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자전거 바퀴를 빼서 튜브도 뺀 후 타이어 앞뒤 위치를 교환했습니다... 당연히 타이어 주걱 없이 맨손으로... ㅎㅎ 😅 그런데 브레이크가 또 걱정이더군요... 그래서 예전에 한번 봤었지만 한번 더 상기 시키는 의미에서 다시 보고 갑니다... ㅎㅎ 항상 좋은 영상 감사드립니다... 💕💕💕
넵 많이 하시는 업글입니다. 28t 까지는 숏케이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케이지는 드레일러의 길이라고 보시면 되구요. 스프라켓이 커지니까 드레일러도 같이 길어져야 변속 트러블이 없습니다. 숏케이지에 32t까지도 넣어봤는데 작동은 되지만 드레일러가 끝까지 벌어지다시피에서 힘들어하더라구요. 체인길이는 28t에서 32t로 가니 2마디 정도 더 필요합니다. 체인 한마디를 안쪽의 이너플레이트와 아웃플레이트 한조를 한 마디라고 합니다. 물론 큰 체인링에 걸고 뒤에도 가장큰 스프라켓에 걸었을 때 한마디 여유를 두고 연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업글 자전거가 들어오면 준비하겠습니다.
유압식 디브입니다. 안그래도 로라에서 뺄때 실수로 브레이크를 잡아버리고 아차 싶어 대충 일자드라이버로 벌린후 꼽고 테스트 했는데 스릉스릉 소리가 나더라구요. 어떻게든 피스톤을 최대로 벌리고 나서 겨우 소리가 잡힌적 있습니다. 근데 카본 로드 쓰루액슬은 보통 몇 뉴턴 정도 체결해야할까요? 표기가 안되어 있어서 궁금합니다.
패드를 벌릴때는 조심하셔야 합니다. 안쪽의 피스톤이 흰색이라면 세라믹이라는 뜻입니다. 도자기지요. 잘 깨집니다. 패드에 대고 드라이버를 돌려도 패드에 손상을 입어서 주의하셔야합니다. 피스톤이 끝까지 들어가야 제대로 세팅이 될거에요. 액슬의 토크는 제조회사마다 다릅니다. 스페셜의 경우 15정도로 나오고 액슬에 토크가 적혀있기도 합니다. 제조회사의 메뉴얼에서 확인하실수 있을겁니다. 15라고 해서 15에 하지 않고 조금 덜 조입니다. 15라고 되어 있다면 최대토크가 15라는 뜻이여서 꼭 15로 조일 필요는 없습니다. 저는 13~14정도에 조입니다.
디스크 브레이크는 제동력만 세고 나머지는 모두 단점인 것 같습니다. 브레이크 패드에서 디스크까지 거리가 보여주는 영상보다 2-3배가 되어도 소리도 나지 않고 브레이크가 잘 잡히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림 브레이크라면 패드에서 림까지 거리가 5배가 되어도 잘 작동할 것 같습니다. 조명이 적절하지 않으면 동시에 보는 각도가 다르면 패드에서 디스크까지 얼마나 떨어졌는지 보이지도 않지요. 림 브레이크라면 어두운 곳에서도 작업할 수 있는데. 휠 트루잉 상태가 변해도 슥슥 소리가 나겠죠. 바퀴 축이 고정될 때 디스크가 모두 왼쪽으로 또는 모두 오른쪽으로 가면 괜찮겠지만 (어느 정도는 그럴 수 있지만 그 정도가 심하게) 디스크가 한 쪽은 왼쪽으로 다른 쪽은 오른쪽으로 가면 슥슥 소리를 잡는 것이 쉽지 않겠지요. 자전거 자체 스탠드를 이용해서 바퀴를 끼우는 경우에 바퀴 축이 틀어져서 고정될 수 있죠. 이런 경우에 캘리퍼 위치를 바꿔도 슥슥 소리가 났었는데 자전거 차체를 뒤집어서 바퀴를 넣으니 축이 틀어지는 정도가 줄어서 슥슥 소리를 쉽게 잡을 수 있었지요. 자전거 바퀴를 끼울 때 스탠드도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자전거 포크/프레임의 드롭아웃?도 중요하겠죠. 이 부분을 아주 잘 만들어야. 바퀴 축이 쉽게 틀어지지 않게. 아니 휠 트루잉도 힘든데 디스크 트루잉도 해야 하나? 이런 생각도 드는데 여섯 개의 볼트를 조일 때에도 약간의 차이를 두고 조이든지 얇은 재료를 와샤로 넣든지 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혹시 디스크를 조이는 볼트가 풀리는 경우도 있는지 궁금합니다.
