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이 어찌되었든 간에.. 레드릭의 해당 발언은 인종 차별 발언이 맞습니다. “라트리스는 노력 안하고 (흑인 특유의)피지컬로만 승부본다”는 뭐 전형적인 인종 차별적 발언이죠. 특정 인종 특유의 피지컬을 언급하는것 자체는 인종차별이 아니지만, 레드릭은 아프리카계 특유의 피지컬을 라트리스를 디스하기 위해 언급했으니 인종차별이 되어버리는 거에요. 간단한 예시를 들자면 피겨스케이팅처럼 체형변화가 덜하고 가슴과 골반이 작은 동양인이 유리한 종목에서.. 서양계 or 아프리카계 선수가 “아시안들은 피겨에 유리한 체형 덕에 별 노력도 안하고 쉽게 선수생활 한다” 라고 하는거랑 똑같습니다. 우리나라는 아직 이민이 활성화되지않은 폐쇄적인 단일민족국가라서 인종차별의 개념과 인식에 대한 개념이 부족한데.. 저 레드릭의 발언은 미국, 뉴질랜드 등과 같은 다민족국가에선 굉장히 위험하고 경솔한 발언입니다. 악마의 편집이든 아니든 간에 채널주님도 이 점은 짚고 넘어가셨으면 합니다.
컨셉을 글로벌로 내세웠으면 당연히 글로벌 시청자들도 고려해야죠. 연예인들도 의도하지 않은 커뮤니티 말 쓰면 논란나고 사과하는데 외국은 외모얘기자체가 실례인데 상황상 피지컬이라는 단어가 충분히 오해할만 하죠. 저도 당사자들보단 충분한 설명없이 예고편 올린 엠넷 책임이 강하다고 생각하고 엠넷이라는 채널이 글로벌로 가기엔 아직 수준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레드릭님 인스타 가보면 라트리스님랑 비교해서 얘기하고 인종차별자라고 댓글이 난리도 아니에요... 진짜 너무 답답해서 영어 마스터해서 다 반박하고 싶을만큼 정도가 지나치더라구요 ㅠㅠ 제가 생각했던 그대로 생각하신 분이 있다는 게 신기했습니다 ~ 저 대신 대변해주신 것 같아서 속이 좀 후련합니다 ~~ 사실 그 예고편 나오자마자 욕을 거의 곱절로 했어요. 엠넷은 맨날 일 저질러 놓고 출연자들에게 그 피해를 고스란히 가게하니 너무 무책임한 거 아닌가 싶습니다.... 너무 화가 나요 ㅠㅠ
우리나라에선 외래어로 '피지컬' 을 함축적인 의미로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레드릭님의 말은 맥락을 보고 이해해야 하는데, 엠넷이 애초에 편집할 때 오해 없게 잘하든, 논란이 생긴 뒤라면 인스타, 유튜브 채널 커뮤니티 등에 부연 설명을 해주든, 오해 없게 해당 발언이 나온 전체 장면을 편집없이 방송하든, 했어야 하는데 오히려 방송 통편집까지 하면서 논란이 거세져 참 안타깝습니다.. 레드릭님도 라트리스처럼 한국인인 출연진1일 뿐인데 레드릭님이 한국에선 아무렇지 않게 사용하는 단어를 썼다고 해서, 맥락을 보면 전혀 인종차별적 의미가 없는데, 발언이 경솔했다, 책임을 져야 한다는 댓글들은 공감이 가질 않네요..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인종차별이 워낙 민감한 사안이다보니 특정표현들이 오해의 소지가있다는건 충분히 이해할 수 있지만, 배경을 살펴보지도않고 그냥 인종차별자로 낙인을 찍어버리는건 마치 다른인종이 흑인의 피지컬을 언급만해도 무조건 인종차별이라는건지 참 받아들이기가 어렵네요.
흑형이라는 단어도 동경의 의미가 담겨있다 하더라도 조심해야하는 단어가 맞듯이 레드릭님이 저런 말을 했어서는 안되는 말이 맞습니다. 아예 제작진의 탓으로 풀기에는 에바입니다. 애초에 잘못 발언을 한게 먼저에요. 게다가 맥락상 그런 뜻 아니라고 하는데 그런 뜻으로 한거 맞아요. 그리고 맥락상 그런 뜻 아니면 눈쳐찢는 행위도 악의가 없으면 되겠네요? 어떤 흑인 수영선수가 경기끝나고 백인 수영선수한테 피지컬 어쩌고 합니까... 어떤 동양인 육상선수가 경기끝나고 흑인 육상선수 저격하면서 피지컬 어쩌고 합니까 춤으로 대결하기로 했으면 춤으로 할 것이지...행동에 비판할 부분이 있으면 행동에 할 것이지 타고난걸 가지고 입에 올리는 것 자체가 어떤 종류든 차별적인 언사죠. 엠넷이 역재생하고 억까시키고 편집 오지게 하는 부분은 개짜증나는 부분이긴한데 이걸 물타기해서 애초에 잘못한 것 까지 쉴드치는행위는 좀 아닙니다. 한국 사회가 아직 이런걸 섬세하게 다뤄보지 않아서 미숙했다싶은 사건인데 아예 아니라면서 합리화시키거나 편집 안 한 엠넷만의 잘못이다는건 아닌 것 같습니다.
마침 눈을 이야기 하셨으니 눈으로 예를 들어드리겠습니다. 아시아 차별의 대표적인 예가 잘 아시듯 눈을가지고 조롱 하는거다보니 다른 인종이 아시아인의 눈을 언급하는게 민감하게 느껴질 순 있습니다. 근데 그렇다 해서 다른 인종이 아시아 인의 눈을 언급하는 자체를 무조건적인 인종차별로 받아들인다면, 1화에서 윤지님이 커스틴님을 향해 눈을 흘기는 불편한 행동에 대해서 외국인들은 인종이 다르단 이유로 절대로 이 부분에 대해선 언급도 해서는 안된다는 웃지 못할 결론이 나옵니다. 맥락없이 너무 성역화하는것도 또 다른 차별을 만들어낸다는 이야기에요. 많이들 "인종차별"이라는 주제에 너무 과잉으로 몰입해서 "오해의 소지가 있는 발언"과 "명백한 의도를 가진 차별 발언"은 전혀 다르다는걸 받아들이지 않으시는 것 같습니다. 레드릭님의 경우도 저는 전혀 잘못한게 없다고 이야기 한게 아닙니다. 지속적으로 지나치게 감정적인 모습과 불복하는 모습들을 보이는건 본인의 문제고, 이와 별개로도 라트리스님의 불성실을 지적할거라면 다른 표현을 썼어야 하는게 맞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실언에 대한 지적을 받는 정도가 맞다는거지, 진위 파악도 없이 오로지 피지컬 세글자를 입에 올렸단 이유로 마치 라트리스를 인간취급도 안한 인종차별자로 낙인찍고 몰아세우는건 상당히 과도한 처사라는 입장인겁니다.
저는 엠넷이 글로벌이라고 초청을 했으니까 가사정도는 요청하지 않아도 알아서 번역을 해주는게 맞다고 생각했어요 글로벌팀들이 춤으로 겨루러 온거니까 다른 조건들은 알아서 똑같이 만들어주는게 맞지 않나 싶어서요.. 한국팀만 있는 상황에서는 팝송을하든 케이팝을하든 다 똑같은 조건이니 상관없지만 여러 국적이 있는 상황이라면 팝송을 하든 케이팝을하든 제이팝을하든 세가지의 언어로 준비를 해서 조건을 맞춰주는게 좋지 않았을까 생각해요 인종차별 관련 얘기는 인종차별적인 의도가 느껴지지 않았기 때문에 딱히 큰 의미로 받아들이진 않았는데 그 어감이 약간 노력보다는 피지컬로 승부봤다 이런 느낌이라 춤에는 문외한인 입장에서 듣기에는 좀 거부감이 들었던거같아요 신체적인 얘기들이 자꾸만 나오는 부분도 그랬구요 어떤 분야든 피지컬로만 실력이 이뤄지는건 아니라고 생각하는데 이런 발언들이 자꾸 다뤄지니까 좀 아쉬웠어요
13:18 공감합니다.. 인종, 국적, 성별에 상관 없이 춤 그 자체로 서로를 리스펙 하는 문화가 스트릿 댄스 문화인데 이런식으로 갈등만 비춰지는 건 아니라고 봐요. 당장 올해 열렸던 라인업8에서 수많은 해외 댄서들이 한국에 와서 엄청난 영감과 이모셔널함을 줬는지를 생각하면 엠넷이 이런 스탠스를 취하는 게 너무 화나네요 ㅜ
이런리뷰하시는분이 있어서좋내요 제 개인적인 생각을 얘기하자면 외국인들 특히 미국흑인애들한테는 인종차별자로 보였을거라고는 생각합니다 유학생활할때 흑인몸에대한 스테레오타입인식들이 인종차별로 받아들여지고 그랬거든요 그래도 한국인들은 알죠 그 발언이 인종차별의 뜻이 아니였다는거 원래 우리나라언어에 콩글리쉬처럼 영어를 많이 섞기도 하고.. 그리고 한국은 워낙 다문화 국가들 특히 미국과 달리 인종차별적 언어들에 말 그대로 무지하니까 말 그대로 “몰랐다, 그런뜻이 아니다”라고 하는건데 말 뜻 그대로 변명하는걸 외국애들은 또 나쁘게 받아들이더라구요 무지도 죄라면서 ㅎ 이게 딜레마에요 걔네들은 다른문화권 다른 언어에서 나오는 차이를 이해하려고 안하는것도 있어요 그래서 전 그냥 항상 이런이슈 있을때마다 외국인들. 특히 흑인들은 초대하지 않는 편이 좋다고 생각해요 나쁘게 들릴지몰라도 진짜 몰라서 하는 발언들을 외국 시청자들은 인종차별자로 낙인찍을수도 있는 큰 문제들인데 방송국도 무지해서 그냥 내보내니까요 그리고 솔직히 미국도 PC에 지칠만큼 모든것이 너무 다 예민해요 지금도 잼리퍼블릭이랑 붙은 한국댄서들 틱톡같은 숏폼에서 엄청 욕먹고 이런거보면 안엮이는게 답이에요 ㅠ 뭐랄까 그쪽은 좀 성역인느낌.. 절대 이겨서는 안되는 영역인.. 노래나 춤으로는 .. 지금도 레드릭님 인스타 가보면 단순히 인종차별자별자라고 사과하라고 하는댓글들보다 외모 몸매에대한 욕이 더 많아요 그것도 심각한 인종차별인데; 암튼 레드릭님은 앞으로 계속 악플러들과 싸우게될거 생각하니 안타깝네요 실제로 이런식으로 인종차별자라고 찍혔던 한국 가수들도 몇년째 사과했음에도 욕먹고 있는 사람들도 있어서..
예고편에 나온 부분으로 봐서는 도대체 피지컬 이야기가 왜 나오는지 당최 이해가 안됐는데 춤읽남님 영상 보니 대강 맥락은 이해가 되네요. 아직 한국에서는 문화다양성이 깊게 다뤄지는 주제가 아니라 "저 정도 말이 뭐 어때서?"라고 생각할 수 있어요. 인종을 내세워 비난한게 아니니 인종차별처럼 느껴지지 않을 수도 있구요. 그러나 기본적으로 피지컬로 떼운다는 주장 자체가 우리와 체구가 다르고 신체적 특성이 다른 인종임을 염두에 두고 한 말인 것은 부정할 수 없을 것 같아요. "엉덩이가 허리에 달렸다"는 엉망진창인 발언도 예고편과 방송에서 계속 나왔잖아요. 흑인의 신체에는 아주 아픈 역사가 있고 그것이 소비되는 방식에 대해서도 해외에서는 기본적으로 크고 작은 논의가 계속 되고 있습니다. 우리와 다른 문화적 맥락에서 살아온 사람들을 대할 때는 그게 어떤 말이든, 어떤 행동이든 신중하고 조심스러워야한다고 봅니다. 개인적으로 레드릭님 발언은 어떤 맥락이든 잘못은 있다고 생각하고요, 댄서가 실언한 걸 잘라내지도 않고 미끼용으로 내보낸 엠넷은 더 용서할 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스우파 리뷰는 역시 춤읽남님이네요. 이번 영상도 잘 봤습니다ㅎㅎ
엠넷이 잘못한 건 잘못한 거고, 흑인이 아닌 사람들이 인종차별 맞다 안 맞다 따지는 건 자제했으면 하네요. 인종차별은 당하는 사람의 경험이 기준이 되어야 합니다. 의도와 상관 없이 인종차별적 사회화 문화에 길들어지면 인종적 편견이 투영된 말을 자신이 타겟이 아니면 인지 못할 때 많습니다. 동양인도 인종차별 당하면 "그런 의도가 아니다" 이런 설명 저런 설명 다 듣는데 결코 그건 '오해'를 푸는 결과가 아니라 실제로 일어난 피해를 무시하는 결과만 됩니다. 누가 인종차별을 지적하면 그 지적 들은 사람은 "내가 나도 모르게 흡수하고 표현하는 것이 무엇일까" 고민해야 합니다. 어쨌든 레드릭도 레드릭 옹호하는 사람들도 방어적으로 되기 보단 사람들이 왜 이런 발언이 인종문제와 연결되는지 고민하는 방향으로 나갔으면 좋겠고 타인의 신체를 타자화하는 발언 자제했으면 좋겠습니다. 인종차별과 부대끼며 산 사람들은 다 어떤 맥락에서도 왜 그 발언이 인종차별적인지 아는데 인종적 타자화를 경험 못해본 사람들이 인종차별이 아니라고 하는 글들 많이 보는 거 답답하네요. 라트리스 티칭이 답답했으면 티칭이 되지 않았다. 댄서들이 내 안무를 뽑지 않은 것이 화났다 깔끔하게 자기 표현하면 될 것을 왜 애초에 라트리스를 노력을 평가절하하는 발언과 연결되었는지 참 여러모로 씁쓸한 풍경입니다.
