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 a Polish person, I was amazed at the quality of research made for this video. Mentioning Smoleńsk, Katyń and Wołyń in the context of the war in Ukraine is not something you get often but it's so so relevant to this situation for us. Thank you for providing such profound representation of the issue!
폴란드야말로 지난 역사에서 힘센 러시아가 준동하면 언제나 그 피해를 온몸으로 받아내야 했던 기억이 생생합니다. 지금 우크라이나에서 타고 있는 불길은 언제든 폴란드의 처마에 옮겨붙지 말라는 법이 없으니 지금 폴란드의 이러한 행보는 너무도 당연한 생존본능에서 우러난 것입니다. 그들에겐 절대 남의 일이 될수 없겠지요. 백년전 파리에서 살고 있던 노년의 마리아 스클로돕스카(그녀 남편의 성은 퀴리)가 이 꼴을 보았다면 머라고 했을까요? 러시아에게 소중한 조국의 말과 글을 빼앗겼던 어린 시절의 아픈 상처가 생생히 다시 떠올랐을 겁니다.
I guess she should start an English sub title or a dubbing version. If you looked for an balanced political analysis, you're in the right place. She's one of the best. She has a doc from MIT.
지정학적으로 안보의 위협을 느껴 군사강국으로 발돋움하는 폴란드 매우 기대됩니다. 반면 70년 넘게 북방의 나라로부터 위협을 받고 있는 대한민국을 보면 참으로 씁쓸합니다. 안보의 정치화가 아닌 현실을 바라보는 안보 의식이 퍼지기를 희망합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에 폴란드가 자주 언급되어 흥미를 갖게 됐는데, 이번 영상을 통해 폴란드에 대해 보다 더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영상 재밌게 잘 봤습니다.
폴란드가 저러는 이유가 오로지 역사만은 아닙니다. 옆의 독일한테는 역사적인 이유로 어느 정도 뻗대고 싶고 (한국과의 거래도 이런 목적이 큽니다) 비셰그라드 그룹 내에서는 독보적인 영향력을 보여 동유럽의 군사 강국으로 서고 싶으며 우크라 전쟁 이후 헝가리의 행보로 무의미해진 비셰그라드 그룹으로 인해 옆동네 발트 3국과 우호적인 외교관계를 유지함과 동시에 한편 나토 외에도 그들과 군사협력을 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그 외 한국이나 대만, 말레이같은 반중 국가들과 새로운 외교를 틈으로써 나토 그 저편의 새로운 외교의 지평도 열어가려는 노력이 보이고 있습니다. 중국이 러시아와 동맹과 유사한 행보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보이는 특수한 외교입니다. 폴란드는 역사적으로 피해자가 아닙니다. 오히려 역사적으로는 루스인들에 대한 압제자에 가까웠죠. 모든 것에는 원인과 결과가 있습니다. 폴란드인이 폴-리투 시절 우크라이나 (갈리치아-볼히니아) 루스인과 자포로제 코사크들을 압제한 결과가 첫 번째로는 폴란드-리투아니아의 몰락, 그리고 두 번째로는 나치 시절의 학살로 되돌아온 것입니다. 폴란드는 역사적으로 국가가 있는 동안에는 주변국에게 오만한 자세를 취해 왔습니다. 그 결과 외교적으로 참패하고 폴란드 분할이라는 국가적 재앙을 겪게 되었고, 그 원인을 이제 알았기에 지금 현재는 잠잠한 형상을 취하는 것이죠. (역사적으로 오만했던 국가가 쭉 살아남은 케이스가 딱 하나밖에 없습니다. 영국..) 벨라루스와의 통합이 이뤄질 경우 당연히 폴란드는 러시아와 접경을 하게 되는 입장에서 상당한 껄끄러움을 느끼겠지만, 벨라루스 민심이나 루카셴코의 현재까지의 행보로 봤을 때 이게 구체화되기까지는 시간이 좀 걸릴 것 같습니다. 아직까지도 이건 그저 뜬구름잡는 이야기에서 살짝 더 나아간 수준에 불과합니다. 푸틴과 루카셴코는 분명 협력 관계이지만 듣기로는 루카셴코는 이 관계를 마냥 좋아하지는 않는다고 들었던 것 같아요. 본인은 오래 해쳐먹으면서 언젠가 러시아-벨라루스 연방의 1인자가 되고 싶었다던 얘기를 들은 적이 있는데.. 그건 차치해 두고 보더라도 썩 기분이 좋은 것 같지는 않습니다.. 여담으로 슬로바키아 (비셰그라드 그룹의 일원)도 한국제 무기를 구매하고 싶어합니다. 이것도 당연히 첫 번째로는 독일제 무기를 우크라이나에게 지원을 해 주고 한국제 무기로 교체하면서 독일로부터 자유로운 군사력을 갖추고 싶고, 두 번째로는 옆에 폴란드 (나름 동유럽의 패자), 체코 (군사 강국)이 있어 무장의 필요성이 중요했고, 세 번째로 러시아가 일으킨 긴장도 유발로 무장의 필요성이 매우 중요해졌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독일제 무기는.. 독일 본인도 없어서 못 써요. 만들려면 발주까지 자국이 쓰려고 해도 최소 수 년이 걸리는 게 독일제 무기지만, 한국제 무기는 오더와 동시에 오죠. 그리고 독일제 무기는 그 미친 가격 때문에도 유명합니다. 부품 하나하나가 엄청나게 비싸고 적게 제작되어 수리에도 애를 먹죠. 반면 한국산은 퀄리티도 미국 최신형의 것에 살짝 못 미치는 수준에 독일 것과는 비슷하게 좋지만, 그 둘에 비해 매우 쌉니다. 역사적으로 독일의 패악질에 삼켜졌던 동유럽 국가들 (루마니아, 슬로바키아, 폴란드 등)이 국산 무기로 무장해 한국의 위신이 높아지는 한편 새로운 외교관계를 구축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newfacekorean 그렇게 따지면 우리도 이란이 러시아에 드론 팔았다고 이란에 선전포고하지는 않잖아요? 무기 거래 자체는 할 수 있는 겁니다. 다만 대리전 형태를 유지해야죠 하지만 우크라이나를 향한 직접적인 지원은 어렵습니다. 첫째, 불곰사업을 중단할 좋은 명분이 되며 둘째, 중국이 러시아를 지원할 좋은 명분이 되며 셋째, 친러/친중 외교의 장 그 자체를 없애게 되어 친미밖에 할 수 없는 상황이 빚어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당연하겠지만 절박한 상태가 포식자가 가장 행복해하는 상황이죠.
취준 중 유튜브 알고리즘이 우연히 알려준 교수님의 멋진 강의에 너무 감사해지는 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이런 양질의 강의를 집 앞 카페에서 편하게 커피 한 잔 하며 들을 수 있는 세상에 살고 있음에 또 한번 감사합니다. 교수님의 무한한 지식을 오래오래 Play 해주시길 응원 또 응원합니다!
자진해서 재건국한게 아니고 영국이 뜬금없이 건국해준것. 독일국민이 살던 곳에 뜬금 건국되서 독일은 패전국이니 폴란드인들은 영국만 믿고 독일주민들에게 완장짓을 많이해서 외교문제를 많이 일으켰는데 독일이 결국 침공하니 이때다 하고 선전포고하고 결국 2차세계대전은 발생함. 이미 태생이 독일과의 불쏘시개 사용목적이었음.
깊고 정확한 좋은 내용이네요. 폴란드 2% 늘리는데 한국무기가 도배되고 주위도 도배되는걸 즐겁게만 바라볼수없는 우리로서는 참 아이러니 하네요. 지난번에 Visual Politics에 나온 비슷한 내용에 의견을 영어로 썻더니 여러명의 (Pols) 폴들이 같이 독재주의 들과 맞서는 최전선인 우리는 이제 무기를 공유하는 혈맹이고 형제국가이다라는 반응을 보여주더라고요!
