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국악원 수요춤전:명인명무전 '조흥동'[2015.10.28.] 03. 호적시나위
Вставка
- Опубліковано 5 лют 2025
- 03. 호적시나위
시나위의 어원은 신을 위한다는 말에서 유래한다. 사람이 살아가는데 따르는 모든 재앙(악귀, 잡신)을 신에 의뢰하여 몰아내고 무병장수를 기원하고 소원성취를 발원하는 제의식에서 파생하였다. 우리민족은 농경민족으로 흙에 대한 신앙심이 강하여 모든 생활의 근원을 흙에서 찾았으며 천신, 지신을 제1신으로 추앙했던 것이다. ‘호적시나위’ 역시 지신을 달래고 위로하는 뜻으로 안무되어 1986년 문예회관 무대를 통해서 첫 선을 보였다. 민속악기인 태평소를 주선율로 하고 장단변화가 많은 풍물장단을 배경으로 우리춤의 다양한 기교를 정리하여 안무한 춤이다.
○ 춤/김태훈
○ 주최 및 촬영/국립국악원[National Gugak Center]
2008년에 국악원 문화학교에서 김태훈선생님으로부터 배우고 무대에 올렸던 호적시나위를 다시 보니 감개가 무량합니다.
다음 해에는 김태훈선생님의 입춤도 배웠는데, 선생님의 춤은 군더더기가 없고 괜한 멋을 부리지 않아도 멋이 절로 우러납니다.
소리와 동작을 먼저 마음에서 느끼도록 차근히 설명해주시는 교육법이 매우 좋았습니다. 설명도 예술이지요.^^
국악원 정책으로 강의를 안하셔서 섭섭했는데 요즘 다시 강의를 하시는 것 같아 반가운데, 시간이.... 시간표 잘 맞추어서 다시 배우고 싶은 명강의입니다.
멋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