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센터] 러·우크라 접촉 나선 트럼프…3년 전쟁 종지부?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Поділитися
Вставка
  • Опубліковано 11 лют 2025
  • [출연 : 반길주 국립외교원 국제안보통일연구부 조교수]
    트럼프 행정부가 우크라이나, 그리고 러시아와 접촉에 나서면서 종전을 위한 협상 논의가 급물살을 타는 모습입니다.
    이런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은 가자지구를 인수해 개발하겠다는 구상을 밀어붙이고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 반길주 국립외교원 조교수와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트럼프 대통령이 집권 2기 처음으로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통화했다고 직접 밝히기도 했습니다. 대화 주제가 우크라이나 전쟁 종전 방안이었고 구체적인 계획도 언급했다던데 어떤 이야기를 나눴을까요?
    [질문 2] 오는 14일 개막하는 뮌헨안보회의에 밴스 부통령이 미국 대표단과 참석할 예정입니다. 회의 참석을 계기로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도 밴스 부통령을 만날 예정인데 종전 협상에 대한 구체적인 청사진이 발표될까요?
    [질문 3] 트럼프 대통령의 우크라이나·러시아 특사인 키스 켈로그가 오는 20일 우크라이나를 방문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켈로그 특사는 우크라이나 전쟁 3주년을 나흘 앞두고 우크라이나를 처음 찾게 되는건데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질문 4] 트럼프 대통령은 시진핑 주석과 취임 이후 통화했다며 ‘물밑 소통’을 시사하기도 했는데 어떻게 해석해야할까요? 중국 왕이 외교부장도 이번 뮌헨안보회의에 참석할 예정인데 미중 외교회담의 초석이 만들어질 수 있을까요?
    [질문 5] 트럼프와 푸틴이 우크라이나 문제 해결을 위해 협상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러시아군은 우크라이나 동부 진격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는 소식도 들리고 있습니다. 현재 전황은 어떻습니까?
    [질문 6]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를 위해 북한이 지원한 장사정포가 200문 이상이라고 국방부가 추산했습니다. 대러 지원 대가로 대륙간탄도미사일 재진입, 핵잠수함 등 첨단 군사기술의 이전 가능성도 우려되는데 북한이 어떤 것을 얻었을거라 보세요?
    [질문 7]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에 대해 우호적 발언을 남겼지만 북한은 오히려 트럼프의 '가자 구상'을 두고 ”자주권은 흥정물이 될 수 없다“며 비난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무슨 의도일까요?
    [질문7-1] 최근 북한이 국제정세에 많은 관심을 보이는 듯 한데 향후 북미 대화에 대비해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려는 시도일까요?
    [질문 8] 트럼프 대통령이 가자지구에 인접한 나라인, 요르단의 국왕을 만나 가자지구 주민들을 수용하라고 압박했습니다. 가뜩이나 인질 석방 문제로 가자지구 휴전이 취소 위기를 맞은 상황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구상, 중동 전체의 반발 심리를 더 키우는 건 아닐까요?
    [질문 9] 트럼프 대통령은 예측 불가능한 움직임으로 판을 흔들고,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상대방과 담판을 짓는 전략을 구사해왔는데요. 최근의 관세 논란과 영토에 대한 관심이 이러한 ‘판 흔들기’의 일환일까요? 앞으로 이런 전략이 계속될 경우 국제사회의 갈등은 심화될 수 있고 우리나라도 사정권에 들어갈 수 있는데 우리 정부는 어떤 입장을 취해야할까요?
    ▣ 연합뉴스TV 두번째 채널 '연유티' 구독하기
    bit.ly/3yZBQfA
    ▣ 연합뉴스TV 유튜브 채널 구독
    goo.gl/VuCJMi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연합뉴스TV / Yonhap News TV
    www.yonhapnewst...

КОМЕНТАРІ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