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윌리암스, 할리우드 최고 영화 음악 작곡가 육성 고백 '나에게 영화 음악이란 무엇인가?’.

Поділитися
Вставка
  • Опубліковано 12 вер 2024
  • 존 윌리암스, ‘나에게 영화 음악이란 무엇인가?’.
    70년 최장수 활동 기록하는 관현악 기반 전문 영화음악가가 바로 존 윌리암스이다.
    본명 존 타우너 윌리암스.
    1932년 2월 8일 뉴욕주 퀸즈 태생.
    미국 출신 작곡가, 지휘자, 뮤지션이다.
    미국 현지 음악 전문가들로부터 ‘역대 최고 영화 작곡가 중 한 명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1952년부터 활동했으니 거의 70년에 걸친 경력을 쌓아 왔다.
    그는 영화 역사상 가장 인기 있고, 인정받고 있으며, 비평가들의 찬사를 받고 있는 영화 음악을 작곡하였다.
    25회 그래미 어워드 수상, 52회 아카데미 작곡상 후보 등의 기록은 음악 분야에서 경신되지 못하고있는 대기록이다.
    2005년 미국영화연구소는 ‘스타 워즈’(1977)를 배경 음악에 대해 ‘역대 가장 위대한 영화 음악’으로 추천 했다.
    미국 의회 도서관 산하 국립 녹음 등기소는 ‘스타 워즈’에 대해 ‘문화적, 역사적 혹은 미학적 중요성’을 인정해 영구 소장 자료로 지정한다.
    대중적인 찬사를 받은 대표적 영화 음악 작품은 ‘스타 워즈’ 시리즈를 비롯해 ‘죠스’, ‘미지와의 조우’, 슈퍼맨, 이 티, 나홀로 집에, 인디아나 존스 시리즈, 쥬라기 공원 시리즈, 쉰들러 리스트, 해리 포터 등이 있다.
    영화 음악 외에 클래식 콘체르토, 오케스트라 앙상블, 솔로 연주곡 등 다양한 앨범을 출반한다.
    1980년부터 1993년까지 보스턴 팝스 수석 지휘자로 활동했다.
    1974년 ‘죠스’ 이후 스티븐 스필버그 콤비 영화 음악 작곡가로 활동하고 있다.
    음악 비평가 마커스 파우스는 ‘더 큰 음조 프레임 워크 내에서 불협화음과 아방가르드 기법을 구현하는 만족스러운 방법’을 시도하고 있으며 ‘모든 세기(世紀)의 가장 위대한 작곡가 중 한 명’이라고 극찬을 보내고 있다.
    존 윌리암스가 밝히는 서너가지, ‘나에게 영화음악이란?’에 대해 들어보자.
    1. ‘스타 워즈 라이즈 오브 스카이워커’, 존 윌리암스의 사운드 트랙에서 기대할 수 있는 것.
    저 멀리 은하계에서 본 영웅담의 마지막 장(章)이며 존 윌리암스가 작곡하는 마지막 스타워즈 영화이다. 이 상징적인 영화와 사운드트랙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이 있다.
    J. J. 아브라함이 제작, 감독 및 공동 집필한 ‘스타 워즈’ 프랜차이즈의 9번째이자 마지막 에피소드는 2019년 후반에 스크린으로 공개된다.
    지금까지 이 음모에 대해 거의 공개되지 않았다. 마지막 예고편은 사악한 팰퍼틴 황제 또는 그의 딸깍이의 귀환을 보여주고 있다. 데스 스타인 밀레니엄 팔콘에서 랜도 칼리 시안이 등장하고 있다. 레이아 공주와 레이 공주가 한 순간을 공유하게 된다.
    짧은 경고를 나누면서 팰퍼틴 황제는 ‘내가 오래 기다렸고 지금 당신이 함께 하는 것이 당신의 실패이다.’라고 속삭인다.
    포가 묻는다, ‘C 3PO에서 뭐하는 거죠?’ 인간 크기의 로봇이 대답한다.
    ‘마지막으로 한 번 살펴보겠다. 친구들’.
