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zart_Symphony No. 40 in G minor K. 550 - Ⅳ. Finale 모차르트 교향곡 제40번 사단조 제4악장 제1주제

Поділитися
Вставка
  • Опубліковано 7 січ 2025

КОМЕНТАРІ • 1

  • @Suhkyung_classicalmusic
    @Suhkyung_classicalmusic  Рік тому

    Full music ua-cam.com/video/B05VB8kaaTg/v-deo.htmlsi=5qlbiE9XQZjTtlZd
    ●악곡 해설
    모차르트는 1788년 여름 불과 2개월 만에 교향곡 제40번 외에도 제39번과 제41번의 3개 교향곡을 작곡하였다. 이 3개의 교향곡을 보통 최후의 3대 교향곡이라고 일컫는데, 특히 제40번 교향곡은 그의 많은 교향곡들 가운데 2곡밖에 없는 단조 곡의 하나이다. 이 교향곡은 전악장에 걸쳐 대위법적인 기교가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단조 곡이지만 어둡지 않고 오히려 맑은 기품이 풍겨 나온다.
    모차르트의 3대 교향곡 중에서도 가장 보편성을 띤 것으로서 1788년 6월 26일에 시작하여 8월 10일에 완성하였다.
    그리고 특기할 만한 것은 그의 만년의 교향곡 16곡중 단조로 쓴 것은 오직 이 한곡 뿐이다. 따라서 내용에 있어서도 인간의 슬픔을 표현하였다.
    그런데 여기의 비애란 노골적으로 나타낸 감상과 어두운 것이 아니라 맑은 기품으로서 간소하게 처리했다. 인간미가 풍부하게 다루어져 있다.
    슈베르트는 이 제40번 교향곡을 "천사가 이 가운데서 노래하고 있는 것을 들을 수 있다"라고 평했다.
    Ⅳ. Finale; Allegro assai, G minor, 2/2 time, Sonata form
    제1악장의 정취와 비슷한데 열정적이고 감동적인 면이 있다. 경쾌한 제1주제가 마치 달밤의 요정들의 춤을 연상하게 한다. 제2주제 또한 사랑스러운데, 새로운 품위를 보이면서 극적으로 전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