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이 보기에만 좋고 효율성은 엄청 떨어질 듯. 1번째 주택은 한국에는 안맞는 주택. 보기에는 공강개방감이 좋아 시각적으로는 좋을 지 모르지만 겨울되면 엄청 추움. 반대로 여름되면 냉방이 어렵고. 그리고 일부러 저렇게 만들었는지 모르겠지만 공간활용을 너무 못한 듯. 그냥 빈공간만 있다는 느낌. 2번째 주택은 거실과 이층을 분리공간으로 두지 않고, 일체형으로 층고를 높이면 단점이 훨씬 많은데 한국 주택에는 역시 맞지 않을것 같네요. 저런식 디자인은 북미나 유럽처럼 벽난로를 사용하는 곳에서나 그나마 효율적이지 한국 처럼 바닥난방하는 주택은 효율이 엄청 떨어지죠. 거실 난로는 공기를 빨리 데우고 빨리 식지만, 그만큼 열기를 거실 2층 높이까지 잘 보냄. 열은 위로 올라가기 때문에 거실 층고가 높고, 2층까지 개방형으로 되어 있어도 그나마 낫지만 한국은 복사열로 하는 바닥난방. 2층에 있는 저 난로는 장식용일뿐. 난방효과가 거의 미비. 북미 주택은 한국에 맞지 않습니다. 많은 주택시공사에서 북미나 유럽형 주택으로 많이 하는데 북미나 유럽은 한국과 기온도 다르고, 난방문화도 다르고, 생활문화도 달라서 가능하지 한국에는 전혀 안맞아요. 한국에 맞는 주택설계와 디자인으로 해야지 막연히 북미주택 설계 디지인 처럼 적용하는 건 잘못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이 북미나 유럽처럼 신발신고 들어가지 않잖아요. 그러니 거실 층고가 높고, 2층과 개방형으로 되어있어도 상관없지만 한국은 거실이라는 개념이 방개념과 같잖아요. 무조건 서양식 주택 디자인을 모방하는게 아닌 한국기온과 집 문화에 맞는 주택이 빨리 나와야 할텐데... 한국은 1층과 2층이 분리형으로 되어 있는게 좋고, 층고를 높게 하는건 효율적이지 못하며, 거실 창문을 일반적인 크기의 창문으로 하는게 좋을 듯하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에요.
공간제작소에서 제작한 목조주택들을 보고 땅을 사서 주택을 한번 지어볼까 상담을 해봤는데 "좋은건축lab"하고 평당 단가 차이가 얼마 안나더라구요. 주택내 인테리어는 따로 비용이 산출되는것 같고..그렇게 따지면 내 모자란 산수 실력으로 대략 계산을 해도 경량목조 주택인데 평당 700이 그냥 넘어가던데요..괜찮은것 같아서 상담을 받아보면 생각이 바뀌더군요.
맞아요.. ! 유투브에 올라와 있는 영상물들을 보고 상담도 받아봤는데 평당가 따지는게 큰 의미는 없지만 상당히 비싸더라구요. 저도 좋은건축 대표님의 집 짓는 영상을 보고 믿음이 가서 통화도 해봤는데 공장에서 찍어내듯이 만드는 것과 인부들이 와서 직접 짓는것에 차이가 거의 없더라구요. 평당 40정도 차이났던것 같아요. 전 그래서 좋은건축님 쪽으로 지을려구요~
@@옥연희-z9s 저도 집을 지어볼까 하는 생각에 ALC,경량철골,철콘,경량목조주택,등등등 참으로 많이도 알아보고 영상도 찾아보고.. 건축가님들과 통화도 해봤지만 어떤 식이건간에 100% 옳은 주택은 없더라구요. 각각의 장단점은 다 있다보니 무엇이 정답이다~ 라고 말할수는 없더군요. 개인적으로는 철콘주택을 선호하지만 평당단가가 작년에 비해서 터무니 없이 많이 올라서 제대로 지을려면 평당1천정는 생각을 해야 하는 상황이구요. 만약에 제가 경량목조주택을 짓는다면 "좋은건축lab" 이분한테 맡길것 같아요. 영상으로 보는것과 직접 집을 짓는건 당연히 엄청난 차이가 있겠지만 저번에 공간제작소랑 통화할때는 뭐랄까..좀 성의가 없이 대답을 한다고 할까..그런 느낌을 진짜 많이 받았었습니다. 시간적인 여유가 있으시다면 한군데가 아닌 여러곳을 꼼꼼하게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저도 공간제작소 방문했지만... 처음 가성비로 찾아가는데! 상담 받고 하면 생각이 변했어요. 전체적인 요소에서 가성비인데~ 건물 자체로 가성비 아니라서! 공사기간 여유가 없는 분은 추천합니다.
