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m3와 큰 차이는 없구요~ 소소한 변화들이 몇 가지가 있는데요 C1버튼과 동영상 녹화 버튼 위치가 바뀌었고, 노출 보정 다이얼과 모드 다이얼에 Lock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들은 몇 주 전에 제가 '소니 a7s3 카메라 간단 리뷰' 라는 제목으로 올려드린 영상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안녕하세요. a7s3 구매관련해서 문의드려요. a7m4를 렌트해서 한번 사용해보았는데, m4에는 버튼 하나로 fx ↔ dx 모드를 활용할수 있더라구요. 예를들어 85mm 렌즈를 끼워 쓰다가 버튼 하나만 눌러서 dx모드로 바꿔서 130mm 정도로 활용하더라구요. 이걸 알려주는 사람이 s3에는 이 기능이 없어서 m4로 건너왔다고 합니다. 제가 s3구매를 너무 하고싶은데 이 기능이 없으면 망설어져서요. 혹시 s3 에 이 기능은 없는걸까요? ㅠㅠ 제가 니콘만 쓰다가 소니 렌트해서 써본거라서 아는게 없네요..
러닝버드님 안녕하세요 오늘 생각난 김에 이것저것 많이 여쭙게 되네요^^; 화이트밸런스 자동흰색우선 모드를 고정시키는 방법들이 있을까요 화밸을 자동으로 두고 직캠을 찍다보니 색깔이 쓕쓕 바뀌어서 보기 좀 안좋더라고요. 그렇다고 색온도 수동으로 맞춰놓고 찍는건 자신이 좀 없어서ㅜ 카메라 어찌어찌 만지다보니 AEL버튼에 화밸고정 항목을 할당해서 어저께 사용해봤는데 이렇게 하는게 맞나 싶기도 하고요. 노출도 계속 변하길래 AF-ON 버튼에 노출고정항목을 할당해서 직캠 찍을때마다 사용하고 있는데 이렇게 하는게 제일 나은 방법일까요? 카메라 다시 켤때마다 버튼 다시 고정시켜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더라고요ㅜ
노출은 ISO를 오토로 설정하셨으면 변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그 상태로 밝은곳과 어두운 곳을 많이 이동하면서 촬영하시면 화면이 어색해지죠~ 그래서 저는 가능하면 노출값이 심하게 변하는 촬영은 잘 진행하지 않습니다- ISO는 특정 수치로 고정해놓고 최대한 노출값이 많이 변하지 않도록 카메라 움직임을 가져가죠~ 하지만 라이브처럼 긴 호흡으로 영상을 길게 촬영하면서 여기저기 이동하시는 상황이면 어쩔수없이 ISO를 오토로 놓으셔야겠죠~ 화이트밸런스도 마찬가지로 광원이 많이 변하는 조건에서는 오토를 쓰시면 영상이 어색해집니다- 광원별로 세팅하는 캘빈값이 있으니 참고하셔서 해당하는 촬영장소에 맞게 고정값으로 사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광원변화가 많지 않은 촬영 상황에서는 그냥 오토 화이트밸런스로 놓고 사용합니다!! :)
안녕하세요!! 화이트밸런스는 촬영하시는 장소의 조명이 어떤 것인지 확인하셔서 그에 맞는 캘빈값을 설정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파악이 어려우시면 카메라를 믿고 오토로 설정하셔도 됩니다- 다만 조명이 서로 다른 공간을 오토로 해놓고 이동하면사 촬영하시면 화밸이 어색하게 변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저는 측광을 다중으로 설정해서 촬영합니다- 중요한 것은 적정노출로 맞춰야 할 대상을 설정하시고 (예를들면 사람) 그 대상에 적정 노출을 맞춰주는 것을 우선으로 합니다- 사용하는 픽쳐프로파일에 따라 피부톤의 적정 노출값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의도적으로 피부톤을 어둡거나 밝게 촬영할 수도 있으니, 결론적으로 노출은 촬영하시는 분의 의도에 달려있다고 하는 것이 맞겠습니다~ 웨딩이나 행사라고 하시면 메인 피사체의 노출에 신경써주시고, 너무 밝거나 어두워서 색이 날아가는 부분은 때로는 과감히 포기하시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사진 파트 이야기하셔도 됩니다!! ㅎㅎ 사진을 RAW로 저장하지 않을 때 의미 있는 메뉴입니다. s3가 자체적으로 jpg, heif 중 어떠한 형식으로 저장하도록 할 것인가를 세팅해주는 기능입니다. heif는 jpg와 비교해서 동일한 화질일 때 용량이 훨씬 적습니다. 그리고 jpg가 8비트의 정보만 담을 수 있는 반면, heif는 최대 12비트의 정보까지 담을 수가 있습니다. 다만 jpg가 범용성이 있는 반면에 heif는 아직 지원하는 기기가 한정적입니다. 422와 420의 차이는 사실 글로 설명드리기는 약간 애매합니다. ua-cam.com/video/AwL43TYnh8s/v-deo.html 이 영상에서 잘 설명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
@@runningbird 감사합니다. heif가 라이트룸에서 된다면 heif422로 찍은 뒤 jpg로 뽑으면 되겠군요...참 저도 검색하다 알게 된 사실인데요. 크리에이티브룩을 그냥 jpg로 찍었을 때와 raw로 찍은 뒤, 소니 이미지엣지에서 jpg로 변환 출력하는 거랑 색감이 다르더라구요. 질문이 많아 죄송합니다. 올려주신 영상 풀로 꼼꼼하게 다 보니까 반나절이 지나갔네요. 앞으로도 많은 분들에게 길잡이 역할을 할 좋은 영상이라 생각됩니다.