레드릭이 라트리스에게 화난 이유는 그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이해가 가기는 함. 저기서 얘기하는 피지컬이라는 얘기는 '안무' 그 자체에 노력을 하지 않았다고 생각하기에 나온 표현인듯함. (즉 안무와 피지컬, 춤 실력을 분리한거지.) 즉 이 경연에 대한 간절함을 라트리스가 가볍게 생각했다고 한 데서 오지 않았다 싶음. '내가 어떤 일을 하고싶다면, 당연히 이 정도까지는 해와야 하지 않겠어?' 라는 기준이 있는데 다른 사람은 그러지 않아. 그런데 그 사람이 그냥 기본으로 잘 해서 1등을 따. 그러면 나는 이것저것 다 감안하고 생각하고 고민해서 개같이 노력했는데 눈물이 날 만하겠지. 여기부터는 레드릭 입장에서 써본거임. 다 동의하는건 아니지만 그냥 인종차별이라는 논지에 반박하기 위함임. 상대에게 뭐라고 했는데 상대가 흑인이라는 하나의 이유만으로 내가 자동으로 인종차별자인건 아니니까 ㅋㅋㅋ 레드릭이 생각하기에, 이 경연에서 안무를 짜오려면 노래를 잘 아는게 1일것 같은데 다른 외국인들 (츠바킬, 커스틴)은 기본적으로 가사를 해석한 데에 비해 라트리스는 처음부터 그냥 나는 가사를 해석 잘 못했다라고 얘기했으니까. 여기에서는 라트리스 입장도 사실 있을 수 있음. 1. 가사를 정말 번역할 생각을 안했다 2. 가사를 100% 이해하지 못했다. 2라면 이해가 가는데 1이라고 생각이 들면 화가 나겠지. 레드릭은 자기가 그동안 그냥 '기본적으로' 가사를 번역해오던 거도 생각날테지. 그런데 그런 노력을 안 했다고 스스로 밝히고, 춤도 기본 동작이 주를 이루고. 나는 이 노래에 맞는 안무를 만들기 위해서 얼마나 많은 고심을 했는데, 왜 라트리스는 안무를 노래에 맞춰서 더 좋게 만들기 위한 노력이 보이지 않지? 가사에 맞춰서 춤을 반드시 짜야한다는 얘기가 아니라, 나중에 가사에 맞춰서 안무를 짜든 말든 그냥 번역을 해오는 건 '기본'이 아닌가? 이렇게 생각해서 레드릭은 안무가 마음에 안 들었는데 그게 또 당선이 돼. 그래서 안무를 배우는데 또 자기 춤을 잘 몰라. 잘 가르치지 못해. 어떻게 자기 춤 박자도 모르고 파악을 못 할 수 있지? 정말 안무를 고민해서 만든게 맞나? (여기서 제일 화난거라고 봄) 내가 한다면 디렉팅도 열심히 잘 할 것 같은데. 그리고 라트리스는 자기 안무인데다가 그냥 기본으로 너무너무 잘 춰서 1등 따버리고. 피지컬도 그런거지.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육체와 춤 실력' 으로 이긴거지, '이 경연에 대한 노력'으로는 인정할수 없다는 거지. 사실 그러니까 엄청 간절했던 자신에 비해서 '이 경연' 을 이기기 위한 노력을 라트리스는 쉽게 얻었다.. 노력하지 않았다. 라고 생각한게 아닐까싶음. '잘 되어도 그만, 못 되어도 그만' 이라는 생각을 하는게 아닌가..라는 얘기는 여기서 나온게 아닐까 싶음. 여기에서 레드릭의 '흑인 인종차별' 여지는 보이지 않음. 그냥 나는 엄청 간절했는데 그만큼 간절해보이지 않는 애가 나만큼의 노력 없이 1등을 얻어서 분통이 터진다... 이렇게 하는 걸로 보임. 물론 이렇게 생각하고 감정을 드러내는거 자체가 대중들에게 좋게 느껴지지 않을거임. 성숙해보이지도 않고. 또 라트리스가 '별로 노력을 하지 않았다'는 얘기는 레드릭의 주관이기에 라트리스 입장에서 당연히 억울할거임. 기분도 나쁘고. 이제 그런 부분에서 얘기를 나누고 화해를 해야하는거지, 뭐 레드릭이 라트리스가 '흑인이니까 이긴거야!!!' 이렇게 한 건 아니라고 본다. 그러니까 인종차별이 아니라고 ㅋㅋㅋ 흑인이라 화난게 아니라고 ㅋㅋㅋㅋ 레드릭이 무례한 표현을 썼다는 맞겠지만 인종차별을 해서 저런 말을 한 건 아니라고 생각함.
umh......En realidad si fue racismo🙁.....no se como es tu cultura o si es normal que hablen o se expresen así. Te recomendaría que leas comentarios extranjeros para que sepas por que se considera racismo para los occidentales ☺(en tiktok hay muchos comentarios)
@@두루미-v9s Es ya algo cultural diría yo? tenemos diferentes perfectivas y el entorno que nos rodea a diferencia de Asia.......también es difícil de explicar a ustedes para que entiendan algo que desde pequeños nos enseñan, vemos en el entorno o uno mismo le suceda, ya sea la palabra "físico" o entre otras cosas que para ustedes sea normal pero para nosotros que históricamente sucedió y queremos cambiar...... si sigues leyendo los comentarios extranjeros podrás entender del por que se considera racismo.
@@odettepizarro757 I think, Ledrick said Patrasche became the main dancer physically without effort. But it's hard to call it racist. Because other foreign participants asked the staff to translate the lyrics or they translated themselves and danced to the lyrics, but Patrasche did not even try to do that. Redrick's choreography was better even for the public. However, I think Patrasche's dance, which is relatively easy but can be competed physically, was selected with the checks of other vice leaders. For those of you who have been subjected to racism for a long time, it's a really sensitive subject, so I think Redrick should have been careful about what he says, but that doesn't seem to be a racist issue.
인종 차별은 절대 아니라고 느낀게 아마 국제적으로 유명한 댄서인데 결과적으로 나온 안무를 봤을때 그 과정이나 여러가지가 절대 존경할만한 댄서가 아니었다는 의견으로 비춰지는거 같아요 그래서 반대로 본인은 존경했는데 더이상 존경 안한다라는게 상대 댄서로부터 입에 나온거겠죠 레드릭님의 발언이 성급한건 맞지만 상대 댄서의 결과와 과정을 봤을 때 최종적으로 가져갈만한 사람은 아니였다고 생각해서, 그 억울함에서 나온 말이겠죠 이 사건에 있어서 그 부리더 계급의 전체적인 다른 팀원들의 투표도 문제가 있었다고 보고 두사람의 태도도 문제 있다고 봐서 이런 결과인게 좀 답답답한거 같아요 무엇보다 다른 팀원들의 안무를 제대로 풀로 안 보여주고 마치 분쟁에만 중점을 두고 이 과정이 왜 생겼는지, 결과가 왜 이렇게 된건지 안 보여준 엠넷이 젤 잘못이죠
저는 방송을 봤는데 레드릭님이 욕먹고 있는 상황이 이해가 안가네요 ㄷㄷ 저는 누가 더 절실하냐 그 차이로 봤는데... 솔직히 츠바킬도 그랬으면 아 외국인들이라 그랬나보다 하겠지만 준비하는 12시간 동안 번역본 조차도 요청을 안했다는게 이해가 안갔고 제 입장에선 미션을 임하는 자세와 절실함의 차이라고 생각했거든요. 전 레드릭님 마음이 충분히 이해가 갔어요. 그리구 엠넷은 스맨파때처럼 미공개 배틀 또 영상 안올려줄거 같아서 기대는 접었구요 ... 도대체 이사람들은 ㅋㅋ 댓글이나 여론은 보는건지 모르겠어요 ㅋㅋ 사람들이 뭘 원하고 어떤 그림을 보고 싶은지를 모르나... 스맨파때도 너무 자극적으로 억지서사 억지 눈물로 피로감 느껴서 대중들의 관심이 파이널로 갈수록 처음보단 떨어진걸로 아는데 ... 알고도 모른척 하는건지... 언제까지 신파 자극적인 컨텐츠가 먹힌다고 생각하는 건지 마지막으로 미나명과 리아킴 서사는 그만 보고 싶어요 ㅜㅜ 엠넷놈들은 정신머리가 있으면 미공개 배틀이나 올려라!!!
Mnet 편집은 늘 악편 뿐이니 이번엔 휘둘리지 않기로 마음먹어서 나름 전후상황 상상해가며 보고있어서 그나마고 분명히 누군가를, 어딘가를 희생양으로 삼을텐데 그게 조금씩 윤곽이 보이는거같고 문제는 또다시 시작될 반짝 팬덤인데 그 싸움이 제일 걱정입니다 일어나자마자 쓰자니 내용이 뒤쥐박죽 이네요😅
역시 시로님! 저와 같은 관점으로 보셔서 항상 공감합니다 저는 인종차별 이슈는 몰랐는데 심각한가 봐요 저도 방송을 봤지만 절대 인종차별 이슈가 올라올거라곤 생각조차 안했는데요 여러 자잖한 문제가 있지만 저는 스맨파보단 조금은 나아졌다 이러면서 보고있습니다 미세하지만 좋은 시도도 보이고 저지분들의 심사도 거의 제생각과 같구요 다만 루키계급에선 레나님도 잘하셨지만 카프리님이 정말 찰떡같아서 채택못된게 아쉬웠습니다 ㅇㄴ이 하는게 맨날 똑같지만 좋은 방향으로 조금씩이라도 변하길 기대합니다 어쨌든 챙겨보는 저같은 시청자도 있으니까요
저도 카프리님이 앞선 상황과는 완전히 대조되게 너무 잘해서 놀랬습니다ㅋㅋ 인종차별 문제는 엠넷이 영상을 통해서 해소시키는 수 밖에 없는데, 일부러 좀 더 노이즈를 가져가려고 그러는지 애매하게 구는거 같아서 보기가 안좋네요.. 이게 시일이 길어지면 해명을 제대로 해도 아예 듣기싫다고 안듣는사람도 생기게 되는데 그땐 어떻게 책임질려고 이러는지..
역시 엠넷담당 일진은 시로형!! 그래도 1화 보단 2화가 좀 나았고.. 저도 감상평은 .. 리아랑 명을 이렇게 끌어온거 치곤 너무 너무 볼품없었....하...... 엠넷답다.... 이럴바엔 댄서들 배틀을 더 보여달라고 ㅠㅠ 에이스전도 80이상편집에.. 단체도 99퍼 편집... 제발... 반이라도 보여달라고!!! 하ㅡ.. 그래도 좋았던건 천만세라 밸런스 감탄하며 봤고 ~ 왁씨 초사이언모드 키야~~~ 베이비슬릭님이 진짜 도사같이 춤추는듯...ㄷㄷㄷ 그리고 프로그램의 백미 계급미션 역시 재밌게 봤네요 ㅋ 이번엔 리더. 부리더. 루키 전부 2명씩 특출났는디 아쉬운건 부리더나 루키는 저번처럼 또 뺏을려고 선택한 안무가 좀.. 멋이없었고..편집 때문인건진 모르겠지만 항상 아쉽...ㅠ 그래도 리더들이 멋있었다는게 다행 .. 바다는 진짜 본인 피지컬을 백번 이용잘하네요 역시 여자바타 ㅋㅋ 커스틴은 뭐 월클....ㄷㄷㄷ 그래도 전 개인적으로 본인의 안무라 그런지 바다가 메인이 되는게 좀 더 나았다고(종이한장 차이) 생각합니다 ㅋ 일단 나의 감상문이었어 시로형 ㅋㅋ 계속 업로드 해줘!!!!!
엠넷이 인종차별 논란이 있을수 있다고 생각하고 편집했어야 한다고 하시는거면 애초에 인종차별적인 말이 맞는거라고 인정하시는 건가요? 제작진은 인종차별이라고 생각 안했으니 그냥 냈을거라고 보는데 인종차별 논란을 만들었다고 주장하는게 억지라고 보여지네요. 엠넷의 연출적인 부분이 불편한게 있고 지적받고 욕먹어야 할부분이 있는게 맞지만 이번건 좀 억까느낌이 드네요. 엠넷이 알바풀어서 인종차별 논란은 만들어낸게 아니면 엠넷탓은 아니죠.