와우 ! 이런 저런 유튜브봐도 해결이 안되었는데 하라는 방법을 흉내라도 내보니 엄청 효과가 있네요. 신기합니다.
qr만 그런줄 알았는데 액슬도 마찬가지 였네요. 풀었다 조였다를 반복했었는데 qr만의 문제가 아니였군요. 영상 감사합니다. ^^
네 프레임의 강성도 한몫합니다. 산악자전거 같이 프레임 강성이 강하면 많이 조여도 이런 증상은 없었습니다. 대부분 카본에 로드에서 많이 생기더라구요. 브랜드마다 조금씩 또 다르구요. 브레이크 브랜드에 따라서도 약간의 차이가 있었습니다.
수차례 시행착오를 겪어야 체득할수 있는 것을 이렇게 간단히 알려주심에ㅣ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계속 배우는 중이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배워서 알려드리는 수준입니다.
오늘 자전거 바퀴를 빼서 튜브도 뺀 후 타이어 앞뒤 위치를 교환했습니다...
당연히 타이어 주걱 없이 맨손으로... ㅎㅎ 😅
그런데 브레이크가 또 걱정이더군요...
그래서 예전에 한번 봤었지만 한번 더 상기 시키는 의미에서 다시 보고 갑니다... ㅎㅎ
항상 좋은 영상 감사드립니다... 💕💕💕
잘하셨습니다. 항상 안라하시기 바랍니다.
우와... 정말 골치 아팠었는데, 너무 속 시원해지는 영상입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감사합니다. 꼭 필요한 정보였어요.
감사합니다. 항상 안라하세요.
네!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사업번창 하셔요~^^
감사합니다~
와 이거 진짜 속 시원하게 알아가네요!!! 아무리 브레이크 정렬해도 계속 소리나서 답답했는데 진짜 머리를 탁 차고 갑니다!!!
진짜 이분이 진정한 전문가인거 같아요
네에 감사합니다. 항상 안라하세요.
자전거정비 박사님 최고입니다~!
아직 갈길이 멉니다.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소름 오늘 앞바퀴 탈부착 후 소리때매 신경쓰였는데...진짜감사합니다 많이배우겠습니다
와!!!👍👍👍👍
이토록 간단 명료 하게 쏙쏙 머리에 들어오게
쉽게 설명을 해주시다니…..
감사합니다 확실히 이해했습니다
감사합니다. 항상 안라하세요.
디테일이 남다르시네요 ^^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주좋은정보 베리베리 굿 입니다
감사합니다.
아 휠 장착할 때 손정렬이 제대로 안돼서일 줄만 알았는데, 조이는 힘이 달라서일 수도 있군요.
오늘도 많이 배워갑니다~!
넵 액슬 토크만 조절을 잘하시면 될거에요.
오늘 정보도 매우 유용했습니다.
고맙습니다.
네에 감사합니다~
바퀴 뺏다 낄대마다 소리나서 캘리퍼 다시세팅했었는데 정말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네에 이렇게 하시면 매번 캘리퍼를 만지실 일은 없을거에요.
친절한 가르침 감사드려요
저도 감사합니다
와 ~ 역시 정비의 제왕 이십니다 . 감사합니다...오버홀하러 조만간 갈께요 ~~~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저는 나대는 미캐닉일 뿐입니다. 숨어있는 고수분들이 더 많이 계십니다.
