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합니다. 마른 흙 천장에 핸디코트만 바로 바릅니다. 얇게 또는 힘껏 바르면 흙부분이 노출되고, 그러다보면 마른 후 2회, 3회 발라야 합니다. 핸디코트는 강한 재료라 갈라짐이나 탈락은 전혀 없습니다. 부분적으로, 흙 물이 침착되는 부분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어쩔 수 없는 부분입니다. 유성 수성 모든 페인트를 발라도 누런 증상이 나타나는 부분이 생기니, 감안 하시고 작업하세요. 그 증상을 못견디신다면 ,.........
감사합니다. 물의 양에따라 칠하는 속도가 달라집니다. 1. 물을 안섞으면 빡빡하고, 진도가 안나가고, 힘이 많이 듭니다. 결과는 흘러내리지 않고 건조도 빠릅니다. 2. 물을 많이 섞으면 부드럽게 잘 발라지고 힘이 덜 듭니다. 결과는 천정에서 흘러내리거나 물방울 모양으로 종유석 석순 자라듯이 생깁니다. - 물 한 두컵 넣고 막대로 잘 섞어주면 점성도 생기고 알맞게 됩니다. - 천청 구멍 메꾸는거면 물 섞지말고 바르시고, 평평한 면을 바를땐 물을 섞어서 하는게 쉽습니다.
서까래 사이의 흙이 많이 떨어져서 구멍이 크면 스트로폼이나 베니어합판 등으로 막른 후 핸티코트를 발라준다면 잘붙어잇는데요, 큰 구멍에 핸디코트만 바른다면 떨어질겁니다. 외부에는 외부용 핸디코트가 잇습니다. 일단 표면이 어떻든 간 구멍이 메꿔지는게 중요하고 막은 후 깎아내든 갈아내든 평평하게 한 후 2차로 바르면 깨끝해집니다.
저는 업자가 아니고 회사원으로써 쉬는 날마다 셀프 집짓기를 하는 사람이라 회는 알지만 사용해 본 적이 없어서 알지 못하며 핸디코트는 흰색으로 마감이 가능하고 불규칙하거나 구멍난 틈 부분도 평탄하게 메꾸는 용도로 사용한 것입니다. 퍼티는 자동차 도장할때 찌그러진 부분에 발라 평탄하게 해주는 일명'빠데'임
감사합니다. 핸디코트는 수성이라 수분이 잇으면 마르는 속도가 느리지요. 휘발유나 신나를 섞지 않는 재료니까요. 뚜껑을 따면 바로 석회화 될까봐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통 하나를 더 준비 하셔서 반을 덜어서 물을 두세컵 부어서 섞어서 바르면 쉽게 잘 발라집니다. 너무 묽으면 물 양을 줄이시고, 초벌은 얇게 펴바르시고 충분히 마르면 2번째 덧바르세요. 너무 빡빡하지 않게 물울 섞고 막대기로 잘 저어서 사용하세요. 물을 섞지 않고 바르셔도 됩니다. 위에 덮여진 비닐은 버리지 말고 덮어두고 사용하세요.
감사합니다. 서까래 사이 흙에 바르는건 쉬운 일이 아닙니다. 아무리 잘바르려해도 어느새 서까래 여기저기 뭍어있고 ㅠㅠ 마른 후 제거하는 것도 하루 걸립니다. 돈 주면 업자들이 아주 깔끔하게 일을 잘합니다. 셀프로하다보니 힘든 것이 아니겠습니까. 핸디코트 바르고 나면 집안에서 냄새가 납니다. 아무튼 셀프작업은 힘든 일인데 고생하셨습니다.👍
잘 보고 힘을 얻어..저희두 시작해 보려고 합니다.
변해가는 집을 보니. 뭔가 한 티가 나고 기분이 좋아서.' 이것저것 막 하게 되네요^^
감사합니다.
힘들지만 참고 일하다보면 결과가 나타납니다.^^
잘 하셨도다 천장 작업은 힘든작업 입니다 기공들이 왠만하면 헤피 하는 일 이므로 그러나 손발력과 아주 품질을 깔끔 뽑고 계십니다
감사합니다.