일단 인종차별의 문제는 굉장히 민감한 사안이기 때문에 받아들이기에 따라 해석이 달라질 수 있어서 제작진이 1차적으로 필터링 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만약 실제로 인종차별이 벌어졌다면 당사자들간에 사과와 화해로 중재를 하는게 제작진으로서 참가자를 보호할 의무지, 공개적으로 방송에 내보내서 매장시키는게 방송사의 업무는 아니니까요. 2화예고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예고상으로는 라트리스가 최선을 다했음에도 피지컬로 대충떼운다고 견제당하고 상처받아서 눈물보이는 장면이 나왔기 때문에 글로벌시청자는 물론 국내시청자들까지 인종차별논란으로 분노하게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2화 내용에서는 라트리스가 안무를 짜면서 가사 번역조차 시도하지않아 일본팀은 물론 같은팀인 커스틴과도 대조되는 태도가 보였고 티칭에서까지 문제가 있었기 때문에 불성실한 부분을 피지컬로 표현해서 어필한거지 인종차별의 의미로 한게 아닌게 드러났습니다. 물론 저도 굳이 오해받을 수 있는 피지컬이란 표현보단 불성실같은 다른 표현을 썼으면 이런 논란이 없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엠넷은 1화를 제작할때 몰랐다고 치더라도 2화예고 이후 유튜브는 물론 각종 커뮤니티와 레드릭님 인스타에 인종차별논란 악플이 상당수 도배되고있는 현실을 1주일간 몰랐다는건 말이 되지 않습니다. 엠넷은 평소 여론모니터링을 칼같이 하기로 유명합니다. 문제는 이걸 파악하고 있음에도 제대로 해소를 시켜야 할 2화에서는 정작 예고에 나왔던 그 장면을 의도적으로 안보여줘서 논란을 종식시키지 않았고, 결론적으로 레드릭님은 여전히 인종차별자로 낙인찍혀있습니다. 편집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어떻게 비춰질지는 엠넷이 의도해서 결정하는거고 그렇기 때문에 십수년간 악마의 편집으로 유명했던거죠. 이 모든걸 엠넷이 전혀 예상도 못하고 의도도 하지 않았다는건 저는 동의하기 어려워서 이런 입장을 영상을 통해 말씀드린것뿐 선생님의 의견이 다른것도 충분히 존중합니다.
@@SYRROtv2 예고때문에 오해가 있던 부분을 방송으로 피지컬 언급을 하게된 상황을 보여주면서 어설픈 해명보다는 그 발언이 나오게 된 과정을 알리는거로 가장 좋은 해명을 해줬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피지컬로 승부한다는 발언의 이유가 설명이 됐다고 봅니다. 어설프게 도와 준다고 납득안가는 해명을 하거나 아예 편집을 해버리면 더욱더 논란이 증폭이 됐을거라고 봅니다. 오히려 문제점은 레드릭이 자기꺼 안됐다고 비아냥 거리는거처럼 예고가 나와서 그걸 문제 삼아야 하는데 인종차별이라는 어이없는 부분이 논란이 됐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의견은 엠넷 편을 들려고 하는게 아니라 애초에 피지컬이라는 단어가 인종차별로 언급되는거 자체가 어이없는 부분이라 이걸 엠넷이 의도해서 논란을 만들었다고 보여지지 않아서 한 말입니다. 주관적 입장일뿐 싸우자 이런 의도는 아닙니다. 오해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미니님과 아카넨님 배틀에서 우선 노래가 아카넨님은 빠른비트에 비해 미니님의 노래가 너무 흘러가는듯한 흐름이여서 아카넨님이 돋보였다고 대중들이 더 인식해야될것같다고 생각했어요.. 미니님이 실수가 나온후로 아쉬운 무브를 보여준건 맞지만 아카넨님도 동작이 조금씩 끊기고 비슷한 무브가 나오는게 보였거든요,, 그래서 타이가 나온거에 동의하며 봤는데 너무 아카넨압승이라며 미니님을 억까하는 분위기가 스멀스멀 보여서 아쉬울 뿐입니다.. (오히려 국뽕의 반대로 가는느낌😂)그나저나 레드릭님의 사정은 전혀몰랐는데 걱정이 되긴하네요🫢..
레드릭이 어떤 의미에서 피지컬 발언을 했는지에 대한 해명까지 하는것은 채널주인장의 궁예질이라 봅니다. 그것은 본인만 알지 제3자 입장에선 전혀 모르는거죠. 이건 제가봐도 애매한 문제이긴 합니다. 그러나 그 말 뒤에 바로 국내 아티스트들의 흑인 아티스트에 대한 동경심을 언급하신것은.. 오히려 레드릭님의 의도를 그쪽으로 몰고가신것 같은데요? 사람들이 왜 이 문제를 걸고 넘어지는지 이해를 못하는 느낌입니다. 아시아인들이 수학을 잘한다는 말은 칭찬같지만 인종차별입니다. 인종자체를 라벨링 한거잖아요
"발언의 의도는 본인만 안다"는 전제로 제 해석이 궁예질이 된다면, 레드릭의 의견과 무관하게 인종차별적 의도로 발언했다고 확정짓고 낙인찍는것 또한 궁예질이라는 결론으로 이어집니다🙂 동경심을 전해드린게 어떻게 그 의도로 몰고갔다는건지는 잘 이해가 안되네요; 동양인 비하의 대표적인 예가 양쪽으로 눈을 찢는 행동이기 때문에 아시아인의 눈에 대해 언급하는것 또한 민감한 문제입니다. 그치만 이와 동시에 한국연예인을 좋아하는분들중엔 동양인의 날카로운 눈매를 좋아하시는분들도 많죠. 그렇다면 이런분들의 눈매칭찬도 다른인종이란 이유로 라벨링에 대한 우려에 금기시 되어야 하는걸까요? 배려가 너무 과한것도 이렇게 독이되기 때문에 적어도 전후사정을 들어보고 판단해야 한다는게 제 의견의 포인트고, 거기에 필요한 사족으로 "흑인에 대해 호의적인 가치관을 가진 사람이 인종차별을 할 이유는 없다"는게 왜 거꾸로 인종차별의 의도로 몰아갔다는건진 잘 모르겠습니다. 반대쪽 의견도 알려주셔서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드립니다!
@@daslkwoidl 긴 의견 남겨주셨네요! 일단 저는 호주에 살았던 경험과 이번일 관련해서 제 외국친구들과 나눈 대화를을 토대로 판단한겁니다 :) 칭찬을 하는것조차 인종차별이라고 하셨는데 어느국가에서 이렇다는건지 잘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당신의 눈이 너무 예쁘다"라는 표현이 아시아인을 향한다면 의도를 확인해볼 필요정도가 있는거지, 이런 일말의 과정도없이 확정적으로 인종차별로 인식하는건 오히려 아시아인임을 이용한 역차별로 인식되지 이게 뉴스에 나오진 않습니다. 해외도 다인종 국가에선 경각심을 가지고 배려하는것 뿐이지, 듣지도않고 무조건 한쪽말만 들어주진 않습니다. 일례로 피해의식이 심한 사람들은 "어디 출신이냐"는 질문만 들어도 인종차별이라고 발작을 합니다. 뭐 경우에 따라서는 당사자가 해당국적임에도 "진짜 니 인종이 어디냐"고 따져묻는 인간이 간혹 있기도 한데, 이런식의 질문을 한 정황이 확인될때 인종차별로 받아들이는거지, 이런 사례가 있다고해서 출신을 묻는 자체를 인종차별이라 여기진 않습니다. 이런식이면 그 어떤말이든 차별이라고 물고늘어질 수 있으니까요. 실제로 흑인들중 일부는 인어공주가 한국에서 흥행실패한것도 인종차별이라고 주장하는데 그들이 그렇다해서 한국이 무작정 그렇다고 인정하고 사과할 이유는 없습니다. 때로는 이렇게 억지주장도 있으니까요. 말씀하신 "아시아인은 수학을잘한다"도 전혀 알지도 못하는 아시아인에게 수학좀 풀어보라고 할때나 논란이 되는거지, 실제로 수학을 잘하는 아시아인에게마저 절대로 칭찬을 해서는 안된다는 의미가 되진 않습니다.
@SYRROtv2 Hola, gracias a esté programa vi las temporadas anteriores y no interpretaron bien Hey Mama ...¿por qué🤔 no se supone que también lo tradujeron ?.... (esto es lo que se menciona bastante en las redes sociales ahora) yo soy latina ( idioma español para los que no saben☺) y bailaron la canción Mi Gente & Booty......(que esta en español ) en la primera temporada ......no interpretaron para nada lo que dice la letra y solo bailaron guiándose de la melodía ...muchos latinos ahora están hablando de ese tema.
Im sorry to say that i can't speak spanish🥲 If when korean dancer joined "American got talent", then i can agree with your opinion. But SWF is korean tv show. It means the first target of this show is "korean". So the dancers don't need try express Eng lylics because many koreans can not even understand it😂 Latrice decide to joined korean tv show by herself. But she didn't even try to ask staff for understand the lyrics. I think its enough to another dancers felt she didnt try her best. Because they know how good dancer she is. I also love she's dancing and admit that she was best on audition. She deserve it.
@@SYRROtv2 Yo no estoy a favor de nadie ( solo me gusta Audrey🥰 )solo mencione sobre la letra por que a muchos extranjeros les molesto ó incomoda☹, muchos como yo tuvimos que ver las anteriores temporadas si se toman bien en serio sobre la letra por eso están hablando sobre la canción latina que bailaron en la primera temporada que se demuestra que tampoco se esforzaron para traducirlo por que de todos modos corea no lo entendería pero ahora ya los extranjeros se enteraron y sinceramente me molesta lo injusto que es que se le critique a alguien, a lo mejor que desde la primera temporada solo debieron bailar canciones coreanas que canciones extrajeras, como antes no era global no hay nadie que les critique , pero ahora si 🥺
@@SYRROtv2 Lamento mucho el caso de Redrick 😭 todos los días me sale lo mal que están hablando de ella. pero tampoco tengo de como defenderla 😢. No sé si es por diferentes perspectivas que tenemos los occidentales y Asia....pero en Latinoamérica si lo consideramos racismo desgraciadamente, talvez no lo dijo con esa intención.
인종차별이 대부분 외형을 가지고 조롱하는 형태가 주가 되다보니 타인종의 피지컬을 언급하는게 민감하게 받아들여질 순 있습니다. 이를테면 "흑형"이란 단어가 우리 입장에선 신체적 우월함에 대한 칭찬에서 비롯된 표현이지만, 주체인 흑인들이 이걸 원치 않는다면 사용하지 말아야 하는 것 처럼요. 하지만 이건 특정적 표현일때 이야기지, 피지컬같은 일반적 표현까지 금기시 하는건 오히려 과도한 역차별이고 이를 무조건 수용해주는것도 사대주의이자 펜스룰에 가깝습니다. 역으로 상황을 가정하자면, 라트리스가 계급미션촬영을 위해 댄서들에게 디렉션을 줘야 할 때, 키가 작은 동양댄서에게 "체구가 작기 때문에 군무에서 그림을 맞추려면 동작을 더 크게 할 필요가 있다"라고 피드백을 줄 수도 있는건데, 인종이 다르단 이유로 아시아인의 체구를 언급했다며 라트리스를 인종차별자로 낙인 찍고 테러를 가한다면 해외시청자들은 이걸 받아들일까요? 모든건 의도와 맥락을 함께 살펴보고 판단해야 할 일인건데, 언급만해도 무작정 인종차별로 몰아가는 지금의 레드릭님의 상황 또한 과한 처사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리뷰를 통해 말씀드려봤습니다.
@@SYRROtv2어우 저도 습관이 사람을보는것보다 음악과 댄싱,세션디테일을 먼저 분석하는 습관이되었더라구요.. 앰넷채널 배틀영상마다 제가 다 각 분.초마다 소스밎 세션표현력을 적어놨는데ㅋㅋㅋㅋ습관이네요 습관 ㅋㅋ그런댓글은 저밖에없더라구요 한번 풀캠과 본방분 영상에서 제댓글찾아보세요ㅋㅋㅋㅋ
Well, Not being biased I still don't understand Redlic or other dancers.... Like those girls chosed latrice's choreo because it looked simple to them, And as far as I undesrtood, What latrice said was She couldn't get the whole lyrics and I totally get it, Like English are Koren, even how we use our verb and such, structure in sentences are totally different also if you have ever looked at Latrice's work It is really clear that girl is rythmical dancer, She has the best musicality and moves with rythm.... It is easy to paint a bigger looker person wrong when you know someone fucked up and said something they should never have.... Like those girls pickled the choreo, The only mistake from Latrice I saw was prolly that fact that She couldn't teach them with counting method and it Simply looked like Latrice herself didnt really knew how to teach them in their way ash she focuses on rythm and musically not counts..... Its difference in the way you are use to learn..... But Do I think Redlic talking about physics is racist... Well It sounded very offensive,..... WE can debate it wasn't racist but I kinda think It was lol....... Also That team chosed the Choreo despite knowing it was Latrice's style.... ALl of her choreo was not just rythm and was better than most of their choreo..... They chosed it... They couldn't learn it... They coudln't do it and they complain.... Like Why would u call a dancer who has been dancing since a child not passionate.......I think they should have chosen Redlic;'s Choreo if they were going to be such crybabies..... The only opinion in this video i disagree...............
