계약이 체결되있는 상태였습니다. 이 점은 제가 잘 못 알고 있는 부분이니 시청에 주의해주시길 바랍니다 kind.krx.co.kr/common/disclsviewer.do?method=search&acptno=20211110000232&rcpno=20211110000232&orgid=G&tran=Y&langTpCd=0
종종드는 생각이지만 이젠 무인함도 슬슬 도입과정을 진행하게 됐으니 이런식으로 수년간 ciws 같은 일부 장비가 빠진 채 인도되는 함정의 경우 각기 다양한 장비를 저마다 갖춘 특화된 무인함을 페어로 유동적으로 그때그때 필요에 따라 함께 묶어 운용해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주는 방향도 앞으로는 고려할 필요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그냥 없는대로 쓰라고 하는 것보다야 나을거라고 봅니다. 그리고 이는 빠져있는 함정의 기능을 보완해주는 의미도 있겠지만 그런 운용과정에서 기능보완적 운용에 관한 노하우를 쌓는 기회도 제공하게 될거라 생각합니다.
@@jojong_SMA1 아니 영상 잘 만들어 놓고도 오류사항을 지적해주면 고맙게 생각하고 확인해볼 생각은 안하고 뭐가 어쩌구 어째요? 떠들지 말라고? 잘 설명해놓은 나무위키 링크는 왜 삭제한 겁니까? 본인 생각이 틀렸다고 생각하면 잘 못견딥니까? 당신신보다 더 많이 알고있는 사람들이 많다는걸 인지하고 겸손해지세요
20.03.16일자 연합뉴스 기사를 보면 24년 해군에 인도하는 일정으로 계약한 것이고 구체적인 출처는 모르겠으나 나무위키에 보면 원래 12월 28일이 원래 인도일이었고 10일 조기 인도했다고 서술되어 있어요 22.04.25일자 방위사업청 보도자료를 보면 24년 체계개발 완료 후 인도예정이라고 나옵니다 이번 충남함 조기 인도가 어떤 면에서 문제라 생각하시는지 궁금하네요 그리고 ciws-2는 lignex1에서 체계개발하고 있는거 널리 알려져 있는 사실 아닌가요? "어느 업체를 선정 된지도 결정이 안 돼 있습니다"라는 구체적 의미가 뭔가요?
보통 해군 내에서 조기인도했다고 하면 그리 긍정적으로 보지 않는다고 합니다. 미완성 된 군함을 먼저 취역시키고 계속 수리하겠지... 라고 생각하거든요. LIG 넥스원이 우선협상대상으로 선정되었지 아예 사업 대상자로 선정된게 아닙니다. 여전히 경쟁 중입니다. 그리고 영상에서 저렇게 서술한 핵심은 충남함 취역에 맞춰 아직 CIWS-2는 나오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jojong_SMA1 23년 1월 9일자 lignex1 해양사업부 3팀 수석매니저가 쓴 '해군 함정 최후의 보루 CIWS-II 체계개발 본 궤도 진입'에 따르면 lignex1이 21년 8월에 우선협상대상업체에 선정되었고 체계개발 후 13개월 후인 22년 12월 상세설계검토(CDR)를 성공적으로 완수했다고 서술되어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상세설계검토 후에 시제품 제작, 해상 고속 실표적 요격시험, 성능 입증을 위한 각종 시험 등을 하는데 있어서 넘어야 할 관문이 많다고 서술되어 있는데요 말씀하시는 사업대상자가 뭘 말하는 것인가요?
@@avene8934 우선협력대상자와 사업 수주는 다릅니다. 그리고 핵심은 충남함은 인도됐는데 CIWS는 아직 준비가 안 되어 있다고 분명히 얘기했는데.쓸데없는 말만 하시네요. ko.m.wikipedia.org/wiki/%EC%9A%B0%EC%84%A0%ED%98%91%EC%83%81%EB%8C%80%EC%83%81%EC%9E%90
미군 LCS나 줌왈트가 충남함 처럼 일단 플랫폼 부터 내고 장비들은 개발 성공하면 넣자고 하다가 다 빠그러진 케이스였죠;;;; CIWS2가 기존 골키퍼나 팔랑스랑 특성을 공유해서 실패하면 팔랑스 넣으면 된다고 하면 문제가 없는데... 사람 일이라는게 다 맘대로 되지는 않죠. F-35A도 F-16 가격으로 뽑아서 A-10 까지 대체하겠답시고 기관포 구경 늘렸다가 개같이 빠그러져서 이도 저도 못하고 있는거 보면....ㅋㅋㅋ 충남함은 이 검증된 실패의 길을 무사히 돌파할 수 있을것인가?