@@강성철-l2h 말보로 담배의 간판 광고 모델이자 폐암으로 명을 달리 했던 율브린너 주연의 대장 부리바 (1962) ⊙⊙ 16세기 오스만 터키 제국이 폴란드를 침공하자 폴란드는 코사크족과 동맹을 맺고 물리치지만 폴란드는 그 혈맹을 깨고 코사크를 공격한다. 이에 대장 부리바는 자기 머리털을 자르고 복수를 다짐하며 자신의 아들 둘을 폴란드로 보내 공부시킨다. 원래 우크라이나와 러시아는 같은 동슬라브족이다 ⊙⊙ 남과 북으로 갈린 우리네와 비슷하다. 스탈린이 그 광활한 우크라이나 대지의 모든 곡물을 수탈하여 우리네 경신대기근처럼 수백만이 아사하고 인육까지 먹는 홀도르모르를 야기 시키고 ⊙⊙ 얼마나 수탈했으면 곡식이 썩어 바다에 버리기까지 그리고 체르노빌 원전까지 ⊙⊙ 독재와 러뽕에 취한 푸틀러의 침공 ⊙⊙ 한때 코메디언이었던 젤란스키는 푸틴 앞에서도 공연한 바도 있지만 ⊙⊙ 엘리트 법학과 출신이기도 하다 ⊙⊙ 마치 히틀러가 그랬듯 ⊙⊙ 푸틴은 전차들을 앞세워 전격전으로 침략을 속전 시키려 했고 한강다리 끊고 빤스런 한 런승만을 국부로 추앙하고 ⊙⊙ 남로당 진성 빨갱이 박정희를 데미갓으로 받들며 ⊙⊙ 503변기통에 처박은 굳건한 신앙을 가진 일베 박사모 2찍 개돼지들 처럼 ㅎ ⊙⊙^ 푸틴 역시 러뽕에 취해 우크라이나 인민들이 반길거란 착각을 했지만 ㅎ 오스만 제국의 바이락타르 드론이 고가의 탱크들 뚜껑을 따고 폴란드는 무엇보다도 강력한 우크라이나의 우방이 되었음은 ⊙⊙ 이젠 인류 모두가 아는 옳은 명분의 전쟁임을 ⊙⊙ 여전히 윤도리 발고락을 빨며 친일을 찬양하는 2찍 동네 병신 일베 박사모들만 빼고 ㅎ ⊙⊙^ 제3의 쿠데타를 일으키려 했던 기무사 조현천이 마냥 ⊙⊙ 세월호 유족 면전에서 폭식 조롱하고 이태원 유족들 마저 조롱하던 이들은 환관내시 시정잡배 탐관오리 검새들과 함께 ⊙⊙ 광화문 네거리서 대공포 총살형이 마땅할 것이다 ⊙⊙^ 👹 2찍 쪽발이 일베 박사모 똥버리지들 ⊙⊙ 노무현 부엥이 바위가서 참회 운지 콜? 사람이 아가리로 내뱉은 말은 다시 주워 담질 못하지 ㅎ ⊙⊙ 이런 자들은 왜 발설지옥을 염라가 직접 관장하는지도 모른다 ⊙⊙ 惡人의 말에 동조함 역시 ⊙⊙ 어떤 사람이 남을 비방하면 입에서는 칼날이 돋아 입으로 악한 것을 말한 죄를 받아 도리어 제 몸을 베고 다친다. 만약 비방해야 할 곳에 칭찬하고 칭찬해야 할 곳에 비방한다면 나쁘게 말한 것의 허물이 더 무거우니 입의 허물이 무거워 안온하지 못하리라. 비유하자면, 사람이 노름을 하면 이 모든 허물들은 가볍고 사소할 뿐이나 악한 뜻으로 어진 이를 대하면 이 허물은 가장 무겁고 크니 니리부(泥犁浮)에도 백천(百千)이 있고 아부니리에도 서른다섯이 있다. 예전에 세윌호 유족 면전서 폭식하고 ⊙⊙ 이번 이태원 참사 유족에게도 조롱을 한 골수 2찍 일베 박사모 같은 똥벌레들은 어딜 가나 있지 ㅎ ⊙⊙ 염라나 지옥도 구라라고 하는 애들이라 ㅋ ⊙⊙^ ▣팔만대장경 ※아함부 대루탄경 (大樓炭經) 제2권 四. 니리품(지옥품 泥犁品) m.cafe.daum.net/4096osos/dbaW/7?svc=cafeapp&sns=cafeapp ◈ 맹구우목 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keh2389&logNo=221430216370&proxyReferer=https%3A%2F%2Fm.search.daum.net%2Fsearch%3Fq%3D%25EB%25A7%25B9%25EA%25B5%25AC%25EC%259A%25B0%25EB%25AA%25A9%26w%3Dtot%26nil_mtopsearch%3Dsuggest%26DA%3DUME%26rq%3D%26sq%3D%25EB%25A7%25B9%25EA%25B5%25AC%25EC%259A%25B0%26o%3D1%26sugo%3D1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1. 우크라이나 서부 4개주는 2차대전 발발 전까지는 폴란드의 땅이었죠. 종교도 현재 폴란드와 같은 카톨릭이고. 종전 후 스탈린은 폴란드의 영토 반환을 거절하고 빼앗은 땅 1/3크기의 독일 영토 오데르-나이세를 떼서 줍니다. 서부 우크라이나는 폴란드 민족주의자들에게는 고토 회복의 염원인 폴란드땅이기도 합니다. 2. 히틀러 침공 직전, 영국과 프랑스는 폴란드와 군사 동맹을 맺고, 독일군 침공시 서부의 프랑스-독일 국경에서 전면전을 일으켜주기로 제안합니다. 폴란드가 침략당하자 영국과 프랑스군은 아무 행동도 안했고, 폴란드는 외롭게 싸우다 멸망했습니다. 이 역사적 교훈덕에 폴란드인들은 서방측의 군사적 호언장담을 불신하며, 나토 이후에도 자주국방에 매진하게 되죠.
뭔 2차대전 전임? 19세기말 프로이센 러시아, 그리고 마지막에 숟가락 얹은 오헝제국이 폴란드 찢어먹으면서 오헝제국이 우크라이나 서부 일부만 가져가고 나머지 대부분을 러시아가 가져갓슴. 폴란드 자체가 사라진것임. 그러다 1차대전때 독일이 괴뢰국 삼으면서 독립하고 독일이 패망햇지만 다시 몰려온 소련군을 몰아내면서 완전한 독립국이 됨. 암튼 2차대전이 아니고 훨씬 이전에 국가자체가 사라졋엇슴
@테스트 일본은 빼야죠. 폴란드입장에서 독일정도인데요.왜 자꾸 일본을 집어넣는 이유가 뭘까요.현재 폴란드 집권 대통령은 반독성향이 강해서 무기도 한국산 선호하는 것입니다.야당은 친독이라서 왜 한국산 무기를 도입하느냐 독일산 수입하자는 주장하고 있어요. 일본은 우리에게 무슨 국방력에 도움된다고 자꾸 한미일이라고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테스트 중국견제에 대한 3국입장 한국 :미국.일본이 필요하긴한데 국민들 절반이 일본반대 ...수출이 경제 기반이라 중국을 마냥 척질수도 없음 (정부.외교부도 일본이 필요하다는건 당연히 알고있음 그러나 표심 관리 해야함) 일본 :미국만 필요해(한국이 같이 하기 싫대.한국 빼버려 !!!..사실 한국이 갖는 지정학 이점도 내꺼하고 싶음) 미국 :일본만 키워주기에는 ....쫌 그래..한국아?? 너도 역활을 해야지..? 응?
@@JamesBond-jd5yw 조셉 코신스키 감독은 2002년 한일월드컵 때 한국이 폴란드를 2대0으로 이긴 것에 강렬한 인상을 느꼈을 것입니다. 20년 뒤에는 한국에서 탑건 매버릭이 흥행했었습니다. 폴란드계 미국인들은 1천만명이나 되는데 미국 중서부 특히 일리노이주에 많이 삽니다. 폴란드 본국 인구의 25%나 되지요. 1990년대 후반 미국이 폴란드를 NATO에 가입하게 한 이유 중 하나는 당시 미국 민주당과 빌 클린턴 대통령이 폴란드계 이민자들의 지지를 받아서 중간선거에서 승리하기 위함이었습니다. 한국의 방위산업체들도 폴란드계 이민자들이 선거 당락에 영향을 주는 미국의 주 정치인들을 상대로 로비하고 있을 것입니다.
잘 들었습니다. 폴란드두 한국처럼 침략을 엄청 받은 나라죠!!! 핵무기만 없다뿐이지 갈수록 국방력에 진심인 나라!!! 한국과 폴란드는 역사적으로 엄청 닯은 나라죠!!! 한국과 폴란드의 군사무기협력은 한국의 기술력과 폴란드의 노동력의 국방협력이 미국 다음으로 폴란드는 우리의 우방국!!
@@yhansookim7850 어이 중공 조선족. 우방국은 돈거래로 이루어지는 게 아니고 니들과 우방이 될 일은 시진핑과 그 공산당 수하들이 천안문에서 차우셰스쿠처럼 벌집이 되지 않는 이상 죽어도 없으니 남의 나라 외교에 신경끄셔. 하기사 홍위병과 그 씨앗들의 후손이라 평생 배우고 본 수준이 그모양인 걸 어떡하겠니^^
역사가 그러한데도 만약 폴란드가 러시아를 경계하지 않는다면 그건 그냥 바보라고밖에 생각할 수 없겠네요. 폴란드가 군사력을 강화하고 대러 경계심을 극대화하며, 유럽의 동쪽 경계를 지키고자 하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결심이라고 생각됩니다. 폴란드가 만약 러시아의 허장성세에 굴복하여 타협적으로 나오고, 러시아의 눈치나 보는 국가로 남았다면 폴란드에 대해서는 더는 볼 것도 없다는 사람들이 많았을 듯합니다. 개인이나 국가나 항상 역사를 생각하며 자존심을 버리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매우 흥미진진한 내용입니다. 카틴숲을 비행기타고 가던중에 비행기가 추락할 확률은 실제적으로 거의 제로에 가까을만큼 매우 희박하다고 합니다. 비행기 사고는 이룩할때와 착륙할때에 사고가 날가능성이 매우 높고 그외에는 그 어떤 불가항력적인 외부적인 요인이 아니면 추락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폴란드가 한국산 방산 무기를 대거 도입하는 이유가 우크라이나 전쟁때문인데, 우크라이나가 패배하면 다음차례는 폴란드가 전쟁터가 되기때문입니다. 다른 관점으로 나토 국가들과 러시아가 전쟁을 한다고 해도 전쟁터가 되는 나라는 역시 폴란드입니다. 이래도 저래도 전쟁터가 되는 것을 피할수없다는 것을 폴란드 정치인들이 잘 알기에 두번 생각할것도 없이 한국무기를 대량으로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모두가 II2WW만 폴란드에 있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IWW도 폴란드에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 전쟁에서 더욱 흥미로운 점은 폴란드인들이 폴란드인들과 싸웠다는 것입니다. 왜, 그들은 프로이센, 러시아, 오스트리아와 같은 불화 국가의 시민 이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나라를 파괴하고 사랑하는 사람을 잃는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전쟁이 다시 우리나라를 휩쓰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우크라이나를 지원하는 이유입니다. 우크라이나가 패하면 러시아는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그것은 강력하다는 믿음을 강화하고 모스크바 정권도 강화할 것입니다. 무승부가 되거나 러시아가 지면 폴란드와 다른 나라들에게 준비할 시간을 주고 러시아를 더욱 약화시킬 정치 게임을 할 정도로 약해진다. 이것이 정치적이고 실천적인 견해입니다. 그리고 감정적 인 것은 모든 폴란드가 이전 전쟁에서 사랑하는 사람을 잃었다는 것입니다. 예외는 없습니다. 이것이 우리가 우크라이나인들과 그들의 두려움과 고통에 우리 자신을 동일시하는 이유입니다. 우리는 홍역이 무엇인지 압니다.