I agree they should have chosen Redlic's Choreo. but it's hard to understand about korean lylics problem. Japanese girls have same problem and even kirsten as well. but they all solved it. it's not hard job because she just can ask staff. that's all! it means she doesn't need to tranlate it. the staff did live tranlate on firlming as you can see global team's earphones. she even didn't do this easy job. that's why they felt latrice didn't try her best. I don't want to blame her, just want to make it clear that's all. I love she's dancing because she got nice vibe. respect every dancers
@SYRROtv2 Well make sense But I meant was, Alot of latrice's piece are not lyrical, But rhythmical also If we look at the choreo piece, It kinda implements Lyrics as well... like nit everything is rhythm based... So She prolly meant like not 100% of it is lyrics based .. I checked other dancers choreo as well and not all of them was lyrics based, The problem came because Latrice was honest and said how she fell... Also It is totally on dancers how they chosed Latrice's Piece ..... But I do think Latrice is not good of a teacher, Like not the way other dancers are used to learn which was the problem according to me and that was her only mistake in my eyes... Not being able to teach properly... She may not count while she dances as she seems to focus on Rythm and musicality alot... No Disrespect to any dancer but even given the situation, Would I have appreciated being called I was competing only with physical strength,Nope, Specially telling that same thing to a black person came across very very offensive..... I had only seen few Latrice's piece before SWF and I never knew Redlic, So I am no one to judge here but I found it out of the place to start crying, and other dancers complaining while they took the chore that was supposedly easy and couldn't pull if off.... I think at the end of day It was really matter of style and preferences....... But in this episode after adding Redlic's statement at the end of last episode, This episode seemed like mnet's attempt to change the opinion and make Latrice the villain...
@@achhsooo9480your last sentence is what i want to say! Everything is edited by MNET. So we dont need to trust both way. Because they just want to make more noise for marketing this show. Thats why i complane to MNET.
2화 예고를 보시면 갈등의 원인인 성실성 여부를 잘라내고 피지컬 이야기만 내보낸다음 바로 라트리스가 불쾌함에 눈물을보이는 장면으로 이어지게 편집한건 의도적으로 인종차별로 보이게끔 노렸다고밖엔 설명이 안됩니다. 또한 이걸 해소해야할 2화에서는 정작 예고에 나왔던 문제의 장면을 의도적으로 안보여주고 끝내버려서 논란을 더 키웠구요. 이런 행보가 제가 고의적인거라고 볼수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영상을 안보고 말씀하시면 설명을 드리기가 어렵습니다..ㅠㅠ 다른 인종을 향해 "피지컬만 믿고 저렇게 한다"라는 발언만 나오면 충분히 오해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근데 이 발언이 나온 배경이 실제로 그 사람의 준비과정이 성실하지 못해서 나온 발언이면 적어도 인종차별 의도는 아니라는걸 참고할 수 있는거겠죠? 애석하게도 이미 많은 글로벌시청자들은 인종차별로 받아들이고 아직까지도 레드릭님을 향해서 악플을 남기고 있습니다.
@@SYRROtv2 다른 인종을 향해 "피지컬만 믿고 저렇게 한다"라는 발언만 나오면 충분히 오해를 받을 수 있습니다ㅡㅡ 이 주장에 대해선 이미 반박을 했습니다 그건 우리나라 일이 아니라고요 외국 특히 미국에서 그런거지 우리나라는 아무한테나 써도 됩니다 어디 외국인들이 알지도 못하고 가르치려 든다면 크게 혼내주면 그만이구요 결과를 가지고 충분히 예상할 수 있던다고 이야기하는 것은 올바른 자세가 아니죠
다들 가비같은 컨셉 잡고 매운말 하던데 그냥 내추럴한 자기 모습 그대로 방송에 나와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한국인들은 컨셉인 거 이해하는데 외국인들은 어이없어 하는 것 같긴하더라구요
그르니까요 손님들 불러놓고 뭐하는건지 참...😮💨 시청자들이 한결같이 이야기하는 부분인데
편집이 어찌되었든 간에.. 레드릭의 해당 발언은 인종 차별 발언이 맞습니다. “라트리스는 노력 안하고 (흑인 특유의)피지컬로만 승부본다”는 뭐 전형적인 인종 차별적 발언이죠.
특정 인종 특유의 피지컬을 언급하는것 자체는 인종차별이 아니지만, 레드릭은 아프리카계 특유의 피지컬을 라트리스를 디스하기 위해 언급했으니 인종차별이 되어버리는 거에요.
간단한 예시를 들자면 피겨스케이팅처럼 체형변화가 덜하고 가슴과 골반이 작은 동양인이 유리한 종목에서.. 서양계 or 아프리카계 선수가 “아시안들은 피겨에 유리한 체형 덕에 별 노력도 안하고 쉽게 선수생활 한다” 라고 하는거랑 똑같습니다.
우리나라는 아직 이민이 활성화되지않은 폐쇄적인 단일민족국가라서 인종차별의 개념과 인식에 대한 개념이 부족한데.. 저 레드릭의 발언은 미국, 뉴질랜드 등과 같은 다민족국가에선 굉장히 위험하고 경솔한 발언입니다.
악마의 편집이든 아니든 간에 채널주님도 이 점은 짚고 넘어가셨으면 합니다.
컨셉을 글로벌로 내세웠으면 당연히 글로벌 시청자들도 고려해야죠. 연예인들도 의도하지 않은 커뮤니티 말 쓰면 논란나고 사과하는데 외국은 외모얘기자체가 실례인데 상황상 피지컬이라는 단어가 충분히 오해할만 하죠. 저도 당사자들보단 충분한 설명없이 예고편 올린 엠넷 책임이 강하다고 생각하고 엠넷이라는 채널이 글로벌로 가기엔 아직 수준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오해를 일으킬만 했다고는 생각합니다. 다만 지금처럼 아예 확정적으로 인종차별자라고 낙인을 찍히고 테러를 당하는건 좀 과하게 분풀이대상으로 삼아진것 같아서 말씀드려봤습니다ㅎㅎ
레드릭님 인스타 가보면 라트리스님랑 비교해서 얘기하고 인종차별자라고 댓글이 난리도 아니에요... 진짜 너무 답답해서 영어 마스터해서 다 반박하고 싶을만큼 정도가 지나치더라구요 ㅠㅠ 제가 생각했던 그대로 생각하신 분이 있다는 게 신기했습니다 ~ 저 대신 대변해주신 것 같아서 속이 좀 후련합니다 ~~
사실 그 예고편 나오자마자 욕을 거의 곱절로 했어요. 엠넷은 맨날 일 저질러 놓고 출연자들에게 그 피해를 고스란히 가게하니 너무 무책임한 거 아닌가 싶습니다.... 너무 화가 나요 ㅠㅠ
제가 그래서 까는겁니다.. 방송띄우려고 써먹기는 미친듯이 써먹어놓고 책임을 안져요 항상.
과거에도 슈스케부터 이런식의 악편으로 욕받이 만들어서 피해보신분들 상당한거로 알고있기 때문에..😤
이미 사과해라는 댓글을 넘어서 욕으로 도배되고 있죠
외모 몸매 춤실력은 말할것도없고… 3회예고에서도 라트리스랑 논란있는걸로 나오던데 얼마나 더 테러당할지 걱정이에요;
저두 부족한 실력이지만 유튜브에서 오해풀려고 열심히 얘기하고 다녀요! (물론 예의바르게용ㅎㅎ) 확실히 잼 리퍼블릭 팬분들은 엠넷 쇼를 보는게 처음이신분들도 많고 악편도 익숙치 않아서 많이들 이해를 잘 못하시더라구요..ㅠㅠ
우리나라에선 외래어로 '피지컬' 을 함축적인 의미로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레드릭님의 말은 맥락을 보고 이해해야 하는데, 엠넷이 애초에 편집할 때 오해 없게 잘하든, 논란이 생긴 뒤라면 인스타, 유튜브 채널 커뮤니티 등에 부연 설명을 해주든, 오해 없게 해당 발언이 나온 전체 장면을 편집없이 방송하든, 했어야 하는데 오히려 방송 통편집까지 하면서 논란이 거세져 참 안타깝습니다..
레드릭님도 라트리스처럼 한국인인 출연진1일 뿐인데 레드릭님이 한국에선 아무렇지 않게 사용하는 단어를 썼다고 해서, 맥락을 보면 전혀 인종차별적 의미가 없는데, 발언이 경솔했다, 책임을 져야 한다는 댓글들은 공감이 가질 않네요..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인종차별이 워낙 민감한 사안이다보니 특정표현들이 오해의 소지가있다는건 충분히 이해할 수 있지만, 배경을 살펴보지도않고 그냥 인종차별자로 낙인을 찍어버리는건 마치 다른인종이 흑인의 피지컬을 언급만해도 무조건 인종차별이라는건지 참 받아들이기가 어렵네요.
흑형이라는 단어도 동경의 의미가 담겨있다 하더라도 조심해야하는 단어가 맞듯이 레드릭님이 저런 말을 했어서는 안되는 말이 맞습니다. 아예 제작진의 탓으로 풀기에는 에바입니다. 애초에 잘못 발언을 한게 먼저에요. 게다가 맥락상 그런 뜻 아니라고 하는데 그런 뜻으로 한거 맞아요. 그리고 맥락상 그런 뜻 아니면 눈쳐찢는 행위도 악의가 없으면 되겠네요? 어떤 흑인 수영선수가 경기끝나고 백인 수영선수한테 피지컬 어쩌고 합니까... 어떤 동양인 육상선수가 경기끝나고 흑인 육상선수 저격하면서 피지컬 어쩌고 합니까 춤으로 대결하기로 했으면 춤으로 할 것이지...행동에 비판할 부분이 있으면 행동에 할 것이지 타고난걸 가지고 입에 올리는 것 자체가 어떤 종류든 차별적인 언사죠.
엠넷이 역재생하고 억까시키고 편집 오지게 하는 부분은 개짜증나는 부분이긴한데 이걸 물타기해서 애초에 잘못한 것 까지 쉴드치는행위는 좀 아닙니다. 한국 사회가 아직 이런걸 섬세하게 다뤄보지 않아서 미숙했다싶은 사건인데 아예 아니라면서 합리화시키거나 편집 안 한 엠넷만의 잘못이다는건 아닌 것 같습니다.
마침 눈을 이야기 하셨으니 눈으로 예를 들어드리겠습니다.
아시아 차별의 대표적인 예가 잘 아시듯 눈을가지고 조롱 하는거다보니 다른 인종이 아시아인의 눈을 언급하는게 민감하게 느껴질 순 있습니다.
근데 그렇다 해서 다른 인종이 아시아 인의 눈을 언급하는 자체를 무조건적인 인종차별로 받아들인다면, 1화에서 윤지님이 커스틴님을 향해 눈을 흘기는 불편한 행동에 대해서 외국인들은 인종이 다르단 이유로 절대로 이 부분에 대해선 언급도 해서는 안된다는 웃지 못할 결론이 나옵니다. 맥락없이 너무 성역화하는것도 또 다른 차별을 만들어낸다는 이야기에요.
많이들 "인종차별"이라는 주제에 너무 과잉으로 몰입해서 "오해의 소지가 있는 발언"과 "명백한 의도를 가진 차별 발언"은 전혀 다르다는걸 받아들이지 않으시는 것 같습니다.
레드릭님의 경우도 저는 전혀 잘못한게 없다고 이야기 한게 아닙니다. 지속적으로 지나치게 감정적인 모습과 불복하는 모습들을 보이는건 본인의 문제고, 이와 별개로도 라트리스님의 불성실을 지적할거라면 다른 표현을 썼어야 하는게 맞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실언에 대한 지적을 받는 정도가 맞다는거지, 진위 파악도 없이 오로지 피지컬 세글자를 입에 올렸단 이유로 마치 라트리스를 인간취급도 안한 인종차별자로 낙인찍고 몰아세우는건 상당히 과도한 처사라는 입장인겁니다.
저는 엠넷이 글로벌이라고 초청을 했으니까 가사정도는 요청하지 않아도 알아서 번역을 해주는게 맞다고 생각했어요 글로벌팀들이 춤으로 겨루러 온거니까 다른 조건들은 알아서 똑같이 만들어주는게 맞지 않나 싶어서요.. 한국팀만 있는 상황에서는 팝송을하든 케이팝을하든 다 똑같은 조건이니 상관없지만 여러 국적이 있는 상황이라면 팝송을 하든 케이팝을하든 제이팝을하든 세가지의 언어로 준비를 해서 조건을 맞춰주는게 좋지 않았을까 생각해요
인종차별 관련 얘기는 인종차별적인 의도가 느껴지지 않았기 때문에 딱히 큰 의미로 받아들이진 않았는데 그 어감이 약간 노력보다는 피지컬로 승부봤다 이런 느낌이라 춤에는 문외한인 입장에서 듣기에는 좀 거부감이 들었던거같아요 신체적인 얘기들이 자꾸만 나오는 부분도 그랬구요 어떤 분야든 피지컬로만 실력이 이뤄지는건 아니라고 생각하는데 이런 발언들이 자꾸 다뤄지니까 좀 아쉬웠어요
저도 글로벌로 진행할땐 충분히 번역소통에 힘을 썼을거라 생각했는데 이게 진짜 요청을 해야지만 전달을 한건지가 좀 의아하더라구요.
일단 동시통역은 인이어 끼고있는거 보니까 하고있던거같고 계급미션 티칭때는 어땠는지 모르겠지만, 말씀하신부분이 아쉽긴했습니다.
13:18 공감합니다.. 인종, 국적, 성별에 상관 없이 춤 그 자체로 서로를 리스펙 하는 문화가 스트릿 댄스 문화인데 이런식으로 갈등만 비춰지는 건 아니라고 봐요. 당장 올해 열렸던 라인업8에서 수많은 해외 댄서들이 한국에 와서 엄청난 영감과 이모셔널함을 줬는지를 생각하면 엠넷이 이런 스탠스를 취하는 게 너무 화나네요 ㅜ
그러니까요.. 오히려 어려서부터 외국댄서들 보고 부러워하면서 자라는게 한국댄서들인데 인종차별이라니 어이가 없습니다..ㅋㅋ
@@SYRROtv22000년대에는 인종차별이 브레이킹계에서 제일심했죠...