LSAM 대항공기도 대탄도탄이랑 같이 개발완료되었습니다. L-SAM 개발완료 기념식 관련 언론보도에 나온 사진들 보면 확인가능하고, 영상 공개만 안됐을 뿐입니다. 함대공미사일의 경우 LSAM 대항공기 기반의 함대공유도탄2는 무난히 KVLS에 들어갈 거 같은데, LSAM 대탄도탄 기반의 국산화 해상탄도탄요격유도탄(SM-3 도입 사업명 참조)은 사이즈가 커서 조금만 손보기는 무리고 함대지 탄도탄, 초음속 대함유도탄 등등 탑재할거라고 알려진 KVLS2가 개발되어야 할겁니다.
@@jojong_SMA1 URL 직접 적으면 유튜브 정책때문에 댓글 자동 삭제되려나요? 저번에 대전 국과연에서 L-SAM 개발완료 행사 당시 사진으로 AAM 모형이랑 설명판 등등 확인되었고, 더 자세한 내용은 네이버 프리미엄 컨텐츠에 쉘든의 밀리터리 채널 24년 11월 29일자 L-SAM 개발사업완료라는 포스트(유료) 있습니다.
요즘 세계적인 호위함의 추세는 구축함과 거의 다를게 없이 다목적 대형화 되고 있고 건조비용은 비싸지만 그만큼 구축함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성능으로 가는게 대세라서 많이 아쉬운 함정입니다. 저번에 호주해군 호위함 사업에 탈락한것도 호주해군이 요구하는 호위함의 톤수는 6천톤급이지만 우리업체가 제시한 호위함은 3천톤급에 불과해서 기본적인 요구조건에도 맞지 않아 탈락한게 당연한 겁니다. 그러니까 이제 호위함도 세계적인 추세를 따라야 됩니다. 단순히 건조비용이 저렴하고 숫자만 많은게 좋은 시절은 지났습니다.
그건 나라마다 처한 전장환경이 달라서 그런겁니다. 일본과 호주는 지켜야할 해역이 무지하게 넓으니 원양항해 능력을 우선시해야되서 배수량이 커진것이고요. 우리 해군 같은 경우 지켜야할 해역이 이들괴 비교하면 작기 때문이 굳이 원양항해 능력을 부여하지 않고 적당한 배수량에 무장을 때려박는겁니다. 그리고 충남함은 건조비용이 결코 저렴하지 않습니다
대수롭지 않은 이유로 배를 너무 작게 만들어서 미래 확장성을 0으로 만들어버림 해군에 원균같은 놈이 있는건가? --> PKG같은 계륵 같은 배는 좋아하면서 PKG 때문에 예산 깎인건 모름 ㅋㅋㅋㅋㅋ 그럼 예산을 더 주던가. 예산은 안주면서 바라는건 참 많아요. 10년 내로 국산 신형 미사일들이 우후죽순 나올텐데 그걸 달아놓을 자리가 없음. 소탐대실 그 자체.. -->KVLS 달려있는데 알고 말하세요
@jojong_SMA1 url을 첨부하면 댓글이 삭제되기에 그냥 쓰는데 배값에서 선체가 차지하는 비율은 8%수준임. 배를 작게 만든건 예산문제가 아니라 그냥 지능이 낮기 때문이고 푼돈 아끼려고 작은 선체를 고집하는게 맞냐는 의문은 해군 내부에서도 있음 니는 내말을 이해 못하고 있다는 증거중 하나가 바로 kvls 있다고 대꾸 한건데 내가 그거 없다고 했냐 증설할 자리가 없다고 말한거지
url을 첨부하면 댓글이 삭제되기에 그냥 쓰는데 배값에서 선체가 차지하는 비율은 8%수준임 -->url이 삭제되면 키워드알려줘봐. 확인해보게. 한번도 들어본적 없는 소리임. 그러니까 충남함이 한척당 4천억원하니까 선체 제작 비용이 320억 정도 한다는 주장인거지? 여기서부터 일단 말이 안되는 소리이고. 배를 작게 만든건 예산문제가 아니라 그냥 지능이 낮기 때문이고 푼돈 아끼려고 작은 선체를 고집하는게 맞냐는 의문은 해군 내부에서도 있음 --> 원래 FFX 배치 1이 지금 FFX 배치2 였는데 왜 설계가 변경된 이유가 PKG가 호위함 예산을 잠식해서 그런건데 이걸 깡그리 무시하지? 제발 능지 챙기자 는 내말을 이해 못하고 있다는 증거중 하나가 바로 kvls 있다고 대꾸 한건데 내가 그거 없다고 했냐 증설할 자리가 없다고 말한거지 -->만재 4300톤에 KVLS 16셀이면 적당한건데 뭘 또 증설얘기를 하고 앉아있어. 모가미급 호위함이 장비예정인 VLS 갯수나 좀 세고와
@@jojong_SMA1 모가미급 말 잘했다 일본애들은 미래를 내다보고 처음부터 큰 선체로 뽑아서 나중에 언제든 무장을 추가로 달수있는데 반해 근시안적인 김치해군은 그저 푼돈 좀 아끼려고 작은배들을 배치123 이딴식으로 찔끔찔끔 뽑는데 이 말은 다수의 프로토타입 초도함만 늘리는 지능이 낮은 건함계획임 니도 아는척하는 영상으로 장사하니까 초도함이 베타테스트라는건 알거아냐. 한가지 배를 일괄적으로 10척 이상씩 뽑는게 낫냐 아니면 설계가 죄다 다른 배를 3척씩 나눠 뽑는기 맞냐 지능이 있으면 생각해보길