    이것은 드로이드가 다른 사람들을 구하기 위해 자신을 희생(犧牲)한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는가? 말하기에는 너무 이르지만 소셜 미디어의 팬들은 이미 조직을 찾고 있다.
    2. 누가 ‘스타 워즈: 라이즈 오브 스카이워커’ 사운드트랙을 쓰고 있나?.
    ‘스타 워즈’ 시리즈의 다른 모든 영화에서 잊을 수 없는 작곡을 만든 이후 전설적인 미국 지휘자, 피아니스트 및 아카데미상을 5회 수상한 작곡가 존 윌리암스는 그의 마지막 스타 워즈 작곡인 ‘에피소드 9’의 사운드트랙을 작성하기로 계약한다.
    윌리암스의 놀라운 작업은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영화 프랜차이즈 중 하나를 정의하는 데 도움이 되었지만 건강에 겁이 난 후 2018년에 곡 쓰는 것을 중단해야 했다.
    이제 뮤지션은 회복되어 ‘스타 워즈 9’의 또 다른 서사 악보를 작성하는데 여름을 보냈다.
    앨범 레코드 해설(解說)에서 J. J. 아브라함 감독은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다시 한 번 존은 완전히 새롭고 화려(華麗)하고 무섭고 신비(神秘)스럽고 서사적(敍事的)이고 친밀(親密)한 테마를 만드는 완전히 놀라운 사운드트랙을 내놓으면서 그의 가장 위대한 클래식 멜로디를 재탐색(探索)했다.’
    존 윌리암스에 대한 감사(感謝)는 아무리 강조(强調) 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영화의 모든 장면(場面)을 향상시킨 것뿐만 아니라 우리 모두에게 삶을 향상(向上)시키는 사운드트랙을 제공(提供)한 것에 대해 감사(感謝)하다.
    윌리암스는 경험을 그의 직업 생활의 ‘하이라이트 중 하나’라고 설명하고 있다.
    세계 최고의 오케스트라 및 뮤지션들과 함께 일하면서 정말 큰 기쁨을 얻었다. 이 특별한 여정의 선물에 대한 자부심과 감사의 마음으로 지금 완성된 9편의 스타 워즈 영화 앞에 섰다.
    영화에 등장하는 다른 유명인으로는 포 다메론 역의 오스카 아이작, 마즈 카나타 역의 루피타 뇽고, 팔파틴 역에 이안 맥디아르디드, 조리 역의 케리 러셀 등이 있다.
    빌리 디 윌리암스와 이안 맥디아르미드는 1983년 ‘제다이의 귀환’과 2005년 ‘시스의 복수’ 이후 처음으로 스타 워즈 모험극으로 돌아 왔다. 이번 개봉은 3부작 팬들에게 중요한 순간이 되었다.
    3. 나는 좌절(挫折) 한 콘서트 작곡가가 아니다. 콘서트 작품은 작업의 작은 부분이었다. 내가 원했던 것은 교육, 영화의 요구(要求)에 따른 변형(變形), 제한(制限)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4. ‘높은 예술(藝術)’과 ‘낮은 예술’을 특별(特別)히 구별(區別) 하지 않는다. 음악(音樂)은 모두를 위한 것이다. 그것은 우리 모두가 컵을 넣고 마실 수 있는 강(江)이다.
    5. 레이를 볼 때, 우리는 레이의 테마를 듣고 싶다. 포스가 언급(言及) 되거나 느껴질 때 우리는 포스 테마 등을 듣고 싶어 한다. 이러한 참고 자료(參考 資料)가 팬들에게 의미가 있고 우리가 원하는 청각적(聽覺的) 연결(連結)을 만들기를 바라고 있다.
    6. 매우 운(運)이 좋고 내가 많이 의존(依存)하지 않는 일을 느끼고 있다. 시력(視力)이 여전히 좋고 손이 좋다면. 나는 관절염(關節炎) 이 없고 피아노를 아주 쉽게 친다. 일하는 즐거움을 빼앗길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다. 음악은 정말 보람이 있다.