@@defabc1891 HEIF로 촬영하신 뒤 JPG 변환하시는 것 보다는 RAW파일로 촬영하신 뒤 JPG로 변환하시는 것이 더 나아보입니다. 크리에이티브룩 역시 후보정을 안한다는 전제로 바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기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크리에이티브 룩은 카메라에서 JPG나 HEIF로 직접 촬영하실 때 사용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RAW파일로 촬영하는데 크리에이티브 룩을 적용하시는 것은 (물론 안되는 것은 아니지만) 크리에이티브 룩의 원래 의도와는 약간 맞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
이런 좋은 내용 이제서야 보내여! 항상 감사드립니다!!
시청 감사드립니다!! :)
자상 자상하심 ~~ 제가 가지고 있는 기종이라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출장중인데 이어폰으로 듣고 있으니 a7s3 asmr 이군요 목소리가 아주 죽여요
어이쿠- 감사합니다~ ㅎㅎㅎ
도움되시길 바래요!!
제가 여지껏 본 소니 카메라 메뉴 설명 중 최고입니다. 도움 많이 받고 갑니다.
어이쿠 칭찬 감사드립니다!! :)
너무유익해요. 정말 대단한 컨텐츠입니다.
좋게 봐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너무 유익합니다 감사해요
좋게 말씀해주셔서 감사드려요!!
좋은 영상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
좋은 영상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소니한테 협찬 받으시나요? 이런 세세한 영상을.
협찬 없어요..ㅎㅎㅎ
영상이 도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굿 굿 굿 혹시 다음편엔 바디에 있는 모든 조작 버튼들에 대해서 세부 설명 해주실 계획 있으면 쫌 부탁드립니다. m3 랑 완전히 똑 같으면 안해주셔도 됩니다...^^;;
안녕하세요!!
m3와 큰 차이는 없구요~ 소소한 변화들이 몇 가지가 있는데요
C1버튼과 동영상 녹화 버튼 위치가 바뀌었고, 노출 보정 다이얼과 모드 다이얼에 Lock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들은 몇 주 전에 제가 '소니 a7s3 카메라 간단 리뷰' 라는 제목으로 올려드린 영상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runningbird 바낀 위치와 달리 기능은 같은가요?
@@털민웨이터-o2i 네 기능은 동일합니다~
특별히 기능이 추가된 버튼은 따로 없습니다
@@runningbird 감사합니다.
a1 바디이긴 하지만 유사해서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도움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소니 카메라들의 메뉴 구성이 거의 비슷해서 그런듯하네요 :)
아주 유익하게 보았습니다.고생하셨어요!
영상 봐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미국에서 S3 샀는데 덕분에 너무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도움되셨다니 다행입니다~ :)
히스토그램을 어케킬까요ㅠ?
카메라 바디 조작휠의 윗 부분(DISP)를 눌러주시다보면 LCD화면 오른쪽 하단에 히스토그램이 나타납니다!! :)
만세...구독자입니다
감사합니다!!
계속 좋은 영상 만들어볼게요~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A1 예약걸어놓고 물건못받고 기다리다가 일단 A7S3 구매하고 이 영상을 보게 되었네요. 그런데 지금은 최신 펌웨어 업데이트가 되어서 인지 충격방지 WB 가 안보이네요. 아마 삭제된건지 제가 못 찾는건지를 모르겠네용 ;;
안녕하세요!!
혹시 사진촬영모드로 되어있는게 아닌지 확인해보시겠어요?
충격방지wb는 영상촬영모드에서만 활성화됩니다!!