특히 그때는 비보이 사이에서도 한일감정도 심했고
유럽에서는 한국이라고하면 👎라고 하거나 무시가많았죠ㅜㅜ
그런데 점점 레전드 비보이분들께서 한국댄서씬을 알리셔서 댄서간의 인종차별이 90%정도 없어졌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우리나라 브레이킹,팝퍼, 락커분들.왁커,힙합퍼분들께서 해외에서
리스펙받고 국가간의 차별없죠...
진심 저게 인종차별로생각한다면
해외에서 저댄서 키가크네?말랐네
하얗다 라는표현도 인종차별인셈인데 그렇지않죠
이런리뷰하시는분이 있어서좋내요 제 개인적인 생각을 얘기하자면 외국인들 특히 미국흑인애들한테는 인종차별자로 보였을거라고는 생각합니다
유학생활할때 흑인몸에대한 스테레오타입인식들이 인종차별로 받아들여지고 그랬거든요
그래도 한국인들은 알죠
그 발언이 인종차별의 뜻이 아니였다는거 원래 우리나라언어에 콩글리쉬처럼 영어를 많이 섞기도 하고..
그리고 한국은 워낙 다문화 국가들 특히 미국과 달리 인종차별적 언어들에 말 그대로 무지하니까
말 그대로 “몰랐다, 그런뜻이 아니다”라고 하는건데 말 뜻 그대로 변명하는걸 외국애들은 또 나쁘게 받아들이더라구요 무지도 죄라면서 ㅎ 이게 딜레마에요
걔네들은 다른문화권 다른 언어에서 나오는 차이를 이해하려고 안하는것도 있어요
그래서 전 그냥 항상 이런이슈 있을때마다 외국인들. 특히 흑인들은 초대하지 않는 편이 좋다고 생각해요 나쁘게 들릴지몰라도 진짜 몰라서 하는 발언들을 외국 시청자들은 인종차별자로 낙인찍을수도 있는 큰 문제들인데 방송국도 무지해서 그냥 내보내니까요 그리고 솔직히 미국도 PC에 지칠만큼 모든것이 너무 다 예민해요
지금도 잼리퍼블릭이랑 붙은 한국댄서들 틱톡같은 숏폼에서 엄청 욕먹고 이런거보면 안엮이는게 답이에요 ㅠ 뭐랄까 그쪽은 좀 성역인느낌.. 절대 이겨서는 안되는 영역인.. 노래나 춤으로는 ..
지금도 레드릭님 인스타 가보면 단순히 인종차별자별자라고 사과하라고 하는댓글들보다 외모 몸매에대한 욕이 더 많아요 그것도 심각한 인종차별인데; 암튼 레드릭님은 앞으로 계속 악플러들과 싸우게될거 생각하니 안타깝네요
실제로 이런식으로 인종차별자라고 찍혔던 한국 가수들도 몇년째 사과했음에도 욕먹고 있는 사람들도 있어서..
근데 흑인들이야말로 동양인 인종차별 심하게 하죠.
예고편에 나온 부분으로 봐서는 도대체 피지컬 이야기가 왜 나오는지 당최 이해가 안됐는데 춤읽남님 영상 보니 대강 맥락은 이해가 되네요. 아직 한국에서는 문화다양성이 깊게 다뤄지는 주제가 아니라 "저 정도 말이 뭐 어때서?"라고 생각할 수 있어요. 인종을 내세워 비난한게 아니니 인종차별처럼 느껴지지 않을 수도 있구요. 그러나 기본적으로 피지컬로 떼운다는 주장 자체가 우리와 체구가 다르고 신체적 특성이 다른 인종임을 염두에 두고 한 말인 것은 부정할 수 없을 것 같아요. "엉덩이가 허리에 달렸다"는 엉망진창인 발언도 예고편과 방송에서 계속 나왔잖아요. 흑인의 신체에는 아주 아픈 역사가 있고 그것이 소비되는 방식에 대해서도 해외에서는 기본적으로 크고 작은 논의가 계속 되고 있습니다. 우리와 다른 문화적 맥락에서 살아온 사람들을 대할 때는 그게 어떤 말이든, 어떤 행동이든 신중하고 조심스러워야한다고 봅니다. 개인적으로 레드릭님 발언은 어떤 맥락이든 잘못은 있다고 생각하고요, 댄서가 실언한 걸 잘라내지도 않고 미끼용으로 내보낸 엠넷은 더 용서할 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스우파 리뷰는 역시 춤읽남님이네요. 이번 영상도 잘 봤습니다ㅎㅎ
의견 감사합니다!
저도 사실 엉덩이 발언들이 제일 불안했는데 오히려 피지컬에만 꽂혀있는게 예고편에 나온 라트리스님의 눈물이 자극이 많이 됐던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 편에 해당부분들은 명확히 보여주길 바랫는데 전혀 안보여주고 넘어가버리는게 진짜 악질같았어요 허헣...
엠넷이 잘못한 건 잘못한 거고, 흑인이 아닌 사람들이 인종차별 맞다 안 맞다 따지는 건 자제했으면 하네요. 인종차별은 당하는 사람의 경험이 기준이 되어야 합니다. 의도와 상관 없이 인종차별적 사회화 문화에 길들어지면 인종적 편견이 투영된 말을 자신이 타겟이 아니면 인지 못할 때 많습니다. 동양인도 인종차별 당하면 "그런 의도가 아니다" 이런 설명 저런 설명 다 듣는데 결코 그건 '오해'를 푸는 결과가 아니라 실제로 일어난 피해를 무시하는 결과만 됩니다. 누가 인종차별을 지적하면 그 지적 들은 사람은 "내가 나도 모르게 흡수하고 표현하는 것이 무엇일까" 고민해야 합니다. 어쨌든 레드릭도 레드릭 옹호하는 사람들도 방어적으로 되기 보단 사람들이 왜 이런 발언이 인종문제와 연결되는지 고민하는 방향으로 나갔으면 좋겠고 타인의 신체를 타자화하는 발언 자제했으면 좋겠습니다. 인종차별과 부대끼며 산 사람들은 다 어떤 맥락에서도 왜 그 발언이 인종차별적인지 아는데 인종적 타자화를 경험 못해본 사람들이 인종차별이 아니라고 하는 글들 많이 보는 거 답답하네요. 라트리스 티칭이 답답했으면 티칭이 되지 않았다. 댄서들이 내 안무를 뽑지 않은 것이 화났다 깔끔하게 자기 표현하면 될 것을 왜 애초에 라트리스를 노력을 평가절하하는 발언과 연결되었는지 참 여러모로 씁쓸한 풍경입니다.
레드릭님은 인종차별자가 아닙니다 이러한 오해를 만든 엠넷이 잘못했습니다. 춤읽남님 말씀처럼 제발 서로 물고뜯고 하지 마시고 엠넷한테 항의 했으면 좋겠습니다.
아카넨이 배틀 압승이라고 느꼈고
루키계급 레나도 진짜 잘 해서 놀랐음
부리더 계급은 레드릭 안무 선정 안 돼서
아쉬웠음
그리고 사야카 레드릭 라트러스 이렇게
셋이 잘했는 데 사야카 언급도 안 해서
신기했움..
저도 개인적으로 사야카님을 한번 더 안본게 납득이 안될정도로 너무 괜찮았는데 많이 아쉬웠습니다😢
이 춤은 라트러스한테서 가져오기 어렵겠지만 그래도 시야카님 언급안된게 이해안간 일인입니다😅 라트러스 레드릭 시야카 이렇게 했으면 참 좋았을텐데..
모두가 공감
한국 어드밴티지 준듯..흠 하긴 일본애들도 판정이 편파적인거 각오하고 나왔겠지만서도
시로님 영상 라디오처럼 청취하시는 분들께... 여기는 영상과 짤을 같이 봐야 찐입니다. 저도 라디오처럼 들었다가 늘 다시 봅니다 ㅋㅋㅋㅋ 시로님 오늘도 좋은 영상 감사해요. 모두까기 논리왕!
조회수 두개는 책임지시는 귀한손님!!😃
레드릭이 라트리스에게 화난 이유는 그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이해가 가기는 함. 저기서 얘기하는 피지컬이라는 얘기는 '안무' 그 자체에 노력을 하지 않았다고 생각하기에 나온 표현인듯함. (즉 안무와 피지컬, 춤 실력을 분리한거지.) 즉 이 경연에 대한 간절함을 라트리스가 가볍게 생각했다고 한 데서 오지 않았다 싶음. '내가 어떤 일을 하고싶다면, 당연히 이 정도까지는 해와야 하지 않겠어?' 라는 기준이 있는데 다른 사람은 그러지 않아. 그런데 그 사람이 그냥 기본으로 잘 해서 1등을 따. 그러면 나는 이것저것 다 감안하고 생각하고 고민해서 개같이 노력했는데 눈물이 날 만하겠지.
여기부터는 레드릭 입장에서 써본거임. 다 동의하는건 아니지만 그냥 인종차별이라는 논지에 반박하기 위함임. 상대에게 뭐라고 했는데 상대가 흑인이라는 하나의 이유만으로 내가 자동으로 인종차별자인건 아니니까 ㅋㅋㅋ
레드릭이 생각하기에, 이 경연에서 안무를 짜오려면 노래를 잘 아는게 1일것 같은데 다른 외국인들 (츠바킬, 커스틴)은 기본적으로 가사를 해석한 데에 비해 라트리스는 처음부터 그냥 나는 가사를 해석 잘 못했다라고 얘기했으니까. 여기에서는 라트리스 입장도 사실 있을 수 있음. 1. 가사를 정말 번역할 생각을 안했다 2. 가사를 100% 이해하지 못했다. 2라면 이해가 가는데 1이라고 생각이 들면 화가 나겠지. 레드릭은 자기가 그동안 그냥 '기본적으로' 가사를 번역해오던 거도 생각날테지. 그런데 그런 노력을 안 했다고 스스로 밝히고, 춤도 기본 동작이 주를 이루고. 나는 이 노래에 맞는 안무를 만들기 위해서 얼마나 많은 고심을 했는데, 왜 라트리스는 안무를 노래에 맞춰서 더 좋게 만들기 위한 노력이 보이지 않지?
가사에 맞춰서 춤을 반드시 짜야한다는 얘기가 아니라, 나중에 가사에 맞춰서 안무를 짜든 말든 그냥 번역을 해오는 건 '기본'이 아닌가? 이렇게 생각해서 레드릭은 안무가 마음에 안 들었는데 그게 또 당선이 돼. 그래서 안무를 배우는데 또 자기 춤을 잘 몰라. 잘 가르치지 못해. 어떻게 자기 춤 박자도 모르고 파악을 못 할 수 있지? 정말 안무를 고민해서 만든게 맞나? (여기서 제일 화난거라고 봄) 내가 한다면 디렉팅도 열심히 잘 할 것 같은데. 그리고 라트리스는 자기 안무인데다가 그냥 기본으로 너무너무 잘 춰서 1등 따버리고. 피지컬도 그런거지.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육체와 춤 실력' 으로 이긴거지, '이 경연에 대한 노력'으로는 인정할수 없다는 거지. 사실 그러니까 엄청 간절했던 자신에 비해서 '이 경연' 을 이기기 위한 노력을 라트리스는 쉽게 얻었다.. 노력하지 않았다. 라고 생각한게 아닐까싶음. '잘 되어도 그만, 못 되어도 그만' 이라는 생각을 하는게 아닌가..라는 얘기는 여기서 나온게 아닐까 싶음. 여기에서 레드릭의 '흑인 인종차별' 여지는 보이지 않음. 그냥 나는 엄청 간절했는데 그만큼 간절해보이지 않는 애가 나만큼의 노력 없이 1등을 얻어서 분통이 터진다... 이렇게 하는 걸로 보임.
물론 이렇게 생각하고 감정을 드러내는거 자체가 대중들에게 좋게 느껴지지 않을거임. 성숙해보이지도 않고. 또 라트리스가 '별로 노력을 하지 않았다'는 얘기는 레드릭의 주관이기에 라트리스 입장에서 당연히 억울할거임. 기분도 나쁘고. 이제 그런 부분에서 얘기를 나누고 화해를 해야하는거지, 뭐 레드릭이 라트리스가 '흑인이니까 이긴거야!!!' 이렇게 한 건 아니라고 본다.
그러니까 인종차별이 아니라고 ㅋㅋㅋ 흑인이라 화난게 아니라고 ㅋㅋㅋㅋ 레드릭이 무례한 표현을 썼다는 맞겠지만 인종차별을 해서 저런 말을 한 건 아니라고 생각함.
umh......En realidad si fue racismo🙁.....no se como es tu cultura o si es normal que hablen o se expresen así. Te recomendaría que leas comentarios extranjeros para que sepas por que se considera racismo para los occidentales ☺(en tiktok hay muchos comentarios)
이게 왜 인종차별인지 진짜 모르겠어요..
@@두루미-v9s Es ya algo cultural diría yo? tenemos diferentes perfectivas y el entorno que nos rodea a diferencia de Asia.......también es difícil de explicar a ustedes para que entiendan algo que desde pequeños nos enseñan, vemos en el entorno o uno mismo le suceda, ya sea la palabra "físico" o entre otras cosas que para ustedes sea normal pero para nosotros que históricamente sucedió y queremos cambiar...... si sigues leyendo los comentarios extranjeros podrás entender del por que se considera racismo.