쉬워요, 완전 이해됐어요,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ㅇ ㅏ 오 정말 꼬옥 필요한 정보 감사합니당~~~
감사합니다~ 항상 안라하세요.
좋은 정보 입니다.
항상 많은 정보를 제공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좋아요!!!
네에 감사합니다. 항상 안라하세요.
아~~ 정말 궁금했는데 이거구만~~ 굿~~😮😮
알고나면 별거 없습니다. 항상 안라하세요~
아.. 저도 이런 경험이 있었어요. 정말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자세히 보면 원리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항상 안라하세요~
좋은 무료강좌 감사드립니다~
사장님 최고 입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저는 마음속에. 생각합니다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우와..
명쾌하게 해결!
감사합니다
감동..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항상 안라하세요.
잘 봤습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세차하고 소리가 나길래 문제가 있나 했는데 영상보고 바로 이해됐습니다 감사합니다!
넵 힘조절만 잘하시면 될거에요.
와....딱 그런상황이라 찾아보다가 영상보고 엑슬푸니까 소리안나요!!!!! 개좋아요!!!!!
잘하셨습니다. 항상 안라하세요.
명쾌하네요.
전 늘 캘리퍼를 살짝 풀어서
조정을 했네요 ㅜ
감사합니다 ㅎ
이제 액슬토크만 신경쓰시면 될거에요.
완전 초보인 저도 완벽 이해할 정도로 상세한 설명 완전 멋집니다요~~
감사합니다~
앞바퀴 탈착후에 장착하고 슥슥 소리 때문에 스트레스 였는데 이영상보고 1분만에 해결했네요 덜보이면 바퀴가 빠지는건 아닌가 불안해서 꽉 조였던거 였네요 정보 감사 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10명 중 10명이 경험 했을 듯 합니다. ㅎㅎ 저도 이런 경험 있었는데 알찬 정비기술 배우고 갑니다.
항상 안라하세요. 감사합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
와!!!!! 좋습니다. 👍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자주 올려 주세요
아...지금도 한계에.....
덕분에 고쳤어요 감사합니당.
그리고 한가지 참고하실 것이... 스탠드 쓰시는 분들은 스탠드 세워서 자전거가 살짝 누워있는 상태로 조이면 패드가 한쪽으로 붙습니다.
미케닉 분들처럼 띄워놓고 하시거나 다른분 한테 자전거 일자로 되게 잡고 있어 달라거나 해야되요
로터소음 잡는게 이렇게 간단한 방법이었다니...정말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자전거정비의 교과서 유튜브~너무 유익합니다~
감사합니다. 항상 안라하세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네에 감사합니다~
자전거에대한정보는 여기서 굿굿
감사합니다~
와.. 이거구나... 정말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와 이분은 진짜 자전거 기능장 인증서 드려야 함 👍 👍 👍 👍 👍 👍 👍
그럴리가요...
@@bikeroid1 진짠데요 😘
항상 유용한 정보를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ㅎ
사고가 많이 나는 시즌입니다. 항상 안라하시고 감사합니다.
오우 꿀팁 감사합니다
넵 감사합니다. 항상 안라하세요.
림브레이크가 정말 맘 편합니다.
정비 용의성 쵝오~
네에 아무래도 디스크가 좀더 신경을 써줘야 하는 부분은 있습니다.
고급 정비노하우를 무료로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몰랐던 내용 덕분에 잘 알아 갑니다~
시간 될 때 뒷드레일러 롱 숏 케이지 구별법과
스프라켓 28t를 32t나 34t로 변경 시 해야 할 작업(적정한 체인길이 산정 등)도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댜~
사업번창 하고 늘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넵 많이 하시는 업글입니다. 28t 까지는 숏케이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케이지는 드레일러의 길이라고 보시면 되구요. 스프라켓이 커지니까 드레일러도 같이 길어져야 변속 트러블이 없습니다. 숏케이지에 32t까지도 넣어봤는데 작동은 되지만 드레일러가 끝까지 벌어지다시피에서 힘들어하더라구요.
