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레브 매칭이라는 과정을 말씀하시는 것 같습니다. 기어다운 후 클러치래버를 놓게 되면 뒷바퀴에 의한 회전수가 엔진이 돌던 회전수보다 높아 엔진에서 부하를 받게 됩니다. 이 순간에 바이크는 순간적으로 울컥하면서 속도가 부드럽지 않게 낮아지고 엔진 회전수는 말씀하신것처럼 순간적으로 상승하게 되는데 이게 바로 엔진브레이크 입니다. 레브 매칭이라는 과정이 기어 변속 후 클러치를 놓는 타이밍과 맞춰 엔진의 회전수를 살짝 높이기 위해 스로틀을 미세하고 짧게 감아주는 조작을 의미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 타이밍과 어느 정도의 rpm을 높여야 하는지는 직접 조작을 해보면서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ㅜㅜ 최근의 바이크는 엔트리급 바이크에도 슬리퍼 클러치 라는 기능이 적용되어 엔진 브레이크로 차체가 불안정해지는 것을 최소화 시켜주기도 합니다. 또한 성능이 높아지면서 기본적으로 적용되는 옵션중에 퀵시프트라는 장치 중에는 다운시프트시 엔진브레이크를 콘트롤 하기 위해 자동적으로 rpm 보정을 해주기도 합니다.
네 맞습니다. 왼발로 1단을 넣은 후 바닥에 발을 내리고, 오른발을 올려 리어브레이크를 잡고 계시면 됩니다. 이것은 출발과 동시에 발생 할 수 있는 돌발상황에 브레이크 대처가 빠르며, 언덕 출발시에도 뒤로 밀림이 없이 가속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정차한 곳의 도로상황이 한쪽으로 기울었거나 자갈길 또는 각종 도로 상황에 따라 두발을 다 내리고 있을 때도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영상에 나온 바이크 구경하러가기 👉bit.ly/3TcoLdK
수강료 40% 지원받고 제대로 바이크 배우러가기👉bit.ly/3Xbx8HJ
우체국 집배원입니다.
신규 집배원 교육때 저 강사님께 이륜차 운전 실기를 배웠었는데 기존에도 레저로 바이크를 타고 있었지만 뜻 깊고 기억에 오래 남는 날이었습니다 :)
와 입문 강의는 여기가 최고네
제대로 된 입문 강좌가 필요했는데 너무 감사합니다..ㅠ
도움이 되셨다면 다행입니다!!!
아.. 굴러가고 있는 조건이라면 클러치 다 놓고 -> 악셀이군요. 제대로 알아갑니다 감사합니다
기아가 왜 1단 위에 있는지 궁금했는데 그런 이유 때문이었군여.. 유익 그 잡채네 ㅇㅅㅇ
더 유익한 강의가 올라갈 예정이니 다음편도 기대해주세요!
알고리즘에 들어와서 봤더니 유명한 선생님이? 진짜 웃긴 건 이걸 2륜 면허 딸 때 못 배운다는 사실. 우리나라는 2륜 면허부터 고쳐야 합니다.
ㅇㅈㅇㅈ 이렇게 2소 따기 전에 배워야하는데
김현 대표님은 그래서 정말 제대로 배울수 있는 바이크 학교를 만드려고 노력중이십니다!! 제대로 알고타야 사고도 덜 나고 바이크에 대한 인식도 바뀌지 않을까 싶습니다!!
우리나라 면허 시스템 자체가 이륜차 뿐 아니라 학원에서 배우고 시험장에서 시험만 보는 스케줄이죠?
굴절만을 목숨 건 시험인데 그것보다
클러치조작. 변속 등등을 전혀 못배웁니다
심지어 학원에서 강사는 아무것도 안가르쳐줍니다. 그냥 개인연습이에요 완전.
감사합니다!!❤
유익한 영상이 되셨길 바라겠습니다!!!
우와~바이크 그냥 우숩게 봤는데 상당히 복잡하네요. 왜 동생들이 bmw 자동을 선호하는지 알겠네요. 탈려면 제대로 배워야겠어요.구독하고 가요~근데,교육도 받을 수 있나요??
잘 봤습니다! 똑같은 바이크 구매 완료하고 이제 탁송만 오기를 기다리고있는데 기대되네요 벌써부터
혹시 라이트바겐에서 사셨나요?!?! 빠르게 배송하도록 하겠습니다!!!
