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유 학습이라는 게 있나요... 그저 노킹 센서*에서 오는 신호를 바탕으로 점화 타이밍을 진각/지각 시키는데, 연소가 잘 제어되서 최적 타이밍으로 진각 시켰어도 널널 할 때 부스트 더 쓰고 연료 더 넣는 거죠... (*노킹 센서는 노킹을 알려주는 센서가 아니라 연소되서 발생하는 충격? 진동?을 피에조 센서가 받아서 전기 신호로 ECU에다 보내주면, 그걸 ECU가 그 신호 파형을 잘 분석해서 진각할 지 말지 결정하는 것으로 이 센서로 실화 유무도 판정하는 데 이용됩니다... 노킹은 노킹이다 아니다 흑백 논리마냥 나뉠 수 있는 것도 아니기도 하고... 노킹 발생하여 점화 지각 같은 대응을 할지 말지의 기준을 어떤 것으로 정하는 가에 따라 다 다르니...) 뭐 체감이 안된다면, 그건 고급유/저급유(?) 의 문제 보다는 흡기 온도나 냉각수(비중에 따라 열전계수가 달라지니, 같은 90도의 냉각수라도 실린더 온도는 다르게 됨..) 등 다른 부분을 고려해보는 게 맞습니다. 정 안되면, 이론상 RON125 급이라는 CNG 튜닝을 해보심이
@@ENGIceBlasT 압니다만, 그 내용이란 게 연료 특성 학습하는데에 무난하게 좋게 조건 이지요.. ECU 들어간 SI기관은 노킹의 위험성이 크기 때문에 점화 타이밍부터 공연비 제어에 최선을 다 합니다. 그리고 학습 조건이 제가 말한 내용하고 별 반 차이 없기도 하거니와 현기 메뉴얼에서는 왜 저렇게 하는 지 등의 빠진 부분이 많아서 다들 그냥 메뉴얼이 하라는 대로만 하는 모습이 안타까워 썻습니다. (옛날 현기 정비 지침서와 요즘 정비 지침서도 이런식 입니다.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하여 이런 증상이 발현되었는지 교과서처럼 공부하기 좋게 해설이 되어 있어요. 그런데, 요즘 정비지침서는 이런 공학적인 해설은 간략하게 되어 있거나 아예 없어요. 고장 원인이 이거면 이거 갈아라 하고 끝인 수준이나 마찬가지여서, 원인을 찾고 분석해서 근본적인 원인을 찾는 방식이 아니라 증상으로 많이 고장나는 부위 부품을 일단 갈아보고 아니면 다른 것도 갈아보는 수준이지요..) 현기 메뉴얼에 적힌 학습 방법을 하는 이유가 게임 비밀 커맨드 같은 것이 아닙니다. 저렇게 유도하는 이유는 제가 쓴 댓글에 있씁니다. 만약 고급유를 넣었음에도 실린더가 뜨근하거나, 연료나 점화플러그 특성, 연소실 형상 특성 (축적된 카본으로 압축비 변화,,), 엔진 오일의 특성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화염 전파 속도가 늦는 등 연소 이슈가 발생하면 엔진은 그냥 보호 차원에서 부스트 더 안쓰는 것이니까요.
@@SuZy_Remember메뉴얼 안읽어보신듯. 점화타이밍 잘 나와도 특정조건에서 만족하지 못한 상태라면 부스트를 제대로 못쓰는게 문제입니다. Top기어 고정하고 110-160으로 5분이상 달려야 고급유 인식이 되는데 매번 이걸 해야한다는게 코미디죠. 아니먄 4-5단으로 40-120가감속하며 5분이상 주행인데 이 조건이 아니라면 부스트가 제대로 안뜹니다. 그냥 타고 다니면서 학습되는게 아니에요.
@@karl7341 네, 그 5단 넣고 100 항속 주행하는 조건이 엔진에 저회전 고토크 (비교적) 부하를 걸어주는 것이죠. 이로써 연료 특성을 파악하기 좋은 조건인 것이죠. 아N 같은 가벼운 차체에 공기 저항 들 받는 형상을 한 차량은 30~40항속 주행시 필요한 출력이 20마력이 채 안됩니다. 60~70으로 항속 주행할 때 30마력도 안쓸 겁니다. 렉스턴 스포츠 같은 공기저항 이빠이 받고 2톤 넘는 차도 80키로 항속 주행때 6단 1200rpm 씁니다. 1200이면 최대 토크 미만 회전수니 45토크 못 미치는 37토크라 계산해도 1200×37/735 니까 60마력... 이것도 최대 토크를 쓰고 간다는 가정인데, 현실은 1200rpm으로 약한 경사서도 토크빨로 기어 안내리고 락업 물고 유지하니, 평지서는 더 낮은 토크를 쓴다는 얘기겠고... 뭐.. 즉, 엔진 부하가 안 걸리니까 연료 포텐셜을 모르고 그래서 ECU 입장에서는 보수적으로 최대 부스트 안쓰는 것 같네요. 아 그럼 냉각수 비중 문제가 아니라 엔진 부하가 걸리지 않으니 ECU가 판단을 몬 하는 건데, 그럼 공도 주행기 일반유 넣는 게 나은 선택이겠어요. 안그라도 이제부타 윤공이 기름세 올린다더만...
