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의 비슷한 투자기간이라 더 공감이 갑니다. 장기투자에 중요한건 현금비중과 평온한 심리가 중요하지않나 싶더군요. 변동성을 감내하는것도 단기라면 모를까 오래 지속되다보면 결국 지친다고 느꼈습니다. 경제뉴스며 투자어플도 결국 멀리하게 되었어요.장기투자에 오히려 혼란스러운 심리만 발생시키더군요. 저또한 결국 지수투자에 집중하고 있네요.
느낀 점 1, 2, 3에 동의합니다. 저는 사족같지만 4. 현금성 자산이나 만기가 짧은 채권을 10% 정도 들고 간다. 를 추가하고 있는데요. 물론 주식지수 100%보다 장기수익률이 떨어지겠지만, 지수가 몇달 혹은 몇년간 하락하는 약세장이 오면 적립금 외에 주식 수를 더 늘릴 수 있는 자산이 있어 마음이 좀 편안해질 것 같습니다.
거의 비슷한 투자기간이라 더 공감이 갑니다.
장기투자에 중요한건 현금비중과 평온한 심리가 중요하지않나 싶더군요.
변동성을 감내하는것도 단기라면 모를까 오래 지속되다보면 결국 지친다고 느꼈습니다.
경제뉴스며 투자어플도 결국 멀리하게 되었어요.장기투자에 오히려 혼란스러운 심리만 발생시키더군요.
저또한 결국 지수투자에 집중하고 있네요.
공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저도 요즘엔 주식 앱 보는 횟수를 줄이고 있습니다 ㅎㅎ
저와 투자시기, 투자종목 그리고 느낀점까지 너무 비슷해서 놀랐어요😅😅
저희는 성공할겁니다 화이팅! ㅋㅋ
저도 직투, 연저펀 하고 있습니다.
연저펀은 정말 없어도 되게끔 월 10만원만 하고 있습니다.
SOL SNP500, 배당다우존스 2개만 나눠서 하고 있는데요. 딱 그 정도만 정년퇴직때까지 닥치고 해볼 생각입니다.
같이 힘내보시죠 ㅎㅎ
느낀 점 1, 2, 3에 동의합니다.
저는 사족같지만 4. 현금성 자산이나 만기가 짧은 채권을 10% 정도 들고 간다. 를 추가하고 있는데요.
물론 주식지수 100%보다 장기수익률이 떨어지겠지만, 지수가 몇달 혹은 몇년간 하락하는 약세장이 오면 적립금 외에 주식 수를 더 늘릴 수 있는 자산이 있어 마음이 좀 편안해질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안그래도 저도 요즘은 채권에 대해서 공부를 좀 해볼까 합니다 그동안은 채권에 대해 별 관심이 없었는데 투자 규모가 커질수록 채권에 분할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존버는 승리한다
가즈아~
영상감사합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 :)
반도체도 테마섹터형이므로 안하는게 좋지 않을까요. 사이클 주기에 따라 높은 수익이 나더라도 침체기에 들면 꼬라박을성이 높은것 같습니다.
반도체는 필라델피아 지수도 있는 만큼 들고갈 예정 입니다 다만 말씀하신대로 나스닥 보다도 변동성이 큰 만큼 비중을 10% 수준으로 유지할 예정 입니다 :)
Spy,qqq,schd와 IRP에선 안전자산으로 예금으로 운용중입니다. 환율 연동되어 별 신경쓰이지 않더라구요.
저도 3년정도 됐는데 많이 하락할땐 매수하기가 무섭더라구요 ㅠ
작년을 교훈 삼아 저는 대폭락장이 오면 큰 용기를 내 볼 생각 입니다 ㅎㅎ
예금이 43퍼나 있으신데요??? 하락할때 천천히 매수해서 20퍼 비율까지 낮추면 될거같은데요 ~~~~~~
예금이 내년 1월만기라 그때까지 주식이 좀 빠졌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램이 있습니다 ㅎㅎ
@@재테크메이트TV 내용은 기억 안나지만 요즘 그림후 폭락장 온다고 금리 적용은 1년 후라고 하면서 말이 많아서 무섭네요 ㅋㅋㅋ