모가미급 말 잘했다 일본애들은 미래를 내다보고 처음부터 큰 선체로 뽑아서 나중에 언제든 무장을 추가로 달수있는데 반해 근시안적인 김치해군은 그저 푼돈 좀 아끼려고 작은배들을 배치123 이딴식으로 찔끔찔끔 뽑는데 -->예산 달라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모가미급 호위함 1척당 5200억원이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Mk.41 빠진 상태에서 충남함(4천억원)보다 30% 비싼데 무슨 쌉소리인지 ㅋㅋㅋㅋㅋㅋㅋㅋ 이 말은 다수의 프로토타입 초도함만 늘리는 지능이 낮은 건함계획임 니도 아는척하는 영상으로 장사하니까 초도함이 베타테스트라는건 알거아냐 -->님 혹시 Batch가 뭔지를 모름? 초도함만 베타테스트라고 생각함? 인천급에서 SPS-550K 테스트했고, 대구급에서는 CODLOG 테스트했고 해궁 실사격도 테스트했고 하나하나씩 각종 장비나 시스템을 하나하나 FFX에서 테스트를 하면서 신뢰성을 쌓고 있고, 충남함도 덕분에 안정적으로 건조될 수 있었던건데 죄송한데 혹시 지능이 떨어지시나요? 이거 우리 해군만 이렇게 건조하는것도 아니고 알레이버크급도 Flight 1,2,3로 나누어서 건조하는데 능지가? 한가지 배를 일괄적으로 10척 이상씩 뽑는게 낫냐 아니면 설계가 죄다 다른 배를 3척씩 나눠 뽑는기 맞냐 지능이 있으면 생각해보길 -->Batch 개념도 모르는데 능지 타령하는거 안 쪽팔림?
해궁 외에 함대공 미사일의 운용이 가능할까요??? 배치3는 물론 배치4까지도 16셀인데... 수직발사기 추가 장착이 어렵다는 말도 있고 가능하다는 말도 있지만... 일단은 16셀이니... 해궁과 홍상어는 기본장착일 것 같은데 셀수의 부족으로 지금 말씀하신 중장거리 함대공의 운용이 가능한지 궁금하군요...
댓글들 보니 CIWS 관련 반박하시던데 그 사업은 LIG가 수주한 것 맞습니다. 21년 8월에 언론보도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었다고 한거만 보시고 아직도 우선협상대상자라고 생각하셔서 단일판매 공급계약(=수주)는 안됐다, 한화시스템이랑 아직도 경쟁중이다 이렇게 생각하시는 것 같은데, 그 해 11월에 계약 체결되었습니다.
2021-08-06 LIG넥스원 전자공시 "근접방어무기체계(CIWS)-II 체계개발사업" 우선협상대상업체 선정"
- 당사는 방위사업청 주관으로 "근접방어무기체계(CIWS)-II"를 국내 연구개발로 확보하는 사업에 대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었습니다. 상기건의 계약은 2021년 연내 체결 예정입니다.
2021-11-10 LIG넥스원 전자공시 "단일판매ㆍ공급계약 체결 근접방어무기체계(CIWS)-II 외 15항목"
- 계약금액 304,003,800,000, 계약기간: 2021-11-10~2030-12-31
1) 본 계약은 근접방어무기체계(CIWS)-II 개발 및 양산에 대한 계약임
2) 상기 2항의 계약금액은 부가가치세를 포함한 금액을 기재함
3) 상기 2항의 매출액은 2020년 연결재무제표 기준임
4) 본 계약의 계약금액 및 계약기간 등은 진행과정에서 변동될 수 있음
23년에 공급 물량 늘어난 것으로 한번 더 갱신되었습니다
녹색경제신문 - "이와 함께 LIG넥스원도 방사청에 근접방어무기체계 CIWS-II를 추가로 납품할 계획이다. 본 계약은 지난 2021년부터 진행되던 계약으로 물량 증가에 따른 계약 체결이다. 계약 금액은 3551억여원으로 LIG넥스원 매출액의 22% 규모다. 계약 기간은 2030년 말일까지다. "
애초에 협상이 안끝나면 후속단계인 SRR, PDR, CDR 등등 설계 및 설계검토 진행을 못합니다
더 자세히 말씀드리면 도입할 무기체계에 대해 합참에서 작전운용성능(ROC)를 설정하면 방사청은 이를 검토한 후 제안요청서(RFP)를 업체들에게 보내고, 업체들은 제안서를 제출하면 방사청은 이를 평가하여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합니다.