@@runningbird 헐 감사합니다. 정말 영상에서만 되네요. !! 감사합니다!! 항상 친절하게 알려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일단 구독했어요 영상 잘볼게요
감사합니다. 잘 봤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도움되셨다니 다행이네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a7s3 구매관련해서 문의드려요. a7m4를 렌트해서 한번 사용해보았는데, m4에는 버튼 하나로 fx ↔ dx 모드를 활용할수 있더라구요. 예를들어 85mm 렌즈를 끼워 쓰다가 버튼 하나만 눌러서 dx모드로 바꿔서 130mm 정도로 활용하더라구요. 이걸 알려주는 사람이 s3에는 이 기능이 없어서 m4로 건너왔다고 합니다. 제가 s3구매를 너무 하고싶은데 이 기능이 없으면 망설어져서요. 혹시 s3 에 이 기능은 없는걸까요? ㅠㅠ 제가 니콘만 쓰다가 소니 렌트해서 써본거라서 아는게 없네요..
안녕하세요!!
제가 알기로도 s3에는 해당 기능이 없습니다ㅠ
그래도 영상 전용으로는 s3만한 카메라도 잘 없어요..
장점이 충분히 많은 카메라이니까 잘 고민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
@@runningbird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정말 최고예요!! 이렇게 자세한 설명과 세부사항이라니 ㅠㅠ 덕분에 집에서도 쉽게 알 수 있었어요😍👍👍
안녕하세요!!
도움받으셨다니 다행이네요- 잘 사용하세요!! :)
A부터 Z까지 꼼꼼하게 알려주시네요! 보통 유튜브에선 간단하게 짧게만 알려주는 경우가 많은데 너무너무 필요한 영상이었습니다. 공식 사용설명서보다 훨씬 유익합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좋게 말씀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좋은 영상 계속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버드님 안녕하세요~!:) 영상 보면서 열심히 공부중입니다~!^^ 혹시, a7s3 의 pp11 인 s-cinetone 모드에서 제브라패턴레벨과 노출스탑은 어떻게 놓고 사용하시는지용~?:)
안녕하세요!!
과노출 체크를 위한 제브라 패턴 레벨은 109+, 노출은 0으로 맞춰서 사용합니다~
@@runningbird 아항 사용자정의2 부분 말씀하시는거죵~?!^^
네 맞습니다~
사용자정의1은 스킨톤을 맞출때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runningbird 안녕하세요~!:) 구독자입니다~!, 영상좀 자주 올려주세용~!:) 귀에 쏙쏙들어노는채널인데...ㅠㅠ 혹시, 사용자정의 1 "스킨톤" 제브라는 몇으로 맞추면 될까요~? A7s3 s-시네톤 사용자입니다~!:)
@@twinsworld0306 안녕하세요!!
올해 제가 다른 일들이 좀 있어서 영상을 많이 못올렸네요ㅠㅠ
곧 다시 올려드릴 예정이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S-cinetone 사용시 스킨톤 제브라패턴은 약 63정도로 놓고 사용합니다- :)
🙏👍👍👍
감사합니다!! :)
러닝버드님 안녕하세요
오늘 생각난 김에 이것저것 많이 여쭙게 되네요^^;
화이트밸런스 자동흰색우선 모드를 고정시키는 방법들이 있을까요
화밸을 자동으로 두고 직캠을 찍다보니 색깔이 쓕쓕 바뀌어서 보기 좀 안좋더라고요. 그렇다고 색온도 수동으로 맞춰놓고 찍는건 자신이 좀 없어서ㅜ
카메라 어찌어찌 만지다보니 AEL버튼에 화밸고정 항목을 할당해서 어저께 사용해봤는데 이렇게 하는게 맞나 싶기도 하고요.
노출도 계속 변하길래 AF-ON 버튼에 노출고정항목을 할당해서 직캠 찍을때마다 사용하고 있는데 이렇게 하는게 제일 나은 방법일까요? 카메라 다시 켤때마다 버튼 다시 고정시켜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더라고요ㅜ
노출은 ISO를 오토로 설정하셨으면 변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그 상태로 밝은곳과 어두운 곳을 많이 이동하면서 촬영하시면 화면이 어색해지죠~
그래서 저는 가능하면 노출값이 심하게 변하는 촬영은 잘 진행하지 않습니다- ISO는 특정 수치로 고정해놓고 최대한 노출값이 많이 변하지 않도록 카메라 움직임을 가져가죠~
하지만 라이브처럼 긴 호흡으로 영상을 길게 촬영하면서 여기저기 이동하시는 상황이면 어쩔수없이 ISO를 오토로 놓으셔야겠죠~
화이트밸런스도 마찬가지로 광원이 많이 변하는 조건에서는 오토를 쓰시면 영상이 어색해집니다- 광원별로 세팅하는 캘빈값이 있으니 참고하셔서 해당하는 촬영장소에 맞게 고정값으로 사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광원변화가 많지 않은 촬영 상황에서는 그냥 오토 화이트밸런스로 놓고 사용합니다!! :)
@@runningbird 제 촬영상황에서는 노출이랑 화밸을 잡기란 어렵군요ㅜ 일단 캘빈값은 알맞게 되도록 체크해보겠습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a7s3를 사용중인데 영상과 함께 스튜디오 사진을 찍어야 할 일이 생겼습니다
플래시 모드 설명이 없네요
좀 자세히 알려주세요
안녕하세요!!