체인길이는 28t에서 32t로 가니 2마디 정도 더 필요합니다. 체인 한마디를 안쪽의 이너플레이트와 아웃플레이트 한조를 한 마디라고 합니다. 물론 큰 체인링에 걸고 뒤에도 가장큰 스프라켓에 걸었을 때 한마디 여유를 두고 연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업글 자전거가 들어오면 준비하겠습니다.
@@bikeroid1 답글까지 친절히 달아 주시네요~ 감사합니다~ 꾸벅
오늘 이문제 해결했음. 며칠전에 타고 다니던 저가형 mtb 자전거 뒷바퀴 튜브 펑크가 나서 튜브를 갈았는데 뒷바퀴가 제대로 안끼워져서 자전거 수리점 가서 뒷바퀴를 체결했는데 문제는 그이후부터 뒷바퀴가 돌아갈때마다 뒷바퀴에서 끼익 끼익하는 큰소음이 생김. 제 자전거는 저가형이라 나사로 뒷바퀴를 고정하는건데 큰소음의 원인은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 로터 마찰 소음이었음. 뒷바퀴 브레이크 패드 간격을 좁혀주고 넓혀주는 나사가 브레이크패드 장착된곳의 반대편에서 보면 있음. 바퀴살 때문에 육각렌치를 쓰기 조금 불편하긴함. 육각렌치로 한쪽으로 끝까지 돌리면 브레이크 패드 간격이 좁아져서 뒷바퀴가 뻑뻑하게 돌아가고 반대편으로 육각렌치를 돌리면 브레이크패드 간격이 넓어져서 뒷브레이크를 잡아도 자전거가 서질않음. 적당히 나사를 중간 위치로 풀고 브레이크도 잡히면서 소음도 안나는 위치로 나사를 육각렌치로 조절해 주니까 뒷바퀴도 잘 돌아가고 소음이 없어짐
대박 정보 감사합니다...^_^
네에 항상 안라하세요~
충격적인 사실이네요.
우아! 감탄사만 나옵니다.
세상에~ 이럴수가~
엑슬 토크가 브레이크 패드에
이런 영향을 끼치다니~ 이건 생각도 못했는데~ (ㅠㅡㅠ)
진짜 배움에는 끝이 없네.
네에 알고나면 별거 없습니다. 항상 안라하세요. 감사합니다.
간단하게 두꺼운 종이(명함)을 브레이크에 꼽고서 작업하면 어느 정도 해결이 가능하더라구요
굿
감사합니다~
아..
이래서 소리가 났었네요..
차에 싣느라 앞바퀴 빼고 끼우면 꼭 소리가 나던데..
감사합니다
넵 힘조절만 잘하시면 소음이 안날거에요.
대박..
알고나면 너무나 별거 없습니다. 항상 안라하세요.
와 진짜 개꿀팁이다
감사합니다~
와 진짜 정렬이 안됐는데 토크렌치 구해다 10N 딱 맞추니까 놀랍게도 소음이 사라졌네요 ㄷㄷ
잘하셨습니다. 항상 안라하세요.
아오 타이어 갈 때가 되었는데 또 정렬 맞출 생각 하니 겁나네요 ㅋㅋ
자주해보면 별거 없습니다.
엑슬은 조이고 덜조이고 하면 쉽네요..
큐알은 맞추기 열라 힘듬니다..
mtb 디스크 큐알은 프렘 강성이 있어서 이렇게 닿지는 않더라구요. 카본에 디스크에 큐알이 좀 그런거 같아요.
Qr레버 짧은것 사용하면 스슥 소리가 앞바퀴 돌리면 납니다 . QR레버 긴것 사용하면
띵띵 휠 소리가 납니다
고민이 많습니다
조명을 뒤에서 비추어보니
로러가 한쪽으로 붙어 있는것 같습니다
(로러와 캘리퍼 센터 맞추어야한다는 새로운 지식 감사합니다 )
카본프레임이라면 강하게 조였을 때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적당한 토크로 바퀴를 체결하고 캘리퍼 정렬을 해보세요. 제 영상중에 브레이크 관련 카테고리에 있습니다.
