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의 안보 협력 활발"…"북러 밀착 우려 공유"

Поділитися
Вставка
  • Опубліковано 8 вер 2024
  • 캐나다가 한국과의 안보 협력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고 타마라 모휘니 주한 캐나다 대사가 말했습니다. 30년 넘게 외교관으로 일하며 지난 2022년 한국에 부임한 모휘니 대사는 29일 VOA와의 화상 인터뷰에서 한국과의 협력 분야가 무한하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모휘니 대사는 또한 한국이 직면한 많은 위협에 캐나다도 함께 직면해 있다며 북러 협력 증대에 대한 한국의 우려도 공유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밖에도 모휘니 대사는 북한의 코로나 정책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면서도 방북 계획에 대해서는 시기상조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안소영 기자가 모휘니 대사를 인터뷰했습니다.
    질문1) 지난해 캐나다-한국 수교 60주년, 성과는?
    타마라 모휘니 대사
    캐나다-한국 수교 60주년 기념행사에 참여한 것은 개인적으로 놀라운 경험이었습니다. 국가적 관점에서 보면 캐나다와 한국은 항상 좋은 친구였는데 양국 외교부 장관들이 여러 차례 언급했듯이 이제 우리는 가장 친한 친구가 됐다는 것입니다. 현재의 지정학적 상황에서 우리는 새로운 협력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발견했고 이에 따라 우리의 관계가 실제로 업그레이드 됐습니다. 60주년을 맞아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맺었고 이제 그것이 진전되는 것을 보고 있습니다.양국 외교부 장관들은 실행 계획을 채택했습니다. 이 파트너십에는 안보를 비롯해 기후 변화, 인적 교류, 문화 등 다양한 활동 영역이 포함됩니다.
    질문2) 캐나다-한국 어떤 분야의 협력 도모?
    타마라 모휘니 대사
    캐나다와 한국이 협력할 수 있는 분야가 무한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우리가 협력을 발전시킬 수 있는 분야는 많습니다. 특히 한 달 차이로 발표된 양국의 인도태평양 전략 사이에 많은 유사점이 있다는 점을 언급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인도태평양 전략에서 정말로 추진하고 싶은 아이디어 중 하나는 북태평양에 대한 시각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캐나다와 한국은 생각보다 더 가까이 있고 공동으로 지원할 책임이 있는 이웃이 있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또한 한국이 직면해 있는 많은 위협에 마찬가지로 캐나다도 직면해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과 캐나다는 정보와 관점을 공유해야 할 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최근 몇 달 동안 우리가 집중해 온 첫 분야 중 하나는 해양 안보인데요. 우리는 해양 안보에 중점을 두고 안보 대화를 구축하려고 노력해 왔고, 청정에너지, 에너지 전환에 대한 교류와 투자도 확대하고 있습니다. 북태평양은 북극 지역으로 가는 관문입니다. 그리고 조금 전 언급한 한반도 클럽에서도 주목한 핵심 이슈 중 하나인 북러 간 협력 증대의 불안정한 잠재력에 대해 한국과 관점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질문3) 북한 위협에 대응한 양국 협력은?
    타마라 모휘니 대사
    안보 이슈에 대한 한국과 캐나다의 협력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더 많은 잠재력이 여전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데릭 맥컬리 장군이 유엔사 부사령관으로 임명된 것은 한반도는 물론 역내 안보에 대한 우리의 헌신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생각합니다. 또 우리는 한반도 인근, 일본 주변 해역에서 네온 작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 지역에서 다른 관련 활동도 합니다. 캐나다 호위함들이 역내 활동의 일환으로 한국을 여러 차례 입항하기도 했습니다. 우리는 이를 더욱 확대할 기회를 찾고 있습니다. 유엔사와 함께 임무를 수행하는 캐나다 동료들은 한반도 안보에 기여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모색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갖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질문4) 최근 북한의 잇단 도발, 안보 상황 평가는?
    타마라 모휘니 대사
    제가 강조하고 싶은 점은 역내 평화와 안보에 대한 캐나다의 끊임없는 헌신입니다. 우리는 그동안 안보 협력의 다양한 측면에 대해 언급해 왔습니다.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는 것에 한 번도 소홀히 한 적이 없습니다. 또한 북러 협력이 심화되는 것에 대해서도 공개적으로 우려를 표명해 왔습니다. 캐나다는 러시아가 유엔 대북 제재위 전문가패널의 임기 연장을 거부한 이후 앞으로 나아갈 방안을 찾기 위해 한국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습니다.
    질문5) 북한 겸임 대사이기도 한데 접촉 없었나?
    타마라 모휘니 대사
    먼저 서울에 있는 캐나다 대사관은 북한의 인가를 받았지만 대사로서 저는 그렇지 않다는 점을 명확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2010년 이후로 캐나다는 북한에 대해 제한적 관여 정책(Controlled Engagement Policy toward North Korea)을 펼쳐오고 있습니다. 우리는 인도주의적 문제, 역내 안보, 그리고 북한과 캐나다 간의 안보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소통하고 있습니다. 캐나다는 북한이 코로나 정책 상황을 매우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북한의 국경이 일부 개방되었고 교류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북한에 공관이 있는 동맹국들과 매우 긴밀히 협력하고 있고요. 그들이 북한에 다시 돌아갈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주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상황을 매우 신중하게 계속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질문6) 캐나다-한국 북한인권협의 출범, 어떤 역할?
    타마라 모휘니 대사
    북한 인권에 대한 대화를 시작하고 북한 주민들의 끔찍한 상황을 해결할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한국과의 협력에 있어 흥미로운 분야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많은 안보 대화 속에서 북한 주민들 자체에 초점을 맞추고 그 관점을 발전시킬 기회를 제공합니다. 외교관들에게 이 대화가 매력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이유입니다. 주한 캐나다 대사관은 이 분야에서 매우 활발히 활동해 왔습니다. 우리는 ‘사람 중심 접근 방식’을 시도합니다. 탈북자들의 경험에서 배울 수 있는 것들은 무엇인지, 또 그들을 지원하기 위해 어떤 훈련이 필요한지, 인권 침해를 겪은 사람들을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
    » VOA 한국어 유튜브 영상 더 보기: / voakorea
    VOA는 미국 최대의 국제방송국으로 언론의 자유가 없거나 제한적인 지역을 포함한 매주 2억7천8백만 명의 시청자들을 위해 47개 언어로 라디오와 TV, 웹, 모바일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VOA 한국어 방송은 남북한은 물론 세계 여러 지역의 한민족을 대상으로, 세계 각국의 뉴스와 한반도 뉴스 및 다양한 특집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VOA 한국어 웹사이트: www.voakorea.com/
    » VOA 한국어 페이스북: / voakorea
    » VOA 한국어 인스타그램: / voakorea
    » VOA 한국어 트위터: / voakorea

