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장이라는 표현 자체는 여기저기서 나오지만 '노인을 버리는 풍습'의 실제 존재 유무에 대해서는 확실히 알 수 있는 사료나 근거가 전혀 없다. 고려장 풍습에 관한 최초의 기록이라는 그리피스의 책에서도 관련 내용은 겨우 '그런게 있다 카더라'는 짧은 언급 딱 하나 뿐인데, 아래 문단에 나오듯이 그리피스의 글에 대해서도 논란이 매우 많다. 그렇기 때문에 일제강점기 때 이런 설화를 의도적으로 구체화시켜 퍼뜨렸을 가능성이 존재한다. 고려장 풍습은 일반인들 사이에서 아직도 사실(史實)인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지만, 학계에서는 그 존재 자체가 의심받고 있다. 부경대 사학과 강인욱 교수[2]는 "한국에 부모를 버리는 풍습이 있었다는 내용은 문헌 근거가 희박하다"며 "현재 학계 다수설은 고려장은 실재하지 않았던 풍습이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부모를 버리는 풍습이 한반도에 있었다는 명시적인 기록이 19세기 말 이후에 일본인이 쓰거나 다른 외국인이 쓴 글에서 집중적으로 나타나는 것도 이런 주장을 뒷받침하고 있다.# 일제 이전까지는 등장하지 않던 고려장이란 용어를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일본인들이 조선인 교육자료로 활용하기 시작한다.고려장은 없었다.(기사) 어떤 사람은 고려장이 역사적으로 허구였더라도 고려장이라는 용어 자체는 일본이 만들어낸 것이 아니라는 것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물론 이 경우도 '고려장'이라는 용어 자체에 대해서 말하는 것이지 그 고려장이 '노인을 버리는 풍습'임을 주장하는 것은 아니다. 한편 일본에는 우바스테야마(姥捨て山)라는 이름의 유명한 설화가 존재하고 나가노 현의 오바스테라는 산을 포함해서 이런 민담은 오히려 일본에 더 많은 편이다. 해당 일화를 가지고 소설이 쓰여지고, 그 소설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영화가 바로 나라야마 부시코이다. 여기서 말씀하시고 인식하시는 부분이 지게 에서 고려장 말씀하시는것이 맞는건가요..???????
42:20 댕청해 보인다는건데 그저 임포아니라는 말에 신나하는 방장.....
39:06 겜시작
첫판부터 어질어질하넼ㅋㅋㅋㅋ
1. 나나양 확시 보고서 의심
2. 젠타 확시 보고서 의심
3. 자기도 확시해놓고 확시가 뭔지 모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첫판부터 귀한영상이다...
템차차!
1:13:56 ㅆㄴㅇ시작
2:56:38
초갈의 우정을 위해 희생당한 설백
이때 자희님도 봤었네
1:00:11 악라데이션 분노
2:55:36
나나양 나 너무 무서워
탬탬이 무섭다니 ㄷㄷ
2:42:12 탬탬임포 ㄹㅈㄷ
1:13:48 올타임레전드네 진짜 ㅋㅋㅋㅋ
2:45:59
샤머니즘 ㄷㄷ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13:45 썸네일 초갈대전 시작
1:02:20 뫄마님이랑 노는거 귀엽
1:13:44 썸네일
원혼들의 어지러운 원한섞인 외침들이 대환장파티중이네...
우리 방장님은 매를 스스로 버시는 타입이셔 ㅋㅋㅋㅋㅋ
야 썸네일 .....대박 이건 못참지.....
1:13:48 썸넬 개인책갈피
1:36:34 부터 개웃기네ㅋㅋㅋㅋ
1:51:25 레전드
3:15:15 시비털리자 너 몇살이야 시전 ㄷㄷ
1:16:46 말머리가!!!
1:20:43 너어디살아
2:39:20 ㅋㅋ
1:13:43 하... 드디어 섯다 버금가는 ㄹㅈㄷ를 찾은듯 볼때마다 ㅈㄴ웃기네 ㅋㅋ
2:43:06 뿨
2:56:41 설므에엑?!
악형은 진짜 전설이다...ㅋㅋㅋ
2:39:10 ㅆㄴ
이때 목 너무 아프신거 같아거 안쓰러웟는데 ㅠㅠ 항상 건강하셔서 오래 방송해주세여!!
탬탬버린 바보 가짜 탬탬버린한테 죽다니 큭....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비명맛집~!!!
1:13:47
1:07:20 나나양킥킥킥킥
이거 보고 난뒤로 다른 어몽 못보겠음 ㅋㅋㅋㅋㅋ
시간날때마다 보는중ㅋㅋㅋㅋ탬악 말싸움 실화냐 ㄹㅇ 초딩같닼ㅋㅋㅋ
이판은 너불악녀 콤비가 역대급이었지 ㅋㅋㅋ 윤모부터 001까지 레전드 오브 레전드였지
1:25:37 리중딱에 이은 설갈통!
어우 대환장파티ㅋㅋㅋㅋ
징징거리는 탬탬버린 의 목소리가 들려 개웃기네 ㅋㅋㅋ
드디어 올라왔군..