당한걸로 따지면 우크라이나가 훨 더하죠.. 폴리연방 수백년이니. 우크라이나가 한건, 나치에 동참하고 잠시 올라가서 행패부린정도. 근데 러시아는 아님. 독일과 함께 러시아가 나라를 해체시켜버렷고, 2차대전 또다시 발렷고 소련에 편입되버림. 러시아에 비하면 우크라이나는 작은 생채기조차 안됨
우크라이나 전쟁상황이 끝나면 우크라이나 서부지역 르비프지역, 우크라이나 서부지역 헝가리가 우크라이나 나라를 미국,서구나토 묵인하에? 분할하여 우크라이나 🇺🇦 나라는 없었질겁니다! 헝가리 폴란드 옛날 우크라이나 땅을 회복하고 우크라이나 분할하여 폴란드 에게 힘을주고 독일은 그순간부터 힘이없는 나라기될거입니다! 미국은 강자를 서구나토 중에 경제강국 독일을 싫어합니다! 우크라이나는 지구사에 나라가 없어질겁니다! 미국 서구나토 묵인하에 전쟁상황을 끝내려면 합의를 할겁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동부지역의 오데사 항구로 진격하여 우크라이나 동남부를 합병하여 전쟁상황 마무리 될겁니다!
메르켈이 조지아, 우크라이나 등의 나토 가입에 거부의사를 밝힌 것은, 소비에트 붕괴 이후 계속된 나토의 동진이 러시아가 마지노선으로 인식한 조지아, 우크라이나까지 확대될 경우 유럽 안보에 심각한 위협이 되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단순히 러시아 눈치를 본게 아니라 메르켈도 러시아의 실존적 이해관계를 고려한 합리적 판단을 했다고 보여집니다.
ㅇㅇ 우크라이나가 특별한 메리트...는 커녕 3천불대의 후진국이엇고, 나토가 게속 동진햇는데 우크라이나까지 가입시키면 푸틴이 개거품물게 뻔하니 반대한것. 그러는 와중에 젤렌스키가 대통령되자마자 헌법에 나토가입을 명문화햇고, 러시아어금지 등 반러정책과 돈바스내 러시아인 학살하면서 푸틴의 뚜껑을 열게 함. 러-우전쟁, 수천개의 핵을 가진 러시아를 이길수없는건 당연하고, 결국 우크라이나가 지지치고 굴욕적인 협정맺을수밖에 없는데, 우크라이나에 남은건 천문학적인 빚(무기대여법- 말그대로 대여고 소모하면 나중에 다 빚 갚아야함, 2차대전때 지원받은 영국 러시아 수십년간 빚 갚음)과 폐허가 된 국토 복구하려면 또다시 빚, 이민자만 8백만명? 전쟁으로 경제는 나락가잇고 이민자들 돌아온다해도 폐허가 된 나라에서 바닥부터 다시 시작해야 함. 결국 우크라이나는 친러정부가 들어설수밖에 없고(친서방정부? 흑해봉쇄하면 우크라이나 더 그지됨, 주출품이 광물과 농산물이라 선박수출이 필수)) 경제는 나몰라라 할것임. 지원은 커녕 배상금 내놓으라고 안하면 다행. 한마디로 우크라이나는 ㅈ된것임.
폴란드를 포함 저 동네의 동유럽 국가들은 어떻게보면 한국과 굉장히 유사한 역사를 가지는 나라들이 상당히 많아보이네요. 개인적으로는 추후 강대국위주의 외교와 경제교류를 하던 우리나라가 외교/무역 다각화를 위해서 저 '숨은 강소국'들과 협력관계를 이어나가기를 진심으로 바라는 입장이네요.(실제로 한국 기업들이 폴란드나 체코/슬로바키아같은데서 은근히 세를 넓히는 중이기도 하고, 추후 내실을 한창 다지는 중인 루마니아나 전후 우크라이나와의 협력도 되었으면 하고요)
과거에는 유럽에서 미군기지하면 독일이 가장 먼저떠올랐는데 최근에는 폴란드가 가장 핵심중추역할을 맡은지 꽤 된것으로 알고있습니다. 폴란드역시 적극적으로 미국과 협력을 하고있고 독일이 미국과 선을 긋고 어떤면에서 배타적인면이 많았는데 과거를 되돌아보면 미군이 떠난곳은 항상 안보가불안해지고 힘의구도가 기울어지면서 불안정해졌는데 안보가 튼튼해야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이룰수있다는점에서 과거독일이 그혜택을 누렸다면 앞으로는 폴란드가 그 혜택을 누릴수도있다고 봅니다. 일본이 그랫고 대한민국도 미군의존재가 경제발전에 도움을 주는것도 사실입니다. 필리핀은 그반대의 경우이구요. 그래서 저도 폴란드의 미래가 좋아보입니다.
과거 냉전시절엔 독일이 최전방이어서 국방비에 돈을 꽤 써야 했으나 통일이후 동유럽권들이 나토에 들어오면서 독일이 더이상 최전방이 아니게 되었죠. 이제 그 역할은 폴란드나 발트 삼국으로 넘어갔고 그 때문에 독일은 경제에 올인할 수 있었던 것이죠. 전후 일본이 엄청난 경제성장을 할 수 있었던 것은 동아시아에서 냉전의 최전방 역할은 한국이 맡고 있던 점과 평화헌법과 주일미군으로 안보를 거의 미국에 떠맡길 수 있었기 때문이죠.
@@내공냠냠-p3d 통일이후가 아니고 소련해체후 근데, 독일통일때 소련 동의가 필요햇는데 소련 조건이 나토동진금지엿슴. 서방(이라 쓰고 미국)은 동의햇는데 소련해체후 동유럽국가들 나토가입 러쉬. 러시아는 위협을 느꼇고, 국경을 맞댄 수도 모스크바와 멀지도 않은 우크라이나까지 나토가입한다니 거품문것. 돈바스지역 러시아인 학살은 기름격.
@@yhansookim7850 헝가리,불가리아, 루마니아 등 국가가 독일 통일시에 나토가입 금지한다고 했지만 개별국가들이 나토 가입하겠다고 하는데 막을수 있겠어요! 나토가입해야 이익이 되는데 이익앞에서는 방법이 없지요 러시아 전쟁원인은 다른곳에서 찾아야 할것 같은데요 우크라이나 손보기 같습니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친러였다가 친나토였다가 이런식의 정권교체가 자주 있었지요 그리고 러시아가 원유와 가스를 팔아서 돈이 많아져서 눈에 뵈는게 없어졌다는게 가장 큰 원인 아닐까요
현재의 폴란드는 과거의 폴란드가 되지 않기 위하여 엄청 노력하고 있는 것입니다. 독일에게 밟혔고, 구 소련에게 밟혔던 역사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는 것입니다. 어쩌면 우리는 K 방산 수출 대상국으로서의 관심도 그러하지만 그들이 왜 그렇게 하는지를 보고 배워야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지정학적으로 열강들의 사이에 끼여있는 우리도 그들의 노력을 교과서나 참고서로 생각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그냥 폴란드의 안제이 두다 대통령이 현명한 사람인거 같네요. 1. 과감하게 한국 무기를 선택한것이 가장 현명했고... 2. 현명하게 우크라이나에 크랩 자주포를 빠르게 보내주었죠 (52구경장의 크랩 자주포는 러시아 자주포보다 사거리도 길고 명중률도 좋고 자주포 전력이 없었던 우크라이나에게 엄청난 자원이었다고 봅니다. 얼마나 우크라이나군이 절박하게 열심히 사용했으면 혹사할 정도로 너무 많이 쏴서 포신이 부러지기까지한 사진까지 올라왔었죠.) 3. 서방제 레오파르트2 탱크의 우크라이나 지원에 앞장선 사람도 안제이 두다 대통령님이시죠. 만약에 폴란드의 대통령이 안제이 두다가 아니라 다른 성향의 사람었다면 1, 2, 3번은 불가능했을수가 있겠죠. 자국 방산 기업에서 무기 조금 만들고 독일 탱크, 미국 무기 수입하고 끝냈겠죠.
감사합니다~ 폴란드 입장에서는 위기를 느낄 수밖에 없겠네요...한국입장에서도 북한.중국과 대적해 있는 입장에서 군사력을 더 강화해야 되는데, 인구는 줄어들어 군부대들도 없어지는 작금의 상황이 심히 걱정이 됩니다. 눈 앞의 권력에 집착하지 않고 백년대계를 생각하고 준비하는 정치인들이 필요한데 현실은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느낀점 1. 전쟁은 반드시 일어난다 2. 우리는 항상 효율적이고 압도적인 군사강국이 되어 있어야한다 3.진짜 전쟁을 하기전까지는 절대적으로 전쟁을 피하는 방법을 강구해야한다. 따라서, 지금 우리는 미래의 그 어느날을 위하여 우크라이나 전쟁에 한국이 오르내리는 일을 극 삼가야한다 단,우방의 보이지않는 신뢰를 지키는 한에서
세 번이나 유럽을 침략자로부터 구한 유일한 유럽 국가입니다: - Battle of Legnica 9.04.1241 Tatars Invasion - Battle of Vienna 12.09.1683 Ottomans Invasion - Battle of Warsaw 15.08.1920 Bolsheviks Invasion What Europe did for Poland?????
