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특활비 폐지'로 선회하나?...다음 주 입장 발표 / YTN
Вставка
- Опубліковано 10 лют 2025
- ■ 박광렬 / 정치부 기자
[앵커]
이번엔 취재 기자와 함께 정치권 소식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박광렬 기자가 나왔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이번 주는 특수활동비 문제가 시끄러웠던 모양인데 국회가 왜 특수활동비가 필요한지 사실 의문을 갖는 국민도 많습니다. 무슨 결정이 난 겁니까, 최근에?
[기자]
지난주 여야 3당 교섭단체들이 모여서 합의했습니다. 일단 내년도 특활비 문제는 하반기에 있을 소위에서 결정을 하자, 이렇게 결론이 났고요. 문제는 올해 아직 남았잖아요. 아직 4개월 정도 남았는데 이 남은 기간에 특활비를 어떻게 할 것이냐. 이 문제에 대해서 좀 논의가 있었고.
결국에 영수증 처리를 하는 방안으로, 그러니까 당장 없애지는 말고 영수증 처리를 해서 투명하게 처리를 하자 이런 식으로 정리가 됐는데요. 한번 직접 들어보시죠.
[박경미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 상당 부분은 이미 공적인 목적에 의해서 쓰이는 업무추진비 성격이 강했었고요. 사용처를 증빙서류를 통해서 할 수 있기 때문에 전부 다 양성화해서 투명하게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앵커]
특수활동비라는 게 영수증이 없어서 특수활동비 아닌가요?
[기자]
그렇죠.
[앵커]
그럼 특수활동비가 아니라 일반활동비가 되는 건가요? 이해가 잘 안 되네요.
[기자]
영수증을 없앨거면 뭐하러 특수활동비를 남기느냐 이런 지적이 많은데요. 그러니까 진짜 특활비라는 건 어디 공개하면 안 되는데 돈이 필요하기 때문에 주워지는 게 특활비인데 과거에 시민단체에서 공개한 자료를 봐도 2011년에서 13년 사이에 특활비 내역이 원내대표들이니까 그렇지만 몇 가지 겸임을 한 일부 의원은 6억, 황 의원 같은 경우는 6억 정도의 특활비를 2년 동안 받았고.
[앵커]
그 특활비를 어디에 썼다고 합니까?
[인터뷰]
그 특활비 내용들이 대부분 교섭단체 특활비, 의전 명목, 인센티브. 이런 여러 가지 명목들이 있어요. 그런데 이게 과연 특활비로 필요하냐. 그러니까 만약에 정말 꼭 필요하면 다른 명목으로 공식화해서 예산에 넣으면 되지 특활비로 줄 이유가 뭐가 있느냐 이런 지적들이 나오는데요.
그래서 쌈짓돈이라는 말을 많이 쓰잖아요. 그래서 여론도 투명화를 넘어서 특활비 같은 경우 필요하면 예산에 넣고 아니면 폐지를 하라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3당 대표가 어디어디라고 했죠.
[기자]
민주당, 한국당. 그런데 바른미래당 같은 경우 다른 목소리를 냈습니다. 그래서 투명화될 특활비 물론이고 또 어떤 이름을 바꾸든 간에 우리는 특활비 명목 돈은 받지 않겠다.
당장 받지 않겠다 그래서 3당 원내대표가 모였지만 민주, 한국 두 당은 특활비를 영수증 처리를 하자 이렇게 얘기한 거고 바른미래당 같은 경우는 특활비 일절 받지 않겠다 이야기했는데요. 한번 김관영 원내대표 말 들어보이죠.
[김관영 /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 특활비 폐지를 당론으로 추진하고 있는 유일한 원내 교섭단체로서 제도 개선이 이뤄질 수 있도록 거대양당을 끝까지 설득해내겠습니다.]