КОМЕНТАРІ • 15

  • @user-hq5nq7xc8c
    @user-hq5nq7xc8c Місяць тому +1

    할렐루야 ^^
    지대한 관심과 협조에
    감사드립니다 !
    샬-롬 대사님❤

  • @jordankj9859
    @jordankj9859 Місяць тому +5

    한국전쟁 참전국 캐나다 항상 감사드립니다

  • @user-le2re6ys2w
    @user-le2re6ys2w Місяць тому +1

    환영합니다.
    캐나다 대사님.
    가치를 공유할 수 이웃으로 캐나다정도면 정말 고맙죠.
    한국 속담에 먼 사촌보다 가까운 이웃이 더 좋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동행. 정말 마음에 듭니다.
    영원히 함께 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peterlee946
    @peterlee946 Місяць тому +7

    6.25전쟁에 캐나다 군의 거의 90%를 한국에 파병했습니다.

    • @plutoblue8181
      @plutoblue8181 Місяць тому +2

      아, 그랬군요.
      캐나다인들에게 더 잘해주어야 하겠습니다.

  • @calvinsc5105
    @calvinsc5105 Місяць тому +3

    북한이 대륙간 탄도미사일을 미국 본토를 향해 발사 할 경우 알래스카와 캐나다 상공을 거쳐 진입하게 됩니다. 미국의 최대 동맹국인 캐나다로서는 북한에서 단 한시라도 눈을 뗄 수 없는 이유죠. 캐나다군의 정보수집능력을 감안하면 우리도 매우 긴밀히 협조해야 할 동맹입니다.

  • @user-gs6lb7uz8w
    @user-gs6lb7uz8w Місяць тому

    ❤❤❤❤❤❤❤❤❤❤❤❤❤❤❤❤❤❤

  • @user-gs6lb7uz8w
    @user-gs6lb7uz8w Місяць тому

    😊😊😊😊

  • @user-iz7ip1dp3d
    @user-iz7ip1dp3d Місяць тому

    차기 캐나다 잠수함 사업에서 한국이 선점하기를 바랍니다.

  • @coralreef3728
    @coralreef3728 Місяць тому +1

    한 - 캐나다 안보협력을 강화하는 것에 찬성합니다.
    그런데 한 - 미 동맹은 무슨 영문이지, 美가 日에 비하여 한국을 늘 차별하고있어 섭섭하다 :
    (1) '한미원자력협정'을 美 - 日 수준으로 격상 개정 바랍니다.
    (2) 美는 日에게만 패트리어트 및 암람 제조 허가하고, 우리는 쏙 빼서, 그 속을 알 수 없다.

    • @user-dn9if8uc2b
      @user-dn9if8uc2b Місяць тому

      그래서 미국 너무 의지말고 한국 외교를 좀 더 시각 넓게 세계국가로 확대 해야합니다 또한 전작권. 원잠. 원자력 재처리 등등 여.야 떠나 한 목소리로 계속 요구하고 미국 월가 정치인들에게 로비도 하면서 집요하게 중.장기적으로 설득해 나가야 되는 거죠.

  • @user-ff9uy4xz1q
    @user-ff9uy4xz1q Місяць тому +6

    캐나다 좋은 나라! 좋은 우방^^

  • @user-ei9vf6ij4j
    @user-ei9vf6ij4j Місяць тому

    해외에서는 동맹(?)과 협력 국네에서는 간첩들 방치인지 협력인지.... 국민도 헷갈려... 또 뒤통수 맞는거 아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