무기체계 연구개발사업 제안서평가 및 협상지침 中
① 방위사업관리규정 제108조 및 제109조에 따라 제안서 평가 및 협상대상업체를 선정한다.
② 제1항에 의하여 결정된 협상 우선순위에 따라 우선 협상 대상업체와 협상을 실시하고 협상결과에 따라 차순위 순으로 협상하여 연구개발사업 주관업체 또는 시제업체를 선정한다.
여기서 주계약자가 우선협상대상자 말고 다른 업체로 바뀌는 경우는 KDDX 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 고소전마냥 업체끼리 서로 죽일듯이 방사청에 결과 불복하고 법적 소송제기하면서 걸고 넘어지거나, 가격협상에서 파토나거나 해야되는데 그런 경우는 거의 없고, 보통 그대로 연말까지 수주 계약 진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런 가격협상 및 주관업체/시제업체 선정이 끝나야 SRR-PDR-CDR-TRR-DT/OT-전투용적합판정-FCA/PCA-규격화로 이루어지는 무기체계 연구개발로 진입할 수 있는건데, 현재 CIWS는 이미 연구개발 본 단계중에서도 본궤도에 거의 올라온 CDR 단계에 있고 한화시스템이랑 경쟁중이라는건 이미 3년전에 끝난 일이라 맞지 않는 말입니다.
그리고 만약 LIG가 연구개발단계에서 개발에 실패하면 어떻게 되냐? 하면, 입찰 때 LIG 다음이었던 한화 그대로 갖다주는게 아니고, 맨 처음으로 돌아가서 사업공고부터 시작해서 제안서도 다시 제출하는 식으로 별개 건이 되어버립니다. 그럴 경우 LIG는 페널티는 먹겠지만 제안서 다시 제출할 수 있긴 하고요.
kind.krx.co.kr/common/disclsviewer.do?method=search&acptno=20211110000232&rcpno=20211110000232&orgid=G&tran=Y&langTpCd=0
네 확인했습니다. 제가 잘 못 알고 있었네요. 보통 업체에서 자기네들이 공급계약 체결하면 했다고 보도를 하는데 이거까지는 확인 못했거든요. 그래서 여태껏 우선협상대상자로 계속 질질끄느라 CIWS-2 개발이 늦어진다고 생각했었습니다. 이 부분 정확하게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jojong_SMA1 공급계약 보도가 따로 없더라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는것 자체가 사실상 수주로 보는 게 맞습니다(KDDX같이 경쟁업체가 결과에 불복하는 등의 추가 소식이 없는 이상). 무조건 언제까지는 개발 마쳐야된다고 사업 기간이랑 연구개발 예산 집행하는 회계연도 등 이미 다 정해져있는데, 계약 직전에 우선협상자도, 차순위 업체도 못하겠다고 뻐팅기면 사업 자체가 중단되어버리지 3년간 우선협상이라는건 말이 안되는 거죠.
인도가 빠르다는건 결함이 별로 없다는게 일반적인 상식인데 삐딱한 인간에게는 모든게 삐딱하게 보이는건 아닐까?
다들 그냥 들으세요
본인이 잘 못 올린 영상이나 설명도 맞다고 우기는분 입니다.
영상은 좋으니 걸러 들으며 보세요
선도함은 후속들 위해 필요한 테스트 많이 하겠죠
재밌게 보셨다면 좋아요와 구독 멤버쉽 가입까지 부탁드립니다
10:44 CIWS-2는 LIG가 우선협상대상자로만 질질 끌고 있는줄 알았는데 단일 판매 공급계약이 체결되있는 상태였습니다. 이 점은 제가 잘 못 알고 있는 부분이니 시청에 주의해주시길 바랍니다
kind.krx.co.kr/common/disclsviewer.do?method=search&acptno=20211110000232&rcpno=20211110000232&orgid=G&tran=Y&langTpCd=0
문제가 있으면 조기인도가 안되겠죠...
종종드는 생각이지만 이젠 무인함도 슬슬 도입과정을 진행하게 됐으니 이런식으로 수년간 ciws 같은 일부 장비가 빠진 채 인도되는 함정의 경우 각기 다양한 장비를 저마다 갖춘 특화된 무인함을 페어로 유동적으로 그때그때 필요에 따라 함께 묶어 운용해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주는 방향도 앞으로는 고려할 필요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그냥 없는대로 쓰라고 하는 것보다야 나을거라고 봅니다. 그리고 이는 빠져있는 함정의 기능을 보완해주는 의미도 있겠지만 그런 운용과정에서 기능보완적 운용에 관한 노하우를 쌓는 기회도 제공하게 될거라 생각합니다.
CIWS2는 3년전에 LIG넥스원으로 정해진거 아닌가요?
저도 그렇게 알고있는데요
우선협상대상자입니다
@@jojong_SMA1우선협상대상자가 주사업자 아닌가요? 2022년 12월에 LIG NEX1이 상세설계도 끝냈는데 사업자가 바뀔까요?