@@bikeroid1 네 직접 답변 주셔 감사합니다. 좋은 영상 늘 잘보고 있습니다
qr식 유압 브레이크도 같은 문제가 생길 수 있나요?
mtb에서는 아직 못봤습니다. 프레임의 강성때문에 그런거 같아요. 조이면서 패드의 간격을 눈으로 보시면 될거에요. 같은 카본이라고 해도 강성이 달라서 보시면 아실거에요.
바이크로이드님
사각비비가 유격이 있는데 그런건 바꿔야 되나요?아님 고칠수 있나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사각비비는 분해정비가 불가능합니다. 가격도 저렴하구요. 그냥 교체하시는게 좋습니다.
이영상이 이제 업로드 되다니..
여지껏 캘리퍼풀고 브레이크 꽉잡고 다시 캘리퍼 조이고 했는대ㅜㅜ
이제부터는 힘조절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양쪽 브레이크를 꽉잡고.. 액슬(큐알)을 잠거세요~
그러면 99% 중앙으로 갈겁니다..
네에 항상 안라하시고 감사합니다.
참 이래저래 정비성 떨어지는 디브...........
림브가 이럴대는 참 편하다는걸 느끼네요
맞습니다. 림브에 비하면 신경을 써야합니다. 좋은 제동력을 얻기위한 약간의 귀찮음이라고 생각합니다.
자린이가 유튭만보구 브레이크정렬 해본다구2시간 낑낑 거렸는데 저걸 꽉조이거나 들조여서 자꾸 소리가 난거였군요..ㅜㅡ 이영상 미리봤다면 개고생 안했을텐데ㅜㅡ
이제 아셨으면 된겁니다. 생각보다 토크에 민감합니다.
헐렁하게 조여야 소리가 안나는데 헐렁한 상태로 주행해도 괜찮나여? 아니면 다시 정비를 받아봐야 될려나여?
헐렁하면 안됩니다. 적정토크로 조이고 캘리퍼 위치를 조정해주세요.
와 으미 ㄷㄷ
ㅎㅎ
뒷드레일러가 클라리스 또는 소라여도 105정도의 스프라켓과 호환이 가능한가요?
결국 엑슬의 토크값은 로터의 센터를 맞추면 된다는 결론인가요
엑슬을 적정 토크로 조인 후 캘리퍼를 정렬합니다. 그 다음 바퀴를 뺐다 끼울때 캘리퍼를 기준으로 조이시면 됩니다.
현재 8020(기계식 디브)에서 전동식으로 넘어가려는데 삼점셋 업글 시 8050(전동식 림브),8070(전동식 디브) 레버,앞뒤 변속기 짬뽕해서 사용가능할까요??
그럼 브레이크도 한쪽은 림브 한쪽은 디브로 가신다는 건가요? 지금 디스크브레이크라면 림브레이크 마운트 자체가 없을텐데요? 그냥 둘다 전동식에 디브로 가는게 좋겠습니다.
유압식 디브입니다. 안그래도 로라에서 뺄때 실수로 브레이크를 잡아버리고 아차 싶어 대충 일자드라이버로 벌린후 꼽고 테스트 했는데 스릉스릉 소리가 나더라구요. 어떻게든 피스톤을 최대로 벌리고 나서 겨우 소리가 잡힌적 있습니다.
근데 카본 로드 쓰루액슬은 보통 몇 뉴턴 정도 체결해야할까요? 표기가 안되어 있어서 궁금합니다.
패드를 벌릴때는 조심하셔야 합니다. 안쪽의 피스톤이 흰색이라면 세라믹이라는 뜻입니다. 도자기지요. 잘 깨집니다.
