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바다에 이렇게 큰 고래가 많이! / YTN
Вставка
- Опубліковано 8 лют 2025
- [앵커]
얼마 전 길이가 13m에 달하는 긴수염고래가 양식장에서 발견돼 많은 사람을 놀라게 했는데요.
우리 바다에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크고 다양한 고래가 살고 있다고 합니다.
어떤 고래들이 있는 지 김종호 기자가 소개합니다.
[기자]
지난 1974년 동해에서 포경선이 잡은 이후 단 한 번도 모습을 드러낸 적이 없었던 북방 긴수염고래가 그야말로 '불쑥' 나타났습니다.
사람으로 치면 아직 청소년기에 불과하지만 눈 앞에서 거대한 모습을 목격한 고래 학자는 아직 흥분이 가라앉지 않았습니다.
[인터뷰:김현우, 국립수산과학원 고래연구소]
"이루 다 표현할 수 없는 큰 기쁨을 느끼고 큰 경외감을 느낄 수 있었는데요. 정말 멋진 장면이었습니다."
화면으로 지켜본 사람들도 '우리 바다에 저렇게 큰 고래가 있었나'며 놀랐지만 실제 우리 바다에는 제법 큰 고래들이 여럿 사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국립수산과학원 고래연구소가 펴낸 도감에는 우리 바다에 고래 30여 종이 사는데 이 가운데 성체 길이가 15m가 넘는 것은 7가지라고 설명합니다.
봤다는 이야기만 전해지는 길이 33m 대왕고래와 참고래, 보리고래와 브라이드고래 등입니다.
지난해 관객 8백만 명을 돌파한 영화 '해적: 바다로 간 산적'에 등장하는 고래 역시 실제 우리 바다에 사는 것으로 알려진 혹등고래로 길이가 16m에 달합니다.
문제는 상당수 고래가 최근에는 발견된 적이 없어 학자들도 '계속 우리 고래'로 분류해야 할지 고민이 깊다는 것입니다.
이번에 발견된 긴수염고래도 도감에서 빠질 뻔 했을 정도입니다.
[인터뷰:손호선, 국립수산과학원 고래연구소]
"(목록에) 하나 넣어 두는 게 (좋겠다고) 정말 나타날지도 모른다며. 하지만 그런 가능성은 굉장히 낮다고 봤습니다. 그렇게 도감에 넣었는데 이번에 이렇게 나타나서 '아 정말 도감에 넣길 잘 했구나'..."
이에 반해 밍크고래와 참돌고래, 낫돌고래와 흑범고래 등 비교적 작은 개체들은 자주 목격되고, 이따금 그물에 걸렸다 구조돼 치료와 보호를 받는 상괭이는 귀여운 모습과 애교로 관람객 사랑을 독차지 하기도 합니다.
지난 1977년 이후 우리 바다에서 자취를 감춘 귀신고래입니다.
학자들은 이번 긴수염고래 발견을 계기로 귀신고래도 우리 바다에서 머지않아 볼 수 있는 날이 오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YTN 김종호[hokim@ytn.co.kr]입니다.
▶ 기사 원문 : www.ytn.co.kr/_...
▶ 제보 안내 : goo.gl/gEvsAL, 모바일앱, 8585@ytn.co.kr,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큰 고래 작은 고래 함께 노는 동해 바다의 돌고래
그리고 이외 다른 나라에 사는 대형 고래는 남방참고래, 북태평양참고래, 북대서양참고래,작은참고래,남극밍크고래,오무라고래 등입니다.
고래가 얼마나 멀리가는 동물인데 우리바다에만 있으라는 법이 없지요. 우리고래라는 범주의 개념은 온당치 않습니다. 전세계 다양한 종의 고래들이 한반도 인근에서 발견되었으면 합니다
모르시는말씀들 부산 울산에서 한번씩 그물에걸리는고래들이라고 뉴스나오는데 실제로는 살았을때 그물에걸려도 그냥 산채로끌어올려서 죽게만들고 아직까지도 고래고기가 부산 울산가면 엄청난고가에 팔리고있음 신고할때는 자연사로신고하고
다좋은데 부디 일본에는 가지마라,,,
우리나라도 말만 보호하지말고
일본 처럼 멸종 시키게 하지말고
고래 잡을려는 사람들을 처벌했으면 좋겠다
우리나라 바다에도 고래가 사는 구나! 몰랐넹..