@@odettepizarro757 I think, Ledrick said Patrasche became the main dancer physically without effort. But it's hard to call it racist. Because other foreign participants asked the staff to translate the lyrics or they translated themselves and danced to the lyrics, but Patrasche did not even try to do that. Redrick's choreography was better even for the public. However, I think Patrasche's dance, which is relatively easy but can be competed physically, was selected with the checks of other vice leaders. For those of you who have been subjected to racism for a long time, it's a really sensitive subject, so I think Redrick should have been careful about what he says, but that doesn't seem to be a racist issue.
@@odettepizarro757 It was enough to make Patrasche feel bad, but I don't think it's a matter of racism...There was no element of discrimination
콘텐츠가 너무 귀에 쏙쏙 들어와요!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엉덩이가 허리에있다는건 다리가 길다라는 소리인데..
동양인 입장에서 부럽다는 소리인걸로 들립니다만...
외국은 외적인걸로 대놓고 이야기하지 않는 분위기니 그걸 인종차별로 받아들인것같네요
안무 미션은 막말로 춤만잘추는 애새끼들 같더라구요. 언제까지 저런 유아적 기싸움을 봐야되는지..
쇼다운이 그립습니다
진심으로 스우파 1이 이런 양스러운 기싸움과 막말연출로 떴다고 생각하는것같습니다 엠넷은..😮💨
인종 차별은 절대 아니라고 느낀게 아마 국제적으로 유명한 댄서인데 결과적으로 나온 안무를 봤을때 그 과정이나 여러가지가 절대 존경할만한 댄서가 아니었다는 의견으로 비춰지는거 같아요
그래서 반대로 본인은 존경했는데 더이상 존경 안한다라는게 상대 댄서로부터 입에 나온거겠죠
레드릭님의 발언이 성급한건 맞지만
상대 댄서의 결과와 과정을 봤을 때 최종적으로 가져갈만한 사람은 아니였다고 생각해서, 그 억울함에서 나온 말이겠죠
이 사건에 있어서 그 부리더 계급의 전체적인 다른 팀원들의 투표도 문제가 있었다고 보고 두사람의 태도도 문제 있다고 봐서 이런 결과인게 좀 답답답한거 같아요
무엇보다 다른 팀원들의 안무를 제대로 풀로 안 보여주고 마치 분쟁에만 중점을 두고 이 과정이 왜 생겼는지, 결과가 왜 이렇게 된건지 안 보여준 엠넷이 젤 잘못이죠
마무리 백점드립니다...👏👏
저는 방송을 봤는데 레드릭님이 욕먹고 있는 상황이 이해가 안가네요 ㄷㄷ 저는 누가 더 절실하냐 그 차이로 봤는데... 솔직히 츠바킬도 그랬으면 아 외국인들이라 그랬나보다 하겠지만 준비하는 12시간 동안 번역본 조차도 요청을 안했다는게 이해가 안갔고 제 입장에선 미션을 임하는 자세와 절실함의 차이라고 생각했거든요. 전 레드릭님 마음이 충분히 이해가 갔어요.
그리구 엠넷은 스맨파때처럼 미공개 배틀 또 영상 안올려줄거 같아서 기대는 접었구요 ... 도대체 이사람들은 ㅋㅋ 댓글이나 여론은 보는건지 모르겠어요 ㅋㅋ 사람들이 뭘 원하고 어떤 그림을 보고 싶은지를 모르나...
스맨파때도 너무 자극적으로 억지서사 억지 눈물로 피로감 느껴서 대중들의 관심이 파이널로 갈수록 처음보단 떨어진걸로 아는데 ...
알고도 모른척 하는건지... 언제까지 신파 자극적인 컨텐츠가 먹힌다고 생각하는 건지
마지막으로 미나명과 리아킴 서사는 그만 보고 싶어요 ㅜㅜ
엠넷놈들은 정신머리가 있으면 미공개 배틀이나 올려라!!!
당장 내놔라 미공개배틀!!!!
엠넷의 악편에는 이미 넌덜머리가 나서 스우파 시즌1부터 본방은 보지 않고 배틀이나 안무 영상만 클립으로 보고 있어요 ㅎㅎ
레드릭님 인스타 정말 보기 힘들정도로 도배가 심하게 되어있더라고요.. 저도 처음에는 상황의 흐름을 모르고 2화 나오기전의 예고편이였기 때문에 답답했는데 이 영상을 보고서 그 상황의 흐름이 이해가 갔어요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이네요! 아마 엠넷식 해결법은 해명보단 타겟을 다른데로 돌려버려서 새로운 희생자를 만드는쪽이 가깝지 않을까 싶어 괜히 불안합니다🤔
저도 8:06 이 지적에 동의합니다. 노리스펙 배틀의 베네핏이 생겼대서 오! 하고 봤다가 뭐야 저게? 이런 느낌이었어요.
엄청난 혜택이라고 말하기도 민망했을거 같아요..ㅋㅋㅋㅋㅋㅋㅋ장난치는것도 아니고말이야!!
@@SYRROtv2 그나저나 오늘 리뷰 정말 좋네요. 처음부터 끝까지 다 버릴게 없이 꽉찬, 게다가 방송을 보는 팬들의 시야를 가리는 엠넷의 어그로에 대한 지적은 현재는 시로님밖에 못할것 같아요. 👍🏻👍🏻
@@jindorik340 사실 관심이 많은 프로인 만큼 세세한거 하나하나까지 알고싶은분들이 많을거 같아서 좀 지나치리만큼 디테일하게 다루느라 피곤하긴 하지만, 이렇게 진도릭님같은분들께서 알아봐주시고 힘이되는 코멘트를 남겨주셔서 큰 원동력이 됩니다ㅎㅎ 감사합니다🤩
Mnet 편집은 늘 악편 뿐이니 이번엔 휘둘리지 않기로 마음먹어서 나름 전후상황 상상해가며 보고있어서 그나마고 분명히 누군가를, 어딘가를 희생양으로 삼을텐데 그게 조금씩 윤곽이 보이는거같고
문제는 또다시 시작될 반짝 팬덤인데 그 싸움이 제일 걱정입니다
일어나자마자 쓰자니 내용이 뒤쥐박죽 이네요😅
저도 카프리 보고 팬됐어요 반전중의 반전이라서요 😊 계속 리뷰해주시면 ㅎ 기다리겠습니다
지금 레드릭님 인스타는 좌표찍힌 것 마냥 도배돼있더라구요… 너무 안타깝고 레드릭님 멘탈이 너무너무 걱정돼요..ㅜㅜ
계속 지우는데도 이렇게 괴롭히는게 이해가 안되네요ㅠ
이래서 제가 엠넷을 깔수밖에 없습니다. 일은 다 저지르고 책임을 못지니 원..
제발 이 영상을 한국을 넘어 전세계 스우파2 시청자들이 봤으면…..!! 그래서 억울한 일이 없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역시 시로님! 저와 같은 관점으로 보셔서 항상 공감합니다 저는 인종차별 이슈는 몰랐는데 심각한가 봐요 저도 방송을 봤지만 절대 인종차별 이슈가 올라올거라곤 생각조차 안했는데요 여러 자잖한 문제가 있지만 저는 스맨파보단 조금은 나아졌다 이러면서 보고있습니다 미세하지만 좋은 시도도 보이고 저지분들의 심사도 거의 제생각과 같구요 다만 루키계급에선 레나님도 잘하셨지만 카프리님이 정말 찰떡같아서 채택못된게 아쉬웠습니다 ㅇㄴ이 하는게 맨날 똑같지만 좋은 방향으로 조금씩이라도 변하길 기대합니다 어쨌든 챙겨보는 저같은 시청자도 있으니까요
저도 카프리님이 앞선 상황과는 완전히 대조되게 너무 잘해서 놀랬습니다ㅋㅋ 인종차별 문제는 엠넷이 영상을 통해서 해소시키는 수 밖에 없는데, 일부러 좀 더 노이즈를 가져가려고 그러는지 애매하게 구는거 같아서 보기가 안좋네요.. 이게 시일이 길어지면 해명을 제대로 해도 아예 듣기싫다고 안듣는사람도 생기게 되는데 그땐 어떻게 책임질려고 이러는지..
좋은리뷰 잘 보고갑니다! 카프리님 정말 자유롭고 안무에 딱이였는데 그게 현장에선 다르게 보이나 싶었어요.. 참 많이 아쉽더라구요😂
저도 개인적으론 카프리님이 찰떡이었는데 아쉽습니다 🥲
역시 엠넷담당 일진은 시로형!!
그래도 1화 보단 2화가 좀 나았고.. 저도 감상평은 .. 리아랑 명을 이렇게 끌어온거 치곤 너무 너무 볼품없었....하...... 엠넷답다....
이럴바엔 댄서들 배틀을 더 보여달라고 ㅠㅠ 에이스전도 80이상편집에.. 단체도 99퍼 편집... 제발... 반이라도 보여달라고!!! 하ㅡ..
그래도 좋았던건 천만세라 밸런스 감탄하며 봤고 ~ 왁씨 초사이언모드 키야~~~ 베이비슬릭님이 진짜 도사같이 춤추는듯...ㄷㄷㄷ
그리고 프로그램의 백미 계급미션 역시 재밌게 봤네요 ㅋ 이번엔 리더. 부리더. 루키 전부 2명씩 특출났는디 아쉬운건 부리더나 루키는 저번처럼 또 뺏을려고 선택한 안무가 좀.. 멋이없었고..편집 때문인건진 모르겠지만 항상 아쉽...ㅠ
그래도 리더들이 멋있었다는게 다행 .. 바다는 진짜 본인 피지컬을 백번 이용잘하네요 역시 여자바타 ㅋㅋ 커스틴은 뭐 월클....ㄷㄷㄷ 그래도 전 개인적으로 본인의 안무라 그런지 바다가 메인이 되는게 좀 더 나았다고(종이한장 차이) 생각합니다 ㅋ
일단 나의 감상문이었어 시로형 ㅋㅋ 계속 업로드 해줘!!!!!
시선이 비슷하군요ㅎㅎ 이미 밉상으로 찍힌분들은 뭘해도 안풀릴거같아서 안타깝쓰..😢 망할암넷
스우파때 막말때문에 스트레스많이받았어요 홀리뱅이좋와서 끝까지보긴했지만
그뒤로는 이런채널않봤었는데 유명한 댄서들이 나와서 다시봅니다 제발 말조심들하세요 다들 전문댄서분이시자나요 예의를 지켜가며 하세요 🙏 😭 글로벌무대를 만들어놓고 우리나라 댄서분들만 유난히 화내고 싸우고 흥분하고 막말하고 자기잘났다하니 창피해요
3:03 공감이요!!!
😎
엠넷이 인종차별 논란이 있을수 있다고 생각하고 편집했어야 한다고 하시는거면 애초에 인종차별적인 말이 맞는거라고 인정하시는 건가요? 제작진은 인종차별이라고 생각 안했으니 그냥 냈을거라고 보는데 인종차별 논란을 만들었다고 주장하는게 억지라고 보여지네요. 엠넷의 연출적인 부분이 불편한게 있고 지적받고 욕먹어야 할부분이 있는게 맞지만 이번건 좀 억까느낌이 드네요. 엠넷이 알바풀어서 인종차별 논란은 만들어낸게 아니면 엠넷탓은 아니죠.
일단 인종차별의 문제는 굉장히 민감한 사안이기 때문에 받아들이기에 따라 해석이 달라질 수 있어서 제작진이 1차적으로 필터링 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만약 실제로 인종차별이 벌어졌다면 당사자들간에 사과와 화해로 중재를 하는게 제작진으로서 참가자를 보호할 의무지, 공개적으로 방송에 내보내서 매장시키는게 방송사의 업무는 아니니까요.
2화예고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예고상으로는 라트리스가 최선을 다했음에도 피지컬로 대충떼운다고 견제당하고 상처받아서 눈물보이는 장면이 나왔기 때문에 글로벌시청자는 물론 국내시청자들까지 인종차별논란으로 분노하게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2화 내용에서는 라트리스가 안무를 짜면서 가사 번역조차 시도하지않아 일본팀은 물론 같은팀인 커스틴과도 대조되는 태도가 보였고 티칭에서까지 문제가 있었기 때문에 불성실한 부분을 피지컬로 표현해서 어필한거지 인종차별의 의미로 한게 아닌게 드러났습니다. 물론 저도 굳이 오해받을 수 있는 피지컬이란 표현보단 불성실같은 다른 표현을 썼으면 이런 논란이 없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엠넷은 1화를 제작할때 몰랐다고 치더라도 2화예고 이후 유튜브는 물론 각종 커뮤니티와 레드릭님 인스타에 인종차별논란 악플이 상당수 도배되고있는 현실을 1주일간 몰랐다는건 말이 되지 않습니다. 엠넷은 평소 여론모니터링을 칼같이 하기로 유명합니다. 문제는 이걸 파악하고 있음에도 제대로 해소를 시켜야 할 2화에서는 정작 예고에 나왔던 그 장면을 의도적으로 안보여줘서 논란을 종식시키지 않았고, 결론적으로 레드릭님은 여전히 인종차별자로 낙인찍혀있습니다.
편집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어떻게 비춰질지는 엠넷이 의도해서 결정하는거고 그렇기 때문에 십수년간 악마의 편집으로 유명했던거죠. 이 모든걸 엠넷이 전혀 예상도 못하고 의도도 하지 않았다는건 저는 동의하기 어려워서 이런 입장을 영상을 통해 말씀드린것뿐 선생님의 의견이 다른것도 충분히 존중합니다.