@@reitwagen_official 라이트바겐에서 구매 했습니다 열심히 기다리는중입니다 😙😙
전북에도 이렇게 배우는곳이 있음 좋겠네요 ㅠ
기아중립 자주들어가시는분 페달조절할수있으니 꼭하시길
맞습니다!! 기어페달도 조절할 수 있다는 점!! 댓글로 정보공유해주심 감사합니다!
이거다 이거야!!!
오르막길이 계속되는 상황에선 1단놓고 엑셀로 rpm만 조절하며 올라가는건가요?
오른발로 뒷브레이크 잡고 출발 연습해야겠네..
KDX300 타고있는데 질문있습니다!
1단에서 출발후 방지턱이있어서
스로틀을 놓고 감속되는 시점에서 뒤쪽 벨트쪽에서 뭔가 플라스틱 걸리는소리 딱딱(큰소리) 소리가 나는데 혹시 미션이상인가요?
혹시 기어변속을 할때 클러치를 왜 살살 놓아야하는지 알려주실수 있을까요? 다른 유튜버분들 보면 다 한번에 확 놓더라구요
곧 새로운 콘텐츠로 바이크 자가정비 콘텐츠가 올라갈 예정인데 1화가 클러치 관련 내용입니다!! 거기서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기초 - 영상의 저 탈 것은 "모터사이클".............."바이크"는 자전거
기어 내리고 클러치 풀자마자 RPM올라가잖아요? 이 때 저단으로 바뀌었으니 RPM이 순간적으로 올라가 다소 덜컥거리는거죠? 덜컥거리는게 싫어 바로 악셀 당기고 있는데 어딘지 매끄럽지 않은 것 같아 질문드려요 ^^;;
흔히 레브 매칭이라는 과정을 말씀하시는 것 같습니다. 기어다운 후 클러치래버를 놓게 되면 뒷바퀴에 의한 회전수가 엔진이 돌던 회전수보다 높아 엔진에서 부하를 받게 됩니다. 이 순간에 바이크는 순간적으로 울컥하면서 속도가 부드럽지 않게 낮아지고 엔진 회전수는 말씀하신것처럼 순간적으로 상승하게 되는데 이게 바로 엔진브레이크 입니다. 레브 매칭이라는 과정이 기어 변속 후 클러치를 놓는 타이밍과 맞춰 엔진의 회전수를 살짝 높이기 위해 스로틀을 미세하고 짧게 감아주는 조작을 의미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 타이밍과 어느 정도의 rpm을 높여야 하는지는 직접 조작을 해보면서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ㅜㅜ
최근의 바이크는 엔트리급 바이크에도 슬리퍼 클러치 라는 기능이 적용되어 엔진 브레이크로 차체가 불안정해지는 것을 최소화 시켜주기도 합니다. 또한 성능이 높아지면서 기본적으로 적용되는 옵션중에 퀵시프트라는 장치 중에는 다운시프트시 엔진브레이크를 콘트롤 하기 위해 자동적으로 rpm 보정을 해주기도 합니다.
@reitwagen_official 감사합니다.저는 제가 오토바이 망가뜨리는 조작법으로 타는지 알았네요 ^^;
반클러치 시동 안꺼지는 법 고양이손 ㅇㅋ?
영상에서는 뒷브레이크+클러치를 이용해서 출발하시는데 그럼 실제로 출발 준비를 할 때 왼발은 기어를 1단으로만 바꿔놓고 다시 바닥을 딛고 있어야 하나요?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겠지만 경사면이 아니라면 출발 시 브레이크를 생략하셔도 괜찮습니다.
네 맞습니다. 왼발로 1단을 넣은 후 바닥에 발을 내리고, 오른발을 올려 리어브레이크를 잡고 계시면 됩니다. 이것은 출발과 동시에 발생 할 수 있는 돌발상황에 브레이크 대처가 빠르며, 언덕 출발시에도 뒤로 밀림이 없이 가속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정차한 곳의 도로상황이 한쪽으로 기울었거나 자갈길 또는 각종 도로 상황에 따라 두발을 다 내리고 있을 때도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어휴 어려워...
오토바이는 오토 안나오나..
그냥1단으로 쭉 달리면 안되나요?
난 디스크를 갉아먹고 있었구나 -_-
지금부터 디스크에 쉼을 주면 돼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