수백 수천년전 옛날은 재래식 어선과 장비로 고래잡았던때라서 인간의 고래사냥이 고래의 급속한 개체하락과 멸종을 불러오지않았지만, 현재와 같은 발달한 어선과 장비를 이용해 돌고래 및 고래를 포획하게되면 멸종을 쉽게 초래하게됩니다. 그래서 고래는 잡지 않는게 맞아 보여요.
돌고래 고래가 바다에서는 먹이사슬에서 상위생물군입니다. 지상으로 따지면 호랑이 사자 표범에 해당합니다. 현재 지상에선 이런 상위 생물군은 다 보호대상이지 자연에서 사냥하거나 잡지않잖아요. 바다에서도 똑같이 적용되는게 옳습니다. 상위개체군은 하위개체(고등어,갈치,멸치) 보다 번식력도 떨어지고 개체수도 적은편이고 멸종할 위험도 큽니다. 보호로 더 초점이 맞춰져야하죠.
한국은 환경이나 동물보호 후진국이라....참 갈길이 머네요. 학교 교육 프로그램에도 인성교육이나 환경보호 교육은 전혀 없으니;
***** ㅜㅜ
장채원 그러게말이에요^^ㅎ
일본에 비하면 우리나라는 천국입니다
그건 맞아요
@@장채원-t4t 아 그러네요
와 나도 고래 보고 싶다 ~
고래가 이렇게 많이 나왔다니
근데 안살려준거임? 살려준영상은 없네요.
일본에포경선을막아라.우리연안에침범하는일본어선을침몰시켜라.
일본이 사냥 할 수도 ㅠㅠ
귀신고래를 찍은 사진이 가치가 매우높다고 들었어요....귀신고래야....우리를 용서해주렴..ㅠㅠ
사람 때문에 멸종당한 동물들이 한둘이 아니죠
@@하얀고양이진 맞아요..
미안해.. 아이들아.. 용서해줘..
브라이드고래
참고래 귀신고래 같은 중소형 고래만 많네;;
혹동고래랑 대왕고래는 없는건가
고래는 자기 목숨걸린 사투중인데 이걸보고 멋진 장면이라고 인터뷰하는거 뭐냐 참나..
기분들 소감은 살려주고나서 말해라 사진만 찍고 영상만 찍고 구경만 하냐
2:00상괭이?
고래멸종위기
양식장 주변이라 불안불안하네
세상에 먹을꺼 많잖아 딴거 먹어라 ..
있는거 없는거 다먹을라 그래
그 프사진도 먹을것인가요?
ㅈㅅ
@@하얀고양이진 저거 희귀한 물고기로 알고있어요..
일본놈들 때문에 큰고래 한반도 바다에서 보기가 힘드네 -_-;;
동해 고래 관광업 체계적으로 만들면 좋겠네요. 해외는 이미 고래관광업 있는데
보존 보호 노력이 없다면 개체가 줄어든 고래종들은 멸종하겠지요. 일본은 바다에서 고래를 계속 잡는데 일본의 행위가 고래 여러종의 멸종을 불러오지 않을까 걱정스럽습니다. 동해의 일본해역안에선 고래를 잡는지 모르겠네요. 우리가 안잡고 보호하려고 하더라도 같은 동해를 사용하는 일본이 잡으면 소용이 없으니까요.
@처음처럼 저도 인간이지만 다음엔 인간으로 태어낳고
싶지않음 동물에게만 민폐니
n m h
양식장은 잘 살아있냐
김수현 고래라는줄ㅋㅋ
죽이지말고 잘 보존해야돼
중국:맛
일본:있
한국:다
고뤠~~~
그래요 그래요 살겠죠 곳 다 죽이겠지요
저거 남방참고래 아닌가요?
동고래 동고래 띠띠
아저거실제로봤는데저거그그물로잡아서경찰하고막와서끌어당기던데 ㅋㅋ게다가죽었던디.....자살총에..만져봤는데수염부드럽고비린네나고..ㅋㅋ이상한뭐...장기였다그런거만져보니깐징그럽던데그거지금팔려는듯
??????
어망에 걸려서 아둥바둥 하는구만 신기하다고 구경하고 자빠졌네 ㅋㅋ
저렇게 방송해주면 불법 포획업자들이 좋다고 죄없는
동물 잡는데 방송 좀 안하면
안됌?
?
오아시스 ㅇㅈ 좋다고 배몰고찾으러나감
저런건 제발 비밀로 합시다
왜 방송 찍어요? 제발 좀 비밀로 합시다 그래야 생명들 보호하지
ㄹㅇ 알렸다간 생태계를 파괴할려는
쓰레기들이 잡을려고 할듯
일본:잡으러 가자!!
이 사단 날거같은데..
잡자. 큰고등어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