우기지밀고 검색하고오세요
@@jojong_SMA1 전자공시상 넥스원 현재 지위는 우선협상대상자가 아니고 단독판매공급계약자입니다
CIWS-II 사업은 LIG NEX1으로 이미 결정되었는데 아직도 모르고 계셨나요?
결정안됐는데 뭘 보고 그렇게 말하세요?
@jojong_SMA1 벌써 2021년8월에 결정된 사업입니다
아닙니다. 모르고 떠들지마세요
ㅋㅋㅋㅋ 본인이 모르고 남한테 떠드니 마니 하네
@@jojong_SMA1 아니 영상 잘 만들어 놓고도 오류사항을 지적해주면 고맙게 생각하고 확인해볼 생각은 안하고 뭐가 어쩌구 어째요? 떠들지 말라고? 잘 설명해놓은 나무위키 링크는 왜 삭제한 겁니까? 본인 생각이 틀렸다고 생각하면 잘 못견딥니까? 당신신보다 더 많이 알고있는 사람들이 많다는걸 인지하고 겸손해지세요
조기인도는. 건조능력을 얘기하는거에요
자... 최소 기준이고 여기에 애드온 착착
동생들은 나보다 향상된 성능을 가져야해!!
이게 선도함
충남함이 드디어 해군의 품에 안기는군요!
개인적으로도 관심 가는 친구이기도 해서 반가울 따름입니다!
영상 잘 보았습니다!
20.03.16일자 연합뉴스 기사를 보면 24년 해군에 인도하는 일정으로 계약한 것이고 구체적인 출처는 모르겠으나 나무위키에 보면 원래 12월 28일이 원래 인도일이었고 10일 조기 인도했다고 서술되어 있어요
22.04.25일자 방위사업청 보도자료를 보면 24년 체계개발 완료 후 인도예정이라고 나옵니다
이번 충남함 조기 인도가 어떤 면에서 문제라 생각하시는지 궁금하네요
그리고 ciws-2는 lignex1에서 체계개발하고 있는거 널리 알려져 있는 사실 아닌가요? "어느 업체를 선정 된지도 결정이 안 돼 있습니다"라는 구체적 의미가 뭔가요?
보통 해군 내에서 조기인도했다고 하면 그리 긍정적으로 보지 않는다고 합니다. 미완성 된 군함을 먼저 취역시키고 계속 수리하겠지... 라고 생각하거든요.
LIG 넥스원이 우선협상대상으로 선정되었지 아예 사업 대상자로 선정된게 아닙니다. 여전히 경쟁 중입니다. 그리고 영상에서 저렇게 서술한 핵심은 충남함 취역에 맞춰 아직 CIWS-2는 나오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jojong_SMA1 23년 1월 9일자 lignex1 해양사업부 3팀 수석매니저가 쓴 '해군 함정 최후의 보루 CIWS-II 체계개발 본 궤도 진입'에 따르면 lignex1이 21년 8월에 우선협상대상업체에 선정되었고 체계개발 후 13개월 후인 22년 12월 상세설계검토(CDR)를 성공적으로 완수했다고 서술되어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상세설계검토 후에 시제품 제작, 해상 고속 실표적 요격시험, 성능 입증을 위한 각종 시험 등을 하는데 있어서 넘어야 할 관문이 많다고 서술되어 있는데요 말씀하시는 사업대상자가 뭘 말하는 것인가요?
@@avene8934 우선협력대상자와 사업 수주는 다릅니다. 그리고 핵심은 충남함은 인도됐는데 CIWS는 아직 준비가 안 되어 있다고 분명히 얘기했는데.쓸데없는 말만 하시네요.
ko.m.wikipedia.org/wiki/%EC%9A%B0%EC%84%A0%ED%98%91%EC%83%81%EB%8C%80%EC%83%81%EC%9E%90
@@jojong_SMA1 우선협상대상자되면 연내 계약 체결해서 수주 합니다. 넥스원 전자공시에도 있고요
수직발과관이 16개인데 24개나 32개 정도로 안한 것이 아쉽네요..
ciws는 30mm 기관포를 미국제 수입품으로 하기로 했는데 너무 비싸서
이걸 국산화하는 사업이 추가되어서 납기가 더 늦게 된 것이어요..
진짜 감탄 나오는 설명👍
레이더를 수상과 육상에서 사용하는 방법 및 효율이 다르겠죠 특히나 해상은 반사파관리도 해야하고
함급은 프리깃인데 왜 들으면 들을수록 ddg같지
상향 평준화 되고 있다고 봐야죠...
주변국 들으라고 우기는 거겠죠. 저얼때 구축함 아니고 호위함이다 라는..
@@G80G70 우리는 처음에 울산급도 구축함이라고 우기던 나라에요. 나중에 호위함이라고 변경 하지만 서방 기준 대형 초계함으로 분류 된다고 하더군요. 그런 걸 하는 나라는 일본 이죠. 일본은 항모를 헬기 탑재 구축함 이라고 하니까.