패드에 대고 드라이버를 돌려도 패드에 손상을 입어서 주의하셔야합니다. 피스톤이 끝까지 들어가야 제대로 세팅이 될거에요. 액슬의 토크는 제조회사마다 다릅니다. 스페셜의 경우 15정도로 나오고 액슬에 토크가 적혀있기도 합니다. 제조회사의 메뉴얼에서 확인하실수 있을겁니다. 15라고 해서 15에 하지 않고 조금 덜 조입니다. 15라고 되어 있다면 최대토크가 15라는 뜻이여서 꼭 15로 조일 필요는 없습니다. 저는 13~14정도에 조입니다.
림브레이크 + qr 조합도 qr 장력 조절하면 소리를 잡을 수 있을까요?
림브레이크는 다른 방식입니다. 림브레이크에서 소리가 난다면 패드교체나 림을 알콜로 닦아주세요.
디스크 브레이크는 제동력만 세고 나머지는 모두 단점인 것 같습니다. 브레이크 패드에서 디스크까지 거리가 보여주는 영상보다 2-3배가 되어도 소리도 나지 않고 브레이크가 잘 잡히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림 브레이크라면 패드에서 림까지 거리가 5배가 되어도 잘 작동할 것 같습니다. 조명이 적절하지 않으면 동시에 보는 각도가 다르면 패드에서 디스크까지 얼마나 떨어졌는지 보이지도 않지요. 림 브레이크라면 어두운 곳에서도 작업할 수 있는데.
휠 트루잉 상태가 변해도 슥슥 소리가 나겠죠. 바퀴 축이 고정될 때 디스크가 모두 왼쪽으로 또는 모두 오른쪽으로 가면 괜찮겠지만 (어느 정도는 그럴 수 있지만 그 정도가 심하게) 디스크가 한 쪽은 왼쪽으로 다른 쪽은 오른쪽으로 가면 슥슥 소리를 잡는 것이 쉽지 않겠지요. 자전거 자체 스탠드를 이용해서 바퀴를 끼우는 경우에 바퀴 축이 틀어져서 고정될 수 있죠. 이런 경우에 캘리퍼 위치를 바꿔도 슥슥 소리가 났었는데 자전거 차체를 뒤집어서 바퀴를 넣으니 축이 틀어지는 정도가 줄어서 슥슥 소리를 쉽게 잡을 수 있었지요. 자전거 바퀴를 끼울 때 스탠드도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자전거 포크/프레임의 드롭아웃?도 중요하겠죠. 이 부분을 아주 잘 만들어야. 바퀴 축이 쉽게 틀어지지 않게.
아니 휠 트루잉도 힘든데 디스크 트루잉도 해야 하나? 이런 생각도 드는데 여섯 개의 볼트를 조일 때에도 약간의 차이를 두고 조이든지 얇은 재료를 와샤로 넣든지 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혹시 디스크를 조이는 볼트가 풀리는 경우도 있는지 궁금합니다.
자전거에 틱틱소리가 나서 안장에 그리스를 살려고 하는데 어떤걸 사야할까요?
일반 구리스 사시면 됩니다. 분해해서 청소 후 연고바르듯 연결부위에 바르고 조립하면 됩니다.
디브 불편하네요...
좋은 영상 좋아요
네에 림브에 비해 조금더 신경써야 하는 부분은 있습니다.
영상 보고 궁금해서 여쭈어 봅니다
앞브레이크를 잡았다놓으면 슥슥슥 로터가 다여여
소리 들리다 다시 한번 작았다 놓으면 조금 있다 안닿이는데
이런경우는 왜그런걸까여~~
네에 일단 정렬을 다시 해주시는게 좋겠습니다. 캘리퍼가 어느 한쪽에 가까이 가있을거에요. 브레이크의 간격이 좁은 경우도 있고 로터가 미세하게 휘어도 비슷한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앞바퀴로 설명하면 좋은데, 주로 앞바퀴 빼는데
빨리 추천해서 디브 유저 공지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