유태인 탄압한걸로 치면 소련(러시아)도 만만치 않고... 폴란드 역시 2차대전 당시 가장 큰 피해를 본 국가임과 동시에, 전후에 강제노동수용소 희생자들에 대한 정체성을 '폴란드국민'으로 은근슬쩍 바꾸는 작업을 하게되지요. 유태인의 정체성이 아니라 폴란드국민의 정체성을 더 전면에 내세우는 거죠. 물론 나치 점령하에 억압적 분위기 때문에 억지로 했다는 점을 감안해야겠지만, 폴란드인들도 유태인에 대해 썩 좋은 감정을 가진것도 아니고, 일정 부분은 유태인 색출에 동조가담한 폴란드 국민들도 적지 않기 때문에... 특히나 부헨발트 수용소를 두고 전후에 각자 진영의 입맛에 맛는 프로파간다로 이용하는 걸 보면 나치독일은 물론이거니와 유태인핍박은 거의 모든 유럽의 원죄가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유대인 집단은 구별되어야 합니다. 폴란드인들은 특히 적과의 협력을 위해 시온주의자들을 신뢰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Hasidim은 폴란드에서 죽었습니다. ua-cam.com/play/PLP5fbYVQRPGOBmjdNSDFkiNUyiDXO76Rd.html Hasidism은 폴란드에서 태어 났기 때문에 Hasidim은 일반적으로 폴란드 유대인입니다. 시온주의자들은 동쪽에서 왔으며 이 새로운 그룹은 약 100년 전에 태어났습니다. 폴란드가 이스라엘을 좋아하지 않는 이유와 그 반대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들은 시오니스트이기 때문입니다. 폴란드에서 그들은 폴란드를 비난하는 거짓 출판물을 만든 반역자라고 불 렸습니다. 그들은 스스로 희생자가 되었고 하시딤은 희생자였으며 종교에 따르면 그들은 이스라엘을 고국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ua-cam.com/video/F46dFK2GiHg/v-deo.html
폴란드는 우리나라랑 비슷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요 지리적으로 중요한위치에 있어서 독일에 치이고 러시아에 치이고 독일이 민주주의 체제로 들어서서 위협이 없어졌지만 러시아는 언제든지 폴란드를 노릴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폴란드인들이 항상 러시아 상황을 예의주시하는것 같아요 영상 잘봤습니다~
깊이 있는 분석 감사합니다! 여러 차례 우크라이나의 승리를 위해서 경제적 지원도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베트남 하노이에서 러시아 사람들을 우연히 만나게 되어 이야기도 나눠보았는데 전쟁에 대해 개인적인 생각을 언급하는 것은 꺼려하였으나 전쟁을 좋아하는 사람은 없다는 원론적인 대답은 하더군요
@@렘렘-v6y 공감합니다. 국방비가 많이 들수밖에 없는곳에 터잡으신 단군할부지...뉴질랜드는 군대가 국가 재난사태를 대비한 호송형으로 특화되어 있다는데, 유일하게 인접국인 같은 영연방국가 호주가 쳐들어올리가 없으니 무기가 딱히 필요가 없다는 거지요. 공군도 전투기 한대도 없고 수송기, 수송헬기만 운용중 ;;
As a Polish person, I was amazed at the quality of research made for this video. Mentioning Smoleńsk, Katyń and Wołyń in the context of the war in Ukraine is not something you get often but it's so so relevant to this situation for us. Thank you for providing such profound representation of the issue!
❤
즞ㆍ
ㅡ.ㅈ
🇵🇱 ❤
폴란드야말로 지난 역사에서 힘센 러시아가 준동하면 언제나 그 피해를 온몸으로 받아내야 했던 기억이 생생합니다. 지금 우크라이나에서 타고 있는 불길은 언제든 폴란드의 처마에 옮겨붙지 말라는 법이 없으니 지금 폴란드의 이러한 행보는 너무도 당연한 생존본능에서 우러난 것입니다. 그들에겐 절대 남의 일이 될수 없겠지요. 백년전 파리에서 살고 있던 노년의 마리아 스클로돕스카(그녀 남편의 성은 퀴리)가 이 꼴을 보았다면 머라고 했을까요? 러시아에게 소중한 조국의 말과 글을 빼앗겼던 어린 시절의 아픈 상처가 생생히 다시 떠올랐을 겁니다.
러시아에 당하다 독일에 당하고 그다음 소련에 당하고
다 인과응보입니다 역사상 모스크바 초토화시킨건 폴란드가 유일합니다
나폴레옹이야 텅빈 모스크바 점령한거지만...
@@jaeunkim9313 먼넘의 인과응보를 그거하나땜에 수백년째 치른답니까? 푸틴항문을 처빨던 러뽕에 취하건 댁의 취향이지만 이따우로 선넘고 과하게 쉴드질치면 입증되는 건 댁의 머리에 생각이고 개념이고가 전무하다는 거 하나겠지요. ㅋㅋㅋㅋ 목위에 얹은건 생각하는데 쓰세요 지금처럼 맹목적으로 짖어대는데 쓰지마시구요.
@@jaeunkim9313 그쪽 논리대로면 모스크바공국을 수백년간 노예로 학대한 몽골은 앞으로 한 3천년 학대받아야겠네?
@@이정환-x7p 그래도 그들은 관대해서 보복은 안했습니다 한가지 사물을 볼때도 다른 의견이 나옵니다 제 처가쪽이 폴리쉬입니다 단편적인것 빋대서 쓴글이니 다른의견도 있구나라 생각하세요....
대부분의 인간은
좋다와 옳다를 같은
뜻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분은 전혀 다른 의미라는것을 확실히 알고
계시네요. 존경합니다.
감사합니다 (역사-잘들었어요)
So helpful!!
너무 잘 들었습니다.
몇나라간의 관계를 알고나니 뉴스도 새롭게
들릴것 같습니다.
3월 대기오염 조심하고 건강 챙겨요 💜😎.
매력짱,,, 지식 짱
I have no idea why UA-cam algorithm shows me a Korean news, but I’m glad that u have good opinions about us - Poles. We also respect South Korea:)
우리 우방
폴란드를 응원합니다
I guess she should start an English sub title or a dubbing version. If you looked for an balanced political analysis, you're in the right place. She's one of the best. She has a doc from MIT.
super! Witam :-)
It is a big mistake for you to help Ukraine now.
Because Ukraine is rooted in neo-Nazi power.
I am just curious how you watch this video clip without subtitle? It doesn't look like this one have English subtitle.
김지윤님에 말씀 잘들었습니다
앞으로 더좋은 소식전해 주세요 감사쌉니다
재미있게 듣고, 좋은 지식 담아 갑니다. 감사합니다.
지정학적으로 안보의 위협을 느껴 군사강국으로 발돋움하는 폴란드 매우 기대됩니다. 반면 70년 넘게 북방의 나라로부터 위협을 받고 있는 대한민국을 보면 참으로 씁쓸합니다. 안보의 정치화가 아닌 현실을 바라보는 안보 의식이 퍼지기를 희망합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에 폴란드가 자주 언급되어 흥미를 갖게 됐는데, 이번 영상을 통해 폴란드에 대해 보다 더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영상 재밌게 잘 봤습니다.
bardzo dobry program , gratuluje wiedzy.
폴란드가 저러는 이유가 오로지 역사만은 아닙니다.
옆의 독일한테는 역사적인 이유로 어느 정도 뻗대고 싶고 (한국과의 거래도 이런 목적이 큽니다)
비셰그라드 그룹 내에서는 독보적인 영향력을 보여 동유럽의 군사 강국으로 서고 싶으며
우크라 전쟁 이후 헝가리의 행보로 무의미해진 비셰그라드 그룹으로 인해 옆동네 발트 3국과 우호적인 외교관계를 유지함과 동시에 한편 나토 외에도 그들과 군사협력을 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그 외 한국이나 대만, 말레이같은 반중 국가들과 새로운 외교를 틈으로써 나토 그 저편의 새로운 외교의 지평도 열어가려는 노력이 보이고 있습니다. 중국이 러시아와 동맹과 유사한 행보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보이는 특수한 외교입니다.
폴란드는 역사적으로 피해자가 아닙니다. 오히려 역사적으로는 루스인들에 대한 압제자에 가까웠죠. 모든 것에는 원인과 결과가 있습니다. 폴란드인이 폴-리투 시절 우크라이나 (갈리치아-볼히니아) 루스인과 자포로제 코사크들을 압제한 결과가 첫 번째로는 폴란드-리투아니아의 몰락, 그리고 두 번째로는 나치 시절의 학살로 되돌아온 것입니다. 폴란드는 역사적으로 국가가 있는 동안에는 주변국에게 오만한 자세를 취해 왔습니다. 그 결과 외교적으로 참패하고 폴란드 분할이라는 국가적 재앙을 겪게 되었고, 그 원인을 이제 알았기에 지금 현재는 잠잠한 형상을 취하는 것이죠. (역사적으로 오만했던 국가가 쭉 살아남은 케이스가 딱 하나밖에 없습니다. 영국..)
벨라루스와의 통합이 이뤄질 경우 당연히 폴란드는 러시아와 접경을 하게 되는 입장에서 상당한 껄끄러움을 느끼겠지만, 벨라루스 민심이나 루카셴코의 현재까지의 행보로 봤을 때 이게 구체화되기까지는 시간이 좀 걸릴 것 같습니다. 아직까지도 이건 그저 뜬구름잡는 이야기에서 살짝 더 나아간 수준에 불과합니다. 푸틴과 루카셴코는 분명 협력 관계이지만 듣기로는 루카셴코는 이 관계를 마냥 좋아하지는 않는다고 들었던 것 같아요. 본인은 오래 해쳐먹으면서 언젠가 러시아-벨라루스 연방의 1인자가 되고 싶었다던 얘기를 들은 적이 있는데.. 그건 차치해 두고 보더라도 썩 기분이 좋은 것 같지는 않습니다..
여담으로 슬로바키아 (비셰그라드 그룹의 일원)도 한국제 무기를 구매하고 싶어합니다. 이것도 당연히 첫 번째로는 독일제 무기를 우크라이나에게 지원을 해 주고 한국제 무기로 교체하면서 독일로부터 자유로운 군사력을 갖추고 싶고, 두 번째로는 옆에 폴란드 (나름 동유럽의 패자), 체코 (군사 강국)이 있어 무장의 필요성이 중요했고, 세 번째로 러시아가 일으킨 긴장도 유발로 무장의 필요성이 매우 중요해졌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독일제 무기는.. 독일 본인도 없어서 못 써요. 만들려면 발주까지 자국이 쓰려고 해도 최소 수 년이 걸리는 게 독일제 무기지만, 한국제 무기는 오더와 동시에 오죠. 그리고 독일제 무기는 그 미친 가격 때문에도 유명합니다. 부품 하나하나가 엄청나게 비싸고 적게 제작되어 수리에도 애를 먹죠. 반면 한국산은 퀄리티도 미국 최신형의 것에 살짝 못 미치는 수준에 독일 것과는 비슷하게 좋지만, 그 둘에 비해 매우 쌉니다. 역사적으로 독일의 패악질에 삼켜졌던 동유럽 국가들 (루마니아, 슬로바키아, 폴란드 등)이 국산 무기로 무장해 한국의 위신이 높아지는 한편 새로운 외교관계를 구축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newfacekorean 우크라이나처럼 당장 자신들과 전쟁하는 적국에 수출한 것도 아니어서 폴란드에 무기 판매한 거에 대한 반응에 뜨뜻미지근한 걸로 아는데 동유럽도 비슷하지 않을까요
@@newfacekorean 우크라이나에 무기 파는 것도 아니고 그저 유럽에 무기 파는 건데, 러시아는 이 부분에 개입할 명분이 없습니다.