@@shg530 지금도 광개토대왕급을 구축함이라고 하죠 호위함보다도 못한데 말이죠
@@jaewlee99 갸는 호위함급은 되죠.
아까 이야기한데로 작전보다는 훈련과 개발 데이터 적립을 올리지 않을까요???
인도전 잠시 탑승한적이 있어서…..
포클랜드전쟁하편 기원 1일차
가장 궁금한게 충남함 옆에 건조되고있는 군함은 과연 무슨 군함일지
미겔 말바르급
필리핀 군함이용
잘보고갑니다 좋은정보 감사해요.
여기 댓글들을 보니 고생을 많이 하시네요. 힘내세요.
ㄹㅇ 머구때 생각하면 기관부쪽 별 소리 안들리는 것만해도 감지덕지다 진짜
조기 몇 마리로 인도 됐어요??
아 피식하게했네 자존심 상해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충남함을 보면서 ciws도 없이 인도를 한다길래 의문만 남음.
ciws 2가 개발되면 장착하려는건데 이 오랜기간동안 근접방어에 대한 공백이 생겨서 차라리 1번함에는 팰렁스 달고 나중에 2번함부터 시간적 여유가 있으니 ciws 2 장착하는게 맞지 않나 싶네요.
미군 LCS나 줌왈트가 충남함 처럼 일단 플랫폼 부터 내고 장비들은 개발 성공하면 넣자고 하다가 다 빠그러진 케이스였죠;;;;
CIWS2가 기존 골키퍼나 팔랑스랑 특성을 공유해서 실패하면 팔랑스 넣으면 된다고 하면 문제가 없는데...
사람 일이라는게 다 맘대로 되지는 않죠.
F-35A도 F-16 가격으로 뽑아서 A-10 까지 대체하겠답시고 기관포 구경 늘렸다가 개같이 빠그러져서 이도 저도 못하고 있는거 보면....ㅋㅋㅋ
충남함은 이 검증된 실패의 길을 무사히 돌파할 수 있을것인가?
감사히 잘 들었습니다
중간중간에 말 놓으시는것만 없으면 더 듣기 편할것 같습다
ciws-2 업체 LIG넥스원, 임시 근접방어무기로 기존에 사용하던 노봉 40mm를 임시 운용하다 ciws-2로 교체하면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대처 가능...
걔는 60?년대에 나온거라 낡은데다가 갑판밑공간도 있어야하는데 이거 헬기격납고 위에 다는거밖에 자리가없어서 안될듯
굳이 달거면 평범하게 램이나 팰렁스같은거다는게 나음
LSAM 대항공기도 대탄도탄이랑 같이 개발완료되었습니다. L-SAM 개발완료 기념식 관련 언론보도에 나온 사진들 보면 확인가능하고, 영상 공개만 안됐을 뿐입니다. 함대공미사일의 경우 LSAM 대항공기 기반의 함대공유도탄2는 무난히 KVLS에 들어갈 거 같은데, LSAM 대탄도탄 기반의 국산화 해상탄도탄요격유도탄(SM-3 도입 사업명 참조)은 사이즈가 커서 조금만 손보기는 무리고 함대지 탄도탄, 초음속 대함유도탄 등등 탑재할거라고 알려진 KVLS2가 개발되어야 할겁니다.
네? 아직 개발완료했다는 소리 한번도 못 들었는데.어떤걸 보시고 하시는 말씀이신가요
@@vader1997 근접방어무기를 논히는데 엘셈이 왜 나오냐구?
@@jojong_SMA1 URL 직접 적으면 유튜브 정책때문에 댓글 자동 삭제되려나요? 저번에 대전 국과연에서 L-SAM 개발완료 행사 당시 사진으로 AAM 모형이랑 설명판 등등 확인되었고, 더 자세한 내용은 네이버 프리미엄 컨텐츠에 쉘든의 밀리터리 채널 24년 11월 29일자 L-SAM 개발사업완료라는 포스트(유료) 있습니다.
@@김용-k2t 영상에 CIWS 근접방어무기도 있고 엘샘도 있잖아요...
어제자 YTN 보도에 L-SAM AAM도 개발왼료했다고 보도 됐군요. 정보감사합니다
그리고 당장 CIWS2가 없어도 K6중기관총등으로 초계임무시 고속정견제등은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건 화력이 너무 약해요. 12.7미리에 총신도 한개 뿐이고.CIWS 2는 30mm 총신 7개의 발칸포 입니다.
@@김용-k2t
제가 말씀드린건 경고사격용입니다. 직접 타격해서 격침할거면 127미리함포나 비궁유도로켓이 적절합니다. 이런 무기들은 경고용으로 쓰기는 아깝죠!
@@골드마운틴-x3d 겅고 사격용 화기가 따로 필요합니까.가성비를 아시나요.
6각형 아니구 8각형 이거든.
Ciws2는 이미 LIG에서 개발하는 것으로 개발된거 아닌가요?