@@SYRROtv2 예고때문에 오해가 있던 부분을 방송으로 피지컬 언급을 하게된 상황을 보여주면서 어설픈 해명보다는 그 발언이 나오게 된 과정을 알리는거로 가장 좋은 해명을 해줬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피지컬로 승부한다는 발언의 이유가 설명이 됐다고 봅니다. 어설프게 도와 준다고 납득안가는 해명을 하거나 아예 편집을 해버리면 더욱더 논란이 증폭이 됐을거라고 봅니다. 오히려 문제점은 레드릭이 자기꺼 안됐다고 비아냥 거리는거처럼 예고가 나와서 그걸 문제 삼아야 하는데 인종차별이라는 어이없는 부분이 논란이 됐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의견은 엠넷 편을 들려고 하는게 아니라 애초에 피지컬이라는 단어가 인종차별로 언급되는거 자체가 어이없는 부분이라 이걸 엠넷이 의도해서 논란을 만들었다고 보여지지 않아서 한 말입니다. 주관적 입장일뿐 싸우자 이런 의도는 아닙니다. 오해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미니님과 아카넨님 배틀에서 우선 노래가 아카넨님은 빠른비트에 비해 미니님의 노래가 너무 흘러가는듯한 흐름이여서 아카넨님이 돋보였다고 대중들이 더 인식해야될것같다고 생각했어요.. 미니님이 실수가 나온후로 아쉬운 무브를 보여준건 맞지만 아카넨님도 동작이 조금씩 끊기고 비슷한 무브가 나오는게 보였거든요,, 그래서 타이가 나온거에 동의하며 봤는데 너무 아카넨압승이라며 미니님을 억까하는 분위기가 스멀스멀 보여서 아쉬울 뿐입니다.. (오히려 국뽕의 반대로 가는느낌😂)그나저나 레드릭님의 사정은 전혀몰랐는데 걱정이 되긴하네요🫢..
저도 꽤오래 스트릿문화를 사랑했던사람이지만 댄싱에있어서 취향적 부분이 갈리길마련이에요.
전 반대로 미니가 더좋았거든요
시그니처인 플렉시블이 너무강력하고
특히 힙합에선 너무돋보적이라..
차라리 서로 음악이같았다면
서로가 배틀하기에 편했을텐데ㅜ
100명중 한음식에대해서 모두맛있다 라고 나올수없자나요
댄싱또한같아요.
레드릭님에 관련해서는 그런현상들은
자신이 보고싶어하는것만 보거나
보고싶은댄서, 누구의 팬입장에서
써내려가는 분들이 있기마련이죠.
그런데 그런거 다 내려두고 오로지
가사전달력과 음악표현력 무빙들을
종합해서 봐주셨으면 더 좋았겠지만
누구를 좋아함으로써 밀고가는건
안좋은방향이죠...
저는 일본댄서분들을 잘 비춰줄수록 오히려 비행기를 태우는 느낌이 들어서 괜히 불안해집니다..ㅋㅋ 부디 저의 호들갑으로 끝나기를!!
우사인볼트보고... 피지컬이 좋아서 이겼지 노력 더한 내가 이긴거다..... 라고 한다면 어떤 느낌일까???
피지컬도 실력인거 당연한거 아닌가?
억울하다고 질질 짜는거 보기 역겹더라..
굳이 비유를 하자면 학벌 믿고 면접 대충본 지원자정도가 가깝지 않을까 싶습니다ㅎㅎ 너무 감정적인 모습을 반복해서 보이는건 저도 피로감을 느꼈습니다😅
좋았던건 에이스 배틀이 생긴 것!!!
맞습니다 좋은시스템은 인정!!
레드릭이 어떤 의미에서 피지컬 발언을 했는지에 대한 해명까지 하는것은 채널주인장의 궁예질이라 봅니다.
그것은 본인만 알지 제3자 입장에선 전혀 모르는거죠. 이건 제가봐도 애매한 문제이긴 합니다.
그러나 그 말 뒤에 바로 국내 아티스트들의 흑인 아티스트에 대한 동경심을 언급하신것은..
오히려 레드릭님의 의도를 그쪽으로 몰고가신것 같은데요? 사람들이 왜 이 문제를 걸고 넘어지는지 이해를 못하는 느낌입니다.
아시아인들이 수학을 잘한다는 말은 칭찬같지만 인종차별입니다. 인종자체를 라벨링 한거잖아요
"발언의 의도는 본인만 안다"는 전제로 제 해석이 궁예질이 된다면, 레드릭의 의견과 무관하게 인종차별적 의도로 발언했다고 확정짓고 낙인찍는것 또한 궁예질이라는 결론으로 이어집니다🙂
동경심을 전해드린게 어떻게 그 의도로 몰고갔다는건지는 잘 이해가 안되네요;
동양인 비하의 대표적인 예가 양쪽으로 눈을 찢는 행동이기 때문에 아시아인의 눈에 대해 언급하는것 또한 민감한 문제입니다. 그치만 이와 동시에 한국연예인을 좋아하는분들중엔 동양인의 날카로운 눈매를 좋아하시는분들도 많죠. 그렇다면 이런분들의 눈매칭찬도 다른인종이란 이유로 라벨링에 대한 우려에 금기시 되어야 하는걸까요? 배려가 너무 과한것도 이렇게 독이되기 때문에 적어도 전후사정을 들어보고 판단해야 한다는게 제 의견의 포인트고, 거기에 필요한 사족으로 "흑인에 대해 호의적인 가치관을 가진 사람이 인종차별을 할 이유는 없다"는게 왜 거꾸로 인종차별의 의도로 몰아갔다는건진 잘 모르겠습니다.
반대쪽 의견도 알려주셔서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레드릭의 의견과 무관하게 인종차별적 의도로 발언했다고 확정짓고 낙인찍는것
또한 궁예질이라는 결론으로 이어집니다.
@@daslkwoidl 긴 의견 남겨주셨네요! 일단 저는 호주에 살았던 경험과 이번일 관련해서 제 외국친구들과 나눈 대화를을 토대로 판단한겁니다 :)
칭찬을 하는것조차 인종차별이라고 하셨는데 어느국가에서 이렇다는건지 잘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당신의 눈이 너무 예쁘다"라는 표현이 아시아인을 향한다면 의도를 확인해볼 필요정도가 있는거지, 이런 일말의 과정도없이 확정적으로 인종차별로 인식하는건 오히려 아시아인임을 이용한 역차별로 인식되지 이게 뉴스에 나오진 않습니다.
해외도 다인종 국가에선 경각심을 가지고 배려하는것 뿐이지, 듣지도않고 무조건 한쪽말만 들어주진 않습니다. 일례로 피해의식이 심한 사람들은 "어디 출신이냐"는 질문만 들어도 인종차별이라고 발작을 합니다. 뭐 경우에 따라서는 당사자가 해당국적임에도 "진짜 니 인종이 어디냐"고 따져묻는 인간이 간혹 있기도 한데, 이런식의 질문을 한 정황이 확인될때 인종차별로 받아들이는거지, 이런 사례가 있다고해서 출신을 묻는 자체를 인종차별이라 여기진 않습니다. 이런식이면 그 어떤말이든 차별이라고 물고늘어질 수 있으니까요. 실제로 흑인들중 일부는 인어공주가 한국에서 흥행실패한것도 인종차별이라고 주장하는데 그들이 그렇다해서 한국이 무작정 그렇다고 인정하고 사과할 이유는 없습니다. 때로는 이렇게 억지주장도 있으니까요.
말씀하신 "아시아인은 수학을잘한다"도 전혀 알지도 못하는 아시아인에게 수학좀 풀어보라고 할때나 논란이 되는거지, 실제로 수학을 잘하는 아시아인에게마저 절대로 칭찬을 해서는 안된다는 의미가 되진 않습니다.
중간중간 마이크 안보이게처리하면 좋울거같아요 ㅠ 얘기하다가 마이크로 영상이 자꾸 비뀌니끼 집중이안돠네요 ㅠ
@SYRROtv2 Hola, gracias a esté programa vi las temporadas anteriores y no interpretaron bien Hey Mama ...¿por qué🤔 no se supone que también lo tradujeron ?.... (esto es lo que se menciona bastante en las redes sociales ahora) yo soy latina ( idioma español para los que no saben☺) y bailaron la canción Mi Gente & Booty......(que esta en español ) en la primera temporada ......no interpretaron para nada lo que dice la letra y solo bailaron guiándose de la melodía ...muchos latinos ahora están hablando de ese tema.
y muchos estamos incomodos con Mnet por sus ediciones malvadas con los 8 equipos 🙁ya que no es algo que estemos acostumbrados.
Im sorry to say that i can't speak spanish🥲
If when korean dancer joined "American got talent", then i can agree with your opinion.
But SWF is korean tv show. It means the first target of this show is "korean". So the dancers don't need try express Eng lylics because many koreans can not even understand it😂
Latrice decide to joined korean tv show by herself. But she didn't even try to ask staff for understand the lyrics. I think its enough to another dancers felt she didnt try her best. Because they know how good dancer she is.
I also love she's dancing and admit that she was best on audition. She deserve it.
@@SYRROtv2 Yo no estoy a favor de nadie ( solo me gusta Audrey🥰 )solo mencione sobre la letra por que a muchos extranjeros les molesto ó incomoda☹, muchos como yo tuvimos que ver las anteriores temporadas si se toman bien en serio sobre la letra por eso están hablando sobre la canción latina que bailaron en la primera temporada que se demuestra que tampoco se esforzaron para traducirlo por que de todos modos corea no lo entendería pero ahora ya los extranjeros se enteraron y sinceramente me molesta lo injusto que es que se le critique a alguien, a lo mejor que desde la primera temporada solo debieron bailar canciones coreanas que canciones extrajeras, como antes no era global no hay nadie que les critique , pero ahora si 🥺
@@SYRROtv2 Lamento mucho el caso de Redrick 😭 todos los días me sale lo mal que están hablando de ella. pero tampoco tengo de como defenderla 😢. No sé si es por diferentes perspectivas que tenemos los occidentales y Asia....pero en Latinoamérica si lo consideramos racismo desgraciadamente, talvez no lo dijo con esa intención.
뒷배경 음악이 너무 커서 나레이션 집중도가 조금 아쉬워요 ㅠ.ㅠ
톤이 낮다보니 다큐처럼 될까바 배경음으로 조금 텐션을 살려보려고 했는데 조금 과했나봅니다..ㅎㅎ 조절해보겠습니다 의견주셔서 감사합니다😃
솔직히 레드릭?안보였어요. 사야카?랑 그 안무짠 사람만 보였어요.
08:59 여기 보고 미쳤다 싶었어요
(격한동의)
리아킴 베이비슬릭이랑 배틀한거 소름돋게 잘했던데 다 편집하고 미나명이 무대난입해서 진상부린것만 방송 내보내고 둘다 악편 피해자다..에휴.. 이제서야 유튜브에 올려주고 뭐하는건지...
저도 이걸 도대체 왜 안내보낸건지 의아할정도로 너무 좋은 배틀이 많아서 아쉬웠지만, 유튜브로나마 볼수있어 좋았습니다ㅎㅎ
궁금해서 여쭤보는건데 피지컬이란 말이 흑인에게 말하면 인종차별인가요? 아니면 백인이나 황인한테도 피지컬이라고 하면 인종차별인가요?? 피지컬이 좋타라는 의미였던거 같은데..
인종차별이 대부분 외형을 가지고 조롱하는 형태가 주가 되다보니 타인종의 피지컬을 언급하는게 민감하게 받아들여질 순 있습니다. 이를테면 "흑형"이란 단어가 우리 입장에선 신체적 우월함에 대한 칭찬에서 비롯된 표현이지만, 주체인 흑인들이 이걸 원치 않는다면 사용하지 말아야 하는 것 처럼요.
하지만 이건 특정적 표현일때 이야기지, 피지컬같은 일반적 표현까지 금기시 하는건 오히려 과도한 역차별이고 이를 무조건 수용해주는것도 사대주의이자 펜스룰에 가깝습니다.
역으로 상황을 가정하자면, 라트리스가 계급미션촬영을 위해 댄서들에게 디렉션을 줘야 할 때, 키가 작은 동양댄서에게 "체구가 작기 때문에 군무에서 그림을 맞추려면 동작을 더 크게 할 필요가 있다"라고 피드백을 줄 수도 있는건데, 인종이 다르단 이유로 아시아인의 체구를 언급했다며 라트리스를 인종차별자로 낙인 찍고 테러를 가한다면 해외시청자들은 이걸 받아들일까요?
모든건 의도와 맥락을 함께 살펴보고 판단해야 할 일인건데, 언급만해도 무작정 인종차별로 몰아가는 지금의 레드릭님의 상황 또한 과한 처사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리뷰를 통해 말씀드려봤습니다.
@@SYRROtv2 답변감사드립니다~ 다음영상 기대할께요~
끄덕끄덕
오랜만이에요!!!!!
부리더 메인댄서 최종에 사야카가 왜 빠졌는지 납득불가.. 레드릭명성만보고 한번더 본듯함
방송에서 카프리 안무 까먹어서 보여주지도 못하고 티칭도 못해서 루키계급은 계급자체가 망하는거 아닌가? 싶었는데 완성된 결과 보니깐 안무도 좋고 카프리도 잘추더라구요 진짜 의외였음 근데 리더계급 커스틴이 안뽑힌건 진짜 충격이었어요.. 압도적이었다고 생각했는데
반전의 카프리..!!
