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거는 출력물하고는 관계가 없는 영상인데요 ㅎㅎ 암튼 목업용으로 레진 프린터를 고려한다고 하시면 수치 오차는 님이 프린터를 사용하면서 맞춰 나가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레진 프린터의 경우는 어떤 레진을 사용하는가에 따라서, 또 어떤 프린터 해상도를 갖고 있는가에 따라서, 스펙 이외에도 사용해 보면 메이커 별로 너무 편차가 심한 편이라서요. 일단은 제가 쓰는 레진 스펙상으로는 수축이 거의 없다고 되어있지만 실제 출력해서 경화해보면 1~2% 수축은 있는거 같더라구요. 시간이 더 지나면 지날수록 수축은 더 생기구요. 그리고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제가 써 본 봐로는 중국 저가형 레진으로 주얼리 프린팅을 하기는 조금 어렵구요. 미국이나 독일 브랜드 제품은 괜찮았습니다. 가격대별로 님이 충족할 만한 제품을 알아 보셔야 할 것 같아요. 님이 고려하고 있는 목업의 크기에 따라서 얼마든지 중국산 저가형도 커버가 될 수도 있으니까 용도에 맞는 선택이 필요하겠습니다.
@@필립루이스 설정을 잡는게 특별하게 있는 것이 아니구요. 몇번 출력을 해 보고 내가 캐드로 그린 수치와 실제 제품의 수치를 측정해서 캐드로 그릴 때 줄어든 만큼을 감안해서 더 크게 그리는 겁니다. 그니까 어떤 설정을 바꾸는게 아니고 소프트웨어적으로 님이 크기 감안해서 크게 그리는 것이 되는 겁니다.
출력물 치수 오차가 얼마나 될까요..? 제품 케이스 목업용으로 구입해 볼까 고민중입니다.
수치 오차는 FDM 프린터가 더 좋다는 얘기를 들어서요... FDM은 후작업때문에 레진 프린터 고민되네요.
이거는 출력물하고는 관계가 없는 영상인데요 ㅎㅎ
암튼 목업용으로 레진 프린터를 고려한다고 하시면 수치 오차는 님이 프린터를 사용하면서 맞춰 나가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레진 프린터의 경우는 어떤 레진을 사용하는가에 따라서,
또 어떤 프린터 해상도를 갖고 있는가에 따라서, 스펙 이외에도 사용해 보면 메이커 별로 너무 편차가 심한 편이라서요.
일단은 제가 쓰는 레진 스펙상으로는 수축이 거의 없다고 되어있지만 실제 출력해서 경화해보면 1~2% 수축은 있는거 같더라구요.
시간이 더 지나면 지날수록 수축은 더 생기구요.
그리고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제가 써 본 봐로는 중국 저가형 레진으로 주얼리 프린팅을 하기는 조금 어렵구요.
미국이나 독일 브랜드 제품은 괜찮았습니다.
가격대별로 님이 충족할 만한 제품을 알아 보셔야 할 것 같아요.
님이 고려하고 있는 목업의 크기에 따라서 얼마든지 중국산 저가형도 커버가 될 수도 있으니까
용도에 맞는 선택이 필요하겠습니다.
@@polytag523 자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한가지 더 여쭤보자면, 설정에 따라 치수오차를 줄일 수 있다면 처음에 한번만 설정 잡으면 일관되게 출력이 가능한가요? 아니면 출력물에 따라 설정을 계속 변경해야 하나요??
@@필립루이스 설정을 잡는게 특별하게 있는 것이 아니구요. 몇번 출력을 해 보고 내가 캐드로 그린 수치와 실제 제품의 수치를 측정해서 캐드로 그릴 때 줄어든 만큼을 감안해서 더 크게 그리는 겁니다.
그니까 어떤 설정을 바꾸는게 아니고 소프트웨어적으로 님이 크기 감안해서 크게 그리는 것이 되는 겁니다.
세정제는 어떤걸 쓰면 좋을까요?
아이소프로필 알코올이 싼고 세정력이 좋긴 한데 유독하기 때문에 환기를 잘 시키면서 사용하셔야 하고, 좀 비싸고 세정력이 약하지만 덜 유해한 에탄올도 되긴 합니다. 순도는 99% 쓰는게 좋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