두 번 하기엔 두려운 작업 입니다.^^
집념이 대단하시네요, 지칠만도 하신데. 꿋꿋이 메워 나가시는거 보니. 대단하십니다,^^ 목이랑 어깨가 상당히 아프셧을듯 하네요
감사합니다.^^
천장 작업은 목을 가눌 수 없을만큼 힘든 일입니다.
수고 했네요.
선생님의 도움이 절실합니다.^^
저도 지금 핸디 작업중인데 혹시 황토 미장면에 전처리작업 등을 하지많고 바로 바르시는지요?
아직 탈락. 갈리짐등 문제가 없는지요?
감사합니다.
마른 흙 천장에 핸디코트만 바로 바릅니다.
얇게 또는 힘껏 바르면 흙부분이 노출되고, 그러다보면 마른 후 2회, 3회 발라야 합니다.
핸디코트는 강한 재료라 갈라짐이나 탈락은 전혀 없습니다.
부분적으로, 흙 물이 침착되는 부분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어쩔 수 없는 부분입니다.
유성 수성 모든 페인트를 발라도 누런 증상이 나타나는 부분이 생기니, 감안 하시고 작업하세요.
그 증상을 못견디신다면 ,.........
영상잘보았습니다. 대단하십니다^^
서까래에 마스킹테이프를 먼저 붙이시고 작업하시면 좀더 수월할듯 보입니다.
아! 그런 방범이 잇엇네요.
일하기 전에 말씀해 주셧으면 깨끗하고 깔끔한 서까래가 되엇을텐데ㅠㅠ
한 군데도 마스킹 테이프를 사용하지 않앗네요.
아, 빨간 문 칠 할때만 마스킹 테이프 사용햇네요.
다른 작업할때의 노하우도 좀 알려주세요^^
@@stingger1 외부 서까래에 핸디코트 작업할 때는 마스킹 테이프를 붙이고 작업했는데요. 내부에는 서까래사이 황토미장후 흰색칠 작업을 해서 그냥 마스킹 테이프를 붙이지 않고 했습니다.ㅠ 너무 힘들어서요 ^^;;
10년뒤 한옥사서 귀촌할생각 입니다 영상잘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시골집 사려고 부탁을 해 두었는데 마땅한 장소가 아직 안 나타나네요. 저도 하고 싶습니다^^/
☆꿈☆은 이루어 진다^^
물을 섞어서 사용하나요?
감사합니다.
물의 양에따라 칠하는 속도가 달라집니다.
1. 물을 안섞으면 빡빡하고, 진도가 안나가고, 힘이 많이 듭니다.
결과는 흘러내리지 않고 건조도 빠릅니다.
2. 물을 많이 섞으면 부드럽게 잘 발라지고 힘이 덜 듭니다.
결과는 천정에서 흘러내리거나 물방울 모양으로 종유석 석순 자라듯이 생깁니다.
- 물 한 두컵 넣고 막대로 잘 섞어주면 점성도 생기고 알맞게 됩니다.
- 천청 구멍 메꾸는거면 물 섞지말고 바르시고, 평평한 면을 바를땐 물을 섞어서 하는게 쉽습니다.
저희집도100년
가까이된흙집인데
석가래살리고
가능할까요
가능한지는 벽지를 뜯어봐야 압니다. 저는 고치려고 벽지를 뜯어보니, 3년동안 집사려고 둘러본 시골집 중 제일 썩은 집이엇습니다.
서까래 노출하는데 업자를 사서하면 쉽지만, 직접 혼자하기에는 감당이 안될겁니다.
핸디코트만 바르면 끝나나요? 저희집 서까래도 터져서 발라줘야 하는뎅 ㅎ
서까래 사이의 흙이 많이 떨어져서 구멍이 크면 스트로폼이나 베니어합판 등으로 막른 후 핸티코트를 발라준다면 잘붙어잇는데요, 큰 구멍에 핸디코트만 바른다면 떨어질겁니다. 외부에는 외부용 핸디코트가 잇습니다. 일단 표면이 어떻든 간 구멍이 메꿔지는게 중요하고 막은 후 깎아내든 갈아내든 평평하게 한 후 2차로 바르면 깨끝해집니다.