솔직하게 말씀드리면 플래시를 제가 많이 사용하지 않아서 자세한 설명을 드리기가 어려울 것 같습니다-
권학봉 선생님과 같이, 플래시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시는 분들도 많으시니 거기서 도움받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러닝버드님 안녕하세요~ 결혼식영상촬영시나
대회영상(무대가있는) 이나 공연영상 촬영시
화밸은 오토보다 수동이 낫겠죠? 측광모드는 어떤게 좋을까요? 가끔 노출이 오버되서 ..제브라로 항상확인하기가 힘든 상황이 있다보니 어떤 셋팅이 좋을지 여쭈어봅니다. a7s3,a7c 사용중 입니다.
안녕하세요!!
화이트밸런스는 촬영하시는 장소의 조명이 어떤 것인지 확인하셔서 그에 맞는 캘빈값을 설정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파악이 어려우시면 카메라를 믿고 오토로 설정하셔도 됩니다- 다만 조명이 서로 다른 공간을 오토로 해놓고 이동하면사 촬영하시면 화밸이 어색하게 변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저는 측광을 다중으로 설정해서 촬영합니다- 중요한 것은 적정노출로 맞춰야 할 대상을 설정하시고 (예를들면 사람) 그 대상에 적정 노출을 맞춰주는 것을 우선으로 합니다- 사용하는 픽쳐프로파일에 따라 피부톤의 적정 노출값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의도적으로 피부톤을 어둡거나 밝게 촬영할 수도 있으니, 결론적으로 노출은 촬영하시는 분의 의도에 달려있다고 하는 것이 맞겠습니다~
웨딩이나 행사라고 하시면 메인 피사체의 노출에 신경써주시고, 너무 밝거나 어두워서 색이 날아가는 부분은 때로는 과감히 포기하시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사진 부분에 첫 번째 메뉴에 보면 JPEG/HEIF전환이 있고, 그 안에 들어가면 jpg, heif(420), heif(422) 이렇게 있습니다. 그건 무슨 차이인가요? 사진 파트 이야기해서 죄송합니다
사진 파트 이야기하셔도 됩니다!! ㅎㅎ
사진을 RAW로 저장하지 않을 때 의미 있는 메뉴입니다.
s3가 자체적으로 jpg, heif 중 어떠한 형식으로 저장하도록 할 것인가를 세팅해주는 기능입니다.
heif는 jpg와 비교해서 동일한 화질일 때 용량이 훨씬 적습니다. 그리고 jpg가 8비트의 정보만 담을 수 있는 반면, heif는 최대 12비트의 정보까지 담을 수가 있습니다.
다만 jpg가 범용성이 있는 반면에 heif는 아직 지원하는 기기가 한정적입니다.
422와 420의 차이는 사실 글로 설명드리기는 약간 애매합니다.
ua-cam.com/video/AwL43TYnh8s/v-deo.html
이 영상에서 잘 설명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
@@runningbird 감사합니다. heif가 라이트룸에서 된다면 heif422로 찍은 뒤 jpg로 뽑으면 되겠군요...참 저도 검색하다 알게 된 사실인데요. 크리에이티브룩을 그냥 jpg로 찍었을 때와 raw로 찍은 뒤, 소니 이미지엣지에서 jpg로 변환 출력하는 거랑 색감이 다르더라구요. 질문이 많아 죄송합니다. 올려주신 영상 풀로 꼼꼼하게 다 보니까 반나절이 지나갔네요. 앞으로도 많은 분들에게 길잡이 역할을 할 좋은 영상이라 생각됩니다.
@@defabc1891 HEIF로 촬영하신 뒤 JPG 변환하시는 것 보다는 RAW파일로 촬영하신 뒤 JPG로 변환하시는 것이 더 나아보입니다.
크리에이티브룩 역시 후보정을 안한다는 전제로 바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기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크리에이티브 룩은 카메라에서 JPG나 HEIF로 직접 촬영하실 때 사용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RAW파일로 촬영하는데 크리에이티브 룩을 적용하시는 것은 (물론 안되는 것은 아니지만) 크리에이티브 룩의 원래 의도와는 약간 맞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
@@runningbird 자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크리에이티브룩 언제 한 번 작정하고 써보고 싶네요!
치ㄱ이니다!
ㅗㅗㅂ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