@@newfacekorean 그렇게 따지면 우리도 이란이 러시아에 드론 팔았다고 이란에 선전포고하지는 않잖아요?
무기 거래 자체는 할 수 있는 겁니다. 다만 대리전 형태를 유지해야죠
하지만 우크라이나를 향한 직접적인 지원은 어렵습니다. 첫째, 불곰사업을 중단할 좋은 명분이 되며 둘째, 중국이 러시아를 지원할 좋은 명분이 되며 셋째, 친러/친중 외교의 장 그 자체를 없애게 되어 친미밖에 할 수 없는 상황이 빚어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당연하겠지만 절박한 상태가 포식자가 가장 행복해하는 상황이죠.
지금은 한국이 압도적으로 강해여
한국은 눈치볼나라는 지구상에
미국박에 없음
중국따위도 한국을 발로 문데버림
바로 골로감
미국한데도 눈치볼필요없음
한국은 이제 어디에 패악질 해도
입 벙긋 거릴 나라없음
@@프로레이더 글 봐주세요
강국이라도 외교를 개로 보면 나폴레옹이나 히틀러같은 운명을 맞습니다
취준 중 유튜브 알고리즘이 우연히 알려준 교수님의 멋진 강의에 너무 감사해지는 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이런 양질의 강의를 집 앞 카페에서 편하게 커피 한 잔 하며 들을 수 있는 세상에 살고 있음에 또 한번 감사합니다. 교수님의 무한한 지식을 오래오래 Play 해주시길 응원 또 응원합니다!
김지윤 박사님 응원합니다
너무 감사합니다 방구석에서 질 높은 강의를 보게 해 주시다니
폴란드가 완전히 멸망 했었구나...
그렇게 100년이 지나서 다시 만들어지고... 나라가 이럴 수도 있구나...
민족이란 참 생명력이 끈질기네요. 비빌 언덕이 없어도 세대를 넘어서는 동질감... 오늘 또 배워갑니다.
영상 잘 봤습니다~~~~
자진해서 재건국한게 아니고 영국이 뜬금없이 건국해준것. 독일국민이 살던 곳에 뜬금 건국되서 독일은 패전국이니 폴란드인들은 영국만 믿고 독일주민들에게 완장짓을 많이해서 외교문제를 많이 일으켰는데 독일이 결국 침공하니 이때다 하고 선전포고하고 결국 2차세계대전은 발생함. 이미 태생이 독일과의 불쏘시개 사용목적이었음.
울나라도 36년 일본에게
폴란드의 국가가 그 당시 폴란드의 애환과 희망의 서사를 담은 곡입니다. 망국의 돔브로프스키 장군과 그를 따르는 폴란드 의병들이 프랑스의 군대와 함께 유럽을 종횡무진하면서 조국의 독립을 위해 분투하던 시절의 이야기
깊고 정확한 좋은 내용이네요. 폴란드 2% 늘리는데 한국무기가 도배되고 주위도 도배되는걸 즐겁게만 바라볼수없는 우리로서는 참 아이러니 하네요. 지난번에 Visual Politics에 나온 비슷한 내용에 의견을 영어로 썻더니 여러명의 (Pols) 폴들이 같이 독재주의 들과 맞서는 최전선인 우리는 이제 무기를 공유하는 혈맹이고 형제국가이다라는 반응을 보여주더라고요!
미국무기 재고없고 기한 맞추기 힘들어서 한국무기 산건데 그게 뭐
@@xianjunjin8853
차이나가 배가 아프구나..ㅎㅎ
특히 전차강국 반열에 올라
K2를 폴란드에 수출하여
러시아와 대치하게 된게
아이러니임...
@@강성철-l2h 말보로 담배의 간판 광고 모델이자
폐암으로 명을 달리 했던 율브린너 주연의
대장 부리바 (1962) ⊙⊙
16세기 오스만 터키 제국이 폴란드를 침공하자
폴란드는 코사크족과 동맹을 맺고 물리치지만
폴란드는 그 혈맹을 깨고 코사크를 공격한다.
이에 대장 부리바는 자기 머리털을 자르고 복수를 다짐하며 자신의 아들 둘을 폴란드로 보내 공부시킨다.
원래 우크라이나와 러시아는 같은 동슬라브족이다 ⊙⊙
남과 북으로 갈린 우리네와 비슷하다.
스탈린이 그 광활한 우크라이나 대지의 모든 곡물을 수탈하여 우리네 경신대기근처럼
수백만이 아사하고 인육까지 먹는
홀도르모르를 야기 시키고 ⊙⊙ 얼마나 수탈했으면 곡식이 썩어 바다에 버리기까지
그리고 체르노빌 원전까지 ⊙⊙
독재와 러뽕에 취한 푸틀러의 침공 ⊙⊙
한때 코메디언이었던 젤란스키는 푸틴 앞에서도 공연한 바도 있지만 ⊙⊙ 엘리트 법학과 출신이기도 하다 ⊙⊙
마치 히틀러가 그랬듯 ⊙⊙
푸틴은 전차들을 앞세워 전격전으로
침략을 속전 시키려 했고
한강다리 끊고 빤스런 한 런승만을 국부로 추앙하고 ⊙⊙ 남로당 진성 빨갱이 박정희를 데미갓으로 받들며 ⊙⊙ 503변기통에 처박은 굳건한 신앙을 가진 일베 박사모 2찍 개돼지들 처럼 ㅎ ⊙⊙^
푸틴 역시 러뽕에 취해 우크라이나 인민들이 반길거란 착각을 했지만 ㅎ
오스만 제국의 바이락타르 드론이
고가의 탱크들 뚜껑을 따고
폴란드는 무엇보다도 강력한
우크라이나의 우방이 되었음은 ⊙⊙
이젠 인류 모두가 아는
옳은 명분의 전쟁임을 ⊙⊙
여전히 윤도리 발고락을 빨며
친일을 찬양하는 2찍 동네 병신
일베 박사모들만 빼고 ㅎ ⊙⊙^
제3의 쿠데타를 일으키려 했던
기무사 조현천이 마냥 ⊙⊙
세월호 유족 면전에서 폭식 조롱하고
이태원 유족들 마저 조롱하던
이들은 환관내시 시정잡배
탐관오리 검새들과 함께 ⊙⊙
광화문 네거리서 대공포 총살형이
마땅할 것이다 ⊙⊙^ 👹
2찍 쪽발이 일베 박사모 똥버리지들 ⊙⊙
노무현 부엥이 바위가서 참회 운지 콜?
사람이 아가리로 내뱉은 말은 다시 주워 담질 못하지 ㅎ ⊙⊙
이런 자들은 왜 발설지옥을 염라가 직접 관장하는지도 모른다 ⊙⊙
惡人의 말에 동조함 역시 ⊙⊙
어떤 사람이 남을 비방하면
입에서는 칼날이 돋아
입으로 악한 것을 말한 죄를 받아
도리어 제 몸을 베고 다친다.
만약 비방해야 할 곳에 칭찬하고
칭찬해야 할 곳에 비방한다면
나쁘게 말한 것의 허물이 더 무거우니
입의 허물이 무거워 안온하지 못하리라.
비유하자면, 사람이 노름을 하면
이 모든 허물들은 가볍고 사소할 뿐이나
악한 뜻으로 어진 이를 대하면
이 허물은 가장 무겁고 크니
니리부(泥犁浮)에도 백천(百千)이 있고
아부니리에도 서른다섯이 있다.
예전에 세윌호 유족 면전서 폭식하고 ⊙⊙
이번 이태원 참사 유족에게도 조롱을 한
골수 2찍 일베 박사모 같은 똥벌레들은
어딜 가나 있지 ㅎ ⊙⊙
염라나 지옥도 구라라고 하는 애들이라
ㅋ ⊙⊙^
▣팔만대장경
※아함부 대루탄경 (大樓炭經)
제2권 四. 니리품(지옥품 泥犁品) m.cafe.daum.net/4096osos/dbaW/7?svc=cafeapp&sns=cafeapp
◈ 맹구우목
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keh2389&logNo=221430216370&proxyReferer=https%3A%2F%2Fm.search.daum.net%2Fsearch%3Fq%3D%25EB%25A7%25B9%25EA%25B5%25AC%25EC%259A%25B0%25EB%25AA%25A9%26w%3Dtot%26nil_mtopsearch%3Dsuggest%26DA%3DUME%26rq%3D%26sq%3D%25EB%25A7%25B9%25EA%25B5%25AC%25EC%259A%25B0%26o%3D1%26sugo%3D1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1. 우크라이나 서부 4개주는 2차대전 발발 전까지는 폴란드의 땅이었죠. 종교도 현재 폴란드와 같은 카톨릭이고.
종전 후 스탈린은 폴란드의 영토 반환을 거절하고 빼앗은 땅 1/3크기의 독일 영토 오데르-나이세를 떼서 줍니다.
서부 우크라이나는 폴란드 민족주의자들에게는 고토 회복의 염원인 폴란드땅이기도 합니다.
2. 히틀러 침공 직전, 영국과 프랑스는 폴란드와 군사 동맹을 맺고, 독일군 침공시 서부의 프랑스-독일 국경에서 전면전을 일으켜주기로 제안합니다.
폴란드가 침략당하자 영국과 프랑스군은 아무 행동도 안했고, 폴란드는 외롭게 싸우다 멸망했습니다.
이 역사적 교훈덕에 폴란드인들은 서방측의 군사적 호언장담을 불신하며, 나토 이후에도 자주국방에 매진하게 되죠.
ua-cam.com/video/GAoNUNiuemw/v-deo.html
뭔 2차대전 전임?
