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 '특수통 칼잡이' 우병우..."노무현도 직접 조사" / YTN (Yes! Top News)
Вставка
- Опубліковано 6 лют 2025
- [앵커]
청와대 민정수석으로서 최순실 국정 농단 사태를 방치했다는 의혹을 받는 우병우 전 민정수석은 검찰 재직 시 대표적 '특수통 칼잡이'로 이름을 떨쳤습니다.
이른바 박연차 게이트를 수사하면서 노무현 전 대통령도 직접 조사했습니다.
강진원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우병우 전 수석은 서울대 법학과 재학 시절인 지난 1987년 사법시험에 합격했습니다.
만 20살로 당시 최연소 합격자였습니다.
경북 봉화에서 태어나 영주고를 나온 뒤 이른바 '소년 등과'에 성공한 겁니다.
이후 우 전 수석은 검찰 안에서 출세 가도를 달렸습니다.
서울지검을 시작으로 법무부와 중앙지검, 대검찰청 등에서 요직을 두루 걸쳤습니다.
특히, 대검 중수부 1과장이던 지난 2009년엔 '박연차 게이트'와 관련해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을 직접 조사했습니다.
대표적 '특수통 칼잡이'로 불리게 된 결정적 계기입니다.
우 전 수석은 그러나 지난 2012년과 2013년 연이어 검사장 승진에 실패한 뒤 옷을 벗었습니다.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가 영향을 미쳤다는 말이 돌았습니다.
사실상 야인 생활을 하던 우 전 수석은 박근혜 정부 2년 차인 2014년 화려하게 부활했습니다.
청와대 민정수석실 비서관에 기용된 겁니다.
정윤회 문건 유출 사건으로 물러난 조응천 전 비서관의 자리를 넘겨받은 건데, 이듬해엔 민정수석으로 승진했습니다.
이후 우 전 수석은 검찰과 경찰 등 사정 라인을 관리하며, 이른바 문고리 3인방과 함께 박근혜 대통령의 측근으로서 위세를 떨쳤습니다.
수천억대 자산가였던 고 이상달 전 정강중기 회장의 사위로 권력은 물론 돈까지 거머쥐었다는 평가도 나왔습니다.
하지만 우 전 수석은 가족 회사 공금 유용, 허위 재산신고 등 각종 비위 의혹으로 결국, 친정에 불려가 조사받는 처지가 됐습니다.
YTN 강진원[jinwon@ytn.co.kr]입니다.
▶ 기사 원문 : www.ytn.co.kr/_...
▶ 제보 안내 : goo.gl/gEvsAL, 모바일앱, 8585@ytn.co.kr,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인간은 고쳐 쓰는게. 아니다
우병우님 😊
니가 의원한테 말해봐 ᆢ
의원님 부탁인데 데이트해요 ᆢ 식사도 차도 ᆢ 모양은 이렇지만 나라가 걸린 일인데 어떠실지요 ᆢ ?
오시나요 저 기다리는데요 ㅎㅎ 이래서 해결이 된다면 백번이라도요 ᆢ
그런데 제가 의원님 선택을 안하는거 아니고 이미 했거든요 ᆢ딸ᆢ예ᆢ 이찬수가 그렇게 쉽게 했겠어 ᆢ 예 ? ᆢ의원쪽에 위협하고 맘을 열지 못하게 한거야 ᆢ 예 ᆢ이제 니가 일 냈고 의원이 출발했다 ᆢ 진짜요 ᆢ그래 ᆢ주님 ᆢ아빠믿니 ᆢ예ᆢ 출발했어 ᆢ그람 ᆢ 그래 이제 이찬수가 무슨짓도 못한다 ᆢ아 진짜요 ᆢ 그래 어디가면 뵈요 ᆢ기다려봐 ᆢ
이나라 정치사에 그 이름 기록하여 길이 기억되라.
우병우 개멋잇음
우병우가 진정한 검사지.
어디까지가 거짓입니까 ᆢ넌 어떴게 보냐 ᆢ다 거짓말같아요 세월호 자체가 거짓인대요 ᆢ그래 다 거짓말이다 ᆢ 으미 살것어요 오늘 의원님 안나면 해결되는 겁니다ᆢ 주님 ᆢ그래 ᆢ그런데 오셔야 되시자나요 ᆢ온다 ᆢ연세 저런 개들이 협박하자나요 ᆢ그가 남자이고 널 사랑하면 오는거지 ᆢ그럴까요 ᆢ기다려봐 ᆢ아멘
주님 그럼 끝내시지요 ᆢ전쟁으로 싸우고 피터지게 하운건데 언제까지 개들 자물은 많고 버티냐구요 저 선택은 어렵지만 의원님 만날건데 그래도 이찬수가 날요 ᆢ 그렇게 되면 체포란다 ᆢ그럼 하자구요 그렇게 ᆢ할 수 있어 ᆢ 예 ᆢ진짜 ᆢ주님께서 도우시자나요 ᆢ믿니 ᆢ 구럼요 그만해요 백성들도 지친다구요 ᆢ그러자 ᆢ아자
충신 우병우 !!!! 응원합니다^^
저는 이모양 이모습이대로여 그러나 이후로는 바뀔 수 있는대요 ᆢ ???
국민들 다 지켜보는데도 눈깔 저렇게 뜨는 것 봐라
방송보니까 원래 안하무인 싸가지가 없는 인간이라고.
뉴스 출연한 사람이 자기 아는 사람 중에 이 놈한테 조사받다가 죽은 사람이 2명이라고.
둘 다 자살했는데 한명은 예전 부산시장 지내다 감옥가서도 모욕을 참을 수 없어 자살했댔고. 한 분은 우리가 잘 아는 노통이시라고.
물론 혼자서 조사한건 아니지만 저런 인간이 조사하면 정말 죽고 싶을 수도 있을 것 같다
눈깔이 왜?
밥맛 없다
정도껏 했더라면 니가 검산데 누가 니 재산 비리를 부패를 파헤치겠니 권력도 갖고 있고 부도 갖고있는 잔데 주제를 알았어야지. 진짜 부패의 온상은
탈탈 털지도 못하는 것들이. 공수처 운행으로 부디 부패와 비리를 저지른 자들이 온당한 죄값을 치룰 수 있게 되길 간절히 기대한다. 그렇게, 억울한 사람들이 없어지기 를
존경하는 우수석님 강건하십시요
반드시 승리하여 권양숙 640만불 뇌물수사 다시 해주세요. 더큰사람으로 쓰임받기위한 하늘의 큰뜻이 있는줄압니다!
언제나 응원합니다 ~♡
쌤통이다~~
검챨도 한통속"머리좋은것도 요상하게 쓰는군아^^파렴치한~~
이렇게 조사 할것같으면 검사들을 다 없애고 경찰만 존재하게 하자...어짜피 개들인데 세금내면서 속터지고 싶진 않다
김오늘 저ㅈ대요ㅠ 저검사꿈임
검사 없애고 경찰만 두는것 vs 경찰 없애고 검찰만 두는 것....나는 둘다 두는 것 찬성...왼팔 오른팔 하는 일이 틀리잖아요. 한쪽이 약하다고 짤라내면 곧바로 불구자 신세
우정우....! 봉화가 고향이라니(LOL)! 우리 아버지 고향도...
참말로 왜 그랫니꼐..? 난 아제가 이 네가지 글자만 기억하며 살았어도 돈이나 권력에 우상숭배를 안했을긴데......Love, true, honest and respec 이레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