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MPLAYERBJJ 한가지 궁금한게 있어서 댓글을 남겨봅니다. 댓글을 남기기 전에 확인을 해보니, adult to master 7, 퍼플벨트 이하가 가능한 하체관절기는 "straight" foot lock 만이 있는데요.. 조대연 선수가 2:25에 보여준 것 처럼, 저렇게 그립을 잡고, 몸을 비틀면 이게 straight foot lock의 범위를 벗어나는거 아닌가 생각을 하거든요.. 예전부터 stright foot lock에서 straight의 의미가 무엇일지, 1. 상대 다리가 펴져있는 상태를 말하는 건지, 2. 발목을 꺽는 각도가 비틀어짐이 없이 무릎-종아리-발가락 까지의 모양이 일자가 되게 꺼는 것인지 생각을 해봤는데, 이 부분은 더 찾아보지는 못했지만, 2번을 의미하는 것일거 같다고 생각을 했거든요.. 만약 제 생각이 맞다면, 지금 이 영상의 foot lock은 ibjjf 규칙에서 퍼플 이하에서는 반칙에 포함되는게 아닌가 생각을 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해서 한번 댓글을 남겨봅니다. :)
@ 반갑습니다~^^ 스트레이트의 의미는 내가 물고 있는 다리와 팔로 잠그고 있는 형태가 말그대로 ”곧은“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내 시선에서)오른쪽 싱글렉 X를 잡았다면 오른쪽 겨드랑이로 오버훅을 끼워 꺾거나 오른 다리 50/50 이면 왼쪽 겨드랑이로 끼워야 합니다. 스트레이트 풋락은 여러강좌에도 등장하는 부분인데 의미한 대로 발목이 꺾이는 방향을 곧게만 꺾지 않습니다. 조금이라도 더 적은 힘으로 상대에게 큰 고통을 유발하는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최근에는 토홀드성, 아오키락 성으로 약간 발목을 비틀어 사용들합니다. 그런데 이것이 너무 반칙성 기술에 치우치게 되면 반칙이 될수 있습니다. 영상에서처럼 토홀드성으로 걸리는 풋락을 예로 들면 조금 더 밖으로 빼서 에스티마 락처럼 건다던지 스트레이트 풋락도 뒷꿈치를 너무 뺀다던지.. 누가봐도 그 반칙성 기술을 걸면 반칙인데 결국은 심판의 눈과 재량으로 판정합니다. 결론은 스트레이트의 의미는 발을 꺾는 궤적으로 칭하는게 아니라 무릎과 발목의 고립을 꿰한 그립의 위치가 곧은 방향인지 꺾인건지를 의미한다고 보시면 될거 같습니다.
@@GOMPLAYERBJJ 설명 감사합니다. 댓글을 생각보다 빨리 확인해주셔서.. 예전에 하프가디언이나 오픈매트 참가할때는, 일부러 그 때 마다 인스타그램 계정을 만들어서 연락을 드렸었는데, 여기서 연락을 드려도 될려나 싶은 생각 마저 조심스럽게 듭니다. ㅎㅎ 고향이 부산인데, 부모님댁에 자주 가지는 못하고 있지만, 부모님댁에 가면 할 일 목록 중에, '주짓수랩 남천에 연락드리고, 일일수련 갔다오기'가 항상 포함 되어있습니다. 실례가 되는게 아니라면, 다음에 연락드리고, 일일 수련비 드리고 방문수련 한번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와 진짜 조대연 선수님 풋락 장인이신 건 알고 있었지만 이런 세세한 디테일은 몰랐는데 풀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풋락을 많이 쓰는 가드 유저로써 너무 기분이 좋네요
@@헿헿-q1b 이해도도 높고 굉장히 체계적으로 연습했다는 느낌이 듭니다. 감사합니다. 🤗
풋락 하고싶은데 헤비급들은 발목들이 두껍고 힘들이 쎄서 다 도망치더라고요 ㅠㅠ 이걸로 연습한번해봐야겠네요
이런 좋은 디테일 풀면서 충분히 걸수 있습니다 연습 해보십시오 ㅎㅎ
이번주 세미나 예습갑니다
시합에서 저렇게 자신감 가지고 써주시오 ㅎㅎ
보라띠
이하도 문제없는 기술인가요?
