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잘 듣고 있습니다. 궁금한게 생겨 질문드립니다. 직사각형의 마주보는 대변의 길이가 같음을 설명하실 때, 직사각형의 마주보는 대각의 크기가 90도로 같으므로 평행사변형이 되기위한 두번째 조건을 증명한 것과 같은 방식으로 마주보는 대변이 각각 평행하므로 평행사변형으로 생각할 수 있고 때문에 평행사변형의 성질에 의해 마주보는 대변의 길이가 같다고 설명하신걸로 들립니다. 이때, 대각의 크기가 같을 때의 조건(두번째 조건)의 증명은 두 직선이 평행할 때 동위각이 같다는 개념을 통해 마주보는 대변이 평행함으로 설명하셨습니다. 그런데 두 직선이 평행할 때 동위각이 같음은 직사각형의 마주보는 대변의 길이가 같음을 통해 삼각형의 합동으로 증명하셨습니다. 제가 드는 의문점은 두 직선이 평행할 때 동위각이 같음을 직사각형의 마주보는 대변의 길이가 같음으로 증명했는데, 다시 직사각형의 마주보는 대변의 길이가 같음을 증명할 때 두 직선이 평행할 때 동위각이 같음으로 설명하는건 뭔가 순서가 안 맞아보입니다. (도돌이표 같은 느낌?) 이 의문의 시작점은 직사각형의 정의가 네 각이 직각인 사각형일 때, 왜 직사각형의 마주보는 대변의 길이가 같아야할까?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두 직선이 평행할 때 동위각이 같음을 직사각형을 이용한 증명말고 다르게 증명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아니면 직사각형의 마주보는 대변의 길이가 같음을 직사각형의 정의 안에 포함시켜 당연히 받아들이는게 맞는걸까요?
어떤 교재를 보고 계신지 모르겠지만, 교육과정에는 없는 내용으로 확인됩니다. 하지만 삼각형의 넓이가 1/2 x 밑변의 길이 x 높이 이니까 1) 밑변이 공통이고 2) 나머지 꼭짓점이 밑변과 평행한 직선 위에 놓인다면 두 삼각형의 높이가 같으니까 (높이는 두 평행선 사이의 거리가 됩니다.) 당연히 삼각형의 넓이는 같습니다.
고3인데 이거 보고있는 내인생이 레전드다
고맙습니다
0:01 직사각형
4:05 마름모
8:52 정사각형
10:45 정리
시험이 얼마 안 남아서 배운 내용 정리할 겸 보고 있는데 이해도 잘 되고 정리도 잘 되어 있어서 너무 잘 보고 있어요!! 감사합니다...ㅜㅜ
항상 감사합니다 선생님~.^^
직사각형도 평행사변형이므로 평행사변형의 성질이 모두 성립합니다.
강의 잘 듣고 있습니다. 궁금한게 생겨 질문드립니다.
직사각형의 마주보는 대변의 길이가 같음을 설명하실 때,
직사각형의 마주보는 대각의 크기가 90도로 같으므로 평행사변형이 되기위한 두번째 조건을 증명한 것과 같은 방식으로
마주보는 대변이 각각 평행하므로 평행사변형으로 생각할 수 있고 때문에 평행사변형의 성질에 의해 마주보는 대변의 길이가 같다고 설명하신걸로 들립니다.
이때, 대각의 크기가 같을 때의 조건(두번째 조건)의 증명은 두 직선이 평행할 때 동위각이 같다는 개념을 통해 마주보는 대변이 평행함으로 설명하셨습니다.
그런데 두 직선이 평행할 때 동위각이 같음은 직사각형의 마주보는 대변의 길이가 같음을 통해 삼각형의 합동으로 증명하셨습니다.
제가 드는 의문점은 두 직선이 평행할 때 동위각이 같음을 직사각형의 마주보는 대변의 길이가 같음으로 증명했는데,
다시 직사각형의 마주보는 대변의 길이가 같음을 증명할 때 두 직선이 평행할 때 동위각이 같음으로 설명하는건 뭔가 순서가 안 맞아보입니다. (도돌이표 같은 느낌?)
이 의문의 시작점은 직사각형의 정의가 네 각이 직각인 사각형일 때, 왜 직사각형의 마주보는 대변의 길이가 같아야할까?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두 직선이 평행할 때 동위각이 같음을 직사각형을 이용한 증명말고 다르게 증명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아니면 직사각형의 마주보는 대변의 길이가 같음을 직사각형의 정의 안에 포함시켜 당연히 받아들이는게 맞는걸까요?
직사각형의 정의를 확인하고 , 두변의 길이가 다른상황인데 직사각형이라고 가정하는 귀류법이면 쉽게 증명되겠는데요?
@@대한진순면전우회 음~ 그렇게 생각해도 되네요 답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혹시 등변사다리꼴이나 사다리꼴 내분공식은 교육과정에 없는 부분인가요?
등변사다리꼴은 심심치않게 찾아볼 수 있는 부분인데 사다리꼴 내분공식은 아무리 찾아봐도 없는것 같아서요
사다리꼴에 대각선 하나를 그어서 삼각형 둘로 나누어 생각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대각선이 서로 다른 것을 수직빼고 그냥 이등분한다 하면 맞는 건가요?
무슨 말씀이신지 모르겠습니다.
질문을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해주셔야 답변을 드릴 수 있습니다.
등변사다리꼴은 안 해주시나요?
교과과정에 없는 것으로 봐서는 다른 도형 들의 성질로부터 유추하라는 깊은 뜻이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스스로 공부해 보시고 이해 안가는 부분은 질문해 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혹시 평행선과 삼각형의 넓이에 대한 영상은 없나요..?ㅠ
선생님 영상이 이해가 가장 잘 되어서 찾아보았는데 없는것 같더라구요ㅠ
정확히 어떤 내용을 말씀하시는 것인지요?
@@SAJDJS 중2-2평행선과 삼각형의 넓이라고 되어있습니다
내용은 두 직선 l과 m이 평행할때, 삼각형 ABC와 삼각형DBC는 밑변이 공통이고 높이는 h로 같으므로 넓이가 서로같다 라고 되어있는데 그림은 표현하기가 어렵네요ㅠ
어떤 교재를 보고 계신지 모르겠지만, 교육과정에는 없는 내용으로 확인됩니다.
하지만 삼각형의 넓이가 1/2 x 밑변의 길이 x 높이 이니까
1) 밑변이 공통이고
2) 나머지 꼭짓점이 밑변과 평행한 직선 위에 놓인다면 두 삼각형의 높이가 같으니까 (높이는 두 평행선 사이의 거리가 됩니다.)
당연히 삼각형의 넓이는 같습니다.
@@SAJDJS 만약에 두 삼각형의 밑변이 한 직선에있으면서 밑변의 길이가 같고,
꼭짓점이 같으면 그것도 넓이가 같다고 할수있는건가요?
만약 할수있다면 왜 그런 것 인가요?
밑변의 길이가 같고, 높이가 같다면 두 삼각형의 넓이는 같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