[앵커]
지금 국회가 대개 5개 당이잖아요, 그렇죠? 그러면 두 당은 투명화의 방식으로 쓰겠다는 거고 나머지 세 개 당은 안 쓰겠다는 겁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이게 교섭단체들끼리 얘기하다 보면 최근 노회찬 전 의원의 사망으로 인해서 교섭단체가 빠졌기 때문에 같이 언급이 안 되는 건데 평화당 그리고 정의당 같은 경우도 특수활동비는 당장 폐지를 하는 게 맞다 이런 입장이에요. 그래서 특히 바른미래, 평화, 정의 세 당이 거대 양당 중에서도 민주당을 향해서 비판의 목소리가 ... (중략)
▶ 기사 원문 : www.ytn.co.kr/_...
▶ 제보 안내 : goo.gl/gEvsAL, 모바일앱, 8585@ytn.co.kr,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특활비는 무조건 폐지해야된다....제발 자한당이랑 같은 길을 걷지마
민주당 이나 한국당 이 최고로 정책을 잘맞추는것이
특할비구만 이번기회로 합당하시면 어떨런지 ㅉ ㅉ ㅉ
그냥 여러 소리하지 말고 폐지해라. 세비도 일반 국민들 평균 월급에 비하면 엄청나게 가져가는 거잖아.
하는 일없이 맨날 싸움질이나 하는 도둑 넘들이 꿩먹고 알먹고 뼈국물까지 쭉...
더불어 누진제 폐지하고 공업용 전기는 올려라.
돈 앞에서는 협치 하네
실망스럽다
문정부를 지지하는 한 사람으로
부끄럽다
문재인대통령 욕되게 하지 마라
최고의 적폐들 국해의원 ~
이러니까 국회가 증오의집단이다 국회은
없어저야할 혈세만먹는하마다
자기세비에서써야되지
왜만은봉급받나..
특수활동비 완전폐지 안할것 ㅡ 가면쓰지 말것 ㅡ 벌짓을ㅡ별방법을 써서라도 ㅡ특할비라고 쓸것인데ㅡ걷으로 하는척 하면서ㅡ뒤로 국민혈세 다빼 먹을것ㅡ쇼 하지 마라 ㅡ
국민이 뭘 원하는지 안다면 폐지가 답
민주당 특활비 폐지해라
안그럼 자한당꼴난다
박지원이 특활비 제일 많이 받았당께
선회?
뻔 한거 아니가?
기무사 해체한다고 떠들고는 다른 이름으로 고자리 그대로 두는꼴을~~~~
특활비
또한 그따구로 할게 뻔하다.
투명? 개도 웃고 소도 웃을 일이다.
폐지가 답이고 그돈 국민 복지에 쓰여지길 바란다.
문제는 민주당은 왜 국민들 비판을 무릅쓰고
자유한당과 공조를 하느냐 입니다
국민은 폐지하라 입니다 특활비를 지급받지
못하면 의정활동 어렵다면 그사람은 의원직을
시작하라고 말하라고 싶습니다
민즤당은 정신차리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한사람의 숭고한 죽음을 이런식으로 돌려주나 ! 앞으로 특활비 폐지 될때까지 더불당이라 부르지 않겠다 !
무조건 폐지 하는게 국민이 바라는 일이다.
지금 때가 어느땐데 특활비냐
한국당 국민들이 절대로 용서할수 없다 투명 가튼소리하네
어차피 폐지할거면 첨부터 했으면 지지율도 안떨어지고 했을것을
홍영표 잘 좀해라! 해야 할 건 안하고 안해도 될건 덜컥 받아주고. 참 일 못하네. 순진한건지. 자한당이 기브앤테이크 지키는 당인 줄 아냐? 쟤들은 받으면 그걸로 끝이야. 아직도 그걸 모르냐 ㅉㅉ
당연히 민주당이 특할비 폐지로 선회하지 않으면 민주당은 여기 까지다.
설마 한국당처럼 중간에 빠꾸하겠어?
더민주~적폐청산 더더 강하게^^
민주당도 빠리 짐싸라
(주) 문제인 문재인 ㅋㅋㅋㅋ
Moon달창재앙키모찌 노무쿤그곳은절벽 일베는 개구리캐릭터 쓰고 일본어 쓰는것도 좋아하고 자한당 좋아하고 민주당 증오하고. 그렇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