19세기말 프로이센 러시아, 그리고 마지막에 숟가락 얹은 오헝제국이 폴란드 찢어먹으면서
오헝제국이 우크라이나 서부 일부만 가져가고 나머지 대부분을 러시아가 가져갓슴.
폴란드 자체가 사라진것임.
그러다 1차대전때 독일이 괴뢰국 삼으면서 독립하고
독일이 패망햇지만 다시 몰려온 소련군을 몰아내면서 완전한 독립국이 됨.
암튼 2차대전이 아니고 훨씬 이전에 국가자체가 사라졋엇슴
히틀러덕분에 체코한테서 자울지에 떼먹을때는 기분좋았을텐데 ㅋㅋ
@풍경소리 폴란드가 러시아에 주어졌을 때 폴란드의 모든 것이 러시아로 수출되었고 폴란드에는 공백이 있었습니다. 러시아에 돈이 많다면 정직하게 상품을 수입하고 이웃 나라의 물건을 훔치지 않도록 하십시오.
김지윤 박사님 항상 좋은 주제, 정보로. 잘 공부합니다. 목소리까지 너무 좋아서. 듣기 좋아요.
괜히?정치학 박사님아니시네요
폴란드가 러시아를 구조적인 위협으로 인식하고 그에 맞는 대응을 하고 있다는 점이 인상깊습니다. 대한민국도 우리가 대면하고 있는 구조적인 위협이 어느 국가인지 잘 생각해보고 그에 맞게 대응해야할텐데 말이죠…
몇번 자국이 전쟁통으로 망신창이됀 역사가있어 우크라이나를 최대한 방패로쓰는것임..어찌보면 똑똑한거임
@테스트 일본은 빼야죠. 폴란드입장에서 독일정도인데요.왜 자꾸 일본을 집어넣는 이유가 뭘까요.현재 폴란드 집권 대통령은 반독성향이 강해서 무기도 한국산 선호하는 것입니다.야당은 친독이라서 왜 한국산 무기를 도입하느냐 독일산 수입하자는 주장하고 있어요.
일본은 우리에게 무슨 국방력에 도움된다고 자꾸 한미일이라고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테스트 중국견제에 대한 3국입장
한국 :미국.일본이 필요하긴한데 국민들 절반이 일본반대 ...수출이 경제 기반이라 중국을 마냥 척질수도 없음
(정부.외교부도 일본이 필요하다는건 당연히 알고있음 그러나 표심 관리 해야함)
일본 :미국만 필요해(한국이 같이 하기 싫대.한국 빼버려 !!!..사실 한국이 갖는 지정학 이점도 내꺼하고 싶음)
미국 :일본만 키워주기에는 ....쫌 그래..한국아?? 너도 역활을 해야지..? 응?
@테스트 어떤점이 오판인가요?
@테스트 ㅇ.ㅇ그러니까 미국입장에서는 일본을 마냥 못키워준다고..
일본도 지금에서 벗어나기위해 중국 북 이용해서 야금야금 커가는것이고.형이랑 같은 얘기 아니야?
멋지십니다 귀에 쏙쏙 들어옵니다 감사합니다
교수님 말씀들이 다 팩트입니다.
전 1994년 부터 폴란드 사람들과 접촉을 많이 하지만 그때 당시에도 폴란드 사람들은 러시아가 다시 침략할까봐 두려워하고 있었죠.
영화 탑건 매버릭 감독인 조셉 코신스키는 폴란드계 미국인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러시아의 수호이57 스텔스전투기를 이란공군 조종사가 조종하여 미해군 조종사와 공중전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hanpyulkong3676맞습니다.
그러고보니 1994년 개봉된 영화 ' 쉰들러의 리스트' 때문에 폴란드 사람들이 친유대주의와 반유대주의로 나뉘어 사회적 갈등을 겪던게 기억나네요.
@@JamesBond-jd5yw 조셉 코신스키 감독은 2002년 한일월드컵 때 한국이 폴란드를 2대0으로 이긴 것에 강렬한 인상을 느꼈을 것입니다.
20년 뒤에는 한국에서 탑건 매버릭이 흥행했었습니다.
폴란드계 미국인들은 1천만명이나 되는데 미국 중서부 특히 일리노이주에 많이 삽니다.
폴란드 본국 인구의 25%나 되지요.
1990년대 후반 미국이 폴란드를 NATO에 가입하게 한 이유 중 하나는 당시 미국 민주당과 빌 클린턴 대통령이
폴란드계 이민자들의 지지를 받아서 중간선거에서 승리하기 위함이었습니다.
한국의 방위산업체들도 폴란드계 이민자들이 선거 당락에 영향을 주는 미국의 주 정치인들을 상대로 로비하고 있을 것입니다.
@@hanpyulkong3676 폴란드계 미국인들에 대해선몰랐었는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JamesBond-jd5yw
고맙긴 언제든지 물어봐 형이 알려줄게
잘 들었습니다. 폴란드두 한국처럼 침략을 엄청 받은 나라죠!!!
핵무기만 없다뿐이지 갈수록 국방력에 진심인 나라!!! 한국과 폴란드는 역사적으로 엄청 닯은 나라죠!!!
한국과 폴란드의 군사무기협력은 한국의 기술력과 폴란드의 노동력의 국방협력이 미국 다음으로 폴란드는 우리의 우방국!!
기술력이 아니라 현재 폴란드가 무기를 우크라이나로 보내서 비여있는 상황이고 여유있고 가성비가 좋은 한국무기를 선택한 상황으로 보여집니다
지들 팔요에의해 가성비좋은 우리나라 무기를 삿을뿐.
그걸로 무슨 우방국타령.
돈으로 따지면 20년 넘게 거대한 흑자를 준 중국은 혈맹임? 5eyes급임?
폴란드미녀를 수입하자
@@태경정-m9x 중국인같은 소리하노
@@yhansookim7850 어이 중공 조선족. 우방국은 돈거래로 이루어지는 게 아니고 니들과 우방이 될 일은 시진핑과 그 공산당 수하들이 천안문에서 차우셰스쿠처럼 벌집이 되지 않는 이상 죽어도 없으니 남의 나라 외교에 신경끄셔. 하기사 홍위병과 그 씨앗들의 후손이라 평생 배우고 본 수준이 그모양인 걸 어떡하겠니^^
늘 수고많으시네요.잘듣고 있습니다.아픈 비극의 연속이네요.인류의 역사 넘 야비하고 냉정하고 비열하네요..좋은 영상 늘 감사합니다.
역사가 그러한데도 만약 폴란드가 러시아를 경계하지 않는다면 그건 그냥 바보라고밖에 생각할 수 없겠네요. 폴란드가 군사력을 강화하고 대러 경계심을 극대화하며, 유럽의 동쪽 경계를 지키고자 하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결심이라고 생각됩니다. 폴란드가 만약 러시아의 허장성세에 굴복하여 타협적으로 나오고, 러시아의 눈치나 보는 국가로 남았다면 폴란드에 대해서는 더는 볼 것도 없다는 사람들이 많았을 듯합니다. 개인이나 국가나 항상 역사를 생각하며 자존심을 버리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매우 흥미진진한 내용입니다. 카틴숲을 비행기타고 가던중에 비행기가 추락할 확률은 실제적으로 거의 제로에 가까을만큼 매우 희박하다고 합니다. 비행기 사고는 이룩할때와 착륙할때에 사고가 날가능성이 매우 높고 그외에는 그 어떤 불가항력적인 외부적인 요인이 아니면 추락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폴란드가 한국산 방산 무기를 대거 도입하는 이유가 우크라이나 전쟁때문인데, 우크라이나가 패배하면 다음차례는 폴란드가 전쟁터가 되기때문입니다. 다른 관점으로 나토 국가들과 러시아가 전쟁을 한다고 해도 전쟁터가 되는 나라는 역시 폴란드입니다. 이래도 저래도 전쟁터가 되는 것을 피할수없다는 것을 폴란드 정치인들이 잘 알기에 두번 생각할것도 없이 한국무기를 대량으로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모두가 II2WW만 폴란드에 있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IWW도 폴란드에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 전쟁에서 더욱 흥미로운 점은 폴란드인들이 폴란드인들과 싸웠다는 것입니다. 왜, 그들은 프로이센, 러시아, 오스트리아와 같은 불화 국가의 시민 이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나라를 파괴하고 사랑하는 사람을 잃는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전쟁이 다시 우리나라를 휩쓰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우크라이나를 지원하는 이유입니다. 우크라이나가 패하면 러시아는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그것은 강력하다는 믿음을 강화하고 모스크바 정권도 강화할 것입니다. 무승부가 되거나 러시아가 지면 폴란드와 다른 나라들에게 준비할 시간을 주고 러시아를 더욱 약화시킬 정치 게임을 할 정도로 약해진다. 이것이 정치적이고 실천적인 견해입니다.
그리고 감정적 인 것은 모든 폴란드가 이전 전쟁에서 사랑하는 사람을 잃었다는 것입니다. 예외는 없습니다. 이것이 우리가 우크라이나인들과 그들의 두려움과 고통에 우리 자신을 동일시하는 이유입니다. 우리는 홍역이 무엇인지 압니다.
러시아는 알면알수록 역겹고 혐오스러운 국가
I'm from Poland, I wish this had some english subtitles
Thank you Polska
Yes eng sub
영상 후반부에 나온것처럼 우크라이나 민족주의자들에게 엄청 당한 폴란드가 우크라이나를 도와주는 것도 신기하네요 저도 몰랐는데 궁금한 분들은 번역명 ‘증오‘인 ‘wolyn’이라는 영화를 보시기 바랍니다
당한걸로 따지면 우크라이나가 훨 더하죠..
폴리연방 수백년이니.
우크라이나가 한건, 나치에 동참하고 잠시 올라가서 행패부린정도.
근데 러시아는 아님.
독일과 함께 러시아가 나라를 해체시켜버렷고,
2차대전 또다시 발렷고 소련에 편입되버림.