신차 출고한지 2주됐는데 15km 주행하고 바로 풀셋팅했는데 아직 길들이기가 덜됐나봅니다. 에코모드로는 일반유 넣고 타고 다녀도 되지만 n모드로 잘못밟으면 엔진깨진다고 해서 그냥 고급유 넣고 다닙니다.
좋아하는 것에 투자할 수 있는 열정이 멋집니다 사실 본인이 벌인 일에 책임만 진다면 카푸어라 보기도 어렵죠 남한테 피해주는 것도 아니고~ 잘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realeimjeu9949 응원 감사합니다 :)
구독 박았습니다!! 주행영상좀 자주 얼려주세용
@@이지호-k6u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함니다 :)
노가다하면 차가 문제가아니라
2주에한번 집에 올때만 차탐
내차가 어색함,, 집이멀다보니
한달에 2번왔다갔다해도 한달에 2천키로
아무것도안하고 1년 2만5천탐
그리고 결혼힘듬,,ㅋㅋ
떠돌이생활 12년차
논산-고양-화성-아산-무안
팁 드리면 고속에선 크루즈 보다 8단고정 110 이상 풀악셀 160 까지 왔다같다 4번정도하면 바로 학습 됩니다 ㅋ 전 매일 그렇게 학습 그리코 키로는 20키로 이상 달려야 인식 되는거 같아요 ㅠ
@@서비-k2h 꿀팁 감사합니다 ㅎㅎ
아N은아니지만 고급유에대해 궁금한게 저는 G80 2.5T 타는데 1300키로탔고 지금 일반유 5번정도 주유했는데 고급유랑 혼합해도 상관없나요?
상관없어요. 보통 국산 차량들이 일반유가 기본이거든요 고급유는 권장사항이고.
N모델도 고급유 "권장" 이고 일반유 넣어도되거든요 섞어서 넣는사람도 있구요.
근데 차량특성상 가혹주행이 많은 고성능N같은 차량들은 고급유쓰는게 좋습니다 기름값 이상의 값어치를 하거든요.(출력,퍼포먼스,메인터넌스)
머스탱gt 차줍니다. 저는 쭉 고급 넣습니다.
반반 섞는거 까진 양호합니다. 다만 대부분의 정비사 유튜버들이
제발 한가지만 넣어라 하더군요
일반 계속 넣던지 고급 계속 넣던지
옥탄가 학습 시간을 안 주면 터지는 타이밍이 갑자기 달라져서 노킹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다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는 고급유 학습은 그냥 포기했어요😅
그래도 엔진때가 조금이라도 덜 생기라고 고급유 넣어주고 있네요. 이번 엔진 오일 갈때는 첨가제도 좀 넣어줘 보려 합니다😊
저도 다음엔 첨가제라도 넣어봐야겠네요 너무 답답합니다 ㅠㅠ
저는 가끔 그냥 8단 수동 해놓고 5분이상 105~110km/h 정도로 주행하면 거의 학습 되는거 같더라구요!
@@ENGIceBlasT 확실히 100보단 105-110이 잘 되네요!!
정유사별로 고급유 옥탄가가 다 다르더라구요 S오일 직영점 기준 98~101정도 더군요 S오일 앱 깔아서 보시면 옥탄가 나오구요
저도 처음가져오고 팝콘터칠땐 배기탄내났는데 배기익어가는과정이라고하더라구요 현재는 익어서그런지 탄내가안나네요
그렇군요 탄내도 나름 고소하고 좋더라구요
고급유 학습이라는 게 있나요... 그저 노킹 센서*에서 오는 신호를 바탕으로 점화 타이밍을 진각/지각 시키는데, 연소가 잘 제어되서 최적 타이밍으로 진각 시켰어도 널널 할 때 부스트 더 쓰고 연료 더 넣는 거죠...
(*노킹 센서는 노킹을 알려주는 센서가 아니라 연소되서 발생하는 충격? 진동?을 피에조 센서가 받아서 전기 신호로 ECU에다 보내주면, 그걸 ECU가 그 신호 파형을 잘 분석해서 진각할 지 말지 결정하는 것으로 이 센서로 실화 유무도 판정하는 데 이용됩니다... 노킹은 노킹이다 아니다 흑백 논리마냥 나뉠 수 있는 것도 아니기도 하고... 노킹 발생하여 점화 지각 같은 대응을 할지 말지의 기준을 어떤 것으로 정하는 가에 따라 다 다르니...)
뭐 체감이 안된다면, 그건 고급유/저급유(?) 의 문제 보다는 흡기 온도나 냉각수(비중에 따라 열전계수가 달라지니, 같은 90도의 냉각수라도 실린더 온도는 다르게 됨..) 등 다른 부분을 고려해보는 게 맞습니다.