@@psphhh97 풋락은 스트레이트, 50/50 문제 없습니다. 안쪽으로만 안돌면 되세요~~
@@GOMPLAYERBJJ
한가지 궁금한게 있어서 댓글을 남겨봅니다.
댓글을 남기기 전에 확인을 해보니, adult to master 7, 퍼플벨트 이하가 가능한 하체관절기는 "straight" foot lock 만이 있는데요..
조대연 선수가 2:25에 보여준 것 처럼, 저렇게 그립을 잡고, 몸을 비틀면 이게 straight foot lock의 범위를 벗어나는거 아닌가 생각을 하거든요..
예전부터 stright foot lock에서 straight의 의미가 무엇일지, 1. 상대 다리가 펴져있는 상태를 말하는 건지, 2. 발목을 꺽는 각도가 비틀어짐이 없이 무릎-종아리-발가락 까지의 모양이 일자가 되게 꺼는 것인지
생각을 해봤는데, 이 부분은 더 찾아보지는 못했지만, 2번을 의미하는 것일거 같다고 생각을 했거든요..
만약 제 생각이 맞다면, 지금 이 영상의 foot lock은 ibjjf 규칙에서 퍼플 이하에서는 반칙에 포함되는게 아닌가 생각을 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해서 한번 댓글을 남겨봅니다. :)
@ 반갑습니다~^^
스트레이트의 의미는 내가 물고 있는 다리와 팔로 잠그고 있는 형태가 말그대로 ”곧은“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내 시선에서)오른쪽 싱글렉 X를 잡았다면 오른쪽 겨드랑이로 오버훅을 끼워 꺾거나 오른 다리 50/50 이면 왼쪽 겨드랑이로 끼워야 합니다.
스트레이트 풋락은 여러강좌에도 등장하는 부분인데 의미한 대로 발목이 꺾이는 방향을 곧게만 꺾지 않습니다.
조금이라도 더 적은 힘으로 상대에게 큰 고통을 유발하는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최근에는 토홀드성, 아오키락 성으로 약간 발목을 비틀어 사용들합니다.
그런데 이것이 너무 반칙성 기술에 치우치게 되면 반칙이 될수 있습니다. 영상에서처럼 토홀드성으로 걸리는 풋락을 예로 들면 조금 더 밖으로 빼서 에스티마 락처럼 건다던지 스트레이트 풋락도 뒷꿈치를 너무 뺀다던지..
누가봐도 그 반칙성 기술을 걸면 반칙인데 결국은 심판의 눈과 재량으로 판정합니다.
결론은 스트레이트의 의미는 발을 꺾는 궤적으로 칭하는게 아니라 무릎과 발목의 고립을 꿰한 그립의 위치가 곧은 방향인지 꺾인건지를 의미한다고 보시면 될거 같습니다.
@@GOMPLAYERBJJ
설명 감사합니다. 댓글을 생각보다 빨리 확인해주셔서.. 예전에 하프가디언이나 오픈매트 참가할때는, 일부러 그 때 마다 인스타그램 계정을 만들어서 연락을 드렸었는데, 여기서 연락을 드려도 될려나 싶은 생각 마저 조심스럽게 듭니다. ㅎㅎ 고향이 부산인데, 부모님댁에 자주 가지는 못하고 있지만, 부모님댁에 가면 할 일 목록 중에, '주짓수랩 남천에 연락드리고, 일일수련 갔다오기'가 항상 포함 되어있습니다. 실례가 되는게 아니라면, 다음에 연락드리고, 일일 수련비 드리고 방문수련 한번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 감사합니다.
크.. 부산이 고향이시군요~ 참 살기좋은데 청년들 다 잃어서 아쉽습니다~~
좋은 기회가 오면 꼭 들려주십시오. 좋은 주말 되십시오.
나이스입니다
1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