커스틴님 안무는 저도 너무 좋았기때문에 아쉬움이 크네요😢
공식영상 댓글보면 호불호가 나뉘는게 갠적으로도 커스틴이 이겼어야되는데 아닌가 싶었습니다
커스틴이 연전하면서 파워 떨어지는게 보이고 해당 라운드로 판단해야해서 그런결과 나온듯
@@TheKyungnam처음에는 진짜 커스틴이 압도적이었는데 라운드를 하면할수록 커스틴은 힘이 빠지는데에 비해 바다는 라운드마다 발전해나가고 오히려 힘을 빡 줘서 추는게 인상적이었음 처음부터 바다랑 커스틴이 서로 옆에서 췄으먼 2라운드에서 커스틴 뽑혔을수도
저랑 제 주위는 바다님 춤이 더 취향이라 잘 뽑혔가 생각했는데 취향이 다 다른거 같네요
압도적까진 아니었던거 같은데
뭐만하면 인종차별
나중엔 말걸었다고 인종차별이라할듯
음악소리를 줄이던지 목소리를 크게하던지 잘 안들려요
가장 좋게바뀐거는 에이스배틀이죠
승점을떠나서 같은곡으로 배틀할수있는점이 너무 좋았고 같은곡으로 봐라바야 평가하기가 더 쉽죠.
반대로 단점은 악편과 편집....너무짤라먹었어요.특히 울플러는 10승인데
할로님의 배틀도안보이고
롤링핸즈이자 딥앤딥의 락커지님의
에이스배틀도 보여주지않았더라구요.
그래도 가장 인상깊었던편은 역시나
베이비슬릭,미니,쎄라,윤지,왁씨,오드리,커스틴이였는데
확실히 뮤직디테일이 고퀄이고 세션과 음악의 소스들 하나하나 디테일을 표현한 윤지,왁씨,쎄라배틀이👍👍
미니는 가장큰 무기가 플렉시블인데
시그니처 도입부에서 플렉시블을 이어가는도중 시그니처 래파토리에서
아쉽게 크러시ㅜ
베이비슬릭 전설누님은 살살해도
휘파람 표현력이나 번을 날릴까말까하다가 고다운~ 풋워크로 멋지게풀어갔고
그리고.....미나명 리아킴님의 악편ㅜ
배틀이랑 짜집기편집은 잘만 하면서
저런건 왜 편집을안하는지..그놈의 자극성!!조회수! 그로인해 한국댄서가 욕을먹고있고 ...
레드릭님도 메인댄서선발전에서 인종차별이다 뭐다 공격받고있죠.
배틀편집할게아나나 이런걸 편집해야죠.
회차를 늘리던 인터뷰편집을 줄이더라도 미방영 배틀분량을 더 보여줬더라면
어땠을까라는 아쉬움이있네요.
물론 앰넷은앰넷했지만 스트릿씬에만 있기엔 그릇이너무큰 댄서들이 나오는건 대찬성인데 이런건 너무아쉽..
어우 이루님 리뷰 만드셔도 되겠는데요!ㅋㅋㅋㅋㅋ 매번 피드백과 세심한 의견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
@@SYRROtv2어우 저도 습관이 사람을보는것보다 음악과 댄싱,세션디테일을 먼저 분석하는 습관이되었더라구요.. 앰넷채널 배틀영상마다 제가 다
각 분.초마다 소스밎 세션표현력을
적어놨는데ㅋㅋㅋㅋ습관이네요 습관
ㅋㅋ그런댓글은 저밖에없더라구요
한번 풀캠과 본방분 영상에서 제댓글찾아보세요ㅋㅋㅋㅋ
@@Erudam 안그래도 엠넷은 고사하고 춤영상에 뭐 뉴스에까지 댓글 점령하고계셔서 놀랬습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
Well, Not being biased I still don't understand Redlic or other dancers.... Like those girls chosed latrice's choreo because it looked simple to them, And as far as I undesrtood, What latrice said was She couldn't get the whole lyrics and I totally get it, Like English are Koren, even how we use our verb and such, structure in sentences are totally different also if you have ever looked at Latrice's work It is really clear that girl is rythmical dancer, She has the best musicality and moves with rythm.... It is easy to paint a bigger looker person wrong when you know someone fucked up and said something they should never have.... Like those girls pickled the choreo, The only mistake from Latrice I saw was prolly that fact that She couldn't teach them with counting method and it Simply looked like Latrice herself didnt really knew how to teach them in their way ash she focuses on rythm and musically not counts..... Its difference in the way you are use to learn..... But Do I think Redlic talking about physics is racist... Well It sounded very offensive,..... WE can debate it wasn't racist but I kinda think It was lol....... Also That team chosed the Choreo despite knowing it was Latrice's style.... ALl of her choreo was not just rythm and was better than most of their choreo..... They chosed it... They couldn't learn it... They coudln't do it and they complain.... Like Why would u call a dancer who has been dancing since a child not passionate.......I think they should have chosen Redlic;'s Choreo if they were going to be such crybabies..... The only opinion in this video i disagree...............
I agree they should have chosen Redlic's Choreo. but it's hard to understand about korean lylics problem. Japanese girls have same problem and even kirsten as well. but they all solved it.
it's not hard job because she just can ask staff. that's all! it means she doesn't need to tranlate it. the staff did live tranlate on firlming as you can see global team's earphones. she even didn't do this easy job. that's why they felt latrice didn't try her best.
I don't want to blame her, just want to make it clear that's all.
I love she's dancing because she got nice vibe.
respect every dancers
@SYRROtv2 Well make sense But I meant was, Alot of latrice's piece are not lyrical, But rhythmical also If we look at the choreo piece, It kinda implements Lyrics as well... like nit everything is rhythm based... So She prolly meant like not 100% of it is lyrics based .. I checked other dancers choreo as well and not all of them was lyrics based, The problem came because Latrice was honest and said how she fell... Also It is totally on dancers how they chosed Latrice's Piece ..... But I do think Latrice is not good of a teacher, Like not the way other dancers are used to learn which was the problem according to me and that was her only mistake in my eyes... Not being able to teach properly... She may not count while she dances as she seems to focus on Rythm and musicality alot...
No Disrespect to any dancer but even given the situation, Would I have appreciated being called I was competing only with physical strength,Nope, Specially telling that same thing to a black person came across very very offensive..... I had only seen few Latrice's piece before SWF and I never knew Redlic, So I am no one to judge here but I found it out of the place to start crying, and other dancers complaining while they took the chore that was supposedly easy and couldn't pull if off....
I think at the end of day It was really matter of style and preferences....... But in this episode after adding Redlic's statement at the end of last episode, This episode seemed like mnet's attempt to change the opinion and make Latrice the villain...
@@achhsooo9480your last sentence is what i want to say! Everything is edited by MNET. So we dont need to trust both way. Because they just want to make more noise for marketing this show. Thats why i complane to MNET.
헤이마마때는 가사번역해서 춤을 준비했었나요? 갑자기 가사를 번역할 성의조차 없었다고 몰아세우는게 좀 희한하네요
본채널에선 안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쇼츠랑 기존컨텐츠랑 같이 운영을 하다보니 쇼츠로 구독하신분들은 쇼츠만보는 이런 쏠림현상이 심해서 채널을 아예 분리해서 운영하는게 낫다고 판단했습니다ㅎㅎ
자타공인 엠넷 전문가ㅋㅋ
😎
사야카에 눈낄이 확 !!
저도 사야카님!!!! 남자라서 의상에 눈이 돌아간건가 싶어서 다섯번을 돌려봤지만 아무리봐도 사야카님 너무 잘했어요
제 생각에는 충분히 일본댄서들은 무시하는 모습이 보이고있네요 저지들이나 댄서들은 그렇지않은데 엠넷 편집이나 시스템이 일본인댄서들에게 불합리하고 아카넨이야 워낙 월클댄서고 레나는 실력으로 극복해 나가곤있으나 모모나 사야카등 다른 댄서들은 편집되고 카메라에도 잘안잡히고..그놈의 국뽕 지긋지긋하네요 미국댄서들은 편집도 안하더만(물론 그들이 잘하지만)
사야카가 다시한번 볼 필요가 없을정도로 매력이 없었나 좀 동의하기 어려운 결정이였습니다 흑흑..
00:10:58 짤왕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잼버리 어게인..🥲
근데 커스틴님 다른 사람을 가리듯이 공간을 막 쓰니까
좀 제자리에서 춰주셨으면 했네요ㅋㅋㅋㅋㅋ
아무래도 경쟁이다보니..ㅎㅎ 여럿이 할 땐 크게 쓰는게 잘 보여서 더 그런게 아닐까 합니다 ㅎㅎ
Eng sub plsss
Is the auto translate doesnt work?😮
도대체 뭐가 인종 차별이라는거야
리아킴이 핸드사인으로 먼저 줬어요ㆍ그건 못보셨나보네요
철저히 국뽕주의자이시네요
하나만 보는...
인종차별이라고 하는 애들은 인종차별이 뭔지를 모르는 거임
스우파때 막말때문에 스트레스많이받았어요 홀리뱅이좋와서 끝까지보긴했지만
그뒤로는 이런채널않봤었는데 유명한 댄서분들이 나와서 다시봅니다 제발 말조심들하세요 다들 전문댄서분이시자나요 예의를 지켜가며 말씀 하세요 🙏 😭 글로벌무대를 만들어놓고 우리나라 댄서분들만 유난히 화내고 싸우고 흥분하고 막말하고 자기잘났다하니 창피해요
진짜 웃긴게 결과적인것만 놓고봐도 잼리퍼블릭은 손해본거 1도없죠 다들 점수 후하게받았는데 특히나 부리더계급 라트리스는 솔찍히 댄서들도 비디오 디렉팅 역량을 보려고
넣은 미션인거잖아요?? 거기서 능력이안되면 점수를 낮게받는게 마땅한건데 커스틴에게 거즘다 의지하다싶이해서 그렇게 디렉팅했으니 거기다 춤 도성의없이가르쳐주고
나중에는 안그래도 센터인데 자기솔로파트도 넣어야겠다고 유일하게욕심부린 멤버죠 그러니 다들 싫어할법하다는거죠 근데 팬들은 실드치고앉아있고 내가 레드릭이면
방송이고뭐고 그냥 박차고나갔을듯~거기다 보복성 워스트로 지목까지 당했는데 라트리스 에게 뭐라하는사람이 거의없음 이것도 참 웃기는거임 해외에서 와서 차별받는게아니라
해외팀 배려에 국내팀이 역차별을 받고있는 사항임
라트리스가 커스틴 데려다 앉혀 놓고 컨펌 받아가면서 하는 것도 어의 없고, 자존감 없어 뵈이고 이건 뭐지 싶은 느낌이고 전혀 준비되지 않은 사람 같아서 😂😂😂😂저런 부분은 감점 줬음 하는 바램 이더라구요.
엠넷은 그냥 근본악인거 같아요..진짜 좋은 댄서분들 모셔놓고 뭐하는짓인지;;
기회를 창출해준건 진짜 고맙지만, 그걸 댓가로 견뎌내길 바라는것들이 좀 이게 방송국이 맞나싶을정도로 양스럽긴합니다..😅
한국에서 피지컬 이야기했다고 인종차별 말하는 사람이 있나 있으면 제정신인가? 의도적으로 써먹었다? 채널장은 저게 논란이 생길걸 알았다고? 꽤나 깨시민이네
2화 예고를 보시면 갈등의 원인인 성실성 여부를 잘라내고 피지컬 이야기만 내보낸다음 바로 라트리스가 불쾌함에 눈물을보이는 장면으로 이어지게 편집한건 의도적으로 인종차별로 보이게끔 노렸다고밖엔 설명이 안됩니다.
또한 이걸 해소해야할 2화에서는 정작 예고에 나왔던 문제의 장면을 의도적으로 안보여주고 끝내버려서 논란을 더 키웠구요.
이런 행보가 제가 고의적인거라고 볼수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SYRROtv2 그 장면이 들어간 2회 예고 삭제 된겁니까 찾아봐도 없습니다만
@@SYRROtv2 영상은 보지 못했지만 성실성 여부를 잘라내면 없던 인종차별 감별의식이 생깁니까 피지컬이라는 단어가 한국에서는 누구에게나 쓰는 단어인데 대중들의 검열의식이 그만큼 경도되었다고 절대 생각하지 않습니다
영상을 안보고 말씀하시면 설명을 드리기가 어렵습니다..ㅠㅠ
다른 인종을 향해 "피지컬만 믿고 저렇게 한다"라는 발언만 나오면 충분히 오해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근데 이 발언이 나온 배경이 실제로 그 사람의 준비과정이 성실하지 못해서 나온 발언이면 적어도 인종차별 의도는 아니라는걸 참고할 수 있는거겠죠?
애석하게도 이미 많은 글로벌시청자들은 인종차별로 받아들이고 아직까지도 레드릭님을 향해서 악플을 남기고 있습니다.
@@SYRROtv2 다른 인종을 향해 "피지컬만 믿고 저렇게 한다"라는 발언만 나오면 충분히 오해를 받을 수 있습니다ㅡㅡ 이 주장에 대해선 이미 반박을 했습니다 그건 우리나라 일이 아니라고요 외국 특히 미국에서 그런거지 우리나라는 아무한테나 써도 됩니다 어디 외국인들이 알지도 못하고 가르치려 든다면 크게 혼내주면 그만이구요
결과를 가지고 충분히 예상할 수 있던다고 이야기하는 것은 올바른 자세가 아니죠
레드릭은 열등감 덩어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