2:51:40 선량한 마뫄...ㅠㅠ
그래서 우사인 볼트 왜 빠른거죠?
픽셀꽃밭... 하하호호 끊이지 않네.>ㅂ
썸넬부분부터 시작해서 탬탬님이 악녀님 개때리네ㅋㅋㅋㅋㅋㅋㅋㅋㅋ결국 악녀님 빡쳤엌ㅋㅋㅋㅋㅋㅋㅋ
1:13:47 시작 ㅋㅋㅋㅋㅋㅋㅋ
진짜 개꿀잼이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25:35 갈통따리갈통따
2:17:25 할아버지 ㅋㅋㅋㅋㅋ
열심히 하시넹...
초갈싸움 4차전까지 가누 ㅎㄷㄷ
약을 먹어도 아프면 제발 쉬어...
멍청이중 제일 웃김
1:51:25 편집본
핑크와드는 핑맨이 최고였다
다음에 예은이랑 만나면 무조건 맞겠는대ㅋㅋㅋ
유령소리 나는거 개웃기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초갈 졸귀네 ㅋㅋㅋㅋㅋㅋㅋ
썸네일 1:13:40 너무 웃겨서 돌려봄
아 멋사 진짜 개웃기네ㅋㅋㅋㅋㅋㅋ
이날도 올타임 ㄹㅈㄷ였지 ㅋㅋ
싸우는거 ㅈㄴ웃기네 ㅋㅋㅋㅋㅋㅋㅋ
템챠챠 48:00
ㅋㅋㅋ 업보청산
다시 또 봐도 개웃기네 ㅋㅋㅋㅋㅋㅋㅋ
핑와랑 임포할때 개웃겻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슈밬ㅋㅋㅋㅋㅋ개웃곀ㅋㅋㅋㅋㅋㅋ
어질어질하네
갈통팟이라 보기힘들어 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 개웃기네
어우 초갈ㅋㅋㅋㅋㅋ
고려장이라는 표현 자체는 여기저기서 나오지만 '노인을 버리는 풍습'의 실제 존재 유무에 대해서는 확실히 알 수 있는 사료나 근거가 전혀 없다. 고려장 풍습에 관한 최초의 기록이라는 그리피스의 책에서도 관련 내용은 겨우 '그런게 있다 카더라'는 짧은 언급 딱 하나 뿐인데, 아래 문단에 나오듯이 그리피스의 글에 대해서도 논란이 매우 많다. 그렇기 때문에 일제강점기 때 이런 설화를 의도적으로 구체화시켜 퍼뜨렸을 가능성이 존재한다.
고려장 풍습은 일반인들 사이에서 아직도 사실(史實)인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지만, 학계에서는 그 존재 자체가 의심받고 있다. 부경대 사학과 강인욱 교수[2]는 "한국에 부모를 버리는 풍습이 있었다는 내용은 문헌 근거가 희박하다"며 "현재 학계 다수설은 고려장은 실재하지 않았던 풍습이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부모를 버리는 풍습이 한반도에 있었다는 명시적인 기록이 19세기 말 이후에 일본인이 쓰거나 다른 외국인이 쓴 글에서 집중적으로 나타나는 것도 이런 주장을 뒷받침하고 있다.# 일제 이전까지는 등장하지 않던 고려장이란 용어를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일본인들이 조선인 교육자료로 활용하기 시작한다.고려장은 없었다.(기사)
어떤 사람은 고려장이 역사적으로 허구였더라도 고려장이라는 용어 자체는 일본이 만들어낸 것이 아니라는 것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물론 이 경우도 '고려장'이라는 용어 자체에 대해서 말하는 것이지 그 고려장이 '노인을 버리는 풍습'임을 주장하는 것은 아니다.
한편 일본에는 우바스테야마(姥捨て山)라는 이름의 유명한 설화가 존재하고 나가노 현의 오바스테라는 산을 포함해서 이런 민담은 오히려 일본에 더 많은 편이다. 해당 일화를 가지고 소설이 쓰여지고, 그 소설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영화가 바로 나라야마 부시코이다.
여기서 말씀하시고 인식하시는 부분이 지게 에서 고려장 말씀하시는것이 맞는건가요..???????
?
본인들도 역사 왜곡임을 인지를 하고 있어서 편집 영상에서는 지게 이야기는 전부 뺐더군요.
생방에서 역사 왜곡이네 뭐네 괜히 지적했다가 방송 분위기가 망가지거나 씹선비라고 핀잔 줄까봐 그냥 농담이라고 치고 넘어간 듯 합니다.
어쩌라는거야.
지게가 의미하는 건 고려장과 같은거 맞으나, 이미 대부분 고려장이 조작되었음을 알고있고 주로 사용한 멋사 너불도 고려장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딱히 논란거리는 아님.
다만 고려장이 조작이라는 이야기는 퍼트리면 퍼트릴수록 좋기때문에 요 댓은 추천!
아따.. .징그럽다진짜 인생 피곤하게산다
1830
2:55:39
이것이 드디어 올라왔네요 ㅋㅋㅋㅋㅋㅋ
든든하다
1:01:30
1:37:28
1:13:36
1:37: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