동감합니다. 시공사 편한 공법인데, 가격은 착하지 않죠. 오히려 골조 한계로 설계 한계가 많은 공법이죠. 결국 이런 공법은 가격이 싸야 하는데.....
이곳 상담받아봤는데 비싸요.
가격이 싸지 않더라구요
밑에 글 쓰신분 말씀대로 저도 시간이 없으신 건축주 분들에게 맞다에 한표
주택이 보기에만 좋고 효율성은 엄청 떨어질 듯.
1번째 주택은 한국에는 안맞는 주택.
보기에는 공강개방감이 좋아 시각적으로는 좋을 지 모르지만 겨울되면 엄청 추움.
반대로 여름되면 냉방이 어렵고.
그리고 일부러 저렇게 만들었는지 모르겠지만 공간활용을 너무 못한 듯.
그냥 빈공간만 있다는 느낌.
2번째 주택은 거실과 이층을 분리공간으로 두지 않고, 일체형으로 층고를 높이면 단점이 훨씬 많은데 한국 주택에는 역시 맞지 않을것 같네요.
저런식 디자인은 북미나 유럽처럼 벽난로를 사용하는 곳에서나 그나마 효율적이지 한국 처럼 바닥난방하는 주택은 효율이 엄청 떨어지죠.
거실 난로는 공기를 빨리 데우고 빨리 식지만, 그만큼 열기를 거실 2층 높이까지 잘 보냄.
열은 위로 올라가기 때문에 거실 층고가 높고, 2층까지 개방형으로 되어 있어도 그나마 낫지만 한국은 복사열로 하는 바닥난방.
2층에 있는 저 난로는 장식용일뿐. 난방효과가 거의 미비.
북미 주택은 한국에 맞지 않습니다.
많은 주택시공사에서 북미나 유럽형 주택으로 많이 하는데 북미나 유럽은 한국과 기온도 다르고, 난방문화도 다르고, 생활문화도 달라서 가능하지 한국에는 전혀 안맞아요.
한국에 맞는 주택설계와 디자인으로 해야지 막연히 북미주택 설계 디지인 처럼 적용하는 건 잘못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이 북미나 유럽처럼 신발신고 들어가지 않잖아요.
그러니 거실 층고가 높고, 2층과 개방형으로 되어있어도 상관없지만 한국은 거실이라는 개념이 방개념과 같잖아요.
무조건 서양식 주택 디자인을 모방하는게 아닌 한국기온과 집 문화에 맞는 주택이 빨리 나와야 할텐데...
한국은 1층과 2층이 분리형으로 되어 있는게 좋고, 층고를 높게 하는건 효율적이지 못하며, 거실 창문을 일반적인 크기의 창문으로 하는게 좋을 듯하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에요.
소중한 의견 댓글 고맙습니다.^^ 여러 구독자분들께 참고가 될듯합니다.
단열재는 하루홈 사용제품이 단열성능이 가장 좋다고 하더군요
모듈러가 한번 정해지고 진척되면 수정되기가 어려우니 설계 때부터 세밀하게 해야 되지 않나 싶네요. 가격대가 괜찮으면 괜찮을 듯... 가장 큰 문제는 가격.... 비슷한 가격이면 ......
공간제작소에서 제작한 목조주택들을 보고 땅을 사서 주택을 한번 지어볼까 상담을 해봤는데 "좋은건축lab"하고 평당 단가 차이가 얼마 안나더라구요. 주택내 인테리어는 따로 비용이 산출되는것 같고..그렇게 따지면 내 모자란 산수 실력으로 대략 계산을 해도 경량목조 주택인데 평당 700이 그냥 넘어가던데요..괜찮은것 같아서 상담을 받아보면 생각이 바뀌더군요.