저희 회사에서 현재 열심히 체계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한화 MFR 전파 간섭 완전히 해결 못하고 그냥 급하게 완료시킨거 아닌가요? 일단 달아서 사용하면서 수정하려고
전파간섭 문제 못 들어본건데 자료 주실 수 있나요
@@jojong_SMA1 저거 개발할때 군사유투브에서 계속 그 문제를 지적했던거 같은데요. 그런 문제가 있는데 해결중이라고 들었었네요.
네 저도 찾아보는데 처음 들은 얘기라 기사나 칼럼 있으면 링크 달라는거에요
요즘 세계적인 호위함의 추세는 구축함과 거의 다를게 없이 다목적 대형화 되고 있고 건조비용은 비싸지만 그만큼 구축함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성능으로 가는게 대세라서 많이 아쉬운 함정입니다. 저번에 호주해군 호위함 사업에 탈락한것도 호주해군이 요구하는 호위함의 톤수는 6천톤급이지만 우리업체가 제시한 호위함은 3천톤급에 불과해서 기본적인 요구조건에도 맞지 않아 탈락한게 당연한 겁니다. 그러니까 이제 호위함도 세계적인 추세를 따라야 됩니다. 단순히 건조비용이 저렴하고 숫자만 많은게 좋은 시절은 지났습니다.
그건 나라마다 처한 전장환경이 달라서 그런겁니다. 일본과 호주는 지켜야할 해역이 무지하게 넓으니 원양항해 능력을 우선시해야되서 배수량이 커진것이고요. 우리 해군 같은 경우 지켜야할 해역이 이들괴 비교하면 작기 때문이 굳이 원양항해 능력을 부여하지 않고 적당한 배수량에 무장을 때려박는겁니다.
그리고 충남함은 건조비용이 결코 저렴하지 않습니다
kd-1급 바를수 있나요?
광개토급? 걔낸 우리기준 구축함이지 지금 충남이 만재배수량 더 높은걸로암
kd2급도 바르게 생겼음.
호주 호휘함이 떨어진이유 다 여기 나왔있네
한화는 상선도 기간 넘기고,군함은2년정도나 늦어짐
대수롭지 않은 이유로 배를 너무 작게 만들어서 미래 확장성을 0으로 만들어버림.. 왜 저랬을까. 해군에 원균같은 놈이 있는건가? 10년 내로 국산 신형 미사일들이 우후죽순 나올텐데 그걸 달아놓을 자리가 없음. 소탐대실 그 자체..
대수롭지 않은 이유로 배를 너무 작게 만들어서 미래 확장성을 0으로 만들어버림 해군에 원균같은 놈이 있는건가?
--> PKG같은 계륵 같은 배는 좋아하면서 PKG 때문에 예산 깎인건 모름 ㅋㅋㅋㅋㅋ 그럼 예산을 더 주던가. 예산은 안주면서 바라는건 참 많아요.
10년 내로 국산 신형 미사일들이 우후죽순 나올텐데 그걸 달아놓을 자리가 없음. 소탐대실 그 자체..
-->KVLS 달려있는데 알고 말하세요
@jojong_SMA1 url을 첨부하면 댓글이 삭제되기에 그냥 쓰는데 배값에서 선체가 차지하는 비율은 8%수준임. 배를 작게 만든건 예산문제가 아니라 그냥 지능이 낮기 때문이고 푼돈 아끼려고 작은 선체를 고집하는게 맞냐는 의문은 해군 내부에서도 있음 니는 내말을 이해 못하고 있다는 증거중 하나가 바로 kvls 있다고 대꾸 한건데 내가 그거 없다고 했냐 증설할 자리가 없다고 말한거지
url을 첨부하면 댓글이 삭제되기에 그냥 쓰는데 배값에서 선체가 차지하는 비율은 8%수준임
-->url이 삭제되면 키워드알려줘봐. 확인해보게. 한번도 들어본적 없는 소리임. 그러니까 충남함이 한척당 4천억원하니까 선체 제작 비용이 320억 정도 한다는 주장인거지? 여기서부터 일단 말이 안되는 소리이고.