러시아에 비하면 우크라이나는 작은 생채기조차 안됨
폴란드 힘내줘요. 역사가 반복되지않기를🙏
폴란드가 여타 유럽국과 다른 행동을 충분히 이해되는 박사님의 영상 많은 공감하며 잘 봤습니다❤
이런 수준있는 프로가 있었다니...좋아요와 구독 꾸욱(^-^)
명강의. 잘들었습니다
교수님. 너무. 미인이십니다. 건승. 하세요
드레진 박사님의 고급진 논리 잘 들었네요.
고맙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상황이 끝나면 우크라이나 서부지역 르비프지역, 우크라이나 서부지역 헝가리가 우크라이나 나라를 미국,서구나토 묵인하에? 분할하여 우크라이나 🇺🇦 나라는 없었질겁니다! 헝가리 폴란드 옛날 우크라이나 땅을 회복하고 우크라이나 분할하여 폴란드 에게 힘을주고 독일은 그순간부터 힘이없는 나라기될거입니다! 미국은 강자를 서구나토 중에 경제강국 독일을 싫어합니다! 우크라이나는 지구사에 나라가 없어질겁니다! 미국 서구나토 묵인하에 전쟁상황을 끝내려면 합의를 할겁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동부지역의 오데사 항구로 진격하여 우크라이나 동남부를 합병하여 전쟁상황 마무리 될겁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짝짝짝 ❤🎉
오늘도 멋지게 살자/철수김원태시인
갈고 닦고 다듬어 멋진삶을 만들어요
활기차게 데리고 긍정은매달고요
맹신자들 다독여서 쌓은성은 모래성이요
인재들이 만들어서 쌓은성은 튼튼한 고성이다.
각지고 날세운 정서는 입방으로 정화하고
각지어 묶인정서 정서는 진리의
출방으로 정화한다
두꺼웁고 달달한비 부여잡고 씿어주는 봄바람도 찾아들어
정화에 동참한다.😊
정말 좋은 명강의 말씀이십니다
박사님~ 영상 고맙습니다^^
재미나게 잘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건강하세요 ~.
역사를 잊은 민족에겐 미래가 없다
김지윤 박사 ㆍ❤❤❤
항상 듣고있습니다. 그리고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현혹하는 과장도없고 진실을 차분하게 강의하시는 모습을 신뢰하게 됩니다. 모쪼록 건강하시고 오래오래 방송이 이어지기를 기도합니다.
메르켈이 조지아, 우크라이나 등의 나토 가입에 거부의사를 밝힌 것은,
소비에트 붕괴 이후 계속된 나토의 동진이
러시아가 마지노선으로 인식한 조지아, 우크라이나까지 확대될 경우 유럽 안보에 심각한 위협이 되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단순히 러시아 눈치를 본게 아니라
메르켈도 러시아의 실존적 이해관계를 고려한 합리적 판단을 했다고 보여집니다.
당시에는 나토에 굳이 우크라이나가 필요하지도 않았고, 우크라이나 자체가 국민통합도 안되서 나토 들어올 감도 못됐죠
ㅇㅇ 우크라이나가 특별한 메리트...는 커녕 3천불대의 후진국이엇고,
나토가 게속 동진햇는데 우크라이나까지 가입시키면 푸틴이 개거품물게 뻔하니 반대한것.
그러는 와중에 젤렌스키가 대통령되자마자 헌법에 나토가입을 명문화햇고,
러시아어금지 등 반러정책과 돈바스내 러시아인 학살하면서
푸틴의 뚜껑을 열게 함.
러-우전쟁, 수천개의 핵을 가진 러시아를 이길수없는건 당연하고,
결국 우크라이나가 지지치고 굴욕적인 협정맺을수밖에 없는데,
우크라이나에 남은건 천문학적인 빚(무기대여법- 말그대로 대여고 소모하면 나중에 다 빚 갚아야함,
2차대전때 지원받은 영국 러시아 수십년간 빚 갚음)과
폐허가 된 국토 복구하려면 또다시 빚,
이민자만 8백만명? 전쟁으로 경제는 나락가잇고
이민자들 돌아온다해도 폐허가 된 나라에서 바닥부터 다시 시작해야 함.
결국 우크라이나는 친러정부가 들어설수밖에 없고(친서방정부? 흑해봉쇄하면 우크라이나 더 그지됨, 주출품이 광물과 농산물이라 선박수출이 필수))
경제는 나몰라라 할것임.
지원은 커녕 배상금 내놓으라고 안하면 다행.
한마디로 우크라이나는 ㅈ된것임.
조지아에 관해서는 폴란드도 그들을 도왔고 잠시 후 폴란드 대통령은 러시아 땅에서 비행기에서 사망했습니다 ...
ua-cam.com/video/Ls0fTk9HZ-c/v-deo.html
ua-cam.com/video/4rn4YXinczw/v-deo.html
폴란드를 포함 저 동네의 동유럽 국가들은 어떻게보면 한국과 굉장히 유사한 역사를 가지는 나라들이 상당히 많아보이네요. 개인적으로는 추후 강대국위주의 외교와 경제교류를 하던 우리나라가 외교/무역 다각화를 위해서 저 '숨은 강소국'들과 협력관계를 이어나가기를 진심으로 바라는 입장이네요.(실제로 한국 기업들이 폴란드나 체코/슬로바키아같은데서 은근히 세를 넓히는 중이기도 하고, 추후 내실을 한창 다지는 중인 루마니아나 전후 우크라이나와의 협력도 되었으면 하고요)
정말 유용한 방송 이네요 최고에요 최고방송 입니다
좋은 방송 김사합니다.
과거를 교훈삼아 강해지려는 모습이 부럽기도합니다.
최곱니다
우리의 아프고 서글픈 역사가 연상 돼 짠한 마음이 든다
감사합니다.
폴란드에대해 자세히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영상 잘 보았습니다 ~~^^
감사드립니다.
과거에는 유럽에서 미군기지하면 독일이 가장 먼저떠올랐는데 최근에는 폴란드가 가장 핵심중추역할을 맡은지 꽤 된것으로 알고있습니다. 폴란드역시 적극적으로 미국과 협력을 하고있고 독일이 미국과 선을 긋고 어떤면에서 배타적인면이 많았는데 과거를 되돌아보면 미군이 떠난곳은 항상 안보가불안해지고 힘의구도가 기울어지면서 불안정해졌는데 안보가 튼튼해야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이룰수있다는점에서 과거독일이 그혜택을 누렸다면 앞으로는 폴란드가 그 혜택을 누릴수도있다고 봅니다. 일본이 그랫고 대한민국도 미군의존재가 경제발전에 도움을 주는것도 사실입니다. 필리핀은 그반대의 경우이구요. 그래서 저도 폴란드의 미래가 좋아보입니다.
과거 냉전시절엔 독일이 최전방이어서 국방비에 돈을 꽤 써야 했으나 통일이후 동유럽권들이 나토에 들어오면서 독일이 더이상 최전방이 아니게 되었죠. 이제 그 역할은 폴란드나 발트 삼국으로 넘어갔고 그 때문에 독일은 경제에 올인할 수 있었던 것이죠. 전후 일본이 엄청난 경제성장을 할 수 있었던 것은 동아시아에서 냉전의 최전방 역할은 한국이 맡고 있던 점과 평화헌법과 주일미군으로 안보를 거의 미국에 떠맡길 수 있었기 때문이죠.
@@내공냠냠-p3d 통일이후가 아니고
소련해체후
근데, 독일통일때 소련 동의가 필요햇는데
소련 조건이 나토동진금지엿슴.
서방(이라 쓰고 미국)은 동의햇는데
소련해체후 동유럽국가들 나토가입 러쉬.
러시아는 위협을 느꼇고, 국경을 맞댄
수도 모스크바와 멀지도 않은 우크라이나까지 나토가입한다니 거품문것.
돈바스지역 러시아인 학살은 기름격.
그 시절엔 서독이 최전선이었고 지금은 폴란드라서 그럼
@@yhansookim7850 헝가리,불가리아, 루마니아 등 국가가 독일 통일시에 나토가입 금지한다고 했지만
개별국가들이 나토 가입하겠다고 하는데
막을수 있겠어요! 나토가입해야 이익이 되는데 이익앞에서는 방법이 없지요
러시아 전쟁원인은 다른곳에서 찾아야 할것 같은데요
우크라이나 손보기 같습니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친러였다가 친나토였다가 이런식의 정권교체가 자주 있었지요
그리고 러시아가 원유와 가스를 팔아서 돈이 많아져서 눈에 뵈는게 없어졌다는게
가장 큰 원인 아닐까요
그러기엔 폴란드 정치판이 친러가 강함..
김지윤님의 말씀은 알아 듣기 쉬워요.
너무 잘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항상 응원합니다
이분 참 매력있고 현명하고 냉철한 분석 멋집니다.
아주조아요 ❤
국민학교 때 큰형이 정기구독하던 리더스 다이제스트에 카틴숲 대학살을 그저 전쟁이야기로 어렴풋이 읽었다가 난중에 성인이 되서 다시 읽고나서. . 그 참상을 알게 되었네요. 왠지 폴란드인들에게는 동병상련(?)이. . .
감사합니다 ^^
구독 꾸욱 눌렀어요 💐💐
우크라이나 리비우지역이 폴란드가 되찾지못한 땅으로 알고잇네요… 한때는 모스크바까지 점령햇던 강국이엿는데 나라가사라지고 많은 전쟁의고통을 겪은나라 폴란드… 안보에 진심일수밖에…
Lviv was founded by Ruthenian King Danylo Romanovych. So it’s not polish city and never was
넘 똑똑한 분~~항상 좋은 정보 감사 합니다
폴란드 육군은 나토에 있어서도 러시아의 제 1차 저지선(=탱커)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핵심국가 입니다.
세월앞에 장사 없네요.
건강하세요.