맞아요.. ! 유투브에 올라와 있는 영상물들을 보고 상담도 받아봤는데 평당가 따지는게 큰 의미는 없지만 상당히 비싸더라구요. 저도 좋은건축 대표님의 집 짓는 영상을 보고 믿음이 가서 통화도 해봤는데 공장에서 찍어내듯이 만드는 것과 인부들이 와서 직접 짓는것에 차이가 거의 없더라구요. 평당 40정도 차이났던것 같아요. 전 그래서 좋은건축님 쪽으로 지을려구요~
저두 집을지을까해서 설계뽑았는데 지난해에평당 600 정도하더라고요 그래서 조립식은좀싸게되지않을까해서들려봤는데 선택하신분들의생각이궁금해요
@@옥연희-z9s 작년하고 차이가 많이 납니다. 지금은 경량목조도 650은 기본이더라구요. 인테리어 들어가고 이것저것 따져보니 아무리 못잡아도 700이상입니다.
상담을 해보면 공간제작소가 결코 저렴하지가 않아요..전 그래서 다른곳에 의뢰 할려구요
@@명석정-u4o 님 다른곳도 이시는데있나요?저는 집지을 대지는 구입됐는데 지금시멘트도없다고하니 모룰러 주택이어떨까하고요 고민이네요 누가그러는데 집 외 정화조라든가 수도시설이라든가 그런것들은따로 가격이설정된다고하던데요 아직저는 유투브 만봤어요 직접상담은하지않았어요ㅡ 님! 답해주셔서감사해요
@@옥연희-z9s 저도 집을 지어볼까 하는 생각에 ALC,경량철골,철콘,경량목조주택,등등등 참으로 많이도 알아보고 영상도 찾아보고.. 건축가님들과 통화도 해봤지만 어떤 식이건간에 100% 옳은 주택은 없더라구요. 각각의 장단점은 다 있다보니 무엇이 정답이다~ 라고 말할수는 없더군요. 개인적으로는 철콘주택을 선호하지만 평당단가가 작년에 비해서 터무니 없이 많이 올라서 제대로 지을려면 평당1천정는 생각을 해야 하는 상황이구요. 만약에 제가 경량목조주택을 짓는다면 "좋은건축lab" 이분한테 맡길것 같아요. 영상으로 보는것과 직접 집을 짓는건 당연히 엄청난 차이가 있겠지만 저번에 공간제작소랑 통화할때는 뭐랄까..좀 성의가 없이 대답을 한다고 할까..그런 느낌을 진짜 많이 받았었습니다.
시간적인 여유가 있으시다면 한군데가 아닌 여러곳을 꼼꼼하게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가격을 좀 알려 주시면 .......
아무리 좋아도 가격이 높으면 힘들어요 ,,
공간제작소ㅡ
저도 삼담 받아 봤는데요
평당 건축가격에 바닥 기초 는 안 들어 가요ㅡㅡ
그래서 현장 건축이랑 별 차이 없어요ㅡㅡ
장점은ㅡ
빠른건축 가능
꼼꼼한 시공
독일 시스템 창 사용
입니다
그래요 ? 지난해평당 600 정도면 짖는다했는데 올해는어떤지몰라 좀 싸지않을까해서 이곳에 와봤는데 ㅡ다른분들얘기가별차이가없다네요
생각보다 실내가 괜찮네요. 모듈형이라고 하길레 좀 허접할줄 알았는데 좋아요.
저는 한국가면 한번 방문하려고합니다.
요즘 믿을수 없는곳이 많아 걱정인데 정보 감사합니다.
믿을수있고 가성비 쩌는곳은 발품 디지게 팔아야하고 믿을수없고 가성비 없는곳은 내주위에 흔하네~~
그냥 주택을 지으시는게 좋을거같습니다
너무 비싸요ㅋㅋㅋ
저정도 크기면 몸 나가요 세월은 금방 지나니 적당히 커야함
해외직구 모듈러 1억정도 허든데
가온파님
이회사 연락처좀
알려주세요.
공개된 공간제작소 홈페이지에도 연락처가 공개되어 있답니다.^^ 02-3411-0911
시골에 짓고 싶었는데 좁은길은 오질 못한다고 ㅠㅠ 아쉽네요
두 분 오디오가 너무 겹쳐요ㅠㅠ
공간 디자인 넘 좋네요 가족만의 공간 공유 굿잡
공간제작소 ... 가격 때문에 비추~~
궁금했던 모듈러 주택 정보네요.
우리 서민들에겐 가격이 중요하지 않을까요 ㅜ
보기 좋고 예쁘면 비싸서 ..
60평도 단층으로 지을 수 있나요?
물론 가능합니다! 공간제작소는 최소 18평 - 최대 60평까지 건축 가능합니다 : )
7:43 메..? 에탄올 잘못발음 한거 맞죠?? 메탄올이라고 들리는것 같긴한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