정 안되면, 이론상 RON125 급이라는 CNG 튜닝을 해보심이
차량 매뉴얼에 고급유 학습이라는 내용이 있습니당
@@ENGIceBlasT 압니다만, 그 내용이란 게 연료 특성 학습하는데에 무난하게 좋게 조건 이지요..
ECU 들어간 SI기관은 노킹의 위험성이 크기 때문에 점화 타이밍부터 공연비 제어에 최선을 다 합니다.
그리고 학습 조건이 제가 말한 내용하고 별 반 차이 없기도 하거니와 현기 메뉴얼에서는 왜 저렇게 하는 지 등의 빠진 부분이 많아서 다들 그냥 메뉴얼이 하라는 대로만 하는 모습이 안타까워 썻습니다.
(옛날 현기 정비 지침서와 요즘 정비 지침서도 이런식 입니다.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하여 이런 증상이 발현되었는지 교과서처럼 공부하기 좋게 해설이 되어 있어요.
그런데, 요즘 정비지침서는 이런 공학적인 해설은 간략하게 되어 있거나 아예 없어요.
고장 원인이 이거면 이거 갈아라 하고 끝인 수준이나 마찬가지여서, 원인을 찾고 분석해서 근본적인 원인을 찾는 방식이 아니라 증상으로 많이 고장나는 부위 부품을 일단 갈아보고 아니면 다른 것도 갈아보는 수준이지요..)
현기 메뉴얼에 적힌 학습 방법을 하는 이유가 게임 비밀 커맨드 같은 것이 아닙니다.
저렇게 유도하는 이유는 제가 쓴 댓글에 있씁니다.
만약 고급유를 넣었음에도 실린더가 뜨근하거나, 연료나 점화플러그 특성, 연소실 형상 특성 (축적된 카본으로 압축비 변화,,), 엔진 오일의 특성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화염 전파 속도가 늦는 등 연소 이슈가 발생하면 엔진은 그냥 보호 차원에서 부스트 더 안쓰는 것이니까요.
@@SuZy_Remember메뉴얼 안읽어보신듯. 점화타이밍 잘 나와도 특정조건에서 만족하지 못한 상태라면 부스트를 제대로 못쓰는게 문제입니다. Top기어 고정하고 110-160으로 5분이상 달려야 고급유 인식이 되는데 매번 이걸 해야한다는게 코미디죠. 아니먄 4-5단으로 40-120가감속하며 5분이상 주행인데 이 조건이 아니라면 부스트가 제대로 안뜹니다. 그냥 타고 다니면서 학습되는게 아니에요.
@@karl7341 네, 그 5단 넣고 100 항속 주행하는 조건이 엔진에 저회전 고토크 (비교적) 부하를 걸어주는 것이죠.
이로써 연료 특성을 파악하기 좋은 조건인 것이죠.
아N 같은 가벼운 차체에 공기 저항 들 받는 형상을 한 차량은 30~40항속 주행시 필요한 출력이 20마력이 채 안됩니다.
60~70으로 항속 주행할 때 30마력도 안쓸 겁니다.
렉스턴 스포츠 같은 공기저항 이빠이 받고 2톤 넘는 차도 80키로 항속 주행때 6단 1200rpm 씁니다.
1200이면 최대 토크 미만 회전수니 45토크 못 미치는 37토크라 계산해도 1200×37/735 니까 60마력...
이것도 최대 토크를 쓰고 간다는 가정인데, 현실은 1200rpm으로 약한 경사서도 토크빨로 기어 안내리고 락업 물고 유지하니, 평지서는 더 낮은 토크를 쓴다는 얘기겠고... 뭐..
즉, 엔진 부하가 안 걸리니까 연료 포텐셜을 모르고 그래서 ECU 입장에서는 보수적으로 최대 부스트 안쓰는 것 같네요.
아 그럼 냉각수 비중 문제가 아니라 엔진 부하가 걸리지 않으니 ECU가 판단을 몬 하는 건데, 그럼 공도 주행기 일반유 넣는 게 나은 선택이겠어요.
안그라도 이제부타 윤공이 기름세 올린다더만...
아엔오너이긴함? 걍 지알고잇는내용만 주절주절대노 요지는 현대에서 엔진보호차원에서 고급유인식전까지 터보과급압이랑 마력을제한하고 그걸 풀기위해 너무 힘들게 풀어야된다는건데 먼 달나라얘기하네 ㅋㅋ
팝콘시 탄내는 고급유를 넣으면 많이 나는거 같더라구용ㅎㅎ
정상이라니 마음이 놓입니다 ㅎㅎ
경기도 로버스에서 1.3바~1.35바 세팅 맵핑 잘 잡아줍니다
전 그 이상의 출력은 불필요하고,사장님 또한 과한 세팅보단 안전 마진을 남겨두는걸 지양하시더라구요 ㅎ
그 이상의 출력은 보통 래퍼드,오토조이,프로스,팀워너비쪽으로 많이 가시는듯합니다
지양 (x) 지향 (o)
맵핑하면 보증 못받죠..?
@@떵개몬못받죠
@@떵개몬 엔진부분은 못받습니다
😂
청주ic네요
맞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