폴란드 리투아니아 연합 러시아 때문에 나라가 갈라지고 독소 전쟁 전에 폴란드 분할 되어서 갈라지고
나 같아도 폴란드인이라면 러시아는 치가
떨릴것 같다 교수님 건강하세요
항상 응원합니다
현재의 폴란드는 과거의 폴란드가 되지 않기 위하여 엄청 노력하고 있는 것입니다. 독일에게 밟혔고, 구 소련에게 밟혔던 역사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는 것입니다. 어쩌면 우리는 K 방산 수출 대상국으로서의 관심도 그러하지만 그들이 왜 그렇게 하는지를 보고 배워야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지정학적으로 열강들의 사이에 끼여있는 우리도 그들의 노력을 교과서나 참고서로 생각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영상 재밌게 잘봤습니다 김지윤선생님
그냥 폴란드의 안제이 두다 대통령이 현명한 사람인거 같네요.
1. 과감하게 한국 무기를 선택한것이 가장 현명했고...
2. 현명하게 우크라이나에 크랩 자주포를 빠르게 보내주었죠 (52구경장의 크랩 자주포는 러시아 자주포보다 사거리도 길고 명중률도 좋고 자주포 전력이 없었던 우크라이나에게 엄청난 자원이었다고 봅니다. 얼마나 우크라이나군이 절박하게 열심히 사용했으면 혹사할 정도로 너무 많이 쏴서 포신이 부러지기까지한 사진까지 올라왔었죠.)
3. 서방제 레오파르트2 탱크의 우크라이나 지원에 앞장선 사람도 안제이 두다 대통령님이시죠.
만약에 폴란드의 대통령이 안제이 두다가 아니라 다른 성향의 사람었다면 1, 2, 3번은 불가능했을수가 있겠죠.
자국 방산 기업에서 무기 조금 만들고 독일 탱크, 미국 무기 수입하고 끝냈겠죠.
지윤짱 박사님 영상 넘 오랜만입니다! 자주 좀 올려주셔요 !
감사합니다~
폴란드 입장에서는 위기를 느낄 수밖에 없겠네요...한국입장에서도 북한.중국과 대적해 있는 입장에서 군사력을 더 강화해야 되는데, 인구는 줄어들어 군부대들도 없어지는 작금의 상황이 심히 걱정이 됩니다. 눈 앞의 권력에 집착하지 않고 백년대계를 생각하고 준비하는 정치인들이 필요한데 현실은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그래서 현대차가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인수한 것입니다.
보병의 위상은 격하될 수는 없겠지만, 로봇을 활용해서 아군의 인명피해를 줄이려고 하는 것입니다.
동감입니다 ✋️
한국은 핵무기가 필요하다! 억제 시스템으로.
감사합니다!
유럽대륙에서의 지정학적 위치로 인해 험난한 세월을 겪은 나라 정도… 짤막한 평가를 들은 적은 있었습니다만, 박사님 통해서 듣고나니 피부색이 다름에도 왠지모를 동질감이 생겨나는 것 같습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언제나 시원시원한 김박사님의
강의에 빨려들어가는 느낌을
받습니다 대한민국 최고의
지성중에 한분인 박사님 때문에
대한민국 국민으로써 자부심을
갖게합니다 감사합니다
김박사님 감사합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잘 봤습니다 .👍😊
옛날 국어 교과서에 퀴리 부인이 폴란드 역사 수업을 하다가 러시아 장학사가 예고없이 올 때 퀴리 부인이 러시아로 대답했다는 전기가 생생하게 기억나네요. 폴란드 사람은 러시아라고 하면 치떨릴 거 같아요.
😊😊
느낀점
1. 전쟁은 반드시 일어난다
2. 우리는 항상
효율적이고 압도적인 군사강국이 되어 있어야한다
3.진짜 전쟁을 하기전까지는
절대적으로 전쟁을 피하는 방법을 강구해야한다.
따라서, 지금 우리는 미래의 그 어느날을 위하여
우크라이나 전쟁에 한국이 오르내리는 일을 극 삼가야한다
단,우방의 보이지않는 신뢰를 지키는 한에서
폴란드의 역사에 대해 짧게나마 박사님 덕분에 알고갑니다! 세계 평화를 위해 싸우고 있는 폴란드가 대단하다고 느껴지네요
폴란드도 못지 않은 깡패국이었음 알못아
@@qinkoo7682 김지윤박사님이 설명한것을 알못이라고 하는구나
세 번이나 유럽을 침략자로부터 구한 유일한 유럽 국가입니다:
- Battle of Legnica 9.04.1241 Tatars Invasion
- Battle of Vienna 12.09.1683 Ottomans Invasion
- Battle of Warsaw 15.08.1920 Bolsheviks Invasion
What Europe did for Poland?????
너무 오랜만이십니다. 롱테이크도 그렇고 한동안 바쁘셨던건지..항상 듣고 많은 것을 배워갑니다.
들은 얘기인데 폴란드 유학생들은 그렇게 우리나라의 상황에 동감을 많이 한다고 해요ㅠ 강대국에 치였던 역사와 상황을 서로 이해한다고ㅠ
폴란드에 대한 이해가 쏙쏙 되는 영상이네요..
영상 잘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
모든 설명이 명료하네요 무조건 구독입니다
사랑하니까
2차 대전 터지기 전…
체코_독일에 대포 한방 쏴보지 못하고 독일에 강제 합병. 영국, 프랑스와 독일간의 비밀 협정.
폴란드_독일과 쏘련이 서로 비밀 협정을 통해 폴란드를 나눠 먹음.
폴란드는 역시 과거를 잊지 않았음.
아름다운 검은장미
명케한 강의
삼사함니다
👍👍👍👍👍👍🌹🌹🌹🌹🌹❤️
공중파TV보다 더 퀄리티가 있고 알찬 방송입니다
다음편이 더기대된다
유태인 탄압한걸로 치면 소련(러시아)도 만만치 않고...
폴란드 역시 2차대전 당시 가장 큰 피해를 본 국가임과 동시에, 전후에 강제노동수용소 희생자들에 대한 정체성을 '폴란드국민'으로 은근슬쩍 바꾸는 작업을 하게되지요. 유태인의 정체성이 아니라 폴란드국민의 정체성을 더 전면에 내세우는 거죠. 물론 나치 점령하에 억압적 분위기 때문에 억지로 했다는 점을 감안해야겠지만, 폴란드인들도 유태인에 대해 썩 좋은 감정을 가진것도 아니고, 일정 부분은 유태인 색출에 동조가담한 폴란드 국민들도 적지 않기 때문에...
특히나 부헨발트 수용소를 두고 전후에 각자 진영의 입맛에 맛는 프로파간다로 이용하는 걸 보면 나치독일은 물론이거니와 유태인핍박은 거의 모든 유럽의 원죄가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ua-cam.com/video/RDv-QWKrt1A/v-deo.html
유대인 집단은 구별되어야 합니다. 폴란드인들은 특히 적과의 협력을 위해 시온주의자들을 신뢰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Hasidim은 폴란드에서 죽었습니다. ua-cam.com/play/PLP5fbYVQRPGOBmjdNSDFkiNUyiDXO76Rd.html Hasidism은 폴란드에서 태어 났기 때문에 Hasidim은 일반적으로 폴란드 유대인입니다. 시온주의자들은 동쪽에서 왔으며 이 새로운 그룹은 약 100년 전에 태어났습니다. 폴란드가 이스라엘을 좋아하지 않는 이유와 그 반대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들은 시오니스트이기 때문입니다. 폴란드에서 그들은 폴란드를 비난하는 거짓 출판물을 만든 반역자라고 불 렸습니다. 그들은 스스로 희생자가 되었고 하시딤은 희생자였으며 종교에 따르면 그들은 이스라엘을 고국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ua-cam.com/video/F46dFK2GiHg/v-deo.html
영상 잘 보았어요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복잡 미묘한 국제 정세를 알기쉽게
설명해 주셔서 언제나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점점 이뻐지십니다
폴란드는 우리나라랑 비슷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요 지리적으로 중요한위치에 있어서 독일에 치이고 러시아에 치이고 독일이 민주주의 체제로 들어서서 위협이 없어졌지만 러시아는 언제든지 폴란드를 노릴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폴란드인들이 항상 러시아 상황을 예의주시하는것 같아요 영상 잘봤습니다~
그래도 오스만투르크 유럽침략을 빈에서 박살내고 모스크바까지 수시로 털었고 러시아랑 우크라이나 지역을 나눠가지기도 했음. 우리하고는 다름.
@@미제드론 우리도 동아시아 최강 수나라랑 맞짱뜨고 몇백년 후에 동아시아 최강 거란이랑 맞짱떠서 이겼잖아 한잔해~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강한 대한민국 이룩 합시다. 통일된 국가로
어느 나라든 넘 보지 못할 대한민국을 만듭시다.
현재의 세계사를 잘 알려 주셔서 제미 있게 잘 보았습니다.^^
메르켈이 진짜...빌런이었네 ;;
다음편이 넘 기대되요~~
잘 들었습니다
깊이 있는 분석 감사합니다! 여러 차례 우크라이나의 승리를 위해서 경제적 지원도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베트남 하노이에서 러시아 사람들을 우연히 만나게 되어 이야기도 나눠보았는데 전쟁에 대해 개인적인 생각을 언급하는 것은 꺼려하였으나 전쟁을 좋아하는 사람은 없다는 원론적인 대답은 하더군요
와.... 깔금한 설명 감사합니다.
전쟁이 없다면 국방예산을 돌려 많은 곳에서 알차게 쓰일테지만 , 종말전에는 그런일은 없겠지요. 오히려 국방비가 적절히 쓰여야 전쟁이 안난다는 이 아이러니가 참....
그 대표적인 사례가 결국 발생해버린 것이죠.
지구 대빌런이 되어버린 러시아....
한국은 참 안타까운게 그런 러시아와 더불어 잠정적으로 제 일순위인 북한과 중국까지 지형적으로 너무 가까워요.
@@렘렘-v6y 공감합니다. 국방비가 많이 들수밖에 없는곳에 터잡으신 단군할부지...뉴질랜드는 군대가 국가 재난사태를 대비한 호송형으로 특화되어 있다는데, 유일하게 인접국인 같은 영연방국가 호주가 쳐들어올리가 없으니 무기가 딱히 필요가 없다는 거지요. 공군도 전투기 한대도 없고 수송기, 수송헬기만 운용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