@@stingger1 아주 유용한 가르침 이었어요. ㅡ나도 그런 생각을 반신반의중에 했는데, 자꾸 메꾼 흙이 떨어져서 ㅡ 스치로폼 으로 메꾸고 칠해야 겠군요.
고맙습니다.
네
저도 외부 처마 서까래 흙이 마니 떨어져 구멍이 심한데 겨울이라 내부 먼저하느라, 날씨가 풀렷으니 곧 외부 핸디코트 작업 시작하려고 합니다.
회를 바른것과 퍼티바른것 무슨 차이점이 있나요 ?
저는 업자가 아니고 회사원으로써 쉬는 날마다 셀프 집짓기를 하는 사람이라 회는 알지만 사용해 본 적이 없어서 알지 못하며 핸디코트는 흰색으로 마감이 가능하고 불규칙하거나 구멍난 틈 부분도 평탄하게 메꾸는 용도로 사용한 것입니다.
퍼티는 자동차 도장할때 찌그러진 부분에 발라 평탄하게 해주는 일명'빠데'임
너무 수고가 많으셨겠어요.
저도 천정서까래 사이 핸디코트 칠 하려고 25KG 짜리 주문 했는데 뚜껑을 따면 굳기 시작한다고 들었습니다.
몇 시간 내에 다 써야 굳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지요?
또 물을 섞어서 사용하는 것이지요?
천정 면적은 4 X 6 미터 정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핸디코트는 수성이라 수분이 잇으면 마르는 속도가 느리지요.
휘발유나 신나를 섞지 않는 재료니까요.
뚜껑을 따면 바로 석회화 될까봐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통 하나를 더 준비 하셔서 반을 덜어서 물을 두세컵 부어서 섞어서 바르면 쉽게 잘 발라집니다.
너무 묽으면 물 양을 줄이시고, 초벌은 얇게 펴바르시고 충분히 마르면 2번째 덧바르세요.
너무 빡빡하지 않게 물울 섞고 막대기로 잘 저어서 사용하세요.
물을 섞지 않고 바르셔도 됩니다.
위에 덮여진 비닐은 버리지 말고 덮어두고 사용하세요.
한옥 리모델링중입니다 저도 잘바르면되겠지하는마음에 마스킹테이프 귀찮아서 패스했습니다 물론 나름 섬세하게 잘 발라졌고 위에 페인트칠까지 무리없이 끝냈으나 군데군데 서까래사이 묻어있는 칠을벗겨내며 귀찮더라도 마스킹테이프 꼭 해야겠구나 뼈저리게 느꼈습니다 아시다시피
핸디코트는 물에타서 사용하면 쉽게 발라집니다. 사용하다보니 뚜껑연지가 한달넘어가다보니 쉰내가 나는듯 ㅡㆍㅡ;;.물론 모레알같이 찌꺼기같은게 생기기도합니다만 서까래나 외부투박한곳에 바르는건 무리없는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서까래 사이 흙에 바르는건 쉬운 일이 아닙니다.
아무리 잘바르려해도 어느새 서까래 여기저기 뭍어있고 ㅠㅠ
마른 후 제거하는 것도 하루 걸립니다.
돈 주면 업자들이 아주 깔끔하게 일을 잘합니다.
셀프로하다보니 힘든 것이 아니겠습니까.
핸디코트 바르고 나면 집안에서 냄새가 납니다.
아무튼 셀프작업은 힘든 일인데 고생하셨습니다.👍
왕~~
진짜로 대단하십니다
👍👍👍👍👍👍👍👍
감사합니다.
서까레만 살아있다는 이유 하나로만으로도 대단휘?!?!?!~~~^^
비쌉니다~^^
핸디코트 바르는 작업이 하루만 해도 목 아프고 팔 아프고 허리 아프고 정신까지 아프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