    7. 수년 동안 개인 영사실(映寫室)에 들어가서 영화(映畵)를 볼 수 있다. 무엇을 기대(期待)해야 할지 알지 못한다면 항상 더 편안(便安)해 졌다. 대본(臺本)을 먼저 읽으면 사물(事物)이 어떻게 생겼는지, 위치가 어떤지, 배우가 어떤지에 대한 온갖 선입견(先入見)을 형성(形成)하게 된다.
    8. 연필과 종이로 키보드 앞에서 구식(舊式)이라고 생각하는 일을 많이 하고 있다. 피아노는 가장 좋아하는 도구(道具)이다. 수십 년 동안 음악 사업(音樂 事業)에 놀라운 기술 변화(技術 變化)가 있었지만 너무 바빠서 개조(改造)한 적은 없다.
    9. 영화가 끝나면. 그 영화와 함께 살았다. 우리는 영화를 더빙하고 녹화(錄畵) 하는 등 계속(繼續) 했다. 스튜디오에서 걸어 나와 ‘아, 다 끝났어’라고 할 때까지.
    10. 영화의 뮤지컬 작곡에 관하여, 앞으로는, 진지한 작곡가들이 더욱 관심(關心)을 가질 것 같다. 기술의 변화 ‘엘리’는 미학적(美學的) 접근 방식(接近 方式)을 바꾸고 있다. 오디오와 비주얼 세계 사이의 더 많은 연결(戀結)은 젊은 작곡가들이 점점 더 흥미를 느끼는 가능성(可能性)을 열어줄 것이다.
    11. 우리가 하는 일의 대부분은 우리 자신조차도 덧없고 금방 잊혀지는 것이다. 그래서 한 일이 사람들의 기억(記憶)에 남아 있어서 기쁘다.
    12. 음악(音樂)을 만들고 그것을 인간 표현(表現)의 일부로 사용해야 하는 우리의 욕구(慾求)에는 매우 기본적인 인간의 비언어적 측면(非言語的 側面)이 있다.
    그것은 신체의 움직임과 관련이 없고 언어의 발음과 관련이 있는 것이 아니라 영적(靈的)인 것과 관련(關聯)이 있다.
    13. 음악적(音樂的)으로, 되돌아보면, 그 관계(關係)로 부터 훨씬 더 많은 것을 배웠다. 내가 존경(尊敬)했던 사람들을 만났다. 그것이 내가 인생에서 가장 많이 배웠던 음악적(音樂的)으로 느끼는 방식(方式)이다.
    14. 일하는 작곡가(作曲家), 화가(畵家) 또는 조각가(彫刻家)는 영감(靈感)이 순식간(瞬息間)에 터지는 것이 아니라 8시간의 노동(勞動)에서 온다고 말할 수 있다.
    우리는 허영심(虛榮心)과 우리의 선입견(先入見)을 없애고 할당(割當)된 시간에 일을 해야 한다.
    15. 전문적(專門的)인 영화 작곡가가 되겠다는 생각은 40년 동안 9편의 ‘스타 워즈’ 작곡을 하는데 신경 쓰지 않고 의식적으로 추구하는 목표(目標)가 아니었다. 그냥 일어난 일이다. 이 모든 것은 자비(慈悲)로운 무작위성(無作爲性)의 결과이다. 종종 인생에서 가장 좋은 것을 만들어낸 것이다.
    16. 친구 제리 골드 스미스에 관하여, 그의 카멜레온 적응성은 할리우드에서의 장수(長壽)와 성공(成功)의 전제 조건(前提 條件)이었다. 우리는 그를 화려(華麗)한 이라고 부르곤 했다. 그는 황금 소년, 아름다운 존재였다. 그의 음악은 신선(新鮮)하고 신선했다.
    17. 항상(恒常) 친구들을 위해 음악을 썼다. 하지만 피아노 연주(演奏)에 집중(執中)했다. 솔로이스트가 될 만큼 잘할 줄은 몰랐지만, 열심히 일하면 선수, 교사로 일할 수 있을 거라고 믿었다.

КОМЕНТАРІ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