배를 작게 만든건 예산문제가 아니라 그냥 지능이 낮기 때문이고 푼돈 아끼려고 작은 선체를 고집하는게 맞냐는 의문은 해군 내부에서도 있음
--> 원래 FFX 배치 1이 지금 FFX 배치2 였는데 왜 설계가 변경된 이유가 PKG가 호위함 예산을 잠식해서 그런건데 이걸 깡그리 무시하지? 제발 능지 챙기자
는 내말을 이해 못하고 있다는 증거중 하나가 바로 kvls 있다고 대꾸 한건데 내가 그거 없다고 했냐 증설할 자리가 없다고 말한거지
-->만재 4300톤에 KVLS 16셀이면 적당한건데 뭘 또 증설얘기를 하고 앉아있어. 모가미급 호위함이 장비예정인 VLS 갯수나 좀 세고와
@@jojong_SMA1 모가미급 말 잘했다 일본애들은 미래를 내다보고 처음부터 큰 선체로 뽑아서 나중에 언제든 무장을 추가로 달수있는데 반해 근시안적인 김치해군은 그저 푼돈 좀 아끼려고 작은배들을 배치123 이딴식으로 찔끔찔끔 뽑는데 이 말은 다수의 프로토타입 초도함만 늘리는 지능이 낮은 건함계획임 니도 아는척하는 영상으로 장사하니까 초도함이 베타테스트라는건 알거아냐. 한가지 배를 일괄적으로 10척 이상씩 뽑는게 낫냐 아니면 설계가 죄다 다른 배를 3척씩 나눠 뽑는기 맞냐 지능이 있으면 생각해보길
모가미급 말 잘했다 일본애들은 미래를 내다보고 처음부터 큰 선체로 뽑아서 나중에 언제든 무장을 추가로 달수있는데 반해 근시안적인 김치해군은 그저 푼돈 좀 아끼려고 작은배들을 배치123 이딴식으로 찔끔찔끔 뽑는데
-->예산 달라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모가미급 호위함 1척당 5200억원이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Mk.41 빠진 상태에서 충남함(4천억원)보다 30% 비싼데 무슨 쌉소리인지 ㅋㅋㅋㅋㅋㅋㅋㅋ
이 말은 다수의 프로토타입 초도함만 늘리는 지능이 낮은 건함계획임 니도 아는척하는 영상으로 장사하니까 초도함이 베타테스트라는건 알거아냐
-->님 혹시 Batch가 뭔지를 모름? 초도함만 베타테스트라고 생각함? 인천급에서 SPS-550K 테스트했고, 대구급에서는 CODLOG 테스트했고 해궁 실사격도 테스트했고 하나하나씩 각종 장비나 시스템을 하나하나 FFX에서 테스트를 하면서 신뢰성을 쌓고 있고, 충남함도 덕분에 안정적으로 건조될 수 있었던건데 죄송한데 혹시 지능이 떨어지시나요? 이거 우리 해군만 이렇게 건조하는것도 아니고 알레이버크급도 Flight 1,2,3로 나누어서 건조하는데 능지가?
한가지 배를 일괄적으로 10척 이상씩 뽑는게 낫냐 아니면 설계가 죄다 다른 배를 3척씩 나눠 뽑는기 맞냐 지능이 있으면 생각해보길
-->Batch 개념도 모르는데 능지 타령하는거 안 쪽팔림?
8각형을 6각형이라고 하냐???
해궁 외에 함대공 미사일의 운용이 가능할까요???
배치3는 물론 배치4까지도 16셀인데...
수직발사기 추가 장착이 어렵다는 말도 있고 가능하다는 말도 있지만...
일단은 16셀이니...
해궁과 홍상어는 기본장착일 것 같은데 셀수의 부족으로 지금 말씀하신 중장거리 함대공의 운용이 가능한지 궁금하군요...
그래도 솔까 대거리 넘 멋은 안남~🤔🫢
😂
조기인도가 어떻다고 칭찬은 못해줄망정 까지는 말자
그게 무조건 좋은게 아니니까 하는 말이지. 납기일이 왜 존재하는지 모름?
너 구독취소다 ㅣㅣㅣㅣ
왜 반말이야
하하하 화 내지 마세요. 근데 진짜...왜ㅜ반말이야? 재훈님에게는 몰라도 나 예순 중반인데...이런 , ^^
ciws-2 업체 선정 된 걸로 압니다. 엘지 넥스원으로요
충남함 겨우 1척을 조기 인도?
일본은 신형호위함 모가미급을 벌써 10척 건조 , 10척을 인도했어 ㅋㅋ 🤣
한국 신형 호위함 건조와 해군에 인도가 너무 늦음
그래서 VLS 언제 추가함? 왜 대잠소나 부실함?
레이다가 무지하게 지저분해보이네요 통합 마스트는 아직도 힘든가보네요 저거 은폐엄폐가 되나요
그럼 기존 군함은 어떻길래ㅋㅋ
그냥 만드는거보다야 음엄폐(레이더 반사면적)에서 유리하죠
뭔가 잘난척하는데 제대로된건지 신뢰성 부잭하다.. ㅈ문가 수준까지는 아닌듯
군사 관련 이렇게 세세한 정보가 무슨 그리 유익한 것인가. 좀 적당히 해라. 정보 누출아닌가, 군사 관련 유튜버들 먹고 살기 위해 하는 짓도 적당히 좀 하시오.
전부 공개된 정보인데 본인이 모른다고 정보누출이래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일본 모가미급 통합마스트가 최고긴하죠 ..^^
저게 제대로 된것인가요
독자생존은?
k9도 조기전달 많이 하던데요 뭐~! 긍정적으로 봐야지요!!
조기인도 아니고 갈치인도네요
와 ㅋㅋㅋㅋ 레이더 생긴거 참 pms 개빡실꺼같은데 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